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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애플 Apple Inc (NASDAQ:AAPL) 20년 2분기 실적발표







애플 2020년 2분기 (2020년 01~03월) 실적발표







(9월 결산)


애널리스트 추정치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

실제실적

서프라이즈

매출

$54.78

$58.31

6.45%

EPS($)

2.24

$2.55

13.84%

매출 총 이익률

38.01%

38.36%

0.92%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분기)

(1M $)

19Y 2Q

20Y 2Q

전년비

순 매출

$58,015

$58,313

0.51%

매출원가

$21,821

$22,370

2.52%

운영비용

$8,406

$9,517

13.22%

영업이익

$27,788

$26,426

-4.90%

영업이익률

127.35%

118.13%

기타비용  이익

$378

$282

-25.40%

세전이익

$28,166

$26,708

-5.18%

소득세

$2,232

$1,886

-15.50%

실효세율

7.92%

7.06%

당기 순이익

$25,934

$24,822

-4.29%

EPS

$2.46

$2.55

3.66%

DPS

$0.77

$0.82

6.49%

손익계산 (반기)

(1M $)

19Y

20Y

전년비

순 매출

$142,325

$150,132

5.49%

매출원가

$53,852

$57,587

6.94%

운영비용

$17,091

$19,165

12.14%

영업이익

$71,382

$73,380

2.80%

영업이익률

132.55%

127.42%

기타비용  이익

$938

$631

-32.73%

세전이익

$72,320

$74,011

2.34%

소득세

$6,173

$5,568

-9.80%

실효세율

8.54%

7.52%

당기 순이익

$66,147

$68,443

3.47%

EPS

$6.66

$7.56

13.51%

밸런스 시트

(1B $)

19Y 2Q

20Y 2Q

전년비

현금 및 현금성 자산

$80.09

$94.05

17.43%

유동자산

$123.35

$143.75

16.54%

유가증권

$145.32

$98.74

-32.05%

 자산

$342.00

$320.40

-6.32%

유동부채

$93.77

$40.17

-57.16%

무담보 할인 채권

$11.92

$10.03

-15.89%

장기 부채

$90.20

$89.09

-1.24%

 부채

$236.14

$241.98

2.47%

현금흐름

(1B $)

19Y 2Q

20Y 2Q

전년비

영업현금흐름

$37.85

$43.83

15.81%

투자현금흐름

$19.19

-$4.66

-124.25%

재무현금흐름

-$43.13

-$46.35

-7.45%

주주환원

기간

자사주 매입

배당

주주환원

$ 1B

12~15Y

$104.0

$39.5

$143.5

16Y 1Q

$6.0

$3.6

$9.6

16Y 2Q

$7.0

$3.1

$10.1

16Y 3Q

$10.0

$3.8

$13.8

16Y 4Q

$6.0

$3.3

$9.3

17Y 1Q

$11.0

$3.7

$14.7

17Y 2Q

$7.0

$3.2

$10.2

17Y 3Q

$7.5

$4.3

$11.8

17Y 4Q

$7.5

$3.5

$11.0

18Y 1Q

$10.1

$4.3

$14.4

18Y 2Q

$23.5

$3.4

$26.9

18Y 3Q

$20.0

$4.8

$24.8

18Y 4Q

$19.4

$3.8

$23.2

19Y 1Q

$8.2

$4.9

$13.1

19Y 2Q

$24.0

$3.5

$27.5

19Y 3Q

$17.0

$4.8

$21.8

19Y 4Q

$17.9

$3.7

$21.6

20Y 1Q

$20.0

$4.9

$24.9

20Y 2Q

$18.5

$3.4

$21.9

순 현금

기간

현금

부채

순 현금

$ 1B

12~15Y

$206

$64

$142

16Y 1Q

$216

$63

$153

16Y 2Q

$233

$80

$153

16Y 3Q

$232

$85

$147

16Y 4Q

$238

$87

$151

17Y 1Q

$246

$88

$158

17Y 2Q

$257

$89

$168

17Y 3Q

$262

$108

$154

17Y 4Q

$269

$116

$153

18Y 1Q

$285

$122

$163

18Y 2Q

$267

$122

$145

18Y 3Q

$244

$115

$129

18Y 4Q

$237

$114

$123

19Y 1Q

$245

$115

$130

19Y 2Q

$225

$113

$112

19Y 3Q

$221

$108

$113

19Y 4Q

$206

$108

$98

20Y 1Q

$207

$108

$99

20Y 2Q

$193

$110

$83

주식수

기간

주식수

전년비

1M

2005

1Q

6,119

-

2Q

5,999

-

3Q

6,026

-

4Q

5,998

-

2006

1Q

6,183

1.05%

2Q

6,150

2.52%

3Q

6,135

1.81%

4Q

6,143

2.42%

2007

1Q

6,300

1.89%

2Q

6,207

0.93%

3Q

6,235

1.63%

4Q

6,225

1.33%

2008

1Q

6,310

0.16%

2Q

6,295

1.42%

3Q

6,322

1.40%

4Q

6,315

1.45%

2009

1Q

6,438

2.03%

2Q

6,321

0.41%

3Q

6,364

0.66%

4Q

6,349

0.54%

2010

1Q

6,532

1.46%

2Q

6,460

2.20%

3Q

6,492

2.01%

4Q

6,473

1.95%

2011

1Q

6,591

0.90%

2Q

6,557

1.50%

3Q

6,565

1.12%

4Q

6,552

1.22%

2012

1Q

6,631

0.61%

2Q

6,614

0.87%

3Q

6,629

0.97%

4Q

6,617

0.99%

2013

1Q

6,310

-4.84%

2Q

6,622

0.12%

3Q

6,470

-2.40%

4Q

6,522

-1.44%

2014

1Q

5,882

-6.78%

2Q

6,157

-7.02%

3Q

6,052

-6.46%

4Q

6,123

-6.12%

2015

1Q

5,594

-4.90%

2Q

5,835

-5.23%

3Q

5,773

-4.61%

4Q

5,793

-5.39%

2016

1Q

5,328

-4.76%

2Q

5,541

-5.04%

3Q

5,473

-5.20%

4Q

5,500

-5.06%

2017

1Q

5,158

-3.19%

2Q

5,262

-5.04%

3Q

5,233

-4.39%

4Q

5,252

-4.51%

2018

1Q

5,328

3.30%

2Q

5,068

-3.69%

3Q

4,927

-5.85%

4Q

5,000

-4.80%

2019

1Q

4,773

-10.41%

2Q

4,701

-7.24%

3Q

4,601

-6.62%

4Q

4,454

-10.92%

2020

1Q

4,360

-8.66%




 - 루카 마에스트리 (CFO) 의 분기 운영 코멘트 : 

우한 코로나의 위기와 강달러로 인한 100bp의 악영향에도 불구하고, 당사의 매출액은 583억 달러(YoY +0.51%)를 기록했습니다. 


제품 매출은 450억 달러(YoY-3.4%)를 기록했습니다. 


1월에 좋은 성과를 냈으나, 이후 우한 코로나가 글로벌하게 창궐하면서 매장 셧다운이 증가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의 매출에 큰 영향을 미쳤던 것이 마지막 3주 였습니다. 


서비스 매출은 전년비 17% 증가했습니다. 서비스 매출은 133억 달러로 창사이래 최고 기록을 세웠습니다. 


순이익은 112억 달러, EPS는 2.55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영업 현금 흐름은 133억 달러로 강세를 보였습니다. 전년비 22억 달러가 개선되었습니다. 


1,930억 달러의 현금과 유가증권, 1,100억 달러의 무담보 할인 증권으로 분기를 마감했습니다. 분기말 순현금은 830억 달러였습니다. 


분기에 주주환원은 220억 달러를 사용했습니다. 6,470만주를 185억 달러에 매입했으며, 배당금은 34억 달러를 지급했습니다. 





세그먼트별

세그먼트별

(1M $)

19Y 2Q

20Y 2Q

전년비

제품

$46,565

$44,965

-3.44%

서비스

$11,450

$13,348

16.58%

총계

$58,015

$58,313

0.51%

세그먼트별 매출 총 이익률

(1M $)

19Y 2Q

20Y 2Q

전년비

제품

$14,518

$13,644

-6.02%

31.18%

30.34%

서비스

$7,303

$8,726

19.49%

63.78%

65.37%

총계

$21,821

$22,370

2.52%

37.61%

38.36%

지역별 매출

(1M $)

19Y 2Q

20Y 2Q

전년비

북미 매출

$25,596

$25,473

-0.48%

북미 영업이익

$7,687

$7,261

-5.54%

유럽 매출

$13,054

$14,294

9.50%

유럽 영업이익

$4,026

$4,528

12.47%

중화권 매출

$10,218

$9,455

-7.47%

중화권 영업이익

$3,607

$3,758

4.19%

일본 매출

$5,532

$5,206

-5.89%

일본 영업이익

$2,390

$2,236

-6.44%

아태 매출

$3,615

$3,885

7.47%

아태 영업이익

$1,096

$1,290

17.70%

총 매출

$58,015

$58,313

0.51%

제품별 매출

(1M $)

19Y 2Q

20Y 2Q

전년비

아이폰

$31,051

$28,962

-6.73%

$5,513

$5,351

-2.94%

아이패드

$4,872

$4,368

-10.34%

웨어러블 및 악세사리

$5,129

$6,284

22.52%

서비스

$11,450

$13,348

16.58%

총계

$58,015

$58,313

0.51%




 - 루카 마에스트리 (CFO) 의 분기 운영 코멘트 : 

아이폰 매출은 290억 달러(YoY -7%)로, 우한 코로나의 영향으로 아이폰 판매가 악영향을 받았습니다. 


2월에 일시적인 공급 차질이 있었으나, 이내 탄력적인 공급망의 대응으로 이를 타개했습니다. 당사의 운영팀과 파트너 기업들은 생산 회복을 위해 노력했으며, 대부분의 라인업에서 생산을 재개했습니다. 


분기첫 5주는 수요가 매우 강력했으나, 우한 코로나가 중국에 창궐한 5주 동안 중국의 수요에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을 목도했으며, 남은 3주 동안 글로벌하게 락다운이 발생하면서 전세계적으로 영향이 퍼지는 것을 보았습니다. 


현재 우한 코로나로 락다운이 걸렸기 때문에 제품 교체 주기가 길어졌으나, 아이폰의 설치 기반 대수는 사상 최대 수준에 도달했습니다. 




****




앱스토어, 애플 뮤직, 동영상, 클라우드, 앱스토어 검색광고, 애플케어 등을 포함하여 서비스 매출은 역대 최고 기록을 달성했습니다. 


새로운 서비스인 애플TV 플러스, 애플 아케이드, 애플 뉴스 플러스, 애플 카드 등은 전반적으로 서비스 성장에 기여하는 한편, 지속적으로 컨텐츠와 기능을 추가하고 있습니다. 


2016 회계연도의 서비스 매출을 2020년에 두 배로 늘리고자 하는 목표에 다가서고 있습니다. 


앱스토어는 인앱 매출과 구독 매출이 증가하면서 두자리수 %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애플케어, 애플 뮤직, 클라우드 또한 사상 최고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러한 유료 서비스 가입은 두자리수 %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당사의 생태계에 고객 참여가 지속하여 강해지고 있습니다. 분기동안 디지털 컨텐츠를 사용하는 유료 고객의 수가 사상 최대를 기록했습니다. 전 지역에서 유료 계정의 수가 증가했습니다. 


현재 전체 플랫폼에 걸쳐 유료 가입자는 5.15억명입니다. 전년비 1.25억명이 증가했습니다. 직전 분기 대비로는 3,500만명이 늘었습니다. 이러한 유저 증가 추세로 미루어 볼때, 회계연도 연말(9월) 기준으로 6억명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



웨어러블 부문은 매출액 63억 달러의 기록을 세웠으며, 모든 지역에서 두자리수 %의 성장을 보였습니다. 당사의 웨어러블 비지니스는 포춘 140대 기업과 맞먹는 규모입니다. 




****




맥은 54억 달러, 아이패드는 44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분기말에 아이패드 프로(4세대)를 론칭했는데, 라이다 스캐너를 탑재했습니다. 이를 통해 새로운 AR 경험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저렴한 가격으로 성능이 대폭 향상된 맥북 에어의 신형 모델도 론칭했습니다. 두 신제품 라인업도 고객들의 뜨거운 관심이 있었습니다. 


기업 시장에서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원격 근무로 전환함에 따라, 당사는 아이패드, 맥에 원격 배치에 포커스를 맞춘 컨텐츠를 제작했습니다. 


또한 소매업과 기업 고객들이 새로운 작업을 할때, 이를 지원할 수 있는 지원팀도 조직했습니다. 





C레벨 임원 코멘트




 - 티모시 도날드 쿡 (대표이사) 의 분기 비지니스 운영 코멘트 : 

분기에 583억 달러의 매출액을 기록했습니다. 서비스는 창사이래 최고 기록을 달성했으며, 이외에 웨어러블 및 악세사리에서도 좋은 실적을 발표했습니다. 온라인 판매가 급증하면서 애플의 소매 매출은 기록적이었습니다. 우한 폐렴으로 어려운 가운데 애플은 분기동안 성장했습니다. 


우한 폐렴이 본격 창궐하기 이전에 당사는 2분기가 비지니스 적으로 좋은 성과를 낼 수 있는, 활기찬 분기가 될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그러나 우한 폐렴이 본격 창궐하고 말았습니다. 그러나 위기 동안 당사는 좋은 신제품을 발표하고,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데 성공했으며, 지역 사회에 대한 의무를 충족시킬 수 있었습니다. 





***





당사는 신형 아이패드 프로(프로 4세대)와 매직 키보드, 맥북에어, 아이폰 SE 론칭했습니다. 


애플 뉴스의 MAU는 1.25억명에 도달했습니다. 애플 뉴스를 통해 유저들은 우한 코로나에 대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얻을 수 있었습니다. 


당사는 많은 사람들이 자금난에 시달리고 있는 것을 감안하여 3~4월 동안 애플 카드에 대해 무이자로 결제를 지연 시키도록 조치하였습니다. 페이스타임과 i메시지는 분기동안 매일 새로운 사용량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4월에는 감염자의 동선 추적등을 가속화 하기 위해 구글과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블루투스 기술을 기반으로하여 정부와 보건 당국이 우한 폐렴의 방역을 돕고 있습니다. 


분기동안 당사는 글로벌 공급망의 탄력적인 생산 능력에 만족했습니다. 2월에 일시적으로 공급 제약을 받았으나, 3월 말에는 생산량이 정상 수준으로 회복했습니다. 


분기동안 사회에는 락다운, 사회적 거리두기, 학교 폐쇄 등이 발생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교육 부문에서 당사의 기술이 크게 중요시 되고 의존받고 있음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현재 당사는 학교에서 주문한 아이패드 물량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교육 캐나다 온타리오, 푸에르토리코, LA 등에 10만개, 뉴욕시에 35만 개 등이 공급되어 원격 학습에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3월 초에는 학생, 크리에이터 들로 부터 전문가용 앱의 주문이 크게 늘었습니다. 전문가용 앱의 주문이 크게 늘어남에 따라 당사는 파이널컷과 로직 프로를 90일 동안 무료로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그에 따라 다운로드 수는 가히 기록적이었습니다. 


애플 워치는 의사와 환자들이 소통할때 애용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새로운 FDA의 환자 모니터링의 지침에 따라 애플워치의 ECG앱은 의사와 환자의 접촉을 줄이는데 점점 더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병원들은 환자와 의료진들 사이에서 아이패드와 아이폰에서 앱을 사용하여 원격에서 환자 진료를 할 수 있습니다. 




***



당사는 583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으며, 제품 매출은 45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제품 비지니스는 분기동안 3단계의 변화를 거쳤습니다. 


분기의 첫 5주 동안에 좋은 판매를 바탕으로, 분기 전체가 기록적인 실적을 발표할 것으로 확신을 했습니다. 


그러나 다음 5주 동안 우한 폐렴이 중국 전역에 창궐하면서 아이폰 공급은 물론, 중국내 당사의 제품 수요까지 악영향을 주었습니다. 이 덕분에 기존의 가이던스를 취소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당시에 중국 외 지역에서의 당사의 제품 수요는 여전히 강했고, 당사의 기대치에 부합했습니다. 


분기 마지막 3주 동안 우한 바이러스가 전세계적으로 창궐하면서 3/13 중국 이외의 모든 오프라인 지점들을 폐쇄하고, 각 국가별 락다운이 발생하면서 수요 감소 압력이 발생했습니다. 


현재의 불확실한 정국을 감안할때, 당사는 다음 분기 실적에 대한 가이던스를 제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물론 장기적인 관점에서 당사의 비지니스는 매우 강하며, 자신이 있습니다. 당사의 공급망은 매우 견고하고 탄력적입니다. 우한 바이러스가 창궐한 가운데에서도 공급 문제를 해결했습니다. 


또한 신형 아이폰SE를 포함하여 고객들을 끌어모을 수 있는 혁신적인 신제품들을 지속해서 공급해 왔습니다. 


서비스에 대한 당사의 전략은 성공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비지니스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2020 회계연도에 2016 회계연도의 서비스 매출을 두배로 늘리는 목표를 달성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당사는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건전한 재무와 현금 보유, 제품 파이프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미국에 3,500억 달러를 5년에 걸쳐 투자하겠다는 당사의 약속을 포함하여, 주요 투자들은 빠르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모든 사람들이 다시 이전처럼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향후 사업 전망





 - 루카 마에스트리 (CFO) 의 사업 전망에 대한 코멘트 : 

대표이사님께서 언급하셨듯이 우한 폐렴으로 불확실한 현 상황을 감안할때, 당사는 다음 분기의 가이던스를 제시하지 않을 것입니다. 


다만 4월 동안 당사가 지켜본 것과 향후 어떻게 일이 풀릴 것인지를 바탕으로 몇가지 코멘트는 할 수 있으리라 생각이 듭니다. 




 ⓐ_강달러의 영향으로 인해 연간으로 매출액은 15억 달러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_글로벌 공급망이 회복되고 있습니다. 새로 론칭한 신제품인 아이패드 프로, 맥북에어, 아이폰 SE는 현재의 극한 상황에서도 좋은 반응을 이끌어냈습니다. 



 ⓒ_아이폰과 웨어러블 의 경우 전년비 매출이 악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_아이패드, 맥은 전년비 실적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_서비스 두가지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① 고객들이 당사의 생태계와 디지털 서비스를 적극 사용하고 있습니다. 앱스토어, 비디오, 뮤직, 클라우드는 회계연도 하반기(4~9월)에도 좋은 성과를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② 글로벌하게 경제 활동이 급감하고, 락다운이 발생했기 때문에 에플케어나 광고 등의 서비스가 악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애플 케어의 경우 당사의 제품 수리 비지니스와 고객과의 보증 계약으로 구성 되어있습니다. 애플케어는 매장 폐쇄와 고객 트래픽 감소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앱스토어 검색 광고와 애플 뉴스 광고는 글로벌 경기 약세에 따라 불확실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_매출 총 이익은 환율과 계절적인 약세 등이 반영될 것입니다. 환율은 70bp, 연간으로 130bp의 영향을 줄 것입니다. 



 ⓖ_자본 할당은 이전과 유사하게 이행될 것입니다. 당사는 자신있게 투자하며, 주주들에게 가치를 환원하고 있습니다. 새로운 신제품 라인업을 개발하며, 5년에 걸쳐 3,500억 달러를 국내에 투자할 것입니다. 



 ⓗ_당사의 당사의 주식에 큰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순현금 중립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자사주 매입 잔고 400억 달러 이외에 500억 달러를 추가로 매입하는 것을 이사회에서 승인했습니다. 분기 배당금은 6% 인상시킨 0.82 달러를 지급하는 것을 공시했습니다. 





Q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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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Cross Research : 

하반기의 전망에 대해 좀더 자세한 설명을 들을 수 있을지 문의드립니다. 


A. 티모시 도날드 쿡 (대표이사) : 

먼저 중국에서부터 이야기를 시작하겠습니다. 중국에서 1월달은 매우 좋은 성과를 냈습니다. 그러나 1월말부터 락다운이 시작되었습니다. 그리고 2월부터 수요가 급감했습니다. 당사는 2월에 매장 폐쇄를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2월 중하순에 락다운이 해제됨에 따라 다시 매장을 개설했습니다. 3월 중순까지 약 30일 정도 시차를 두고 매장을 개설했습니다. 수요 측면에서 2개월에 걸쳐 개선이 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3월에 비해 4월달에 더 개선이 된 것을 볼 수 있었습니다. 


중국외 상황을 보면, 분기의 첫 5주인 1월달에는 매우 좋은 성과를 냈습니다. 그렇기에 충분히 가이던스 최상단을 기록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그 다음 5주는 공급망을 다시 가동시키고, 중국 폐쇄를 해체하는데 고군분투했습니다. 


나머지 기간 동안에는 글로벌하게 락다운이 발생하게 되었습니다. 이  마지막 3주 동안 급격한 수요 감소가 있었습니다. 


그리고 4월이 되었습니다. 4월 초는 3월 말처럼 시작이 되었으나, 하반기가 되어서는 전반적인 상승세가 나타났습니다. 


이는 특정 지역이나 특정 제품에만 국한된 것은 아닙니다. 일부는 신제품 라인업 때문일 수도 있고, 일부는 현재의 격리 상태가 지속될 것으로 생각하고 자택 근무를 하기 위해 주문을 하는 소비자들의 행동일 수도 있을 것입니다. 


특히 아이패드, 맥이 크게 성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온라인 근무, 자택근무, 원격 작업을 위한 수요에 의해서 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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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MS : 

현재의 우한 바이러스의 위기 속에서, 귀사는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하기 위해 어느 분야를 공략하고 있으십니까? 제 생각으로는 헬스케어나 AR에 대해 귀사에서 발언했던 것을 미루어 볼때 여기에서 기회를 찾으시는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A. 티모시 도날드 쿡 (대표이사) : 

현재 자택 근무와 원격 작업이 매우 중요해진 상황에서, 당사의 제품은 큰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상황을 통해 많은 사람들이 원격 작업에 대해 경험하고 배우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원격 작업으로 넘어가는 추세가 어느정도 가속화 되고 있고, 그렇게 되리라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당사의 제품은 모든 분야에서 중요한 해결책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헬스케어에서 애플 워치에 탑재된 심전도 기능을 통해 원격 진료 등에 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헬스케어에서 그 기회가 상당하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Q. MS : 

다른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500억 달러의 신규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발표하셨습니다. 그런데 지난 몇년에 미루어 보면 그 매입 규모가 조금 작다고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현재의 우한 바이러스가 퍼진 상황에서 M&A 등의 기회를 탐지하고 있으신 것인가요? 


A. 루카 마에스트리 (CFO) : 

자본 배분에 있어서 당사는 지난 몇 년 동안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지금도 마찬가지입니다. 


신규 추가 자금이 500억 달러라고 했으나, 이전에 남아있던 잔고가 400억 달러이니 총액으로는 900억 달러입니다. 아직 남아있는 프로그램이나 자사주 매입 속도를 보면 이는 매우 적절한 수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M&A에 대해서도 접근 방식이 변한 것이 없습니다. 당사는 지난 몇 년 동안 꽤 열성적으로 인수 활동을 했었습니다. 당사의 제품 로드맵에 따라 인수합병을 가속화 했습니다. 이는 하드웨어 측면, 소프트웨어 측면, 서비스 측면에서 다각도로 포트폴리오를 강화하는 방안으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인수 합병 또한 달라진 사항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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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DBK : 

서비스 부문에 대한 질문을 드리고자 합니다. 현재 제품 부문은 약세를 보이고 있으나, 서비스 부문은 매우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제품 부문은 거시 경제의 영향을 받으니 약세를 받는 것은 일견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그렇다면 서비스 부문도 매크로 영향을 받으리라 생각하시는지요? 하니면 남은 하반기에도 계속 강세를 이어갈 것이라 생각하시는지요? 


A. 루카 마에스트리 (CFO) : 

당사의 생태계는 매우 촘촘하며, 고객들은 그 안에서 매우 바쁘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유료 계정의 수는 계속해서 두자리수 %의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습니다. 


이러한 추세로 미루어 보면 2분기와 마찬가지로 3분기에도 유사한 수준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합니다. 여기에는 클라우드, 비디오, 뮤직 등의 서비스가 포함됩니다. 


다만 매크로의 영향을 받는 서비스 분야가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애플케어를 들 수 있습니다. 애플케어는 제품 수리 사업과 고객이 제품 구입 때 체결하는 보증 계약으로 구성됩니다. 애플케어는 락다운으로 인해 두 영역에서 분명한 영향이 있었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판매지점 폐쇄 등으로 3분기에도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또한 앱스토어 검색 광고와 애플 뉴스 광고가 그러합니다. 거시 경제의 영향을 받는 분야입니다. 해당 부분 또한 3분기에도 약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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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JPM : 

아이폰 SE 판매에 대해 문의드리고자 합니다. SE의 가격대와 수요를 감안했을때 기존 플래그십 모델들과 어떠한 변화가 있는지요? 혹은 어떠한 변화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십니까? 


A. 티모시 도날드 쿡 (대표이사) : 

모든 지역에서 잘 팔릴 것으로 생각이 되지만, 아무래도 소득이 낮은 국가에서 강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됩니다. 


좀더 지켜봐야겠으나, iOS로 유입되는 유저들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이폰 SE는 매우 낮은 가격으로 매우 높은 성능을 지닌 디바이스입니다. 아마도 안드로이드 디바이스의 최상급 모델들 보다도 그 성능이 매우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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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 Raymond James : 

상품가격 관련하여 문의드립니다. 귀사에서는 2분기까지 일부 원자재 품목의 가격 하락을 예상하셨습니다. 그렇다면 하반기에는 어떻게 흘러갈 것으로 생각하시나요? 마진률에 어떠한 영향을 줄지 말입니다. 


A. 티모시 도날드 쿡 (대표이사) : 

3월에 D램, 디스플레이 등의 품목은 가격 하락이 있었으나, 낸드는 약간 상승한 것을 확인했습니다. 아마 3분기에는 낸드와 D램 가격이 역사적으로 낮은 수준을 유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디스플레이나 기타 품목의 상품 가격은 하락할 것으로 예상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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