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 JPMorgan Chase & Co 연례 보고서 2. C레벨 임원들의 주주서한.
COO의 운영에 대한 주주서한
금융 서비스 산업의 재정의
지금부터 기술 투자가 어떻게 이뤄지고 있으며, 2.5 달러의 밸런스 시트를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에 대해 기술하고자 한다.
기술로 인해, JPM의 사업을 지속적으로 영위할 수 있다.
기술은 JPM 사업의 핵심이다. 기술 발전은 더 빠르고, 안전하게 만들며, 매력적인 UI를 통해 미래의 비지니스를 차별화 하고, 발전시킨다.
JPM은 기술에 95억 달러가 넘는 예산을 책정하고, 투자하고 있다. 기술 분야에 대한 투자는 사이버 보안으로 회사를 보호하고, 새로운 기능을 도입하여 보다 안전한 거래를 도울 것이다.
최적화 된 혁신
2016년은 기술 제공의 속도와 품질을 향상시키며, 비용을 줄이는 최적의 프로그램과 포트폴리오를 도입한 해였다. 소프트웨어 개발은 생산성을 향상시키며, 클라우드 인프라를 채택 및 도입하는 것이 JPM의 핵심 전략이다.
JPM은 기민하게 기술 인력을 채용하고, 소프트웨어 개발 주기를 자동화 함으로써 개발자 생산성을 지속적으로 향상 시켰다. 그리고 빅데이터 분석과 같은 특정 유형의 어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해, 공동의 기술 프레임 API를 제공하기 위해 설계 표준을 정의하고 있다.
이는 이전에 응용 프로그램 개발자가 일회용 프레임 워크를 만들어야 했었다. 매 순간마다 프레임 워크 작업을 해야했기에 불필요한 작업을 되풀이 해야했다.
그러나 JPM이 설계 표준을 정의 하고, 공동의 API를 제공하게 되면 소프트웨어 개발 수명주기에서 재작업 및 중복을 크게 줄일 수 있다.
이를 통해 20% 이상의 효율 향상을 가져올 것으로 기대한다.
2016년에 자동화 된 코드 검색 및 배포 도구를 사용하여 개발 시간을 약 120,000 시간으로 단축했으며, 향후 몇 년 동안 소프트웨어의 90 % 이상을 자동화를 통해 제공 할 수있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2016년, JPM의 시니어 개발 직원들의 32%가 비금융 회사 출신이다. JPM의 직원 교육 프로그램에는 클라우드 및 민첩한 개발과 같은 새로운 기술이 포함된다.
JPM은 온디맨드의 가용성과 확장성을 통해 개발자들을 보다 더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차세대 사설 클라우드와, 공용 클라우드를 활용하는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전략을 지속적으로 추구해 왔다.
2016년에 JPM는 개발자를 위해 설계된 Gaia라는 사설 클라우드 플랫폼을 출시했다. 개발자들은 인프라 및 응용 프로그램 서비스를 개발하고, 시간을 단축 할 수 있다. 이미 5천명이 넘는 개발자들이 Gaia를 사용하고 있으며, 2017년 말까지 플랫폼에 호팅되는 응용 프로그램의 수를 두 배 이상 늘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2016년에 새로운 글로벌 데이터 센터에 투자를 시작했다. 2017년 초에 JPM은 세계 최초의 새로운 첨단 IDC를 열었다. 새로운 IDC에는 차세대 인프라가 구축되어 상당한 비용절감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를테면 하드웨어 범용화는 이미 서버 비용을 25% 줄였다. 또한 혁신적인 스토리지 솔루션을 통해 스토리지 가격을 75% 낮췄다.
혁신과 파트너십 강화
JPM은 디지털 중심의 변화에 적응 하기 위해 핀테크 기업과의 파트너십을 맺고, 유지해왔다. Hadoop 및 Spark와 같은 차세대 데이터 및 분석 플랫폼을 비롯한 기술 중심 분야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데 도움이 되었다.
예를 들면, 16년에 JPM은 세계에서 가장 큰 메모리 위험 분석 플랫폼 중 하나인 Market Risk 플랫폼을 재 설계했다.
해당 플랫폼은 현재 10억개 이상의 리스크를 관리하고, 이전 시스템보다 17배 빠른 가시성을 제공하면서, 위험 익스포저에 대해 보다 세분화 하고, 거시적인 뷰를 제공한다.
글로벌 페이 전략에서, JPM은 첨단 기술 기반의 새로운 페이 플랫폼을 개발했다. 그것은 9개의 통합 플랫폼을 대체하고, 실시간 결제와 지급 상태의 투명성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고객 가치를 강화할 수 있다.
JPM은 로봇 및 AI, 머신러닝을 통해 자동화 및 통찰력을 통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다.
로봇
로봇 프로세스는 수동으로 수행할 수 있는 반복적인 반복 작업을 자동화하는 소프트웨어이다.
가상 "봇 (bot)"은 인간의 실수 없이 간단한 프로세스를 효율적으로 실행할 수 있도록 24시간 연중 무휴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2016년에 JPM은 2017년에 170만 건의 업무를 자동화 할 것으로 예상되는 시스템 관리를 포함하여, 봇 공정 자동화를 추진하기 위한 센터를 설립했다.
이 기술은 회사 전 영역에서 이점을 제공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여, 직원들이 더 높은 가치의 업무와 기능을 수행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머신러닝
머신 러닝은 회사와 고객 및 고객에게 새로운 기능을 제공 할 수있는 또 하나의 흥미로운 기회를 제공합니다.
머신러닝은 알고리즘을 사전에 프로그래밍 할 필요없이 데이터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해준다.
기계 학습 기술은 결과를 예측할 목적으로 데이터로부터 능동적으로 학습한다. 이러한 학습 알고리즘이 결합 될수록 패턴과 관계를 파악하는데 더 효과적이다.
2016년에는 Intelligent Solutions을 통해 우수한 솔루션을 구축함으로써, 기업 전반에 걸쳐 점점 더 많은 활용 사례를 발굴하고 구현할 수 있었다.
예를 들어, 우리는 최근에 법률 문서를 분석하고 중요한 데이터 포인트와 조항을 추출하기 위해 감독되지 않는 시스템 학습을 사용하는 계약 정보 플랫폼을 도입했다.
이 기술을 처음으로 도입 할 때 수작업으로 검토 할 때 연간 360,000 시간을 들였던 것에 비해 1년에 12,000 회의 상업 신용 계약에서 150 가지 관련 특성을 추출 할 수 있었다.
이 기능은 오늘날 대출 서비스 오류의 약 80%가 계약 해석 오류로 인한 것임을 고려할 때 광범위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또한 머신러닝을 이용하여 투자 은행에 대한 예측 적 권고안을 추진한다.
JPM은 현재 재무 상태, 시장 상황 및 과거 데이터의 자동화 된 분석을 통해 후속 주식 제공을 위해 가장 적합한 고객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되는 Emerging Opportunities Engine을 도입했다.
JPM은 사기 및 사이버 보안에 대한 예외 탐지에서 고객과 공유하기 위한 목표로 삼은 거래 전략 수립, 고객 서비스 채널 최적화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머신러닝 사용 사례를 수집하고 있다.
JPM은 머신 러닝의 잠재 능력과 비즈니스에 대한 이점을 활용하는 것의 시작 단계에 있다.
2016년 자연어 인터페이스를 통해 직원 기술 서비스 데스크 요청에 응답하는 가상 보조 기술을 성공적으로 시험했다.
JPM은 2017년에 이 기술을 선보이면서 처음에는 120,000 건 이상의 서비스 티켓을 선별 할 수 있게 되었으며, 연간 170만 건의 직원 요청을 처리 할 수 있는 기능을 확장 할 계획이다.
유동성 및 이자율 위험
JPM의 Chief Investment Office은 2.5 조 달러의 대차 대조표를 감독하고 이자율 및 유동성 위험에 대한 지배 구조 및 위험 관리 전문 지식을 제공하는 데 주요 역할을 하며, 필수적이다.
JPM은 3,000억 달러에 달하는 고품질 투자 증권 포트폴리오와 Treasury가 지휘하는 3000억 달러 이상의 자금 및 유동성 공급원을 통해 목표를 달성한다.
2016년에 가장 주목 할 만한 것은 미국 규제 당국의 피드백에 대한 응답으로 유동성 및 자금 조달과 관련된 업무였습니다.
우리는 회사의 유동성을 더욱 강화하여 새로운 프레임 워크의 요구 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500억 달러가 넘는 유동성을 확보했다.
대출 증가를 초과하는 보증금 증가가 이러한 개선을 가져 왔지만, 유동성 이익은 주로 투자 증권 포트폴리오의 고질적 인 유동성 자산의 감소와 재무부가 창출 한 장기 및 장기 단기 자금 증가로 인한 것이다.
장기 부채의 만기 구조를 분석하기 위해 최적화 프레임 워크를 확장했으며, 업계 최초의 TLAC (Total Loss Absorption Capacity) 효율적인 채무 구조를 도입하여 결과적으로 2016년까지 엄격한 재무 구조를 유지했다.
JPM의 뛰어난 장기 부채의 상당 부분이 TLAC 자격이 된다. 모니터링 기능을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고 유지할 것이다.
2016년은 또한 미국 달러 금리가 더 오른 움직임을 보였고 12 월에 Fed가 2단계 금리 인상을 제안했다.
2016년 하반기 동안 LIBOR는 3bp를 1%로, 10년 만기 국채 수익률은 거의 100bp 상승하여 2.43%를 기록했다.
JPM은 리스크 관리에 충실하게, 장기물 금리 인상과 함께 투자 증권 포트폴리오를 조정했다.
시장의 기대도 바뀌었다.
2016년 2/4 분기 말 시장은 2019년 말까지 연준의 금리가 1% 아래로 떨어질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과 예상 된 연준 금리 인상으로 업계의 기대치는 현재 2019 년에는 2%에 도달했다.
또한 24억 달러의 "이익 위험"으로 표시된 바와 같이 JPM은 이자율 상승, 특히 단기 금리 인상시 상당한 이익을 얻는다.
이로써 JPM은 상당한 예금 프랜차이즈의 가치를 충분히 누릴 수 있다.
JPM은 실시간으로 6조 달러가 넘는 거래의 유동성 영향과 수천 개의 일중 크레딧 시설에 대한 크레딧 익스포저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초당 최대 5,500 개의 업데이트를 소비한다.
올해는 대형 데이터 분석 기능을 도입하여 일중 드라이버에 대한 예측 기능을 크게 향상 시켰다.
우리는 매일의 역사 18 개월을 초과하는 9 천만 개의 데이터 포인트를 저장한다. 하루에 500,000 개 이상의 데이터 포인트가 추가된다.
JPM은 이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활용하고 내부 의사 결정을 알리고 고객과의 대화의 질을 향상시키는 이점을 실현하고 있다.
또한 우리는 기술을 활용하여 회사가 수령 한 약 1조 달러의 담보와 회사의 담보를 더욱 최적화하여 담보에 대한 보다 통합되고 역동적인 운영 모델을 제공한다.
- COO : Matt Zames
소비자, 커뮤니티 은행 부문 CEO 주주서한
Consumer & Community Banking
2016 financial results
2016년은 소비자 및 소매 뱅킹의 강력한 한해였다.
JPM의 모든 사업은 성공적으로 순항하였고, 각 사업 부문별로 강력한 시장 점유율을 보였다. 2016년에 ROE 18%, 매출액 449억 달러, 당기 순이익 97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 고객과의 관계를 심화 시키고, 고객 경험을 단순화 시킨다.
• 가맹점 및 소비자의 요구 사항을 해결하는 솔루션을 제공하여 지불 혁신 주도하고 있다.
• 개인 고객/클라이언트/투자자/직원들을 사이버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고, 데이터, 거래, 개인 정보를 보호해야 한다.
위의 사항들은 고객을 위한 JPM의 노력이자, 업무의 핵심 요소이다. 우리의 목표는 고객을 모집하는 것 뿐 아니라, 체이스를 기본 은행으로 하는 고객을 확보하는 것이다. 우리는 재정적인 조언을 구하기 원하는 첫 금융 기관이 되기를 원한다.
오늘날 JPM은 미국 가정의 절반 이상과 거래를 하고 있으며, 미국 가정 4~6천만 가구가 주 고객들이다.
가정 부문의 소비자들이 7할 이상, 중소기업의 약 5할 이상이 주 고객들이다.
2016년 Brand Health Survey에 따르면, 은행의 긍정적인 인상에 대한 순위 조사에서 체이스 브랜드가 1위를 차지했다.
현재도 훌륭한 성과를 내고 있지만, 아직 갈길이 멀다. 체이스를 이용하는 가정의 8할 이상이 모기지 서비스를 다른 곳으로 갈아 탔으며, 전체 고객중 1/3 만이 체이스 브랜드를 통해 하나 이상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
체이스의 중소기업 고객중 10%만이 체이스 브랜드의 비지니스 뱅킹, 신용카드 및 가맹정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이에 JPM은 기존 고객들을 잘 지원하고, 더 신뢰를 얻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미래를 위한 강력한 비즈니스 구축
Mortgage Banking에서는 서비스의 질을 향상 시키면서 대출 잔액을 늘렸다.
오늘날 우리의 연체율은 10년 만에 가장 낮은 수준이며, 차압한 인벤토리는 2012년 이래 85% 하락했다.
이 연체율이 중요한 것은, 부실 대출이 우리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수행하는 것보다 25~30배 비싸기 때문이다.
JPM은 모기지 서비스를 보다 더 변동적이고, 수익성이 높은 사업이 되도록 발전 시키고 있다.
카드 사업 부문에서는 660개 미만의 FICO 부분에 대한 소폭의 익스포저를 보인다는 점에서 매우 일관성을 유지해왔다.
640 - 720 사이의 FICO 점수를 보았을때, JPM은 업계에서 가장 낮은 점유율을 보인다. JPM의 신용카드 손실은 매우 낮은 수준으로 유지되고 있다.
2014년부터 구조조정 비용을 24억 달러를 달성했고, 간접비 비율은 2014년에 58%에서 2016년에는 55%로 개선되었다.
중요한 것은 같은 기간 동안 장기적인 가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핵심 비지니스에 투자를 지속해왔다.
신제품 출시, 디지털 및 결제 혁신, 사이버 보안, 마케팅 등에 많은 투자를 했다.
이러한 투자는 환경을 개선하여 보다 자동화 된 프로세스와 보다 더 나은 고객 경험을 제공한다.
결제 혁신
결제 부분은 JPM 사업의 핵심 요소이다.
JPM은 가맹점에서 개인 소비자까지 전제 결제 체인을 제공 할 수 있는 몇 안되는 회사 중 하나이다.
이에 대한 JPM의 전략은 일관성이 있다.
• Chase PaySM으로 자체 wallet 구축
• Apple PayTM, Android PayTM, Samsung PayTM 또는 Amazon 또는 Uber와 같은 결제 시스템에서도 상위에 있어야 할 것
• 언제 어디서든 최고의 P2P 결제를 경험하게 할 것
2016년에 JPM은 몇가지 주요 목표들을 달성했다.
상거래 솔루션 : Chase Commerce Solutions은 2012년 이후 두자리수 성장을 기록했으며, 특히 16년에는 거래 대금이 1조 달러를 넘었다.
Chase Pay : 고객과 판매자 모두에게 이익을 제공하는 결제 솔루션인 체이스 페이를 론칭했다. 체이스 페이에는 다른 페이 서비스와는 차별되는 장점들이 있다. 그것은 체이스 브랜드와 보안기능이다. 월마트, 스타벅스, 베스트바이와 같은 대형 소매업체들과 체이스 페이를 파트너십을 맺었다. 2017년에도 계속해서 좋은 결과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P2P 결제 : Chase QuickPaySM는 2016년 9400만건의 거래가 있는 리딩 기업이다. QuickPay를 도입한 가계의 수는 작년에 30%나 증가했다. 또한 20개 이상의 다름 금융 기관과 협력하여 Zelle 솔루션을 론칭하여, 은행간 P2P 실시간 결제를 가속화 시켰다.
Sapphire ReserveSM : 16년에 우리는 중요한 사실을 발견했다. 여행 트랜드가 변화하고 있다는 것이다. 전통적인 관광객의 형태가 아니라, 현지인처럼 여행지를 느끼기를 원하는 것이다. 이러한 트렌드를 정확하게 겨냥하고 있는 것이 '공유경제'이다. 공유경제는 여행 산업에 혁명을 일으켰다.
이런 과정에서 신용카드의 선택에 있어서, 고객들은 더 많은 보상을 주는 카드를 선택한다. 여행 기간 동안 원하는 것을 실행하고, 여행 자체에서 주는 즐거움을 얻기 위함이다.
이러한 고객들의 니즈를 반영하여 JPM은 업계에서 가장 많은 포인트를 주는 Sapphire Reserve를 론칭했다. 우리의 노력에 힘입어 론칭 2주만에 연간 목표를 초과했다.
Sapphire Reserve는 평균 FICO 점수가 785 이상이고, 평균 예금 및 투자 월가가 $ 800,000 이상인 고객들을 대상으로 소개했다. 놀라운 사실은 이 Sapphire Reserve 고객의 대부분은 밀리네엄 세대라는 것이다. 그들의 자산은 향후 15년 동안 모든 세대 중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Sapphire Reserve 고객들은 카드에 대한 만족도와 참여도가 높기 때문에, 은행 거래, 투자, 대출을 더 많이 이용할 것이라 기대된다.
새로운 카드 서비스 : Sapphire Reserve도 물론 인기있지만, 이외에도 충분히 인기 있는 카드도 몇가지 신규로 론칭했다. Chase Freedom UnlimitedSM은 고객이 구매하는 모든 것에 대해 1.5%를 현금 환원 해준다. 뿐만 아니라 Ink Business PreferredSM과 Amazon PrimeSM 카드는 고객 만족도를 매우 높혔다. 16년에는 신규 카드 발급이 20%, 카드 판매량은 10%, 카드 잔고는 8% 증가했다.
Digital
체이스는 미국에서 1위의 모바일 뱅킹 앱을 갖고 있으며, ATM 네트워크 및 가장 많은 방문수를 보유한 은행 포털을 보유하고 있다.
현재 2600만 명이 넘는 고객이 모바일 앱에서 활발히 활동중이다. 디지털 체널을 사용하는 세대는 신용 및 직불 지출 수준이 그렇지 않은 이들보다 90% 이상 높았다.
디지털은 엄청난 충성도를 이끌어 내고 있다. 디지털 결제는 고객의 만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더 많은 비용을 지출하게 만들고, 거래에 드는 비용을 훨씬 낮춰준다.
그리고 JPM은 기술적 역량을 향상 시키고, 고객 만족도를 높히기 위해 많은 핀테크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 Chase Business Quick Capital® : 중소기업에 신속한 자금 조달을 돕는 'OnDeck'과 파트너십.
• Chase Digital MortgageSM : 온라인, 모바일에서 모기지 프로세스를 관리하는데 도움을 주는 'Roostify'과 파트너십.
• Chase Auto DirectSM : 고객이 온라인에서 차량을 구매하고, 구매 비용을 조달하는데 도움을 주는 'TrueCar'와 파트너십.
JPM은 계속해서 파트너십을 전개하여 고객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다.
- CEO : Gordon Smith
2016년 하이라이트_
- 미국 가정의 절반 이상이 체이스의 고객.
- 2012년 이후 소비자 예탁금이 업계 평균의 두배 이상으로 증가함.
- 체이스닷컴은 미국에서 가장 많이 방문한 은행 포털이다.
- 1등급 모바일 뱅킹 앱.
- 미국내 1위의 신용카드 발급 기관
투자은행 부문 CEO 주주서한
Corporate & Investment Bank
2016년 JPM의 IB 부문은 전년비 5% 증가한 매출 352억 달러를, 순이익은 34% 증가한 108억 달러를, 자본금 640억 달러를 기반으로 하여 ROE 16%를 기록하였다.
JPM은 산업에 영향을 미치는 기술적 변화를 전적으로 수용하고, 앞서 나가고 있다. 중요한 사실은 미래를 위한 투자를 지속하면서 연간 비용을 190억 달러까지 절감했다.
16년에는 예측불가한 글로벌 이벤트 들이 많았다. 가장 화두였던 것은 브렉시트였다. 브렉시트 이후의 진행 과정에서 JPM은 고객에게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 할 수 있도록 법적, 지리적 측면에서 다양한 옵션을 갖고 있다.
투자 은행의 리더십 강화
JPM은 세계적으로 1위를 차지하는 IB 프랜차이즈를 보유하고 있다. 16년에도 전세계 수수료율에서 8.1%의 점유율로 1위를 차지했다.
JPM의 인재풀은 언제나 최고다. 업계 최고의 은행가들이 모여있다.
16년 최고의 실적은, Dell, Silver Lake Partners의 금융 고문 역할을 역임하였다. JPM은 Dell의 670억 달러 규모의 EMC Corporation 인수에서 495억 달러를 투입한 글로벌 파이낸싱 코디네이터 역할을 훌륭하게 수행했다. 이 딜은 이는 역사상 가장 큰 테크 산업의 인수합병 거래였다.
또한 미국의 비영리 단체, 정부, 지자체, 병원 및 대학도 JPM의 주 고객들이다. 16년에도 이 중요한 고객들에게 900억 달러의 신용 자본을 조성하였다.
16년에 JPM은 최고의 주식 트레이더였다. 어려운 환경에서도 JPM만이 유일하게 글로벌 주식들을 확보했다. JPM의 IB 팀은 343 건의 딜을 이끌어 냈다.
2014년에 알리바바 IPO를 도왔고, 16년에는 중국 저축 은행의 76억 달러 IPO를 도왔다.
JPM의 글로벌 M&A팀은 15년보다는 실적이 감소했지만, 경쟁업체 대비 많은 거래를 만들어냈고, 2위를 차지했다.
JPM의 IB 프랜차이즈는 상업은행 부문과의 강력한 파트너십을 통해 경쟁사들과 차별점을 갖는다.
JPM은 CB - IB를 아우르는 18000명의 고객을 보유한 업계를 리딩하는 은행이다. 상업은행 고객을 대상으로 800건이 넘는 자본 시장 거래를 이끌어 냈으며, 23억 달러의 금융 투자 수익을 창출했다. 이같은 수익은 향후 30억 달러 이상으로 늘어날 것으로 기대한다.
상업은행 이외에도 자산운용 부문의 고객들도 IB 부문의 잠재적인 고객이 될 수 있다.
세계 시장에서의 투자 및 규모
16년 JPM의 채권 및 주식 부문의 매출은 210억 달러로 15% 증가했다. 고객에게 글로벌하고, 다양한 시장을 제공함으로써 더 높고 탄력있는 ROE를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업을 운영하는데 드는 비용은 대부분 고정되어 있으므로, 작년에 시장 성장이 일어날 때 운영 레버리지는 큰 이익을 안겨준다. 15년에 자본 비용을 충족시키지 못한 상품도 16년에는 좋은 수익을 만들었다.
2010년 이래로, 고정 수입 산업 매출 풀은 1570억억 달러에서 1140억 달러로 줄어들었다. 그러나 지속적인 투자와 리스크 관리를 통해 7년 동안 시장점유율을 8.6%에서 12%로 늘릴 수 있었다.
주식 및 프라임 서비스 사업 또한 시장 점유율이 6.9%에서 10.1%로 증가했다.
16년 프라임 브로커리지 부문에서 기록적인 수익을 창출했다. 2014년 이래로 프라임 브로커리지에서 합성 매출 48% 증가시켰다.
시장을 리딩하고 있는 파생상품 부문은 업계 매출이 5% 감소한 상황에서도 26%의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채권 시장에서도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시장 전반에 걸쳐, 우리는 31개의 하위 그룹과, 지역을 트랙킹 한다. 2012년에는 해당 카테고리의 61%에서 상위 3위를 차지했다. 2016년에는 같은 카테고리에서 77%로 3위를 유지하였다. 이 같은 결과는 아시아에서의 투자에서 비롯되었다.
새로운 시장 구조에 대한 적응
기술은 시장 환경을 빠르게 변화 시키고, 거래 방식과, 커뮤니케이션 방식을 극적으로 바꾸고 있다.
또한 EU 탈퇴 국민투표, 대통령 선거, 중국 성장에 대한 불확실성 등.... 이러한 불확실한 시장에서 JPM의 IB는 기술과 우수한 운영을 통해 안정적인 거래를 할 수 있었다.
영국 국민투표의 경우, 결과가 집계 됨에 따라 투자자들이 앞다투어 세계 각지에서 포트폴리오를 재 조정할때, JPM은 초당 1000장의 티켓을 처리하면서 통화 거래를 원활하게 해주었다.
다년간 지속해 온 기술투자와 적절한 리스크 관리는 브렉시트와 같은 이벤트를 훌륭하게 이겨냈다. 16년에 전체 ROI를 17% 까지 달성한 수익이 이를 증명하고 있다.
JPM은 모바일에서 1억 달러의 거래를 만들었고, 16년 한창때는 전자 채널을 통해 FX 2천억 달러를 거래했다.
JPM은 디지털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이는 고객에게 가치를 부여하고 있다.
Transforming transaction banking
Treasury Services와 Custody & Fund Services의 고객은 실시간 유동성 및 빠른 처리 능력에 대한 실시간 접근을 원한다. 그들은 혁신적인 제품과, 사기거래를 피하며, 여러 통화, 여러 국가에 접근하기 위해 JPM을 찾고 있다.
JPM은 고객이 사용하기 쉬운 완벽한 기술과, 글로벌 포트폴리오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다.
추가로 Greenwich Associates는 최근 JPM의 ACCESS OnlineSM을 북미만이 아니라 세계 최고 수준의 현금 관리 포털로 선정했다.
16년에 JPM은 블랙록은 관리중인 자산 1.3조 달러 CFS 위임장을 수여받았다.
2017년까지 TS는 계정 개설 프로세스 자동화 및 간소화, 문서 교환 디지털화, 가상 지점 확대 등의 투자로 2014년 대비 기술 예산을 12% 늘릴 것으로 예상된다.
우리는 사기, 조작, 사이버 테러, 해킹을 막기 위해 지속적으로 사이버 보안에 투자를 하고 있다. 17 년까지 이러한 개선을 통해 운영 비용을 2014 년 대비 13% 줄이고, 고객 잔고는 지난 2년 동안 15%나 증가했다.
Custody & Fund Services는 기술 예산을 2014년 대비 30% 늘리고 운영비는 12% 줄였다. Custody & Fund Services는 기술 솔루션을 사용하여 안정성을 강화하고, 비즈니스를 보다 확장 가능한 방식으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Building for the future
우리는 작년을 금융 시장의 과도기로 보고있다.
세계 경제가 지속적으로 회복된다면, 미국 및 선진국, 신흥 시장 경제에서의 고객 활동 및 GDP 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다.
현재 이머징 마켓의 GDP는 전세계의 40%를 차지하고 있다. 그러나 향후 GDP 성장을 거쳐, 70%까지 도달할 것으로 전망한다.
이에 JPM은 차세대 다국적 기업을 지원하고, 자금 지원 능력을 통해 기업들을 개발할 준비가 되어있다.
- CEO : Daniel Pinto
2016년 하이라이트_
• IB는 640억 달러의 자본금으로 16%의 ROE를 기록했고, 매출액 352억 달러, 순이익 108억 달러를 기록함.
• Dealology는 JPM의 IB를 투자 은행 부문에서 8.1 %의 시장 점유율로 1위를 기록함.
• IB는 190억 달러의 비용을 지출했고, 2014년 이후로 28억 달러를 절감했다.
• 업계 볼륨이 2010년에 비해 현저히 줄어 들었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점유율은 8.6%에서 12%로 증가함.
• Treasury Services 사업은 세계 상위 25개 은행을 포함하여, 포춘 500대 기업 중 약 80%를 지원하고, 하루 거래대금 5조 달러를 처리한다.
상업은행 부문 CEO 주주서한
Commercial Banking
2016년에는 30년만에 최악의 침체를 겪었던 에너지 기업들을 지원했다. 유가가 75% 하락함에 따라 에너지 기업들은 엄청난 압박에 시달렸다. JPM은 고객의 입장에서 중요한 조언과 필요한 자금을 제공해 주었다.
이 침체기 동안 많은 은행들이 해당 섹터에서 물러날 동안에 JPM은 30개 이상의 에너지 기업들을 포트폴리오에 추가하였다. 또한 10억 달러 이상의 대출 약정을 연장하면서 업계에서 리더십을 발휘했다.
우리는 각 섹터별 전문성과, 고객 선별 능력 덕분에, 침체기 동안 에너지 기업들을 지원할 수 있었다.
16년 CB 부문은 여러면에서 대단한 성과를 내었고, 이를 발표할 수 있어서 무척이나 기쁘게 생각한다.
2016 performance
16년 CB 매출은 75억 달러, 순이익 27억 달러, ROE 16%의 성과를 달성했다. 특히 우리는 강력한 수익성과, 운영 효율성을 유지하기 위해 플랫폼과 기능성에 상당한 투자를 해왔다.
투자은행 부문과의 파트너십은 계속해서 번성하고 있고, 이는 우리 비지니스의 차별화 요소이다.
16년 총 투자은행 수익이 전년보다 5% 증가한 23억 달러를 기록했다. 이 뛰어난 파트너십은 북미 투자은행 수수료의 40%를 차지했다. 여기에 성장할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사업 전반에 걸쳐서, 대출 증가는 전년에 비해 210억 달러 증가한 1890억 달러의 대출 잔액을 기록했다. 여기에 상업은행 부문의 대출은 전년비 9% 증가한 기록을 달성했으며, 상업 부동산 사업 대출은 370억 달러의 기록을 달성했다.
대출 포트폴리오 운영에 있어서, 검증된 기준에 충실하게 선별 작업을 진행중에 있다. 에너지 및 원자재 부문의 침체기 에서도 5년 연속 10bp 미만의 순수 충당금을 기록했다. 17년 부터는 CB를 통한 신용 펜더멘털이 상당히 강할 것으로 전망하지만, 강한 리스크 모니터링을 유지할 것이다.
우리는 최근 리스크 및 사업 준수를 위한 인프라 투자를 진행해 왔다. 리스크 통제를 위해 노력하고 있고, 고객과 사업을 보호하는데 계속할 것이다.
향상된 디지털 송금을 통한 고객 경험 환경 개선
급속히 증가하는 고객들의 기대치를 감안할때, 우리는 디지털과 모바일에서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모바일에서 더 빠른속도, 편의성, 단순화, 투명성을 강화 시킨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목표다.
소비자 및 커뮤니티 뱅킹과 투자은행 부문에서 파트너십을 맺어, 해당 분야에서의 경험과, 기술등을 활용 할 수 있다.
2016년에는 소비자, 커뮤니티 뱅킹 부문에 합류하여 중소 기업의 요구사항을 충족 시킬 수 있는 새로운 디지털 플랫폼을 출시했다. PC, 태블릿, 모바일 기기에서 작동하여, 모든 구글 제품 및 서비스에 통합된 환경을 제공한다. 우리는 이 새 플랫폼이 갖는 혁신적인 기능이, 고객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보다 많은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노력
CB의 우선 과제는 보다 더 많은 고객을 확보하고, 고객 관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2016년에는 8개의 신규 시장에서 지사를 오픈하고, 사업 전반에 걸쳐 100명 이상의 은행원을 고용하여 장기 성장 전략을 실행하는데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다.
캘리포니아의 미들 마켓 사업은 우리의 확장을 엿볼 수 있는 좋은 예이다. 미들 마켓은 세계에서 여섯번째로 큰 세계 경제를 대표하는 시장인데, 해당 부분은 엄청난 잠재력을 지닌 시장이다.
2008년 워싱천 뮤추얼 인수를 통해 캘리포니아에 진출했고, 현재 주 전역 13개의 지사를 두고 있다. 450명이 넘는 고객을 추가함에 따라 성장 하고 있다.
2010년부터 미들 마켓 사업부는 LA, 샌프란시스코, 보스턴, 마이애미, 워싱천 등 주요 시장에 45개의 사무소를 개설했다. 미국 내 50개 시장중 48개에 진출해 있으며, 17년 말까지 2200명이 넘는 고객, 130억 달러의 대출, 80억 달러의 예금을 갖춘 은행으로 나가는 것이 목표이다.
미들 마켓 확장 전략은 큰 성장 기회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미들 마켓에서 10억 달러의 매출을 올릴 것으로 기대된다.
- CEO : Douglas Petno
2016 하이라이트
- 75억 달러의 매출 달성
- 기말 대출 13% 증가, 26분기 연속 대출 성장
- 160억 달러의 자본에서 16% ROE 달성.
- 우수한 신용도 유지 : 순 소득 비율 0.09%.
리더십
- 미국 다세대 대출 업체 1위
- 16년 CFO 잡지 중 상업은행 설문에서 고객 만족도 1위
- 전반적인 미들 마켓 및 자산 기반 대출에서 3위
사업부문 하이라이트
- 미들 마켓 뱅킹 : 700명이 넘는 신규 고객 확보
- 상업 대출 : 200억 달러 이상
- 부동산 금융 : 100억 달러가 넘는 최고의 기록
- 지역 사회 개발 은행 : 90개 이상의 도시에서 10k 이상의 저렴한 주택에 대한 재원 조달을 위한 기금에 10억 달러를 조성시킴
전체적인 기여
- 상업 은행 고객이 북미 전체 투자은행 수수료의 40%를 차지함.
- 상업은행 고객이 관리하는 자산 1300억 달러에서 투자관리 수익 4.6억 달러를 창출.
- 카드 서비스 매출 3.47억 달러.
- 재무 서비스 수익 28억 달러.
얼마나 성장했지?
- 미들 마켓 확대 : 4.11억 달러의 매출 기록. 2011년으로부터 24% 성장.
- 투자은행 : 23억 달러의 총 매출 기록. 2011년으로부터 10% 성장.
- 인터네셔널 뱅킹 : 2.85억 달러의 매출. 2011년으로부터 8% 성장.
자산운용 부문 CEO 주주서한
Asset & Wealth Management
2016년에는 브렉시트, 미 대선의 두가지 큰 요인의 결과로 많은 이들을 놀라게 했다. 이러한 사건은 시장을 요동치게 만들었고, 객관적인 포트폴리오 평가를 어렵게 만들었다.
JPM의 자산관리 사업은 수많은 정치적 사건과 갈등을 통해 180년 동안 고객이 포트폴리오를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신중한 사고 판단을 제도화 했고, 이는 오늘날까지 전승되어 왔다.
약 2세기에 걸친 투자 방법과 교훈은, 장기적인 시각과 다양화이다. 자산 포트폴리오 내 다양화는 고객이 특정 지역 혹은 자산 클라스에 대해 과도한 위험 노출으로부터 보호와 회피 할 수 있게 한다. 투자자가 현재 직면한 사건에 대해 감정적인 결정을 내리게 되면, 포트폴리오의 침식이 발생할 수 있다.
JPM은 고객의 재산에 대해 적절하게 투자하고,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게 주 사명이다.
우리는 세계 최대의 연기금, 국부펀드, 중앙은행의 60%와 세계에서 가장 부유한 계층의 50%와 직간접적인 관계를 맺고 있다. 또한 Chase Wealth Management를 통해 백만명이 넘는 미국 가정에게 조언을 전하고 있다.
고객이 JPM을 선택하는 이유는 높은 신뢰도 있겠지만, 우수한 투자성과도 한몫했다.
당사의 성과는 자산 클래스가 10년동안 상위 2위에 랭크되었고, 모닝스타의 설문에서는 수입 전략 부문이 4위에 랭크되었다. 10년 동안 뮤추얼펀드의 AUM 상위 2위에 랭크되었다.
이러한 성과로 JPM에게 더 많은 자산을 위임하게 되는 것이다. 지난 5년 동안 자산 총 유입액에서 2위를 차지했다.
다양하고 균형 잡힌 비즈니스로 강력한 재무 성과
우리가 관리하는 포트와 마찬가지로, 우리의 사업은 자산 분위와 지역, 고객 유형에 따라 다양하다. 이러한 다양성은 입증된 실적과 함께 강력한 재무 성과를 달성했다.
16년에 120억 달러의 매출을 올렸고, 세전 수익은 35억 달러에 달한다. 고객 총 자산 규모는 2.5조 달러에 달한다.
이 수치는 매출 및 고객 자산에 대해 연 평균 복합 성장률이 5%, 세전 이익이 7%로 5년동안 지속적인 성장을 보였다.
2016년 웰스 매니지먼트 예금은 2900억 달러로 증가했고, 10년간 19%의 성장세를 보였다.
신용 평가에서 모기지를 포함하여 121억 달러의 대출 잔액을 보였으며, 10년간 15%의 성장을 보였다. 강력한 리스크 관리에 중점을 두어, 업계 최저 수준의 요금 인하율을 유지하면서 성과를 달성했다.
카피하기 어려운 자산관리 사업
이 사업을 카피하기 어려운 것은 장기성에 있다. 10년 투자 성과가 있는 프렌차이즈, 연기금과의 50년 이상의 유대, 다세대 가정과의 100년 이상의 관계는 하루아침에 구축할 수 없는 것이다.
자사의 자산관리 기능을 세계 유수의 투자, 상업은행과 결합하면 더욱 강력해지고, 고객의 문제를 최적으로 해결할 수 있다.
- CEO : Mary Callahan Erdoes
2016 하이라이트
- 1800년대부터 이어진 역사
- 120억의 매출
- 고객자산 2.5조 달러
- 세전 이익 35억 달러
- 평균 대출 잔액 1130억 달러, 모기지 평균 잔액 290억 달러
- Global Asset Management 1위
- 전세계 기관 자금 시장 펀드 매니저 1위
- 북미 개인은행 1위
- 라틴 아메리카 전체 1위 개인은행
- 아시아 최고의 자산운용 회사
- 16년 올해의 최우수 인프라 스트럭쳐 매니저
- 16년 올해의 최우수 대형 캡 주식 매니저
- 3위의 해지펀드 매니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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