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발표

아마존닷컴 Amazon.com (NASDAQ:AMZN) 20년 1분기 실적발표

SBH 2020. 5. 2. 14:43




아마존닷컴 2020년 1분기(1~3월) 실적발표


애널리스트 추정치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

실제실적

서프라이즈

매출

$73.69

$75.45

2.39%

EPS

$6.23

$5.01

-19.58%

AWS 매출

$10.48

$10.22

-2.53%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분기)

(백만 $)

19Y 1Q

20Y 1Q

전년비

순 매출

$59,700

$75,452

26.39%

제품 판매

$34,283

$41,841

22.05%

서비스 매출

$25,417

$33,611

32.24%

운영비용

$55,280

$71,463

29.27%

영업이익

$4,420

$3,989

-9.75%

영업이익률

7.40%

5.29%

당기 순이익

$2,535

$3,561

40.47%

운영 비용

(백만 $)

19Y 1Q

20Y 1Q

전년비

총 비용

$55,280

$71,463

29.27%

매출원가

$33,920

$44,257

30.47%

Fulfillment

$8,601

$11,531

34.07%

마케팅

$7,927

$9,325

17.64%

기술 및 컨텐츠

$3,664

$4,828

31.77%

일반 행정

$1,173

$1,452

23.79%

기타 영업 비용

-$5

$70

1500.00%

밸런스시트

($M)

19Y 1Q

20Y 1Q

전년비

현금 및 현금성 자산

$37,020

$49,292

33.15%

유동자산

$69,431

$85,985

23.84%

총 자산

$178,102

$221,238

24.22%

유동부채

$63,695

$79,711

25.14%

 부채

$129,692

$155,966

20.26%

자본총계

$48,410

$65,272

34.83%

분기말 현금

($M)

19Y 1Q

20Y 1Q

전년비

영업 현금 흐름

$1,846

$3,064

65.98%

투자 현금 흐름

$8,123

$8,894

9.49%

재무 현금 흐름

$23,507

$27,505

-17.01%

FCF (트레일링)

-$1,444

$1,239

185.80%


북미 커머스

북미 커머스

(백만 $)

19Y 1Q

20Y 1Q

전년비

순 매출액

$35,812

$46,127

28.80%

운영비

$33,525

$44,815

33.68%

영업이익

$2,287

$1,312

-42.63%

영업이익률

6.39%

2.84%




북미 커머스 : 
북미에서 온라인이나 오프라인 매장에서 발생한 제품 판매나구독 서비스에서 발생한다.

 



글로벌 커머스

글로벌 커머스

(백만 $)

19Y 1Q

20Y 1Q

전년비

순 매출액

$16,192

$19,106

18.00%

운영비

$16,282

$19,504

19.79%

영업이익

-$90

-$398

-342.22%

영업이익률

-0.56%

-2.08%




글로벌 커머스 : 
북미 이외의 글로벌 온라인 판매와 구독 서비스에서 매출이 발생된다.

 



AWS

AWS

(백만 $)

19Y 1Q

20Y 1Q

전년비

순 매출액

$7,696

$10,219

32.78%

운영비

$5,473

$7,144

30.53%

영업이익

$2,223

$3,075

38.33%

영업이익률

28.89%

30.09%




- AWS : 
아마존 웹 서비스는 스타트업정부교육 기관 등의 고객들을 위한 컴퓨팅저장, DB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며 매출을 발생시킨다.

 



사업 내용




아마존 닷컴의 사업은 소매 판매나 3자 판매 서비스구독 서비스클라우드 컴퓨팅광고 서비스를 영위하고 있다

소매 판매 : 
-오프라인을 통해 제품 판매를 하고 있다상품이 고객에게 양도될때 매출이 인식된다

- 3자 판매 서비스 : 
판매자가 자사 웹 사이트 혹은 브랜드 웹 사이트에서 제품을 판매하고아마존 닷컴을 통해 주문을 이행 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이같은 서비스에서 아마존닷컴은 직접 판매자가 아니다여기에서 아마존닷컴은 수수료나 배송료등을 수취하고 있다

구독 서비스 : 
여기에는 아마존 프라임 멤버십과 관련하여 요금을 받고 있다여기에는 오디오북디지털 비디오전자책음원 서비스, AWS 등의 아마존닷컴의 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는 권한이 부여된다이같은 구독서비스는 가입 기간동안 매출로 인식이 된다

- AWS : 
아마존 웹 서비스는 컴퓨팅스토리지, DB 및 기타 서비스로 이뤄져 있다매출 인식은 고객들이 컴퓨팅이나스토리지 용량렌더링 된 서비스의 이용량 만큼 비용을 청구하는데 발생이 된다

광고 매출 : 
이는 기타 매출에 포함이 되며광고 사업의 경우 광고 클릭수나노출 수에 따라 매출이 인식된다.

 






이에 대한 매출 원가와 운영비용에 대한 것은 아래와 같이 산정된다

매출원가 : 
여기에는 소비자의 제품 구매가격비디오음원포장 제품배송센터 등의 비용이 포함된다

기타 공급 업체로부터 제품을 수령하기 위한 배송비용 등은 재고 부문에 포함되며이것이 고객에게 제품이 판매될때 매출 원가로 계상된다

제품 판매와 관련된 결제거래 관련 비용들은 Fulfillment에 계상이 된다

하청 계약 : 
하도급 업체와 마케팅이나 판촉 등의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AMZN은 하청업체로부터 수령한 상품에 대해 회계상으로 재고서비스 등 유형자산의 감소로 인식하고 있다

- Fulfillment : 
풀필먼트에 들어가는 비용에는 제품 구매 과정에서 발생하는 제품 수령검수창고 운영등에 들어가는 인력 및 센터 운영 비용을 지칭한다여기에는 북미와 글로벌 풀필먼트 센터의 비용이 포함된다

마케팅 : 
여기에는 TV, 온라인 등 해당 부문에 대한 비용이다

기술 및 컨텐츠 : 
여기에는 자사의 연구개발설계 및 메인터넌스직원 비용등이 포함된다또한 인터넷 인프라 비용에는 서버네트워크 장비데이터센터 감가상각시설 임대료 등이 포함된다

이외에 급여 관련한 행정비용과 주식보상비용 등이 포함된다.



 

세그먼트별 매출 구성

(1M $)

19Y 1Q

20Y 1Q

전년비

온라인 판매

$29,498

$36,652

24.25%

오프라인 판매

$4,307

$4,640

7.73%

3자 판매 서비스

$11,141

$14,479

29.96%

구독서비스

$4,342

$5,556

27.96%

AWS

$7,696

$10,219

32.78%

광고 및 기타 서비스

$2,716

$3,906

43.81%

총 매출

$59,700

$75,452

26.39%

주주서한






온라인 쇼핑에서 AWS, 프라임 비디오, 파이어 TV에 이르기 까지, 당사는 안정적인 비지니스를 영위하고 있으나, 가장 어려운 시기를 보내고 있습니다. 


만약 일반적인 상황이었다면 2020 회계연도 2분기에는 약 40억 달러 이상의 영업이익이 창출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그러나 우한 코로나 위기 기간동안 당사는 임직원들을 위한 보건과 기술 개발을 지속할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많은 자금이 필요합니다. 아마도 여기에는 40억 달러, 혹은 그 이상의 비용이 소모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아마 일반적인 우리의 패밀리들(주주)이라면 그저 현상 유지를 하는 것을 바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러나 당사의 원대한 꿈, 빅픽쳐는 여기서 그치지 않습니다. 그렇기에 큰 그림을 볼줄 알고, 안목이 있는 패밀리들이라면 당사의 전략을 이해해 줄 것이라 확신합니다. 





***





현재 당사는 임직원들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모든 사업장에서 업무 프로세스를 변경했습니다. 


또한 1억개 이상의 마스크를 구매하여, 전 직원이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지시했습니다. 


1천개 이상의 열 화상 카메라, 3만개 이상의 온도계를 구매하여, 모든 현장과 홀푸드 지점에서 직원들을 위하여 사용중입니다. 


3~4월에 늘어난 수요 증가에 부응하기 위해 물류 부문에서 17만명 이상을 고용할 것을 발표했습니다. 계속해서 신규 채용을 이행할 계획입니다. 


3월에는 북미 임직원들의 시급이 2달러, 영국에는 2파운드, 유럽에는 2유로를 인상했습니다. 초과 근무의 경우 기본 임금을 두배로 인상했습니다. 초과 근무의 경우 미국에서는 시간당 최소 34 달러를 지급하고 있습니다. 


5/16 까지 우한 코로나 기간 동안 임직원들의 임금 인상으로 7억 달러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당사는 가정용 품목, 의료 품목을 최우선으로 배송하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들의 늘어난 수요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홀푸드마켓의 픽업을 80개 매장에서 150개 이상의 매장으로 확장했습니다. 디테일한 사항은 아마존 나우, 아마존 프레시, 홀푸드마켓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알렉사는 우한 코로나에 대한 정보 수만가지에 대해 답변할 수 있습니다. 전세계 당국과 언론에서의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마존의 3자 판매 파트너 기업들을 위해 3/26~4/30 까지 대출 상환을 일시 중지했습니다. 최근 몇 주 동안 보관 수수료가 1개월 면제 되었습니다. 


AWS는 우한 코로나에 포커스를 맞춰, 공공 의료진들을 위해 협력하고 있습니다. 의료 당국과 백악관 등 치료 및 백신 개발에 사용될 수 있는 컴퓨팅 리소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실적 전망치

1분기 전망

(100M $)

19Y 2Q

20Y 2Q

전년비

순 매출

$634

$780

23.02%

운영비용

$603

$780

29.31%

영업이익

$31

$0

-100.00%

영업이익률

4.86%

0.00%

월가 vs 가이던스

(100M $)

애널리스트

가이던스

서프라이즈/쇼크

순 매출

$797

$780

-2.09%





우한 코로나로 인해 상당한 불확실성에 빠져 있습니다. 그렇기에 2분기 가이던스에는 이에 대한 영향을 반영한 추정치입니다. 


매출액 : 770~810억 달러 (YoY +18~28%)

영업이익 : -15~15억 달러 (우한 코로나 비용 40억 달러 반영) 












QA





A. 브라이언 올사브스키 (CFO) : 


QA 시간에 앞서, 몇가지 말씀드리고자 하는 사항이 있습니다. 지난 2개월은 모두가 겪어보지 못한 전례없는 상황의 연속이었습니다. 


당사는 위기 기간동안 고객들의 가정에 식료품과 필수소비재를 공급하는 중요한 업무를 수행해왔습니다. 이 과정에서 당사가 위기를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3월 초부터 고객 수요가 급증했습니다. 특히 필수소비재(가정용품, 헬스케어, 식료품, 오피스 용품 등)가 강세를 보였으며, 재량소비재(의류, 신발, 무선 제품 등)는 감소를 보였습니다. 고객 주문이 폭증하면서 당사의 운영과 네트워크에서 큰 문제가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의 경우, 당사는 아마존 프라임데이나 연말의 쇼핑 연휴 같은 이벤트에 대해 수요 급증에 대해 대비를 하곤 했었습니다. 


그러나 우한 코로나는 그러한 준비를 사전에 취하기가 어려웠습니다. 당사는 직원 안전을 지키는 한편, 고객 주문에 대응하기 위해 발빠른 조치를 시행했습니다. 


6피트의 안전거리 유지, 1억개 이상의 마스크, 1억개 이상의 위생장갑, 물티슈, 소독용품 등. 당사는 사업장에서 엄격한 안전 및 소독 지침을 확립했습니다. 


사업장 전체에 온도 체크를 하고 있으며, 오프라인 매장들은 계산원과 고객 사이에 유리 장벽을 설치했고, 노인 고객들이 쇼핑할 수 있는 시간대를 마련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일시적으로 임직원들의 시급을 인상했고, 새롭게 아마존 구호 기금을 설립했습니다. 


급증하는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새롭게 17만 5천명의 직원을 신규 채용했습니다. 신규 채용한 직원의 대다수는 이번 사태로 인해 실직한 사람들이었습니다. 


마케팅 비용 절감을 포함하여 비 필수 품목에 대한 수요를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했습니다. 먼저 우선 제품 품목을 1~4일 이내에 배송하도록 하고, 이외의 품목은 배송 기간을 연장시켰습니다. 


식료품 배달 케파를 60% 이상 늘리고, 홀푸드 마켓의 픽업 매장을 80개에서 150개 매장으로 확대했습니다. 


아마존 플렉스는 식료품 배달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LA, 마이애미, 샌프란시스코, 시애틀, 워싱천 등 600만건의 식사를 제공했습니다. 향후 미국 전역에서 최대 25개 도시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이제 이러한 일련의 조치가 당사의 비지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말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고객 수요는 매우 높은 반면, 매출의 대부분은 ASP가 낮은 품목에서 발생하고 있습니다. 우한 코로나 관련한 비용으로는 1분기에 6억 달러가 지출되었으며, 2분기에는 40억 달러 이상이 지출될 것으로 전망 됩니다. 


이러한 2분기 전망에는 사회적 거리 유지와 신입 직원 채용을 증원하는 것과 보건 조치로 인해 생산성이 저하되는 것, 임금 증가, 등이 포함됩니다. 


1분기에는 가라 계정에 대한 충당금 증가와 관련하여 4억 달러의 비용이 추가로 발생했으나, 


출장 및 회의 비용, 비 필수 품목 비용 감소로 인해 마케팅 비용이 절감되었습니다. 


향후 비지니스가 어떻게 될지는 확신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많은 이들에게 필수 품목을 제공하고자 당사는 노력하고 있습니다. 






*** 










Q. JPM : 


가이던스에서 언급한 40억 달러의 우한폐렴 비용 중에서, 우한 폐렴을 자체 검사하는 것에 약 수억 달러를 사용한 것에 대해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굳이 우한폐렴 검사를 외부에 맡기지 않고, 사내에서 처리하고자 하는 귀사의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혹여나 검사 부문이 향후 시간이 지나면서 새로운 비지니스의 영역으로 나아갈 수도 있을까요? 


그리고 해당 부문이 2분기에 얼마나 지출될까요? 그리고 이것이 장기간 귀사의 비용 구조에 변화를 줄 수 있을까요? 



A. 브라이언 올사브스키 (CFO) : 


2분기에는 검사 관련하여 3억 달러가 지출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당사는 좋은 인력을 채용하고 있으며, 모든 직원들이 검사를 받고 있습니다. 당사의 임직원을 검사하는데, 해당 규모 수준의 케파를 처리하기란 쉬운일이 아닙니다. 


당사는 검사 프로세스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 비지니스로 확대될 지는 모르겠습니다. 다만 당사의 임직원 대상으로 검사를 우선 시행하고, 향후 케파가 초과하게 된다면 다른 분야에 도움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우한 코로나 관련한 지출은 생산성 저하와 임금 인상, 기부금 등 모든 영역에서 악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역병이 언제까지 창궐할지가 미지수인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다가오는 2분기의 가이던스만 제공할 수 있습니다. 다만 계속해서 그 영향에 대해 업데이트를 할 수는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우한 코로나 비용은 매우 비싼 임시 비용이지만, 이것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지는 아무도 모릅니다. 






*** 









Q. MS : 


우한 코로나 사태로 인해 아마존 프라임이 얼마나 확대가 되었는지요? 이에 대한 자세한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A. 브라이언 올사브스키 (CFO) : 


아마존 프라임은 쇼핑 부문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들은 더욱 더 자주 쇼핑을 하고 있습니다. 


쇼핑 이외에 비디오, 디지털 부문도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3월에 비디오 부문 시청자가 거의 두 배 가까이 늘었습니다. 이는 락다운으로 자가격리 중에 시청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마존 프라임 비디오 이외에도 당사의 라이브러리에 있는 컨텐츠의 대여료가 증가했습니다. 


알렉사 또한 가정에서 유저들이 더 많은 음악을 듣고, 더 많은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알렉사는 커뮤니케이션 측면에서 훨씬 더 많은 작동이 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