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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2017년 4월~2017년 6월

6/29 실적발표 (mu, n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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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6-29 (목)
-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실적 발표
구분 2017 3Q 실적치 2017 3Q 컨센서스 서프라이즈
( 매출 1B 달러 / EPS 달러 )
매출 5.57 5.4 3.15%
EPS 1.62 1.53 5.88%
ⓐ_하이라이트
매출액은 55.6억 달러로 전년비 92% 증가.
영업이익은 19.63억 달러이며, 직전 분기의 10.44억 달러 대비 88% 증가함.
순이익은 16.4억 달러로 직전 분기의 8.94억 달러 대비 84% 증가함.
ⓑ_세그멘트별
- DRAM 매출은 총 매출의 64%를 차지하였음.
모바일 부문 매출은 25%을 차지함.
PC는 20% 수준을 기록.
서버 부문은 30% 매출을 기록.
임베디드 부문 특수 DRAM은 25% 매출을 기록.
- NAND 매출은 총 매출의 31%를 차지함.
주로 파트너와 고객에 대한 구성 요소 판매로 구성된 소비자는 약 40%다.
관리형 NAND와 모바일 NAND는 15%의 매출을 기록.
SSD는 25%의 매출을 기록.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은 10% 초반을 기록.
- Compute & Networking Business Unit
엔터프라이즈, 그래픽, 고성능 메모리, 클라우드 성장을 통하여 25% 증가한
24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함.
영업이익은 51%인 12억 달러를 기록하였고, 직전 분기에서 38% 증가함.
주로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클라이언트 부문에서 CNBU 매출이 절반
이상을 차지함.
기업 시장에서 서버 DRAM의 지속적인 확장이 매출 성장을 견인함.
클라우드 부문 또한 순차적으로 성장을 견인하였음.
두 세그먼트는 수요 성장 및 우호적인 가격 책정으로 인해 큰 혜택을 보았음.
네트워킹 분야에서 20나노 4기가 바이트 DDR3 및 8기가 바이트 DDR4
제품으로 지속적인 출하로 매출 성장을 보임.
IDC 및 네트워킹 장비에서 두드러짐.
그래픽 분야는 콘솔의 강세와 NVIDIA의 G5X 기반 타이탄 XP를 포함한 새로운
PC 그래픽 카드 출시로 두 자릿수의 매출 성장을 달성하였음.
- 모바일 비지니스 유닛은 4% 증가한 11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영업이익은 3억 달러를 기록.
- 임베디드 사업은 7억 달러로 19%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2.6억 달러를 기록.
DLC 및 MLC NAND는 소비자 IoT및 자율주행 부문의 수요 증가로 판매가격이
상승하였음.
- 스토리지 사업부는 13억 달러의 매출으로 26% 증가함.
영업이익은 2.27억 달러를 기록.
SSD의 성장 및 우호적인 가격이 만든 결과물임.
ⓒ_출하량
- DRAM 출하량은 5% 증가했고, ASP는 14% 증가했음.
직전 분기 대비로는 20% 증가함.
- Trade NAND 출하량이 17% 증가했고, ASP가 3% 증가함.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
ⓓ_사업내용
IDC, 자율주행 어플리케이션, 모바일 솔루션, 시스템 솔루션
같은 대용량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부분은 현재도 그래왔고
앞으로도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해당 모든 어플리케이션에서 메모리 및 플래시 메모리는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17Y 3Q 실적 발표에서 모든 사업부에서 기록적인 매출을 기록하였음.
매출은 전년비 2배 가까운 성장을 기록하였다.
클라우드 부문 매출은 전년비 4배 이상 증가하였다.
이는 데이터베이스와 서버 메모리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 수요가
증가한 결과임.
모바일 사업 부분은 20나노 LPD RAM의 지속적인 판매가 있었음.
금번 가을 시즌에 새로운 스마트폰 모델 출시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및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대한 수요는 4~6기가
바이트 LPDRAM까지 다다랐음.
해당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12개월 내로 새로운 패키지를 도입할 전망임.
임베디드 비지니스 유닛은 44%의 매출 증가를 기록함.
자동차, 소비자, IoT 등 각 산업 부문별로 매출을 기록함.
스토리지 사업 부문에서 SSD 제품 판매가 33% 증가함.
클라우드 및 기업용 SSD 고객 매출이 크게 증가함.
특히 클라우드 고객이 해당 성장을 견인하였음.
금번 분기 매출은 32-layer TLC 3D NAND를 사용하는 SATA SSD 솔루션
중심으로 이뤄졌음.
또한 금번 분기에는 8테라바이트 기업용 SSD를 출하하였음.
2018년에는 64-layer TLC 3D NAND를 사용하여 NVMe PCIe 제품을 출하할
계획임.
ⓔ_전망
2017년에는 DRAM 공급은 15~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요 증가
전망을 소폭 하회할 것으로 전망한다.
NAND는 공급 증가율이 30%~40%로 수요 증가가 제한 적일 것으로 예상함.
IDC 및 모바일 시장은 기업 및 클라우드에서 SSD 채택 증가로 인하여
DRAM, NAND 수요가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_컨퍼런스콜 QnA
-
JPM Q :
SanDisk가 Western Digital에 인수 된 시점에 SanDisk는 전세계 SSD
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으며, 기업용 SSD에서 3위를 차지했다.
전년비 15~2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시장점유율을 보면, 마이크론은 전체 SSD에서 약 5위권이다.
해당 부분에서 치고나가려면, 마이크론은 집중해야할 분야가 있어야 할 것이다.
그 분야가 시스템, 펌웨어, 컨트롤러, OEM, 클라우드 등이 있을 것인데
마이크론은 이중에서 어느 분야에 집중할 것인가?
MU A :
당사는 고부가가치 솔루션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하였고, 그 결과 분기 실적에
큰 성장을 보인 것으로 증명을 하였다.
또한 MS 수치를 지난 몇분기 동안 비교를 하면, 유의미한 점유율을 보인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기업용 MS는 10% 미만, SSD 용 클라이언트 시장에서는 높은 한자리수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NAND 포트폴리오에서 시스템 솔루션을 늘릴 계획임.
마이크론은 낸드 뿐이 아니라 DRAM에서도 강점을 갖고 있음.
마이크론은 펌웨어 기능 뿐이 아니라, 컨트롤러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계획임.
현재 외부 컨트롤러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내외부 컨트롤러의 로드맵을
갖고 있음.
-
CITI Q :
서버 부문에서 수요 동향과 변화 등에 대해 문의드림.
MU A :
서버 수요는 확실히 DRAM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음. 서버 부문은 현재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음.
2017년은 서버 시장의 강세와 모바일의 강세에 힘입어 DRAM 측면에서
전반적인 압박을 느끼고 있음.
모바일 부문의 용량 성장과 자동차 부문의 시장의 성장을 고려할때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모바일 시장에서 DRAM을 본다면, 스마트폰을 전화기당 용량이 2018배
늘어나면서 평균 용량이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음.
하이엔드 단말기에서도 동일한 추세로 성장을 보이고 있음.
하이엔드 단말은 4~6기가 바이트 DRAM이 적용되고 있음.
직전년도와 2017년도, 2018년도를 전망할때 모바일은 강력한 시장이 될 것임.
이러한 추세는 DRAM 만이 아니라, NAND에도 수요를 촉진 시킬 전망이다.
-
CS Q :
현재 우리는 DRAM 수요가 장기적으로 그리 낙관적이지만은 않다고 보고 있음.
핸드셋 단위가 그리 많이 성장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
데이터 분석, AI, 자율주행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이 장기적으로 DRAM
수요를 기대할 수 있는 근거가 있는가?
MU A :
이러한 수요는 단연코 인공지능이다.
많은 양의 데이터가 생성되어 학습하는 기계이며, 모든 데이터는 신속히
처리가 되어야 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는 새로운 경험을 갖게 되고, 이는 기업에 큰 가치를
창출하게 한다.
기업은 소비자 경험을 바탕으로 어플리케이션을 활성화 하고 실행하게 한다.
메모리 및 스토리지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클라우드 컴퓨팅 등이 수 많은
어플리케이션에서 가능해 질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요소가 될 것이다.
이에 따른 수요전망은 확실히 흥미롭다.
그러나 이에 대해서 너무 과한 기대는 금물이며, 신중하게 판단하여 공급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
Summit Redstone Q :
DRAM : 20나노 → 18나노
3D NAND : 32나노 → 64나노
의 공정 개선이 진행중에 있는데, 이러한 개선이 어떠한 비용절감이 있는가?
MU A :
DRAM에서는 18나노로 공정 개선을 함에 따라 출하량 성장은 40%를
기록했고, 비용은 20% 이상 줄였다.
이는 과거 25나노에서 20나노로 공정개선을 할때보다 비용 절감효과가
더 뛰어났다.
NAND에서는 64층으로 전환하면서 30%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32층 기술은 이미 자리잡은 상태이며, 64층은 앞으로도 계속 기술 발전을
진행중에 있다.
- 나이키 실적 발표
구분 2017 4Q 실적치 2017 4Q 컨센서스 서프라이즈
( 매출 1B 달러 / EPS 달러 )
매출 8.68 8.61 0.81%
EPS 0.6 0.49 22.45%
ⓐ_하이라이트
17년 4분기 매출은 86.77억 달러로 전년비 5% 증가.
17년 총 매출은 343.5억 달러로 6% 증가.
17년 4분기 순이익은 10.08억 달러로 19% 증가함.
17년 총 순이익은 42.4억 달러로 13% 증가함.
분기 배당금은 전년의 0.16달러에서 0.18달러로 증가함.
연간 배당금은 전년의 0.62 달러에서 0.7달러로 증가.
ⓑ_세그먼트별
북미 :
북미지역 17년 4분기 매출은 37.5억 달러를 기록.
17년 전체로는 152.2억 달러로 3% 증가.
신발 매출은 24.57억 달러로 4% 증가.
의류 매출은 11.4억 달러로 2% 감소.
기타 장비류 매출은 1.54억 달러로 25% 감소.
서유럽 :
서유럽 17년 4분기 매출은 15.64억 달러로 4% 증가함.
17년 전체로는 62.11억 달러로 6% 증가.
신발 매출은 10.66억 달러로 4% 증가.
의류 매출은 4.38억 달러로 7% 증가.
장비류 매출은 6천만 달러로 -6% 감소.
중앙 및 동유럽 :
중앙 및 동유럽 17년 4분기 매출은 3.57억 달러로 3% 증가.
17년 전체로는 14.87억 달러로 4% 증가.
신발 매출은 2.33억 달러로 4% 증가.
의류 매출은 1.03억 달러로 1% 증가.
장비류 매출은 2100만 달러로 11% 증가.
중화권 :
중국 17년 4분기 매출은 10.87억 달러로 11% 증가.
17년 전체로는 42.37억 달러로 12% 증가.
신발 매출은 7.65억 달러로 12% 증가.
의류 매출은 2.93억 달러로 9% 증가.
장비류 매출은 2900만 달러로 3% 감소.
일본 :
일본 17년 4분기 매출은 2.95억 달러로 5% 증가.
17년 전체로는 10.14억 달러로 17% 증가.
신발 매출은 1.96억 달러로 5% 증가.
의류 매출은 7800만 달러로 11% 증가.
장비류 매출은 2100만 달러로 9% 감소.
신흥국 :
신흥시장 17년 4분기 매출은 10.53억 달러로 21% 증가.
17년 전체로는 39.95억 달러로 8% 증가.
신발 매출은 7.56억 달러로 27% 증가.
의류 매출은 2.47억 달러로 9% 증가.
장비류 매출은 5000만 달러를 기록.
세그먼트별 :
나이키브랜드 17년 4분기 매출은 81.27억 달러로 5% 증가.
17년 전체로는 322.33억 달러로 6% 증가.
Converse 브랜드 17년 4분기 매출은 5.54억 달러로 6% 증가.
17년 전체로는 20.42억 달러로 4% 증가.
ⓒ_사업내용
나이키는 2017년 회계연도 동안 3가지 통찰력으로 사업을 운영하였음.
1) 소비자는 새로운 제품에 대해 무제한적으로 접근을 할 수 있다.
소비자들은 성능에서부터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더 많은 버전을 원한다.
올해 Air VaporMax의 도입을 하였다. 10대 스포츠웨어 스타일중 5가지는
Airmax 쿠션을 선보이고 있다. 이같은 Airmax 쿠션은 나이키 Air 비지니스에
새로운 연료가 되었다.
2) 소비자들은 높은 소비스와 새로운 경험을 느낄 수 있는 브랜드를 택하고
있다. 나이키는 더욱더 매력적인 경험을 창출하고자 하고 있다.
3) 소비자는 최신 제품을 더 원하고 있다. EDIT to AMPLIFY와 같은 영향력이
큰 이니셔티브를 통해 규모와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Air VaporMax는 제품 성능과 스타일에서 최적의 제품임.
판매 성과는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앞으로 해당 제품군을 더 추가할 계획임.
ZoomX는 지난 5월 마라톤 대회에서 인상적인 결과를 내며 퍼포먼스 신발에서
새로운 검증 도구가 되었음.
NIKE HyperDon 2017과 Jordan SuperFly 5는 NBA 플레이 오프에서 모습을
드러냈는데, 가볍고, 빠른 도약과 내구성을 제공한다.
위의 3가지 플랫폼은 이제 막 론칭을 하였다. 나이키는 스포츠 전반에 걸쳐
확장할 것임.
Flyknit 의류는 쾌적하도록 설계 된 의류 플랫폼이다.
해당 의류 브랜드는 NBA 의류에 출시를 준비중에 있음.
Consumer Direct Offense는 10개국 12개의 주요 도시에 초점을 맞출
계획이다.
현재 이 시장은 2020년까지 나이키의 예상 성장률의 8할 이상을 차지할 것임.
북미,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중화권, 아태, 라틴 아메리카의 4개의 지리로
단순화 한 구조로 지원할 전망이다.
핵심 도시 전략은 소비자 연결이 이뤄지는 시장에서 디지털 전문지식과
제어력을 향상시킬 것이며, 주로 Express Lane를 통해 제품 영향을
실시간으로 감지할 것이다.
Express Lane는 실시간 판메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제품을 빠르게 채워 넣는 것이며, 소비자가 원하는 모델의 소재와 색상을
빠르게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새 제품을 만들 수 있다.
이미 북미와 서유럽에서 가동중이며, 금번 여름에서는 아시아에서 활성화
될 예정이다.
제품 제조에 있어서는 Flex와 같은 제조 파트너를 통해 더 빠른 속도로
나아가고 있음. Flex는 이미 여러 스타일에 걸쳐 약 1백만 컬레의 신발을
생산했다.
중국에서는 MAU 5억을 보유한 세계최대 플랫폼인 Tmall에서 경험을 쌓았음.
미국에서는 아마존에 새로운 파일럿을 론칭할 계획이다.
아마존에서 나이키의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리테일 시장에서의 변화를 맞이하는 이때에 나이키는 소비자에게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성장을 이끌어내고자 하고 있다.
인스타그램과의 파트너십을 맺었는데, 인스타 내에서 나이키 제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서유럽 시장에서는 시장지위가 강화 됨에 따라 12%의 성장세를 보였다.
신발보다는 의류가 더 앞서는 모양세이다.
중국에서는 TMall에서 최고 스포츠 브랜드가 되었다.
전자상거래를 통해 17% 성장률을 보임. 나이키 닷컴과 티몰, 웨이신에서
강력한 제품 판매와 소비자 참여를 이끌어냈다.
또한 Express Lane를 중국에서 확장하면서 더욱 가속화 할 전망이다.
나이키는 중국과 신흥국에서 선도적인 브랜드로 우뚝 섰지만, 일인당 매출은
여전히 선진시장의 1/10에 미치지 못한다.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이어질 것을 기대하고
있기 때문에 향후 전망이 더 기대되는 바이다.
ⓓ_컨퍼런스콜 QnA
-
CITI Q :
아마존 입점에 대해 문의를 드린다. 아마존 입점에 대해 어떠한 관점에서
접근을 하는가?
그것은 가격적인 면도 될 수 있을 것이고, 제품의 프리미엄 등급등의 접근
관점등이 있을 것인데 어떠한 관점으로 접근하는가?
또한 분기별로 북미 및 유럽에서 의류 부문은 감소하고 있는데 앞으로의
전략은? 그리고 미국 리테일 시장에 대한 코멘트는?
NKE A :
아마존과의 파트너십에 대해서는 판매 체널을 세분화하고 차별화 하여,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나이키는 TMall과 Zalando와 같은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 아마존과 같이
파트너십을 진행한 바 있다.
아마존은 신발, 의류를 아우르는 판매 플랫폼인데, 해당 파트너십은 단지
시작일 뿐이다.
의류 사업에 대해서는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NBA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보다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일 것이다.
리테일 시장의 변화는 소비자의 많은 변화를 보이는듯 하다. 궁극적으로는
소비자의 선택에 따른 것이다. 나이키는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남여노소, 복고, 현대, 기능성 운동복 등의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또한 Express Lane를 통해 소비자의 경험을 디지탈으로 취합하여 대응할
것이다.
-
Evercore ISI Q :
아직 상당부분이 전통적인 판매체널에 남아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과연 전통 판매 영역과 디지털 판매 영역을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
NKE A :
나이키는 소비자 행위를 바탕으로 성장 잠재력을 가속화 하고자 한다.
소비자의 경험이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소비자가 불쾌한 경험을 할 경우,
이 불쾌감은 점점 더 날카로워지고 있다.
나이키는 이러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기 위해 제품의 혁신과 스토리텔링에
집중하여 더 많은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
우리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성장할 것이다. 소비자의 경험이 있는 곳으로
직접 이동할 것이며, 여기에는 앱기반의 상거래가 포함된다.
나이키가 보고 있는 가장 큰 성장중 일부는 dotcom에 있다.
dotcom은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지며, 앱 기반 상거래를 한다는 것이다.
이러한 전략적 행보는 나이키의 전략 파트너와, 업계를 함께 이끌어나갈
것이다.
또한 Express Lane를 통해 소비자 트랜드를 파악하여 특정 제품을 개발 및
판매를 가속화 한다. 이제 디지털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NIKE + 멤버쉽은 장족의 발전을 보이고 있다. 앱상에서의 멤버들은 일상적인
소비자들보다 3배나 많은 소비를 보이고 있다.
멤버십은 비지니스 관점에서 실제로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주고 있고, 우리는
상업적으로 이를 추구하고자 한다.
현재는 주로 북미에 국한되어 있으나, 서유럽, 중국, 일본등으로 확대할
것이다. 현재는 걸음마 단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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