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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기업/애플

애플 Apple Inc (NASDAQ:AAPL) 18년 1분기 실적발표

 

 

 



 





애플 Apple Inc (NASDAQ:AAPL) 2018 회계년도 1분기(2017년 10월~12월) 실적발표





0. 애널리스트 추정치 및 목표 주가 



애플

애널리스트社

목표가

등급

타겟 프라이스 : $ 194.41

Credit Suisse

$172.00

HOLD

Mizuho Securities

$175.00

HOLD

Guggenheim

$215.00

Buy

Piper Jaffray

$200.00

Buy

Merrill Lynch

$220.00

Buy

RBC Capital

$200.00

Buy

UBS

$190.00

Buy

BMO Capital

$199.00

Buy


 

애널리스트 추정치 (로이터)

매수의견

현재

1달 전

2달전

3달전

(로이터)

buy

16

17

17

16

outperform

15

17

18

16

hold

8

7

6

7

underperform

0

0

0

0

sell

0

0

0

0

No Opinion

0

0

0

0

평균 등급

1.79

1.76

1.73

1.77



 

18Y 1Q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18y1q E)

실제실적 (18y1q)

서프라이즈


매출

85.80

88.30

2.91%

EPS($)

3.85

3.89

1.04%





 

1. 2018년 1분기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백만 $)

17Y 1Q

18Y 1Q

전년비


순 매출

$78,351

$88,293

12.69%

원가 및 운영비용

$54,992

$62,019

12.78%

영업이익

$23,359

$26,274

12.48%

영업이익률

29.81%

29.76%


당기 순이익

$17,891

$20,065

12.15%

EPS

$3.38

$3.92

15.98%

배당금

$0.57

$0.63

10.53%


 

$ 1B

18Y 1Q


현금 및 현금성자산

$285.10



 

- 매출액은 883억 달러로 전년비 12.7% 증가. 

영업이익은 262.7억 달러로 전년비 12.5% 증가. 

당기 순이익은 200억 달러로 전년비 12% 즈가. 


- 분기말 현금 및 유가증권은 162억 달러가 증가한 2851억 달러를 기록함. 

현금 및 유가증권의 94%에 달하는 2690억 달러가 역외에 있다. 

분기말에 1610억 달러의 순 현금 상태를 유지하기위해 단기 채무 1100억 달러, 120억 달러의 상업 어음을 발행했다. 


- 분기동안 주주환원을 위해 145억 달러를 집행했다. 

33억 달러를 배당금으로 지급했으며, 자사주 3220만주를 51억 달러에 환매했다. 


- 2017년 말에 제정된 세금 법안에 대해 과거 누적된 해외 수입에 대한 세금 납부액을 380억 달러로 책정하였다. 

지난 10년간 국내 및 해외 수입에 대해 11%의 법인세를 지불하고, 약 26%의 현금 세율을 적용할 계획이다. 

2018년 1분기의 세율은 25.8%이다. 






 

2. 지역별 판매  




지역별 매출

(백만 $)

17Y 1Q

18Y 1Q

전년비


미주

$31,968

$35,193

10.09%

유럽

$18,521

$21,054

13.68%

중화권

$16,233

$17,956

10.61%

일본

$5,766

$7,237

25.51%

아태

$5,863

$6,853

16.89%

 




 



 

 

- 애플의 제품은 2018년 1월에 13억개의 디바이스가 운영이 되고 있다. 이는 전년비 30% 성장한 수치이다. 

2018년 회계연도 1분기(17년 10월~12월)에는 883억 달러의 매출을 세웠으며, 이는 자사 가이던스의 상한선을 추월했다. 

이는 전년비 100억 달러 증가한, 전년비 13% 증가한 수치이다. 


미국, 서유럽, 일본, 캐나다, 호주, 한국, 라틴아메리카, 중동, 동유럽, 인도, 중국 등을 포함하여 대다수의 시장에서 사상최고의 실적을 거두었다. 

모든 지역에서 두자리수의 매출 성장을 기록했다. 





3. 제품 판매 



 

제품별 판매 대수

(천)

17Y 1Q

18Y 1Q

전년비


아이폰

78,290

77,316

-1.24%

아이패드

13,081

13,170

0.68%

5,112

5,374

5.13%



제품별 매출

(백만 $)

17Y 1Q

18Y 1Q

전년비


아이폰

$54,378

$61,576

13.24%

아이패드

$5,533

$5,862

5.95%

$7,244

$6,895

-4.82%

서비스

$7,172

$8,471

18.11%

기타

$4,024

$5,489

36.41%






 

- 아이폰 :  




 

 



애플이 각 지역에서 두자리수의 매출 성장을 보인 것은 5분기 연속으로 이뤄냈다. 

성장의 핵심은 아이폰 판매였다. 


아이폰텐은 Canalys의 리서치에 따르면 18년 1분기에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스마트폰이었으며 출시 이후 매주 최고의 판매량을 기록한 디바이스가 되었다. 


아이폰8, 8+는 같은 기간동안 상위 top3에 들어가는 판매를 기록했다. 


새로운 아이폰은 역사상 가장 높은 매출을 기록했고, 애플의 전체 매출 또한 자사 가이던스를 훌쩍 뛰어 넘을 수 있었다. 


분기동안 아이폰 판매는 7730만대가 팔렸다. 

아이폰의 ASP는 전년동기의 695달러에서 796 달러로 상승했다. 

이는 신형 아이폰 기종의 성공에 의한 결과물이다. 







- 아이패드 :  



 



아이패드와 아이패드 Pro의 강점 덕분에 매출은 3분기 연속 성장했다. 

신흥 시장에서 강세를 보였다. 

아이패드는 1320만대를 판매하여 전년비 8% 성장했다. 


전세계적으로 아이패드 판매량이 거의 절반이 태블릿을 처음으로 구매하는 사람들이었다. 

신흥국에서 아이패드를 구매하는 이들은 자연스럽게 애플 생태계에 진입하게 되었다. 

아이패드 판매는 구글이 가장 발달한 일본과 프랑스를 비롯한 선진 시장에서도 마찬가지로 강세를 보였다. 

중국에서는 신규 및 전환 유저가 모든 아이패드 판매량의 70%를 차지했다. 






- MAC :   



 



맥은 12월 중순에 신형 iMac Pro를 론칭했다. 

이는 iMac의 수려한 올인원 디자인과 하드한 업무를 위한 워크스테이션 사양의 전문가를 위한 상향된 사양이 탑재된 완전히 새로운 제품 라인이다. 


18년 1분기에 510만대의 맥을 판매했다. 

신흥시장에서 강세를 보였는데 판매량이 전년비 13% 증가했다. 

중남미, 인도, 터키, 중동부 유럽에서 전년의 기록을 뛰어넘었다. 

전세계적으로 Mac 판매의 60%가 처음으로 맥을 구매한 이들이거나 OS 전향자 들이었으며, 이는 중국에서 그 수가 90%에 달했다. 


 



- 서비스 :   


서비스 부문은 전년비 18% 증가한 85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서비스 부문은 2020년까지 2016년에 달성한 매출의 두배 이상 늘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애플의 유료 서비스를 이용하는 유저의 수는 18년 1분기 말까지 2.4억명을 기록했다. 

이는 90일 동안 3천만명이 증가한 것으로, 분기 사상 최대 규모의 성장을 보여주었다. 

전년비 58% 성장한 수치이다. 





 



애플 App Store는 연말을 맞이하여 사상 최고의 실적을 달성했다. 

크리스마스 시즌동안에는 7일간 8.9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으며, 해새 첫날에만 3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했다. 

App Annie의 최근 리서치에 따르면, 앱스토어는 계속해서 구글플레이의 두배 이상의 수익을 창출했다. 





 





현재 앱스토어 상에 전 카테고리에 걸쳐 2천여개가 넘는 AR Kit 지원 앱들이 있는데 향후 이러한 부문의 성장을 크게 기대하고 있다. 

이는 게임(Pokémon GO의 ARKit)에서부터 예술 분야, E-커머스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부문에서 AR을 활용한 어플리케이션에 활용 되고 있다. 

ARKit이 대중에게 출시 된 이후 수개월 만에 애플은 배타버전의 ARKIT 1.5를 오픈했다. 

증가현실은 향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다양한 혁신적인 경험을 유저에게 안겨 줄 수 있을 것이다. 

이중에서 애플은 가장 앞선 개발 도구를 개발자에게 제공하고 있다. 






 





애플 뮤직, iCloud, 애플 페이 등의 서비스도 분기동안 가장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이들 또한 액티브 유저와 매출 모두 성장을 보였다. 






 




특히 애플 페이의 경우 중요한 이정표에 도달했다. 

애플페이를 취급하는 가맹점이 전년비 50% 증가했으며, 현재 미국 소매점 절반 이상에서 통용되고 있다. 

전세계 20개 국가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애플페이의 결제액은 전년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최근에는 브라질에 애플페이를 확장시켰다. 





 






애플 워치는 4분기 연속 50% 이상 성장을 보였다. 

전지역에서 두자리 수 이상의 성장을 이어나갔다. 

애플워치 시리즈3의 판매량은 전년의 시리즈2 보다 두 배 이상 많았다. 

애플워치는 가장 인기 있는 스마트워치이며, 글로벌 마켓쉐어를 확장시키고 있다. 





 




이외에 비츠 브랜드와 에어팟 등의 웨어러블 디바이스로부터의 총 매출은 전년비 70% 증가했다. 

웨어러블 제품은 아이폰 출시 이후 2번째로 큰 매출 성장 요인이 되고 있다. 

이러한 제품들의 분기 매출은 처음으로 50억 달러를 초과하는 기록을 세웠다. 






- 신규 하드웨어 : 




 




애플은 빠른 시일에 HomePod을 출시할 계획이다. 

홈팟은 애플이 개발한 무선 스피커이며, 애플의 고급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반영되어 어디서나 고품질의 음질을 즐길 수 있다. 

홈팟은 애플 뮤직과 연계하여 세계 최대 규모의 음악 카테고리에 즉시 접근 할 수 있게 된다. 

또한 Siri의 인공지능을 통해 자연스러운 자연어 처리를 통해 컨트롤을 할 수 있다. 






- 교육 : 



 

 



애플은 후학 양성을 위해 교육 부문에 상당부문 투자를 하고 있다. 

App Development는 120만 회 이상 다운로드 되었으며, 이중 미국 사용자가 절반을 차지하고 있다. 

해당 디벨로프에는 Swift 커리큘럼이 포함되어 있으며, 구직자들이나 학생들에게 기술을 습득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해달 프로그램은 유럽 70여개 이상의 대학에서 확대되고 있으며, 전세계 수백만명의 학생들이 Swift를 코딩을 배우고 있다. 



 



4. 2018년 1분기 전망


- 매출 : 600~620억 달러 

마진률 : 38~38.5% 

운영비 : 76~77억 달러 

OI&E : 3억 달러 

세율 : 15% 



  

(1억 $)



2017Y

2Q

(1~3월)




2018Y

2Q E

(1~3월)


서프라이즈


순 매출

$528

$620


17.42%


매출 총 이익

$205

$239


16.44%



출 총 이익률


38.83%

38.50%


운영비

$65

$80


23.08%


영업이익

$140

$159


13.36%



세율


25%

15%


당기 순이익

$110

$135


22.63%



 

* 2018년 2분기 실적 전망치는 2018Y 1Q 애플 실적발표 가이던스 수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