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Apple Inc (NASDAQ:AAPL) 2017 회계년도 4분기(2017년 7월~9월) 실적발표
0. 애널리스트 추정치 및 목표 주가
애널리스트社 |
목표가 |
등급 |
UBS |
$180.00 |
Buy |
RBC Capital |
$180.00 |
Buy |
Needham |
$175.00 |
Sell |
Morgan Stanley |
$199.00 |
Buy |
Robert W. Baird |
$175.00 |
Buy |
Mizuho Securities |
$160.00 |
Hold |
Barclays |
$161.00 |
Hold |
Citigroup |
$170.00 |
Buy |
(1B $) |
기대실적(17y4q E) |
실제실적 (17y4q) |
서프라이즈 |
매출 |
51.17 |
52.58 |
2.75% |
eps($) |
1.87 |
2.08 |
11.23% |
1. 2017년 4분기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 |||
(백만 $) |
16Y 4Q |
17Y 4Q |
전년비 |
순 매출 |
$46,852 |
$52,579 |
12.22% |
원가 및 운영비용 |
$35,091 |
$39,459 |
12.45% |
영업이익 |
$11,761 |
$13,120 |
11.56% |
영업이익률 |
25.10% |
24.95% |
|
당기 순이익 |
$9,014 |
$10,714 |
18.86% |
EPS |
$1.68 |
$2.08 |
23.81% |
배당금 |
$0.57 |
$0.63 |
10.53% |
분기말 현금 | |
$ 1B |
17Y 4Q |
현금 및 현금성자산 |
$74.18 |
유가증권 |
$268.9 |
영업 현금 흐름 |
$63.59 |
- 매출액은 52.57억 달러로 전년비 12% 증가함.
영업이익은 13.1억 달러로 전년비 11.5% 증가함.
당기 순이익은 10.7억 달러로 전년비 18% 증가함.
- 애플의 분기말 현금은 74.18억 달러이며, 유가증권은 2689억 달러이다.
이중 95%가 역외에 있다.
분기동안 캐나다 달러, 미화 기준으로 70억 달러를 발행하여 미화 1040억 장기 부채와 120억 달러 채권을 발행했다.
- 분기동안 주주환원을 위해 110억 달러를 집행했다.
33억 달러를 배당금으로 지급했으며, 자사주 2910만주를 45억 달러에 환매했다.
현재 주식 환매 프로그램 3000억 달러에서 2340억 달러를 완료하였다.
2. 지역별 판매
지역별 매출 | |||
(백만 $) |
17Y 1Q |
18Y 1Q |
전년비 |
미주 |
$20,229 |
$23,099 |
14.19% |
유럽 |
$10,842 |
$13,009 |
19.99% |
중화권 |
$8,785 |
$9,801 |
11.57% |
일본 |
$4,324 |
$3,858 |
-10.78% |
아태 |
$2,672 |
$2,812 |
5.24% |
- 미국, 유럽, 일본, 한국,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전지역에서 강세를 보임.
제품 라인업으로도 고르게 강세를 보이며, 당 분기 최고 실적을 기록함.
- 특히 중국 본토에서의 애플 제품군 점유율과 판매 성장이 두드러졌다.
중국 폰토에서 맥의 판매량이 분기 사상 최대였다.
- 중국 외 신흥 시장 매출은 40% 증가했으며, 인도 매출은 전년비 2배 이상 증가했다.
3. 제품 판매
제품별 판매 대수 | |||
(수천) |
17Y 1Q |
18Y 1Q |
전년비 |
아이폰 |
45,513 |
46,677 |
2.56% |
아이패드 |
9,267 |
10,326 |
11.43% |
맥 |
4,886 |
5,386 |
10.23% |
제품별 매출 | |||
(백만 $) |
17Y 1Q |
18Y 1Q |
전년비 |
아이폰 |
$28,160 |
$28,846 |
2.44% |
아이패드 |
$4,255 |
$4,831 |
13.54% |
맥 |
$5,739 |
$7,170 |
24.93% |
서비스 |
$6,325 |
$8,501 |
34.40% |
기타 |
$2,373 |
$3,231 |
36.16% |
- 아이폰 & 패드 :
- 아이폰 판매량은 자사 가이던스를 뛰어넘는 기록을 보임.
9월 하반기에 50개국 이상의 고객들에게 아이폰8, 아이폰8 플러스를 출하하기 시작했다.
출시 즉시 두 모델은 가장 인기있는 아이폰 모델로 등극함.
아이폰 텐은 예약 주문이 매우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노력을 다 하고 있다.
분기동안 아이폰 판매 대수는 4670만대이며, 중국, 중동, 유럽을 비롯하여 많은 신흥 시장에서 두자리수의 성장을 기록했다.
미국 소비자 대상 설문에서 모든 아이폰 모델에서 97% 이상의 고객 만족도를 보였다.
향후 9 일 동안 스마트 폰을 구매할 계획인 소비자의 구매 의사는 69%를 보였다.
아이폰을 사용하던 유저의 경우 95%가 재구매를 보였을 정도로 충성도가 높았다.
2018년 1분기(2017년 12월 분기)에 스마트폰을 구매 계획이 있는 경우엔 80%가 아이폰을 구매할 계획을 갖고 있었다.
- 아이패드는 프로모델 출시로 수요가 강세를 보이며, 전년비 11% 증가한 1030만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지역에서 성장을 보였고, 특히 39% 성장한 인도 시장과, 신흥시장에서 강세를 보였다.
미국 태블릿 시장에서 아이패드는 54%의 점유율을 차지했다.(전년 동기 47% 였음)
최근 설문에서는 아이패드 모델 사용자의 고객만족도가 97%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태플릿 구매 예정자들의 아이패드 구매는 70%가 넘었다.
- MAC :
분기동안 맥 매출은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6월에 론칭한 노트북 리프레시와 학교 교육 판매로 인하여 맥 매출은 분기동안 25% 증가했다.
9월에 macOS High Sierra를 출시 한 이래로 Mac의 경험을 더욱 향상 시켰다.
- 애플워치, 애플 TV :
- 애플워치는 3분기 연속 50% 이상 성장하고, 스마트워치 분야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사랑받는 기기이다.
watchOS 4.1을 출시하여 Apple Music 스트리밍을 워치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전체 애플 웨어러블 기기는 2017년에 전년비 75% 증가했다.
- 9월 말에 애플 TV 4K를 론칭했는데, 해당 디바이스를 통해 4K HDR 품질의 영화 및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Apple TV 앱에서 라이브 스포츠 및 뉴스를 스트리밍 할 수 있게 되었다.
iTunes 및 다른 많은 인기있는 비디오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4K HDR 타이틀은 이미 많은 종류가 있으며, 더 많은 영화 및 쇼를 즐길 수 있다.
- 서비스 :
- 서비스 부문의 매출은 사상최고인 85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비 34% 증가했다.
애플 앱스토어는 새로운 시간 기록을 세웠으며, App Annie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Google Play 수익의 거의 두 배가 넘는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는 지속적으로 고객 구매에 선호하는 모델이 되었다.
특히 IOS 11 이후에 고객, 개발자에게 호평을 받으며 고객 방문 회수와 체류시간, 다운로드 앱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 애플 뮤직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유료 가입자는 전년비 75% 증가했다.
애플뮤직 가입자는 분기동안 2500만명이 증가한 2.1억명을 기록했다.
- 애플 페이는 지난달에 덴마크, 핀란드, 스웨덴, UAE로 확대되었으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활성 유저는 전년비 두배 이상 증가했으며, 연간 거래는 330% 증가했다.
미국에서는 식료품 체인점의 70%가 최근 Safeway가 출시되면서 Apple Pay를 수용하고 있으며, 5백만 이상의 미국 상업 매장이 올해 말까지 Apple Pay를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 IOS :
- IOS11의 출시로 IOS가 세계에서 가장 큰 증강 현실 플랫폼이 되었다.
현재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1000개 이상의 AR 앱이 있다.
애플은 AR 기술이 소비자들의 생활 방식을 바꿀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놀이, 직장 업무,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Core ML을 사용하여 머신러닝 모델을 앱에 통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코어 머신러닝의 적용 사례로, 핀터레스트는 해당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빠르고, 보다 강력한 시각적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PadMapper는 머신러닝을 통해 부동산을 쉽게 찾고 임대할 수 있는 지능형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VisualDx는 피부과 의사 진단을 돕기 위해 피부 이미지 분석을 자동화 하는 머신러닝을 사용하고 있다.
- 애플은 IOS를 기업 시스템에 통합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기업이 IOT 플랫폼을 구축 및 활용하고자 할때, IOS 어플리케이션이 원활하게 전송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가 여기에 해당된다.
지난달 GE는 산업용 IOT 플랫폼을 IOS에 도입함으로써 GE와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GE는 또한 iPhone 및 iPad를 사용하여 업무에 활용하고 있으며, 애플과 협력하여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GE는 내부 및 외부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iOS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광범위한 업계의 직원에게 예측 데이터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4. 2018년 1분기 전망
- 매출 : 840~870억 달러
마진률 : 38~38.5%
운영비 : 76.5~77.5억 달러
세율 : 22.5%
( $ 억 ) |
2017 1Q |
2018 1Q E |
서프라이즈 |
순 매출 |
$783 |
$870 * |
11.11% |
매출 총 이익 |
$301 |
$335 * |
11.28% |
메출 총 이익률 |
38.44% |
38.50% * |
|
운영비 |
$68 |
$77 * |
13.24% |
영업이익 |
$233 |
$258 * |
10.71% |
세율 |
26% |
23% * |
|
당기 순이익 |
$178 |
$200 * |
12.31% |
* 2018년 1분기 실적 전망치는 2017Y 4Q 애플 실적발표 가이던스 수치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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