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06-29 (목) | |||||
- |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실적 발표 | ||||
구분 | 2017 3Q 실적치 | 2017 3Q 컨센서스 | 서프라이즈 | ||
( 매출 1B 달러 / EPS 달러 ) | |||||
매출 | 5.57 | 5.4 | 3.15% | ||
EPS | 1.62 | 1.53 | 5.88% | ||
ⓐ_하이라이트 | |||||
매출액은 55.6억 달러로 전년비 92% 증가. | |||||
영업이익은 19.63억 달러이며, 직전 분기의 10.44억 달러 대비 88% 증가함. | |||||
순이익은 16.4억 달러로 직전 분기의 8.94억 달러 대비 84% 증가함. | |||||
ⓑ_세그멘트별 | |||||
- DRAM 매출은 총 매출의 64%를 차지하였음. | |||||
모바일 부문 매출은 25%을 차지함. | |||||
PC는 20% 수준을 기록. | |||||
서버 부문은 30% 매출을 기록. | |||||
임베디드 부문 특수 DRAM은 25% 매출을 기록. | |||||
- NAND 매출은 총 매출의 31%를 차지함. | |||||
주로 파트너와 고객에 대한 구성 요소 판매로 구성된 소비자는 약 40%다. | |||||
관리형 NAND와 모바일 NAND는 15%의 매출을 기록. | |||||
SSD는 25%의 매출을 기록. | |||||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은 10% 초반을 기록. | |||||
- Compute & Networking Business Unit | |||||
엔터프라이즈, 그래픽, 고성능 메모리, 클라우드 성장을 통하여 25% 증가한 | |||||
24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함. | |||||
영업이익은 51%인 12억 달러를 기록하였고, 직전 분기에서 38% 증가함. | |||||
주로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클라이언트 부문에서 CNBU 매출이 절반 | |||||
이상을 차지함. | |||||
기업 시장에서 서버 DRAM의 지속적인 확장이 매출 성장을 견인함. | |||||
클라우드 부문 또한 순차적으로 성장을 견인하였음. | |||||
두 세그먼트는 수요 성장 및 우호적인 가격 책정으로 인해 큰 혜택을 보았음. | |||||
네트워킹 분야에서 20나노 4기가 바이트 DDR3 및 8기가 바이트 DDR4 | |||||
제품으로 지속적인 출하로 매출 성장을 보임. | |||||
IDC 및 네트워킹 장비에서 두드러짐. | |||||
그래픽 분야는 콘솔의 강세와 NVIDIA의 G5X 기반 타이탄 XP를 포함한 새로운 | |||||
PC 그래픽 카드 출시로 두 자릿수의 매출 성장을 달성하였음. | |||||
- 모바일 비지니스 유닛은 4% 증가한 11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 |||||
영업이익은 3억 달러를 기록. | |||||
- 임베디드 사업은 7억 달러로 19%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2.6억 달러를 기록. | |||||
DLC 및 MLC NAND는 소비자 IoT및 자율주행 부문의 수요 증가로 판매가격이 | |||||
상승하였음. | |||||
- 스토리지 사업부는 13억 달러의 매출으로 26% 증가함. | |||||
영업이익은 2.27억 달러를 기록. | |||||
SSD의 성장 및 우호적인 가격이 만든 결과물임. | |||||
ⓒ_출하량 | |||||
- DRAM 출하량은 5% 증가했고, ASP는 14% 증가했음. | |||||
직전 분기 대비로는 20% 증가함. | |||||
- Trade NAND 출하량이 17% 증가했고, ASP가 3% 증가함. | |||||
전년 동기 대비 21% 증가. | |||||
ⓓ_사업내용 | |||||
IDC, 자율주행 어플리케이션, 모바일 솔루션, 시스템 솔루션 | |||||
같은 대용량 데이터 분석이 필요한 부분은 현재도 그래왔고 | |||||
앞으로도 삶에 큰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 |||||
해당 모든 어플리케이션에서 메모리 및 플래시 메모리는 | |||||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 |||||
17Y 3Q 실적 발표에서 모든 사업부에서 기록적인 매출을 기록하였음. | |||||
매출은 전년비 2배 가까운 성장을 기록하였다. | |||||
클라우드 부문 매출은 전년비 4배 이상 증가하였다. | |||||
이는 데이터베이스와 서버 메모리 사용이 증가함에 따라 기업 수요가 | |||||
증가한 결과임. | |||||
모바일 사업 부분은 20나노 LPD RAM의 지속적인 판매가 있었음. | |||||
금번 가을 시즌에 새로운 스마트폰 모델 출시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 및 고해상도 디스플레이에 대한 수요는 4~6기가 | |||||
바이트 LPDRAM까지 다다랐음. | |||||
해당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12개월 내로 새로운 패키지를 도입할 전망임. | |||||
임베디드 비지니스 유닛은 44%의 매출 증가를 기록함. | |||||
자동차, 소비자, IoT 등 각 산업 부문별로 매출을 기록함. | |||||
스토리지 사업 부문에서 SSD 제품 판매가 33% 증가함. | |||||
클라우드 및 기업용 SSD 고객 매출이 크게 증가함. | |||||
특히 클라우드 고객이 해당 성장을 견인하였음. | |||||
금번 분기 매출은 32-layer TLC 3D NAND를 사용하는 SATA SSD 솔루션 | |||||
중심으로 이뤄졌음. | |||||
또한 금번 분기에는 8테라바이트 기업용 SSD를 출하하였음. | |||||
2018년에는 64-layer TLC 3D NAND를 사용하여 NVMe PCIe 제품을 출하할 | |||||
계획임. | |||||
ⓔ_전망 | |||||
2017년에는 DRAM 공급은 15~2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며, 수요 증가 | |||||
전망을 소폭 하회할 것으로 전망한다. | |||||
NAND는 공급 증가율이 30%~40%로 수요 증가가 제한 적일 것으로 예상함. | |||||
IDC 및 모바일 시장은 기업 및 클라우드에서 SSD 채택 증가로 인하여 | |||||
DRAM, NAND 수요가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함. | |||||
ⓕ_컨퍼런스콜 QnA | |||||
- | |||||
JPM Q : | |||||
SanDisk가 Western Digital에 인수 된 시점에 SanDisk는 전세계 SSD | |||||
시장에서 2위를 차지했으며, 기업용 SSD에서 3위를 차지했다. | |||||
전년비 15~20%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 |||||
최근 시장점유율을 보면, 마이크론은 전체 SSD에서 약 5위권이다. | |||||
해당 부분에서 치고나가려면, 마이크론은 집중해야할 분야가 있어야 할 것이다. | |||||
그 분야가 시스템, 펌웨어, 컨트롤러, OEM, 클라우드 등이 있을 것인데 | |||||
마이크론은 이중에서 어느 분야에 집중할 것인가? | |||||
MU A : | |||||
당사는 고부가가치 솔루션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하였고, 그 결과 분기 실적에 | |||||
큰 성장을 보인 것으로 증명을 하였다. | |||||
또한 MS 수치를 지난 몇분기 동안 비교를 하면, 유의미한 점유율을 보인 것을 | |||||
확인할 수 있을 것이다. | |||||
기업용 MS는 10% 미만, SSD 용 클라이언트 시장에서는 높은 한자리수 | |||||
점유율을 기록하고 있음. | |||||
NAND 포트폴리오에서 시스템 솔루션을 늘릴 계획임. | |||||
마이크론은 낸드 뿐이 아니라 DRAM에서도 강점을 갖고 있음. | |||||
마이크론은 펌웨어 기능 뿐이 아니라, 컨트롤러 기능을 지속적으로 강화할 | |||||
계획임. | |||||
현재 외부 컨트롤러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내외부 컨트롤러의 로드맵을 | |||||
갖고 있음. | |||||
- | |||||
CITI Q : | |||||
서버 부문에서 수요 동향과 변화 등에 대해 문의드림. | |||||
MU A : | |||||
서버 수요는 확실히 DRAM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음. 서버 부문은 현재 | |||||
시장에서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음. | |||||
2017년은 서버 시장의 강세와 모바일의 강세에 힘입어 DRAM 측면에서 | |||||
전반적인 압박을 느끼고 있음. | |||||
모바일 부문의 용량 성장과 자동차 부문의 시장의 성장을 고려할때 | |||||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
모바일 시장에서 DRAM을 본다면, 스마트폰을 전화기당 용량이 2018배 | |||||
늘어나면서 평균 용량이 지속적으로 높은 성장을 보이고 있음. | |||||
하이엔드 단말기에서도 동일한 추세로 성장을 보이고 있음. | |||||
하이엔드 단말은 4~6기가 바이트 DRAM이 적용되고 있음. | |||||
직전년도와 2017년도, 2018년도를 전망할때 모바일은 강력한 시장이 될 것임. | |||||
이러한 추세는 DRAM 만이 아니라, NAND에도 수요를 촉진 시킬 전망이다. | |||||
- | |||||
CS Q : | |||||
현재 우리는 DRAM 수요가 장기적으로 그리 낙관적이지만은 않다고 보고 있음. | |||||
핸드셋 단위가 그리 많이 성장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 | |||||
데이터 분석, AI, 자율주행과 같은 어플리케이션이 장기적으로 DRAM | |||||
수요를 기대할 수 있는 근거가 있는가? | |||||
MU A : | |||||
이러한 수요는 단연코 인공지능이다. | |||||
많은 양의 데이터가 생성되어 학습하는 기계이며, 모든 데이터는 신속히 | |||||
처리가 되어야 한다. | |||||
이를 통해 소비자는 새로운 경험을 갖게 되고, 이는 기업에 큰 가치를 | |||||
창출하게 한다. | |||||
기업은 소비자 경험을 바탕으로 어플리케이션을 활성화 하고 실행하게 한다. | |||||
메모리 및 스토리지는 인공지능, 자율주행, 클라우드 컴퓨팅 등이 수 많은 | |||||
어플리케이션에서 가능해 질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요소가 될 것이다. | |||||
이에 따른 수요전망은 확실히 흥미롭다. | |||||
그러나 이에 대해서 너무 과한 기대는 금물이며, 신중하게 판단하여 공급 | |||||
성장을 전망하고 있다. | |||||
- | |||||
Summit Redstone Q : | |||||
DRAM : 20나노 → 18나노 | |||||
3D NAND : 32나노 → 64나노 | |||||
의 공정 개선이 진행중에 있는데, 이러한 개선이 어떠한 비용절감이 있는가? | |||||
MU A : | |||||
DRAM에서는 18나노로 공정 개선을 함에 따라 출하량 성장은 40%를 | |||||
기록했고, 비용은 20% 이상 줄였다. | |||||
이는 과거 25나노에서 20나노로 공정개선을 할때보다 비용 절감효과가 | |||||
더 뛰어났다. | |||||
NAND에서는 64층으로 전환하면서 30%의 비용 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 |||||
있다. | |||||
32층 기술은 이미 자리잡은 상태이며, 64층은 앞으로도 계속 기술 발전을 | |||||
진행중에 있다. | |||||
- | 나이키 실적 발표 | ||||
구분 | 2017 4Q 실적치 | 2017 4Q 컨센서스 | 서프라이즈 | ||
( 매출 1B 달러 / EPS 달러 ) | |||||
매출 | 8.68 | 8.61 | 0.81% | ||
EPS | 0.6 | 0.49 | 22.45% | ||
ⓐ_하이라이트 | |||||
17년 4분기 매출은 86.77억 달러로 전년비 5% 증가. | |||||
17년 총 매출은 343.5억 달러로 6% 증가. | |||||
17년 4분기 순이익은 10.08억 달러로 19% 증가함. | |||||
17년 총 순이익은 42.4억 달러로 13% 증가함. | |||||
분기 배당금은 전년의 0.16달러에서 0.18달러로 증가함. | |||||
연간 배당금은 전년의 0.62 달러에서 0.7달러로 증가. | |||||
ⓑ_세그먼트별 | |||||
북미 : | |||||
북미지역 17년 4분기 매출은 37.5억 달러를 기록. | |||||
17년 전체로는 152.2억 달러로 3% 증가. | |||||
신발 매출은 24.57억 달러로 4% 증가. | |||||
의류 매출은 11.4억 달러로 2% 감소. | |||||
기타 장비류 매출은 1.54억 달러로 25% 감소. | |||||
서유럽 : | |||||
서유럽 17년 4분기 매출은 15.64억 달러로 4% 증가함. | |||||
17년 전체로는 62.11억 달러로 6% 증가. | |||||
신발 매출은 10.66억 달러로 4% 증가. | |||||
의류 매출은 4.38억 달러로 7% 증가. | |||||
장비류 매출은 6천만 달러로 -6% 감소. | |||||
중앙 및 동유럽 : | |||||
중앙 및 동유럽 17년 4분기 매출은 3.57억 달러로 3% 증가. | |||||
17년 전체로는 14.87억 달러로 4% 증가. | |||||
신발 매출은 2.33억 달러로 4% 증가. | |||||
의류 매출은 1.03억 달러로 1% 증가. | |||||
장비류 매출은 2100만 달러로 11% 증가. | |||||
중화권 : | |||||
중국 17년 4분기 매출은 10.87억 달러로 11% 증가. | |||||
17년 전체로는 42.37억 달러로 12% 증가. | |||||
신발 매출은 7.65억 달러로 12% 증가. | |||||
의류 매출은 2.93억 달러로 9% 증가. | |||||
장비류 매출은 2900만 달러로 3% 감소. | |||||
일본 : | |||||
일본 17년 4분기 매출은 2.95억 달러로 5% 증가. | |||||
17년 전체로는 10.14억 달러로 17% 증가. | |||||
신발 매출은 1.96억 달러로 5% 증가. | |||||
의류 매출은 7800만 달러로 11% 증가. | |||||
장비류 매출은 2100만 달러로 9% 감소. | |||||
신흥국 : | |||||
신흥시장 17년 4분기 매출은 10.53억 달러로 21% 증가. | |||||
17년 전체로는 39.95억 달러로 8% 증가. | |||||
신발 매출은 7.56억 달러로 27% 증가. | |||||
의류 매출은 2.47억 달러로 9% 증가. | |||||
장비류 매출은 5000만 달러를 기록. | |||||
세그먼트별 : | |||||
나이키브랜드 17년 4분기 매출은 81.27억 달러로 5% 증가. | |||||
17년 전체로는 322.33억 달러로 6% 증가. | |||||
Converse 브랜드 17년 4분기 매출은 5.54억 달러로 6% 증가. | |||||
17년 전체로는 20.42억 달러로 4% 증가. | |||||
ⓒ_사업내용 | |||||
나이키는 2017년 회계연도 동안 3가지 통찰력으로 사업을 운영하였음. | |||||
1) 소비자는 새로운 제품에 대해 무제한적으로 접근을 할 수 있다. | |||||
소비자들은 성능에서부터 스타일에 이르기까지 더 많은 버전을 원한다. | |||||
올해 Air VaporMax의 도입을 하였다. 10대 스포츠웨어 스타일중 5가지는 | |||||
Airmax 쿠션을 선보이고 있다. 이같은 Airmax 쿠션은 나이키 Air 비지니스에 | |||||
새로운 연료가 되었다. | |||||
2) 소비자들은 높은 소비스와 새로운 경험을 느낄 수 있는 브랜드를 택하고 | |||||
있다. 나이키는 더욱더 매력적인 경험을 창출하고자 하고 있다. | |||||
3) 소비자는 최신 제품을 더 원하고 있다. EDIT to AMPLIFY와 같은 영향력이 | |||||
큰 이니셔티브를 통해 규모와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 |||||
Air VaporMax는 제품 성능과 스타일에서 최적의 제품임. | |||||
판매 성과는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앞으로 해당 제품군을 더 추가할 계획임. | |||||
ZoomX는 지난 5월 마라톤 대회에서 인상적인 결과를 내며 퍼포먼스 신발에서 | |||||
새로운 검증 도구가 되었음. | |||||
NIKE HyperDon 2017과 Jordan SuperFly 5는 NBA 플레이 오프에서 모습을 | |||||
드러냈는데, 가볍고, 빠른 도약과 내구성을 제공한다. | |||||
위의 3가지 플랫폼은 이제 막 론칭을 하였다. 나이키는 스포츠 전반에 걸쳐 | |||||
확장할 것임. | |||||
Flyknit 의류는 쾌적하도록 설계 된 의류 플랫폼이다. | |||||
해당 의류 브랜드는 NBA 의류에 출시를 준비중에 있음. | |||||
Consumer Direct Offense는 10개국 12개의 주요 도시에 초점을 맞출 | |||||
계획이다. | |||||
현재 이 시장은 2020년까지 나이키의 예상 성장률의 8할 이상을 차지할 것임. | |||||
북미, 유럽, 중동 및 아프리카, 중화권, 아태, 라틴 아메리카의 4개의 지리로 | |||||
단순화 한 구조로 지원할 전망이다. | |||||
핵심 도시 전략은 소비자 연결이 이뤄지는 시장에서 디지털 전문지식과 | |||||
제어력을 향상시킬 것이며, 주로 Express Lane를 통해 제품 영향을 | |||||
실시간으로 감지할 것이다. | |||||
Express Lane는 실시간 판메 데이터를 기반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 |||||
제품을 빠르게 채워 넣는 것이며, 소비자가 원하는 모델의 소재와 색상을 | |||||
빠르게 업데이트를 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새 제품을 만들 수 있다. | |||||
이미 북미와 서유럽에서 가동중이며, 금번 여름에서는 아시아에서 활성화 | |||||
될 예정이다. | |||||
제품 제조에 있어서는 Flex와 같은 제조 파트너를 통해 더 빠른 속도로 | |||||
나아가고 있음. Flex는 이미 여러 스타일에 걸쳐 약 1백만 컬레의 신발을 | |||||
생산했다. | |||||
중국에서는 MAU 5억을 보유한 세계최대 플랫폼인 Tmall에서 경험을 쌓았음. | |||||
미국에서는 아마존에 새로운 파일럿을 론칭할 계획이다. | |||||
아마존에서 나이키의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중이다. | |||||
리테일 시장에서의 변화를 맞이하는 이때에 나이키는 소비자에게 더 나은 | |||||
서비스를 제공하고, 성장을 이끌어내고자 하고 있다. | |||||
인스타그램과의 파트너십을 맺었는데, 인스타 내에서 나이키 제품을 구매할 수 | |||||
있도록 하였다. | |||||
서유럽 시장에서는 시장지위가 강화 됨에 따라 12%의 성장세를 보였다. | |||||
신발보다는 의류가 더 앞서는 모양세이다. | |||||
중국에서는 TMall에서 최고 스포츠 브랜드가 되었다. | |||||
전자상거래를 통해 17% 성장률을 보임. 나이키 닷컴과 티몰, 웨이신에서 | |||||
강력한 제품 판매와 소비자 참여를 이끌어냈다. | |||||
또한 Express Lane를 중국에서 확장하면서 더욱 가속화 할 전망이다. | |||||
나이키는 중국과 신흥국에서 선도적인 브랜드로 우뚝 섰지만, 일인당 매출은 | |||||
여전히 선진시장의 1/10에 미치지 못한다. | |||||
그러나 시간이 흐름에 따라 스포츠에 대한 관심이 이어질 것을 기대하고 | |||||
있기 때문에 향후 전망이 더 기대되는 바이다. | |||||
ⓓ_컨퍼런스콜 QnA | |||||
- | |||||
CITI Q : | |||||
아마존 입점에 대해 문의를 드린다. 아마존 입점에 대해 어떠한 관점에서 | |||||
접근을 하는가? | |||||
그것은 가격적인 면도 될 수 있을 것이고, 제품의 프리미엄 등급등의 접근 | |||||
관점등이 있을 것인데 어떠한 관점으로 접근하는가? | |||||
또한 분기별로 북미 및 유럽에서 의류 부문은 감소하고 있는데 앞으로의 | |||||
전략은? 그리고 미국 리테일 시장에 대한 코멘트는? | |||||
NKE A : | |||||
아마존과의 파트너십에 대해서는 판매 체널을 세분화하고 차별화 하여, | |||||
소비자 경험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 |||||
나이키는 TMall과 Zalando와 같은 전자 상거래 플랫폼으로 아마존과 같이 | |||||
파트너십을 진행한 바 있다. | |||||
아마존은 신발, 의류를 아우르는 판매 플랫폼인데, 해당 파트너십은 단지 | |||||
시작일 뿐이다. | |||||
의류 사업에 대해서는 낙관적으로 생각하고 있다. NBA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 |||||
보다 혁신적인 제품을 선보일 것이다. | |||||
리테일 시장의 변화는 소비자의 많은 변화를 보이는듯 하다. 궁극적으로는 | |||||
소비자의 선택에 따른 것이다. 나이키는 다양한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다. | |||||
남여노소, 복고, 현대, 기능성 운동복 등의 다양한 제품을 보유하고 있다. | |||||
또한 Express Lane를 통해 소비자의 경험을 디지탈으로 취합하여 대응할 | |||||
것이다. | |||||
- | |||||
Evercore ISI Q : | |||||
아직 상당부분이 전통적인 판매체널에 남아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 |||||
과연 전통 판매 영역과 디지털 판매 영역을 어떻게 통합할 것인가? | |||||
NKE A : | |||||
나이키는 소비자 행위를 바탕으로 성장 잠재력을 가속화 하고자 한다. | |||||
소비자의 경험이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소비자가 불쾌한 경험을 할 경우, | |||||
이 불쾌감은 점점 더 날카로워지고 있다. | |||||
나이키는 이러한 소비자들에게 접근하기 위해 제품의 혁신과 스토리텔링에 | |||||
집중하여 더 많은 기회를 만들고자 한다. | |||||
우리는 다양한 채널을 통해 성장할 것이다. 소비자의 경험이 있는 곳으로 | |||||
직접 이동할 것이며, 여기에는 앱기반의 상거래가 포함된다. | |||||
나이키가 보고 있는 가장 큰 성장중 일부는 dotcom에 있다. | |||||
dotcom은 모바일을 통해 이루어지며, 앱 기반 상거래를 한다는 것이다. | |||||
이러한 전략적 행보는 나이키의 전략 파트너와, 업계를 함께 이끌어나갈 | |||||
것이다. | |||||
또한 Express Lane를 통해 소비자 트랜드를 파악하여 특정 제품을 개발 및 | |||||
판매를 가속화 한다. 이제 디지털 방식으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 |||||
NIKE + 멤버쉽은 장족의 발전을 보이고 있다. 앱상에서의 멤버들은 일상적인 | |||||
소비자들보다 3배나 많은 소비를 보이고 있다. | |||||
멤버십은 비지니스 관점에서 실제로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주고 있고, 우리는 | |||||
상업적으로 이를 추구하고자 한다. | |||||
현재는 주로 북미에 국한되어 있으나, 서유럽, 중국, 일본등으로 확대할 | |||||
것이다. 현재는 걸음마 단계에 있다. | |||||
7/13 실적발표 (dal, tsm) (0) | 2018.09.01 |
---|---|
7/12 실적발표 (fast, msc) (0) | 2018.09.01 |
7/11 실적발표 (pep, air) (0) | 2018.09.01 |
7/5 실적발표 (yumc) (0) | 2018.09.01 |
7/3 실적발표 (isca) (0) | 2018.09.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