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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2018년 4월~2018년 6월

트위터 Twitter Inc (NASDAQ:TWTR) 18년 2분기 실적발표

 



트위터 2018년 2분기(4~6월) 실적발표

 

 

0. 애널리스트 추정치

18Y 2Q 예상치 vs 실제치

(1M $)

기대실적(18y2q E)

실제실적 (18y2q)

서프라이즈

매출

697.35

$711.00

1.96%

EPS($)

$0.16

$0.17

6.25%

1.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1M $)

17Y 2Q

18Y 2Q

전년비

순 매출

$573

$710

23.91%

원가 및 운영비용

$612

$630

2.94%

영업이익

-$38

$79

307.89%

영업이익률

-6.63%

11.13%

당기순이익

-$116

$100

186.21%

분기말 현금

(1M $)

18Y 2Q

현금 및 현금성자산

$5,660

영업 현금 흐름

$321

FCF

$127

CapEX

$194

조정 EBITDA

$265


- 
하이라이트 
매출액은 7.1억 달러로 전년비 23% 증가
영업이익은 7900만 달러로 전년비 307% 증가
당기 순이익은 1억 달러로 전년비 186% 증가

비용은 6.3억 달러로 전년비 3% 증가했다. 여기에는 인력 충원이 10% 증가했으며, 콘텐츠 구매 비용, 인프라 투자 증가, Smyte 인수의 영향을 받았다

TAC 
비용은 2분기에 1600만 달러이며, TellApart의 중지로 39% 감소했다

주식보상비용은 총 매출액의 11% 7900만 달러를 기록했다. 직원은 총 3500명으로 마감하였다. 2018년 전체로는 10~15% 더 늘릴 것으로 계획하고 있다

당기 순이익은 1억 달러를 기록했는데, 여기에서 4200만 달러는 주로 브라질에 대한 이연법인세 자산 평가 충당금, 즉 세금 혜택에서 비롯 되었다. 3분기에도 국내에 대한 평가 충당금 적립으로 인해 순이익 세금 혜택을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

분기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56억 달러로 마감하였다
영업 현금흐름은 3.2억 달러이며, FCF 1.2억 달러였다

CapEX
는 전년동기의 7700만 달러에서 늘어난 1.9억 달러를 집행하였다. 여기에는 제품 개선을 위한 인프라 투자와, 설비, 시설 투자의 비중을 늘리고 있다.


2. 액티브 유저

 



 

지역별 활성 사용자(MAU)

(백만명)

17Y 2Q

18Y 2Q

전년비 증감

국내

68

68

0.00%

국외

258

267

3.49%

총계

326

335

2.76%

국내 MAU 분기별 추이

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

전년비 성장률

1M 

12Y 1Q

34

-

12Y 2Q

37

-

12Y 3Q

40

-

12Y 4Q

45

-

13Y 1Q

48

41.18%

13Y 2Q

49

32.43%

13Y 3Q

53

32.50%

13Y 4Q

54

20.00%

14Y 1Q

57

18.75%

14Y 2Q

60

22.45%

14Y 3Q

63

18.87%

14Y 4Q

64

18.52%

15Y 1Q

66

15.79%

15Y 2Q

66

10.00%

15Y 3Q

66

4.76%

15Y 4Q

65

1.56%

16Y 1Q

65

-1.52%

16Y 2Q

66

0.00%

16Y 3Q

67

1.52%

16Y 4Q

67

3.08%

17Y 1Q

69

6.15%

17Y 2Q

68

3.03%

17Y 3Q

69

2.99%

17Y 4Q

68

1.49%

18Y 1Q

69

0.00%

18Y 2Q

68

0.00%

국외 MAU 분기별 추이

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

전년비 성장률

1M 

12Y 1Q

104

-

12Y 2Q

114

-

12Y 3Q

127

-

12Y 4Q

140

-

13Y 1Q

156

50.00%

13Y 2Q

169

48.25%

13Y 3Q

179

40.94%

13Y 4Q

187

33.57%

14Y 1Q

198

26.92%

14Y 2Q

211

24.85%

14Y 3Q

221

23.46%

14Y 4Q

225

20.32%

15Y 1Q

242

22.22%

15Y 2Q

250

18.48%

15Y 3Q

254

14.93%

15Y 4Q

254

12.89%

16Y 1Q

245

1.24%

16Y 2Q

247

-1.20%

16Y 3Q

250

-1.57%

16Y 4Q

252

-0.79%

17Y 1Q

257

4.90%

17Y 2Q

256

3.64%

17Y 3Q

261

4.40%

17Y 4Q

262

3.97%

18Y 1Q

267

3.89%

18Y 2Q

267

4.30%

 MAU 분기별 추이

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

전년비 성장률

1M 

12Y 1Q

138

-

12Y 2Q

151

-

12Y 3Q

167

-

12Y 4Q

185

-

13Y 1Q

204

47.83%

13Y 2Q

218

44.37%

13Y 3Q

232

38.92%

13Y 4Q

241

30.27%

14Y 1Q

255

25.00%

14Y 2Q

271

24.31%

14Y 3Q

284

22.41%

14Y 4Q

289

19.92%

15Y 1Q

308

20.78%

15Y 2Q

316

16.61%

15Y 3Q

320

12.68%

15Y 4Q

319

10.38%

16Y 1Q

310

0.65%

16Y 2Q

313

-0.95%

16Y 3Q

317

-0.94%

16Y 4Q

319

0.00%

17Y 1Q

326

5.16%

17Y 2Q

324

3.51%

17Y 3Q

330

4.10%

17Y 4Q

330

3.45%

18Y 1Q

336

3.07%

18Y 2Q

335

3.40%


2분기의 월간 활성 유저는 3.35억명으로 마감하였다. 전년동기 2.76%, 900만명이 늘어났다
국내 활성 유저는 6800만명으로 전년과 동일했으며, 국외 유저는 전년비 3.5% 늘어나서 동일하게 900만명이 늘어났다
일간 활성 유저는 전년비 11% 늘어났다.


3. 지역별 매출 및 수익성 지수

 

 

 

 

매출 구성

(백만 $)

17Y 2Q

18Y 2Q

전년비 증감

광고

$489

$601

22.90%

라이센스 및 기타

$85

$109

28.24%

총계

$574

$710

23.69%

 

 

 

지역별 광고 매출

(백만 $)

17Y 2Q

18Y 2Q

전년비 증감

국내

$269

$298

10.78%

국외

$220

$308

40.00%

총계

$489

$606

23.93%


광고 매출은 6억 달러로 전년비 22.9% 증가했다
국내 광고는 2.98억 달러로 전년비 10% 증가
국외 광고는 3억 달러로 전년비 40% 증가
환율의 유리한 영향과 현재는 사장되어 서비스가 종료된 Tell Apart의 영향을 제외할 경우 27%의 매출 증가가 있었다

O&O 광고 매출은 5.64억 달러로 전년비 29% 증가했다. 플랫폼의 강력한 성장과 차별화 한 제품 기능과 ROI 향상으로 지속적인 모멘텀을 반영하였다

 O&O 매출은 3700만 달러로 전년비 30% 감소했다. 여기에는 Tell Apart의 종료의 영향을 받은 것인데, Tell Apart의 수익 인식이 마지막으로 된 분기는 17 3분기이다

데이터 라이센스 및 기타 매출은 총 1.09억 달러로 29% 증가했다. 여기에는 가격 책정, 채널 기반 영업 접근 방식, 파트너십에 대한 관심 증대를 기반으로 구축 된 전략의 혜택을 받는 강점에 기인한다.

 

4. 사업내용

 

 


월드컵 : 
2
분기에는 월드컵 게임이 있던 분기였다. 해당 분기에는 월드컵을 중심으로 광범위한 광고주가 있었다
토너먼트 초반에는 많은 국가가 참여 했었기 때문에 보다 더 많은 잠재 고객과 매출 창출의 좋은 기회가 있었다.

 

 


국외 매출 강세 
지난 분기와 마찬가지로 아태 지역에서의 강세를 보였다
일본은 두번째로 가장 큰 매출을 기여한 지역이며, 전년비 65% 성장하여 1.22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
국외 광고가 곧 국내 매출을 앞지를 것으로 전망한다.

 

판매 채널 

셀프 서비스 채널은 고객 서비스 및 지원 개선으로 1분기보다 2분기에 더 빠르게 성장했다
소규모 및 지역 비지니스가 트위터를 통해 고객에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려면 추가 제품 투자가 필요한 셀프 서비스 분야에서 큰 기회를 얻게 된다.


 

 


비디오 광고 
분기동안 비디오, 웹사이트 카드, 비디오 앱 카드, 스트림 비디오 광고 및 웹사이트 클릭 카드 형식이 강세를 보였다
동영상 광고는 전체 광고 수익의 절반을 차지하며,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광고 포멧이다.



2
분기 광고 통계 
광고 통계는 광고 참여 증가, 기능향상, 광고 관련성 향상, CTR 등 더 나은 가격 책정으로 광고주를 위한 가치가 2분기에 계속 개선되었다

총 광고 참여율은 수요 증가, 동영상 광고 노출 지속, 광고 관련성이 지속적으로 향상됨에 따라 대부분의 광고에서 전년비 증가한 CTR 개선으로 인해 81% 증가했다

ML
을 통하여 광고주가 타겟팅 및 광고 매칭 기능을 향상시키는 데 지속적으로 도움이 되었다. CTR Video Website Card  Video App Card와 같이 2분기 동안 동영상 광고 형식이 증가하면서 실적에 많은 도움이 되었다

참여당 비용인 CPE는 전년 대비 32% 감소했다

이는 주로 다른 광고 형식에 비해 CPE가 낮아지는 비디오 광고 계약으로의 전환이 계속되고, 전년에 비해 대부분의 광고 형식에서 CPE가 낮아짐에 기인한다

노출 당 총 수익률은 CPE 하락을 상쇄하는 것보다 높은 수익률 광고 형식 및 더 높은 CTR에 대한 전환으로 인해 전년비 개선되었다.


5. 향후 사업 전망


2018
 3분기 전망 
조정 EBITDA : 2.15~2.35억 달러 
조정 EBITDA 마진 : 33 % ~ 34 %
주식 보상 비용 : 8500~9000만 달러 

2018
년 전망 
주식 보상 비용 : 3~3.5억 달러 
CapEX : 4.5~5
억 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