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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기업/페이스북

페이스북 Facebook Inc (NASDAQ:FB) 17년 3분기 실적발표

 

 

 

 



0. 애널리스트 목표주가 및 추정치 



페이스북

애널리스트社

목표가

등급

타겟 프라이스 : $199

Piper Jaffray

195

buy

RBC Capital

195

buy

Mizuho Securities

230

buy

SunTrust Robinson

210

buy

KeyBanc

200

buy

Jefferies

215

buy

Morgan Stanley

195

buy

Stifel Nicolaus

200

buy

Aegis Capital

200

buy

Deutsche Bank

220

buy

Needham

185

buy

Citigroup

200

buy

Cowen & Co.

200

buy

Wells Fargo

215

buy

Cantor Fitzgerald

190

buy

FBN Securities

210

buy

BMO Capital

170

Hold

Pivotal Research

140

Sell

Tigress Financial

-

buy

MKM Partners

200

buy

Wedbush

-

buy

Susquehanna

200

buy

Barclays

200

buy


 

애널리스트 추정치 (로이터)

매수의견

현재

1달 전

2달전

3달전

(로이터)

buy

21

21

21

21

outperform

21

21

21

19

hold

2

2

3

3

underperform

1

1

1

1

sell

1

1

0

0

No Opinion

0

0

0

0

평균 등급

1.7

1.7

1.65

1.65


 

애널리스트 추정치 (WSJ)

매수의견

현재

1달 전

3달전

(WSJ)

buy

37

36

36

Overweight

3

3

3

hold

3

3

4

Underweight

0

0

0

sell

1

2

1

컨센서스

Buy

Buy

Buy


 

페이스북 16년 3분기, 17년 3분기 실적, 17년 3분기 전망치


16년 3분기

17년 3분기

기대실적(17y3q E)


매출(10억$)

6.81

$10.14

9.64

eps$

0.83

$1.59

1.29






1. 하이라이트 


 

17Y 3Q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17y3q E)

실제실적 (17y3q)

서프라이즈


매출

9.64

$10.14

5.19%

eps($)

1.29

$1.59

23.26%


 

손익계산

(백만 $)

16Y 3Q

17Y 3Q

전년비


총 매출

$7,011

$10,328

47.31%

광고 매출

$6,816

$10,142

48.80%

기타 매출

$195

$186

-4.62%

총 비용

$3,894

$5,206

33.69%

영업이익

$3,117

$5,122

64.32%

영업이익률

44.46%

49.59%


당기순이익

$2,627

$4,707

79.18%

EPS

$0.90

$1.59

76.67%


 

분기말 현금

(백만 $)

17Y 3Q


현금 및 현금성자산

$38,289

영업 현금 흐름

$6,128

FCF

$4,373


 

- 3분기 매출액은 103억 달러로 전년비 47% 증가. 

영업이익은 51억 달러로 전년비 64% 증가. 

당기 순이익은 47억 달러로 전년비 79% 증가. 

- 총 경비는 52억 달러로 전년비 34% 증가했다. 

3분기에 직원 채용이 가장 많은 분기가 되었고, 2500명을 채용하였다. 

총 직원은 23,000명이 되었다. 

- 영업이익은 51억 달러로 전년비 64%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49%이다. 

3분기 세율은 10%이다. 

주식 보상 비용으로 인정된 초과 세금 혜택은 실효세율을 6% 낮추었다. 

이는 페이스북의 주가 상승으로 인한 것이다. 

- 순이익은 47억 달러로 전년비 79% 증가했으며, EPS 기준으로는 1.59 달러를 기록했다. 

- 인프라에 대한 투자로 인하여 연간 자본지출은 45억 달러에 달했다. 

- 3분기말 현금 및 현금성자산은 382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2017년 연초부터 3분기말까지 Class A주를 10억 달러 이상을 매입하였다. 

 




2. 액티브 유저 

 

 

 

 

 

 

 

 

 


분기말 활성 사용자 수

(10 억명)

명수

전년비 증감 %


DAU

1.37

16%

MAU

2.07

16%


 

지역별 활성 사용자(MAU)

(백만명)

16Y 3Q

17Y 3Q

전년비 증감


북미

229

239

4.37%

유럽

342

364

6.43%

아시아

629

794

26.23%

그외 지역

587

675

14.99%



MAU 분기별 추이

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

전년비 성장률

1M 명

09Y 2Q

242

-

09Y 3Q

305

-

09Y 4Q

360

-

10Y 1Q

431

-

10Y 2Q

482

99.17%

10Y 3Q

550

80.33%

10Y 4Q

608

68.89%

11Y 1Q

680

57.77%

11Y 2Q

739

53.32%

11Y 3Q

800

45.45%

11Y 4Q

845

38.98%

12Y 1Q

901

32.50%

12Y 2Q

955

29.23%

12Y 3Q

1,007

25.88%

12Y 4Q

1,056

24.97%

13Y 1Q

1,110

23.20%

13Y 2Q

1,155

20.94%

13Y 3Q

1,189

18.07%

13Y 4Q

1,228

16.29%

14Y 1Q

1,276

14.95%

14Y 2Q

1,317

14.03%

14Y 3Q

1,350

13.54%

14Y 4Q

1,393

13.44%

15Y 1Q

1,441

12.93%

15Y 2Q

1,490

13.14%

15Y 3Q

1,545

14.44%

15Y 4Q

1,591

14.21%

16Y 1Q

1,654

14.78%

16Y 2Q

1,712

14.90%

16Y 3Q

1,788

15.73%

16Y 4Q

1,960

23.19%

17Y 1Q

1,936

17.05%

17Y 2Q

2,006

17.17%

17Y 3Q

2,072

15.88%



- 3분기 일일 액티브 유저는 13.7억 명으로 전년비 16% 증가했다. 

월간 기준으로는 20억 7200만명을 넘었다. 전년비 16% 증가한 수치다. 

중복 계정에 대한 예상치를 전분기 공시에서 MAU의 6%에서 10%로 증가시켰다. 

중복된 계정은 같은 사람이 사용하고 페이스북에서 실제 참여를 나타내는 것으로 판단되는 계정이다. 

또한 인증되지 않은 계정에 대한 추정치를 전 세계 MAU의 약 2~3 %로 증가 시켰다. 

정직하지 않은 계정은 스팸 및 기타 정책 위반 사유로 사용되는 계정이다. 

지속적으로 해당 계정을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이러한 계정은 덜 활동적이어서 DAU/MAU에 미치지 못한다고 판단된다. 




 

3. 지역별 매출 및 수익성 지수 

 

 

 

 

 

 

 


지역별 매출

(백만 $)

16Y 3Q

17Y 3Q

전년비 증감


북미

$3,260

$5,033

54.39%

유럽

$1,605

$2,481

54.58%

아시아

$1,154

$1,760

52.51%

그외 지역

$692

$1,054

52.31%




 

 

 

 

 

 

 

 

 


 

지역별 AURP

($)

16Y 3Q

17Y 3Q

전년비 증감


북미

$15.65

$21.20

35.46%

유럽

$4.72

$6.85

45.13%

아시아

$1.89

$2.27

20.11%

그외 지역

$1.21

$1.59

31.40%

Worldwide

$4.01

$5.07

26.43%


 


AURP 분기별 추이

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

전년비 성장률

$1

2013Y1Q

1.29

-

2013Y2Q

1.35

-

2013Y3Q

1.6

-

2013Y4Q

1.72

-

2014Y1Q

2

55.04%

2014Y2Q

2.24

65.93%

2014Y3Q

2.4

50.00%

2014Y4Q

2.4

39.53%

2015Y1Q

2.5

25.00%

2015Y2Q

2.76

23.21%

2015Y3Q

2.97

23.75%

2015Y4Q

3.73

55.42%

2016Y1Q

3.32

32.80%

2016Y2Q

3.82

38.41%

2016Y3Q

4.01

35.02%

2016Y4Q

4.83

29.49%

2017Y1Q

4.23

27.41%

2017Y2Q

4.73

23.82%

2017Y3Q

5.07

26.43%


 

- 지역별 매출로는 전 지역에서 50% 이상의 증가를 기록했다. 

3분기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피드광고가 강세를 보였고, 광고 평균 가격이 35% 증가했다. 

광고 노출수는 10% 증가한 결과다. 



 


4. 3분기 광고 사업 운영 보고


- 광고 매출은 49% 증가했으며, 모바일 광고 매출은 89억 달러로 전년비 57% 증가하여 총 광고 매출의 88%를 차지한다. 

페이스북의 광고 사업의 지향점은 모바일을 강화하며, 새로운 광고 제품을 개발하며, 광고 관련성을 높이는 것이다. 

 

 

 

 

 

 

(사진상의 기록은 2017년 4월에 광고주는 500만이었으나, 17년 3분기말 기준 광고주는 600만을 돌파함.)



- 페이스북에는 현재 600만이 넘는 광고주가 있으며, 인스타그램에는 200만이 넘는 광고주가 있다. 

대다수는 중소기업이며, 전세계적으로 새로운 일자리의 절반 이상을 창출하고 있다. 

 

 

 

 

(Lovebook Facebook page)


- 페이스북의 광고 비지니스는 종종 예산이 부족한 기업들에게 효과적인 광고효과를 낳고 있으며,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예를 들면, 미사간주에 소규모 기업인 Lovebook의 사례를 보자면, 페이스북 마케팅을 사용하여 사람들에게 적제적소에 광고할 수 있었다. 

추가로 페이스북을 통하여 2017년에는 10명의 신규 직원을 채용할 수 있었다. 

이렇듯 소규모 기업들이 모바일 유저에게 접근하며, 성장하고, 고용을 창출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었다. 


 

 

 

 

 

 

 

 

(Brooklyn Soap Company Facebook page)



- 17년 3분기에 유럽의 중소기업 부문에서 매출이 60% 이상 증가했다. 

가령 독일의 중소기업인 Brooklyn Soap Company의 예를 보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통해 모바일 비디오 광고를 사용하여 38개국에 자사의 미용 제품을 판매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전년비 매출이 62% 증가했다. 

페이스북 모바일 플랫폼을 활용하여 국경을 넘어 매출처를 찾고, 기업이 성장할 수 있었다. 

 

 

 

 

 

 

 

 

 

 

 

 

- 페이스북은 동영상 부문이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는데, 동영상 광고는 매우 큰 기회로 다가오고 있다. 

2017년 3분기에는 동영상 으로만 광고를 게시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였다. 

해당 옵션을 통해 페이스북에서 최대 15초 길이의 광고가 마치고, Audience Network가 마무리 될 때까지 고객은 대략 70초가 넘게 머무르고 있었다. 

 

 

 

 

 

 

 

 

 

 

 

 

 

(West Elm 인스타그램) 



- 인스타그램 스토리 또한 순항중이다. 

기업과 유저는 스포리에서 전체 화면으로 비디오를 사용하는 독창적인 방법을 강구하고 있다. 

17년 3분기에 스토리에서 광고의 콘텐츠, 형식 및 도달 범위를 더욱 유연하게 지정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몰입형 비디오 및 이미지가 사람들이 페이스북에서 새로운 제품을 발견하는 데 얼마나 도움이 될 수 있는지 보고 있다. 

컬렉션 광고에 새로운 광고 소재 템플릿을 추가하여 소매 업체가 카탈로그를 온라인으로 가져올 수 있도록 했다. 

실사례 예를 들면, 가정 장식을 주 사업으로 하는 West Elm은 해당 템플렛을 활용하여 매장에서 5.5% 구매 증가를 목도했다. 


 

 

 

 

 

 

 

 

 

(Neon Retro Arcade 인스타그램) 



- 2017년 3분기에는 ML, 자동화를 기반으로 하는 새로운 툴을 도입하여 기업에서 사람들과 함께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었다. 

광고 도구를 간소화 하여 모든 규모의 기업이 페이스북에서 광고하기가 쉬워졌다. 

모든 비즈니스가 올바른 잠재 고객에게 도달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예산이 제한적인 소규모 비즈니스에서는 특히 중요하다. 

타겟팅을 사용하면 도달하려는 사람들에게만 광고를 게재 할 수 있다. 

실사례를 들자면, LA의 Neon Retro Arcade는 비디오 게임과 만화와 관심이 있는 10마일 이내의 사람들에게 광고를 하고 있다. 

2016년에 그들은 전체 광고 예산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올인하였고, 그 결과로 매출이 25% 증가했다. 

관련성과 효과성은 광고 게시 위치를 기업이 보다 효과적으로 제어할 수 있도록 해준다. 


- 2017년 3분기에는 게시자와 제작자가 콘텐츠 옆에 광고를 포함시킬 수 있는지를 명확히 하였다. 

이는 페이스북에서 콘텐츠로 매출을 창출하는 방법에 대한 지침을 내린 것이며, 투명성과 브랜드에 올바른 결정을 내리기 원하는 광고주에게 유용하다. 

또한 광고주의 광고 게재 위치를보다 명확하게 알려줌으로써 향후 광고주가 광고를 게재 할 위치를 선택할 수 있도록 한다. 


- 페이스북은 현재 광고가 게재되고있는 광고를 누구나 볼 수있게 해주는 툴을 구축하고 있다. 

미국 연방 선거와 관련된 광고의 경우 이전 광고 자료, 지출 총액 및 광고 도달 사용자에 대한 인구 통계 등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게 된다. 

또한 이 광고주들로부터 좀 더 철저한 문서화를 요구할 것이며, 그들에게 돈을 지불 한 사람이 누구인지 분명하도록 광고에 라벨을 붙일 것이다. 

페이스북은 이러한 행동이 온라인 광고의 투명성을위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 할 것으로 확신하고 있다. 

플랫폼에 대한 간섭이 광고를 넘어서서 페이지의 콘텐츠에 대한 투명성을 높이고 있다. 

정치적이거나 이슈 기반의 페이스북 페이지에 누가 있는지에 대한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 






5. 러시아 대선 개입 및 페이스북 보안 강화

 

 

 

 

 

 


-
매일 약 14억의 인구가 페이스북을 방문하고 있으며, 인스타그램 또한 일간으로 5억명의 활성 유저가 있다. 

페이스북은 사람들과 사람들을 더 가깝게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서비스의 기초가 훼손되는 일이 발생했다. 

러시아 발 대선 개입이 그러하다. 이러한 해외에서부터 좋지 않은 의도를 가지고, 기업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가 발생했다. 

이러한 적대적 도전행위에 대해 대응을 하고자한다. 


- 첫째로 미국 정부의 해당 건에 대한 조사에 대해 최선을 다해 협조를 할 계획이다. 

2016년 대선에서 발견된 해당 문제에 대해 지난 몇일간 의회에서 증언을 하였다. 

페이스북은 광고를 보다 투명하게 만들기 위한 법률과 관련하여 의회와 적극 협력하고 있다. 

해당 움직임이 잘 해결이 된다면 페이스북에 매우 큰 발전이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입법이 따로 없다고 하더라도 페이스북은 광고 게시를 TV나 기타 미디어보다 더 높은 수준의 투명성을 제공하기 위해 자체적으로 노력을 하고 있다. 

전통적인 미디어 광고는 광고주가 다른 잠재 고객에게 메시지를 보낼 방법이 없었으나, 페이스북에서는 페이지에서 실행중인 모든 광고를 볼 수 있는 도구와 정치 광고주가 과거에 운영한 광고의 아카이브를 시작할 예정이다. 


- 인터넷과 관련된 국가 보안 위협이 있는 경우 많은 주요 IT 기업에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다른 기술 회사와 협력하여 새로운 위협을 식별하고 대응할 수 있도록 곧조하고 있다. 

이러한 종류의 간섭을 플랫폼 내에서 없애기 위해 여러단계를 도입하는 것을 발표했다. 

이는 플랫폼 보안을 강화하고, 커뮤니티의 안전을 보호하는데 촛점을 두고 있다. 

이는 굳이 선거만이 아니라 유해 컨텐츠를 막기위한 시스템 전반을 강화하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과 기술에 대한 투자로 많은 것들을 하고 있다. 

이중 일부는 불법적인 행위를 하는 사람들과 불법적인 행위를 찾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또한 일부에는 가짜뉴스, 증오심 표현, 혐오감 등을 담은 콘텐츠를 제거하는데 중점을 둔다. 


- 이렇듯 안전과 보안을 위해 약 1만명의 직원이 있으며, 인터넷 표준 및 광고를 보다 안전히 집행하기 위해 해당 직원을 두배 이상 늘릴 계획이다. 

이외에도 보안에 중점을 둔 엔지니어링과 불쾌한 콘텐츠를 막기 위핸 AI를 구축하고 있다. 


- 이러한 보안에 대한 강화는 향후 투자 비용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페이스북의 향후 수익에 대한 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사회의 안전과 그로 파생되는 문제를 감안할때 보안에 대한 투자는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보안과 서비스 강화가 주요 초점이 될 것이며, 향후 3, 5, 10년동안 로드맵에 반영 될 것이다. 





 

6. 비디오 성장 


 

 

 

 

 

 

 



- 향후 3년 동안 페이스북 제품의 가장 큰 트랜드는 비디오의 성장이다. 

이는 Instagram Stories와 WhatsApp Status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것이다. 

양 서비스는 각각 매일 활성유저가 3억이 넘고,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공유가 이뤄지고 있다. 

최근에 쇼를 발견하고, 제작자를 따르고, 에피소드를 시청하는 사람들과 소통하며, 관심사가 유사한 사람들과 그룹을 만들어 커뮤니티를 구축하는 탭을 론칭했다. 


- 비디오 부문이 성장함에 따라, 사람들이 더 가까워지고, 유의미한 사회적 상호 작용을 가능하게 되는 것이 중요하다. 

연구 결과에 따르면 소셜미디어에서 친구 및 가족과 상호작용 하는 것이 더 의미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크며, 더 많은 시간을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콘텐츠를 수동적으로 소비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TV 프로그램이나 스포츠와 같은 비디오를 중심으로 형성된 커뮤니티는 다른 많은 커뮤니티보다 소속감이 좋다. 

라이브 비디오가 다른 비디오와 마찬가지로 상호 작용과 주석의 수를 10 배 늘리는 것을 발견했다. 

해당 비디오를 많이 보는 것에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페이스북에 더 많은 시간을 머무르고 있으며, 사회적 상호 작용을 장려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7. 5년 후의 주요 사업들


- 향후 5년 동안 페이스북의 트랜드 중 하나는 메시징에 있다. 

페이스북 메신저에 현재 2천만개 이상의 기업이 고객과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다. 

이제 사람들이 와츠앱을 통해 비지니스와 동일한 종류의 연결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는 테스트를 하기 시작했다. 


 

 

 

 

 

 


-
마켓 플레이스를 캐나다 전역과 유럽 전역의 17개국 국가에 배포하여 사람들이 지역 사회에서 제품을 구매 및 판매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현재 5.5억명이 페이스북에서 Marketplace 및 Buy-and-Sell 그룹을 사용하여 거래를 위해 다른 사람들과 연결하고 있다. 


- Facebook을 통해 자체 팀을 내부적으로 연결할 수 있도록 Workplace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 

Workplace를 시작한 이래로 1년이 되지 않아 오늘날에는 3만 개 이상의 회사가 Workplace를 사용하고 있다. 

17년 3분기에는 미국에 최대 직원을 거느리고 있는 월마트에 서비스를 시작했다. 





 

8. 10년 뒤의 페이스북


- 향후 10년을 위해 페이스북은 세계를 보다 가깝게 만드는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
AI를 통한 작업을 골자로 하여 플랫폼 보안 및 커뮤니티 안전을 위해 머신러닝을 사용하고 있다. 

허리케인이 푸에르토 리코를 강타했을때는 인공지능을 사용하여 인공위성 이미지를 보고 사람의 위치를 식별 및 추적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AI 방전은 많은 기회를 열어줄 것이다. 

3분기에 몬트리올에 새로운 인공지능 랩을 개설했으며, 파리에서 또 다른 랩을 개설할 계획이다. 



 

 

 

 


-
17년 3분기에 Oculus Connect를 개최했으며 Oculus Go를 발표했다. 

올인원 헤드셋을 통해 4인이 같은 공간에 없어도, 마치 같은 공간에 존재하는 듯이 느끼게 체험하였다. 

게임을 하거나 영화를 보거나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에 매우 적합할 것으로 보인다. 

헤드셋 가격은 199달러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훌륭한 가상 현실 체험을 제공 할 수 있다고 기대하며, 2018년에 출시 예정이다. 

Connect에서 새로운 Santa Cruz 프로토 타입을 선보였다. 

독립 실행 형 헤드셋 및 컨트롤러에서 위치 추적의 모든 경험을 처음으로 보여주었다. 


 

 

 

 

 


-
17년 3분기에 알바니 IDC를 기반으로 버지니아주에 11번째 주요 IDC를 건립할 것을 발표했다. 

이전에도 밝혔듯이 IDC는 100% 재생에너지로 운영된다. 



 


9. 2017년 4분기 및 2018년 전망


- 광고 사업은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으나, 3분기에 전년비 광고 매출 성장률은 5분기 연속 감소하고 있다. 

당분간 이러한 추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광고 수익의 성장이 가격에 의해 점차 증가 할 것으로 예상한다. 


- 2017년 총 운영비용이 약 35~40%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전의 예상 범위는 40~45% 였다. 

2017년 전체 자본 지출이 약 7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실효 세율은 주식보상 비용에 따라서 페이스북 주가에 따라 변동이 있을 것이다. 

페이스북의 현재 주가 기준으로 3분기 실효 세율은 약 10% 초반일 것으로 전망된다. 


- 2018년 총 운영비 전망으로는 17년 대비 약 45~6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는 페이스북 플랫폼의 보안을 위한 투자 강화가 있고, Watch 탭을 지원하기 위해 비디오 콘텐츠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다. 

또한 증강현실, VR, AI, 커뮤니티 연결에 대한 장기 투자가 있다. 

매출 증가율이 둔화되고, 위와 같은 중요한 투자가 진행됨에 따라 영업이익 또한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 2018년 자본지출은 2017년의 두배가 될 것으로 전망하는데, 이는 제품 개선과 성장을 위해 인프라 투자가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 2018년 연간 세율은 10%대 중반으로 전망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