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별 기업/알파벳

왜 구글 에드 센스는 알파벳 광고 제국의 핵심인가?

https://seekingalpha.com/article/4088719-google-adsense-heart-soul-alphabets-advertising-empire

 

제목 : 왜 구글 에드 센스는 알파벳 광고 제국의 핵심인가? 

작성자 : Motek Moyen (Seeking Alpha) 





Summary


 - 구글이 글로벌 디지털 광고 업계를 재패하고 있는 것은, 콘텐츠 중심으로 광고를 전파하는 능력이 아웃스탠딩 하기 때문. 


 - 구글 애드센스는 글 작성자, 작가, 콘텐츠 제작자, 웹사이트 소유자들이 AdWords / AdMob 광고를 달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유도한다. 


 - 전통적인 매체인 라디오/TV와 마찬가지로 콘텐츠가 핵심이고, 킹이고, 왕이고, 짱이고, 진리다. 디지털 콘텐츠를 통하지 않은 광고는 유저로부터 유통이 되지 않으므로 아무런 쓸모가 없다. 


 - 향후 구글은 업계를 리딩하는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콘텐츠 제작자들을 지원하여 보다 더 많은 콘텐츠를 생산하도록 한다. 







본문 


에드센스는 콘텐츠 제작자들을 끌어 모으는 마력이 있다. 그리고 그들이 온라인/모바일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제작하고, 업로드 하도록 만든다. 


만약 에드센스가 없었다면, 구글 기반의 광고 비지니스는 성공하지 못했을 것이다. 


구글과 알파벳 등에 대한 많은 기사들이 다루는 주제는 보통은 구글의 검색엔진 MS, 인공지능, 방대한 DB 등에 국한되어 있다. 물론 구글의 검색엔진은 윈도우 기반, 안드로이드 OS 등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하지만, 논점에서 많이 벗어나 있다고 본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에드센스야 말로 콘텐츠 중심의 광고 플랫폼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라는 것이다. 


구글 창업자인 래리페이지, 세르게이 브린은 이 핵심을 이해하고 꿰뚫고 있었다. 오늘날 1361만개가 넘는 웹사이트 상에서 구글 에드센스 계정이 있다. 이들 대부분 유투브 채널과 모바일 앱에서 존재하고 있다. 






 

Source: trends.buildwith.com






에드센스 관련 수익은 구글 네트워크 사이트(에드센스에 등록된 사이트)에 적용되어 있는데, 이를 간과하면 안된다. 


Android OS / Google Play 스토어, YouTube, google.com 등 알파벳 자산내에서 광고 매출은 에드센스를 극대화 하기 위해 몇명의 유저들이 적극적으로 콘텐츠를 생산해 내고 있는지에 따라 좌우 된다. 






 

구글 네트워크 맴버십 매출






만약 유투브 스타 퓨디파이가 에드센스 계정이 없었다면, 연 1500만 달러를 벌지 못했을 것이다. 유투버 중에서 몇몇은 단순히 즐거움 만을 위해서 영상을 업로드하는 것이 아니라, 콘텐츠에 달려 있는 광고 fee를 위해 영상을 업로드 하고 있다. 그리고 그들은 공통적으로 애드센스 계정을 갖고 있다. 





 

콘텐츠 제작자에게 최대 68%의 이익 분배





왜 에드센스가 필요하지? 


구글의 궁극적인 목표는 사람들을 컴퓨터/모바일 디스플레이 상에서 최대한 눈을 붙이고 다니도록 하는 것이 지상 목표이다. 


에드 센스는 웹사이트 소유자나 콘텐츠 제작자가 구글 광고를 붙인 콘텐츠를 웹상에 호스팅을 하면, 소유주와 제작자에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방식을 취하고 있다. 


이러한 에드센스를 통해 구글은 수백만의 직원을 고용하고, 수백만의 웹 사이트를 갱신하는데 성공했다. 


이는 유투브, 시킹알파 기사, TMZ 헐리우드 가십거리, 버즈피드 등의 뉴스 업데이트 등의 새로운 콘텐츠를 생산하는 제작자들이 있는 경우에나 가능하다. 


2003년에 구글 검색 광고는 정체되어 있었다. 매출을 높이려면 새로운 방법이 필요했다. 브린과 페이지는 새로운 문맥 광고 형식을 코딩했고, 이를 모든 웹사이트에 구글 광고를 보급시키는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그것이 바로 에드센스이다. 


구글 검색엔진은 타사 웹사이트를 탐색하고, 콘센트를 읽고, 콘텐츠 관련 광고를 게시할 수 있었다. 에드센스는 이 문맥 광고의 게시 위치를 기반으로 한다. 에드센스에 가입하면 구글과 그 웹사이트 소유자들은 광고 수익을 서로 공유하게 되었다. 


에드센스에 가입하고, 등록이 승인이 되면 웹페이지 상에서 구글의 광고를 얻을 수 있다. 이는 콘텐츠 소유자들에게 혜택을 주는 사항이 된다. 에드센스에 등록된 웹사이트 소유자들은 콘텐츠 수익(광고수익)을 창출 할 수 있었다. 


사이트 소유자들은 자동적으로 구글 광고를 게시하고, 구글 검색엔진에서 계속 눈에 띌 수 있게 컨텐츠를 만들고 업로딩 한다. 그렇게 콘텐츠가 누적이 되면 될수록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게 된다. 이 트래픽은 필연적으로 구글 광고 클릭수를 증가시킨다. 


구글의 관대한 광고 수익 분배 규정은 에드센스가 온라인 콘텐츠를 양산하는데 큰 요인이 된다. 에드센스는 웹과 모바일 어디서나 적용이되고 사용된다. 구글은 광고 수익의 최대 68%를 크리에이터에게 지급하고 있다. 


즉, 에드센스는 웹사이트 소유자들에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 것이다. 





 




출처 : SimilarWeb




왜 구글은 에드센스 사이트에 엄격해졌는가? 


에드센스가 매달 돈을 갈퀴로 긁어 모을 수 있었기 때문에 웹사이트 소유자들은 검색엔진최적화 기술인 SEO를 도입하게 되었다. SEO는 구글 봇을 속여서 자신의 웹사이트로 더 많은 트래픽을 유도시켰다. 


SEO 트릭을 통해 보다 많은 트래픽을 얻었고, 심지어 어떤 유저는 스크립트 접근을 통해 구글 봇을 조작했고, "새로운 내용"을 충족시키기 위해 타사 사이트 콘텐츠를 카피하기도 했다. 


이는 구글이 콘텐츠에 대해 보다 많은 관리를 하기 이전의, 콘텐츠의 질이 우선순위가 아니었던 시절이었다. 


2011년 2월에 구글은 콘텐츠 품질을 검색 엔진 순위에 포함하여 설정했다. Panda Algorithm Updates를 통하여 중복계정, 콘텐츠 검수 등을 통하여 SEO 트릭을 악용하는 이들에게 무자비해졌다. 


현재의 에드센스는 콘텐츠 제작자들이 콘텐츠 농부로 만들게 하였고, 지금의 건강한 생태계를 만들었다. 구글은 이러한 탐욕스럽고 불법적인 유저들을 견제하고 있다. 







시킹알파가 추구하는 것은 에드센스가 충실한 사이트이다. 


시킹알파는 항상 에드센스 주도의 콘텐츠 공개에 대해 구글의 더 엄격한 정책을 준수했다. 만약 이를 지키지 않았다면, 시킹알파는 검색 인덱스에서 사라졌을 것이다. 


시킹알파는 에드센스에서 수백만 달러의 수익을 얻고 있다.







출처 : SimilarWeb




지난달 사이트 방문 회수는 2389만 회였다. 이는 구글의 에드센스에서 체크되었다. 


시킹알파의 직접 접속 트래픽은 25%이고, 트래픽의 37%는 구글 검색을 통해서 접속되고 있다. 많은 유저들은 시킹알파의 콘텐츠를 원하고 있고, 구글은 이러한 유저 충성도가 높은 사이트를 좋아하며 만족해한다. 


시킹알파는 구글 에드센스의 수혜자 중 한명이다. 시킹알파는 매달 에드센스 수익을 수취하고 있다. 


유사하게 비교를 하자면, thestreet.com에 게시를 하였을 때의 수익과 시킹알파에 게시를 하였을 때의 수익을 비교하자면, 시킹알파의 에드센스 수익이 더 높다. 


thestreet.com은 각 게시물에 단 2개의 구글에드 배너를 둘 뿐이다. 또한 기사 페이지의 오른쪽에 배너가 존재한다. 


그런점에서 시킹알파의 매니저가 더 스마트하다. 시킹알파는 각 게시물마다 4개의 구글에드 배너를 두고있다. 





 

 


 


출처 : SimilarWeb





 

결론 


에드센스는 디지털 정보/엔터테인먼트에서 끝없는 욕망을 갖고 있다. 에드센스는 제작자들이 끊임없이 콘텐츠를 제작하도록 만든다. 이것이 구글의 미래가 밝은 이유다. 


모든 웹의 콘텐츠 제작자, 웹사이트 소유자, 유투버, 블로거 등은 구글의 글로벌 광고 제국의 노동자들이다. 


브린과 페이지가 억만장자에 앉을 수 있는 것은 수많은 콘텐츠 제작자가 참을성 있게 글을 쓰고, 콘텐츠를 만들어 업로드 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의 땀을 통해 수십, 수백억 달러의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