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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기업/애플

애플 Apple Inc (NASDAQ:AAPL) 18년 3분기 실적발표



애플 2018년 3분기(2018년 4~6월) 실적발표

 


 


0. 애널리스트 추정치

18Y 3Q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

실제실적

서프라이즈

매출

$52.43

$53.30

1.66%

EPS($)

$2.18

$2.34

7.34%

아이폰 판매 예상치 vs 실제치

(1M)

예상 판매 대수

실제 판매 대수

서프라이즈

아이폰

42.00

41.30

-1.67%

아이패드

11.20

11.55

3.13%

서비스 매출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

실제실적

서프라이즈

매출

$9.20

$9.55

3.80%

1.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1M $)

17Y 3Q

18Y 3Q

전년비

순 매출

$45,408

$53,265

17.30%

원가 및 운영비용

$34,640

$40,653

17.36%

영업이익

$10,768

$12,612

17.12%

영업이익률

23.71%

23.68%

당기 순이익

$8,717

$11,519

32.14%

EPS

$1.67

$2.34

40.12%

배당금

$0.36

$0.73

102.78%

분기말 현금

(1B $)

18Y 3Q

현금 및 현금성자산

$223.7

영업 현금 흐름

$14.5


- 
하이라이트 
매출액은 532억 달러로 전년비 17% 증가
영업이익은 126억 달러로 전년비 17% 증가
당기 순이익은 115억 달러로 전년비 32% 증가

매출액은 7분기 연속으로 성장하였으며, 4분기 연속으로 두자리수의 성장률을 보였다

제품 판매는 지역적으로 모든 지역에서 성장을 보였으며, 특히 국내, 홍콩, 러시아, 멕시코, 중동, 아프리카 등지에서 강세를 보였다

총 마진은 38%로 전년과 유사했다

영업 현금 흐름은 145억 달러로 마감했다

분기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2237억 달러로 마감했다. 분기동안 60억 달러의 부채를 청산함으로써 1126억 달러의 단기 부채와 120억 달러의 순 현금 상태를 유지할 수 있게 되었다

분기동안 배당금 37억 달러와 자사주 매입을 포함하여 총 250억 달러를 집행하여 주주에게 환원하였다. 자사주 매입에는 약 200억 달러에 달하였다

분기동안 집행된 자사주 매입 200억 달러중에 100억 달러는 기존의 2200억 달러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이 완료된 것과 연관이 있으며, 다른 100억 달러는 새로운 1000억 달러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의 일부이다.


2. 세그먼트별

 

 

 

지역별 매출

(1M $)

17Y 3Q

18Y 3Q

전년비

미주

$20,376

$24,542

20.45%

유럽

$10,675

$12,138

13.70%

중화권

$8,004

$9,551

19.33%

일본

$3,624

$3,867

6.71%

아태

$2,729

$3,167

16.05%

총계

$45,408

$53,265

17.30%

제품별 판매 대수

(1K)

17Y 3Q

18Y 3Q

전년비

아이폰

41,026

41,300

0.67%

아이패드

11,424

11,553

1.13%

4,292

3,720

-13.33%

제품별 매출

(1M $)

17Y 3Q

18Y 3Q

전년비

아이폰

$24,846

$29,906

20.37%

아이패드

$4,969

$4,741

-4.59%

$5,592

$5,330

-4.69%

서비스

$7,266

$9,548

31.41%

기타

$2,735

$3,740

36.75%

총계

$45,408

$53,265

17.30%

3. 사업 내용 관련

 

 


아이폰 
아이폰 매출은 전년비 20% 이상 증가했으며, 이는 아이폰의 열혈 팬들로 달성 가능했다

아이폰의 ASP 724 달러를 기록했는데, 이는 전년동기의 606 달러에서 증가한 것이다. 이는 애널 추정치인 694 달러를 훨씬 상회한 수치이다. 여기에는 아이폰X, 아이폰8 시리즈의 높은 판매의 영향을 받았다

분기동안 아이폰 판매는 4130만대를 팔았는데, 국내, 캐나다, 독일, 스위스, 멕시코, 독일, 스위스, 멕시코, 홍콩, 러시아, 중동, 아프리카를 포함한 상위 판매 시장에서 두 자리수의 성장을 보였다

451Research
에 따르면, 아이폰X의 고객 만족도는 98%로 다시 한번 가장 인기 있는 아이폰 기종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아이폰 전 모델에 대해서는 고객 만족도는 96%를 차지했다

9
월 분기(2018 7~9)에 스마트폰을 구입할 계획인 구매자 중에서 81%가 아이폰을 구매할 계획으로 있다. 이것은 지난 조사에서 3포인트 증가한 수치이다

IDC
의 최근 리서치에 따르면, 아이폰은 세계 스마트폰 시장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여 국내, 중국, 캐나다, 독일, 호주, 러시아, 멕시코, 중동, 아프리카 등을 포함한 시장에서 점유율을 차지했다

 

 


아이패드 
아이패드는 5분기 연속 증가했으며, IDC의 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태플릿 시장에서 높은 MS를 차지했다

중국에서 아이패드 판매가 분기동안 두자리수를 기록했다. 분기동안 아이패드 판매의 절반은 아이패드를 처음 접하는 고객들이었다

지난해 6월에 새로운 아이패드 프로 모델이 론칭함에 따라서 전년동기대비 ASP와 채널 판매가 증가한 영향을 받았다

NPD
의 리서치에 따르면 아이패드가 분기동안 국내 태블릿 시장의 MS 60%를 점유했다고 한다. 이는 전년동기의 51%에서 증가한 수치이다

451 Research
에서는 아이패드의 고객 만족도가 94%를 차지했다. 9월에 태블릿을 구매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75%는 아이패드를 선택할 것이라 답변했다

아이패드는 여러 산업분야에서 큰 발전을 이루고 있다. 금융 서비스 기관에서는 아이패드를 통해 고객 동의와 규정 준수, 신규 계좌 개설 등을 위해 디지털 서명 솔루션을 사용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철도 산업에서는 아이폰과 아이패드를 통해 운영, 교육, 승무원 교육, 시설 메인터넌스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자동차 판매 영업에서는 고객 관리 서비스를 위해 아이패드를 전면에 배치하고 있다

세일즈포스에서는 직원 선호도에 따라 맥을 구축하고 있는데, 35000명의 직원의 상당수가 맥을 사용하고 있다. 맥을 사용하는 세일즈포스 직원들의 피드백에는, 맥을 통해 인재 유치나, 간소화된 워크 플로우 등을 통해 많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었다고 하였다

 

 


 
분기동안 맥을 구매한 사람들은 맥을 처음으로 접한 이들이 60%를 차지했다. 분기동안 맥의 실적은 전년동기에 비해 신제품 라인이 채워지지 않은 영향을 받았다

이러한 어려운 환경에도 불구하고 두자리수의 성장을 거두었다. 특히 신흥 시장에서 큰 모멘텀이 있었으며, 인도, 터키, 칠레, 중동, 동유럽에서 맥의 판매가 신기록을 거두었다

 

 


서비스 사업 
서비스 매출은 95억 달러로 전년비 30% 성장했다. 이는 활성화된 아이폰을 기반으로 발생한 매출이며, 매우 뛰어난 성과를 거두었다

서비스 매출은 다양한 소송의 해결과 관련하여 1.3억 달러에 달하는 일회성 항목을 포함했다

이 금액을 제외하면, 서비스 수익은 여전히 사상 최고였으며, 서비스 사업의 기본 성장률은 지난 해 보다 28%나 높았다

모든 지역과 앱스토어, 애플 뮤직, 클라우드 서비스, 애플 페이에서 두 자리 수의 서비스 성장을 기록했다

AAPL
 2020년까지 2016 회계연도에 달성한 서비스 매출을 두배 이상으로 늘릴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애플의 유료 서비스 구독은 3억 달러가 넘었으며, 전년비 60% 이상 증가했다. 전체 서비스 사업에서 구독료 수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구독을 제공하는 앱도 계속해서 늘어나서 현재는 약 3만개 이상의 앱들이 성황리에 서비스중이다

앱스토어는 이제 10년차에 접어들었으며, 6월에는 매출 신기록을 경신했다. 앱스토어는 AAPL의 예상치를 넘었다. 앱스토어는 사람들의 업무 양식을 바꾸고, 노는 방식, 문화, 경제적 현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전세계적으로 고객들은 이전보다 더 많이 앱스토어에 방문하고, 더 많은 앱을 다운로드 하고 있다. 2018년까지 앱스토어는 구글플레이의 매출의 거의 두배를 기록했다

앱 생태계는 나날이 번성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전세계 수천만명의 사람들에게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앱스토어 생태계 상의 개발자들은 앱스토어 론칭 이후 1000억 달러 이상을 벌어 들였다

앱스토어의 검색 광고 서비스도 급속한 성장을 거두고 있다. 여기에는 일본, 한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스페인으로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애플 뮤직은 전년비 50% 이상 성장했다

AppleCare 
매출은 부분적으로 확장된 AAPL의 유통 이니셔티브의 영향으로 가장 높은 비율로 증가했다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은 전년비 50% 이상 증가했다

AAPL
의 통신 서비스는 기록적인 유저 참여가 이뤄지고 있는데, 메시지와 페이스타임의 MAU가 분기동안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시리는 올해들어 1000억건 이상 불러졌다

 

 


애플 페이 
애플페이는 지난 분기에 10억 건이 넘는 거래가 이뤄졌다. 이는 전년비 3배가 넘는 수준이다. 총 거래 기준으로는 페이팔 보다 더 많은 모바일 거래를 했다. 애플 페이는 전세계 24개 국에서 4900개 이상의 은행 파트너를 보유중에 있다. 2018년 하반기에는 독일이 추가될 예정이다

국내에서는 이베이가 애플페이를 지원하기 시작했고, CVS와 세븐 일레븐이 올 가을에 전국적으로 애플페이 결제를 시작할 것이다. 애플페이는 아이폰과 애플 어치와 함께 12개 대도시에서 대중교통 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다

애플의 P2P 결제 서비스인 애플 페이 캐쉬는 8개월도 안되서 이미 국내 전역의 수백만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웨어러블 디바이스 
분기동안 웨어러블 기기 또한 좋은 성과를 거두었는데, 여기에는 애플워치, 에어팟, 비츠 스피커 등의 제품이 포함되어 있다. 분기동안 성장이 가속화 되어 전년비 60% 이상 증가했다. 웨어러블 기기는 지난 4분기에 걸쳐 100억 달러의 매출을 넘어섰다. 애플워치는 분기동안 40% 중반의 성장세를 보였다

 

 


iOS 12 : 
iOS12
를 시작으로 시리는 새로운 작업을 보다 더 빠르게 수행하고, 모든 앱이 시리에 연동될 것이다. 이를 통해 시리의 유용성이 더욱 높아지고, 채택 폭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iOS 12 전반에 걸쳐 성능 향상이 되도록 설계를 하였기 때문에 일상 작업을 보다 빠르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였다. 카메라는 최대 70% 빠르게 작동한다. 키보드는 최대 50% 이상 빨라지며, 앱은 최대 2배 빠르게 시작할 수 있다

iOS 12
에서는 가족과의 상호 작용을 위해 시간 통제 기능을 제공할 것이다. 또한 디바이스에서 소비되는 시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것이며, 스크린 타임은 부모들이 아이들의 활동을 감시 및 통제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ML , AR : 
개발자들은 CoreML2 CreateML의 머신러닝 기능을 사용하여 간단한 코드로 훨씬 더 지능적인 앱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iOS12
 ARKit2를 통해 새로운 AR체험, 물체 감지 및 이미지 추적을 통합하여 다이내믹 AR앱을 만드는 더욱 강력한 플랫폼을 제공한다

AAPL
 AR이 보다 새롭고 심오한 경험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고 믿으며, 자사의 독보적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원활한 통합으로 최고의 AR환경을 제공하는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

ARKit2
의 새로운 기능은 아이폰과 아이패드 사용자들이 세상을 바라보고 경험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이미 앱 스토어에서 수천개의 AR앱을 지원하고 있으며, 높은 잠재력을 안고 있다

 

 


TV OS :  TV OS는 인기있는 쇼프로와 영화를 쉽게 볼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올 가을에 애플 TV 4k를 통해 영화 감상의 새 지평을 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 향후 사업 전망

2018 4분기 전망치

(1B $)

2017 4Q

2018 4Q E

서프라이즈

순 매출

$53

$62

17.92%

매출 총 이익

$20

$24

19.77%

매출 총 이익률

37.90%

38.50%

운영비

$7

$9

25.53%

영업이익

$13

$15

16.78%

세율

23%

15%

당기 순이익

$11

$13

22.26%


매출 : 600~620억 달러 
마진률 : 38~38.5% 
운영비용 : 75.5~85.5억 달러 
OI&E : 3억 달러 
세율 : 15% 전망 

* 2018 3분기 컨퍼런스콜에 따른 전망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