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Messenger People] WhatsApp, WeChat and Facebook Messenger Apps – Global Messenger Usage, Penetration and Statistics

SBH 2020. 4. 22. 20:11




 

2020 메신저 앱 글로벌 사용 통계






제목 : WhatsApp, WeChat and Facebook Messenger Apps – Global Messenger Usage, Penetration and Statistics 


작성자 : Birgit Bucher 


작성일 : 2020년 2월 12일 






개요


최신 통계에 따르면 와츠앱의 전체 유저는 20억 명에 달하며, 페이스북 메신저는 13억 명, 웨이신은 10억명에 달한다고 알려져 있다. 







*****





글로벌 SNS MAU 


와츠앱은 공식적으로 20억 이상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고 밝혔다. 






https://blog.whatsapp.com/two-billion-users-connecting-the-world-privately 


(와츠앱 블로그) 






이같은 와츠앱의 유저풀은 타 서비스인 메신저(페이스북), 웨이신, 바이버, 애플 비지니스 챗, 텔레그램 보다 더 앞서는 수치다. 


페이스북 그룹에서 와츠앱은 전체 그룹 내에서 유저 수 측면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다. 


2019년 4분기 기준 페이스북 그룹은 월간으로 29억명, 일간으로는 23억명의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 페이스북 단일으로는 글로벌하게 25억 유저를 보유하고 있다. 


16억명의 활성 유저를 보유한 와츠앱은 메신저 앱중에서 단연코 1위를 차지했고, 그 뒤를 메신저(13억), 그 뒤를 웨이신(11억)이 이었다. 인스타그램(10억), QQ(8억)이 그 뒤를 이었다. 













*****






가장 인기 있는 메신저 앱의 활성 유저수 



메신저 앱의 1~3위 서비스(와츠앱, 메신저, 웨이신)의 활성 유저는 단순 합으로는 약 40억명 이상이 모여 있다. 










*****






와츠앱 제국에 포함되지 않은 국가 = 25개 국가. 



와츠앱과 메신저의 유저 성장 속도는 페이스북의 성장 속도(YoY +30%) 보다 2배 이상 빠르게 진전하고 있다. 현재 와츠앱은 가장 많은 국가에서 사용되고 있다. 페이스북 그룹으로 보자면, 페이스북 제국에 속해있지 않은 국가는 단지 10개 국가 뿐이다. 










*****







대영제국의 메신저 앱 



지난 2년동안 와츠앱은 유저수를 20% 이상 증가시켰다. 현재 영국 인구의 70%가 와츠앱 유저이다. 이러한 수치는 유튜브와 페이스북이 소폭 증가하는데 그친 것에 미루어 보면 매우 인상적인 성장률이다. 







와츠앱은 직관적인 UI와 광범위한 유저 인기를 통해 모든 연령대에서 가장 인기있는 메신저 서비스가 되었다. 24~35세 영국인의 84%가 와츠앱을 사용하고 있으며, 35~44세 영국인은 78%를 사용하고 있다. 







*****






미국의 메신저 앱 



와츠앱이 169개 국가에서 1위 앱이지만, 미국에서는 아니다. 그렇다면 미국에서는 무슨 메신저 앱이 강세인 것일까? 




1. 메신저(페이스북) 


미국인들은 SMS와 페이스북 메신저를 함께 사용하고 있다. 미국인들은 별도의 메신저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을 그다지 원하는것 같지는 않다. 별도의 메신저 앱을 설치한다 하더라도 추가로 부가 가치를 창출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지 않기 때문이다. 









2. 와츠앱 


앞서 언급한 대로 와츠앱은 미국에서는 그다지 큰 인기가 없다. 실제로 2014년에 페이스북이 와츠앱을 인수하기 전까지 미국에서는 그다지 유명한 서비스가 아니었다. 


미국에서 와츠앱을 사용하는 유저들은 해외에 있는 친구들이나 가족들과 대화하는데 사용하고 있다. 










3. SMS 


미국 유저들은 무제한 SMS 가 포함된 요금제를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모바일 시장은 분명 경쟁이 치열하고 큰 기회를 찾을 수 있는 시장이지만, 모바일 데이터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싼 비용이 필요하다. 


특히나 EU처럼 국가간의 협력 관계를 맺고 있는 것과는 달리, 미국에서는 해외로 문자를 서로 보내야 하는 상황으 매우 제한적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미국 사람들은 국내에서 의사 소통을 하고 있기 때문에 외국인들을 대상으로 추가로 메신저 앱을 다운받을 필요가 덜한 것이다. 


그러나 글로벌하게 와츠앱은 대부분의 국가들에서 SMS 서비스를 압도시켰다. 특히 신흥국에서는 와츠앱의 인기가 상당히 높다. 로컬 메시지 제공업체들은 보안등의 신뢰도가 떨어지기 때문이다. 


미국에서는 SMS 서비스의 대안을 찾고자 하는 움직임은 적지만, 매년 SMS 사용량은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다. 










4. iMessage 


와츠앱 같은 메신저 앱은 모든 디바이스에서 사용될 수 있지만, 아이메시지는 애플 디바이스로 한정된다. 


그러나 국내의 아이폰 유저는 지속 성장중이다. 특히 청소년들에게는 스냅챗보다 아이메시지가 더욱 선호되고 있다. 


아이메시지는 애플 디바이스에 선탑재된 서비스이다. 그렇기에 별도로 사용 통계가 없는 상황이다. 현재 iOS 디바이스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아이메시지의 유저 풀이 지속해서 늘어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애플의 2017 회계연도 기준(애플의 결산월은 9월, 따라서 2017년 9월 말 기준)으로 애플은 국내 아이폰 유저가 2억 1,676만대라고 밝혔다. 


메신저 앱으로 국내 고객들과 협력하거나 도달하고자 하는 글로벌 기업들이나 국내 기업들은 애플 비지니스 챗이 훌륭한 솔루션이 될 수 있을 것이다. 







*****






인도의 메신저 앱 



인도의 도시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인터넷 사용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다. 인도 시장은 점차 그 포텐셜이 매우 높아지고 있다. 현재 인도의 인터넷 유저는 4.5억명에 달한다. 








인도의 스마트폰 유저의 97%는 매일 인터넷 모바일 앱을 사용하고 있다. 그중 96%는 와츠앱을 매일 사용하고 있다. 


와츠앱은 인도에서 가장 인기있는 메신저 마케팅 앱이며, 가장 많은 다운로드를 기록했다. 반면 그룹 서비스인 메신저는 와츠앱 대비 인기가 떨어졌다. 와츠앱과 메신저의 유저 비율을 비교하면 메신저는 와츠앱 대비 1/5 유저수를 기록했다. 


인도의 전 연령에서 와츠앱이 강세를 보이고 있지만, 18~34세 나이대(55%)에서 특히 트랜드를 보이고 있다. 게다가 성별로 보았을때도 여성(23%) 대비 남성(77%)이 더 강세를 보이고 있다. 











*****







싱가폴의 메신저 앱 


싱가폴 사람들의 93%는 매일 인터넷을 사용중이다. 75%는 SNS를, 73%는 와츠앱을 사용중이다. 특히 메신저 서비스 중에서 와츠앱은 단연코 많은 유저를 보유중이다. 


메신저 앱 뿐만 아니라 모든 SNS 서비스중에서도 군계일학이라 할 수 있다. 모든 연령대에서 강세를 보이지만, 18~44세 연령대에서 사용률이 가장 높았다. 성별로 보면 남성 대 여성에서는 53:47로 균형이 어느정도 맞는 수치를 보였다. 










*****







아태 지역의 메신저앱 



와츠앱은 싱가폴 뿐만 아니라 여타 아태 지역 국가들(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홍콩 등)에서 1위를 점유했다. 


아태지역의 몇몇 국가들은 로컬 서비스 업체들(웨이신, 라인, 카카오)이 1위를 점유하고 있다는 점에서 다른 지역들과 많은 차이를 보이고 있다. 


아태지역의 1~4위 앱은 다음과 같다. 와츠앱, 메신저, 웨이신, 바이버, 라인 등이 있다. 











*****






남아프리카의 앱



와츠앱이 단연코 1등 서비스이다. 인구의 49%가 메신저 앱을 적극 사용중이다. 


SNS 유저들 대상으로 사용 습관에 대해 설문을 했을때, 응답자의 93%가 매일 와츠앱 같은 메신저 앱을 사용한다고 답변했다. 페이스북과 같은 SNS 앱같은 경우에는 87% 매일 사용한다고 답했다. 










*****






독일의 메신저앱 



2019년 9월 페이스북은 처음으로 NGO에 독일의 공식 사용 유저 수를 밝혔다. 독일인의 5,800만명이 매일 와츠앱을 사용하고 있다. 또한 메신저의 경우엔 2,300만명이 매일 사용하고 있다. 


메신저의 DAU를 살펴 볼때 유저의 80%가 매일 특정 메신저 서비스를 매일 사용한다고 가정할 수 있다. 독일에서 1,810만 명이 매일 메신저 앱을 사용하여 2위 서비스가 되었다. 


애플 비지니스 챗의 유저는 별도로 밝혀진바 없지만, iOS 유저 분포로 미루어 볼때 약 1,510만명으로 추정된다. 이로써 와츠앱과 메신저 다음으로 애플 메시지가 3위를 차지했다. 


Statista의 2019년 설문에 따르면 독일에서 9,600만명의 유저들이여전히 스카이프를 애용하면서 4번째로 많은 유저를 차지했다. 


텔레그램은 7,000만명으로 5위를 차지했다. 


스냅챗은 6,600만으로 6위를 차지했다. 


이외에 킥, 행아웃, 라인, 웨이신, 카카오 등의 서비스는 200만 명 미만을 차지했다. 










*****






중국의 메신저 앱 



웨이신은 10억의 MAU, 9억의 DAU를 발표했다. 이로써 와츠앱, 메신저 다음으로 세번째로 많은 유저를 보유한 서비스가 되었다. 


웨이신은 중국내에서 가장 많은 유저가 있으며, 대략 1억명이 국외에서 사용하고 있다. 국외에서 사용하는 유저들은 중국을 여행하는 여행자이거나, 해외와 국내간의 대화를 하고자 하는 유저들로 구성되어있다. 











*****





오스트리아의 메신저 앱 



청소년의 85%가 와츠앱을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다른 연령대의 유저들에게도 인기있는 앱이기도 하다. 


2018년의 통계에 따르면 와츠앱은 구글플레이에서 가장 많은 다운로드 기록을 만든 앱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