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결산) | |||||
애널리스트 추정치 | |||||
(1B $) | 기대실적 | 실제실적 | 서프라이즈 | ||
매출 | $63.33 | $64.70 | 2.16% | ||
EPS($) | 0.7 | $0.73 | 4.29% | ||
하이라이트 | |||||
손익계산 (분기) | |||||
(1M $) | 19Y 4Q | 20Y 4Q | 전년비 | ||
순 매출 | $64,040 | $64,698 | 1.03% | ||
매출원가 | $39,727 | $40,009 | 0.71% | ||
운영비용 | $8,688 | $9,914 | 14.11% | ||
영업이익 | $15,625 | $14,775 | -5.44% | ||
영업이익률 | 39.33% | 36.93% | |||
기타비용 및 이익 | $502 | $126 | -74.90% | ||
세전이익 | $16,127 | $14,901 | -7.60% | ||
소득세 | $2,441 | $2,228 | -8.73% | ||
실효세율 | 15.14% | 14.95% | |||
당기 순이익 | $13,686 | $12,673 | -7.40% | ||
EPS | $0.76 | $0.74 | -2.63% | ||
DPS | $0.19 | $0.21 | 6.49% | ||
손익계산 (연간) | |||||
(1M $) | 19Y | 20Y | 전년비 | ||
순 매출 | $260,174 | $274,515 | 5.51% | ||
매출원가 | $161,782 | $169,559 | 4.81% | ||
운영비용 | $34,462 | $38,668 | 12.20% | ||
영업이익 | $63,930 | $66,288 | 3.69% | ||
영업이익률 | 39.52% | 39.09% | |||
기타비용 및 이익 | $1,305 | $677 | -48.12% | ||
세전이익 | $65,737 | $67,091 | 2.06% | ||
소득세 | $10,481 | $9,680 | -7.64% | ||
실효세율 | 15.94% | 14.43% | |||
당기 순이익 | $55,256 | $57,411 | 3.90% | ||
EPS | $2.99 | $3.31 | 10.70% | ||
DPS | $0.76 | $0.81 | 6.25% | ||
밸런스 시트 | |||||
(1B $) | 19Y 4Q | 20Y 4Q | 전년비 | ||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205.90 | $191.83 | -6.83% | ||
유동자산 | $162.82 | $143.71 | -11.73% | ||
비유동자산 | $175.70 | $180.18 | 2.55% | ||
총 자산 | $338.52 | $323.89 | -4.32% | ||
유동부채 | $105.72 | $105.39 | -0.31% | ||
비유동부채 | $142.31 | $153.16 | 7.62% | ||
총 부채 | $248.03 | $258.55 | 4.24% | ||
현금흐름 (연간) | |||||
(1B $) | 19Y | 20Y | 전년비 | ||
영업현금흐름 | $69.39 | $80.67 | 16.26% | ||
투자현금흐름 | $45.90 | -$4.29 | -109.35% | ||
재무현금흐름 | -$90.98 | -$86.82 | 4.57% | ||
주주환원 | |||||
기간 | 자사주 매입 | 배당 | 주주환원 | ||
$ 1B | |||||
12~15Y | $104.0 | $39.5 | $143.5 | ||
16Y 1Q | $6.0 | $3.6 | $9.6 | ||
16Y 2Q | $7.0 | $3.1 | $10.1 | ||
16Y 3Q | $10.0 | $3.8 | $13.8 | ||
16Y 4Q | $6.0 | $3.3 | $9.3 | ||
17Y 1Q | $11.0 | $3.7 | $14.7 | ||
17Y 2Q | $7.0 | $3.2 | $10.2 | ||
17Y 3Q | $7.5 | $4.3 | $11.8 | ||
17Y 4Q | $7.5 | $3.5 | $11.0 | ||
18Y 1Q | $10.1 | $4.3 | $14.4 | ||
18Y 2Q | $23.5 | $3.4 | $26.9 | ||
18Y 3Q | $20.0 | $4.8 | $24.8 | ||
18Y 4Q | $19.4 | $3.8 | $23.2 | ||
19Y 1Q | $8.2 | $4.9 | $13.1 | ||
19Y 2Q | $24.0 | $3.5 | $27.5 | ||
19Y 3Q | $17.0 | $4.8 | $21.8 | ||
19Y 4Q | $17.9 | $3.7 | $21.6 | ||
20Y 1Q | $20.0 | $4.9 | $24.9 | ||
20Y 2Q | $18.5 | $3.4 | $21.9 | ||
20Y 3Q | $16.0 | $5.4 | $21.4 | ||
20Y 4Q | $18.0 | $3.9 | $21.9 | ||
누적 | $378.6 | $118.8 | $497.4 | ||
순 현금 | |||||
기간 | 현금 | 부채 | 순 현금 | ||
$ 1B | |||||
12~15Y | $206 | $64 | $142 | ||
16Y 1Q | $216 | $63 | $153 | ||
16Y 2Q | $233 | $80 | $153 | ||
16Y 3Q | $232 | $85 | $147 | ||
16Y 4Q | $238 | $87 | $151 | ||
17Y 1Q | $246 | $88 | $158 | ||
17Y 2Q | $257 | $89 | $168 | ||
17Y 3Q | $262 | $108 | $154 | ||
17Y 4Q | $269 | $116 | $153 | ||
18Y 1Q | $285 | $122 | $163 | ||
18Y 2Q | $267 | $122 | $145 | ||
18Y 3Q | $244 | $115 | $129 | ||
18Y 4Q | $237 | $114 | $123 | ||
19Y 1Q | $245 | $115 | $130 | ||
19Y 2Q | $225 | $113 | $112 | ||
19Y 3Q | $221 | $108 | $113 | ||
19Y 4Q | $206 | $108 | $98 | ||
20Y 1Q | $207 | $108 | $99 | ||
20Y 2Q | $193 | $110 | $83 | ||
20Y 3Q | $194 | $113 | $81 | ||
20Y 4Q | $192 | $112 | $79 | ||
주식수 | |||||
기간 | 주식수 | 전년비 | |||
1M | |||||
2005 | 1Q | 24,476 | - | ||
2Q | 23,996 | - | |||
3Q | 24,104 | - | |||
4Q | 23,992 | - | |||
2006 | 1Q | 24,732 | 1.05% | ||
2Q | 24,600 | 2.52% | |||
3Q | 24,540 | 1.81% | |||
4Q | 24,572 | 2.42% | |||
2007 | 1Q | 25,200 | 1.89% | ||
2Q | 24,828 | 0.93% | |||
3Q | 24,940 | 1.63% | |||
4Q | 24,900 | 1.33% | |||
2008 | 1Q | 25,240 | 0.16% | ||
2Q | 25,180 | 1.42% | |||
3Q | 25,288 | 1.40% | |||
4Q | 25,260 | 1.45% | |||
2009 | 1Q | 25,752 | 2.03% | ||
2Q | 25,284 | 0.41% | |||
3Q | 25,456 | 0.66% | |||
4Q | 25,396 | 0.54% | |||
2010 | 1Q | 26,128 | 1.46% | ||
2Q | 25,840 | 2.20% | |||
3Q | 25,968 | 2.01% | |||
4Q | 25,892 | 1.95% | |||
2011 | 1Q | 26,364 | 0.90% | ||
2Q | 26,228 | 1.50% | |||
3Q | 26,260 | 1.12% | |||
4Q | 26,208 | 1.22% | |||
2012 | 1Q | 26,524 | 0.61% | ||
2Q | 26,456 | 0.87% | |||
3Q | 26,516 | 0.97% | |||
4Q | 26,468 | 0.99% | |||
2013 | 1Q | 25,240 | -4.84% | ||
2Q | 26,488 | 0.12% | |||
3Q | 25,880 | -2.40% | |||
4Q | 26,088 | -1.44% | |||
2014 | 1Q | 23,528 | -6.78% | ||
2Q | 24,628 | -7.02% | |||
3Q | 24,208 | -6.46% | |||
4Q | 24,492 | -6.12% | |||
2015 | 1Q | 22,376 | -4.90% | ||
2Q | 23,340 | -5.23% | |||
3Q | 23,092 | -4.61% | |||
4Q | 23,172 | -5.39% | |||
2016 | 1Q | 21,312 | -4.76% | ||
2Q | 22,164 | -5.04% | |||
3Q | 21,892 | -5.20% | |||
4Q | 22,000 | -5.06% | |||
2017 | 1Q | 20,632 | -3.19% | ||
2Q | 21,048 | -5.04% | |||
3Q | 20,932 | -4.39% | |||
4Q | 21,008 | -4.51% | |||
2018 | 1Q | 21,312 | 3.30% | ||
2Q | 20,272 | -3.69% | |||
3Q | 19,708 | -5.85% | |||
4Q | 20,000 | -4.80% | |||
2019 | 1Q | 19,093 | -10.41% | ||
2Q | 18,804 | -7.24% | |||
3Q | 18,404 | -6.62% | |||
4Q | 17,816 | -10.92% | |||
2020 | 1Q | 17,440 | -8.66% | ||
2Q | 17,248 | -8.27% | |||
3Q | 17,250 | -6.27% | |||
4Q | 17,058 | -4.26% | |||
CFO - 루카 마에스트리 : - 분기 매출액 : 647억 달러 (YoY +1%) 영업이익 : 147억 달러 (YoY -5%) 당기 순이익 : 126억 달러 (YoY -7%) - 연간 매출액 : 2,745억 달러 (YoY +5%) 영업이익 : 663억 달러 (YoY +3%) 당기 순이익 : 574억 달러 (YoY +4%) 9월 매출은 1% 성장한 647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어려웠던 2020년 환경을 고려할때 매우 인상적인 성적입니다. 당사는 해당 분기동안 신제품을 론칭하지 않았습니다. 그렇기에 아이폰을 제외한 모든 카테고리에서 전반적으로 25%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습니다. 모두 두자리수 %의 성장을 보인 것입니다. 국내를 포함하여 독일, 프랑스, 스페인, 터키, 러시아, 인도, 한국, 태국 등을 포함하여 대부분의 국가에서 기록적인 매출을 올렸습니다. 총 마진은 38%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비용 절감과 서비스 매출 비중이 늘어나면서 마진률이 상승했습니다. 분기말 현금은 1,920억 달러로 마감했습니다. 분기동안 55억 달러의 신규 부채를 발행했으며, 단기 대출 62억 달러를 상환하여 1,120억 달러의 부채를 남겼습니다. 당사가 목표로한 순현금 중립은 지속적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분기말 순현금은 790억 달러였습니다. 분기동안 당사는 220억 달러의 배당 및 자사주 매입을 집행했습니다. 1.887억주(180억 달러 상당)를 매입했습니다. | |||||
세그먼트별 (분기) | |||||
세그먼트별 | |||||
(1M $) | 19Y 4Q | 20Y 4Q | 전년비 | ||
제품 | $51,529 | $50,149 | -2.68% | ||
서비스 | $12,511 | $14,549 | 16.29% | ||
총계 | $64,040 | $64,698 | 1.03% | ||
세그먼트별 매출 총 이익률 | |||||
(1M $) | 19Y 4Q | 20Y 4Q | 전년비 | ||
제품 | $16,291 | $14,952 | -8.22% | ||
31.62% | 29.82% | ||||
서비스 | $8,022 | $9,737 | 21.38% | ||
64.12% | 66.93% | ||||
총계 | $24,313 | $24,689 | 1.55% | ||
37.97% | 38.16% | ||||
지역별 매출 | |||||
(1M $) | 19Y 4Q | 20Y 4Q | 전년비 | ||
북미 매출 | $29,322 | $30,698 | 4.69% | ||
유럽 매출 | $14,946 | $16,900 | 13.07% | ||
중화권 매출 | $11,134 | $7,946 | -28.63% | ||
일본 매출 | $4,982 | $5,023 | 0.82% | ||
아태 매출 | $3,656 | $4,131 | 12.99% | ||
총 매출 | $64,040 | $64,698 | 1.03% | ||
제품별 매출 | |||||
(1M $) | 19Y 4Q | 20Y 4Q | 전년비 | ||
아이폰 | $33,362 | $26,444 | -20.74% | ||
맥 | $6,991 | $9,032 | 29.19% | ||
아이패드 | $4,656 | $6,979 | 49.89% | ||
웨어러블 및 악세사리 | $5,620 | $7,876 | 40.14% | ||
서비스 | $12,511 | $14,549 | 16.29% | ||
총계 | $63,140 | $64,880 | 2.76% | ||
세그먼트별 (연간) | |||||
세그먼트별 | |||||
(1M $) | 19Y | 20Y | 전년비 | ||
제품 | $213,883 | $220,747 | 3.21% | ||
서비스 | $46,291 | $53,768 | 16.15% | ||
총계 | $260,174 | $274,515 | 5.51% | ||
세그먼트별 매출 총 이익률 | |||||
(1M $) | 19Y | 20Y | 전년비 | ||
제품 | $68,887 | $69,461 | 0.83% | ||
32.21% | 31.47% | ||||
서비스 | $29,505 | $35,495 | 20.30% | ||
63.74% | 66.02% | ||||
총계 | $98,392 | $104,956 | 6.67% | ||
37.82% | 38.23% | ||||
지역별 매출 | |||||
(1M $) | 19Y | 20Y | 전년비 | ||
북미 매출 | $116,914 | $124,556 | 6.54% | ||
유럽 매출 | $60,288 | $68,640 | 13.85% | ||
중화권 매출 | $43,678 | $40,308 | -7.72% | ||
일본 매출 | $21,506 | $21,418 | -0.41% | ||
아태 매출 | $17,788 | $19,593 | 10.15% | ||
총 매출 | $260,174 | $274,515 | 5.51% | ||
제품별 매출 | |||||
(1M $) | 19Y | 20Y | 전년비 | ||
아이폰 | $142,381 | $137,781 | -3.23% | ||
맥 | $25,740 | $28,622 | 11.20% | ||
아이패드 | $21,280 | $23,724 | 11.48% | ||
웨어러블 및 악세사리 | $24,482 | $30,520 | 24.66% | ||
서비스 | $46,291 | $53,768 | 16.15% | ||
총계 | $260,174 | $274,415 | 5.47% | ||
C레벨 임원 코멘트 | |||||
대표이사 - 티모시 도날드 쿡 : 우한 코로나 등의 어려운 환경 가운데 당사는 분기동안 647억 달러의 매출을 달성했습니다. 분기에 당사는 맥과 서비스 부문에서 기록적인 매출을 올렸습니다. 아이폰을 제외한 각 부문은 공급이 제한되는 상황에서도 두자리수 이상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당사는 10월에 새로운 아이폰 모델을 론칭했습니다. 9월 중순까지만 해도 아이폰의 고객 수요는 매우 강했으며 두자리수 성장을 보였습니다. 서비스 부문은 전반적으로 기대 이상의 성과를 보였습니다. 지역적으로 보면 북미, 유럽, 아태지역에서 기록적인 성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분기에 인도 내 온라인 스토어 출시에 대한 호응이 매우 좋았습니다. 분기동안 신형 아이폰이 부재한 덕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은 지역은 중화권 지역이었습니다. 그러나 아이폰을 제외한 품목의 매출이 두자리수 이상 성장을 보였으며, 아이폰 고객 수요는 9월 중순까지 증가하면서 당사의 기대를 넘어섰습니다. 2020 회계연도 전체로 보면 우한 코로나가 창궐하는 가운데 당사의 비지니스가 얼마나 탄력적인지를 입증할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올해 당사는 2,745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이는 약 전년비 6% 이상 성장한 수치입니다. 분기마다 맥, 웨어러블 악세서리, 서비스 부문에서 기록을 세웠습니다. 아이폰 외 모든 부문에서 두자리수 성장을 보였습니다. 처음에 우한 코로나를 만나고, 당사는 올해 가장 강력한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신제품 들을 발표하고, 이를 전세계에 공유하는 혁신적인 방법에 이르기까지 모든 것들을 재구성했습니다. 엄청난 도전에 직면했던 당사의 팀들은 고객들을 위해 창의적으로 매우 헌신적인 방법들로 나아갔습니다. 비대면 픽업과, 온라인 지원, 매장 재구성 등 다양한 부문에서 당사는 혁신을 이뤄냈습니다. 우한코로나는 모든 이들을 괴롭혔습니다. 특히 지역사회에 입힌 상처는 매우 컸습니다. 당사는 이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스크 수백만개를 기부했고, 1억 달러 이상을 기부했으며, 산불 및 홍수 재해를 막기 위해 애플 제품 제조 공정 모든 부분에 걸쳐 탄소 중립을 선언 했습니다. 특히 당사가 가장 집중하는 교육 분야에서는 대학 및 중고등학교에 교육 파트너십을 체결했으며, 학교 교직원들과 학생들을 위해 전세계 15만명 이상에게 무료 툴과 교육을 제공 및 지원했습니다. 당사는 시리를 지원하는 홈팟 미니 등을 포함하여, 특히 당사가 처음으로 공급하기 시작한 5G를 지원하는 단말기를 론칭했습니다. *** 아이폰 12라인업은 가장 빠른 A14 바이오닉 칩을 탑재했으며 새로운 디스플레이, 당사가 새롭게 개발한 맥세이프, 강화된 카메라 기능을 만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5G 통신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된것에 매우 낙관적으로 생각합니다. *** 또한 9월에 발표한 애플워치 6시리즈는 헬스케어 부문에서 매우 큰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국의 보건 당국에서는 애플워치를 통해 유저들의 건강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 당사는 역사상 가장 빠른 칩셋인 A14 바이오닉칩을 탑재한 아이패드 에어 4세대를 포함하여 아이패드 라인업을 재정비 하고 있습니다. *** 10/30에 론칭하는 애플원 서비스는 단일 요금제를 통해 뮤직, TV, 아케이드, 클라우드 등 애플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가장 쉬운 방법이 되었습니다. 앱스토어, 애플케어, 클라우드, 뮤직, 결제 등 다양한 서비스에 걸쳐 해당 부문은 기록적인 매출을 기록했습니다. 특히 앱스토어는 우한코로나의 시대에서 가장 필수적인 역할을 다하고 있습니다. =-=-=-=-=-=-=-=-=-=-=-=-=-=-=-=-=-=-=-=-=-=-=-=-=-=-=-=-=-=-=-=-= CFO - 루카 마에스트리 : 제품 매출은 510억 달러였습니다. 각 제품에서 매우 강력한 성과를 올렸습니다. 아이폰 이외에 아이패드, 맥, 워치 등의 제품은 합산 30% 이상의 성장이었습니다. *** 아이폰 매출은 264억 달러였습니다. 이는 신제품 론칭이 미뤄진 까닭에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는 직전 컨콜에서 언급한 사항입니다. 우한 코로나의 영향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이뤄진 탓에 판매에 어려움을 겪었으나, 아이폰의 수요는 여전히 강했습니다. *** 서비스 매출은 145억 달러로 16% 성장했습니다. 앱스토어, 클라우드, 뮤직, 광고 및 결제 등에서 역대 기록을 세웠습니다. 매장내 고객 지원이 가능하게 되면서 애플케어에서 사상 최고 기록을 올릴 수 있었습니다. 애플 TV, 아케이드, 뉴스, 카드 등에서도 서비스 매출 성장에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부문은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_당사의 제품 설치기반은 계속해서 성장중입니다. 각 부문별로 사상 최고치를 달성 중입니다. ⓑ_디지털 콘텐츠를 구매하여 사용하는 유료 계정 수는 분기동안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으며, 각 지역별로 두자리수 % 증가를 보였습니다. ⓒ_유료 구독은 3,500만 이상 증가했으며, 회계연도 전체적으로는 5.85억 이상입니다. 이는 전년비 1.35억이 늘어난 수치입니다. 2020년 12월까지 6억명이 넘을 것이라는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_또한 애플원이나 애플 피트니스 같은 고객들이 원하는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웨어러블 악세서리 부문은 21% 증가한 79억 달러로 신기록을 세웠습니다. 전지역에서 잘 팔렸습니다. 웨어러블 비지니스는 포춘 130대 기업과 같은 규모를 지니고 있습니다. 애플워치는 분기동안 제품을 구매한 고객의 75%가 애플워치를 처음 구매한 이들이었습니다. 당사의 제품은 계속해서 그 범위를 넓히고 있습니다. 당사의 악세서리 생태계는 계속해서 번창하고 있습니다. (애플워치, 홈팟, 맥세이프 등등) *** 맥은 29% 증가한 9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각 지역에서 두자리수 성장을 보였습니다. 맥북 에어, 맥북 프로 등의 제품은 개학 시즌에 맞물려 강한 수요가 있었습니다. *** 아이패드는 46% 증가한 68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 |||||
향후 사업 전망 | |||||
CFO - 루카 마에스트리 : 당사는 분기마다 제품 설치 기반 저변을 넓히고 있습니다. 이는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매우 놀라운 결과였습니다. 아이폰을 제외한 비지니스에서 16% 이상 매출 성장을 보였으며, EPS는 10% 이상 늘릴 수 있었습니다. 이는 당사가 고객들이 좋아하는 혁신 제품 및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었기 때문이라 생각합니다. 그러나 불확실한 상황이 이어지기 때문에 당사는 이번에도 가이던스를 제공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다만 최근에 아이폰 12라인업을 론칭했으며, 이는 매우 긍정적인 판매를 보이고 있습니다. 아이폰 12 및 프로는 4주, 12 미니 및 프로맥스는 7주 동안 출하되는 것을 전망할때, 12월 분기 동안 아이폰 매출이 증가할 것이라 기대합니다. 아이폰 외의 비지니스에서도 두자리수 이상 성장을 보일 것이라 기대합니다. 매출 총 이익은 신제품 론칭에도 불구하고 최근 분기들과 유사한 수준을 보일 것이라 예상됩니다. OpEX는 107~108억 달러 사이로 예상됩니다. 실효세율은 16%로 전망합니다. 당사는 2020년 11월 9월의 주주명부 폐쇄를 기준으로 하여 11월 12일에 주당 0.205 달러의 현금 배당을 지급할 계획입니다. | |||||
QA | |||||
Q Cross Research : 중화권 매출에 대해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전 지역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다고 하였지만, 중화권에서는 그렇지 않은듯 보입니다. A 대표이사 - 티모시 도날드 쿡 : 먼저 매출 구분을 아이폰과 비 아이폰 부문으로 나누어 본다면, 비 아이폰 부문의 매출이 강세를 보였습니다. 예전 같은 경우에는 당사의 회계연도 4분기에는 아이폰 신모델이 론칭하여 아이폰 매출이 강세를 보였었습니다. 마찬가지로 신제품 아이폰이 론칭하지 않게 된다면 전체적으로 마이너스를 보이게 됩니다. 중국 내 당사 제품의 수요는 여전히 강합니다. 그렇기에 아이폰 12 라인업의 주문 수치를 살펴 볼때, 2021년 회계연도 1분기(2020년 12월 분기)에는 아이폰 판매가 좋은 성적을 거둘 것이라 낙관하고 있습니다. 또한 해당 지역에서는 다른 지역보다 더 많은 재고가 감소했습니다. 이것이 다른 지역들과 다른 실적을 낸 이유입니다. 예전의 성적들을 미루어 보면 신제품을 내는 분기에는 다른 지역들보다 훨씬 좋은 성적을 냈었습니다. 그리고 5G 시장이 이전보다 활성화 된 것도 중요한 요인입니다. 중국에서는 연말까지 60만개의 기지국을 설치할 것이라 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당사의 신제품 론칭시기는 매우 적절한 순간이라 생각합니다. *** Q MS :
아마 5G 단말기는 비용 상승을 불렀을 것입니다. 하지만 신제품 라인업은 ASP를 이전과 유사한 수준을 취하고 있습니다. 과거 신제품 아이폰을 론칭할때와 지금과 비교할때 현재 12라인업의 마진을 어떻게 구성하고 있는지요? A CFO - 루카 마에스트리 : 마진률에 대해서 디테일한 수치를 밝힐 수는 없는 상황입니다. 다만 앞서 가이던스 부문에서 이야기 했듯이 이전 수준의 마진률을 보일 것이라 생각합니다. 질문에서 말씀 하셨듯이 이전과 유사한 수준대의 출고가를 가지고 가고 있기 때문입니다. 당사는 판매 실적에 대해 낙관적인 전망을 하고 있습니다. 분기 처음으로 우호적은 환율 등 우호적인 환경을 맞이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Q MS : 두번째 질문입니다. 서비스 부문인데, 귀사의 서비스 매출에는 아마도 라이선스 부분도 포함될 것입니다. 아마도 해당 부문에서 광고 기반 매출이 발생할 텐데요. 최근 구글의 반독점 조사가 이뤄지고 있는데, 이에 대한 해당 부문 매출이 어떻게 변화할 것인지 의견을 묻고 싶습니다. (최근 언론 보도 상에서 구글은 애플 제품에서 검색엔진 탑재에 연간 많은 금액을 지불하고 있다. 2014년 10억 달러, 2017년에 30억 달러, 최근에 들어서는 연간 80~120억 달러 상당에 이른다고 한다) A CFO - 루카 마에스트리 : 당사는 지난 2년 동안 여러 서비스 제품을 론칭 했습니다. 애플 TV 플러스, 뉴스 플러스, 페이 등 다양한 제품군을 늘리고 있습니다. 당사가 론칭하는 서비스 제품은 많은 잠재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법무부 조사가 어떻게 진행될지는 모르겠으나, 결과가 나오기까지는 상당한 기간이 걸릴 것이라 생각합니다. *** Q Evercore : 현재 아이폰의 교체주기가 길어지고 있음을 아실 것입니다. 현재 귀사에서 아이폰 설치 기반이 매우 중요하다고 언급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귀사의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A 대표이사 - 티모시 도날드 쿡 : 현재 당사는 아이폰 구매 사이클에 대해 낙관적으로 보고 있습니다. 아이폰 12 라인업을 보면, 당사는 최초로 4개의 라인업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이는 당사 창사 이래 가장 강력한 라인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5G 통신을 통해 당사는 10년에 한번 있는 새로운 기회를 얻었다고 생각합니다. 새로운 통신은 매우 좋은 기회라 생각합니다. 그리고 실제로 12라인업의 구매 주문을 보면 매우 좋은 시작점을 밟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Q Evercore : 현재 귀사의 서비스 마진은 60~70%에 이를 정도로 높은 마진을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고마진 구조를 언제까지 지속할 수 있으리라 생각하시는지요? 만약 유지가 가능하다고 하면 어떠한 요인들이 있을까요? A CFO - 루카 마에스트리 : 현재의 서비스 마진에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매출이 늘어나고 있으며, 각 제품군 별로 마진이 상이한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서비스 별로 마진 확대를 기대해 볼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 초기에 많은 투자를 수반해야하는 서비스도 론칭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모든 투자를 진행했으며, 앞으로도 마진을 확대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당사의 서비스 추세에 대해 큰 확신을 갖고 있습니다. 당사의 서비스 매출은 글로벌하게 큰 성과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마진 면에서도 충분한 답변이 되었으리라 생각합니다. *** Q Jefferies : 맥과 아이패드의 강점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현재 개학 시즌 등의 호재에 맞물려 강세를 보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혹시 이외의 요소가 있었는지요? 그리고 향후 분기에도 강세를 이어나갈 것인지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A 대표이사 - 티모시 도날드 쿡 : 현재 당사는 맥과 패드에서 강세를 이어나갈 것이라 낙관합니다. 원격 학습, 자택근무가 이를 뒷받침 한다고 생각합니다. 현재 이것에 잘 적응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라이프 스타일이 표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당사의 패드 및 맥 제품은 이러한 환경에서 매우 잘 작용하고 있습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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