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포트

신생 기업 탐구 037. 로블록스 코퍼레이션 Roblox Corporation(Private : RBLX)

SBH 2020. 11. 23. 17:00



 

로블록스 투자 설명서

개요



회사명 : Roblox Corporation 


S-1 파일링 게시일 : 2020년 11월 19일


티커 : RBLX(Class A 보통주, 뉴욕 증권 거래소 상장예정) 


의결권 : Class A(1표), Class B(20표) 





위험요소




ⓐ_급격한 성장 중이지만, 이것이 미래에도 지속될지는 아무도 모름 : 


당사는 우한 코로나의 영향으로 보다 더 많은 이들이 당사의 플랫폼을 찾는 덕분에 급격한 성장을 할 수 있었다. 


가령 2020 회계연도 1~3분기 동안의 예약 매출의 경우엔 전년비 171% 성장했다. 다만 앞으로도 이러한 성장이 지속될지는 아무도 모른다. 



ⓑ_지속된 적자 지속 : 


당사는 창사이래 계속해서 순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DAU가 계속해서 증가가 되고 있기 때문에 향후에도 운영 비용이 크게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_비지니스의 계절성 : 


당사의 비지니스는 계절성을 띄고 있다. 특히 4분기의 경우엔 연말 연시 시즌의 경우 높은 비율을 보이고 있다. 


특히 2020년에 창궐한 우한 코로나의 영향의 경우 당사의 플랫폼으로 유저가 크게 늘어난 것을 보면 더욱 그러하다. 



ⓓ_타사 플랫폼 의존성 : 


2020 회계연도 누적 매출의 34%는 애플의 앱스토어에서 발생했으며, 18%는 알파벳의 구글 플레이에서 발생했다. 당사 매출의 과반이 양사 플랫폼에서 발생했다. 


따라서 이들 양사가 주장하는 정책이나 서비스 약관을 준수해야만 한다. 이를 지키지 못하여 양사 플랫폼에서 차단이 된다면, 유저들의 접속이 어려워 질 수 있다. 


또한 양사 플랫폼에서 창줄된 매출의 경우 30%의 Fee를 지불해야만 한다. 



ⓔ_매출 인식 방식 : 


유료 구매를 하는 유저들의 경우 매출 인식이 그 즉시 반영이 되고 있지 않는다. 


현재 각 분기마다 신고되는 매출액은 이전 기간 동안에 발생한 결과물이다. 


즉, 분기 매출이 저하된다 하더라도 이것이 당해 분기에 기록되지 않는다. 이는 상당기간 동안 부정적인 성과가 완전히 반영이 되지 않을 수 있다는 이야기다. 



ⓕ_규제 : 


로컬 및 플랫폼에서의 규제사항은 당사의 비지니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_유저 연령층 : 


주요 유저들의 연령대는 상당부분이 잼민이들로 구성되어 있다. 


따라서 유해한 요소들을 미리 검열을 해야하며, 각국의 아동 보호법 등의 규제사항을 준수해야만 한다. 



ⓗ_짱깨 묻음 : 


2019년 12월에 당사는 텐센트와 중국내 조인트 벤쳐(Roblox China Holding Corp)를 세웠다. 당사는 51%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_지배구조 : 


현재 차등의결권 구조를 지니고 있다. 


Class B 보통주의 경우, 1주당 20표 투표권을 가진다. 


현재 창업주이자, 대표이사인 데이빗 바스주키는 Class B 보통주를 100% 보유하고 있다. 


이같은 의결권 집중은 기업 미래에 상당한 영향를 미칠 수 있다. 







비지니스 내용











1. 개요




로블록스는 3D 디지털 플랫폼을 제공한다. 글로벌하게 3620만명의 DAU가 있으며, 7백만명이 넘는 개발자가 있는 커뮤니티가 구축되어 있다. 이러한 플랫폼을 기반으로 게임, 엔터테인먼트, SNS로 나아가고 있다. 


당사의 플랫폼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몇가지 개념을 짚고 가야할 것이다. 




***




 - 아바타 : 유저들은 각자 아바타를 지니게 되는데, 이는 유저의 고유한 아이덴티티를 나타내게 된다. 유저들은 자신이 원하는 대로 아바타를 꾸미고 표현할 수 있다. 


 - 친구 : 유저들은 친구들과 로블록스를 통해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 몰입성 : 로블록스의 3D 경험은 점점 더 발전하고 있으며, 점점 더 매력성을 키우고 있다. 








 - 접속 용이성 : 로블록스는 전세계 어디서나 접속이 가능하다. 특히 2019년 말에는 중국 버전의 로블록스를 위해 텐센트와 조인트벤처를 세웠다. 


또한 유저들은 계정 설정을 쉽게 하고, 무료로 즐길 수 있다. 개발자들은 빠르게 로블록스 클라우드에 게시하고, 유저들이 빠르게 접속할 수 있다. 당사는 개발자 및 제작자들을 위해 유저 확보, 컨텐츠 조정, 보안, 규정 준수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다양한 컨텐츠 : 현재 로블록스에는 1800만개 이상의 게임들이 있다. 여기에는 테마파크나 시뮬레이션, 동물 키우기, 스쿠버 다이빙 등을 플레이가 포함되어 있다. 


 - 경제성 : 로블록스 내에는 'Robux'라는 통화가 있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개발자 및 제작자가 만든 게임 내에서 서비스를 구매할 수 있으며, 


제작자 및 개발자들은 이를 실제 현금으로 환전이 가능하다. 




***




당사는 컨텐츠와 SNS 요소를 통해 성장해왔다. 










ⓐ_개발자 및 제작자 커뮤니티에서 구축된 컨텐츠가 플랫폼을 강화시키고 있다. 이들이 만든 고품질 맵들은 당사의 플랫폼의 매력을 키우고 있다. 또한 유저들의 수가 많아지고, 참여도가 높아질 수록 제작자들의 창작 욕구가 높아지게 된다. 


ⓑ_유저들은 일반적으로 친구들과 게임을 즐기고 있다. 유저들은 더 많은 친구들을 게임으로 초대하고 있으며, 이는 당사 플랫폼의 유기적인 성장동력이 되고 있다. 함께하는 친구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참여도는 높아진다. 입소문을 탈수록 더 많은 유저들이 모여들 것이다. 


이렇듯 유저들의 참여는 곧 당사의 매출과 FCF 창출, 성장에 기여를 하게 된다. 






2. 유저




당사는 2020년 9월 말 기준으로 180개 이상의 국가에서 서비스중이며, 약 3200만명의 일간 활성 유저가 모바일 및 PC에서 게임을 즐기고 있다. 










글로벌 활성 유저

연도

DAU(M)

전년비

%


2018

4Q

13.7

-

2019

1Q

15.8

-%

2Q

17.1

-%

3Q

18.4

-%

4Q

19.1

39.42%

2020

1Q

23.6

49.37%

2Q

33.4

95.32%

3Q

36.2

96.74%


북미 활성 유저

연도

DAU(M)

전년비

%


2018

4Q

5.0

-

2019

1Q

5.7

-%

2Q

6.0

-%

3Q

6.7

-%

4Q

6.3

26.00%

2020

1Q

7.9

38.60%

2Q

11.4

90.00%

3Q

11.5

71.64%


유럽 활성 유저

연도

DAU(M)

전년비

%


2018

4Q

3.7

-

2019

1Q

4.6

-%

2Q

4.8

-%

3Q

4.9

-%

4Q

5.5

48.65%

2020

1Q

7.0

52.17%

2Q

9.9

106.25%

3Q

10.4

112.24%


아태 활성 유저

연도

DAU(M)

전년비

%


2018

4Q

2.1

-

2019

1Q

2.3

-%

2Q

2.7

-%

3Q

2.8

-%

4Q

3.2

52.38%

2020

1Q

3.7

60.87%

2Q

4.6

70.37%

3Q

5.4

92.86%


기타 활성 유저

연도

DAU(M)

전년비

%


2018

4Q

2.8

-

2019

1Q

3.3

-%

2Q

3.6

-%

3Q

4.0

-%

4Q

4.1

46.43%

2020

1Q

5.2

57.58%

2Q

7.4

105.56%

3Q

9.0

125.00%


연령별 DAU

연도

13세 미만

13세 이상

합계

전년비

%


2018

6.7

4.9

11.6

-

2019

10.2

7.0

17.2

42.86%

2020

(1~9월 누적)

16.9

13.5

30.4

92.86%


플랫폼 체류 시간

연도

시간(백만시간)

전년비

%


2018

4Q

2,530.0

-

2019

1Q

2,974.0

-%

2Q

3,248.0

-%

3Q

3,730.0

-%

4Q

3,701.0

46.28%

2020

1Q

4,875.0

63.92%

2Q

8,586.0

164.35%

3Q

8,711.0

133.54%










유저당 평균 예약

연도

ABPDAU($)

전년비

%


2018

4Q

10.4

-

2019

1Q

9.0

-%

2Q

8.8

-%

3Q

9.0

-%

4Q

12.4

18.49%

2020

1Q

10.6

17.82%

2Q

14.8

68.68%

3Q

13.7

52.56%


예약 매출

연도

예약 매출($M)

전년비

%


2018

499

-

2019

694

39.12%

2020

(1~9월 누적)

1,240

78.64%



지역별 예약 매출

$ M

2018

2019

2020(1~3Q)


북미

362

483

847

YoY %

-

33.31%

75.31%

유럽

78

123

235

YoY %

-

56.90%

91.43%

아태

35

55

92

YoY %

-

56.27%

67.74%

기타

23

33

65

YoY %

-

43.84%

97.97%


기타

499

694

1,240

YoY %

-

39.12%

78.64%





3. 개발자 및 제작자 




당사의 플랫폼은 개발자 및 제작자 커뮤니티에서 만든 컨텐츠와 아바타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당사는 이러한 창작자들을 위한 보상으로, 플랫폼 내 재화인 Robux를 만들었다. Robux는 교환 프로그램을 통해 현실의 통화로 교환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창작자는 더 많은 맵을 만들게 되고, 더 많은 유저들이 참여를 하게 된다. 


2020년 3분기 말 기준으로 창작자들은 7백만명에 이르고 있다. 












최근 12개월 동안 플랫폼 내에서 96만명이 넘는 창작자들이 수익 창출을 하였다. 그중 1천명은 1만 달러의 수익 창출을 하였고, 250명은 10만 달러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다. 














재무 상태




손익 계산

$ M

2018

2019

2020(1~3Q)


매출액

313

488

589

YoY %

-

56.09%

20.58%

총 비용

409

580

795

YoY %

-

41.58%

94.15%

영업손실

-97

-91

-206

YoY %

-

5.38%

-125.50%

세전 손실

-97

-89

-206

YoY %

-

8.29%

-130.96%

소득세

0.30

0.90

2.50

YoY %

-

200.00%

733.33%

당기 순손실

-97.47

-90.02

-208.33

YoY %

-

7.65%

-131.43%

주당 순손실

-0.66

-0.53

-1.14

YoY %

-

19.70%

-115.09%


밸런스시트

$ M

2018

2019

2020(1~3Q)


현금 및 현금성 자산

228

301

802

YoY %

-

32.44%

165.89%

유동자산

45

45

193

YoY %

-

0.16%

327.18%

총 자산

550

773

1,490

YoY %

-

40.52%

92.61%

총 이연 매출

436

644

1,300

YoY %

-

47.75%

101.90%

총 누적 적자

195

281

484

YoY %

-

44.15%

72.38%

총 자본총계

-140

-155

-292

YoY %

-

-10.56%

-88.92%






현금흐름

$ M

2018

2019

2020(1~3Q)


예약 매출

499

694

1,240

YoY %

-

39.12%

78.64%

영업 현금 흐름

101

99

345

YoY %

-

-1.83%

248.17%

FCF

35

14

293

YoY %

-

-58.66%

1924.23%




주주서한











본 서한을 작성하며, 지난 15년의 세월이 얼마나 빠르게 지나갔는지 생각해 볼 수 있었습니다. 








먼로 파크에서 에릭과 함께 작은 사무실에서 로블록스의 첫번째 버전을 만든 것이 엊그제 같이 기억이 납니다. 


당사는 게임을 통해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는 것을 상상해 왔습니다. 당사의 목표는 사람들이 가상 세계에서 함께 모일 수 있는 커뮤니티를 건설하는 것이었습니다. 


당사는 많은 유저들을 지원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로블록스를 만들었습니다. 


현재 글로벌하게 3,620만명이 넘는 유저들이 매일 로블록스에 접속하여 친구들과 연결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에서 이들은 함께 놀고, 배우며, 커뮤니케이션을 하고 있습니다. 


700만명이 넘는 개발자들은 당사의 3D 디지털 세계를 확장시키고 있습니다. 이는 당사가 2004년에 구상했던 사회적 상호작용의 한 축입니다. 


당사의 플랫폼은 유저들이 만든 컨텐츠를 기반으로 게임, 엔터테인먼트, SNS 등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당사는 수십억 유저들이 경험을 공유할 수 있는 공동 경험 플랫폼을 구축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당사는 보다 안전한 접속과 경험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개선시키고 있습니다. 


현재 발달된 통신기술들에 힘입어, 당사가 꿈꾸는 비전이 현실화 되고 있는데 행운이라 느껴집니다. 앞으로의 변화를 기대합니다. 







이사회




이사회 명단

성명

직위

나이


사내 이사 :

David Baszucki

창업자, 대표이사, 이사회 의장,

57

Craig Donato

CBO

55

Michael Guthrie

CFO

55

Barbara Messing

CMO

49

Mark Reinstra

법률 고문

55

Daniel Sturman

CTO

51


사외 이사 :

Gregory Baszucki

이사

55

Christopher Carvalho

이사

54

Anthony P. Lee

이사

50

Andrea Wong

이사

54




 - 데이빗 바스주키 : 


당사의 창업자이며, 대표이사이다. 2004년 3월부터 대표이사로 재직중. 


스탠포드 대학에서 전기 공학 학사를 취득하였음. 


Knowledge Revolution에서 1989~1998년동안 2D, 3D 모션 개발업무에 근무하였음. 


2000년에 MSC Software Corporation에서 총괄 관리자로 근무하였음. 






주주명부




주주명부

주주

Class A

Class B

의결권


모든 이사 및 임원 :

32,582,575

57,287,302

72.00%

David Baszucki

8,252,471

57,287,302

70.70%

Craig Donato

3,040,658

-

-%

Mark Reinstra

482,410

-

-%

Gregory Baszucki

16,173,601

-

1.00%

Christopher Carvalho

2,137,310

-

-%

Anthony P. Lee

(Altos Ventures 포함)

114,261,961

-

7.00%

Andrea Wong

-

-

-%





기타 주요 주주 :




Altos Ventures

114,261,961

-

7.00%

First Round Capital

33,598,521

-

2.10%

Index Ventures

53,106,138

-

3.30%

Meritech Capital

55,328,196

-

3.40%

Tiger Global Private Investment

39,325,505

-

2.40%


외부 투자

연도

투자금 ($1 M)

투자 평단 ($1)

가치평가 ($1 M)

투자사


2005.01

시리즈 A

0.56

0.020

2.1


기타


2006.08

시리즈 B

1.07

0.020

4


기타


2009.07

시리즈 C

2.93

0.030

9


First Round Capital,


Altos Ventures,


Kleiner Perkins


2009.08

시리즈 D

2.2

0.040

15


Altos Ventures,


First Round Capital


2011.6

시리즈 D-1

4.2

0.090

40


Altos Ventures,


First Round Capital


2017.03

시리즈 E

25

1.030

495


Index Ventures,

Meritech Capital Partners


2018.09

시리즈 F

150

4.530

2,530


Greylock Partners,


Tiger Global Management,

 

Altos Ventures,


Meritech Capital Partners,

 

Greenspring Associates,


Index Ventures


2020.02

시리즈 G

150

6.340

4,080


Altos Ventures,


Andreessen Horowitz,


Meritech Capital Partners,


Temasek Holdings,


Tencent Holdings,


Tiger Global Management


투자금 총계


3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