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적발표

알파벳 Alphabet Inc (NASDAQ:GOOG,GOOGL) 20년 2분기 실적발표

SBH 2020. 7. 31. 21:14








 


알파벳 2020년 2분기(2020년 4~6월)

실적발표


애널리스트 추정치




알파벳 애널리스트 매수등급

애널리스트社

목표가

등급

타겟 프라이스 : $ 1,665.5

Goldman Sach

$1,777.50

Buy

Credit Suisse

$1,850.00

Buy

Bank Of Ameria_ML

$1,610.00

Buy

Mizuho Securities

$1,750.00

Hold

Loop Capital Markets

$1,500.00

Buy


알파벳 애널리스트 TP

기간

목표가

전분기 대비


17Y 3Q

$1,113.10

-

17Y 4Q

$1,203.33

8.11%

18Y 1Q

$1,303.33

8.31%

18Y 2Q

$1,263.18

-3.08%

18Y 3Q

$1,385.84

9.71%

18Y 4Q

$1,378.16

-0.55%

19Y 1Q

$1,352.88

-1.83%

19Y 2Q

$1,333.89

-1.40%

19Y 3Q

$1,455.75

9.14%

19Y 4Q

$1,547.71

6.32%

20Y 1Q

$1,499.33

-3.13%

20Y 2Q

$1,665.50

11.08%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

실제실적

서프라이즈


매출

$37.34

$38.30

2.56%

EPS

$8.23

$10.13

23.09%




하이라이트




(분기) 손익계산

(1M $)

19Y 2Q

20Y 2Q

전년비


총 매출

$38,944

$38,297

-1.66%

총 비용

$29,764

$31,914

7.22%

영업이익

$9,180

$6,383

-30.47%

영업이익률

23.57%

16.67%


세전 이익

$12,147

$8,277

-31.86%

소득세

$2,200

$1,318

-40.09%

실효 세율

18.11%

15.92%


당기 순이익

$9,947

$6,959

-30.04%

EPS

$14.33

$10.13

-29.31%


(반기) 손익계산

(1M $)

19Y

20Y

전년비


총 매출

$75,283

$79,456

5.54%

총 비용

$59,495

$65,096

9.41%

영업이익

$15,788

$14,360

-9.04%

영업이익률

20.97%

18.07%


세전 이익

$20,293

$16,034

-20.99%

소득세

$3,689

$2,239

-39.31%

실효 세율

18.18%

13.96%


당기 순이익

$16,604

$13,795

-16.92%

EPS

$23.91

$20.16

-15.68%


(분기) 지역별 매출

(100M $)

19Y 2Q

20Y 2Q

전년비


미국

$179

$180

0.76%

EMEA

$124

$114

-8.37%

APAC

$66

$69

6.01%

미국 제외 아메리카

$21

$18

-13.62%

총계

$389

$381

-2.05%


분기말 현금

(100M $)

19Y 2Q

20Y 2Q

전년비


현금 및 현금성자산

$1,211

$1,211

0.02%

영업 현금 흐름

$126

$140

10.82%

FCF

$65

$86

32.32%

CapEX

$61

$54

-12.00%

구글

$69

$48

-29.87%

아더벳 및 기타

-$7.70

$6

-172.08%


Class C 자사주 매입

기간

금액

(1M $)

2015년

1Q

$0

2Q

$0

3Q

$0

4Q

$1,780

2016년

1Q

$2,098

2Q

$1,595

3Q

$0

4Q

$0

2017년

1Q

$1,127

2Q

$1,618

3Q

$0

4Q

$2,101

2018년

1Q

$2,173

2Q

$2,052

3Q

$2,200

4Q

$2,650

2019년

1Q

$3,025

2Q

$2,052

3Q

$5,696

4Q

$6,098

2020년

1Q

$8,496

2Q

$6,852

총계

$51,613




  - CFO 루스포랏 : 


어려운 거시경제 환경 속에서 당사는 점차 개선되는 상황에 대해 조심스러운 낙관을 목도하고 있습니다. 광고 비지니스는 분기동안 점차 개선되고 있으며, 비 광고 매출은 강한 실적을 보이고 있습니다. 


매출액은 383억 달러로 전년비 2% 감소했습니다. 환율의 영향을 제외한다면 플랫한 실적이었습니다. 주로 광고 실적의 감소를 구글 기타와 구글 클라우드 부문의 성장으로 상쇄하였습니다. 


환율은 지역마다 차이가 있으나, 평균적으로 2%의 매출에 악영향을 주었습니다. 



***



TAC를 포함한 총 매출원가는 186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전년비 7% 증가하였습니다. 주로 구글 관련된 비용이 증가했습니다. 여기에는 감가상각비, 컨텐츠 구매 비용, 유튜브 컨텐츠 구매비용 등이 포함됩니다. 


운영 비용은 134억 달러로 7% 증가했습니다. 직원 증가가 큰 요인이었습니다. 연구 개발비의 증가와 일반관리비의 증가가 컸습니다. 


일반관리비의 경우 우한 코로나의 신용 손실 충당금이 반영된 결과물입니다. 

영업과 마케팅 비용은 재조정 되어 감소되었습니다. 


주식 보상 비용은 33억 달러였으며, 분기동안 4,450명이 신규 채용 되었습니다. 대부분은 클라우드 엔지니어와 제품 관리자 였습니다. 



***



영업이익은 64억 달러로 전년비 30%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17%를 기록했습니다. 


기타 소득은 19억 달러였습니다. 이는 당사가 보유한 증권의 시장 가치의 미실현 소득을 반영한 것입니다. 


소득세는 13억 달러로 실효세율은 16%를 기록했습니다. 


당기 순이익은 70억 달러로 전년비 30% 감소했습니다. EPS는 10.13 달러였습니다. 




***




분기말 기준 현금은 1211억 달러로 마감했습니다. 


영업현금흐름은 140억 달러, FCF는 86억 달러를 창출했습니다. 


분기동안 69억 달러의 GOOG, Class C 주식의 자사주 매입을 시행했습니다. 




***



분기동안 CapEX는 54억 달러로 전년비 12% 감소했습니다. 구글의 CapEX는 48억 달러였으며, 주로 서버, IDC, 시설 투자가 반영되었습니다. 






구글 부문




(분기) 매출 구분(구글)

(1M $)

19Y 2Q

20Y 2Q

전년비


구글 부문 매출

$38,674

$37,998

-1.75%

구글 영업이익

$10,280

$7,572

-26.34%

영업이익률

26.58%

19.93%





- 광고 매출 :

광고 매출은 구글의 사이트나 구글 네트워크 파트너가 개인의 사이트에 광고를 게시하는 것에서 매출이 발생한다.


구글의 사이트(구글 자산) 매출은 구글 닷컴, 구글 검색, G메일, 구글맵, 구글 플레이, 유투브 등 구글이 소유하고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생성된 광고 매출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구글 네트워크 매출은 주로 구글 네트워크 회원이나 파트너에서 발생한다. 여기에는 AdMob, 에드 센스(콘텐츠 형, 검색형 포함)가 매출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구글 광고의 고객들은 구글 에드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한다. 이러한 광고는 클릭당 비용(CPC) 방식으로 제공이 되며, 유저들이 구글 사이트나, 파트너 사이트에 게시된 구글 광고를 클릭하거나, 유투브의 참여형 광고를 시청할때 비용이 청구된다. 매출 인식은 유저들이 광고를 클릭하고, 볼때마다 발생한다.


노출당 비용(CPA)와 같은 경우에 구글 사이트나, 파트너 사이트에 광고가 게시되어 노출되는 횟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도 있다. 이 경우에는 광고가 게시되어 노출 될때마다 매출이 인식이 된다.




- 기타 매출 :

구글의 기타 매출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수수료와 인앱 구매, 디지털 콘텐츠 판매와 구글 클라우드, 하드웨어 제품 등으로 구성이 된다.




- 우한 폐렴(우한 코로나)의 영향 :

2019년 말 우한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창궐하기 시작했고, 2020년 3월 11일에 WHO가 우한 코로나를 전세계적인 유행병으로 선포를 하였다. 이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당국에서는 여행 제한과 사업체 폐쇄 등의 조치를 취했다. 글로별 거시 경제 영향에 큰 악영향을 미쳤으며, 실업과 시장 변동성이 매우 극심한 시기를 지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당사의 비지니스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광고 사업에 악영향을 피할 수가 없게 되었다. 당사의 광고 비지니스는 글로벌 경기와 사이클이 반영되고 있다. 거시 경기가 악영향을 받음에 따라 광고주들의 광고 지출 감소가 있었고, 이에 따라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거시 경기 악화에 따라 고객들의 신용 악화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미수금에 대한 신용 손실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이에 대한 신용손실 한도를 2020년 1분기 부터 반영하고 있다)





(분기) 구글 부문별 매출

(1M $)

19Y 2Q

20Y 2Q

전년비


구글 검색

$23,642

$21,319

-9.83%

유튜브 광고

$3,603

$3,812

5.80%

구글 자산 매출

$27,245

$25,131

-7.76%


네트워크 매출

$5,246

$4,736

-9.72%


구글 클라우드

$2,100

$3,007

43.19%


구글 기타

$4,080

$5,124

25.59%


총계

$38,671

$37,998

-1.74%


(분기) 트래픽 비용(TAC)

(1M $)

19Y 2Q

20Y 2Q

전년비


TAC

$7,238

$6,694

-7.52%


총 임직원

(명)

19Y 2Q

20Y 2Q

전년비


직원수

107,646

127,498

18.44%




  - CFO 루스포랏 : 


구글 매출액은 380억 달러로 전년비 2% 감소했습니다. 


검색 매출은 213억 달러로 전년비 10% 감소했습니다. 다만 분기동안 점차 유저들이 상업적인 활동으로 돌아서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광고주들의 지출이 점점 늘어나는 움직임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6월 말 기준으로는 전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회복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유튜브 광고 매출은 38억 달러로 전년비 6% 증가했습니다. 이는 브랜드 광고의 지속적인 감소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네트워크 광고는 47억 달러로 전년비 10% 감소했습니다. 다만, 분기말로 가면서 점차 감소추세가 개선되는 움직임이 있었습니다. 


클라우드는 30억 달러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전년비 43% 증가했습니다. GCP는 높은 매출 성장률을 이어나갈 수 있었습니다. 다만 1분기 대비 그 성장률이 다소 낮은 것은 G Suite가 작년 4월에 단가 인상을 시행했으며, 그 인상률이 크게 인상된 것이 반영된 것으로 판단됩니다. G Suite의 유저 증가율과 유저당 평균 매출은 건강한 성장을 유지했습니다. 


기타 매출은 51억 달러로 구글 플레이, 유튜브 비광고 매출의 성장에 힘입어 26% 성장했습니다. 구글 플레이의 경우 2분기에 유흥 거리를 찾는 고객들이 늘어나면서 좋은 성장을 보였습니다. 유튜브는 구독 성장의 혜택을 보았습니다. 



***



TAC는 광고 매출의 22%인 67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전년비 8% 감소했습니다. 




***




구글 영업이익은 75억 달러로 전년비 26% 감소했습니다. 영업이익률도 20% 밑으로 하락했습니다. 








Other Bet




(분기) 매출 구분(O.B)

(1M $)

19Y 2Q

20Y 2Q

전년비


아더벳 매출

$108

$151

39.81%

아더벳 영업손실

-$989

-$1,116

-12.84%


- 아더벳 :

아더벳은 여러 사업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여기에는 Access, Calico, CapitalG, Chronicle, GV, Verily, Waymo, X와 같은 사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매출은 주로 Verily의 라이센스 및 연구개발 서비스와 인터넷 및 TV 서비스 판매 등으로 발생한다.


● Calico는 생명의 수명을 연구하고, 노화를 제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생명 과학 회사이다. 2014년 9월에 AbbVie와 신경 퇴행성 질환과 암에 걸린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하는데 협력하는 파트너십을 맺었다.


2018년 2분기에 AbbVie와 Calico는 파트너십을 수정했고, 2018년 9월말 기준으로는 AbbVie와의 파트너십을 위해 7.5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2019년 4분기에 5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할 예정이다.


2018년 9월말 기준으로 2.4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최대 1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AbbVie는 신약 개발에 포커스를 맞추고, 월드 클래스 수준의 연구 개발 시설을 설립하기 위해 최신의 과학 지식을 적용했다. 파트너사인 AbbVie는 임상 개발 지원과 이를 상업화 하는데 전문성을 갖고 도움을 주고 있다.


양사는 파트너십 계약에 따라 협업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비용과 그에 발생하는 이익을 공유하고 있다.


● Verily는 사람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건강 데이터를 유용하게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는 생명 과학 기업이다.


2017년에는 싱가폴의 테마섹이 8억 달러를 투자했다.


● Waymo는 자율주행 비지니스를 영위하고 있으며, 2020년 3월에 22억 달러의 외부 투자를 받았다.






  - CFO 루스포랏 : 


아더벳의 매출은 1.51억 달러로 전년비 40% 증가했습니다. 주로 파이버, 베릴리가 매출을 주도했습니다. 영업 손실은 11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C레벨 임원 코멘트












 - 대표이사 순다르 피차이 : 


 당사의 매출액은 전년비 감소했습니다. 유저들이 온라인 상의 상거래로 돌아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이에 따라 다소 안정화 초입에 진입한 것으로 생각됩니다. 당사의 광고 비지니스 전반에 걸쳐서 말이죠. 물론 여전히 거시 경제는 상당히 취약합니다. 


 당사는 신사업에 투자하고, 성장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달리고 있습니다. 특히 클라욷, 구글플레이, 유튜브 구독 등 광고 이외의 부문에서의 매출 성장이 눈에 띄게 성장했습니다. 구글 기타 비지니스를 통해 파트너, 개발자, 크리에이터들이 매출을 창출하고, 많은 유저들을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습니다. 이러한 것들은 당사가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하는데 중점을 둔 것들입니다. 



***



 4가지 주요한 사항에 대해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_모든 사람들에게 유용한 제품 및 서비스 만들기 ; 


이는 매우 중요한 사항입니다. 당사는 200개국에서 70개 이상의 언어로 우한 코로나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당사가 제공하는 검색이나 기타 모든 서비스에 걸쳐 반영되었습니다. 


가령 유튜브는 우한 코로나의 검색 쿼리에 대해 90개가 넘는 보건 당국과 지역 지역 정보를 제공했습니다. 


구글 맵스는 20개 국가에서 1만 2천개 이상의 우한 코로나 검사 지역을 표시하고 있으며, 당국과 협력하여 유용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기술을 사용하여 배달, 업데이트 된 시간, 기부, 가상 서비스 등에 대해 더 많은 정보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는 교사 승인이 포함된 특별한 키즈 탭을 론칭했습니다. 유튜브는 캠프 유튜브를 통해 아이들의 가상 여름 캠프와 가상 졸업식 등을 제공했습니다. 


인도에서는 구글 인도 디지털화 기금을 출현했습니다. 향후 5~7년 동안 100억 달러를 투자하여 급성장하는 인도의 디지털 경제 발전에 기여를 할 것입니다. 지오 플랫폼은 이러한 기금의 첫번째 파트너사가 될 것입니다. 지오와의 파트너십을 통해 인도 내 수백만명의 유저들이 스마트 디바이스 사용자가 될 수 있도록 협력할 예정입니다. 




 ⓑ_유저들에게 신뢰도가 높은 경험성을 제공하기 ; 


유저들에게 프라이버시를 지키고, 정보를 안전하게 보관하는 것은 이번 분기의 핵심 사항이었습니다. 주요 업데이트 중 한가지는 유저들의 위치 기록과 웹 및 인앱 활동을 18개월까지만 보관하고, 이후에는 자동 삭제되도록 하였습니다. 


안드로이드11 베타에서는 유저들이 기기 관리를 더 잘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는 다양한 기능을 발표했습니다. 앱 사용 권한과 앱 백그라운드 정보 사용 제한, 사생활 보호, 보안 등에 포커스를 맞췄습니다. 


애플과 공동 개발한 API가 분기에 론칭했습니다. 해당 API는 보건 당국과 기관들이 유저들의 사생활 보호를 하면서, 우한 코로나의 확산을 막기 위해 개발된 것입니다. 



 ⓒ_규모에 따른 접근 및 실행 ; 


모든 사업체들이 자택근무에 적응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사도 마찬가지입니다. 갑자기 분산된 팀에 대해 제품을 구축하는 것은 새로운 경험이었습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인프라 투자와 생산성 툴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G Suite는 구글 미팅의 핵심입니다. 당사는 해당 제품을 빠르게 재설계 했고, 수박만개의 다른 사업체들과 조직들이 협력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쇼핑의 경우 유저와 가맹점간의 경험을 향상시키는데, 당사는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소상인들은 소비자들의 구매를 이끌어내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었습니다. 이에 대해 당사는 소상인들의 비용을 낮추고, 다양한 영역에서 개선할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구글 쇼핑탭과 구글 검색을 통해, 별도의 비용 없이 소상인들의 제품을 전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더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고, 더 유용한 성과를 만들 수 있도록 당사는 지원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최근에 소상인들이 수수료 지급을 하지 않아도 되는 방안을 발표했습니다. 또한 페이팔과 쇼피파이를 시작으로, 제3자 사업자를 통해 당사의 플랫폼을 개방했습니다. 이를 통해 소상인들은 더 많은 선택지가 발생했습니다. 


쇼핑광고 등 다양한 영역을 통해 광고주들이 고객들에게 더 많이 다가갈 수 있도록 하는등, 많은 방법들을 강구하고 있습니다. 




 ⓓ_지속가능한 가치창출 ; 


파트너를 위해 비지니스 가치를 높이고, 현명한 투자를 하는데 역점을 두었습니다. 


당사의 광고 비지니스는 기업들의 재건과 회복을 돕는데 지원하고 있습니다. 고품질의 이미지를 광고에 추가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여, 소비자들이 제품을 빠르게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왔습니다. 


락다운 조치에 의해 오프라인 상점들이 폐쇄되는 상황이 발생함에 따라, 당사는 유튜브에서 보다 쉽게 쇼핑할 수 있도록 하는 동영상 광고 제작툴을 제공했습니다.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구글의 광고 외 비지니스인 유튜브 구독, 구글 플레이, 클라우드 등의 비지니스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 뮤직, TV, 등 구독 서비스가 분기동안 좋은 실적을 거두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서비스에 대해 유저들의 강한 수요를 확인했습니다. 


분기 동안 구글 플레이의 앱 다운로드는 전년비 35%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는 개발자들의 매출이 지속 증가하고 있다는 의미가 됩니다. 


클라우드는 올해 상반기에 기술 혁신이 기업들에게 중요한 회복의 역할이 됨을 입증했다고 생각합니다. 디지털로의 전환과 혁신이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 과정에서는 두가지 뚜렷한 추세가 목도되고 있습니다. 


①_비지니스의 미래는 더 디지탈화 된다 ; 고객들은 운용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낮추기 위해 디지털 전환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당사의 제품이 선택되고 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다양한 기업과 정부 기관들의 업무를 돕고 있습니다. 


②_협력이 증가할 것이다 ; 급변하는 환경 속에서 가상 환경에서의 협업은 더욱 필수요소가 될 것입니다. G Suit는 고객들의 재택근무 영역을 확대시키고 있습니다. 


***


 당사의 하드웨어 비지니스는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습니다. 올해 가을에는 신제품 론칭을 앞두고 있습니다. 



***


 아더벳 비지니스에 대해 시작하겠습니다. 웨이모는 FCA와 Lv4 기술을 위한 파트너십을 발표했습니다. 볼보 그룹과도 파트너십을 체결하여 새로운 전기차 플랫폼을 위한 협력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웨이모는 총 누적 32억 달러의 외부 투자를 받았습니다. 


 윙의 드론 사업은, 드론 배달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버지니아 학생들을 위해 도서관의 책을 배달하고 있습니다. 












사업 전망













  - CFO 루스포랏 : 


광고 비지니스는 분기 말로 가면서 점차 개선되고 있습니다. 다만 거시 경제가 여전히 불투명하기 때문에 추세에 대해 확언하기는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직전 분기때처럼 시기상조라 생각합니다. 


거시경제는 광고 사업과 지속적이고 밀접한 상관관계를 지니기 때문에 주목해야하는 사항입니다. 장기적으로 볼때 당사의 비지니스는 강점을 보일 것이라 낙관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는 장기간 계약을 맺고 있는 큰손 고객들과의 거래에서 만족하고 있습니다. 구글 플레이는 2분기에 늘어난 유저수가 매출로 이어졌습니다. 


검색 광고는 수익성에 상당한 압박을 받았습니다. 여기에는 성장을 위한 투자 지출의 영향도 포함됩니다. 당사는 고객 경험 개선과 제품 개발을 위해 투자를 지속할 것입니다. 




*** 




2020년에도 채용 규모는 전년비 다소 둔화될 것입니다. 다만 클라우드와 같이 성장하는 분야에서는 공격적인 채용을 할 것입니다. 3분기에 졸업예정자들을 채용할 것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계절적으로 그 규모가 클 것이라 예상됩니다. 더구나 하반기에 쇼핑시즌을 겨냥하여 마케팅이 집중이 될 것이기 때문에 마케팅은 가중 될 것이라 전망됩니다. 



*** 




CapEx는 올해 총 투자 수준이 전년과 비교했을때 다소 감소할 것이라 전망합니다. 이는 우한 코로나로 인해 설비 투자가 늦춰진 영향을 받습니다. 


데이터 센터 구축에서 서버에 대한 지출은 상대적으로 집중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는 전년과 거의 같은 수준의 투자가 유지될 것이라 예상됩니다. 




*** 




280억 달러 규모의 Class C 매입을 승인했습니다. 








Q & A







***




Q. UBS : 


상거래 부문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귀사가 無수수료 정책 발표와 광고에 대한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음을 알 고 있습니다. 현재 시행하고 있는 정책과 현재의 업황을 고려할때, 귀사의 이커머스 전략에 대해 생각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A. 순다르 피차이 : 


쇼핑에 대해 답변드리자면, 해당 분야가 보유하고 있는 잠재력을 눈여겨 보고 있습니다. 당사의 쇼핑 팀은 상당히 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는 유저들이 제품 구매를 위해 구글 검색을 애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여기에서 유저 경험을 더 개선할 기회를 찾고,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유저들의 관심사를 파악하고, 발견하게 되면, 당사는 제품 구매 프로세스를 보다 간소하게 만들고자 하고 있습니다. End-2-End 경험을 쌓게 만드는 것이 주된 포커스 입니다. 셀러들에게도 그들의 비지니스에게 가치를 부여하는 것이 주요 사항중 하나입니다. 


유저 참여와 긍정적인 경험을 만들어주는 것을 주목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지역사회의 소상인들에게 가치를 돌려주는데 있습니다. 


당사는 이 분야에 계속해서 투자를 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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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GS : 


우한 코로나로 인해 귀사의 클라우드 이전 속도가 어떻게 변화했습니까? 




A. 순다르 피차이 : 


구글 클라우드에 지속적인 투자를 해왔고, 그 규모를 확장하는 것을 지켜볼 수 있엇습니다. 


그 결과 많은 큰손 고객들을 당사의 클라우드로 유치할 수 있었습니다. 통신사, 은행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말입니다. 기업들의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 되고, 관심이 집중 되면서 당사는 그 규모를 키우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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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Jefferies : 


6월과 7월을 비교해 볼때 귀사의 비지니스에서 큰 변화점이 있다면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A. 루스 포랏 : 


먼저 6월 말에서 7월 지난주 까지의 영업 결과와 그에 대한 추정에 근거한 것임을 밝힙니다. 


유튜브의 경우 높은 한자리수 % 성장률로 분기를 마감했습니다. 주로 브랜드 부문이 분기동안 상당한 하락이 반영된 것입니다. 다만 6월 말과 7월에는 이것이 개선되어 가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네트워크는 분기말에 매출이 개선되었으며, 7월에는 소폭 더 개선되는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다만 클라우드는 이와 관계없이 꾸준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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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BAC : 


규제 환경에 대해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아무래도 본 컨콜이 있기 하루전에 의회 청문회가 있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자세한 논의를 듣고 싶습니다. 





A. 순다르 피차이 : 


규제에 대해서는 성실히, 정밀한 조사를 받고 있습니다. 당사는 규제와 법률에 따라 비지니스를 운영할 것입니다. 조사는 한동안 이어질 것이라 생각되며, 당사는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BAC : 


유튜브 TV 서비스 가격이 인상된 것을 보았습니다. 이는 상당히 흥미로운 BM이라 생각합니다. 장기적으로 유튜브 브랜드가 귀사의 비지니스에서 어떠한 전략을 계획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유튜브가 향후 수익성이 높은 비지니스로 연결될 수 있을까요? 





A. 순다르 피차이 : 



유튜브에 대해서는 스트리밍이나 브랜드 등에 대해서도 많은 관심이 있습니다. 유튜브 TV는 그 규모가 점점 커지고 있으며, 일정 수준에 도달하게 되면 더 많은 기회가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현재 미국의 TV 시장은 매우 큰 시장입니다. 유튜브의 영역이 확장될 수 있다면, 매우 유의미한 결과를 낼 수 있을 것이라 기대됩니다. 


하지만 아직은 시기상조라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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