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애널리스트 추정치 | ||||
애널리스트社 | 목표가 | 등급 | ||
Wedbush | 400.0 | BUY | ||
BofA_ML | 340.0 | BUY | ||
D.A. Davidson | 375.0 | BUY | ||
Morgan Stanley | 368.0 | BUY | ||
Nomura | 280.0 | Hold | ||
UBS | 335.0 | BUY | ||
(1B $) | 기대실적 | 실제실적 | 서프라이즈 | |
매출 | $880.18 | $918.19 | 4.32% | |
EPS($) | $4.54 | $4.99 | 9.91% | |
매출 총 이익률 | 38.08% | 38.35% | 0.72% | |
1. 하이라이트 | ||||
손익계산 | ||||
(1M $)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순 매출 | $84,310 | $91,819 | 8.91% | |
매출원가 | $52,279 | $56,602 | 8.27% | |
운영비용 | $8,685 | $9,648 | 11.09% | |
영업이익 | $23,346 | $25,569 | 9.52% | |
영업이익률 | 44.66% | 45.17% | ||
기타비용 및 이익 | $560 | $349 | -37.68% | |
세전이익 | $23,906 | $25,918 | 8.42% | |
소득세 | $3,941 | $3,682 | -6.57% | |
실효세율 | 16.49% | 14.21% | ||
당기 순이익 | $19,965 | $22,236 | 11.37% | |
EPS | $4.22 | $5.04 | 19.43% | |
분기말 현금 | ||||
(1B $)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현금 및 현금성자산 | $48.84 | $39.77 | -18.58% | |
유가증권 | $157.05 | $167.29 | 6.52% | |
순현금 | $130.27 | $99.00 | -24.00% | |
영업 현금 흐름 | $26.69 | $30.52 | 14.33% | |
무담보 할인 채권 | $115.90 | $110.00 | -5.09% | |
주주환원 | ||||
기간 | 자사주 매입 | 배당 | 주주환원 | |
$ 1B | ||||
12~15Y | $104.0 | $39.5 | $143.5 | |
16Y 1Q | $6.0 | $3.6 | $9.6 | |
16Y 2Q | $7.0 | $3.1 | $10.1 | |
16Y 3Q | $10.0 | $3.8 | $13.8 | |
16Y 4Q | $6.0 | $3.3 | $9.3 | |
17Y 1Q | $11.0 | $3.7 | $14.7 | |
17Y 2Q | $7.0 | $3.2 | $10.2 | |
17Y 3Q | $7.5 | $4.3 | $11.8 | |
17Y 4Q | $7.5 | $3.5 | $11.0 | |
18Y 1Q | $10.1 | $4.3 | $14.4 | |
18Y 2Q | $23.5 | $3.4 | $26.9 | |
18Y 3Q | $20.0 | $4.8 | $24.8 | |
18Y 4Q | $19.4 | $3.8 | $23.2 | |
19Y 1Q | $8.2 | $4.9 | $13.1 | |
19Y 2Q | $24.0 | $3.5 | $27.5 | |
19Y 3Q | $17.0 | $4.8 | $21.8 | |
19Y 4Q | $17.9 | $3.7 | $21.6 | |
20Y 1Q | $20.0 | $4.9 | $24.9 | |
순 현금 | ||||
기간 | 현금 | 부채 | 순 현금 | |
$ 1B | ||||
12~15Y | $206 | $64 | $142 | |
16Y 1Q | $216 | $63 | $153 | |
16Y 2Q | $233 | $80 | $153 | |
16Y 3Q | $232 | $85 | $147 | |
16Y 4Q | $238 | $87 | $151 | |
17Y 1Q | $246 | $88 | $158 | |
17Y 2Q | $257 | $89 | $168 | |
17Y 3Q | $262 | $108 | $154 | |
17Y 4Q | $269 | $116 | $153 | |
18Y 1Q | $285 | $122 | $163 | |
18Y 2Q | $267 | $122 | $145 | |
18Y 3Q | $244 | $115 | $129 | |
18Y 4Q | $237 | $114 | $123 | |
19Y 1Q | $245 | $115 | $130 | |
19Y 2Q | $225 | $113 | $112 | |
19Y 3Q | $221 | $108 | $113 | |
19Y 4Q | $206 | $108 | $98 | |
20Y 1Q | $207 | $108 | $99 | |
주식수 | ||||
기간 | 주식수 | 전년비 | ||
1M | ||||
2005 | 1Q | 6,119 | - | |
2Q | 5,999 | - | ||
3Q | 6,026 | - | ||
4Q | 5,998 | - | ||
2006 | 1Q | 6,183 | 1.05% | |
2Q | 6,150 | 2.52% | ||
3Q | 6,135 | 1.81% | ||
4Q | 6,143 | 2.42% | ||
2007 | 1Q | 6,300 | 1.89% | |
2Q | 6,207 | 0.93% | ||
3Q | 6,235 | 1.63% | ||
4Q | 6,225 | 1.33% | ||
2008 | 1Q | 6,310 | 0.16% | |
2Q | 6,295 | 1.42% | ||
3Q | 6,322 | 1.40% | ||
4Q | 6,315 | 1.45% | ||
2009 | 1Q | 6,438 | 2.03% | |
2Q | 6,321 | 0.41% | ||
3Q | 6,364 | 0.66% | ||
4Q | 6,349 | 0.54% | ||
2010 | 1Q | 6,532 | 1.46% | |
2Q | 6,460 | 2.20% | ||
3Q | 6,492 | 2.01% | ||
4Q | 6,473 | 1.95% | ||
2011 | 1Q | 6,591 | 0.90% | |
2Q | 6,557 | 1.50% | ||
3Q | 6,565 | 1.12% | ||
4Q | 6,552 | 1.22% | ||
2012 | 1Q | 6,631 | 0.61% | |
2Q | 6,614 | 0.87% | ||
3Q | 6,629 | 0.97% | ||
4Q | 6,617 | 0.99% | ||
2013 | 1Q | 6,310 | -4.84% | |
2Q | 6,622 | 0.12% | ||
3Q | 6,470 | -2.40% | ||
4Q | 6,522 | -1.44% | ||
2014 | 1Q | 5,882 | -6.78% | |
2Q | 6,157 | -7.02% | ||
3Q | 6,052 | -6.46% | ||
4Q | 6,123 | -6.12% | ||
2015 | 1Q | 5,594 | -4.90% | |
2Q | 5,835 | -5.23% | ||
3Q | 5,773 | -4.61% | ||
4Q | 5,793 | -5.39% | ||
2016 | 1Q | 5,328 | -4.76% | |
2Q | 5,541 | -5.04% | ||
3Q | 5,473 | -5.20% | ||
4Q | 5,500 | -5.06% | ||
2017 | 1Q | 5,158 | -3.19% | |
2Q | 5,262 | -5.04% | ||
3Q | 5,233 | -4.39% | ||
4Q | 5,252 | -4.51% | ||
2018 | 1Q | 5,328 | 3.30% | |
2Q | 5,068 | -3.69% | ||
3Q | 4,927 | -5.85% | ||
4Q | 5,000 | -4.80% | ||
2019 | 1Q | 4,773 | -10.41% | |
2Q | 4,701 | -7.24% | ||
3Q | 4,601 | -6.62% | ||
4Q | 4,454 | -10.92% | ||
- 루카 마에스트리 (애플 CFO) : 매출액 : 918.19억 달러 (YoY+8.91%) 영업이익 : 255.69억 달러 (YoY+9.52%) 당기 순이익 : 222.36억 달러 (YoY+11.37%) 분기 실적은 10억 달러 규모의 부정적인 환율의 영향에도 불구하고 기록적인 매출과 순이익을 달성 할 수 있었습니다. 지역적으로 미국, 캐나다, 멕시코,브라질, 영국,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폴란드, 태국, 말레이시아, 베트남 등을 포함한 다양한 시장에서 좋은 판매를 보였습니다. 아이폰의 활성 기기대수는 사상 최고 수준에 이르렀으며, 전년비 8% 증가한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서비스의 경우 전 지역에서 두자리수 이상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당사는 과거 2016년에 "2016 회계연도 서비스 매출을 향후 2020년에 두 배 이상으로 올릴 것입니다" 라고 목표를 새운바 있습니다. 실제로 당사는 해당 목표에 도달 했습니다. 당사의 제품 생태계에 대한 고객 참여는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당사 서비스에 대한 유료 구독은 지난해 동안 1.2억건이 증가한 4.8억 건으로 마감했습니다. 당사의 유료 가입자는 2020 회계연도 이내에 6억 건을 넘어설 것으로 기대합니다. 앱스토어 부문도 두자리 수 이상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3자 구독 사업은 전년비 40% 이상 증가했습니다. 또한 당사가 직접 서비스하는 구독 서비스도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맥과 아이패드의 경우 전년과 비교할 경우, 신제품 라인이 전년도 1분기에 론칭하여 판매되고 있었기 때문에 현재의 분기와 단순 비교가 힘든 부분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맥과 아이패드의 판매는 매우 좋은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분기 동안 맥과 아이패드를 구매한 고객의 절반이 당사의 제품을 처음 접한 고객들이라는 것이 중요합니다. 웨어러블 기기는 분기 매출 100억 달러(YoY +37%)를 기록했는데, 모든 시장에서 판매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당사의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2,070억 달러로 마감했습니다. 여기에 부채 1,100억 달러를 차감할 경우 분기말 순현금은 990억 달러였습니다. 분기동안 당사는 250억 달러를 주주환원에 사용했습니다. 2019년 11월에 당사는 100억 달러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발표했고, 3,240만 주를 매입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100억 달러를 사용하여 4천만주를 매입했습니다. 현금 배당으로 35억 달러를 사용 했습니다. 분기 배당금은 주당 0.77 달러로 증액했습니다. - 티모시 도날드 쿡 (애플 CEO) : 당사는 이번 분기에 매출과 순이익 측면에서 모두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3개 분기 연속으로 매출이 증가했으며, 그 증가 추세에 힘입어 분기 매출은 당사의 가이던스 상단 밴드 였던 895억 달러르 상회하는 918.19억 달러를 달성했습니다. 지역별 판매로도 아메리카, 유럽, 아시아 몇몇 지역에서 역대 최고의 판매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중화 지역에서의 성장이 가시화 되는 것을 목도할 수 있었습니다. 당사의 2020 회계연도 1분기(2019년 10~12월) 분기의 매출액은 전년비 +8% 증가한 아이폰과 5분기 연속으로 두자리 수의 성장률을 기록한 웨어러블, 서비스가 큰 기여를 하였습니다. 현재 판매되어 실제 사용되는 당사의 기기는 15억대가 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특히 2019년 한해 동안 이러한 설치 기기는 1억대 이상 증가했습니다. 이러한 실 사용 기기 대수의 증가는 당사의 고객 기반이 탄탄하며 그 충성도가 매우 높음을 증명합니다. | ||||
2. 세그먼트별 | ||||
세그먼트별 | ||||
(1M $)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제품 | $73,465 | $79,104 | 7.68% | |
서비스 | $10,875 | $12,715 | 16.92% | |
총계 | $84,340 | $91,819 | 8.87% | |
세그먼트별 매출 총 이익률 | ||||
(1M $)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제품 | $25,227 | $27,029 | 7.14% | |
34.34% | 34.17% | |||
서비스 | $6,834 | $8,188 | 19.81% | |
62.84% | 64.40% | |||
총계 | $32,061 | $35,217 | 9.84% | |
38.01% | 38.35% | |||
지역별 매출 | ||||
(1M $)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미주 | $36,940 | $41,367 | 11.98% | |
유럽 | $20,363 | $23,273 | 14.29% | |
중화권 | $13,169 | $13,578 | 3.11% | |
일본 | $6,223 | $6,910 | 11.04% | |
아태 | $6,928 | $7,378 | 6.50% | |
총계 | $83,623 | $92,506 | 10.62% | |
제품별 매출 | ||||
(1M $)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아이폰 | $51,982 | $55,957 | 7.65% | |
맥 | $7,416 | $7,160 | -3.45% | |
아이패드 | $6,729 | $5,977 | -11.18% | |
웨어러블 및 악세사리 | $7,308 | $10,010 | 36.97% | |
서비스 | $10,875 | $12,715 | 16.92% | |
총계 | $84,310 | $91,819 | 8.91% | |
- 아이폰 : 아이폰 11, 아이폰 11 프로 라인의 높은 수요로 인해 1분기 판매는 560억 달러(YoY +8%)를 기록했습니다. 아이폰 11은 분기동안 가장 많이 판매된 모델이었으며, 11 프로 모델까지 포함하면 3기종이 가장 인기가 있었습니다. 미국, 영국, 프랑스, 싱가폴 등의 선진국 시장에서 두자리수가 넘는 성장을 보였으며, 브라질, 중국, 인도, 태국, 터키 같은 신흥 시장에서 두자리수가 넘는 성장을 보였습니다. - 서비스 : 서비스 매출은 127억 달러(YoY +17%)를 기록했습니다. 서비스 매출은 전 지역에서 두자리수 이상의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클라우드, 애플 뮤직, 애플 페이, 앱스토어 등 여러 분야에서 사상 최고 기록을 세울 수 있었습니다. 2019년은 서비스 부문에서 역사적인 한해 였습니다. 앱스토어의 경우 새해 첫날에만 3.86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년비 20% 증가한 수치입니다. 애플 아케이드(게임), 애플 TV+(OTT), 애플 뉴스+는 각각 좋은 성과를 내고 있으며, 향후 서비스를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애플 페이는 연간 150억이 넘는 거래를 기록했습니다. 거래액이나 매출은 전년비 2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 웨어러블 : 당사의 웨어러블 부문은 포춘 150대 기업 규모에 달할 정도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에어팟 라인에 대한 수요는 계속해서 경이적일 정도로 높았습니다. 애플워치는 1분기 동안 사상 최대 매출을 올렸습니다. 애플 워치를 구매한 고객의 75% 이상이 애플워치를 새롭게 사용한 고객들입니다. 에어팟, 애플워치는 연말 선물로 인기였습니다. 현재 에플워치 시리즈3과 에어팟 프로의 재고가 부족한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전례없는 기록을 끌어내는데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 아이패드, 맥 : 맥은 72억 달러, 아이패드는 60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멕시코, 인도, 폴란드, 태국, 말레이시아, 필리핀, 베트남 등의 신흥 시장에서 큰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 ||||
3. 향후 사업 전망 | ||||
2020년 2분기 전망치 | ||||
(1B $) | 2019 2Q | 2020 2Q E | 서프라이즈 | |
순 매출 | $58 | $65 | 12.04% | |
매출 총 이익 | $22 | $25 | 14.68% | |
매출 총 이익률 | 37.61% | 38.50% | ||
운영비 | $8 | $10 | 17.77% | |
영업이익 | $13 | $15 | 12.75% | |
세율 | 16% | 17% | ||
당기 순이익 | $12 | $13 | 9.24% | |
2020년 2분기 전망치 | ||||
(1B $) | 애널리스트 전망 | 회사 가이던스 | 서프라이즈 | |
순 매출 | $62 | $65 | 4.11% | |
- 2020 회계연도 2분기 전망에 대한 루카 마에스트리(CFO)의 코멘트 : 매출액 : 630~670 억 달러 매출 총 이익률 : 38~39% OpEX : 96~97 억 달러 판관비 : 2.5억 달러 실표 세율 : 16.5% 매출 가이던스의 범위가 이전보다 넓게 책정된 것은 최근 창궐한 우한 바이러스의 불확실성을 반영한 것입니다. | ||||
4. QA | ||||
Q Evercore : 웨어러블 부문의 성장은 매우 인상적입니다. 분기 매출액이 100억 달러에 달하는 비지니스인데 해당 부문의 성장에 대해 코멘트를 부탁드립니다. 또한 에어팟과 애플워치를 나누어서 양 카테고리의 성장에 대한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A 티모시 도날드 쿡 (CEO) : 웨어러블은 44% 성장을 보인 매우 강력한 비지니스입니다. 애플워치, 에어팟 모두 신규 고객을 끌어모으는데 매우 탁월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특히 애플 워치를 신규 구매한 고객의 75%는 애플 워치를 처음 사용한 고객들이라는 사실입니다. 이러한 점을 들어 웨어러블의 고객들의 대다수는 신규 고객들에게 판매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 ||||
Q D.A. Davidson : 애플TV+ 론칭을 축하합니다. 현재 해당 비지니스는 어떠한 성과를 세웠는지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가입자, 서비스 매출 기여도 등등) A 티모시 도날드 쿡 (CEO) / 루카 마에스트리 (CFO) : 현재 당사는 해당 서비스를 공격적인 가격대로 론칭했습니다. 달에 4.99 달러의 가격으로 시작한 것이 그렇습니다. 또한 당사의 제품을 구매한 고객들에게 1년 동안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번들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즉, 현재는 가입자 유치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입니다. | ||||
Q Cross Research : 중국 상황에 대한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의 창궐한 우한 바이러스 위기 이전의 상황을 기준으로 하여 중화 지역에서 어떠한 변화를 보았는지 문의드립니다. A 티모시 도날드 쿡 (CEO) : 현재 1분기 실적에는 우한 바이러스의 영향이 일부 반영이 되었습니다. 분기 동안 중국 본토에서 아이폰 판매가 두자리수 %의 성장을 보인 것입니다. 이는 매우 중요한 변화지점이라 생각합니다. 이외에 웨어러블, 서비스 부문의 매출 성장이 매우 강했습니다. 맥, 아이패드 등의 경우에도 신규 고객들이 대다수를 차지함에 따라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루카가 분기 가이던스를 제시할때 언급했듯이 우한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매출 가이던스 밴드가 이전보다 상당히 넓게 책정하였습니다. 현재 당사는 우한 지역에 몇몇 공급사 밴더를 두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당사는 예상되는 손실 규모를 완화 시키기 위해 많은 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다만 우한 외부 지역의 경우 밴더들의 영향이 현재로서는 불분명한 상황입니다. | ||||
Q Jefferies : 5G 모델이 새롭게 론칭 될 수 있으리란 언론 보도가 자주 나타나고 있습니다. 여기서 통신사들이 5G 망으로의 고객 유도를 위해, 신규 디바이스로 제품을 업그레이드 하도록 동기부여(보조금)를 하고 있는 움직임이 있습니까? 만약 있다면 당사의 비지니스에는 얼마나 도움이 될까요? A 티모시 도날드 쿡 (CEO) : 당사는 국내 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 좋은 파트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그 중 일부는 통신회사들의 투자의 일부분이라 생각합니다. 고객들이 많은 제품 구매를 할 수 있도록, 새로운 망을 더 많은 고객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하는게 우선일 것입니다. 그렇기에 저는 이러한 움직임이 계속 될 것이라 낙관하고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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