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리바바 그룹 홀딩스 2019년 1분기
(2018년 4~6월) 실적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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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애널리스트 추정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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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치 vs 실제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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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B $) |
기대실적 |
실제실적 |
서프라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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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
11.80 |
$12.23 |
3.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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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S($) |
$1.11 |
$1.12 |
0.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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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이라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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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회계연도 1분기(4~6월) 손익계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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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만 RBM) |
18Y 1Q |
19Y 1Q |
전년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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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매출 |
50,184 |
80,920 |
61.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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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
17,513 |
8,020 |
-54.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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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률 |
34.90% |
9.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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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기 순이익 |
14,031 |
7,650 |
-45.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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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 회계연도 1분기(4~6월) 손익계산(US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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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만 $) |
18Y 1Q |
19Y 1Q |
전년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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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매출 |
$7,403 |
$12,229 |
65.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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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
$2,583 |
$1,212 |
-53.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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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률 |
34.89% |
9.9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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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기 순이익 |
$2,070 |
$1,156 |
-4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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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말 현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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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만 $) |
19Y 1Q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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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 및 현금성자산 |
$26,7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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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현금흐름 |
$5,45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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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CF |
$3,98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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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라이트 매출액은 122억 달러로 전년비 65% 증가. 영업이익은 12억 달러로 전년비 53% 감소. 당기 순이익은 11억 달러로 전년비 44% 감소.
중국 소매 연간 소비자는 5.66억명으로 전년비 2400만명이 늘어났다.
모바일 월간 활성 유저는 6.34억명으로 전년비 1700만명 늘어났다.
마진이 대폭 줄어든 이유는 앤트 파이낸셜의 주식 보상비용이 발생하여 전년비 50% 감소하게 되었다.
앤트 파이낸셜의 보상 비용을 제외하면 영업이익은 전년비 9% 늘어났을 것이며, 조정 EBITA는 전년 대비 13% 증가한 40억 달러를 기록 했을 것이다.
당기 순이익은 앤트파이낸셜의 1회성 주식 보상비용의 영향으로 감소했으며, 해당 부분을 제외할 경우 전년비 33% 증가했다.
분기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267억 달러로 마감했다.
영업 현금흐름은 54억달러를 기록했으며, FCF는 39억 달러를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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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커머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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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거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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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만 RBM) |
18Y 1Q |
19Y 1Q |
전년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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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매출 |
43,027 |
69,188 |
60.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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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상거래 소매 |
36,712 |
53,968 |
47.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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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상거래 도매 |
1,641 |
2,250 |
37.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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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상거래 소매 |
2,638 |
4,316 |
63.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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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상거래 소매 |
1,609 |
1,837 |
14.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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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iniao & 기타 |
427 |
6,817 |
1496.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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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
17,513 |
8,020 |
-54.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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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거래 US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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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만 $) |
18Y 1Q |
19Y 1Q |
전년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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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 매출 |
6,347 |
10,456 |
64.7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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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상거래 소매 |
5,415 |
8,156 |
50.6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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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상거래 도매 |
242 |
340 |
40.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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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상거래 소매 |
389 |
652 |
67.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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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상거래 도매 |
237 |
278 |
17.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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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iniao & 기타 |
64 |
1,030 |
1509.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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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이익 |
2,583 |
1,212 |
-53.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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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MAU 분기별 추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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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 |
월간 활성 사용자 |
전년비 성장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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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M 명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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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Y 3Q |
217 |
- |
|
14Y 4Q |
26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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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Y 1Q |
28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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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Y 2Q |
307 |
- |
|
15Y 3Q |
346 |
59.45% |
|
15Y 4Q |
393 |
48.30% |
|
16Y 1Q |
410 |
41.87% |
|
16Y 2Q |
427 |
39.09% |
|
16Y 3Q |
450 |
30.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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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Y 4Q |
493 |
25.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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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Y 1Q |
507 |
23.6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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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Y 2Q |
529 |
23.8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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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Y 3Q |
549 |
22.0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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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Y 4Q |
580 |
17.6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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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Y 1Q |
617 |
21.7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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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Y 2Q |
634 |
19.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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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obao : 타오바오의 모바일 MAU는 6.34억명으로 전년비 20% 증가했다. 앱의 지속적인 개선을 통하여 GMV 성장에 큰 기여를 하였다. 연간 활성 소비자들은 5.66억명이다.
19 회계연도 1분기 동안에는 소비자 증가의 8할이 개발이 미진한 지역에서 발생했으며, 해당 지역에 대한 서비스를 확대중에 있다.
Taobao App을 통해 고객들에게 새로운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특히 라이브 방송의 경우 Taobao App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소셜미디어 참여 매체이다. 분기말 생방송을 이용하는 활성 유저들은 전년비 100% 증가했다. 큐레이팅 콘텐츠, 짧은 비디오, 실시간 방송등의 포멧들은 고객들을 지속적으로 참여하게 만들며, 적극적으로 구매전환으로 이끌고 있다.
알리바바 생태계 전반에 걸친 멤버십은 Tmall Supermarket, Tmall Global, 브랜드 스토어, 가전, Taopia, Youku 등이 포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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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all : Tmall은 B2C MS가 지속 상승중이다. GMV는 전년비 34% 증가했다. 주로 가전제품, 의류, 가정용품 등의 카테고리에서 강세를 보였다.
분기동안 Tmall은 국내 유저의 소비 증가를 이끌어냈으며, 리딩업체로써 브랜드를 구축과 유통 플랫폼을 통해 국내외 브랜드 기업들 사이에서 더 많은 관심을 끌어낼 수 있었다.
분기동안 MCM, Moschino, Giuseppe Zanotti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들이 Tmall에 플래그십 스토어를 론칭하고, 프리미엄 쇼핑 서비스인 Luxury Pacy에 합류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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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 Retail : 알리바바는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미래의, 새로운 형태의 소비를 추적하고 개발해왔다. 새로운 리테일의 전략에서 알리바바는 매장내에 기술을 반영하며, 온디맨드 주문, 기술으로써 재고 관리, 소비자 접근성을 도와서 모바일 결제 지원 등을 통해 오프라인 상점의 운영 기반을 디지털화 함으로써 소매산업을 변화시키고자 한다. 그 변화의 중심에는 알리바바가 주도를 하고 있음에는 틀림없다.
식료품 소매 기업인 Hema는 매장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장하고, 디지털화를 통해 소비자 경험을 보다 향상시켜서 새로운 이니셔티브를 도입중에 있다. 분기말 1군 및 2군 지역의 13개 도시에 45개의 Hema 매장이 열려있다. Sun Art(알리바바가 31% 주식을 보유하고 있는)의 주문형 배달, 공급망등의 기술과 서비스를 Hema에 적용함에 따라 디지털화는 보다 심화되고 있다. Hema와 RT-Mart(Sun Art의 사업부)는 RT Mart의 강력한 공급망 기능과 Alibaba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하위 지역 도시에서 매장 확장을 공동으로 연구 할 수있는 기술 플랫폼인 "Hexiaoma"(Small Hema)를 설립했다.
2018년 8월에 알리바바와 스타벅스는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스타벅스의 고객들이 제품 주문등의 방식을 향상시켜 소비자 경험을 개선시키는 것이 주된 목표다. 또한 음식 주문 서비스인 Ele.me를 통해 스타벅스 커피를 배달해주는 "Starbucks Delivery Kitchens"를 시작했다. 이로써 알리바바와 스타벅스가 함께 고객 맞춤형 온라인 서비스를 제공하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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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cal services : 알리바바는 새로운 분야에서도 MS를 늘리기 위해 공격적인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2018년 5월에 중국의 주요 온라인 식품 배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Ele.me를 인수했다. 중국내 매장 내 소비에 중점을 둔 로컬 서비스 플랫폼인 Ele.me와 Koubei는 Alibaba의 로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협업하게 되었다.
알리바바의 서비스 제공 업체의 생태계에 대한 MS를 높이는 한편, 새롭게 론칭한 88VIP에 로컬 서비스 유저를 통합하는 방식으로 비지니스 확장에 적극적으로 진행중에 있다.
또한 Ele.Me와 Koubei를 국내 서비스를 전용으로 지원하기 위하여 차량을 보유할 기업체를 설립했다. 그리고 해당 기업체는 알리바바와 앤트파이낸셜, 그리고 제3의 투자자가 별도로 투자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알리바바와 소프트뱅크를 포함한 기업들로부터 30억 달러 이상의 신규 투자가 예정되어 있다.
이 과정에서 Koubei를 통합할 예정이며, 해당 딜이 마무리 되는 시점에는 1회성으로 재평가 이익이 발생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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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iniao Network : 파트너십을 통해 스마트한 물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자 한다. 이는 알리바바의 eWTP 이니셔티브의 일환으로, Cainiao는 중국 이외의 첫번째 eWTP 허브인 쿠알라룸푸르 공항 근처의 로컬 커머스 서비스에서 말레이시아와 협력하고 있고, 통관 능력을 향상시켰다.
18년 6월에는 중국국제항공공사와 YTO Express와의 합작 투자를 통해 홍콩 국제 공항에 디지털 물류 센터를 건립하는데 15억 달러를 투자할 것이라 발표했다. 해당 물류센터는 자동화되고, 온도 제어 솔루션 등의 기술을 활용할 것이다.
18년 5월에는 알리바바와 Cainiao는 중국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고속 배송 기업인 ZTO Express에 13.8억 달러를 투자하여 10%의 주식을 취득했다. 해당 투자를 통해 Cainiao와 ZTO는 중국 물류 산업의 변화에 대한 협력을 강화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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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 알리바바의 국제 상거래 매출은 6.25억 달러로 전년비 64% 증가했다.
Lazada는 자사의 비즈니스를 C2C 마켓 플레이스, 브랜드 플래그십 스토어와 국경 간 전자 상거래의 3가지 영역으로 구분하여 사업을 개척하겠다는 플랜을 발표했다.
Lazada가 운영되는 대부분의 국가에서 6~7월에 론칭한 LazMall은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고, 제품의 신뢰성을 보증하는 브랜드의 공식 및/또는 인증된 스토어에 적합한 새로운 플랫폼이다.
LazGlobal은 동남아의 소비자와 Taobao Collection 비즈니스 및 다른 국가의 판매자를 연결한다.
알리바바는 동남아시아 시장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으며, Lazada의 성장과 고객 확보에 지속적으로 투자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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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클라우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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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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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만 RBM) |
18Y 1Q |
19Y 1Q |
전년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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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 매출 |
2,431 |
4,698 |
93.25% |
|
영업이익 |
-532 |
-2,074 |
-289.8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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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USD |
|
(백만 $) |
18Y 1Q |
19Y 1Q |
전년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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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 매출 |
359 |
710 |
97.77% |
|
영업이익 |
-78 |
-313 |
-301.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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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 성장률 |
|
분기 |
매출 |
전년비 성장률 |
|
$ 1M |
|
14Y 3Q |
47 |
- |
|
14Y 4Q |
58 |
- |
|
15Y 1Q |
63 |
- |
|
15Y 2Q |
78 |
- |
|
15Y 3Q |
102 |
117.02% |
|
15Y 4Q |
126 |
117.24% |
|
16Y 1Q |
165 |
161.90% |
|
16Y 2Q |
187 |
139.74% |
|
16Y 3Q |
224 |
119.61% |
|
16Y 4Q |
254 |
101.59% |
|
17Y 1Q |
314 |
90.30% |
|
17Y 2Q |
359 |
91.98% |
|
17Y 3Q |
447 |
99.55% |
|
17Y 4Q |
533 |
109.84% |
|
18Y 1Q |
699 |
122.61% |
|
18Y 2Q |
710 |
97.7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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클라우드 컴퓨팅 매출은 7.1억 달러로 전년비 93% 증가했다.
19 회계연도 1분기에 알리바바 클라우드 사업은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보안, IoT에 방점을 두고 제품 혁신을 진행해 왔다.
고객과의 관계를 보다 돈독히 하기 위해 고객사의 사내 데이터 센터에서 알리바바의 퍼블릭 클라우드로 빠르고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이전할 수 있는 제품을 론칭했다.
이를테면, 기업체에서는 페타 바이트 규모의 데이터를 끊김 없이 이전할 수 있는 클라우드 마이그레이션 솔루션인 Lightning Cube를 사용할 수 있다.
분기말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사업에는 다양한 고객들이 참여하게 되었는데, 해당 파트너십은 아래와 같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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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insheng Bank : 재해 복구 시스템을 갖춘, 분산 코어 아키텍쳐로 금융 산업에 클라우드를 성공적으로 채택한 중국 최초의 은행이다. 이러한 새로운 금융사업용 클라우드를 론칭한지 4개월만에 기존 코어 시스템보다 처리 효율성이 3배 이상 향상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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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ina Communications Construction Group (CCCG) : CCCG는 중국의 가장 큰 엔지니어링 기업이다. 고속도로 같은 인프라 설계와 건설 및 운영에서 필요한 관리 효율성을 향상 시키기 위해 알리바바의 클라우드 고객이 되었다. 여기에는 철도, 공항, 해양, 항구 등에 적용이 된다. CCCG와의 협력을 통해 알리바바는 산업 및 건설 부문에 더욱 깊이 침투할 수 있게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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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HG® (InterContinental Hotels Group) : 알리바바 클라우드 서비스를 활용하여 온디맨드 룸 예약과 같은 비지니스를 제공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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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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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
|
(백만 RBM) |
18Y 1Q |
19Y 1Q |
전년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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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순 매출 |
2,431 |
4,698 |
93.25% |
|
영업이익 |
-3,388 |
-4,290 |
-26.6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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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USD |
|
(백만 $) |
18Y 1Q |
19Y 1Q |
전년비 |
|
|
|
순 매출 |
602 |
903 |
50.00% |
|
영업이익 |
-500 |
-648 |
-29.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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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는 엔터테인먼트 요소를 자사 전체 제품에 통합하는데 많은 노력을 다하고 있다.
알리바바의 상거래 사업과 엔터테인먼트 사업간의 시너지 효과는 매우 탁월하다고 할 수 있다. 유저 경험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고객 충성도와 광고주의 ROI를 높일 수 있다고 생각한다.
분기동안 Youku는 CCTV와 파트너십을 맺고, 2018년 피파 월드컵 경기를 중계했다. 대회기간 동안 Youku 유저는 모바일 디바이스, 스마트티비 등을 포함하여 1.8억개의 장치에서 경기를 시청했다.
타오바오와 알리페이의 레드 패킷 프로모션, Hema, Ele.me의 야간 배달 서비스를 포함하여 알리바바 그룹 에코 시스템에 통합함으로써 보다 독특하고 향상된 유저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되었다.
알리바바 클라우드 기술을 통해 Youku는 고해상도의 경기를 스트리밍 할 수 있게 되었으며, 가장 많은 시청자수를 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월드컵 기간동안 개선된 비디오 컨텐츠 제공으로 Youku는 전년 대비 평균 200 %의 가입자 증가율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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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혁신 이니셔티브 및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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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
|
(백만 RBM) |
18Y 1Q |
19Y 1Q |
전년비 |
|
|
|
순 매출 |
645 |
1,059 |
64.19% |
|
영업이익 |
-1,612 |
-3,775 |
-134.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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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USD |
|
(백만 $) |
18Y 1Q |
19Y 1Q |
전년비 |
|
|
|
순 매출 |
95 |
160 |
68.42% |
|
영업이익 |
-238 |
-571 |
-139.9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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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리바바의 AI 스마트 스피커 Tmall Genie는 론칭 1년만에 500만대를 팔았다. Tmall Genie는 대화형식을 통해 알리바바 에코시스템의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제 가족을 위한 교육과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에 포커스를 맞추고 유저 기반을 높이고자 하고 있다.
Tmall Genie는 고객들이 IoT 및 Smart Home을 이용하는데 있어서 첫번째 연결 통로가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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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앤트 파이낸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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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 Financial : 18년 6월에 Ant Financial은 Series C 파이낸싱을 140억 달러에 완료 했다. 해당 파이낸싱을 통해 Ant Financial의 기업가치가 상당히 늘었음을 반영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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