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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기업/알파벳

알파벳 Alphabet Inc (NASDAQ:GOOG,GOOGL) 17년 3분기 실적발표

 

 

 

 

 

https://abc.xyz/investor/

 

 

 



0. 애널리스트 목표가 및 17y3q 전망치 



애널리스트社

목표가

등급

타겟 프라이스 : $ 1,113.10

Robert W. Baird

1100

Buy

RBC Capital

1050

Buy

Morgan Stanley

1050

Buy

Wells Fargo

1250

Buy

Merrill Lynch

1100

Buy

Stifel Nicolaus

1075

Buy

SunTrust Robinson

1100

Buy

Cantor Fitzgerald

1100

Buy

Citigroup

1180

Buy

Needham

1100

Buy

Aegis Capital

1090

Buy

BMO Capital

970

Hold

UBS

1080

Buy

MKM Partners

1210

Buy

Piper Jaffray

1050

Buy

KeyBanc

1100

Buy

Tigress Financial

-

Buy

Goldman Sachs

1100

Buy

Barclays

1060

Buy


애널리스트 추정치 (로이터)

매수의견

현재

1달 전

2달전

3달전

(로이터)

buy

17

17

17

17

outperform

23

22

22

21

hold

5

5

5

5

underperform

0

0

0

0

sell

0

0

0

1

No Opinion

0

0

0

0

평균 등급

1.73

1.73

1.73

1.8


애널리스트 추정치 (WSJ)

매수의견

현재

1달 전

3달전

(WSJ)

buy

34

35

34

Overweight

4

4

4

hold

5

5

5

Underweight

0

0

0

sell

0

0

1

컨센서스

Buy

Buy

Buy


알파벳 16년 3분기, 17년 3분기 실적, 17년 3분기 전망치


16년 3분기

17년 3분기

기대실적(17y3q E)


매출(10억$)

22.4

27.8

27.2

eps$

9.06

9.57

8.33



 


1. 17년 3Q 하이라이트 


17Y 3Q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17y3q E)

실제실적 (17y3q)

서프라이즈


매출

27.2

27.8

2.21%

eps($)

8.33

9.57

14.89%


 

손익계산

(백만 $)

16Y 3Q

17Y 3Q


매출

$22,451

$27,772

전년비

20%

24%

영업이익

$5,767

$7,782

영업이익률

26%

28%

순이익

$5,061

$6,732

EPS

$7.25

$9.57


 

- 3분기 매출액은 277.7억 달러의 매출을 창출했다. 

전년비 24% 증가한 수치임. 

모바일 검색 및 사이트에서 엄청난 성과를 얻었으며, 네트워크 매출이 눈에 띄는 실적을 거두었다. 

클라우드, 게임, 하드웨어 등의 기타 부문에서도 실적이 크게 증가하였다. 


- 영업이익은 77.8억 달러로 전년비 3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28%를 기록함. 

분기말 실질 세율은 15.6%이며, 당기 순이익은 67.3억 달러, EPS는 9.57달러를 기록. 


- 분기 현금 CapEx는 35억 달러임. 

영업 현금 흐름은 99억 달러이며, FCF는 63억 달러이다. 

전체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000억 달러에 도달하였으며, 이중 60%에 해당하는 605억 달러가 역외에 있음. 


- 지역별로는 전지역에서 좋은 실적을 거웠다. 

 - 미국 : 129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21% 

 - EMEA : 91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23% 

 - APAC : 42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29%

 - 미국을 제외한 아메리카 : 15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32% 


- 연결기준 영업 비용은 TAC를 포함한 총 비용은 전년비 28% 증가한 111억 달러였다. 

구글 관련한 비용은 56억 달러로 28% 증가했다. 

여기에는 유투브 콘텐츠 취득 비용 미 하드웨어 관련 비용, IDC 운영비, 기타 감가상각비가 포함되어있다. 


- 분기말 직원은 78,101명으로 2,495명이 증가했다. 

신규 채용인원의 대다수는 엔지니어와 제품 관리자이다. 

제품 영역 측면에서 본사에서 클라우드 부문을 우선순위에 두고 있으며, 기술 및 영업인원이 가장 많이 배치 되었다. 

주식 보상 비용은 총 18억 달러에 달함. 







2. 구글 부문 


 


매출 구분(구글)

(백만 $)

16Y 3Q

17Y 3Q


구글 부문 매출

$22,254

$27,470

구글 영업이익

$6,774

$8,744


- 구글 매출은 274.7억 달러로 23%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87억 달러를 기록했다. 

각 세그멘트별로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구글 부문별 매출

(백만 $)

16Y 3Q

17Y 3Q


구글 자산 매출

$16,089

$19,723

구글 네트워크

$3,732

$4,342

구글 기타 매출

$2,433

$3,405


- 구글 사이트 매출은 197.2억 달러로 22% 증가, 

(구글 사이트에는 검색, 광고, 맵, 유투브 등의 인터넷 제품을 지칭함.) 


- 구글 네트워크 매출은 43.4억 달러로 16% 증가, 

(에드센스)


- 구글 기타 매출은 34억 달러로 39% 증가, 

(앱, 인앱 구매, 콘텐츠 매출, 클라우드, 하드웨어(크롬캐스트, 데이드림 VR, 픽셀폰 등), G Suite 등) 


- 구글 사이트에서 가장 큰 공헌한 부문은 유투브와 모바일 검색이다. 

네트워크는 프로그래밍, AdMob의 강점을 반영하여 16%의 성장을 이뤘다. 

기타 부문은 구글 플레이가 강세를 보였고, 클라우드는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투자도 계속해서 진행중에 있다. 

구글 홈과 Wi-Fi 제품은 지속된 투자를 통해 견조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기타 부문의 매출은 전년비 39% 성장하였다. 

 





3. TAC , 유효 클릭 , CPC


트래픽 비용(TAC)

(백만 $)

16Y 3Q

17Y 3Q

전년비


구글 네트워크

회원

TAC

$2,623

$3,101

18.22%

네트워크

회원을 위한

환원

%

70%

71%


배포 파트너를

위한

TAC

$1,559

$2,401

54.01%

배포 파트너를

위한

환원

%

10%

12%


총 TAC

$4,182

$5,502

31.56%

매출액 대비

TAC

%

21%

23%



CPC (cost-per-click)

(백만 $)

QoQ

YoY


유효 클릭 %

6%

47%

클릭당 비용

1%

-18%


- 총 트래픽 비용은 총 광고 수익의 23%인 55억 달러로 전년비 31.5% 증가했다. 

구글의 가장 강력한 성장 영역인 모바일 검색및 프로그래밍이 네트워크 TAC 증가를 견인한다는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 

TAC는 전체 광고 수익이 증가한 만큼 증가하고 있다. 






4. Other Bet


 


매출 구분(O.B)

(백만 $)

16Y 3Q

17Y 3Q


아더벳 매출

$197

$302

아더벳 영업이익

-$861

-$812


- 3분기 아더벳 매출은 3.02억 달러, 영업이익은 8.12억 달러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비 53% 성장한 수치이다. 

영업 손실은 전년비 줄어들었는데, Fiber에 대한 투자가 감소했기 때문이다. 


- 네스트 : Nest Learning Thermostat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공되는 Nest Thermostat E를 비롯한 여러 가지 주목할만한 출시를 통해 지속적으로 발표중. 

- 룬 : AT&T와 파트너십을 맺었으며, 푸에르토 리코에 인터넷 서비스를 진행 할 것이라 발표함. 

- 웨이모 : 겨울철의 자율주행 난제를 해결하기 위해 미시건주에서 겨울철 자율주행 테스트를 할 것이라고 발표함. 미시건은 자율주행을 테스트하는 여섯번째 주이며, 지난 8년간 웨이모는 20개가 넘는 도시에서 자율주행을 진행중이다. 


 




5. 기업 문화 및 지향점


 

 


- 이러한 좋은 실적은 기업내 혁신을 하고자 하는 기업 문화에서 기인하고 있다. 

알파벳은 엔지니어 및 제품 관리자, 디자이너로 구성된 탁월한 팀을 통해 데이터 기반의 운영을 진행하고 있다. 

유저, 광고주의 경험을 향항 시키기 위해 끊임 없는 회의와 실험을 매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접근은 소비자가 정보를 추구하는 방식의 진화를 이끌어 내고, 이를 통해 새로운 기회를 발견할 수 있게 해줌. 


이러한 혁신 문화는 클라우드, 게임, 하드웨어에 새로이 수익원을 구축하고 있다. 

10월 초에 구글이 만드는 첫 하드웨어 제품을 발표했으며, 여기에는 최고의 AI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탑재한 첫 제품 라인의 론칭을 알렸다. 아더 벳에서도 꾸준하게 기회를 포착하고자 하고 있다. 


또한 수익성과 관련하여 장기적인 성장과 마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광고 사업이 커지면 커질수록 TAC 는 같은 비율로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TAC가 사이트 수익과 동일 비율로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 연말을 대비하여 4분기에 영업 및 마케팅 투자에 집중하고 있다. 

이는 4분기 초에 발표된 하드웨어 라인을 위한 지원이며, 추가로 유투브 및 기타 플랫폼을 지원하기 위한 투자이다. 


- CapEx에 관해서는 머신러닝과 컴퓨팅 파워 증가, 클라우드, 검색, 유투브 등의 비지니스 모멘텀을 위한 투자가 지속될 것이다. 






6. AI, 머신러닝 


 


- AI, 머신러닝에 관련한 제품을 만드는데 몰두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AI가 이전보다 더 자연스럽게 상호 작용할 수 있음을 경험할 것이다. 

이러한 소비자 경험의 근본은 구글 검색 및 어시스턴트이다. 작년에 어시스턴트를 론칭한 이후,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기 위해 발전해나갔다. 


월마트와 타겟은 최근 구글 홈과 통합하여 일상적인 아이템들을 훨씬 더 쉽게 주문할 수 있게 되었다. 

구글 포토는 월간 5억명의 활성 유저가 있으며, 여기에는 스마트 머신 러닝을 통해 추억을 관리하고 공유할 수 있게 도와준다. 

구글 맵을 사용하는 수십억의 사람들은 주차장을 찾는 등의 상황에 대해 보다 알맞은 정보를 적제적소에 취득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기업들은 AI가 어떻게 성장하고 도움이 될 수 있는지를 깨닫게 되었을 것이다. 






7. 오픈소스 플랫폼 


 


- 자사의 오픈 소스 소프트웨어인 TensorFlow는 누구나 기계 학습을 사용하여 농업과 같은 산업에서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최근 연구팀들은 TensorFlow를 사용하여 스마트 폰이 개발 도상국의 주요 식품 공급원 인 카사바 식물의 질병을 식별 할 수있게 했다. TensorFlow를 오픈 소스 및 무료로 만들었다. 


안드로이드, 크롬과 같이 구글의 컴퓨팅 플랫폼이 지속적으로 성장하면서 전세계 사람들에게 도움을 주며, 1000개 이상의 브랜드를 지원하는 기기에 힘을 실어 주고 있다. 






8. 안드로이드 8.0 , ARCore , 보안 서비스


 


- 3분기에 안드로이드 8.0을 론칭했으며, ARCore를 발표했다. 

ARCore는 기존 Android 전화에 증강 현실을 제공한다. 

지난주에 삼성과 파트너십을 맺어 ARCore를 모든 Galaxy 기기에 선보였다. 


- 저널리스트 및 유명 셀럽들을 포함하여 공격 대상이 될 가능성이 큰 인물들의 계정들을 보호하기 위한 고급 프로덕션 프로그램을 론칭함. 





9. 유투브  


 



- 유투브는 월간 시청자 수가 15억명이며, 하루 60분을 소비하도록 하고 있다. 

이제 모바일이나 PC외에 TV에서도 1억 시간 이상의 시청시간을 갖게 되었고, 지난해에만 70% 이상 증가했다. 

유투브는 커뮤니티 측면에서 제작자와 팬을 더 가깝게 만드는 상호작용을 만드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3분기에 시청자가 앱에서 직접 동영상을 공유할 수 있는 신규 기능을 론칭했다. 

좋아하는 제작자의 영상을 볼 때, 친구나 가족들에게 재미를 공유할 수 있게 해준다. 

유료 구독 서비스인 YouTube Red는 올해 40 편이 넘는 자체 제작 프로그램을 선보일 예정이다. 

유투브 TV는 현재 미국 가정의 2/3을 대상으로, 15개 대도시에서 절찬리에 서비스 중이다. 





10. 클라우드 


 


- 시스코와 새로운 파트너십을 발표했다. 

고객이 클라우드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공개 솔루션을 공동으로 개발한다. 

G Suites는 공동 작업 및 생산성 응용 프로그램을 통해 업계를 선도하고 있다. 

Google은 드라이브, 문서 및 Gmail의 새로운 기능을 향상시켜 팀의 원활한 공동 작업을 지원한다. 

Nielsen은 최근 G Suite로 이전하여 고객이 되었다. 

Kohls, PayPal, Rolls-Royce Marine, Hike 등의 고객들이 구글 클라우드의 고객이 되었다. 





11. 하드웨어 


 

 

 

- 10월초에 AI 기반의 구글 하드웨어 제품을 발표했다. 

Google Home Max는 Assistant가 제공하는 스마트 스피커이다. 

AI 기반의 스마트 사운드를 통해 오디오 환경을 사용자 환경 컨텍스트 및 환경 설정에 맞게 조정한다. 

Pixel 2에는 세계 최고 등급의 카메라가 장착되어 있으며, Google Assistant 기능이 탑재 되어있다. 

이러한 하드웨어 기기를 통하여 시장 확장에 중점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마케팅에 더 많은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HTC와의 계약을 통해 재능있는 엔지니어 팀을 획득했고, 이를 통해 하드웨어 사업을 가속화 할 계획이다. 




12. 광고 


 


- 현재 유투브의 광고 조회율은 95%로 경쟁사들의 동영상 광고 평균 조회율인 66%보다 훨씬 높다. 

현재 6초 범퍼 광고를 서비스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Bear, Ben & Jerry 's, Louis Vuitton, Volvo와 같은 브랜드에서 이번 분기에 큰 인기를 얻었다. 

중소기업을 위한 무료 웹 사이트 빌더를 소개했다. 

4분기 동안 100만개 이상의 소기업이 웹사이트를 구축하여 온라인에 접속할 수 있게 도와주었다. 

또한 중소기업을 위한 이벤트, 특별행사, 신규 론칭과 같은 최신 업데이트를 구글 검색과 구글 맵에 쉽게 게시할 수 있는 지역 게시물 기능을 도입했다. 

일본과 같은 선진 시장과 필리핀, 베트남등의 이머징 마켓에서도 상당한 수익을 얻었다. 

지난 12개월 동안 활성 광고주 수가 25% 이상 증가하였다. 

이러한 성장을 통해 구글과 파트너사 모두 엄청난 이점을 얻었다. 

지난 3년동안 아태지역의 게시자, 제작자 및 앱 개발자 파트너에게 240억 달러 이상을 지출했다. 

또한 수백만명의 사람들을 돕기 위해 아시아 지역을 위한 제품을 개발중이다. 

지난달 인도에서는 이미 300만건 이상의 거래를 했고, 750만 명의 유저가 있는 모바일 결제 및 전자 상거래 앱인 Tez를 출시했다. 

이것이 인도의 현금 기반의 경제에 가져올 잠재력에 큰 기대를 갖고 있다. 





Q & A 


- Q UBS : 

전자 상거래 측면에서 구글 익스프레스 및 구글 홈에서 음성 지원 쇼핑과 관련한 파트너십 발표를 들은 바 있다. 

마켓 플레이스 또는 플랫폼으로서의 전자 상거래에 대한 알파벳의 목표를 알고 싶으며, 광고 비지니스에 어떻게 영향을 줄 것인지 문의 드린다. 

-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루스 포랏(CFO) : 

대형 소매점과의 파트너십에 대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쇼핑을 할때 특히 구글홈과 같은 모바일 및 새로운 컴퓨팅 카테고리에서 보다 원활한 쇼핑을 진행할 수 있는 것에 큰 이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구매 경험을 보다 매끄럽게 할 수 있도록 제품 개발에 더 노력을 하고 있다. 

또한 해당 영역에서 자본 배분에 대해서는 큰 변화가 없다. 자본 배분의 우선 순위에 대해서는 유기적인 판단만이 있다. 

장기 성장을 위해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그리고 3분기에 HTC의 인수는 알파벳의 역사에 있어서 큰 부분이 될 것이다. 




- Q RBC Capital : 

CEO인 피차르와 포랏에게 질의 사항을 남긴다. 

아시아에 대해 언급을 하였는데, 전년비 성장률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성장이 가속화 되고 있는것에 대한 서술을 부탁하며, 이를 위해 구글이 아시아에서 행한 일이 어떤 것인가? 

그리고 TAC와 파트너 계약 변경에 대해 문의 드린다. 현재 몇가지 주요 파트너 계약을 갱신했는가? 

내년에는 그러한 파트너십이 어떻게 될 것으로 보는가? 

-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루스 포랏(CFO) : 

아시아에 대해서는 오랜 시간동안 토대를 마련하고 투자를 해왔다. 

구글의 제품은 매우 많이 사용되고 있으며, 사용자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다. 

모바일 번역은 그 노력의 일환이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 가속화 된 성장을 이끌고 있으며, 선순환을 만들고 있다. 

새로운 광고주가 생겨나고, 이러한 광고 fee를 통해 아시아 지역에 더 많은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그리고 훌륭한 엔지니어팀이 구글에 있고, 이를 통해 검색과 맵, 유투브와 같은 핵심 제품을 개선하여 보다 더 효과적인 성과를 만들어 냈다. 또한 인도에서 Tez와 같은 지역별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이러한 움직임은 전반적으로 좋은 선순환을 만들고 있다. 

TAC 및 파트너십 계약에 대해서는, 더 많은 모바일 검색이 유료 엑세스 포인트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더 높은 TAC를 제공하고 있다. 중요한 것은 모바일 비지니스, 검색 비니스가 성장하고 있고, 이것이 장기 수익과 성장을 가져오고 있다는 것이다. 





- Q JPM : 

현재 귀사가 진행중인 광고 혁신이 모바일에서 두드러지는 것으로 보인다. 

이것이 4분기에 가속화 되는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광고 혁신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해 서술을 부탁드리며, 데스크톱과 모바일에서의 최적화 측면에 대해서 어떻게 생각하는가? 

유투브에 대해서도 질문을 드린다. 

마케팅 담당자가 2분기의 브랜드 안전성 문제에 대해서도 문의를 드림. 

- A 루스 포랏(CFO) : 

앞서 언급한 혁신 문화에 대한 답변으로는, 우리는 비지니스의 강력한 추진력을 갖고 있으며 지속적인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다. 

이러한 혁신은 구글은 유저 - 광고주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수많은 실험을 가하고 있다. 

이 접근법은 유저의 행동이 진화함에 따라 조사 방법도 따라서 발전하기 때문에 매우 생산적이다. 

그리고 모바일과 PC와의 균형에 대해서 답변을 드리자면, 모바일 시대에서는 스크린이 pc보다 줄어들었기 때문에 각 유저들의 기대하는 바가 다름을 인지해야한다. 


분기마다 광고팀은 많은 가정하에 실험을 진행하며, 이 과정에서 100가지 이상의 개선 사항을 만들어 낸다. 

이러한 실험의 중심에는 머신러닝이 있다. 

그리고 PC는 보다 복잡한 업무를 위해서 그 용도가 있으며, 이러한 업무에 중요한 양식등을 지원하며 견고한 매출 성장을 달성했다. 데스크톱도 포기할 수 없는 중요한 시장이다. 

유투브는 생태계를 보호하고, 유저와 광고주, 콘텐츠 제작자에게 옳은 일을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 노력을 통해 떠났던 유저들과 광고주들이 다시 플랫폼으로 돌아왔다. 




- Q GS : 

음성 검색에 대한 귀사의 전략 및 생각을 알고 싶다. 

특히 구글 검색 방식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구글 조직을 유지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리고 가정에서 스마트 스피커를 통한 서비스 이용 추세가 커지고 있는데, 이러한 영역에서 파트너십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 궁금하다. 

-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음성은 또 다른 입력 방식이다. 

유저가 기기와 상호 작용하는 방식을 살펴볼 때 화면을 통해 상호 작용하고 있다.  

음성 질의를 하였을때, 그것이 항상 음성으로만 답변할 것은 아니라고 본다. 

우리는 다양한 방식으로 지속적인 경험을 기대하고 있다. 

그리고 당사는 월마트, 타겟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한 구매 경험을 언급한 바 있다. 

이러한 음성 사용을 통해 자사 제품을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 

우리는 앞으로도 많은 여지가 있다고 생각한다. 




- Q BoA of M : 

클라우드의 향후 미래 전망에 대해 문의 드리며, 추가로 하드웨어 사업을 진행하는 목적과 그 목표가 어떠한 것인지 문의 드림. 

-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클라우드는 고속 성장을 하고 았다. 또한 고객에게 당사가 보유한 뛰어난 기술을 통해 영업을 하였기에 더 많은 고객을 확보 할수 있었다. 

우리는 머신러닝의 선두주자이며, 이러한 기술을 통해 앞을 내다볼 가능성이 크다. 

이러한 우위를 통해 고객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는 위치에 나아갈 것이며, 다양한 방식의 제품 개발 및 파트너십을 구축하고 있다. 

3분기에 Pivotal, VMware와의 파트너십, 시스코와의 파트너십을 진행했고, 1년전에는 SAP와 협력관계를 맺었다. 

하드웨어 측면에서는 PC와 모바일 디바이스를 넘어선 새로운 컴퓨팅 경험을 갖게 해주는 시대가 올 것으로 기대한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것을 하나로 연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하나로 모인 구글의 생태계 작업에 전념하고 있으며, 안드로이드, 크롬과 같은 동일한 기반을 제공하고 있다. 

3분기에는 다양한 안드로이드 파트너를 통하여 긴밀한 협력 관계를 구축했다. 

이는 최근 출시한 삼성 갤럭시 노트8에서 두드러진다. 

삼성의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ARCore를 발표했다. 강력한 추진력을 기대하고 있다. 




- Q Barclays : 

TAC에 대해 문의 드리자면, 모바일 검색 시장이 성숙해 지는 과정에서 구글이 파트너에게 TAC를 지급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몇년전 사례를 들자면, 파이어 폭스에서 데스크롭 파트너에서 손실이 발생하여 TAC 지급을 중단했었다. 

그렇다면 모바일에서 동일한 논리가 적용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혹은 지금이 아니라면 미래의 어느시점에서는 중단할 요량이 있는가? 

-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우리는 10년 넘게 검색에 대한 계약을 맺어왔고, 크롬 툴바의 모든 도구에 참여했다. 

우리는 모두가 이득을 보는 윈윈구조를 원한다. 

그래서 파트너도 함께 성장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고자 한다. 

TAC는 그러한 노력의 일환이며, 역사적으로 큰 성장을 이뤄냈다. 

따라서 우리는 계속해서 TAC를 파트너에게 지급할 것이다. 




- Q Morgan Stanley : 

앞파벳의 다중 앱 생태계에 대해 문의 드린다. 

안드로이드 이외에 모바일 플랫폼에서 크롬, 구글 어시스턴트 앱 설치 및 유저 증가를 유도하는 전략적 중요성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그리고 아더벳에서 성장기회를 포착하기 위해 흥미로운 투자를 내리고 있는데, 해당 투자를 진행함에 있어서... 

즉, 자본 배분은 어떠한 프로세스로 진행되는지 문의 드린다. 

-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루스 포랏(CFO) : 

먼저, 구글 제품 개발에 접근함에 있어서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모든 이들을 위해 제품을 구축하는데 신경을 쓰고 있다는 것이다. 

검색, Gmail, 구글포토, 크롬으로 모든 플랫폼에서 사용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또한 자사의 플랫폼에만 국한하지 않고, 다른 OS(ex iOS)에서도 제품을 의미있게 개선시켜왔다. 

아더벳에 대한 투자는 장기간에 걸쳐 이뤄지고 있으며, 장기적인 안목으로 이뤄져야 함을 이전부터 강조해왔다. 

아시아 지역에 대한 장기간의 투자나, 아더벳에 대한 투자든 상관 없이 지속적으로 이뤄지는 것이 핵심이다. 

다만, 사업, 기술, 재무, 목표등을 살펴보고 적절한 순간에 자원을 배분하고 있다. 




- Q BMO Capital : 

전자 상거래에 대한 문의를 드린다. 

전자 상거래 데이터를 타겟 광고에 적용하는 생태계 전반에서 성장 추세를 보이고 있다. 

그러하다면, 이러한 플랫폼의 기회가 커지는 것과, 그것을 활용하는 방안에 대해 문의 드린다. 

그리고 소매업체들과 Android Pay와 파트너십을 논의한 것으로 알고 있다. 

아마도 오프라인 전환을 하게 된다면, 고객을 더 많이 추적할 수 있기 때문에 같은 제품일지라도 더 많은 데이터를 누적할 수 있는 기회로 생각된다. 

이러한 생각에 대해서 귀사의 생각을 더 듣고 싶다. 

-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전자 상거래는 언제든 큰 기회를 갖고 있는 시장이다. 

거의 모든 전자상거래 참여자들은 클라우드에 관심을 갖고 있으며, 이점에서 우리는 큰 견인력을 갖고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시장 참여자와 클라우드에 대해 논의 할 수 있다. 

그 전에 그들은 이미 광고 파트너 이기도 하다. 

그리고 지불 사업에 대해서는 전세계에서 이 작업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Q Robert W. Baird : 

음성, 시각 검색 입력과 관련하여 Google Lens의 경우 아직 초기 단계이다. 

전반적으로 검색 쿼리, 검색 경험, 화면 검색을 대체 할 것으로 보이는 검색 쿼리에 대해 문의 드린다.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 유저의 정보 요구가 거의 모든 측정 항목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정보의 양이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서 새로운 양식을 추가함으로서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Google Lens는 갈길이 멀다고 생각한다. 

오늘날의 시각적 입력은 사람들에게 큰 영향을 미친다. 

이러한 시각적 정보를 처리하는 방법은 매우 중요한 단계이다. 

우리는 이를 머신러닝을 통해 더욱더 강력하게 수행할 수 있다. 

우리는 여기서 새로운 기회를 보고 있고, 투자를 진행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