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IAB] 2018년 인터넷 광고 매출 연례 보고서

SBH 2019. 8. 3. 21:38



IAB 2018 인터넷 광고 매출 연례 보고서


요약



제목 : [IAB] 2018년 연례 인터넷 광고 매출 보고서 


일자 : 2019년 5월 




2018년 디지털 광고 매출 천억 달러 돌파! 


미국의 디지털 광고 매출은 2018년 한 해 동안 1,075억 달러(YoY +21.8%)를 기록했다. 2018년 하반기를 보면, 3분기에 266억 달러, 4분기 314억 달러를 기록했다. 


2018 회계연도에 모바일 광고 매출은 699억 달러(YoY +39.7%)를 기록했다. 모바일 부문의 광고 매출은 전체 디지털 광고 매출에서 65.1%를 차지했다. 


디지털 비디오 광고 매출은 163억 달러(YoY +37%)를 기록했다. 전체 디지털 광고 매출 대비 15% 이상을 차지했다. 




 



 - IAB 대표이사, 렌달 로덴버그 : 


연매출 천억 달러를 돌파하는 것은 디지털 광고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이정표를 세웠다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디지털 광고 부문은 브랜드(기업)와 소비자들 사이에서 직접적인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힘을 기르고 있습니다. 


OTT 서비스, 팟캐스트, AR/VR 같은 혁신 플랫폼은 소비자 우선을 기치로 하여, 새로운 게임의 룰을 만들고 있습니다. 새로운 시장을 개척한 플랫폼은 마케터들과 유저들과의 유대감을 더욱 돈독히 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 PwC 파트너, 데이비드 실버맨 : 


기업들은 소비자들에게 다가서기 위해 디지털 채널로 향하고 있습니다. 본 리포트는 마케터들이 소비자를 만나는 것을 돕기 위해 새로운 기술,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트랜드에 대해 다루고 있습니다. 



2018년 매출지속 성장중



2018년 디지털 광고 매출은 1,075억 달러를 기록했다. 


2017년 대비 192억 달러 증가한 수치이다. (YoY +21.8%) 


 




2018년 4분기 매출액은 314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동기 52억 달러(YoY +19.8%) 증가했으며, 직전 분기대비 48억 달러(YoY +18.1%) 증가한 수치이다. 



 


주요 성장 요인



 - 선두로 달리기 위한 전쟁 : 


디지털 광고 시장이 도래한지 20년이 지난, 현재 미국 디지털 광고 업계는 대단히 혼란한 상황이다. 


디지털 광고 시장은 지금까지 많은 리딩 기업과 신규 진입자들이 등장했었고, 시장 참여자들은 혁신 기술 변화에 따라 그 위치가 수 없이 뒤바뀌어왔다. 최근 몇 년 동안을 미루어 보면, 많은 성장을 이룩한 리딩 기업들이 디지털 광고 분야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디지털 광고의 큰손들은 자사 서비스의 기능을 향상 시키고, 데이터 마이닝, AI, 이커머스 등을 활용하여 소비자들의 구매 패턴을 제어하여 많은 강점을 누리고 있다. 이외 많은 중소기업들은 파트너십 등을 통해 광고 매출을 높이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들이 전통 미디어에서 탈피하기 시작하고, 디지털 분야는 PC에서 모바일 디바이스로, 특히 OTT 서비스, 스마트 스피커 등을 통해 성장을 이끌어 나가고 있다. 


경쟁은 더욱 가열되고 있다. 대기업들은 인터넷 광고 플랫폼 이외에도 자체 서비스를 제공하여 중소기업의 서비스와 플랫폼에 지속적인 압박을 가하고 있다. 




 - E커머스의 부활 : 


소비자와 직접 맞닿는 브랜드의 출현을 포함하여 이커머스에서 발생하는 디지털 광고 매출은 최근 성장의 핵심 동력이 되고 있다. 시장 참여자들은 계속해서 기능을 업데이트 하고 있으며, 광고주들이 잠재 고객들을 쉽게 타겟팅하여 검색 광고를 구매하게끔 하고 있다. 데이터 마이닝과 AI를 결합하여 혁신적인 기술 발전을 통해 광고주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타겟 광고를 통해 구매를 유도하게끔 하는 이들의 광고 제품은 광고 플랫폼이 소비자 데이터를 활용하여 프로그래밍 방식으로 더욱 효과적인 방식으로 잠재 고객들에게 다가설 수 있게 만들고 있다. 특히 이커머스 기업들은 플랫폼 내에서 제품 사진과 1:1 타겟팅, 정교한 검색 기능을 결합하여 구매 가능한 광고를 게시하고 있다. 이러한 광고는 실질 구매로 전환을 이끌어 내고 있다. 


또한 이커머스 분야는 더 이상 '디지털 매장'에 구애받지 않게 되었다. 소셜 미디어는 DTC 서비스를 통해 소매 업체들의 제품 판매를 위한 창구 역할을 하고 있으며, 점점 그 세력을 키워가고 있다.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중소기업과 마케터들은 새롭고 혁신적인 방식으로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공할 수 있다. 




 - 스토리 포멧이 대세지! : 


현재 소셜 미디어에서는 스토리 포멧이 성장 가도를 달리고 있다. 소셜 미디어는 디지털 광고 시장을 휘젓고 있는 혼란 요소중 하나이다. 소셜미디어가 내놓은 스토리 포멧은 브랜드가 소비자들에게 새롭게 소통할 수 있는 방법중 하나로 대두되고 있다. 결과적으로 소셜 미디어의 성장은 디지털 광고 업계를 앞서고 있으며, 성장의 핵심 동력이 되었다. 


Z세대는 빠른 속도로 스토리 포멧을 사용하고 있으며, 스토리 포멧이 뉴스 피드를 따라잡아 주요 광고 모델이 되는 시대를 주목해야 한다. 소비자 참여에 도움이 되는 플랫폼에서 화면 전체를 차지하는 광고를 통해, 스토리 포멧은 소비자들의 이목을 끄는 잠재적인 성장 요건이 되고 있다. 


인플루언서는 물론, 마케터들은 소비자의 관심을 실제 제품 구매로 이끌어 내기 위해 세로 비디오 영상을 통해 광고를 제작하고, 게시하려고 움직이고 있다. 


그러나 세로 비디오 포멧과 스토리 포멧에 알맞은 매력적인 콘텐츠를 제작하는데는 상당한 노오력이 필요한게 현실이다. 많은 정력이 필요한 것을 감안할 때 소셜 미디어는 스토리 포멧의 광고 성과를 마케터들에게 각인시키고 설득을 시켜야 할 것이다. 


한편, 소셜 미디어가 성장을 하는 가운데 GDPR 및 기타 당국 규제가 커지는 상황이다. 규제 압력으로 인해 소셜 미디어 기업들은 매출 성장과 규제 준수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유저 데이터의 저장과 사용 부문 이외에도 젊은 유저들이 다른 플랫폼으로 떠나는것 또한 압박으로 다가오고 있다. 




 - GDPR, CCPA의 도래 : 


지난 몇 년동안 데이터 기반 광고 비지니스는 유저 선호도에 대한 데이터를 활용하여 많은 매출을 일으켜 왔다. 하지만 현재 시행하고 있는 GDPR과 앞으로 도입하게 될 CCPA 같은 규제는 온라인 기업들이 데이터 사용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에 대해 많은 영향을 주고 있으며, 앞으로 그 영향을 더욱 커질 전망이다. 


현재까지를 살펴보면, GDPR은 중소기업과 대기업간의 격차를 더욱 크게 불러일으키고 있다. 이미 많은 총알을 장전해 두고 있는 대기업들은 성장 모멘텀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는 동시에 규제를 준수할 수 있는 유리한 위치에 있기 때문이다. 반면 여유가 없는 중소기업은 규제 가이드라인을 지키는데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특히 일부 업체들은 울며 겨자먹기로 유럽 유저들의 방문을 차단하고, 규제 솔루션을 찾는데 많은 손실을 입고 있다. 


당국의 규제가 세워지는 것을 보면 예상할 수 있듯이, 규제를 준수하지 않을 경우 벌금을 부가하게 된다. 그 벌금 규모는 점점 더 증가하고 있다. 


이는 심지어 대기업 또한 새로운 규제의 복잡성에 씨름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데이터 규제에 대한 논의가 거세지고 있다. 더 많은 주정부에서는 데이터 거버넌스를 채택할 것으로 전망된다. 


기업들은 적극적으로 규제에 대한 전략을 세우고 있다. 데이터 사용에 있어서 보안과 공공성에 대한 확신을 유저들에게 설득을 하는 한편,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 기업들이 이를 성공적으로 해내게 된다면, 이들 기업들은 잠재적인 기회를 포착할 수 있을 것이다. 




 - 프로그래밍 광고 : 


프로그래밍 광고 매출은 현재 모든 디지털 디스플레이 광고 매출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해당 포멧의 광고 이점은 광고의 효율적인 판매를 통해 비용 절감을 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지난 몇 년 동안 플랫폼은 잠재 고객에게 보다 효과적인 광고를 판매하여 매출 비중을 높일 수 있었다. 이러한 광고 방식은 특히 중소기업들에게 주로 판매되고 있다. 





 - 새로운 광고 기술의 혁신 : 


2017년 리포트에서는 기술 발전과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이 디지털 광고 시장의 성장 동력이 될 것이라 서술한 바 있다. 이후 광고 플랫폼은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 데이터 기술에 대한 혁신에 박차를 가해왔다. 디지털 광고는 지난 몇 년 동안 마케터들에게 매우 소중한 것으로 그 가치가 입증이 되었다. 


방대한 데이터를 활용하는데 있어서 플랫폼 네트워크가 더욱 심화되어 복잡해짐에 따라 AI가 성장 모멘텀을 지키는데 사용되고 있다. AI는 마케터가 데이터를 활용하고, 더 높은 퀄리티의 광고 컨텐츠를 제공함으로써 높은 ROI를 달성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기술 개발은 DTC 브랜드에 특히 각별했다. 


빅데이터와 AI의 융합이 디지털 광고 혁신을 새로운 차원으로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된다. AI를 활용하는 기업들은 유저들의 사생활과 데이터 사용에 대해 보다 많은 준비를 해야할 것이다. 


블록체인은 디지털 광고 분야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블록체인 기술은 디지털 광고 분야에서 아직 초기 단계에 있다. 블록 체인은 디지털 광고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며, 광고주들은 이러한 기술들이 디지털 광고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를 계속해서 탐구하고 있다. 


5G 통신이 크게 대두되고 있다. 5G 통신은 이전에 경험했던 것보다 훨씬 빠른 인터넷 속도를 제공할 것이다. 미국 기업들은 2019년에 5G 론칭을 앞두고,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달리고 있다. 


빨라진 통신은 통해 광고 대기 시간을 줄이고, 위치 기반 기술과 프로그래밍의 발전을 촉진하고, 더 높은 효율성으로 운영할 수 있도록 해준다. 


소비자들에게 가장 와닿을 수 있는 것은 모바일 비디오 경험이 크게 향상되는 것이다. 



PC vs 모바일



모바일 광고 매출은 다른 분야대비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전체 매출 대비 65.1%를 차지하면서 MS를 높이고 있다. 


특히 소비자들의 패턴이 변화함에 따라 광고주들도 이를 쫓아간 것이다. 지난 1년 동안 모바일 광고 매출은 YoY +39.7% 증가했고, 전체 광고 매출 대비 비중은 2017년의 56.7%에서 65.1%로 그 비중이 늘어났다. 


업계의 전반적인 성장을 반영한다면, 지난 10년간 16.8%의 CAGR을 보였다. 지난 몇 년동안 모바일 성장으로 인해 크게 증가했다. 


모바일 광고 플랫폼은 급속한 성장을 통해 지난 5년 동안 연평균 53.8%의 CAGR을 기록했다. 모바일 매출은 이커머스, 새로운 광고 형식, 소셜 미디어 등에서 발전함으로써 계속해서 이익을 창출하고 있다. 





 



분기별 매출 트랜드



2018년 4분기 분기 매출은 314억 달러를 기록했다. 4분기는 단연코 광고 매출을 견인하고 있다. 2018년 4분기의 매출은 2010년 연간 총 매출이던 260억 달러를 훨씬 상회하는 수치이다. 



 



반기 매출 트랜드



2018년 하반기 매출은 579억 달러를 기록했다. 전년비 99억 달러 증가한 수치이며, 2018년 연간으로 천억 달러를 돌파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하반기 매출은 연 매출의 53.9%를 차지했다. 2017년의 54.4% 보다 약간 감소했으나, 매출 증가 추세는 여전한 상태이다. 디지털 광고가 여전히 성장하고 있으며, 특히 계절적인 요인 덕분에 하반기의 매출 비중은 역사적으로 높은 상황이다. 



 



매출 집중



상위 10개 기업이 2018년 4분기 매출의 ¾를 차지했다. 전체 매출의 75%가 상위 10개 기업에 집중되어 있으며, 이는 2017년 4분기의 72% 보다 3% 더 높은 수치이다. 


11~25위권 기업은 전체 매출의 7%를 차지했으며, 이는 전년동기의 8%에서 1% 줄어들었다. 



 


2018년 결과


비디오 광고 매출은 각 분야에서 가장 큰 성장을 보였다. 


  • 검색 광고 : 484억 달러(YoY +19.2%),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45.1%(전년동기 비중 46%) 


  • 디지털 비디오 : 163억 달러(YoY +37.2%) 


  • 배너 광고(배너, 디스플레이, 리치 미디어, 스폰서) : 335억 달러(YoY +21.9%) 

 - 배너/디스플레이 : 295억 달러 

 - 리치 미디어 : 30억 달러 

 - 스폰서 : 9.96억 달러 



 



2018 4분기 결과


디지털 비디오 광고 매출은 전년비 14억 달러가 증가했다. 


 • 검색 광고 : 138억 달러(YoY +19.2%), 전체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 43.9%(전년동기 비중 44.1%) 


  • 디지털 비디오 : 51억 달러(YoY +38.9%) 


  • 배너 광고(배너, 디스플레이, 리치 미디어, 스폰서) : 97억 달러(YoY +15.2%) 

 - 배너/디스플레이 : 86억 달러 

 - 리치 미디어 : 8.43억 달러 

 - 스폰서 : 3.15억 달러 



 



PC vs 모바일 트랜드



모바일 디바이스는 단연코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모바일 광고 매출의 비중은 2017년의 56.7%에서 2018년에는 65.1%가 되었다. 모바일 광고 매출은 스마트폰, 태블릿PC를 포함한 디바이스에서 발생한 매출이다. 



 



포멧 (PC, 모바일)




비디오 광고가 선호되고 있다. 


 • PC에서의 대부분 광고 방식은 매출이 감소하는 현상을 경험하고 있지만, 비디오는 전년비 6.6% 증가한 유의미한 성장을 보였다. 유일하게 성장을 보인 분야이다. 


 • 대부분의 광고 방식에서 검색, 배너가 각각 37%, 36% 성장을 하면서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큰 강세를 보였다. 그 중에서도 비디오 광고(YoY +65%)는 단연코 군계일학이다.



 



비디오 (PC, 모바일)



비디오 광고는 모바일, PC 모든 분야에서 크게 증가했다. 


 • 모바일, PC를 포함한 총 비디오 광고는 2018 회계연도에 162억 달러(YoY +37.2%)를 기록했다. 


 • 스마트폰, 태블릿에서의 비디오 광고 성장세가 지속되며, 102억 달러(YoY +65.2%)를 기록했다. 



 



소셜미디어


소셜 미디어 광고 매출은 2018년에 289억 달러(YoY +30.6%)를 기록했다. 2018년 하반기 매출은 158억 달러였다. 소셜 미디어의 광고 매출 성장은 지속되고 있지만, 성장 속도가 둔화되고 있다. 2012~2018년 까지 소셜미디어는 46.6% CAGR를 보였다. 


소셜 미디어는 소비자의 상호 작용을 유도하는 경향이 있으며, 소비자의 관심을 끄는 것이 브랜드 기업들의 지상 과제임을 감안할때 소셜 미디어가 이익을 내고 있는 것은 우연이 아니다. 미래의 기술을 활용하여 다양한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다가서는 것이 익숙해 지면서, 소셜 미디어의 광고 매출은 앞으로도 성장할 전망이다. 



 



디지털 오디오



2018년 디지털 오디오 매출은 23억 달러(YoY +22.9%)를 기록했다. 


성장의 대부분은 팟캐스트에서 발생했다. 


디지털 오디오 광고 매출은 계속해서 성장을 보이지만, 전체 매출대비 2.1%의 비중을 차지했다. 



 



가격 모델



가격 책정 모델이 CPM으로 일부 이전했다. 


  • 2018년 인터넷 광고 매출의 61.8%는 성과 기반으로 광고 가격이 책정되었다. 이는 전년동기의 62.3%보다 약간 낮은 수치이다. 가격 모델 사용의 감소분은 CPM 모델로 이전했다. 


  • 2018년 인터넷 광고 매출의 34.9%는 CPM 기준으로 창출되었다. 전년동기 33.9%에서 1% 증가했다. 


  • 2018년 인터넷 광고 매출의 3.3%는 하이브리드 기준으로 가격이 책정되었다. 




 



가격 모델 트랜드



성과 기반 가격 책정은 여전히 광고주들이 사랑하는 모델이다. 성과 기반 모델은 2018년 총 매출의 61.8%를 차지했다. 


CPM 기반 가격 모델은 34.9%를 차지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3.3%를 차지했다.




 



매체별 MS



디지털 광고 매출은 사상 처음으로 천억 달러를 넘어섰다. 디지털 광고는 전체 광고 시장에서 지속적으로 MS를 화대하고 있다. 디지털 광고는 TV 광고대비 365억 달러가 더 많았다. 



 



광고 MS 트랜드



디지털 광고는 YoY 기준 두자리수 %를 성장을 기록한 유일한 광고 매체이다. 이외 다른 매체들의 성장률은 한자리수 %의 성장을 보였을 뿐이다. 디지털 광고는 출현과 동시에 지속적인 성장을 보여왔다. 



 



참고자료 (광고 유형에 대한 정의)

배너 광고


링크로 된 배너, 로고를 온라인 페이지에 게시를 하는 것. 광고주는 해당 인터넷 기업에 광고비를 지불한다. 


스폰서십


디스플레이 광고, 브랜드 로고, 동영상 광고 등을 포함하는 콘텐츠에 대해 광고비를 지불한다. 


 • 스포트라이트 - 광고주의 브랜드를 통합하며, 테마를 중심으로 콘텐츠 모음을 제공하는 맞춤형 페이지. 


 • 광고 게임 - 광고주는 게임 주변의 모든 광고 단위를 구매하거나, 스폰서 링크를 통해 맞춤형 게임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 


 • 컨텐츠 후원 - 특정 섹션에 광고주의 브랜드를 독점적으로 스폰서 하는 케이스. 


 • 경품 행사, 대회 운영 


검색


검색 사이트에 광고주의 도메인 이름이나 특정 검색어에 연결하는 것. 


 • 유료 검색 결과 - 특정 키워드에 대한 검색 결과에 대해, 페이지 상단 혹은 측면에 나타나는 텍스트 링크의 클릭에 대한 결제. 마케터가 더 많이 지불할 수록, 더 높은 노출 순위를 얻을 수 있다. 해당 광고 모델은 클릭이 있을 때만 비용을 지불한다. 


 • 문맥 검색 - 콘텐츠에 따라 나타나는 텍스트 링크 클릭에 대한 결제. 이 역시 클릭이 발생할 때 비용이 발생함. 


 • 광고주의 URL이 검색 엔진에 의해 인덱스 되도록 하기 위해 결제됨. 


 • 사이트 최적화 - 검색 엔진의 결과 페이지에서 사이트의 순위를 높이기 위해 지불한 금액. 


Lead generation


잠재 고객의 정보(유저 어플리케이션, 설문조사 등)를 원하는 광고주들이 정보 제공 마케팅 담당자에게 컨텍을 하면서 매출이 발생함. 가격 책정은 실적 기반(액션 당 비용 등)으로 이뤄진다. 


분류경매


광고주가 제품이나 서비스(온라인 인쿠르팅이나 부동산 리스트, 자동차 리스트 등)를 나열하기 위해 온라인 회사에 지불하는 수수료. 


리치 미디어


스트리밍과 유저의 상호작용에서의 디스플레이 광고를 지칭한다. 해당 플랫폼의 광고에는 플래시, 자바 스크립트가 포함되어 있지만, 콘텐츠는 포함되지 않으며 유저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보고 상호작용 할 수 있다. 


이를 테면, 광고내에서 스크롤을 하거나, 클릭을 하면 제품 설명이나, 이미지 확장, 애니메이션, 동영상 등이 나오는 식이다. 단, 동영상 플레이어에 표시되는 동영상 광고는 리치미디어가 아니라 동영상 광고로 간주된다. 


삽입 광고는 리치 미디어 항목에 통합되었다. 콘텐츠 전환시 나타나는 푸시 광고를 말한다. 


 • 스플래시 화면 - 기능을 홍보하거나 광고를 제공하는 웹사이트의 앞에 있는 예비 페이지를 지칭. 


 • 팝업 광고 - 별도의 창에 표시되는 광고. 


 • Superstitials - 광고의 품질이 높은편이며, 삽입 광고와 별개이며 즉시 재생된다. 


오디오


유무선 인터넷을 통해 스트리밍 방식으로 제공되는 오디오 프로그래밍. 지상파 라디오 방송국의 온라인 스트리밍, 온라인 라디오 방송국, 맞춤형 재생목록을 만드는 주문형 오디오 서비스, 팟캐스트 등이 포함된다. 


비디오


비디오 콘텐츠의 앞, 중간, 뒤에 나타나는 광고를 지칭. 


모바일


스마트폰, 피쳐폰(모바일 콘텐츠에 접속할 수 있는 기종), 태블릿 PC 등의 모바일 디바이스에 맞춤 제작된 광고를 지칭. 여기에는 디스플레이 광고, 리치 미디어, 문자 메시지 광고, 오디오, 비디오 등의 광고 형태를 취한다. 일반적으로 모바일 웹, 앱을 통해서 나타난다. 


PC, 모바일 디바이스 등 모든 기기 유형에서 소셜 미디어를 통해 제공되는 광고를 지칭. 


CPM


노출당 가격 책정 모델. 


성과 기반


CPC, 제품 판매, 리드, 판매시 수수료 지급 비율 등으로 구성. 


하이브리드


광고 캠페인 내에서 다양한 보상 체계가 혼합된 조합. 


IAB 2018 연례 리포트

IAB 2018 연례 리포트

항목

2017년 매출액

비중

2018년 매출액

비중

$ 1M

검색(모바일+PC)

40,630

46.00%

48,442

45.00%

배너(모바일+PC)

27,491

31.00%

33,499

31.00%

스폰서

824

1.00%

996

1.00%

리치 미디어

2,509

3.00%

2,979

3.00%

광고 배너/디스플레이

24,158

27.00%

29,524

27.00%

디지털 비디오 광고

11,863

13.00%

16,274

15.00%

기타(모바일+PC)

8,281

9.00%

9,272

9.00%

Classifieds and Directories

3,354

4.00%

3,750

3.00%

Lead Generation

2,953

3.00%

3,148

3.00%

오디오

1,831

2.00%

2,251

2.00%

기타

142

0.00%

122

0.00%

총계

88,265

100.00%

107,487

100.00%

매출 (데스크톱 및 모바일)

항목

2017년 매출액

비중

2018년 매출액

비중

$ 1M

PC

38,204

43.00%

37,559

35.00%

모바일

50,061

57.00%

69,928

65.00%

총계

88,265

100.00%

107,487

100.00%

매출 (가격모델)

항목

2017년 매출액

비중

2018년 매출액

비중

$ 1M

노출기반

29,881

33.90%

37,528

35.00%

성과중심

54,973

62.30%

66,382

62.00%

하이브리드

3,411

3.90%

3,576

3.00%

총계

88,265

100.10%

107,487

100.00%

연간분기별 매출 추이

미국 디지털 광고 매출액 추이

연도

매출액

QoQ

YoY

$ 1M

2003

1Q

1,632

3.00%

7.00%

2Q

1,660

2.00%

14.00%

3Q

1,793

8.00%

24.00%

4Q

2,182

22.00%

38.00%

총계

7,267

21.00%

2004

1Q

2,230

2.00%

37.00%

2Q

2,369

6.00%

43.00%

3Q

2,333

-2.00%

30.00%

4Q

2,694

15.00%

24.00%

총계

9,626

33.00%

2005

1Q

2,802

4.00%

25.00%

2Q

2,985

7.00%

26.00%

3Q

3,147

5.00%

35.00%

4Q

3,608

15.00%

34.00%

총계

12,542

30.00%

2006

1Q

3,848

7.00%

37.00%

2Q

4,061

6.00%

36.00%

3Q

4,186

3.00%

33.00%

4Q

4,784

14.00%

33.00%

총계

16,879

35.00%

2007

1Q

4,899

2.00%

27.00%

2Q

5,094

4.00%

25.00%

3Q

5,267

3.00%

26.00%

4Q

5,946

13.00%

24.00%

총계

21,206

26.00%

2008

1Q

5,765

-3.00%

18.00%

2Q

5,745

0.00%

13.00%

3Q

5,838

2.00%

11.00%

4Q

6,100

4.00%

2.00%

총계

23,448

11.00%

2009

1Q

5,468

-10.00%

-5.00%

2Q

5,432

-1.00%

-5.00%

3Q

5,500

1.00%

-6.00%

4Q

6,261

14.00%

3.00%

총계

22,661

-3.00%

2010

1Q

5,942

-10.00%

-5.00%

2Q

6,185

-1.00%

-5.00%

3Q

6,465

1.00%

-6.00%

4Q

7,449

14.00%

3.00%

총계

26,041

-3.00%

2011

1Q

7,264

-2.00%

22.00%

2Q

7,678

6.00%

24.00%

3Q

7,824

2.00%

21.00%

4Q

8,970

15.00%

20.00%

총계

31,736

22.00%

2012

1Q

8,307

-7.00%

14.00%

2Q

7,822

5.00%

14.00%

3Q

9,236

6.00%

18.00%

4Q

10,307

12.00%

15.00%

총계

35,672

15.00%

2013

1Q

9,806

-5.00%

18.00%

2Q

10,260

5.00%

18.00%

3Q

10,609

3.00%

15.00%

4Q

12,106

14.00%

17.00%

총계

42,781

17.00%

2014

1Q

11,414

-6.00%

16.00%

2Q

11,678

2.00%

14.00%

3Q

12,207

5.00%

15.00%

4Q

14,152

16.00%

17.00%

총계

49,451

16.00%

2015

1Q

13,179

-7.00%

16.00%

2Q

14,302

9.00%

23.00%

3Q

14,688

3.00%

20.00%

4Q

17,382

18.00%

23.00%

총계

59,551

20.00%

2016

1Q

15,872

-9.00%

20.00%

2Q

16,917

7.00%

18.00%

3Q

18,204

8.00%

24.00%

4Q

21,647

19.00%

25.00%

총계

72,640

22.00%

2017

1Q

19,404

-10.00%

22.00%

2Q

20,847

7.00%

23.00%

3Q

21,832

5.00%

20.00%

4Q

26,183

20.00%

21.00%

총계

88,266

22.00%

2018

1Q

23,913

-9.00%

23.00%

2Q

25,628

7.00%

23.00%

3Q

26,573

4.00%

22.00%

4Q

31,373

18.00%

20.00%

총계

107,487

22.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