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 추정치 | ||||||
알파벳 애널리스트 매수등급 | ||||||
애널리스트社 | 목표가 | 등급 | ||||
타겟 프라이스 : $ 1499.3 | ||||||
Raymond James | $1,425.00 | Buy | ||||
Deutsche Bank | $1,515.00 | Buy | ||||
Mizuho Securities | $1,500.00 | Buy | ||||
Loop Capital Markets | $1,305.00 | Hold | ||||
Citigroup | $1,400.00 | Buy | ||||
UBS | $1,530.00 | Buy | ||||
알파벳 애널리스트 TP | ||||||
기간 | 목표가 | 전분기 대비 | ||||
17Y 3Q | $1,113.10 | - | ||||
17Y 4Q | $1,203.33 | 8.11% | ||||
18Y 1Q | $1,303.33 | 8.31% | ||||
18Y 2Q | $1,263.18 | -3.08% | ||||
18Y 3Q | $1,385.84 | 9.71% | ||||
18Y 4Q | $1,378.16 | -0.55% | ||||
19Y 1Q | $1,352.88 | -1.83% | ||||
19Y 2Q | $1,333.89 | -1.40% | ||||
19Y 3Q | $1,455.75 | 9.14% | ||||
19Y 4Q | $1,547.71 | 6.32% | ||||
20Y 1Q | $1,499.33 | -3.13% | ||||
(1B $) | 기대실적 | 실제실적 | 서프라이즈 | |||
매출 | $40.17 | $41.16 | 2.46% | |||
EPS | $10.76 | $9.87 | -8.27% | |||
하이라이트 | ||||||
(분기) 손익계산 | ||||||
(1M $)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총 매출 | $36,339 | $41,159 | 13.26% | |||
총 비용 | $29,731 | $33,182 | 11.61% | |||
영업이익 | $6,608 | $7,977 | 20.72% | |||
영업이익률 | 18.18% | 19.38% | ||||
세전 이익 | $8,146 | $7,757 | -4.78% | |||
소득세 | $1,489 | $921 | -38.15% | |||
실효 세율 | 18.28% | 11.87% | ||||
당기 순이익 | $6,657 | $6,836 | -2.69% | |||
EPS | $9.50 | $9.87 | -3.89% | |||
(분기) 손익계산 - 벌금 제외 | ||||||
(1M $)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총 매출 | $36,339 | $41,159 | 13.26% | |||
총 비용 | $28,034 | $33,182 | 18.36% | |||
영업이익 | $8,305 | $7,977 | -3.95% | |||
영업이익률 | 22.85% | 19.38% | ||||
세전 이익 | $9,843 | $7,757 | -21.19% | |||
소득세 | $1,489 | $921 | -38.15% | |||
실효 세율 | 15.13% | 11.87% | ||||
당기 순이익 | $8,354 | $6,836 | 18.17% | |||
EPS | $9.50 | $9.87 | -3.89% | |||
(분기) 지역별 매출 | ||||||
(100M $)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미국 | $165 | $189 | 14.14% | |||
EMEA | $117 | $128 | 9.71% | |||
APAC | $61 | $73 | 19.03% | |||
미국 제외 아메리카 | $19 | $22 | 14.02% | |||
총계 | $363 | $412 | 13.53% | |||
분기말 현금 | ||||||
(100M $)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현금 및 현금성자산 | $1,197 | $1,172 | -2.04% | |||
영업 현금 흐름 | $120 | $115 | -4.58% | |||
FCF | $74 | $54 | -26.03% | |||
CapEX | $45 | $60 | 32.14% | |||
구글 | $45 | $57 | 24.90% | |||
아더벳 및 기타 | $0.10 | $3 | 3188.46% | |||
Class C 자사주 매입 | ||||||
기간 | 금액 | |||||
(1M $) | ||||||
2015년 | 1Q | - | ||||
2Q | - | |||||
3Q | - | |||||
4Q | $1,780 | |||||
2016년 | 1Q | $2,098 | ||||
2Q | $1,595 | |||||
3Q | - | |||||
4Q | - | |||||
2017년 | 1Q | $1,127 | ||||
2Q | $1,618 | |||||
3Q | - | |||||
4Q | $2,101 | |||||
2018년 | 1Q | $2,173 | ||||
2Q | $2,052 | |||||
3Q | $2,200 | |||||
4Q | $2,650 | |||||
2019년 | 1Q | $3,025 | ||||
2Q | $2,052 | |||||
3Q | $5,696 | |||||
4Q | $6,098 | |||||
2020년 | 1Q | $8,496 | ||||
총계 | $44,761 | |||||
- 루스 포랏 (CFO) 분기 운영 코멘트 : 1~2월에는 매출 강세를 보였습니다. 하지만 3월에 우한 코로나가 창궐함에 따라 광고 매출이 급감했습니다. 그러나 광고 외 매출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구글 클라우드가 매우 강력한 성과를 보였습니다. 분기 매출액은 412억 달러(YoY +13%, 환율 영향 제외시 +15%)를 기록했습니다. 아태 지역은 우한 코로나의 영향을 고려해 봤을때, 다른 지역들보다 더 먼저 감소했습니다(2월). 그러나 다른 지역들의 경우 우한 코로나가 뒤늦게(3월) 시작한 감이 있어서 분기 말에 매우 극심해졌습니다. 환율은 매출에 약간의 악영향을 주었습니다. TAC를 포함한 총 매출 원가는 190억 달러(YoY +19%)를 기록했습니다. 주로 구글 부문에 의해 증가했습니다. 여기에 대부분은 IDC 감가상각 및 운영비, 유튜브 컨텐츠 비용 등에 사용되었습니다. 연구개발 및 마케팅 비용은 142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일반 관리비의 증가는 우한 코로나로 인한 대손충당금 증가로 인한 것이었습니다. 주식 보상 비용은 32억 달러였습니다. 직원은 직전 분기 대비 4,149명 증가했습니다. 대부분 엔지니어와 제품 관리자를 채용했습니다. 특히 구글 클라우드에서 대부분을 채용했습니다. 영업이익은 80억 달러(YoY -4% / 전년동기 유럽 벌금 영향 제외)를 기록했습니다. 기타 비용은 주식 증권 손실로 인해 2.2억 달러의 손실이 발생했습니다. 분기 유효세율은 11.9% 였습니다. 당기순이익은 68억 달러, EPS는 9.87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FCF는 54억 달러, 영업현금흐름은 11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CapEX는 60억 달러, 자사주 매입에 85억 달러를 사용했습니다. 분기말 현금성 자산은 1,170억 달러로 마감했습니다. | ||||||
구글 부문 | ||||||
(분기) 매출 구분(구글) | ||||||
(1M $)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구글 부문 매출 | $36,032 | $40,975 | 13.72% | |||
구글 영업이익 | $9,188 | $9,270 | 0.89% | |||
영업이익률 | 25.50% | 22.62% | ||||
- 광고 매출 : 광고 매출은 구글의 사이트나 구글 네트워크 파트너가 개인의 사이트에 광고를 게시하는 것에서 매출이 발생한다. 구글의 사이트(구글 자산) 매출은 구글 닷컴, 구글 검색, G메일, 구글맵, 구글 플레이, 유투브 등 구글이 소유하고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생성된 광고 매출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구글 네트워크 매출은 주로 구글 네트워크 회원이나 파트너에서 발생한다. 여기에는 AdMob, 에드 센스(콘텐츠 형, 검색형 포함)가 매출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구글 광고의 고객들은 구글 에드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한다. 이러한 광고는 클릭당 비용(CPC) 방식으로 제공이 되며, 유저들이 구글 사이트나, 파트너 사이트에 게시된 구글 광고를 클릭하거나, 유투브의 참여형 광고를 시청할때 비용이 청구된다. 매출 인식은 유저들이 광고를 클릭하고, 볼때마다 발생한다. 노출당 비용(CPA)와 같은 경우에 구글 사이트나, 파트너 사이트에 광고가 게시되어 노출되는 횟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도 있다. 이 경우에는 광고가 게시되어 노출 될때마다 매출이 인식이 된다. - 기타 매출(클라우드, 하드웨어, 구글 플레이 등) : 구글의 기타 매출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수수료와 인앱 구매, 디지털 콘텐츠 판매와 구글 클라우드, 하드웨어 제품 등으로 구성이 된다. | ||||||
(분기) 구글 부문별 매출 | ||||||
(1M $)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구글 검색 | $22,547 | $24,502 | 8.67% | |||
유튜브 광고 | $3,025 | $4,038 | 33.49% | |||
구글 자산 매출 | $25,572 | $28,540 | 11.61% | |||
네트워크 매출 | $5,015 | $5,223 | 4.15% | |||
구글 클라우드 | $1,825 | $2,777 | 52.16% | |||
구글 기타 | $3,620 | $4,435 | 22.51% | |||
총계 | $36,032 | $40,975 | 13.72% | |||
(분기) 트래픽 비용(TAC) | ||||||
(1M $)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TAC | $6,860 | $7,452 | 8.63% | |||
총 임직원 | ||||||
(명)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직원수 | 103,459 | 123,048 | 18.93% | |||
- 루스 포랏 (CFO) 구글 부문 코멘트 : 구글 매출액은 410억 달러(YoY +14%)를 기록했습니다. 구글 검색 및 광고 매출은 245억 달러(YoY +9%)였습니다. 이는 1~2월 동안 광고 매출 강세의 영향을 받은 것입니다. 3월에는 본격적으로 매출 감소가 있었으며, 전년비 10% 감소했었습니다. 3월 기간 동안에는 유저의 검색량은 증가했으나, 주로 수익성이 떨어지는 분야에 집중되었습니다. 이외로 광고주의 광고 집행도 줄었습니다. 유튜브 광고 매출은 40억 달러(YoY +33%)를 기록했습니다. 브랜드 및 직접 반응 등 다양한 기능을 통해 분기 동안 매출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직접 반응의 경우 분기 전반에 걸쳐 좋은 성장을 보였습니다. 검색 광고와 마찬가지로 유튜브 광고 또한 1~2분기 까지는 강세를 보였으나, 3분기부터 악화되기 시작했습니다. 3월 한달 동안 유튜브 광고 매출 성장률은 한자리수 % 성장률에 그쳤습니다. 네트워크 광고 매출은 52억 달러(YoY +4%)를 기록했습니다. 분기 흐름은 마찬가지로 좋은 성과를 보이다가 3월에 악화를 보였습니다. 3월에는 낮은 두자리수 %의 감소를 보였습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GCP와 G Suite의 성장에 힘입어 28억 달러(YoY +52%)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GCP의 성장이 매우 인상적이었습니다. 주로 데이터 분석 플랫폼과 인프라 스트럭쳐 주문에서 강세를 보였습니다. 기타 매출은 44억 달러(YoY+23%)를 기록했습니다. 매출 증가는 주로 유튜브의 비 광고 매출, 게임 매출 증가에 기인합니다. 유튜브와 구글 플레이에서 유저들이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좋은 성과를 기록했습니다. TAC는 75억 달러(YoY +9%)를 기록했습니다. 총 광고 매출대비 22%를 차지했습니다. 전체 광고 매출대비 TAC의 비중은 매년 조금씩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글 자산 매출과 네트워크 매출 가운데 구글 자산 쪽으로 이전되고 있음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구글 영업이익은 93억 달러(YoY +1%)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23% 였습니다. 구글의 CapEX는 57억 달러였습니다. 주로 IDC 및 시설 투자에 사용되었습니다. | ||||||
아더뱃 | ||||||
(분기) 매출 구분(O.B) | ||||||
(1M $)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아더벳 매출 | $170 | $135 | -20.59% | |||
아더벳 영업손실 | -$868 | -$1,121 | -29.15% | |||
- 아더벳 : 아더벳은 여러 사업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여기에는 Access, Calico, CapitalG, Chronicle, GV, Verily, Waymo, X와 같은 사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매출은 주로 Verily의 라이센스 및 연구개발 서비스와 인터넷 및 TV 서비스 판매 등으로 발생한다. ● Calico는 생명의 수명을 연구하고, 노화를 제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생명 과학 회사이다. 2014년 9월에 AbbVie와 신경 퇴행성 질환과 암에 걸린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하는데 협력하는 파트너십을 맺었다. 2018년 2분기에 AbbVie와 Calico는 파트너십을 수정했고, 2018년 9월말 기준으로는 AbbVie와의 파트너십을 위해 7.5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2019년 4분기에 5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할 예정이다. 2018년 9월말 기준으로 2.4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최대 1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AbbVie는 신약 개발에 포커스를 맞추고, 월드 클래스 수준의 연구 개발 시설을 설립하기 위해 최신의 과학 지식을 적용했다. 파트너사인AbbVie는 임상 개발 지원과 이를 상업화 하는데 전문성을 갖고 도움을 주고 있다. 양사는 파트너십 계약에 따라 협업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비용과 그에 발생하는 이익을 공유하고 있다. ● Verily는 사람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건강 데이터를 유용하게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는 생명 과학 기업이다. 2017년에는 싱가폴의 테마섹이 8억 달러를 투자했다. - 루스 포랏 (CFO) 아더뱃 부문 코멘트 : 기타 매출은 1.3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주로 파이버와 베릴리에서 발생했습니다. 영업 손실은 11억 달러였습니다. | ||||||
사업관련 코멘트 | ||||||
- 순다르 피차이 (대표이사) 분기 운영 코멘트 : 지난번 컨퍼런스콜(2월) 이후로 세상은 너무도 많이 변하고 있습니다. 세상은 우한 코로나의 도전을 받고 있습니다. 이 자리를 빌려 우한 코로나의 위기 속에서 최전선에서 일하고 있는 노동자분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싶습니다. 다시 생활 터전으로 돌아가기 위해서는 우한 코로나가 통제 범위안에 들어와야 할 것입니다. 그에 따라 경제 복구 시기가 결정 될 것입니다. 이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것입니다. 먼저 주목해야 할 것은 디지털 시대가 도래한 가운데 처음으로 맞이하는 펜더믹 사태라는 것입니다. 원격 작업, 온라인 쇼핑, 배달, 홈엔터테인먼트 등,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경제의 상당 부분은 이전과 유사한 수준으로 흘러갈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이러한 최신 기술은 역병에 대응하는데 큰 일조를 하고 있습니다. 우한 코로나가 지나가더라도, 이제 세상은 이전과 똑같지는 않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많은 사회 규범이 변하게 될 것이고, 기업들의 운영 또한 많은 부분이 변할 것입니다. 당사는 이번 사태로 인해 중소기업들이 무엇이 가장 시급한지를 알게 되었습니다. 이들 중소기업들 앞에는 직원 보건문제나 수요 급감, 공급망 관리 등 많은 산적한 문제들이 있습니다. 궁극적으로는 온라인 작업, 교육, 의료, 쇼핑, 엔터 등 다양한 비지니스들이 디지털로 이주하는 움직임이 가속화 될 것입니다. 이는 장기적으로 지속될 것입니다. 우한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창궐하는 초기에, 당사는 많은 부분에서 빠르게 움직일 수 있었습니다. 이는 당사가 다년간 투자해왔던 역량과 같은 부분입니다. 고도로 숙련된 임직원들과 끈끈한 파트너십, 높은 기술 역량들이 그 증거입니다. 당사는 의료기업들과 당국과 협력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지역사회 이동 보고서 등은 당국이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가 어떻게 작동되고 있는지, 현재 상황이 어떻게 진행되는지를 총체적으로 파악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었습니다. 아더벳의 기업중 하나인 베릴리는 캘리포니아에서 수천명의 사람들을 검사했습니다. 약국 체인인 Rite Aid와 함께 8개 주에서 무료로 검사를 진행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HCA Healthcare와 함께 검사 데이터를 분석하는데 파트너십을 맺었습니다. 당사는 애플과 파트너십을 통해 당국과 협력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서비스를 이용하는 고객들을 위해 정확하고 공신력있는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구글 검색을 통해 보건 당국의 최신 발표를 찾거나, 원격 의료를 제공한다거나 다양한 기능을 론칭했습니다. 또한 유튜브에서는 정책을 위반한 콘텐츠를 신속히 삭제하고, 공신력 있는, 전문가들의 뉴스를 메인으로 내놓고 있습니다. 지난주까지 우한 코로나에 대한 정보는 200억 건이 넘었습니다. 당사는 우한 코로나로 인해 침체를 겪고, 피해를 입은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지난 3월에 중소기업을 위하여 8억 달러의 기금을 출현할 것을 약속했습니다. ***** 유저들은 그 어느 때보다 구글 서비스에 많은 부분을 의존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검색량이 이전보다 크게 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분기동안 매년 개최하는 슈퍼볼 시즌 보다 우한코로나 시즌 동안 4배 더 높은 검색량이 나타났습니다. 2~3월 동안 구글플레이에서 전년비 30% 증가한 앱 다운로드를 보였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안드로이드 생태계에서 살아가고 있습니다. 유튜브도 시청시간이 크게 늘었습니다. 분기 비지니스를 이야기하자면, 우선 1~2월 동안은 좋은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그러나 3월달에 접어들면서 광고 매출이 급격히 둔화되었습니다. 이때 락다운에 의한 손실을 보는 섹터에 의해 큰 영향을 받았습니다. 우한 코로나가 창궐하면서 일부 마케팅 집행이 지연됨에 따라 당사는 고객 지원 전략을 조정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위기 기간동안 고객 지원에 따른 우선 순위를 결정했습니다. 당사의 CCO인 빌 레디는 지난주에 셀러들이 구글 쇼핑에서 무료로 상품을 입점할 수 있도록 하는 조치를 발표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는 국내외 많은 국가에서 시행되었으며, 그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습니다. 전반적으로 광고 업계의 마케팅 지출 회복은 락다운 해제 시기와 맞물려 있습니다. 다만 비지니스의 강점에 대해서는 큰 확신이 있습니다. 그 근거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_08년 리만 사태에서 목도 했듯이 검색 비지니스의 가장 큰 강점은 마케팅 집행을 유연하게 이행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마케터들은 이러한 유연한 검색 광고를 통해 효율적인 ROI를 얻을 수 있습니다. ⓑ_당사의 비지니스 포트폴리오는 그 시절보다 더욱 다양해 졌습니다. 클라우드를 예로 들자면, 공공 부문에서 당사는 정부 당국이 보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특히 뉴욕의 온라인 실업 신청 시스템을 지원하게 되면서, 클라우드 부문의 수요 증가를 목도했습니다. 리테일 부문에서는 캐나다의 리테일 기업인 Loblaw와 온라인 가구 업체인 Wayfair의 늘어난 트래픽을 처리하는데 돕고 있습니다. Vodafone은 GCP를 사용하여 네트워크 트래픽을 분석하여, 사람들을 연결하고 있으며, Unity Technologies는 유저들이 실시간 온라인 게임을 즐길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당사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Lloyds Bank, Accenture, AT&T, 등 다양한 기업들이 비지니스를 영위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G Suite에는 현재 6백만 이상의 유료 고객들이 있습니다. 여기에는 홈 엔터테인먼트 기업(Netflix), 제조기업(Kaeser Compressors), 소매기업(Shopify), SNS(Twitter), 금융기업(Credem)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들이 모여 있습니다. 유튜브 유저들은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습니다. 올초부터 15개 국가에서 유튜브 키즈를 론칭했습니다. 이제 키즈 채널들을 보다 더 안전하게 만들 수 있는 안전장치를 더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원활한 5세대 통신 연결과 스마트 키보드 기능을 포함한 안드로이드 11을 선보였습니다. 안드로이드 생태계는 무척이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기반 디바이스는 글로벌하게 25억대가 있습니다. 하드웨어 제품에는 Pixel Buds2 등을 발표했습니다. | ||||||
사업 전망 | ||||||
- 순다르 피차이 (대표이사) 비지니스 전망 코멘트 : 올해 당사의 사업 방향에 대해 언급하고자 합니다. 당사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나, 단기적으로는 유연한 투자 집행을 하고자 합니다. 당사는 2020년 동안 채용 TO를 줄이고자 합니다. 또한 IDC, 설비, 마케팅 등 다양한 분야에서 투자 속도를 재조정할 예정입니다. 아더벳 비지니스 또한 보다 신중한 운영을 할 계획입니다. 웨이모 비지니스 같은 경우에는 최초로 외부 투자를 받았습니다. 이번에 25.2억 달러를 투자받게 되었습니다. Wing의 경우에는 인도, 호주, 버지니아 등에서의 테스트를 통해 신규 유저가 5배나 늘었습니다. 당사는 4가지 핵심 영역에 집중할 것입니다. ⓐ_교육, 정보, 오락 등 유저들이 의지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 것 ⓑ_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며, 가라뉴스등 사이버 위협에서 유저들을 보호할 것 ⓒ_다년간 구축해온 인프라를 바탕으로 생산력 있는 비지니스를 영위할 것 ⓓ_지속 가능한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전략적인 투자를 해나갈 것 이 불확실한 위기 속에서 불철주야 근무하는 임직원분들에게 감사함을 전합니다. ****** - 루스 포랏 (CFO) 비지니스 전망 코멘트 : 우한 코로나와 관련하여 당사의 비지니스에 대해 이야기 하고자 합니다. 당사의 비지니스는 장기적으로 낙관적인 입장입니다. 기본적으로 당사의 비지니스는 소비자와 비지니스 영역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유저들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하고 있으며, 유저들은 당사의 서비스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통찰력을 제시하고, 고객들을 연결시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유저들은 검색 활동을 하게 되고, 그 과정에서 검색 광고를 통해 당사는 매출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다만 바이러스 창궐하면서 유저들의 관심사는 주로 우한 바이러스와 관련하여 비상업적인 토픽에 대한 정보를 얻는게 대부분이었습니다. 다만, 시간이 지남에 따라 유저들의 상업적인 검색이 증가하는 초기 징후를 보이기는 했으나, 이것이 얼마나 오래 지속될 것인지는 불분명하다고 생각합니다. 우한 코로나 사태로 인해 당사의 지속적인 비지니스 경쟁력을 살피기 위해서는 거시경제의 상태를 살펴야 한다고 생각됩니다. 이는 곧 광고 지출과 깊은 연관이 있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다가오는 2분기부터 광고업계에 큰 한파가 올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마 우한 코로나 사태가 지나고 나면, 당사의 비지니스는 다시 강세를 보일 것이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이는 아직 시기상조일 것입니다. 클라우드 비지니스의 경우 산업별로 인기리에 채택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TAC와 컨텐츠 비용은 광고 매출과 직접적인 연관이 있으나, 기술 인프라, 감가상각, 운영비용 등과 같은 비용은 경기 변동성이 작은 기타 매출의 비용 항목에 집중이 되었습니다. 또한 기업 운영 비용의 대부분은 매출 변동과 직접적인 연관이 적습니다. 당사는 글로벌 위기 상태임을 감안하여, 일부 마케팅 집행을 감축하고, 채용 규모를 줄이고,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좀더 디테일하게 말씀 드리자면, 2020년의 직원 증가율은 2019년의 20% 증가율보다 소폭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직원 증가율의 감소가 하반기에도 계속해서 이어갈 것으로 전망합니다. 전반적인 투자 속도를 조절하고 있으나, AI, ML, 클라우드 등의 영역에는 투자를 지속할 것입니다. 직전분기에 CapEX가 2019년 대비 증가할 증가할 것이라 발표한 바 있으나, 이를 수정하여 전년동시 수준보다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우한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해 시설 건축이 중단된 사례들이 있으며, 글로벌 오피스 시설 투자가 감소되기 때문에 가이던스를 수정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전반적인 기술 및 인프라 투자는 2019년과 유사한 수준으로 유지 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 ||||||
Q & A | ||||||
Q. UBS : 유튜브의 직접 반응 광고에 대해 질의를 드리고자 합니다. 직접 반응 광고가 어떻게 진화하며, 성과를 내고 있는지요? 그리고 광고주들이 얼마나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지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A. 순다르 피차이 (대표이사) : 유튜브의 직접 반응 광고에서 유의미한 거래가 있었습니다. 가장 좋은 성과를 내는 부분은 어플리케이션 설치입니다. 게임도 좋은 사례입니다. 해당 포멧의 광고가 더욱 잘 작동될 수 있도록, 더 많은 영역에 적용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현재 새로운 광고 방식에 대해 스터디를 하는 타임이라 생각합니다. 당사가 초기에 검색에서 큰 성공을 거두는 과정에서 많은 깨달음을 느꼈고, 그 경험과 교훈을 고객들과 나누어왔습니다. 이번에도 마찬가지로 시간이 지나면서 더 많은 인기를 끌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 Q. JPM : 우한 코로나 사태 이후에 귀사의 비지니스는 어떻게 운영 될 것인지 생각을 공유하고 싶습니다. A. 순다르 피차이 (대표이사) : 아마 기업들이 디지털로 이주하는 것이 가속화 되는 것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마케팅, 클라우드 등 다양한 분야에서 디지털로 이주하는 추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 중 클라우드는 대표적인 영역입니다. 거의 대부분의 기업들은 디지털로의 전환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검색, 유튜브, 구글 플레이, 클라우드 등, 이 장기적인 추세 변화를 활용하여 투자 기회를 잡는데 있다고 생각합니다. *** Q. GS : 가이던스에 대해 설명을 하신 부분중에, 분기 말로 가면서 상업적인 검색이 증가하는 징후를 목도 했다고 하셨습니다. 그렇다면 3월 에전반적으로 광고 지출이 감소한 가운데, 분기말 시점에 약간의 개선된 징후가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습니까? 그리고 신용 악화에 따른 충당금에 대한 부분도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이것이 2분기에도 이어질 가능성이 있을까요? A. 루스 포랏 (CFO) : 가이던스 서두에서 밝혔듯이 당사의 광고 비지니스는 거시 경제와 큰 연관이 있습니다. 그리고 이에 대한 추세나 전망을 하는 것은 시기상조라 생각합니다. 1~2분기에는 좋은 성과가 있었으나, 3월에는 전년비 10% 중반으로 감소했습니다. 그리하여 구글 검색 및 광고 매출은 전년비 9% 증가했습니다. 유튜브의 경우에는 직접 반응 광고가 분기 후반까지 매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그러나 브랜드 광고의 경우 3월 중순부터 상당한 감소세를 보였습니다. 유튜브의 3월 광고 증가율은 높은 한자리수 %의 성장률로 둔화되었습니다. 현재의 전례없는 환경을 생각해 보면 구체적인 사업 전망을 하는 것은 시기상조라 생각합니다. 분명 3월에 광고 매출 감소는 매우 갑작스러웠으며, 3월의 하반기에 유저들이 상업적인 행동으로 돌아가는 징후를 읽긴 했으나 이것만으로는 추세를 논하기엔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3월 말부터 지난주에 이르는 동안 전년비 매출 감소 %가 더이상 악화되지는 않았습니다. 유튜브의 경우에는 직접 반응 광고는 매우 강했으나, 브랜드는 여전히 감소하고 있습니다. 다시 한번 강조드리지만, 지금은 전례없는 환경입니다. 그렇기에 올해 내내 디테일 가이던스를 내놓지 않을 것입니다. 그리고 두번째 신용 악화에 대해서는 별도로 드릴 말씀이 없습니다. 이상입니다. | ||||||
'실적발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애플 Apple Inc (NASDAQ:AAPL) 20년 2분기 실적발표 (0) | 2020.05.02 |
---|---|
아마존닷컴 Amazon.com (NASDAQ:AMZN) 20년 1분기 실적발표 (1) | 2020.05.02 |
넷플릭스 Netflix, Inc (NASDAQ:NFLX) 20년 1분기 실적발표 (0) | 2020.04.23 |
JP모건 체이스 JPMorgan Chase & Co (NYSE:JPM) 20년 1분기 실적발표 (0) | 2020.04.16 |
마이크론 테크놀로지 Micron Technology, Inc (NASDAQ:MU) 20년 2분기 실적발표 (0) | 2020.04.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