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애널리스트 추정치 | ||||||
페이스북 애널리스트 매수등급 | ||||||
애널리스트社 | 목표가 | 등급 | ||||
타겟 프라이스 : $228.48 | ||||||
Deutsche Bank | 235.0 | BUY | ||||
Nomura | 235.0 | BUY | ||||
Goldman Sachs | 228.0 | BUY | ||||
Merrill Lynch | 224.0 | BUY | ||||
Morgan Stanley | 220.0 | BUY | ||||
Barclays | 240.0 | BUY | ||||
페이스북 애널리스트 TP | ||||||
기간 | 목표가 | 전분기 대비 | ||||
17Y 3Q | $199.00 | - | ||||
17Y 4Q | $217.67 | 9.38% | ||||
18Y 1Q | $218.83 | 0.53% | ||||
18Y 2Q | $221.29 | 1.12% | ||||
18Y 3Q | $200.23 | -9.52% | ||||
18Y 4Q | $183.89 | -8.16% | ||||
19Y 1Q | $195.00 | 6.04% | ||||
19Y 2Q | $228.48 | 17.17% | ||||
매수의견 | 현재 | 2달 전 | 3달전 | |||
buy | 20 | 19 | 17 | |||
outperform | 21 | 19 | 19 | |||
hold | 4 | 5 | 7 | |||
underperform | 1 | 1 | 1 | |||
sell | 0 | 0 | 0 | |||
No Opinion | 0 | 0 | 0 | |||
평균 등급 | 1.7 | 1.73 | 1.82 | |||
애널리스트 추정치 (WSJ) | ||||||
매수의견 | 현재 | 1달 전 | 3달전 | |||
buy | 35 | 37 | 33 | |||
Overweight | 4 | 4 | 5 | |||
hold | 6 | 6 | 8 | |||
Underweight | 0 | 0 | 0 | |||
sell | 1 | 1 | 1 | |||
컨센서스 | BUY | BUY | Overwheight | |||
(1B $) | 기대실적 | 실제실적 | 서프라이즈 | |||
매출 | $16.45 | $16.89 | 2.68% | |||
EPS | $1.90 | $1.99 | 4.74% | |||
DAU (1B) | 1.59 | 1.59 | -0.31% | |||
MAU (1B) | 2.41 | 2.41 | 0.21% | |||
ARPU ($1) | $7.20 | 7.05 | -2.08% | |||
1. 하이라이트 | ||||||
(분기) 손익계산 | ||||||
(1M $) | 18Y 2Q | 19Y 2Q | 전년비 | |||
총 매출 | $13,231 | $16,886 | 27.62% | |||
광고 매출 | $13,038 | $16,624 | 27.50% | |||
기타 매출 | $193 | $262 | 35.75% | |||
총 비용 | $7,368 | $12,260 | 66.40% | |||
영업이익 | $5,863 | $4,626 | -21.10% | |||
영업이익률 | 44.31% | 27.40% | ||||
세전이익 | $5,863 | $4,626 | -21.10% | |||
소득세 | $762 | $2,216 | 190.81% | |||
실효세율 | 13.00% | 47.90% | ||||
당기순이익 | $5,101 | $2,410 | -52.75% | |||
EPS | $1.74 | $0.91 | -47.70% | |||
(분기) 손익계산 - 1회성 비용 제외 | ||||||
(1M $) | 18Y 2Q | 19Y 2Q | 전년비 | |||
총 매출 | $13,231 | $16,886 | 27.62% | |||
광고 매출 | $13,038 | $16,624 | 27.50% | |||
기타 매출 | $193 | $262 | 35.75% | |||
총 비용 | $7,368 | $10,260 | 39.25% | |||
영업이익 | $5,863 | $6,626 | 13.01% | |||
영업이익률 | 44.31% | 39.24% | ||||
세전이익 | $5,863 | $6,626 | 13.01% | |||
소득세 | $762 | $1,126 | 47.82% | |||
실효세율 | 13.00% | 17.00% | ||||
당기순이익 | $5,101 | $5,500 | 7.81% | |||
EPS | $1.74 | $1.99 | 14.37% | |||
분기말 현금 | ||||||
($M) | 18Y 2Q | 19Y 2Q | 전년비 | |||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41,114 | $48,596 | 18.20% | |||
유동자산 | $50,480 | $57,961 | 14.82% | |||
총 자산 | $97,334 | $117,006 | 20.21% | |||
유동부채 | $7,017 | $12,979 | 84.97% | |||
총 부채 | $13,207 | $28,244 | 113.86% | |||
자본총계 | $84,127 | $88,762 | 5.51% | |||
현금흐름 | ||||||
($M) | 18Y 2Q | 19Y 2Q | 전년비 | |||
영업현금흐름 | $6,299 | $8,615 | 36.77% | |||
투자현금흐름 | -$2,383 | -$4,010 | -68.28% | |||
재무현금흐름 | -$4,272 | -$1,830 | 57.16% | |||
FCF | $2,840 | $4,840 | 70.42% | |||
CapEX | $3,459 | $3,775 | 9.14% | |||
자사주 매입 | ||||||
기간 | 금액 | |||||
(1M $) | ||||||
17Y 1Q | $228 | |||||
17Y 2Q | $150 | |||||
17Y 3Q | $640 | |||||
17Y 4Q | $958 | |||||
18Y 1Q | $1,774 | |||||
18Y 2Q | $3,349 | |||||
18Y 3Q | $4,256 | |||||
18Y 4Q | $3,500 | |||||
19Y 1Q | $613 | |||||
19Y 2Q | $1,144 | |||||
총계 | $16,612 | |||||
| ||||||
매출액 : 168.8 억 달러 (YoY +27.6%) 영업이익 : 46.26 억 달러 (YoY -21%) (1회성 비용 제외시) 66.26 억 달러 (YoY +13%) 당기 순이익 : 24억 달러 (YoY -47%) (1회성 비용 제외시) 55억 달러 (YoY +14.3%) 결제 및 Fee 매출은 2.62억 달러로 전년비 36% 증가했습니다. 주로 오큘러스 퀘스트, 리프트S 같은 신제품 판매로 매출이 증가했습니다. 총 비용은 63% 증가한 123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여기에는 FTC에서 합의된 벌금 50억 달러 관련하여, 20억 달러의 비용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1회성 비용을 제외한다면 비용 증가율은 27%로 낮아지게 됩니다. 분기말 기준 당사는 39,700 명의 직원으로 마감했으며, 이는 전년비 31% 증가한 수치입니다. 분기 실효 세율은 47%로, 소득세는 22억 달러였습니다. 여기에는 FTC 벌금 20억 달러와 IRS 법원 판결 등의 영향이 반영되어 전년비 190% 증가했습니다. FTC 벌금을 제외할 경우 소득세는 11억 달러에 달했습니다. CapEX는 38억 달러를 지출했는데, 여기에는 데이터 센터, 서버, 시설 투자로 사용되었습니다. FCF는 분기에 48억 달러를 창출했습니다. 분기 말 현금성 자산은 485.9억 달러로 마감했습니다. 분기 동안 약 11억 달러의 Class A 보통주를 매입했습니다. | ||||||
2. 액티브 유저 | ||||||
페이스북 지역별 활성 사용자(DAU) | ||||||
(1M 명) | 17Y 4Q | 18Y 4Q | 전년비 증감 | |||
북미 | 185 | 187 | 1.08% | |||
유럽 | 279 | 286 | 2.51% | |||
아시아 | 546 | 615 | 12.64% | |||
그외 지역 | 461 | 499 | 8.24% | |||
총계 | 1,471 | 1,587 | 7.89% | |||
페이스북 지역별 활성 사용자(MAU) | ||||||
(1M 명) | 17Y 4Q | 18Y 4Q | 전년비 증감 | |||
북미 | 241 | 244 | 1.24% | |||
유럽 | 276 | 385 | 39.49% | |||
아시아 | 894 | 1,003 | 12.19% | |||
그외 지역 | 723 | 782 | 8.16% | |||
총계 | 2,134 | 2,414 | 13.12% | |||
페이스북 MAU 분기별 추이 | ||||||
분기 | 월간 활성 사용자 | 전년비 성장률 | ||||
1M 명 | ||||||
2009 | 2Q | 242 | - | |||
3Q | 305 | - | ||||
4Q | 360 | - | ||||
2010 | 1Q | 431 | - | |||
2Q | 482 | 99.17% | ||||
3Q | 550 | 80.33% | ||||
4Q | 608 | 68.89% | ||||
2011 | 1Q | 680 | 57.77% | |||
2Q | 739 | 53.32% | ||||
3Q | 800 | 45.45% | ||||
4Q | 845 | 38.98% | ||||
2012 | 1Q | 901 | 32.50% | |||
2Q | 955 | 29.23% | ||||
3Q | 1,007 | 25.88% | ||||
4Q | 1,056 | 24.97% | ||||
2013 | 1Q | 1,110 | 23.20% | |||
2Q | 1,155 | 20.94% | ||||
3Q | 1,189 | 18.07% | ||||
4Q | 1,228 | 16.29% | ||||
2014 | 1Q | 1,276 | 14.95% | |||
2Q | 1,317 | 14.03% | ||||
3Q | 1,350 | 13.54% | ||||
4Q | 1,393 | 13.44% | ||||
2015 | 1Q | 1,441 | 12.93% | |||
2Q | 1,490 | 13.14% | ||||
3Q | 1,545 | 14.44% | ||||
4Q | 1,591 | 14.21% | ||||
2016 | 1Q | 1,654 | 14.78% | |||
2Q | 1,712 | 14.90% | ||||
3Q | 1,788 | 15.73% | ||||
4Q | 1,859 | 16.84% | ||||
2017 | 1Q | 1,936 | 17.05% | |||
2Q | 2,006 | 17.17% | ||||
3Q | 2,072 | 15.88% | ||||
4Q | 2,129 | 14.52% | ||||
2018 | 1Q | 2,196 | 13.43% | |||
2Q | 2,230 | 11.17% | ||||
3Q | 2,271 | 9.60% | ||||
4Q | 2,320 | 8.97% | ||||
2019 | 1Q | 2,375 | 8.15% | |||
2Q | 2,414 | 8.25% | ||||
인스타그램 MAU 증가 추이 | ||||||
분기 | 월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3 | 1월 | 90 | - | |||
2월 | 100 | 11.11% | ||||
7월 | 130 | 30.00% | ||||
9월 | 150 | 15.38% | ||||
2014 | 3월 | 200 | 33.33% | |||
12월 | 300 | 50.00% | ||||
2015 | 9월 | 400 | 33.33% | |||
2016 | 6월 | 500 | 25.00% | |||
12월 | 600 | 20.00% | ||||
2017 | 4월 | 700 | 16.67% | |||
9월 | 800 | 14.29% | ||||
2018 | 6월 | 1,000 | 25.00% | |||
인스타그램 스토리 DAU 증가 추이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6 | 10월 | 100 | - | |||
2017 | 1월 | 150 | 50.00% | |||
4월 | 200 | 33.33% | ||||
6월 | 250 | 25.00% | ||||
10월 | 300 | 20.00% | ||||
2018 | 6월 | 400 | 33.33% | |||
12월 | 500 | 25.00% | ||||
페이스북 메신저 DAU 증가 추이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전년비 성장률 | ||||
1M 명 | ||||||
2011 | 1Q | 372 | - | |||
2Q | 417 | - | ||||
3Q | 457 | - | ||||
4Q | 483 | - | ||||
2012 | 1Q | 526 | 41.40% | |||
2Q | 552 | 32.37% | ||||
3Q | 584 | 27.79% | ||||
4Q | 618 | 27.95% | ||||
2013 | 1Q | 665 | 26.43% | |||
2Q | 699 | 26.63% | ||||
3Q | 728 | 24.66% | ||||
4Q | 757 | 22.49% | ||||
2014 | 1Q | 802 | 20.60% | |||
2Q | 829 | 18.60% | ||||
3Q | 864 | 18.68% | ||||
4Q | 890 | 17.57% | ||||
2015 | 1Q | 936 | 16.71% | |||
2Q | 968 | 16.77% | ||||
3Q | 1,007 | 16.55% | ||||
4Q | 1,038 | 16.63% | ||||
2016 | 1Q | 1,090 | 16.45% | |||
2Q | 1,128 | 16.53% | ||||
3Q | 1,179 | 17.08% | ||||
4Q | 1,227 | 18.21% | ||||
2017 | 1Q | 1,284 | 17.80% | |||
2Q | 1,325 | 17.46% | ||||
3Q | 1,368 | 16.03% | ||||
4Q | 1,401 | 14.18% | ||||
2018 | 1Q | 1,449 | 12.85% | |||
2Q | 1,471 | 11.02% | ||||
3Q | 1,495 | 9.28% | ||||
4Q | 1,523 | 8.71% | ||||
2019 | 1Q | 1,562 | 7.80% | |||
왓츠앱 DAU 증가 추이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2 | 4월 | 200 | - | |||
6월 | 250 | 25.00% | ||||
8월 | 300 | 20.00% | ||||
2013 | 10월 | 350 | 16.67% | |||
12월 | 400 | 14.29% | ||||
2014 | 1월 | 430 | 7.50% | |||
2월 | 465 | 8.14% | ||||
4월 | 500 | 7.53% | ||||
8월 | 600 | 20.00% | ||||
2015 | 1월 | 700 | 16.67% | |||
4월 | 800 | 14.29% | ||||
9월 | 900 | 12.50% | ||||
2016 | 2월 | 1,000 | 11.11% | |||
2017 | 1월 | 1,200 | 20.00% | |||
7월 | 1,300 | 8.33% | ||||
12월 | 1,500 | 15.38% | ||||
2019 | 1월 | 1,600 | 6.67% | |||
왓츠앱 스테이터스 DAU 증가 추이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7 | 1Q | 175 | - | |||
2Q | 250 | 42.86% | ||||
3Q | 300 | 20.00% | ||||
2018 | 2Q | 450 | 50.00% | |||
2019 | 1Q | 500 | 11.11% | |||
페이스북 워치 MAU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8 | 4Q | 400 | - | |||
2019 | 2Q | 720 | 80.00% | |||
페이스북 워치 DAU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8 | 4Q | 75 | - | |||
2019 | 2Q | 140 | 86.67% | |||
페이스북 워치 파티 DAU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8 | 4Q | 12 | - | |||
페이스북 그룹 서비스 이용자 (모든 서비스)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00M 명 | ||||||
2018 | 3Q | 20 | - | |||
4Q | 20 | 0.00% | ||||
2019 | 1Q | 21 | 5.00% | |||
2Q | 21 | 0.00% | ||||
페이스북 그룹 서비스 이용자 (모든 서비스) | ||||||
분기 | 월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00M 명 | ||||||
2018 | 2Q | 25 | - | |||
3Q | 26 | 4.00% | ||||
4Q | 27 | 3.85% | ||||
2019 | 1Q | 27 | 0.00% | |||
2Q | 27 | 0.00% | ||||
- 분기 운영에 대한 데이브 위너(CFO)의 코멘트 : 페이스북 DAU는 15.9억명으로 전년비 8% 증가했습니다. MAU는 24.1억명(DAU 대비 66%)으로 전년비 8% 증가했습니다. 주로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에서 유저가 증가했습니다. 그룹사 전체로는 일간으로는 21명, 월간으로는 27억명이 당사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추정됩니다. | ||||||
3. 지역별 매출 및 수익성 지수 | ||||||
(분기) 지역별 매출 | ||||||
(1M $) | 17Y 4Q | 18Y 4Q | 전년비 증감 | |||
북미 | $6,251 | $8,115 | 29.82% | |||
유럽 | $3,302 | $4,109 | 24.44% | |||
아시아 | $2,316 | $3,012 | 30.05% | |||
그외 지역 | $1,362 | $1,650 | 21.15% | |||
총계 | $13,231 | $16,886 | 27.62% | |||
지역별 ARPU | ||||||
($) | 17Y 4Q | 18Y 4Q | 전년비 증감 | |||
북미 | $25.91 | $33.27 | 28.41% | |||
유럽 | $8.76 | $10.70 | 22.15% | |||
아시아 | $2.62 | $3.04 | 16.03% | |||
그외 지역 | $1.91 | $2.13 | 11.52% | |||
Worldwide | $5.97 | $7.05 | 18.09% | |||
페이스북 ARPU 분기별 추이 | ||||||
분기 | AURP | 전년비 성장률 | ||||
$1 | ||||||
2013 | 1Q | 1.29 | - | |||
2Q | 1.35 | - | ||||
3Q | 1.6 | - | ||||
4Q | 1.72 | - | ||||
2014 | 1Q | 2 | 55.04% | |||
2Q | 2.24 | 65.93% | ||||
3Q | 2.4 | 50.00% | ||||
4Q | 2.4 | 39.53% | ||||
2015 | 1Q | 2.5 | 25.00% | |||
2Q | 2.76 | 23.21% | ||||
3Q | 2.97 | 23.75% | ||||
4Q | 3.73 | 55.42% | ||||
2016 | 1Q | 3.32 | 32.80% | |||
2Q | 3.82 | 38.41% | ||||
3Q | 4.01 | 35.02% | ||||
4Q | 4.83 | 29.49% | ||||
2017 | 1Q | 4.23 | 27.41% | |||
2Q | 4.73 | 23.82% | ||||
3Q | 5.07 | 26.43% | ||||
4Q | 6.18 | 27.95% | ||||
2018 | 1Q | 5.53 | 30.73% | |||
2Q | 5.97 | 26.22% | ||||
3Q | 6.09 | 20.12% | ||||
4Q | 7.37 | 19.26% | ||||
2019 | 1Q | 6.42 | 16.09% | |||
2Q | 7.05 | 18.09% | ||||
| ||||||
- 분기 운영에 대한 데이브 위너(CFO)의 코멘트 : 분기 광고 매출은 166억 달러로 전년비 28% 증가했습니다. 지역별로는 북미와 아태지역이 가장 강력했습니다. 2분기 광고 평균 단가는 전년비 4% 하락했습니다. 다만, 광고 노출 횟수는 33% 증가했습니다. 직전 분기와 마찬가지로 인스타그램 스토리 & 피드, 페이스북 뉴스피드에서 광고 성장이 이뤄졌습니다. 광고 평균 단가 하락은 스토리 포멧이 점차 성장함에 따라 그 혼합률이 반영되었습니다. | ||||||
4. 사업관련 C 레벨 임원 코멘트 | ||||||
- 분기 운영에 대한 마크 엘리엇 주크버그(CEO, 회장)의 코멘트 : 분기말 기준으로 페이스북 그룹 서비스(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와츠앱과 메신저)를 이용하는 활성 유저는 일간으로는 21명, 월간으로는 27명이 있습니다. 최근에 프라이버시 조사 관련하여 FTC와의 합의가 마무리 되었습니다. 벌금액은 50억 달러로 최종 확정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같은 사항 보다 중요한 것은 당사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기업을 운영하는 몇가지 원칙을 공고히 했다는 사실입니다.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서 데이터 분류와 검토에는 상당한 엔지니어링과 많은 자원이 들어가기 마련입니다. 이에 대해 당사는 프라이버시 통제와 감사 프로세스를 도입하여 사회적 책임성을 다할 것입니다. 현재 프라이버시, 선거 문제, 악성 콘텐츠, 데이터 보호 관련하여 인터넷 산업이 직면한 주요한 사회 문제가 점차 중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여기에 정부가 명확한 규제 지침을 내리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확실한 규정을 세우게 되면, 인터넷 산업은 더욱 번창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무분별한 자유와 방종속에 방치된다면, 인터넷 환경에 사회적 문제는 더욱 커지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에 적절한 규제가 필요한 것입니다. 분기동안 당사는 유럽의 규제 당국과 미팅을 가졌습니다. 특히 프랑스의 마크롱 대통령과 유해 컨턴츠에 대한 주제로 미팅을 했습니다. 그러나 당사는 그저 국가 차원의 규제를 마냥 기다리고 있지 않고 있습니다. 당사는 유해 콘텐츠와 관련하여 투명성 보고서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저는 더 많은 기업들이 이러한 투명성 보고서를 간행 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행위는 정부와 규제당국이 건전한 시스템 설계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당사가 중점으로 두고 있는 몇가지에 대해 언급하고자 합니다. ⓐ_개인 정보 보호 : 당사는 개인 정보 보호를 우선 메신저와 와츠앱에 향후 5년 이내에 구축하는 목표를 갖고 있습니다. 인스턴트 메신저의 대화에 영구적인 암호화를 구축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개인적인 소셜 플랫폼이, 유저들의 사회적인 경험으로 연결될 수 있도록 연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다른 앱에서의 스토리 포멧을 한 곳으로 모으는 것이나, 비디오를 동시에 시청하는 것, 화상 통화 등이 그러합니다. 이러한 다양한 방식을 통해 사적인 영역의 소셜 플랫폼에 더욱 많은 기회가 있으리라 생각 됩니다. 와츠앱에서 모든 방법들을 시도하고 있습니다. 와츠앱 스테이터스는 가장 인기있는 스토리 포멧중 하나입니다. 계속해서 유저 참여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 고무적입니다. 그리고 와츠앱 비지니스에는 수백만의 중소기압들과 글로벌 기업들이 참여해 있습니다. 특히 웹사이트가 없는 중소기업의 경우 와츠앱을 통해 고객과 만날 수 있게되어 주요한 마케팅 방안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를 이용하는 중소기업들은 더욱 늘어날 전망입니다. ⓑ_커머스와 결제 : 특히 주목되는 것은 커머스 분야에서 결제가 될 것입니다. 당사가 매우 중점을 두고 있는 분야입니다. 당사는 이미 인스타그램 쇼핑,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를 통해 커머스 비지니를 운영하고 있으며, 가장 최근에는 27개의 파트너 기업으로 구성된 리브라 프로젝트를 통해 결제 서비스에 이르기까지 더욱 나은 유저 경험을 위해 다양한 분야에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면면은 유저 경험과 비지니스 측면에서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인스타그램 쇼핑은 유저들의 쇼핑 경험을 향상시키는 한편, 크리에이터들에게 비지니스를 구축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 마켓플레이스는 매일 수 억명의 유저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와츠앱 비지니스 같은 기업용 메신저 서비스를 통해 고객과의 상호작용을 손쉽게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굳이 전화를 하지 않더라도 고객들에게 손쉽게 메시지를 보내면 됩니다. 당사는 특히 결제 분야에 흥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개인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육성하는데 있어서, 지불 결제 서비스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될 것입니다. 당사는 와츠앱을 통해 인도 시장에서 결제 서비스를 테스트 중에 있습니다. 이러한 결제 서비스를 이외의 국가들에게도 적용할 계획입니다. 더 나아가 당사는 유저들이 사진 전송하는 것보다 손쉽게 동일한 계좌를 통해 와츠앱으로 송금을 하고,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에서 제품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는 기업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이 될 것입니다. 이는 많은 기업들이 금융 서비스에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_리브라 프로젝트 : 당사는 6월에 리브라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여기에는 27개 기업과 단체들이 파트너십으로 참여했습니다. 리브라 프로젝트는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 "리브라" 라는 새로운 통화를 만들 것입니다. 리브라 어소시에이션은 어느 기업에게 종속된 것이 아니라 독립적으로 구성 될 것입니다. 당사는 해당 서비스를 통해 리브라 통화를 지원할 계획입니다. 먼저 시작은 와츠앱 같은 서비스를 통해, 기존에 은행 서비스에서 소외된 수십억 명의 사람들에게 안전하고 엄격한 규제가 적용된 금융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리브라에는 아주 많은 기회가 있습니다. 리브라 프로젝트를 본격 론칭하기 이전에 많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규제 당국과 협력할 계획입니다. 리브라에 대한 개념을 개략적으로 담은 백서를 공개하여 이러한 중요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돕고 있으며, 당국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_AR/VR : 당사는 보다 더 나은 인터넷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분기 동안 당사는 무선 VR 헤드셋인 '오큘러스 퀘스트'를 판매 시작했습니다. 훌륭한 제품 리뷰와 함께 판매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해당 분야에서 중요한 것은, 고객들이 계속해서 더 많은 콘텐츠를 구매하는 경험을 하고 있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VR 생태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갈길이 멀다고 생각합니다. 가상현실은 기존 플랫폼 보다 더 우수한 유저 경험을 제공한다는 것입니다. 유저들은 VR을 통해 실제 가지 않더라도 갔던 것처럼 경험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사회적 경험과 상호 작용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VR이 대중적으로 널리 퍼지기까지 많은 시간이 걸릴지라도, 장기간의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것입니다. 분기 동안 당사는 많은 진전을 이루었으며, 앞서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매우 중요한 분기였습니다. 당사의 비지니스 측면만이 아니라, 규제 당국으로부터 명확한 길을 제시 받았기 때문입니다. 늘 그랬지만 당사와 긴 여정을 함께 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 분기 운영에 대한 섀릴 샌드버그(COO)의 코멘트 : 분기 비지니스는 매우 강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광고 매출은 전년비 28% 증가했으며,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모두에서 높은 성장을 이뤄냈습니다. 모바일 광고 매출은 156억 달러로 전체 광고 매출의 94%를 차지했습니다. 앞서 마크가 언급한 대로 당사는 비지니스를 성장시키는 한편, 안전과 보안에 막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분기 또한 성장과 투자를 동시에 할 수 있음을 다시금 증명해 보였습니다. 당사는 유저들의 신뢰를 되찾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지난 5월에 있던 EU 선거는 당사에게 매우 중요한 시험대였습니다. 당사는 21개 기관을 포함하여 EU 전역의 3자 기구와 긴밀히 협력했습니다. 이러한 노력 끝에 보안 투자는 성과를 거두기 시작했습니다. 투명성에 대해서는 지난 6월 말에 투명성 툴을 론칭했습니다. 이는 누가 광고를 게시했으며, 얼마나 지불 했는지에 대한 정보를 제시합니다. 이로써 유저들은 선거에 누가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지, 선거에 개입하려는 세력들을 솎아내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동시에 당사는 광고주의 성장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새로운 플랫폼과 트랜드를 도입함에 있어서, 뒤쳐져 있는 기업과 마케터들을 돕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과거 기업들이 모바일에 적응하는데 도움을 줬던것 처럼, 이제는 스토리 포멧과 동영상 광고, 인스턴트 메신저에 적응할 수 있도록 모든 도움을 줄 것입니다. 새로운 광고 포멧은 아직 고객들이 적응함에 있어서 아직은 부족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당사는 마케터들이 효과적인 광고를 쉽게 제작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며, 더 많은 가치를 창출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Automated Ads나 다이내믹 광고를 통해 많은 광고주들에게 효과적인 광고를 제공했습니다. 이전에는 규모가 있던 대기업들만 할 수 있던 광고툴을, 중소기업들도 여유있게 사용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또한 피드 광고도 지속적으로 개선시키고 있습니다. 분기에는 유저들이 볼 수 있는 광고를 더 빨리 수정할 수 있도록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과거에는 새로고침을 해야 광고가 고쳐졌다면, 이제는 단순 스크롤 과정에서 광고가 새로고치 됩니다. 이 과정에서 관련성 높은 광고를 제시하여 참여도를 높이고, 마케터들은 광고 ROI를 높일 수 있습니다. 당사는 이제 광고를 보여주는데 그치지 않고, 제품 구매를 손쉽게 하도록 돕고 있습니다. 이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두드러집니다. 인스타그램의 체크아웃을 베타 테스트 중에 있으며, 분기 동안 크리에이터가 게시물에 직접 제품 태그를 달 수 있도록 업데이트 했습니다. 이를 통해 유저들은 인스타 앱에서 쇼핑을 마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당사는 매일 제품을 개선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하고 있으며, 고객들의 사업을 성장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하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 ||||||
5. 향후 사업 전망 | ||||||
2019년 매출 성장률 : 지속적으로 매출 성장률은 점진적으로 감소할 것으로 전망함. 이는 4분기와 2020 회계연도에 더욱 두드러 질 것으로 전망됨. 여기에는 광고 타겟팅 관련한 불확실성이 영향을 미침. 2019년 운영 비용 : 전년비 53~61%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 FTC 벌금 합의 이외에 비용 전망은 직전 분기와 달라질 사항은 없음. 2019년 CapEX : 기존 170~190억 달러 전망에서 → 160~180억 달러로 하향 조정함. 2019년 실효 세율 : 약 16%로 전망. | ||||||
6. Q & A | ||||||
Q - MS : 현재 보안 투자 관련하여 앱 재설계가 진행중인 것으로 보도자료를 보았습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매출 창출이나, 유저 참여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고 있나요? 그리고 2020년에 광고 타겟팅에 대해 불확실성이 있을 것이라 가이던스에서 코멘트를 하셨는데 여기에 대해서도 자세한 설명 부탁드립니다. A - 데이브 위너 (CFO) : 페이스북으로 보자면, DAU 트랜드는 선진국 시장에서는 안정화 되었으며, 개도국에서는 성장 추세입니다. 그렇기에 견고한 성장을 지속해서 목격하고 있으며, 현재의 유저 참여도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평가하자면 상반기에 상당히 견고한 모양세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질문 답변 주제인 광고 타겟팅에 대해서 말씀드리자면, 3가지 사항을 근거 사항으로 불확실하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_국가 단위의 규제 사항, ⓑ_개인정보 중점에 따른 플랫폼 및 운영 사항 변경, ⓒ_개인 정보 및 보안 중시에 따른 제품 변경, 이러한 변경 사항에 따라 2020년에 당사의 비지니스에 영향을 줄 것이라 전망하고 있습니다. Q - UBS : 현재 귀사의 비디오 분야의 전략이 어떻게 되고 있나요? 귀사가 동영상 콘텐츠에 어떠한 방식으로 투자를 하고 있나요? 그리고 향후 3~5년 동안 비디오 분야에서 어떻게 광고 비지니스를 성장 시킬 것인가요? A - 섀릴 샌드버그 (COO) / 데이브 위너 (CFO) : 비디오는 실제로 매우 중요한 분야입니다. 현재 사람들은 각자 스마트 디바이스를 보유하고 있고, 이를 통해 비디오를 찍고 공유를 매 순간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많은 소비자 제품에 대해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동영상을 뉴스피드나, 스토리 등 다양한 포멧에 포함하고 있습니다. 또한 페이스북의 오리지널 콘텐츠를 시청할 수 있는 페이스북 워치 또한 그러합니다. 비디오 컨텐츠에 대해서는 페이스북 워치에 대해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페이스북 워치는 유저들 개인이 업로드를 하는 플랫폼입니다. 당사가 매우 전략적으로 투자를 해온 분야이죠. 유저들이 자체적으로 컨텐츠를 업로드를 하고 있기 때문에 오리지널 컨텐츠와는 달리 워치에 당사가 별도로 컨텐츠 제작에 비용을 들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비디오 광고 부문에서는 매우 흥미롭게 다가오고 있습니다. 여기서 당사는 마케터들이 TV 프로모션으로 제작한 광고 영상을 모바일에 맞도록 모디파이하는 것에 많은 지원을 하고 있습니다. 광고 이익에서 가장 좋은 것은 30초 단위 광고이며, 스토리 분야의 동영상 광고는 아직 초기 단계입니다. 현재 페이스북의 모바일에서 나타나는 첫번째 비디오가 현재 현재 비디오 매출의 50 %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현재 비디오 분야는 아직 갈길이 먼 상황입니다. 또한 비용 가이던스에 비디오 컨텐츠 제작 비용등이 포함된 수치임을 알립니다. Q - JPM : 리브라 프로젝트에 대해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최근에 상원 청문회에 리브라 프로젝트가 다뤄진 것을 들었습니다. 실제로 리브라를 론칭하는 시점은 대략적으로 어느 시점이 될까요? A - 마크 엘리엇 주크버그 (CEO 및 회장) : 현재 당사는 다양한 사회적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리브라 또한 이러한 사회적 문제점과 똑같이 접근하고 있습니다. 이는 매우 민감한 영역이기 때문입니다. 당사는 그렇기에 리브라 프로젝트에 대해 개방적으로 각계 각층에 대화를 시도하고 있습니다. 규제 당국과 외부 전문가 등에게 문제점을 묻고, 최선의 방안을 찾는데 많은 시간을 들였습니다. 이를 감안하여 파트너 기업 27개 기업들과 함께 머리를 맞대고 리브라 백서를 발행한 것입니다. 당사는 안전한 제품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Q - DBK : 인스타그램의 체크 아웃의 베타 테스트에 대해 문의드립니다. 현재 어느 수준까지 확장이 되었나요? A - 섀릴 샌드버그 (COO) : 인스타 체크아웃 테스트에는 현재 23개 브랜드가 참여한, 작은 규모로 시험중에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마켓플레이스와 비교하자면 분명 작은 규모입니다. 하지만 앞서 언급한 대로 체크아웃의 성과에 브랜드와 당사는 매우 흥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항상 소비자 경험을 우선순위로 두고 있습니다. 그런점에서 커머스는 상당히 중요한 영역입니다. 유저들이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을 찾고, 제품의 구매를 도울 수 있다면 소비자 경험 개선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입니다. 다만 체크아웃 자체로는 수익 창출을 기대하지는 않지만, 소비자 경험을 개선시키고 유저 참여를 증대시키는데 큰 의의가 있습니다. Q - Moffett Nathanson : 리브라 프로젝트는 분명 규제당국 승인을 얻는데는 많은 시간이 걸릴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다면 귀사는 와츠앱 이외에도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용 전자 지갑을 개발하고 있는지요? 그리고 리브라 프로젝트가 귀사에게 어떠한 기회를 주게 될까요? A - 마크 엘리엇 주크버그 (CEO 및 회장) : 리브라 프로젝트를 통해 당사는 지불 결제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당사의 커머스 서비스(인스타 쇼핑, 페북 마켓플레이스)를 떠나서 다양한 재화와 서비스의 값을 지불함에 있어서 리브라는 결제 시스템을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이것이 바로 큰 틀에서 리브라가 가지게 될 기회입니다. 그렇기에 커머스와 결제 분야는 향후 몇년 동안 당사가 집중해야할 분야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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