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트 파이낸셜 관련 썰을 푸는것으로 보아..... 알리페이 상장이 머지 않은듯.....
알리페이는 모두가 알고 있을이 과거에 마윈이 야후와 소프트뱅크 통수를 얼얼하게 날리고, 개인 회사에 인마이포켓한 전력이 있다.
마윈의 통수 전력으로 지금까지도 위험인물임이자 부도덕한 인물임을 잊지 않는 그런 사건인 것이다.
알리바바 홀딩스와 알리페이는 서로 자회사 관계가 아닌셈.....
-통수의 추억.
2010년 말, 알리바바의 주주구성은 야후 35~40%, 소프트뱅크 35%, 마윈 및 임원이 3대 주주로 구성이 된 상황이었다.
메인 이사회 구성은 마윈, CFO, 제리양, 마사요시손 4인이었다.
1대주주이자 대주주인 야후는 이사회에서 1인을 추가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었는데, 경영권에 위험을 느낀 탓인지, 마윈은 이사회 의결이 없는 상황에서 통보를 한다.
"3자 결제 서비스에 대한 사업자는 중국 회사가 대주주로 있어야 한다. 중국 당국의 명이기에 어쩔수 없다."
알리페이를 분사 시키고, 본인 소유의 회사로 이전되었다.
이같은 사태로 야후주주들은 분개했고, 제리양은 이사회 구성원으로 있었으면서 그것을 막지 못했다는 이유로 고발을 당했다. 야후 주주들에게는 배임행위로 보였으리라.
마윈의 알리페이 뒤통수 사건으로 인해, 마윈의 도덕성은 물론이거니와, VIE 자체에 대한 의심이 증폭되었다.
2011년 상반기의 미 증시 상장 중국 기업들은 모두 폭락 했으며, 샨다는 중국리스크 발동에 따른 주가가 상당히 폭락한 것에 불만을 품고 나스닥에서 자진 퇴출 하기도 하였다.
중국 당국에서는 이같은 구조에 대해서 특별한 입장 표명은 없다.
하지만, 이같은 VIE 리스크에 대한 부문은 미국내에 상장된 중국 기업들(대부분은 VIE 구조다)에 대한 불신이 되는 셈이다.
알리페이 사건이 벌어지고 난뒤에, 2011년 7월에 마윈과 야후, 소프트뱅크와의 3자 보상협의를 거쳤는데,
1. 알리페이는 10년 내에 상장 시킨다.
2. 알리페이 상장시, 알리바바는 알리페이의 공모자금의 37%를 지급받으며, 그 규모는 20~60억 달러 사이이다.
3. 알리바바는 알리페이의 지적재산권, 라이스센스 fee의 명목으로 매년 세전 이윤의 49%를 지급 받는다.
이외에 많은 부분의 협의 사항이 있지만, 외부에 공개된 사항은 기밀로 붙여져 공개되지 않는 현황이다.
알리바바가 14년에 상장하기전에 흥행과 공모가를 높이기 위해, 알리페이의 지분을 일부 더 매입하기도 했다.
알리페이는 이후에 상해에 상장할 예정이며, 이 과정에서 알리바바가 알리페이의 지분율이 몇%인지, 또 3자 보상협의에서 얼마나 공모자금이나 이익을 가져가는지는 확실하지 않다.
⑴중국 당국의 불확실성과, ⑵이같은 마윈의 부도덕한 전적을 감안하고 접근을 하여야 할 것이다.
(사기도 한번이 어렵지, 두번은 어려울까....)
알리바바 2018년 4분기(1~3월) | |||||
실적발표 | |||||
|
|
| |||
(1B $) |
기대실적(18y4q E) |
실제실적 (18y4q) |
서프라이즈 | ||
| |||||
매출 |
9.36 |
9.87 |
5.45% | ||
EPS ($) |
0.88 |
0.91 |
3.41% | ||
| |||||
2018 회계연도 4분기(1~3월) 손익계산 | |||||
(백만 RBM)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 |||||
순 매출 |
38,579 |
61,932 |
60.53% | ||
영업이익 |
9,532 |
9,221 |
-3.26% | ||
영업이익률 |
24.71% |
14.89% |
| ||
당기 순이익 |
9,852 |
6,641 |
-32.59% | ||
2018 회계연도 4분기(1~3월) 손익계산(USD) | |||||
(백만 $) |
18Y 4Q |
전년비 | |||
| |||||
순 매출 |
$9,873 |
61.00% | |||
영업이익 |
$1,470 |
-3.26% | |||
영업이익률 |
14.89% |
| |||
당기 순이익 |
$1,059 |
-32.59% | |||
2018 회계연도 손익계산 | |||||
(백만 RBM)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 |||||
순 매출 |
158,273 |
250,266 |
58.12% | ||
영업이익 |
48,055 |
69,314 |
44.24% | ||
영업이익률 |
30.36% |
27.70% |
| ||
당기 순이익 |
41,226 |
61,412 |
48.96% | ||
2018 회계연도 손익계산(USD) | |||||
(백만 $) |
18Y 4Q |
전년비 | |||
| |||||
순 매출 |
$39,898 |
58.12% | |||
영업이익 |
$11,050 |
44.24% | |||
영업이익률 |
27.70% |
| |||
당기 순이익 |
$9,791 |
48.96% | |||
분기말 현금 | |||||
(백만 $) |
18Y 4Q | ||||
| |||||
현금 및 현금성자산 |
$32,745 | ||||
영업현금흐름 |
$2,261 | ||||
FCF |
$1,365 | ||||
| |||||
| |||||
분기 매출액은 98.7억 달러로 전년비 61% 증가. | |||||
영업이익은 14억 달러로 전년비 3.2% 감소. | |||||
당기 순이익은 10.6억 달러로 전년비 32% 감소. | |||||
| |||||
연간 매출액은 398억 달러로 전년비 58% 증가. | |||||
영업이익은 110억 달러로 전년비 44% 증가. | |||||
당기 순이익은 97억 달러로 전년비 48% 증가. | |||||
| |||||
핵심 상거래의 매출은 81억 달러로 전년비 62% 증가. | |||||
클라우드 컴퓨팅 매출은 6.99억 달러로 전년비 120% 증가. | |||||
미디어 엔터 부문은 8.4억 달러로 전년비 34% 증가. | |||||
혁신 이니셔티브 부문의 매출은 1.58억 달러로 전년비 8% 증가. | |||||
| |||||
중국 활성 유저는 5.22억명으로 전년비 3700만명이 증가. | |||||
모바일 활성 유저는 6.17억명으로 전년비 21% 증가. | |||||
| |||||
분기 영업 현금 흐름은 22.61억 달러, FCF는 13.6억 달러로 마감. | |||||
| |||||
상거래 | |||||
(백만 RBM)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 |||||
순 매출 |
31,570 |
51,287 |
62.45% | ||
중국 상거래 소매 |
25,815 |
40,185 |
55.67% | ||
중국 상거래 도매 |
1,469 |
1,883 |
28.18% | ||
글로벌 상거래 소매 |
2,429 |
3,967 |
63.32% | ||
글로벌 상거래 소매 |
1,509 |
1,699 |
12.59% | ||
Cainiao & 기타 |
348 |
3,553 |
920.98% | ||
영업이익 |
16,500 |
18,660 |
13.09% | ||
상거래 USD | |||||
(백만 $) |
18Y 4Q | ||||
| |||||
순 매출 |
$8,519 | ||||
중국 상거래 소매 |
$6,406 | ||||
중국 상거래 도매 |
$300 | ||||
글로벌 상거래 소매 |
$632 | ||||
글로벌 상거래 소매 |
$271 | ||||
Cainiao & 기타 |
$910 | ||||
영업이익 |
$2,975 | ||||
모바일 MAU 분기별 추이 | |||||
연 월 분기 |
월간 활성 사용자 |
전년비 성장률 | |||
1M 명 | |||||
09월 14년 |
217 |
- | |||
12월 14년 |
265 |
- | |||
03월 15년 |
289 |
- | |||
06월 15년 |
307 |
- | |||
09월 15년 |
346 |
59.45% | |||
12월 15년 |
393 |
48.30% | |||
03월 16년 |
410 |
41.87% | |||
06월 16년 |
427 |
39.09% | |||
09월 16년 |
450 |
30.06% | |||
12월 16년 |
493 |
25.45% | |||
03월 17년 |
507 |
23.66% | |||
06월 17년 |
529 |
23.89% | |||
09월 17년 |
549 |
22.00% | |||
12월 17년 |
580 |
17.65% | |||
03월 18년 |
617 |
21.70% | |||
| |||||
2018년 회계연도 핵심 상거래 매출은 전년비 60% 증가했다. 이 같은 성과는 콘텐츠, 기술투자를 통한 중국 소매 시장과 국외 시장 확대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높힌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2018년 전체 중국 소매 시장 GMV는 7680억 달러를 기록하여 전년비 28% 증가했다. 이는 Tamll의 GMV가 전년비 45% 증가한데 기인했다. Tmall은 규모면에서 B2C 시장 점유율을 늘릴 수 있음을 증명해 주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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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aobao : 2018 회계연도 동안 혁신 콘텐츠 형식을 통해 쇼핑 경험을 재정의 하는 한해가 되었다. 이같은 회사의 노력이 Taobao App의 성공에 크게 기여했다. 유저의 참여 및 구매, 연간 활성 유저가 크게 증가 할 수 있었다. 이러한 강력한 콘텐츠에 힘입어 중국에서 가장 인기 있는 모바일 앱이 될 수 있었다. 분기말 150만 명의 콘텐츠 제작자가 앱에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있다. 2018년 3월 말에 중국 소매 시장에서 3700만명이 신규 유입하여 총 6.17명이 월간 활성 유저가 되었다. | |||||
| |||||
Tmall : 2018 회계연도에서 상품 GMV가 전년비 45% 증가하여 점유율이 늘어났으며, B2C 시장의 리더십을 다시 확인하였다. Tmall의 GMV 상승에는 의류와 가전, 전자 제품 등의 카테고리에서 강점을 보였다. 분기동안 H&M, Marni, Yonex가 Tmall 플래그십 매장에 참여했다. 분기말에는 15만개의 브랜드가 참여중에 있다. 분기에 새로 참여한 럭셔리 브랜드는 Burberry, Dom Perignon, Tod 's, Zenith, La Mer, Maserati, Guerlain 등의 50여개에 달한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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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사업 : 미래의 소비 패턴을 위해 연구중에 있다. BABA의 새로운 소매 전략은 온-오프라인의 쇼핑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미래 소비자의 쇼핑을 이끌어 가고자 한다. BABA는 이 과정에서 매장내에 기술을 접목하여 디지털으로 재고관리 및 공급을 하며, 소비자의 쇼핑 행위를 예측하며, 모바일 페이로 쇼핑 결제를 보다 쉽게 도와준다. 이러한 기술을 통한 소매 운영의 전체적인 부분을 디지털화 하여 전통적인 소매 업계에 변화를 주고자 한다. Hema는 이러한 변화의 움직임중 하나다. Hema는 식료품 소매 상점인데, 유저가 온라인 주문을 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보다 풍부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고 있다. Hema는 소매점 위치가 소비자와 가까운 편이라면, 30분 이내에 온라인 주문을 받아볼 수 있다. 최근에 Hema는 상해와 베이징에서 24시간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다. | |||||
| |||||
글로벌 : 글로벌 소매는 2018 회계연도에서 전년비 94% 성장했다. 한해동안 BABA는 핵심 기술 인프라를 재구축 하고, 관리팀을 강화함으로써 Lazada의 사업을 BABA 생태계에 통합하였다. 동남아시아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시장으로 발전했지만, 아직 온라인 소매 유통은 초기 단계이다. 이 지역에 대해 BABA는 최근에 20억 달러를 Lazada에 투자하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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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mall 글로벌은 해외 브랜드와 소매업체가 중국 소비자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며, 물리적 제한을 받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 플랫폼이 되었다. 분기말 Tmall 글로벌은 74개 국가에서 18000개의 브랜드가 중국에서 판매를 하였다. | |||||
| |||||
Cainiao Network : Cainiao Network는 데이터 기반으로 하여 새로운 리테일의 전략 인프라 플랫폼이다. 3월에는 중국 - 러시아 간의 대륙간 비행을 시행했다. 이는 배달 시간을 단축한 최초의 전자상거래 전용 거래이다. | |||||
| |||||
클라우드 | |||||
(백만 RBM)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 |||||
순 매출 |
2,163 |
4,385 |
102.73% | ||
영업이익 |
-505 |
-1,063 |
-110.50% | ||
클라우드 USD | |||||
(백만 $) |
18Y 4Q | ||||
| |||||
순 매출 |
699 | ||||
영업이익 |
-169 | ||||
클라우드 컴퓨팅 성장률 | |||||
분기 |
매출 |
전년비 성장률 | |||
$ 1M | |||||
09월 14일 |
47 |
- | |||
12월 14일 |
58 |
- | |||
03월 15일 |
63 |
- | |||
06월 15일 |
78 |
- | |||
09월 15일 |
102 |
117.02% | |||
12월 15일 |
126 |
117.24% | |||
03월 16일 |
165 |
161.90% | |||
06월 16일 |
187 |
139.74% | |||
09월 16일 |
224 |
119.61% | |||
12월 16일 |
254 |
101.59% | |||
03월 17일 |
314 |
90.30% | |||
06월 17일 |
359 |
91.98% | |||
09월 17일 |
447 |
99.55% | |||
12월 17일 |
533 |
109.84% | |||
03월 18일 |
699 |
122.61% | |||
| |||||
클라우드 컴퓨팅의 2018 회계연도 매출은 21억 달러로 전년비 101% 성장했다. 이는 고객과 고객당 매출 증가로 인한 긍정적인 영향을 받았다. IDC의 리서치에 따르면, Alibaba Cloud는 2017 년 상반기 매출 기준으로 47.6%의 시장 점유율로 IaaS (Infrastructure-as-a-Service) 시장의 선두 주자로 자리매김 했다. 2018년 4월에 316개의 신제품 및 기능을 론칭했다. 이중 60개가 AI, 데이터 관리 및 보안에 중점을 두었다. 가장 최근에는 제조, 부동산, 공항, 철도와 같은 공공 시설과 같은 산업 분야에서 IoT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할 수 있는 Link Edge 컴퓨팅 소프트웨어를 론칭했다. Alibaba Cloud는 인도네시아에 새로운 IDC를 설립하여 전세계 18개 국가에 진출하였다. | |||||
| |||||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 |||||
(백만 RBM)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 |||||
순 매출 |
3,927 |
5,272 |
34.25% | ||
영업이익 |
-2,586 |
-3,541 |
-36.93% | ||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USD | |||||
(백만 $) |
18Y 4Q | ||||
| |||||
순 매출 |
840 | ||||
영업이익 |
-565 | ||||
| |||||
디지털 엔터 부문에서 BABA는 소비자 지출이 계속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국내의 중산층이 이러한 엔터테인먼트, 미디어 소비를 증가시켜서 BABA는 기술, 컨텐츠 등의 투자를 통하여 디지털 소비로 확장할 수 있는 토대를 구축했다. 연간5.52억 명의 적극적인 고객 기반과 관심분야에 대한 선호도를 바탕으로 미디어 사업을 전략적으로 진행하고자 한다. Youku의 분기동안 오리지널 쇼와 드라마 시리즈가 160% 이상 성장했다. | |||||
| |||||
혁신 이니셔티브 및 기타 | |||||
(백만 RBM)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 |||||
순 매출 |
919 |
988 |
7.51% | ||
영업이익 |
-1,888 |
-2,019 |
-6.94% | ||
혁신 이니셔티브 및 기타 USD | |||||
(백만 $) |
18Y 4Q | ||||
| |||||
순 매출 |
158 | ||||
영업이익 |
-449 | ||||
| |||||
2018 회계연도 동안 혁신 부문은 유저 규모를 획기적으로 늘린 분기가 되었다. | |||||
| |||||
AutoMavi : 2018년 3월에 일일 활성 유저가 국내에서 6천만명을 기록했다. 유저들은 모바일 디지털 지도, 네비게이션, 실시간 교통 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다. AutoMavi의 개방형 지도 플랫폼은 앱에서 서비스, 소셜 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분기동안 AutoMavi의 네비 시스템은 중국 내 주요 자동차 제조사의 일부 차량에 탑재되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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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ngTalk : 메시징을 핵심으로 하는 DingTalk는 엔터프라이즈 통신 및 공동 작업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입했다. 이는 편리한 녹화, 결제, 사진, 음성, 비디오 등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해준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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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leMe : EleMe은 온라인 식품 배달 플랫폼을 제공하는 기업이다. BABA는 4월 2일에 208억 위안 규모의 투자를 하기로 합의했다. 이번 딜을 통해 수백만명의 소비자 대상으로 하는 600여개가 넘는 도시에서 활동하는 EleMe의 유저와 BABA의 새로운 리테일과 협업을 할 계획이다. 이러한 온라인 배달 서비스를 결합하여 다양한 로컬 서비스 경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엇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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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t Financial : 2018년 회계연도에 BABA는 Ant Financial의 지분 33%를 인수하기로 하였다. 이는 2014년 합의에 따른 것을 이행한 것이다. Ant Financial의 지분을 매입하는 것은 모바일 지불 결제와 새로운 리테일의 소매 전략을 강화시키는데 있다. 또한 Alipay 디지털 결제와의 협업을 통해 유저 확보와 유지력을 높히며 국제 금융 시장을 강화하는 것과 같은 전략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또한 Ant Financial의 자산관리와 소비자 금융 서비스와 같은 통합 금융 솔루션을 제공하여 유저 기반의 비지니스를 빠르게 확장 시킬 수 있게 되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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