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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기업/알파벳

알파벳 Alphabet Inc (NASDAQ:GOOG,GOOGL) 18년 1분기 실적발표




 




알파벳 Alphabet Inc (NASDAQ:GOOG,GOOGL) 18년 1분기 실적발표


 



0. 애널리스트 목표가 및 전망치 


 

알파벳

애널리스트社

목표가

등급

타겟 프라이스 : $ 1,303.33

MKM Partners

1,280.00

BUY

Wells Fargo

1,275.00

BUY

Credit Suisse

1,400.00

BUY

Piper Jaffray

1,350.00

BUY

Barclays

1,330.00

BUY

Citigroup

1,350.00

BUY


 

애널리스트 추정치 (로이터)

매수의견

현재

1달 전

2달전

3달전

(로이터)

buy

17

17

18

18

outperform

21

21

21

22

hold

5

6

6

5

underperform

0

0

0

0

sell

0

0

0

0

No Opinion

0

0

0

0

평균 등급

1.72

1.75

1.73

1.71


 

애널리스트 추정치 (WSJ)

매수의견

현재

1달 전

3달전

(WSJ)

buy

36

35

34

Overweight

3

3

3

hold

6

6

6

Underweight

0

0

0

sell

0

0

0

컨센서스

Buy

Buy

Buy


 

18Y 1Q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18y1q E)

실제실적 (18y1q)

서프라이즈


매출

30.28

31.15

2.87%

EPS($)

9.29

9.93

6.89%



- 1회성 이익을 제외한 EPS 






1.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백만 $)

17Y 1Q

18Y 1Q

전년비


총 매출

$24,750

$31,146

25.84%

총 비용

$18,182

$24,145

32.80%

영업이익

$6,568

$7,001

6.59%

영업이익률

26.54%

22.48%


당기순이익

$5,426

$9,401

73.26%

EPS

$7.73

$13.33

72.45%


 

- 1분기 매출액은 311억 달러로 전년비 25% 증가. 

모바일 검색 및 사이트에서 엄청난 성과를 얻었으며, 네트워크 매출이 눈에 띄는 실적을 거두었다. 

클라우드, 게임, 하드웨어 등의 기타 부문에서도 실적이 크게 증가하였다. 


- 영업이익은 70억 달러로 전년비 7% 증가했다. 

영업이익률은 22%이다. 

기타 수익과 관련한 비용은 35억 달러이며, 새로운 회계 기준에 따라 실현되지 않은 이익 30억 달러가 포함된 수치이다. 


- 지역별로는 전지역에서 좋은 실적을 거웠다. 

 - 미국 : 141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20% 

 - EMEA : 105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29% 

 - APAC : 48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33%

 - 미국을 제외한 아메리카 : 17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36% 


- 당기 순이익은 94억 달러이며, EPS는 13.33달러를 기록했다. 

여기에는 지분 증권 투자 방식 변경에 따른 영향을 받아서 순이익이 24억 달러 증가한 것이 반영되었다. 

EPS로는 3.4달러에 해당된다. 





운영비 영향

(백만 $)

18Y 1Q


미지급된

성과 수수료

$632


 

OI&E 영향

(백만 $)

18Y 1Q


지분 증권 이익

$3,031


 

소득세 영향

(백만 $)

18Y 1Q


이연

법인세

$475

이연법인세 자산 평가 충당금 해제

-$475

순수익

영향

$2,399

EPS

영향

$3.40

실효세율

인하 %

5%


 

- 언론에 보도했듯이 이번분기부터는 아더벳의 실적 결과를 발표하게 되었다. 

각 기업들의 지분 증권 투자 방식을 바꾸는 새로운 회계 기준에 의한 결과물이다. 




분기말 현금

(백만 $)

18Y 1Q


현금 및 현금성자산

$102,885

영업 현금 흐름

$11,642

FCF

$4,343



- 분기 현금 CapEx는 73억 달러임. 

(자본비용에는 설비, 생산장비, IDC 건설 등의 투자를 반영) 

(글로벌 인프라 수요를 반영하여 3개의 새로운 해저 케이블을 설치중에 있으며, 캐나다, 일본, 네덜란드, 사우디 등을 포함하여 20개국 이상에 인프라 투자를 할 계획) 

영업 현금 흐름은 116억 달러이며, FCF는 43억 달러이다. 

전체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030억 달러에 도달했다. 


- 연결기준 영업 비용은 TAC를 포함한 총 비용은 전년비 37% 증가한 135억 달러였다. 

구글 관련한 비용은 72억 달러로 36% 증가했다. 

여기에는 G&A를 통한 특점 영업 비용 재분배에 따른 감가상각비를 포함한 데이터센터 비용이며, 유투브 콘텐츠 취득 비용 및 하드웨어 관련 비용, 기타 감가상각비가 포함되어있다. 


- 운영비는 기술인력의 지속적인 투자로 인해 R&D 비용이 가장 많이 증가하여 전년비 27% 증가한 107억 달러를 기록했다. 

G&A 비용 추세는 특정 부문 비용의 재분배로 인해 지분법 이익과 관련하여 성과 수수료가 발생했다. 

이는 주로 우버 등의 소송으로 발생한 이익과 기타 수익원들이 이에 해당된다. 


- 주식 보상비용은 25억 달러이며, 1분기 증액은 분기초에 직원에게 1년 내내 주식 상환 보조금을 지급하고, SVP에 2년마다 보조금을 지급한 것을 반영했다. 


- 분기말 직원은 85,050명이며, HTC와의 딜을 마무리하며 분기를 마감했다. 

지난분기와 마찬가지로 신규 직원들은 엔지니어 및 제품 부문 관리자들이다. 

제품 부문에서 HTC 직원이 가장 많았으며, 기술 영업 직원과 클라우드 부문 직원이 가장 많았다. 


- 실효 세율은 분기동안 11%였다. 

여기에는 이연법인세 자산평가 충당금의 해제의 영향을 받았다. 






 2. 구글 부문 



 




매출 구분(구글)

(백만 $)

17Y 1Q

18Y 1Q

전년비


구글 부문 매출

$24,506

$30,996

26.48%

구글 영업이익

$7,598

$8,368

10.13%



- 구글 매출은 309억 달러로 26%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83.6억 달러를 기록했다. 

각 세그멘트별로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구글 부문별 매출

(백만 $)

17Y 1Q

18Y 1Q

전년비


구글 자산 매출

$17,403

$21,998

26.40%

구글 네트워크

$4,008

$4,644

15.87%

구글 기타 매출

$3,095

$4,354

40.68%


 

- 구글 사이트 매출은 219억 달러로 26% 증가, 

(구글 사이트에는 검색, 광고, 맵, 유투브 등의 인터넷 제품을 지칭함.) 


- 구글 네트워크 매출은 46억 달러로 16% 증가, 

(에드센스)


- 구글 기타 매출은 43억 달러로 40% 증가, 

(앱, 인앱 구매, 콘텐츠 매출, 클라우드, 하드웨어(네스트, 크롬캐스트, 데이드림 VR, 픽셀폰 등), G Suite 등) 


- 구글 사이트에서 가장 큰 공헌한 부문은 유투브와 모바일 검색이다. 

네트워크는 프로그래밍, AdMob의 강점을 반영하여 16%의 성장을 이뤘다. 

구글은 이번 분기에 네트워크 비지니스를 위한 노출 기반 수익 창출 측정 항목을 업데이트한 바 있다. 

기타 부문은 구글 플레이가 강세를 보였고, 클라우드는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투자도 계속해서 진행중에 있다. 

하드웨어 부문에는 Nest가 포함되었다. 



 



3. TAC , 유효 클릭 , CPC



트래픽 비용(TAC)

(백만 $)

17Y 1Q

18Y 1Q

전년비


구글 네트워크

회원 TAC

$2,824

$3,386

19.90%

네트워크 회원을

위한 환원 %

70%

73%


배포 파트너를

위한 TAC

$1,805

$2,902

60.78%

배포 파트너를

위한 환원 %

10%

13%


총 TAC

$4,629

$6,288

35.84%

매출액 대비

TAC %

22%

24%



 

CPC (cost-per-click)

(백만 $)

QoQ

YoY


구글 자산 내

유효 클릭 %

8%

59%

구글 자산내

CPC %

-7%

-19%

구글 네트워크 회원에

대한 노출 %

5%

0%

구글 네트워크 회원에 대한

노출당 비용%

-10%

18%


 

- 총 트래픽 비용은 총 광고 수익의 36%인 63억 달러로 전년비 36% 증가했다. 

구글의 가장 강력한 성장 영역인 모바일 검색및 프로그래밍이 네트워크 TAC 증가를 견인한다는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 

TAC는 전체 광고 수익이 증가한 만큼 증가하고 있다. 




 

4. Other Bet



 



 

매출 구분(O.B)

(백만 $)

17Y 1Q

18Y 1Q

전년비


아더벳 매출

$132

$150

13.64%

아더벳 영업이익

-$703

-$571

18.78%


 

- 1분기 아더벳은 1.5억 달러의 매출과 5.7억 달러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매출은 주로 Fiber, Verily가 창출했다. 

Nest는 아더벳에서 구글 기타부문에 포함되었다. 

아더벳의 CapEX는 5500만 달러를 기록. 


- 베릴리 : 사노피와의 합작사인 Onduo는 당뇨 관리 플랫폼을 알래스카, 캐롤리나 남부, 조지아 등의 건강보험으로 상업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웨이모 : 분기 3개월동안 자율주행 100만 마일을 추가했다. 이로써 도심에서 500만 마일의 자율주행 기록을 달성했다. 완전 전기식 차량 개발을 위해 재규어, 랜드로버와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5. 사업 장기 전망에 대한 CFO 코멘트 : 



 




- 분기 매출에 대해서 클라우드 및 하드웨어와 같은 비지니스 뿐만 아니라 구글 사이트에 대한 사업 전반으로 매출 증가 추세를 반영하였다. 

특히 검색 광고에서 모바일이 주도하며 큰 기회를 쥘 수 있게 되었다. 


- 수익성 측면에서 TAC는 사이트 매출이 상승하는 것에 정비례 하여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러나 그 비율은 전년의 상승% 대비 성장속도가 느려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는 18년 2분기 부터 드러날 것으로 전망한다. 


- OpEx는 지속적으로 늘어날 것이다. 

이는 R&D의 인원 충원이 포함된 것이다. 

인원 충원등의 영향으로 연중으로 전체적으로 늘어날 것이며, 특히 연말연시에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 G&A는 예측하기가 어렵다. 

분기동안 지분투자에 따른 이익이나, 성과 수수료등의 영향을 받았다. 


- 아더벳의 경우 여러 영역에서 상업용 제품 론칭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 CapEx는 고성능 컴퓨팅 인프라에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구글은 좋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부동산을 임대하는 것보다 소유하고 있는 것을 더 크게 평가하며 시행해왔다. 

이에 대한 좋은 예시로 맨허튼의 첼시 마켓 건물을 매입한 것이다. 

또한 테네시와 알리바마에 두개의 새로운 IDC를 착공하였다. 

이러한 컴퓨팅 인프라 투자는 ML, 클라우드, 구글 제품 성장의 밑거름이 되고 있다. 







6. G Suite에 대한 구글 CEO 코멘트 : 




 




- G Suite는 대기업 고객들의 요청사항에 부응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했다. 

1분기에는 에어버스, 태국의 크롱 타이뱅크와 같은 신규 고객과 계약을 맺었다. 

이러한 고객 증가를 통해 1분기에도 성장을 이뤄냈다. 






7. 유투브에 대한 구글 CEO 코멘트 : 




 




- 유투브는 플랫폼은 수백만명의 제작자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있다. 

지난 한해동안 유투브 체널 매출은 6% 이상 증가했다.  

이번분기에 Dua Lipa의 New Rules 비디오는 YouTube에서 100 억 회의 조회수를 기록한 100 번째 비디오가 되었다. 

Coachella 라이브 스트림에는 글로벌하게 4100만명의 시청자를 기록했다. 


- 구글은 유투브가 훌륭하고 안전한 플랫폼이 되는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ML을 도입해서 엄격한 정책을 통해 이를 위반한 콘텐츠에 대해 적극 대응하고 있다. 

직전분기인 4분기에서 600만개가 넘는 동영상이 구글 시스템에 의해 신고되었고, 이중 75% 이상이 사전에 삭제되었다. 

또한 지역 사회에 긍정적으로 기여하고, 더 많은 광고 수익을 창출하는 제작자를 식별하기 위해 수익 창출 요건을 변경했다. 





8. 하드웨어에 대한 구글 CEO 코멘트 : 




 




- 분기동안 구글 하드웨어팀에는 Nest가 합류했다. 

Nest는 Hello 초인종, 온도센서 같은 새로운 제품을 추가하여 업계 최고의 제품을 구축하고 있다. 


- 구글 홈은 더 많은 국가에서 론칭하고 있는데, 최근에는 인도 및 싱가포르에서도 론칭했다. 


- Net Promoter Scores은 모든 범주에서 업계 최고 수준을 자랑하고 있다. 

이는 구글의 하드웨어 제품이 얼마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지를 알 수 있게 해준다. 


- 안드로이드 및 크롬과 같은 구글 컴퓨팅 플랫폼에는 MWC에서 노키아7플러스, 안드로이드 원 같은 차세대 기기가 소개되었다. 

이번분기에는 교육용으로 론칭한 크롬 OS 태블릿인 에이서 크롬북 탭 10이 출시되었다. 







9. 머신러닝에 대한 구글 CEO 코멘트 :  







- ML은 구글의 3대영역(클라우드, 유투브, 하드웨어)에 큰 영향과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 ML은 구글 포토, 구글렌즈와 같은 제품에 대한 개선을 시키고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아주 좋은 예시이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지난 4개월 동안 200가지 이상의 새로운 디바이스 파트너를 추가했다. 

현재 미국 가정용 기기의 주요 제조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건을 구매하거나, 지인에게 송금을 하거나, 퇴근을 하거나 하는 새로운 행동을 포함하여 100만건이 넘는 행동을 지원하고 있다. 

이는 2년전 I/O에서 발표했던 것에 비하면 큰 발전을 보인다. 


- AI는 다양한 분야에서 많은 사람들에게 새로운 기회를 열어주고 있다. 

지난 몇개월 동안 TensorFlow는 ML통해 조지아의 낙농가에 심장마비의 위험을 찾아내어 건강을 향상시키는 몇가지 사례를 보였다. 

이는 헬스케어에서 인공지능이 어떠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중요한 사례이다. 

ML을 통해 설계된 TensorFlow 플랫폼은 개발자가 모델을 쉽게 공유 및 사용할 수 있게 하여 많은 문제를 해결하도록 하고 있다. 


- 구글은 최근에 아프리카 대륙에서 26개 국가에 Google Go 앱을 론칭했다. 

해당 앱을 사용하면 검색 결과를 표시하는데 필요한 데이터 양이 40% 이상 줄어들며, 모든 제품에서 정부를 쉽게 제어할 수 있게 해준다. 


- ML은 클라우드, 유투브, 하드웨어에서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ML은 제품에 대한 보안과 데이터분석, G Suite에 대해 최고의 보안을 제공하여 매분기마다 새로운 고객을 유치하고 있다. 

이번 분기에 새로 발표한 Cloud AutoML은 ML기술이 없는 기업들에 대해 복잡한 신경망 기술과 20개 이상의 보안 제품을 쉽게 구축할 수 있게 해준다. 






10. 광고에 대한 구글 CEO 코멘트 : 







- 광고 플랫폼에서 다양한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로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구글은 최근에 "shopping actions"을 론칭해서 구글홈을 포함하여 범용카드로 구글 어시스턴트 및 검색에서 소매업체를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하였다. 

초기 테스트에서 참여 소매업체의 장바구니가 30% 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유투브는 광고주들에게 훌륭한 결과를 제공한다. 

유투브에 다양한 잠재 고객에게 더 많은 브랜드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TrueView for Reach를 도입했다. 

베타테스트에서 10개의 캠페인 중 9개가 평균 20%의 평균 상승률을 보여서 광고 회수율을 크게 올렸다. 

- 유투브는 미국내 170개가 넘는 도시에 유투브 디렉터를 확장시켜 소규모 기업이 비디오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이를 통해 SMB는 전문 영화 제작자가 비디오 광고를 만들고 편집 할 수 있게 되었다. 

- 구글은 광고 네트워크의 게시자에게 126억 달러를 지불했다. 

이는 ML이 게시자의 페이지에서 광고 게시 위치를 분석하고, 우수한 사용자 환경을 제공하면서 좋은 성과를 내었다. 

파트너의 성공뿐이 아니라 지역사회의 성공이 구글의 성공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그러한 까닭에 구글은 최근 12개주의 농촌 지역을 대상으로 하여 롤링 스터디 홀 프로그램을 발표했다. 

이 프로그램은 스쿨버스에 와이파이를 설치하고, 온보드 교육장치가 장착되어 통근 시간동안 학생들의 교육에 도움을 주고 있다. 

- 3월에 맨허튼의 첼시마켓 건물을 매입했고, 테네시와 알리바마에 두개의 IDC를 건립했다. 

이는 지역 경제에 고용등의 큰 경제적인 영향을 미친다. 

구글 사업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질 것이다. 







11. Q & A 




- Q JPM : 

회계 규정의 변경에 대해 좀더 자세한 설명을 부탁한다. 

그리고 사업 측면에서 웨이모에 대해 좀더 자세한 기술을 원한다. 

이를테면 피닉스의 싱용 출시에 대해 언제 출시하고, 어느 시장에서 판매할 것이고, 기술 상태는 어떠하고, 라이센스 부여는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등에 대해 알고 싶다. 


- A 루스 포랏(CFO) : 

회계 규정 변경에 대해 답변을 하자면, 모든 사업 요소들의 수익을 명확하게 기술하고, 이를 한 곳에 모으고자 한다. 

지분 증권 투자에 따른 당기 순이익은 24억 달러였다. 

이는 우리가 보유하고 있는 이연 법인세 자산과 함께 성과 수수료를 차감한 금액이므로 30억 달러의 이익이 반영된다. 


이번분기에는 새로운 회계 기준에 따라 모든 부분에 대해 기술할 필요가 있다. 

따라서 이러한 수치들은 실제로 실현되지 않는 것들이다. 

이 비용은 투자 자금의 익싯이 있을때 누적하고, 발생하지만, 실제 지불되지 않으며 운영비용에 표시된다. 


또한 이외에 세금을 통해 들어오는 이익도 있다. 

이는 분기의 유효 세율에 대해 5% 포인트의 혜택이 포함된다. 


웨이모에 대해서는 피닉스 지역에서 라이더 프로그램이 일반 대중에게 개방되어 있다. 

웨이모 앱을 이용하여 운전기사가 없는 운전용 차량을 하나를 이용하고 서비스 비용을 지불하게 된다. 

지난달 웨이모는 운송서비스를 위한 자율주행 운전 차량의 설계 및 제조를 위한 협력으로 재규어와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모두 EV다. 


이러한 자동차 생산은 2020년에 시행될 전망이다. 

더 많은 주에 테스트를 확대하고 있다. 

물류 및 배달에 이 기술을 적용하고, 대중교통 부문을 강화하며, 개인용 차량분야에서 도시와 협력을 하고 있다. 





- Q GS : 

EU의 GDPR이 올해 5월에 나올 텐데 이에 대해 구글의 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받을 것인지 묻고 싶다. 

그리고 클라우드가 매 분기마다 성장을 하고 있다고 언급했는데 좀더 자세히 듣고 싶다. 


-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우리는 GDPR을 18개월 전에 준비해왔으며, GDPR에 대해서도 가장 먼저 준수를 하고자 한다. 

구글은 강력한 개인정보 보호 프로그램을 운영해왔으며, 광고주, 게시자, 파트너 등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우리는 전세계의 유저에게 모든 개인정보 취급 방침과 정보 접근에 대한 통제를 업데이트 할 것이다. 


클라우드는 계속해서 성장중이다. 

G Suite과 클라우드는 좋은 시너지를 발현하고 있다. 

SAP, 시스코, 세일즈포스 등을 통해 파트너십을 맺어 좋은 성과를 발휘하고 있다. 

앞으로 클라우드의 성장은 더욱 가속화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Q BCS : 

지역별 발표에서 미국이 상당히 성장한 것을 알 수 있다. 

그렇다면 무엇이 미국 지역 매출이 성장하게 하였는지 알고 싶다. 

또한 TAC에 대해 컨콜에서 서술하는 것을 들어보면 다음분기에 이르러 TAC 성장률이 둔화될 것이라 하였는데, 이에 대해 좀더 자세히 듣고 싶다. 


- A 루스 포랏(CFO) : 

미국 지역의 매출 상승은 구글 사이트가 성장했고, 하드웨어 제품이 잘 팔리고, 신규 제품 론칭에 따른 좋은 영향을 받았다. 

TAC에 대해서는 직전분기에 분석한 바로는 TAC 성장속도가 느려지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에 따라서 성장률이 다음분기부터 본격적으로 둔화될 것이라 말한 것이다. 





- Q Evercore : 

CapEX에서 첼시마켓을 제외하고라도 상당한 수준으로 늘어난 것으로 보인다. 

이에 대해 연간으로 CapEx가 어떻게 집행될 것인지에 대해 묻고 싶다. 

그리고 유투브의 미디어에 대해 다른 경쟁 미디어 제품과 어떠한 전략을 갖고 있는지 묻고싶다. 

(이를테면 자체 컨텐츠를 제작할 것인지, 아니면 인수합병을 할 것인지)


-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루스 포랏(CFO) : 

CapEx에 대해 답변을 하자면, 시설과 기술 인프라는 동등하게 집행된다. 

모두가 알다시피 뉴욕에서 24억 달러의 시설을 매입했다. 

이러한 매입한 시설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이익을 내는 경향이 있다. 

우리는 매입할만한 물건이 좋은 가격이나 가치에 나오면, 이를 임대하기보단 매입하는 것을 선호한다. 


또한 데이터센터 이외에 해저 케이블에도 투자를 진행중에 있다. 

이외에 ML과 클라우드, 검색, 유투브, 새로운 기술, 메모리, 네트워크 등에 대한 비용 증가도 한몫 하였다. 


현재 4개 대륙과 20개가 넘는 국가에서 신규 IDC 투자를 진행중에 있다. 


유투브에 대한 답변으로 현재 유투브 레드와 유투브 뮤직에서의 긍정적인 피드백이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유투브 레드에서 중요한 영향을 받고 있다. 





- Q MoffettNathanson : 

네트워크 사이트의 노출당 비용이 크게 증가했는데 이에 대해 설명을 듣고 싶다. 


- A 루스 포랏(CFO) : 

애드센스 비지니스를 처음 시작했을때 이는 클릭 기반이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프로그래밍 방식이 노출 기반으로 변경되기 시작했다. 

결과적으로 CPM 증가에 대해서는 사용자 환경을 개선시키고, 노출수가 증가함에 따라 비용이 늘어난 것이다. 





- Q Jefferies : 

매출은 꾸준히 올랐는제 마진율은 떨어졌다. 

올해는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 묻는다. 


- A 루스 포랏(CFO) : 

우리의 가장 큰 목적은 주주 가치 극대화에 있다. 

그렇기에 경영진들은 장기적으로 성장을 지속시켜야 할 의무가 있다. 

이에 대해 유저와 광고주를 위해 환경을 개선시키고, 광고 사업의 성장을 확대시키기 위해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중이다. 

이러한 노력은 CapEx 증가에서 알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에 걸쳐 투자를 하고 있고, 당분간 이러한 접근 방식은 바뀌지 않을 것이다. 

투자자들은 이러한 투자단계에 목도해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