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널리스트 추정치 | |||||
알파벳 애널리스트 매수등급 | |||||
애널리스트社 | 목표가 | 등급 | |||
타겟 프라이스 : $ 1,817.40 | |||||
Deutsche Bank | $2,020.00 | Buy | |||
BofA_ML | $1,850.00 | Buy | |||
MoffettNathanson | $1,850.00 | Buy | |||
Guggenheim | $1,850.00 | Buy | |||
Morgan Stanley | $1,800.00 | Buy | |||
알파벳 애널리스트 TP | |||||
기간 | 목표가 | 전분기 대비 | |||
17Y 3Q | $1,113.10 | - | |||
17Y 4Q | $1,203.33 | 8.11% | |||
18Y 1Q | $1,303.33 | 8.31% | |||
18Y 2Q | $1,263.18 | -3.08% | |||
18Y 3Q | $1,385.84 | 9.71% | |||
18Y 4Q | $1,378.16 | -0.55% | |||
19Y 1Q | $1,352.88 | -1.83% | |||
19Y 2Q | $1,333.89 | -1.40% | |||
19Y 3Q | $1,455.75 | 9.14% | |||
19Y 4Q | $1,547.71 | 6.32% | |||
20Y 1Q | $1,499.33 | -3.13% | |||
20Y 2Q | $1,665.50 | 11.08% | |||
20Y 3Q | $1,817.40 | 9.12% | |||
(1B $) | 기대실적 | 실제실적 | 서프라이즈 | ||
매출 | $42.84 | $46.17 | 7.78% | ||
EPS | $11.37 | $16.40 | 44.24% | ||
하이라이트 | |||||
(분기) 손익계산 | |||||
(1M $) | 19Y 3Q | 20Y 3Q | 전년비 | ||
총 매출 | $40,499 | $46,173 | 14.01% | ||
총 비용 | $31,322 | $34,960 | 11.61% | ||
영업이익 | $9,177 | $11,213 | 22.19% | ||
영업이익률 | 22.66% | 24.28% | |||
세전 이익 | $8,628 | $13,359 | 54.83% | ||
소득세 | $1,560 | $2,112 | 35.38% | ||
실효 세율 | 18.08% | 15.81% | |||
당기 순이익 | $7,068 | $11,247 | 59.13% | ||
EPS | $10.12 | $16.40 | 62.06% | ||
(9개월) 손익계산 | |||||
(1M $) | 19Y | 20Y | 전년비 | ||
총 매출 | $115,782 | $125,629 | 8.50% | ||
총 비용 | $90,817 | $100,056 | 10.17% | ||
영업이익 | $24,965 | $25,573 | 2.44% | ||
영업이익률 | 21.56% | 20.36% | |||
세전 이익 | $28,921 | $29,393 | 1.63% | ||
소득세 | $5,249 | $4,351 | -17.11% | ||
실효 세율 | 18.15% | 14.80% | |||
당기 순이익 | $23,672 | $25,042 | 5.79% | ||
EPS | $33.83 | $36.38 | 7.54% | ||
(분기) 지역별 매출 | |||||
(100M $) | 19Y 3Q | 20Y 3Q | 전년비 | ||
미국 | $187 | $214 | 14.60% | ||
EMEA | $127 | $139 | 9.92% | ||
APAC | $68 | $85 | 23.87% | ||
미국 제외 아메리카 | $23 | $24 | 3.40% | ||
총계 | $405 | $462 | 14.06% | ||
분기말 현금 | |||||
(100M $) | 19Y 4Q | 20Y 3Q | 전년비 | ||
현금 및 현금성자산 | $1,212 | $1,326 | 9.42% | ||
영업 현금 흐름 | $155 | $170 | 9.94% | ||
FCF | $87 | $116 | 32.78% | ||
CapEX | $53 | $54 | 2.35% | ||
구글 | $56 | $55 | -3.15% | ||
아더벳 및 기타 | -$3.61 | -$1 | -83.66% | ||
Class C 자사주 매입 | |||||
기간 | 금액 | ||||
(1M $) | |||||
2015년 | 1Q | $0 | |||
2Q | $0 | ||||
3Q | $0 | ||||
4Q | $1,780 | ||||
2016년 | 1Q | $2,098 | |||
2Q | $1,595 | ||||
3Q | $0 | ||||
4Q | $0 | ||||
2017년 | 1Q | $1,127 | |||
2Q | $1,618 | ||||
3Q | $0 | ||||
4Q | $2,101 | ||||
2018년 | 1Q | $2,173 | |||
2Q | $2,052 | ||||
3Q | $2,200 | ||||
4Q | $2,650 | ||||
2019년 | 1Q | $3,025 | |||
2Q | $2,052 | ||||
3Q | $5,696 | ||||
4Q | $6,098 | ||||
2020년 | 1Q | $8,496 | |||
2Q | $6,852 | ||||
3Q | $7,879 | ||||
총계 | $59,492 | ||||
- CFO 루스포랏 : 분기 매출액 : 461억 달러 (YoY +14%) 영업이익 : 112억 달러 (YoY +22%) 당기 순이익 : 112억 달러 (YoY +59%) 연간 매출액 : 1,256억 달러 (YoY +8.5%) 영업이익 : 255억 달러 (YoY +2.4%) 당기 순이익 : 250억 달러 (YoY +5.7%) *** 분기동안 검색 및 유튜브에서 광고 지출이 증가하였고, 구글 클라우드, 구글 플레이 같은 비 광고 비지니스의 지속적인 강세가 있었습니다. 분기 매출은 14% 증가한 462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매출 원가는 211억 달러로 전년비 20% 증가했습니다. 데이터센터 감가상각 비용과 유튜브의 광고 컨텐츠 지원 비용, 컨텐츠 비용 등이 포함됩니다. 운영비용은 138억 달러로 전년비 1% 증가했습니다. 2019년 3분기의 법적 합의 비용(5.5억 달러)과 연초에 우한 코로나로 인해 취해진 영향이 반영 되었습니다. 이를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_판관비 및 일반관리비 축소, ⓑ_R&D 및 인력 채용 감소] 임직원 수는 2분기 대비 4,623명이 늘었습니다. 대부분은 엔지니어와 제품 관리자 였는데, 대부분은 클라우드 부문에서 채용이 되었습니다. 영업이익은 112억 달러로 영업이익률은 24% 였습니다. 영업외 수익은 21억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는 투자 자산의 미실현 이익이 반영되었습니다. 당기 순이익은 112억 달러, 영업 현금 흐름은 170억 달러, FCF는 116억 달러를 기록 했습니다. 분기말 현금 및 유가증권은 1,330억 달러로 마감했습니다. | |||||
구글 부문 | |||||
(분기) 매출 구분(구글) | |||||
(1M $) | 19Y 3Q | 20Y 3Q | 전년비 | ||
구글 부문 매출 | $40,499 | $46,017 | 13.63% | ||
구글 영업이익 | $10,746 | $12,589 | 17.15% | ||
영업이익률 | 26.53% | 27.36% | |||
- 광고 매출 : 광고 매출은 구글의 사이트나 구글 네트워크 파트너가 개인의 사이트에 광고를 게시하는 것에서 매출이 발생한다. 구글의 사이트(구글 자산) 매출은 구글 닷컴, 구글 검색, G메일, 구글맵, 구글 플레이, 유투브 등 구글이 소유하고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생성된 광고 매출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구글 네트워크 매출은 주로 구글 네트워크 회원이나 파트너에서 발생한다. 여기에는 AdMob, 에드 센스(콘텐츠 형, 검색형 포함)가 매출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구글 광고의 고객들은 구글 에드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한다. 이러한 광고는 클릭당 비용(CPC) 방식으로 제공이 되며, 유저들이 구글 사이트나, 파트너 사이트에 게시된 구글 광고를 클릭하거나, 유투브의 참여형 광고를 시청할때 비용이 청구된다. 매출 인식은 유저들이 광고를 클릭하고, 볼때마다 발생한다. 노출당 비용(CPA)와 같은 경우에 구글 사이트나, 파트너 사이트에 광고가 게시되어 노출되는 횟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도 있다. 이 경우에는 광고가 게시되어 노출 될때마다 매출이 인식이 된다. - 기타 매출 : 구글의 기타 매출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수수료와 인앱 구매, 디지털 콘텐츠 판매와 구글 클라우드, 하드웨어 제품 등으로 구성이 된다. - 우한 폐렴(우한 코로나)의 영향 : 2019년 말 우한 코로나가 본격적으로 창궐하기 시작했고, 2020년 3월 11일에 WHO가 우한 코로나를 전세계적인 유행병으로 선포를 하였다. 이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당국에서는 여행 제한과 사업체 폐쇄 등의 조치를 취했다. 글로별 거시 경제 영향에 큰 악영향을 미쳤으며, 실업과 시장 변동성이 매우 극심한 시기를 지나게 되었다. 이에 따라 당사의 비지니스에 가장 큰 영향을 주는 광고 사업에 악영향을 피할 수가 없게 되었다. 당사의 광고 비지니스는 글로벌 경기와 사이클이 반영되고 있다. 거시 경기가 악영향을 받음에 따라 광고주들의 광고 지출 감소가 있었고, 이에 따라서 부정적인 영향을 받고 있다. 거시 경기 악화에 따라 고객들의 신용 악화가 발생하고 있으며, 이에 따른 미수금에 대한 신용 손실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이에 대한 신용손실 한도를 2020년 1분기 부터 반영하고 있다) | |||||
(분기) 구글 부문별 매출 | |||||
(1M $) | 19Y 3Q | 20Y 3Q | 전년비 | ||
구글 검색 | $24,741 | $26,338 | 6.45% | ||
유튜브 광고 | $3,804 | $5,037 | 32.41% | ||
구글 자산 매출 | $28,545 | $31,375 | 9.91% | ||
네트워크 매출 | $5,251 | $5,720 | 8.93% | ||
구글 클라우드 | $2,379 | $3,444 | 44.77% | ||
구글 기타 | $4,050 | $5,478 | 35.26% | ||
총계 | $40,225 | $46,017 | 14.40% | ||
(분기) 트래픽 비용(TAC) | |||||
(1M $) | 19Y 3Q | 20Y 3Q | 전년비 | ||
TAC | $7,490 | $8,166 | 9.03% | ||
총 임직원 | |||||
(명) | 19Y 3Q | 20Y 3Q | 전년비 | ||
직원수 | 114,096 | 132,121 | 15.80% | ||
- CFO 루스포랏 : 구글 매출은 14% 증가한 460억 달러를 기록 했습니다. 광고 비지니스는 광고주들의 광고 지출이 증가하면서 구글 검색 광고가 6% 증가한 263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유튜브 광고는 직접 반응 광고의 성장에 힘입어 5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네트워크 광고는 9% 증가한 57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45% 증가한 34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기타 수익은 구글 클라우드, 유튜브 비광고 매출이 늘어나면서 전년비 35% 증가한 55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구글 플레이의 앱 구매 증가와 유튜브 구독자 증가가 매출을 견인했습니다. 구글 영업이익은 126억 달러로 전년비 17% 증가했습니다. | |||||
Other Bet | |||||
(분기) 매출 구분(O.B) | |||||
(1M $) | 19Y 3Q | 20Y 3Q | 전년비 | ||
아더벳 매출 | $155 | $178 | 14.84% | ||
아더벳 영업손실 | -$941 | -$1,103 | -17.22% | ||
- 아더벳 : 아더벳은 여러 사업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여기에는 Access, Calico, CapitalG, Chronicle, GV, Verily, Waymo, X와 같은 사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매출은 주로 Verily의 라이센스 및 연구개발 서비스와 인터넷 및 TV 서비스 판매 등으로 발생한다. ● Calico는 생명의 수명을 연구하고, 노화를 제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생명 과학 회사이다. 2014년 9월에 AbbVie와 신경 퇴행성 질환과 암에 걸린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하는데 협력하는 파트너십을 맺었다. 2018년 2분기에 AbbVie와 Calico는 파트너십을 수정했고, 2018년 9월말 기준으로는 AbbVie와의 파트너십을 위해 7.5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2019년 4분기에 5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할 예정이다. 2018년 9월말 기준으로 2.4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최대 1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AbbVie는 신약 개발에 포커스를 맞추고, 월드 클래스 수준의 연구 개발 시설을 설립하기 위해 최신의 과학 지식을 적용했다. 파트너사인 AbbVie는 임상 개발 지원과 이를 상업화 하는데 전문성을 갖고 도움을 주고 있다. 양사는 파트너십 계약에 따라 협업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비용과 그에 발생하는 이익을 공유하고 있다. ● Verily는 사람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건강 데이터를 유용하게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는 생명 과학 기업이다. 2017년에는 싱가폴의 테마섹이 8억 달러를 투자했다. ● Waymo는 자율주행 비지니스를 영위하고 있으며, 2020년 3월에 22억 달러의 외부 투자를 받았다. - CFO 루스포랏 : 아더뱃 매출은 1.88억 달러를 기록했고, 영업 손실은 11억 달러로 마감했습니다. | |||||
C레벨 임원 코멘트 | |||||
- 대표이사 순다르 피차이 : 글로벌하게 온라인 및 디지털 서비스로 전환이 가속화 되면서 모든 비지니스에서 광고 지출이 개선되는 것을 목도할 수 있었습다. 분기 동안 구글 클라우드, 구글 플레이, 유튜브 구독 등의 비지니스가 강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우한 코로나가 대유행을 보이는 분기동안 발생한 매출 실적입니다. 2020년에는 구글의 창업 검색이 얼마나 가치가 있는 것인지 보여줄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당사의 비지니스가 눈에 띄지 않게 지원하면서, 당사의 제품과 서비스가 실질적인 변화를 일으키고 있는 것입니다. 로컬에서의 우한 코로나에 대한 최신 정보를 찾고, 로컬에서 새로운 일자리가 무엇이 있는지……. 유저들은 구글 검색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제 구글 검색과 구글 맵을 통해 200만개의 비지니스에 대해 비대면 서비스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었습니다. 구글의 듀플렉스 AI 기술을 사용하여 기업과 통화하고, 해당 매장이 락다운이 걸렸는지에 대한 유무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글로벌하게 비지니스 정보 300만개를 업데이트 하였습니다. 당사는 고객이 최고의 제품과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쇼핑 경험을 개선하는데 투자하고 있습니다. 검색 쿼리를 상당히 개선 시키고 있으며, 최근에는 고객들을 위해 가격 비교 기능을 추가하였습니다. *** 하드웨어 비지니스에서 당사는 몇가지 신제품들을 론칭하였습니다. 당사의 스마트폰 브랜드인 픽셀은 새로운 카메라 기능과 어시스턴트 기능을 탑재하였습니다. 최고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AI가 탑재된 해당 제품은 합리적인 가격에 만나볼 수 있을 것입니다. 크롬캐스트에는 이제 구글 TV가 함께 제공됩니다. 구글TV는 다양한 앱과 구독한 영화 프로그램, 라이브TV 등을 한데 모아서 정리해 줍니다. *** 유튜브서는 많은 이들이 즐길거리, 정보, 교육 등을 위해 찾아오고 있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에는 3천만명 이상의 유저들이 있습니다. (무료 평가판 포함 3,500만) *** 디지털 전환이 가속화 됨에 따라 클라우드는 지속하여 추진력을 얻고 있습니다. 이는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당사의 제품을 통해 소매업체들은 고객들의 쇼핑 경험을 개선시키는데 사용하고 있으며, 군대에서는 시설 설비의 메인터넌스를 현대화하고 있습니다. 고객들은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을 낮추기 위해 더 많이 클라우드로 이주하고 있습니다. 멀티 클라우드는 당사가 자랑하는 강점 중 하나입니다. *** 아더벳 비지니스에서 웨이모는 당사는 애리조나 주의 피닉스에서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를 공개할 예정입니다. 웨이모는 완전 자율주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회사가 될 것입니다. 또한 다임러와 파트너십을 맺고, 완전 자율주행 트럭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입니다. *** 이제 2020년 4분기를 시작으로 하여 구글 클라우드를 별도의 사업 부문으로 분기 발표를 할 예정입니다. 당사는 글로벌 시장에서 구글 클라우드의 성장을 기회로 보고 있으며, 당사는 각 로컬 진출을 위해 역량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 |||||
사업 전망 | |||||
- CFO 루스포랏 : 3분기에는 모든 지역과 모든 분야에서 광고 지출이 개선되는 결과를 보였습니다. 이는 검색 제품과 유튜브 모두에서 반영이 되었습니다. 분명 3분기 실적은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러나 외부 환경과 거시경제는 여전히 불확실하다고 생각됩니다. 구글 클라우드는 지속적인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구글 기타 매출중 구글 플레이는 주요 성장 요인이었습니다. 이러한 당사의 매출 성장은 우한 코로나가 창궐하는 와중에도 고객들의 높은 참여도를 보였습니다. 즉 유저들의 행동 패턴이 서서히 정상화 되고 있다는 징후로 보여집니다. 당사는 우한 코로나에 대응하기 위해 특정 영역의 지출을 줄였으며, 이를 통해 수익성 개선을 이뤄냈습니다. 당사는 분기동안 구글 클라우드를 집중적으로 하여 인원 채용을 늘렸는데, 이는 우선순위가 높은 비지니스를 지원하기 위한 당사의 조치입니다. 현재 계류중인 핏빗의 인수 종료 등의 영향을 제외한다면 아마도 4분기에는 인원 채용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3분기에는 광고 프로모션을 대폭 줄이면서, 판관비가 감소했었습니다. 4분기에는 연말의 신제품 론칭을 위해 순차적으로 광고 지출을 늘릴 예정이기에 전년비 완만한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합니다. 분기 CapEX는 우한 코로나의 영향으로 감소했습니다. 3분기에 주로 서버 및 데이터센터 투자가 대부분이었습니다. 이전 컨콜에서도 언급했듯이 2020년 전반으로 CapEX는 소폭 감소할 것으로 예상이되며, 이러한 전망은 그대로 유지합니다. | |||||
Q & A | |||||
*** Q UBS : 검색 부문이 앞으로 어떠한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또한 현재 디스커버 광고가 어떻게 작용되고 있는지에 대한 의견도 부탁드립니다. A 대표이사 순다르 피차이 : 검색 비지니스로 보면, 현재 모바일이나 PC 등 모든 디바이스에 걸쳐서 당사의 비지니스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고객들의 손끝에서 정보를 가져갈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전반적인 것들이 유저들의 여정이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디스커버 광고는 계속해서 진화할 것입니다. 유튜브 트루뷰 디스커버 광고는 유저들이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유저들의 정보 요청사항을 충족시키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수익창출의 기회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유저들이 당사의 서비스, 유튜브 내에서 정보를 취득해 나가는 과정이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Q UBS : 두번째 질문을 드립니다. 하드웨어 제품에 대해 귀사의 전략에 대한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A 대표이사 순다르 피차이 : 하드웨어 제품에 대해 당사는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픽셀4a, 픽셀5 모델에서 당사의 가치 제안을 명확히 보여줬다고 생각합니다. 당사는 이를 기반으로 나아갈 것입니다. 당사의 하드웨어 포트폴리오는, 당사가 안드로이드 생태계를 조성하고, 유저들이 손끝에서 정보를 어떻게 취득할 수 있는지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당사는 내년에 보다 심도있는 투자를 할 생각입니다. *** Q JPM : 분기 비용에 대해 문의 드리고자 합니다. 분기동안 마진 개선을 보였는데, 이것이 우한 코로나 사태에 국한 된 것인지요? 혹은 이러한 마진 개선이 지속가능한 성격인지요? 비용 구조를 좀 더 이해할 수 있도록 의견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3분기에 이어 4분기의 비용 전망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A CFO 루스포랏 : 당사는 우한 코로나로 인해 특정 분야의 비용을 축소시켰습니다. 이는 금년 1분기 후반기부터 진행이 된 사항이었습니다. 이에 따라 비용이 줄어들어 마진 개선 효과가 있었습니다. 당사는 효율성을 높이고, 비용 지출을 최적화 하는데 우선순위를 두고 있습니다. 이전 컨콜에서도 논의 했듯이 당사는 장기적인 수익성을 지키기 위해 적절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 과정에서 디지털 혁신의 가속화가 이뤄지고 있음에 흥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장기적인 기회를 붙잡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할 것입니다. 로컬 진출을 위한 투자, 엔지니어링 조직을 위한 투자 등 우선순위에 따른 높은 수준의 투자를 계속해 나갈 것입니다. *** Q GS : 오라클의 클라우드 전 헤드였던 토마스는 이제 2년에 걸쳐 구글 클라우드의 헤드를 역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해당 비지니스가 수익성을 갖고, 성장하는데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요? 그리고 2021년에는 어떠한 전략을 지니고 있는지요? A 대표이사 순다르 피차이 : 당사는 매우 일관되고, 집중적인 전략을 갖고 있습니다. 5개 지역, 6개 산업(의료, 소매, 금융, 미디어, 제조, 정부 당국)에 포커스를 맞추고 시장 진출을 확대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고유한 산업 솔루션으로 보다 심층적으로 나아가고 있기에 성과를 발휘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 Q MS : 전자 상거래에 대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E커머스 시장은 더욱 경쟁이 치열해 지는 것으로 보입니다. 귀사는 어떠한 유형의 고객들이 변화를 보이고 있는지요? 그리고 귀사가 추구하는 플랫폼에서의 전자상거래는 검색을 통해 나아갈 것이라 생각하는지요? A 대표이사 순다르 피차이 : 당사는 유저의 사용자 경험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당사는 소비자들이 당사의 플랫폼에서 개선된 경험을 갖도록 하고 싶습니다. 국내를 포함하여 48개국에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현재 수수료를 없앴습니다. 구글 체크아웃에서 구매를 할 경우, 당사는 구매 옵션을 통합시키기 위해 페이팔과 쇼피파이의 플랫폼을 추가했습니다. 그리고 유저들의 검색어를 포착하여 그 순간의 의도와 검색 쿼리의 폭이 당사의 중요한 자산이라 생각합니다. 이 과정에서 유저들이 적응하면서, 광고주들도 함께 참여하게 되기 때문에 보다 역동적인 플랫폼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또한 유튜브는 전자상거래 플랫폼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전자 상거래는 당사의 플랫폼 전반에 걸쳐 작용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여기에 깊이 집중하고 있습니다. *** Q Jefferies : 유튜브에 브랜드 광고가 살아나고 있음을 들었습니다. 이에 대해 보다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A CFO 루스포랏 : 전반적으로 광고주들의 지출이 살아나고 있는 것에 기쁘게 생각하고 있습니다. 소비자들이 모든 업종에 걸쳐 수요가 살아나고 있는 것이 그 증거라 생각합니다. 자택에서의 컴퓨터 사용 증가와 유튜브 시청 증가 등을 통해 레거시 미디어인 TV가 도달할 수 없는 잠재 고객들에게 접근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튜브에는 새로운 주제를 접하고 배울 수 있으며, 독창적인 콘텐츠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 따른 유저 참여가 늘어났습니다. *** Q BofA_ML : 현재 귀사는 규제 당국의 압박에 시달리고 있습니다. 국내 뿐 아니라 전세계의 모든 규제 기관과 맞서는 형국입니다. 이에 대해 귀사는 현재 어떠한 상황인지요? A 대표이사 순다르 피차이 : 규제 당국의 조사는 당사의 입장에선 새로운 사항이 아닙니다. 당사는 규제 당국의 요청에 대해 가능한 우호적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입법 및 규제 측면에서 많은 것들이 남아 있으나, 일부 사항의 경우엔 해결이 되고 있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 과정에서 보다 명확해지고, 기회를 창출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유저가 원하고, 좋은 제품과 서비스를 만드는 것이 당사의 능력이라 생각합니다. 이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Q BofA_ML : 두번째 질문입니다. 유투브에 대한 질문을 드리겠습니다. 현재 약 20억명의 활성유저가 있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투브의 수익화 전략이 어떻게 되고 있는지요? A CFO 루스포랏 : 유튜브의 수익성에 대해서는 현재의 수준에서 보이는 추진력에 만족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광고 지원 사업을 위해 콘텐츠 제작자들에게 대부분의 수익을 공유하고 있으며, 콘텐츠 유통을 위해 많은 인프라 및 네트워크 비용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전세계의 콘텐츠 제작자들과 유튜브 생태계를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사항들이 많습니다. 당사는 이를 보호하고 지킨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유튜브 구독 면에서는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유튜브 TV등의 비광고 매출이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는점도 고무적이라 생각합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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