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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기업/애플

애플 Apple Inc (NASDAQ:AAPL) 17년 4분기 실적발표

 

 

 

 

 

 

애플 Apple Inc (NASDAQ:AAPL) 2017 회계년도 4분기(2017년 7월~9월) 실적발표



 

0. 애널리스트 추정치 및 목표 주가 



애플

애널리스트社

목표가

등급

타겟 프라이스 : $ 179.00

UBS

$180.00

Buy

RBC Capital

$180.00

Buy

Needham

$175.00

Sell

Morgan Stanley

$199.00

Buy

Robert W. Baird

$175.00

Buy

Mizuho Securities

$160.00

Hold

Barclays

$161.00

Hold

Citigroup

$170.00

Buy


 

17Y 4Q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17y4q E)

실제실적 (17y4q)

서프라이즈


매출

51.17

52.58

2.75%

eps($)

1.87

2.08

11.23%





 

1. 2017년 4분기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백만 $)

16Y 4Q

17Y 4Q

전년비


순 매출

$46,852

$52,579

12.22%

원가 및 운영비용

$35,091

$39,459

12.45%

영업이익

$11,761

$13,120

11.56%

영업이익률

25.10%

24.95%


당기 순이익

$9,014

$10,714

18.86%

EPS

$1.68

$2.08

23.81%

배당금

$0.57

$0.63

10.53%


 

분기말 현금

$ 1B

17Y 4Q


현금 및 현금성자산

$74.18

유가증권

$268.9

영업 현금 흐름

$63.59


 

- 매출액은 52.57억 달러로 전년비 12% 증가함. 

영업이익은 13.1억 달러로 전년비 11.5% 증가함. 

당기 순이익은 10.7억 달러로 전년비 18% 증가함. 

- 애플의 분기말 현금은 74.18억 달러이며, 유가증권은 2689억 달러이다. 

이중 95%가 역외에 있다. 

분기동안 캐나다 달러, 미화 기준으로 70억 달러를 발행하여 미화 1040억 장기 부채와 120억 달러 채권을 발행했다. 

- 분기동안 주주환원을 위해 110억 달러를 집행했다. 

33억 달러를 배당금으로 지급했으며, 자사주 2910만주를 45억 달러에 환매했다. 

현재 주식 환매 프로그램 3000억 달러에서 2340억 달러를 완료하였다. 




 

2. 지역별 판매  



지역별 매출

(백만 $)

17Y 1Q

18Y 1Q

전년비


미주

$20,229

$23,099

14.19%

유럽

$10,842

$13,009

19.99%

중화권

$8,785

$9,801

11.57%

일본

$4,324

$3,858

-10.78%

아태

$2,672

$2,812

5.24%



 

 

 

 



- 미국, 유럽, 일본, 한국, 중동, 아프리카, 아시아 전지역에서 강세를 보임. 

제품 라인업으로도 고르게 강세를 보이며, 당 분기 최고 실적을 기록함. 

- 특히 중국 본토에서의 애플 제품군 점유율과 판매 성장이 두드러졌다. 

중국 폰토에서 맥의 판매량이 분기 사상 최대였다. 

- 중국 외 신흥 시장 매출은 40% 증가했으며, 인도 매출은 전년비 2배 이상 증가했다. 





 

3. 제품 판매 


 

제품별 판매 대수

(수천)

17Y 1Q

18Y 1Q

전년비


아이폰

45,513

46,677

2.56%

아이패드

9,267

10,326

11.43%

4,886

5,386

10.23%


 

제품별 매출

(백만 $)

17Y 1Q

18Y 1Q

전년비


아이폰

$28,160

$28,846

2.44%

아이패드

$4,255

$4,831

13.54%

$5,739

$7,170

24.93%

서비스

$6,325

$8,501

34.40%

기타

$2,373

$3,231

36.16%





- 아이폰 & 패드 :  


 

 

 

 

 

 


- 아이폰 판매량은 자사 가이던스를 뛰어넘는 기록을 보임. 

9월 하반기에 50개국 이상의 고객들에게 아이폰8, 아이폰8 플러스를 출하하기 시작했다. 

출시 즉시 두 모델은 가장 인기있는 아이폰 모델로 등극함. 

아이폰 텐은 예약 주문이 매우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러한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전사적으로 노력을 다 하고 있다. 

분기동안 아이폰 판매 대수는 4670만대이며, 중국, 중동, 유럽을 비롯하여 많은 신흥 시장에서 두자리수의 성장을 기록했다. 


미국 소비자 대상 설문에서 모든 아이폰 모델에서 97% 이상의 고객 만족도를 보였다. 

향후 9 일 동안 스마트 폰을 구매할 계획인 소비자의 구매 의사는 69%를 보였다. 

아이폰을 사용하던 유저의 경우 95%가 재구매를 보였을 정도로 충성도가 높았다. 

2018년 1분기(2017년 12월 분기)에 스마트폰을 구매 계획이 있는 경우엔 80%가 아이폰을 구매할 계획을 갖고 있었다. 

 

 

 


 

 

 


- 아이패드는 프로모델 출시로 수요가 강세를 보이며, 전년비 11% 증가한 1030만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지역에서 성장을 보였고, 특히 39% 성장한 인도 시장과, 신흥시장에서 강세를 보였다. 

미국 태블릿 시장에서 아이패드는 54%의 점유율을 차지했다.(전년 동기 47% 였음)

최근 설문에서는 아이패드 모델 사용자의 고객만족도가 97%에 도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태플릿 구매 예정자들의 아이패드 구매는 70%가 넘었다. 



 



- MAC : 


 

 

 

 

 

 

 

분기동안 맥 매출은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6월에 론칭한 노트북 리프레시와 학교 교육 판매로 인하여 맥 매출은 분기동안 25% 증가했다. 

9월에 macOS High Sierra를 출시 한 이래로 Mac의 경험을 더욱 향상 시켰다. 



 



- 애플워치, 애플 TV : 

 

 

 

 

- 애플워치는 3분기 연속 50% 이상 성장하고, 스마트워치 분야에서 가장 많이 팔리고 사랑받는 기기이다. 

watchOS 4.1을 출시하여 Apple Music 스트리밍을 워치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전체 애플 웨어러블 기기는 2017년에 전년비 75% 증가했다. 



 

 

 

 

 

- 9월 말에 애플 TV 4K를 론칭했는데, 해당 디바이스를 통해 4K HDR 품질의 영화 및 프로그램을 시청하고 Apple TV 앱에서 라이브 스포츠 및 뉴스를 스트리밍 할 수 있게 되었다. 

iTunes 및 다른 많은 인기있는 비디오 서비스를 통해 제공되는 4K HDR 타이틀은 이미 많은 종류가 있으며, 더 많은 영화 및 쇼를 즐길 수 있다. 

 

 

 

 

- 서비스 

 

 

 

 

 

 

 

- 서비스 부문의 매출은 사상최고인 85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는 전년비 34% 증가했다. 

애플 앱스토어는 새로운 시간 기록을 세웠으며, App Annie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Google Play 수익의 거의 두 배가 넘는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이는 지속적으로 고객 구매에 선호하는 모델이 되었다. 

특히 IOS 11 이후에 고객, 개발자에게 호평을 받으며 고객 방문 회수와 체류시간, 다운로드 앱의 수가 증가하고 있다. 

 

 

 

 

 

 

 

 

 

 

 

- 애플 뮤직은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다. 

유료 가입자는 전년비 75% 증가했다. 

애플뮤직 가입자는 분기동안 2500만명이 증가한 2.1억명을 기록했다.

 


 

 

 

 

 

 

 

 

 

- 애플 페이는 지난달에 덴마크, 핀란드, 스웨덴, UAE로 확대되었으며,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활성 유저는 전년비 두배 이상 증가했으며, 연간 거래는 330% 증가했다. 

미국에서는 식료품 체인점의 70%가 최근 Safeway가 출시되면서 Apple Pay를 수용하고 있으며, 5백만 이상의 미국 상업 매장이 올해 말까지 Apple Pay를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 IOS 


 

- IOS11의 출시로 IOS가 세계에서 가장 큰 증강 현실 플랫폼이 되었다. 

현재 애플 앱스토어에서는 1000개 이상의 AR 앱이 있다. 


애플은 AR 기술이 소비자들의 생활 방식을 바꿀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놀이, 직장 업무, 교육 등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변화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Core ML을 사용하여 머신러닝 모델을 앱에 통합할 수 있도록 하였다. 

코어 머신러닝의 적용 사례로, 핀터레스트는 해당 머신러닝을 사용하여 빠르고, 보다 강력한 시각적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PadMapper는 머신러닝을 통해 부동산을 쉽게 찾고 임대할 수 있는 지능형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VisualDx는 피부과 의사 진단을 돕기 위해 피부 이미지 분석을 자동화 하는 머신러닝을 사용하고 있다. 

 

 

 

 

 

 

 

 



- 애플은 IOS를 기업 시스템에 통합하는 것을 추진하고 있다. 

기업이 IOT 플랫폼을 구축 및 활용하고자 할때, IOS 어플리케이션이 원활하게 전송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서비스가 여기에 해당된다. 

지난달 GE는 산업용 IOT 플랫폼을 IOS에 도입함으로써 GE와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GE는 또한 iPhone 및 iPad를 사용하여 업무에 활용하고 있으며, 애플과 협력하여 표준화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GE는 내부 및 외부 잠재 고객을 대상으로 iOS 응용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광범위한 업계의 직원에게 예측 데이터 및 분석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4. 2018년 1분기 전망


- 매출 : 840~870억 달러 

마진률 : 38~38.5% 

운영비 : 76.5~77.5억 달러 

세율 : 22.5% 




( $ 억 )

2017 1Q

2018 1Q E


서프라이즈




순 매출


$783

$870 *

11.11%


매출

총 이익


$301

$335 *

11.28%


메출

이익률


38.44%

38.50% *



운영비


$68

$77 *

13.24%


영업이익


$233

$258 *

10.71%


세율


26%

23% ​*



당기 순이익


$178

$200 *

12.31%

* 2018년 1분기 실적 전망치는 2017Y 4Q 애플 실적발표 가이던스 수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