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 Alphabet Inc (NASDAQ:GOOG,GOOGL) 17년 4분기 실적발표
0. 애널리스트 목표가 및 17y3q 전망치
애널리스트社 |
목표가 |
등급 |
Credit Suisse |
1,350.00 |
BUY |
Jefferies |
1,350.00 |
BUY |
Robert W. Baird |
1,150.00 |
BUY |
UBS |
1,165.00 |
BUY |
Citigroup |
1,200.00 |
BUY |
Mizuho Securities |
1,270.00 |
BUY |
Barclays |
1,260.00 |
BUY |
BMO Capital |
1,000.00 |
HOLD |
매수의견 |
현재 |
1달 전 |
2달전 |
3달전 |
buy |
19 |
18 |
18 |
18 |
outperform |
23 |
23 |
22 |
23 |
hold |
5 |
5 |
5 |
5 |
underperform |
0 |
0 |
0 |
0 |
sell |
0 |
0 |
0 |
0 |
No Opinion |
0 |
0 |
0 |
0 |
평균 등급 |
1.7 |
1.72 |
1.71 |
1.72 |
매수의견 |
현재 |
1달 전 |
3달전 |
buy |
34 |
34 |
34 |
Overweight |
3 |
3 |
4 |
hold |
6 |
6 |
5 |
Underweight |
0 |
0 |
0 |
sell |
0 |
0 |
0 |
컨센서스 |
Buy |
Buy |
Buy |
(1B $) |
기대실적(17y4q E) |
실제실적 (17y4q) |
서프라이즈 |
매출 |
31.85 |
32.32 |
1.48% |
EPS($) |
10 |
9.7 |
-3.00% |
1. 17년 3Q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텍스리폼_송환세 반영) | ||
(백만 $) |
16Y 4Q |
17Y 4Q |
매출 |
$26,064 |
$32,323 |
전년비 |
22% |
24% |
영업이익 |
$6,639 |
$7,554 |
영업이익률 |
25% |
23% |
순이익 |
$5,333 |
-$3,020 |
EPS |
$5.56 |
-$4.35 |
손익계산 (텍스리폼_송환세 미반영) | ||
(백만 $) |
16Y 4Q |
17Y 4Q |
매출 |
$26,064 |
$32,323 |
전년비 |
22% |
24% |
영업이익 |
$6,639 |
$7,554 |
영업이익률 |
25% |
23% |
순이익 |
$5,333 |
$6,837 |
EPS |
$5.56 |
$9.7 |
손익계산 (연중) | |||
(백만 $) |
16Y |
17Y |
전년비 |
총 매출 |
$90,272 |
$110,855 |
22.80% |
총 비용 |
$66,556 |
$84,709 |
27.27% |
영업이익 |
$23,716 |
$26,146 |
10.25% |
영업이익률 |
26.27% |
23.59% |
|
당기순이익 |
$19,478 |
$12,662 |
-34.99% |
EPS |
$28.32 |
$18.27 |
-35.49% |
- 3분기 매출액은 323억 달러로 전년비 24% 증가.
모바일 검색 및 사이트에서 엄청난 성과를 얻었으며, 네트워크 매출이 눈에 띄는 실적을 거두었다.
클라우드, 게임, 하드웨어 등의 기타 부문에서도 실적이 크게 증가하였다.
- 영업이익은 77억 달러로 전년비 15% 증가했으며, 영업이익률은 24%를 기록.
- 법인세 충당 부채는 2017년 말에 개정된 텍스리폼의 영향을 받은 99억 달러가 금번 실적에 반영이 되었다.
이에 따라서 30억 달러의 순손실을 기록했으며, 주당으로는 4.3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
송환세의 영향을 제외한 순이익은 68억 달러, 주당으로는 9.7달러이다.
- 분기 현금 CapEx는 38억 달러임.
영업 현금 흐름은 103억 달러이며, FCF는 60억 달러이다.
전체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020억 달러에 도달했다.
- 지역별로는 전지역에서 좋은 실적을 거웠다.
- 미국 : 154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21%
- EMEA : 103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24%
- APAC : 47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30%
- 미국을 제외한 아메리카 : 19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31%
- 연결기준 영업 비용은 TAC를 포함한 총 비용은 전년비 34% 증가한 143억 달러였다.
구글 관련한 비용은 78억 달러로 34% 증가했다.
여기에는 유투브 콘텐츠 취득 비용 및 하드웨어 관련 비용, IDC 운영비, 기타 감가상각비가 포함되어있다.
2. 구글 부문
매출 구분(구글) | |||
(백만 $) |
16Y 4Q |
17Y 4Q |
전년비 |
구글 부문 매출 |
$25,802 |
$31,914 |
23.69% |
구글 영업이익 |
$7,883 |
$8,763 |
11.16% |
구글 부문별 매출 | |||
(백만 $) |
16Y 4Q |
17Y 4Q |
전년비 |
구글 자산 매출 |
$17,968 |
$22,237 |
23.76% |
구글 네트워크 |
$4,431 |
$4,990 |
12.62% |
구글 기타 매출 |
$3,403 |
$4,687 |
37.73% |
- 구글 매출은 319억 달러로 23.7%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87.6억 달러를 기록했다.
각 세그멘트별로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 구글 사이트 매출은 222.8억 달러로 23.8% 증가,
(구글 사이트에는 검색, 광고, 맵, 유투브 등의 인터넷 제품을 지칭함.)
- 구글 네트워크 매출은 29.9억 달러로 12.6% 증가,
(에드센스)
- 구글 기타 매출은 46.8억 달러로 37.7% 증가,
(앱, 인앱 구매, 콘텐츠 매출, 클라우드, 하드웨어(크롬캐스트, 데이드림 VR, 픽셀폰 등), G Suite 등)
- 구글 사이트에서 가장 큰 공헌한 부문은 유투브와 모바일 검색이다.
네트워크는 프로그래밍, AdMob의 강점을 반영하여 13%의 성장을 이뤘다.
기타 부문은 구글 플레이가 강세를 보였고, 클라우드는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투자도 계속해서 진행중에 있다.
구글 홈과 Wi-Fi 제품은 지속된 투자를 통해 견조한 성장을 보이고 있다. 기타 부문의 매출은 전년비 38% 성장하였다.
- 광고 사업의 지속적인 성장과 함께 클라우드, 하드웨어, 유투브 등의 분야에서 급성장하고 있다.
이 급성장 하는 사업들은 구글 내에서 중장기 적으로 두번째 성장 동력으로 중점을 두고 있다.
구글은 클라우드 분야에서 엔터프라이즈 부문의 서비스 론칭과 인프라, 데이터 분석, 보안, 머신러닝 등의 강점을 고객에게 전달하고 있다.
또한 2017년에는 하드웨어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것에 상당한 진전을 보인것에 만족하고 있다.
- 영업이익에서는 EU의 과징금을 영향을 제외한다면 22% 증가했는데, 영업이익에서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모바일 검색의 높은 성장에 있다.
경영진은 모바일 검색이 데스크톱 비지니스보다 높은 TAC를 제공하고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모바일 검색의 지속적인 강세를 반영하여 TAC가 사이트 수익의 비율로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러나 2018년 1분기를 기점으로 TAC 상승 비율이 둔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 기업 운영에 있어서 장기적인 성장을 위해 투자자원을 우선순위에 따라 집중하고 있다.
4분기의 마케팅 지출은 하드웨어, 클라우드, 유투브 등의 전반적인 분야에 걸쳐서 증가했다.
2018년에는 클라우드, 하드웨어, 유투브의 성장과, 전 사업영역에 걸쳐서 혁신을 이끌고 있는 머신러닝에 투자를 지속할 것이다.
- R&D에 인원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2018년 1월에 HTC와의 딜이 마무리 됨에 따라 하드웨어 사업을 위한 직원 2천명을 추가 채용했다.
3. TAC , 유효 클릭 , CPC
트래픽 비용(TAC) | |||
(백만 $) |
16Y 4Q |
17Y 4Q |
전년비 |
구글 네트워크 회원 TAC |
$3,082 |
$3,674 |
19.21% |
네트워크 회원을 위한 환원 % |
70% |
74% |
|
배포 파트너를 위한 TAC |
$1,766 |
$2,776 |
57.19% |
배포 파트너를 위한 환원 % |
10% |
12% |
|
총 TAC |
$4,848 |
$6,450 |
33.04% |
매출액 대비 TAC % |
22% |
24% |
CPC (cost-per-click) | ||
(백만 $) |
QoQ |
YoY |
총 지불 클릭 % |
18% |
43% |
유효클릭 % |
19% |
48% |
클릭당 비용 % |
-6% |
-14% |
- 총 트래픽 비용은 총 광고 수익의 24%인 65억 달러로 전년비 33% 증가했다.
구글의 가장 강력한 성장 영역인 모바일 검색및 프로그래밍이 네트워크 TAC 증가를 견인한다는 사실을 반영하고 있다.
TAC는 전체 광고 수익이 증가한 만큼 증가하고 있다.
4. Other Bet
매출 구분(O.B) | |||
(백만 $) |
16Y 4Q |
17Y 4Q |
전년비 |
아더벳 매출 |
$262 |
$409 |
56.11% |
아더벳 영업이익 |
-$1,088 |
-$916 |
15.81% |
- 4분기 아더벳 매출은 4.09억 달러, 영업이익은 9.1억 달러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매출은 전년비 56% 성장한 수치이다.
2017년 연중으로는 전년비 49% 증가한 12억 달러를 기록했다. Nest, Fiver, Verily가 주로 매출을 창출했다.
2017년 연간 손실으로는 36억 달러를 기록했다.
- 네스트 : 4분기에 에너지, 안전 및 보안 제품 라인의 확장으로 매출 성장함.
- 베릴리 : 사노피와의 합작사인 Onduo는 당뇨 관리 플랫폼의 상업적 출시를 제한적으로 시작했다.
- 웨이모 : 현재 자율주행 마일수가 가면갈수록 가속화 하고 있다. 첫 100만 마일을 달성하는데 18개월이 걸렸던 것이 오늘날에 와서는 400만 마일을 달성하는데 6개월이 채 걸리지 않게 되었다. 2017년 11월에는 공공도로에서 운전석이 없는 L5 차량을 보유하게 되었다.
5, 클라우드 사업
- 구글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 G Suite 사업은 의미있는 규모에 도달했다.
클라우드 사업은 4분기에 들어서 10억 달러 매출을 달성했다.
모든 구글 클라우드 제품에서 100만 달러 이상의 거래 건수는 2016년 대비 2017년에 3배 이상 증가했다.
4분기에 오픈 하이브리드 등록을 하고자 하는 시스코, 고객의 생산성을 위해 등록을 하고자 하는 세일즈 포스, 제품 전반에 AI를 적용하여 데이터 관리를 하고자 하는 SAP 등의 글로벌 리딩 기업들과 새로운 파트너십을 강화했다.
이러한 파트너십은 엔지니어링 통합, 마케팅 프로그램, 공동 판매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진행되며, 여기에 Google Cloud Platform, G Suite 및 Google Analytics에 적용된다.
이외에 Bed Bath & Beyond, Dentsu Aegis Network Aegis Network, Keller Williams, Mattel 및 Tyco Retail Solutions와 같은 글로벌 브랜드 고객들을 포함하여 성장을 보이고 있다.
기업에 대한 Google Cloud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라 G Suite에서 400만의 유료 고객을 유치하는 새로운 기록을 세웠다.
6, 유투브
- 유투브는 월간 시청자 수가 15억명을 넘었으며, Ellen Show는 구독자가 2200만명을 넘었고, NBA는 구독자가 800만을 넘었으며, SciShow는 450만명을 넘었다.
SciShow 구독자는 450 만 명이 넘는 인기있는 교육 채널이다.
유투브에는 매일 10억건 이상의 학습 관련 영상 조회수가 있다.
유투브에는 이러한 훌륭한 콘텐츠가 있으며, 또한 유투브를 통해 TV 시청의 경험을 하고 있다.
State of the Union에서 더 많은 파트너들이 유투브를 사용하여 스트리밍을 통해 5백만 건의 라이브 뷰를 송출했다.
YouTube TV는 독창적 인 프로그래밍 및 콘텐츠 외에도 현지에서 방송 된 모든 경기를 볼수 있게 해준다.
Roku에서도 YouTube TV를 사용할 수 있다.
90개 국가에서 80개 언어로 된 유투브의 현지화 버전으로 전세계에 뿌리내리고 있다.
2017년 4분기에는 소니 뮤직과 유니버셜 뮤직과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하여 음악 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했다.
Ticketmaster와 제휴하여 팬들이 티켓을 통해 좋아하는 아티스트가 라이브 공연을 할 수 있도록 했다.
7, 하드웨어
- 크리스마스 시즌에 구글 하드웨어 제품들이 좋은 실적을 거두었다.
4분기에 제품 출하 대수는 전년비 2배 이상 증가했다.
구글 하드웨어 제품은 베스트바이, 타것, 월마트와 같은 소매 파트너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다.
구글홈, 미니, 맥스, 크롬캐스트와 같은 가정용 디바이스의 인기는 각별했다.
2017년에 구글 디바이스는 수천만대가 팔렸다.
구글의 하드웨어에는 구글어시스턴트와 같은 혁신 기능이 탑재 되어 있으며, HTC와의 딜을 통해 향후 수년간 더 많은 혁신적인 제품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8, 머신러닝
- 머신러닝은 구글의 검색제품, 구글 어시스턴트 등을 통해 세계 정보를 보다 더 잘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더 많은 디바이스에서 구글 어시스턴트를 통해 도움을 받고 있다.
구글홈, 안드로이드 폰, 안드로이드 태블릿, 아이폰, 헤드폰, TV, 스마트워치, 스마트 스피커 등과 같은 4억개 이상의 기기에서 사용중에 있다.
AI의 발전 분야로 크게 도움을 받는 분야중 하나는 사진 촬영에 있다.
구글의 하드웨어 제품중 하나인 픽셀2 스마트폰은 머신러닝 및 비디오 안정화 기술을 통해 보다 부드럽고 선명한 비디오와 사진을 촬영해준다.
구글 포토는 계속해서 성장중에 있는데 2018년 새해에 구글포토에는 30억개 이상의 사진과 동영상이 업로드 되었다.
구글 클라우드 고객에게 신규 등록을 보다 쉽게 할 수 있도록 AutoML에 대한 접근 권한을 부여해 주었다.
이는 론칭된지 몇주가 지나지 않아 1만명이 넘는 고객들이 가입을 하였다.
9, 광고
- 안드로이드 생태계 안의 10억 유저들에 대해 더 나은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Android Oreo 버전을 구글 파트너사에게 제동하였다.
올해 수십곳의 제조업체에서 Android Oreo 버전이 소비자에게 전달 될 것을 기대하고 있다.
구글 플레이는 지속해서 성장중에 있다.
2018년 1월에 오디오 북을 도입했다. 이를 통해 여러장치에서 언제든 원하는 책을 찾을 수 있게 되었다.
라틴 아메리카에서는 2017년에 월간 구글플레이 유료 구매자들이 전년비 50% 이상 증가했다.
크롬북도 지속 성장중에 있는데, 4분기 판매는 전년비 70% 이상 증가했다.
구글 광고 플랫폼은 휴가 시즌, 쇼핑 시즌에 고객들이 새로운 브랜드를 찾고, 제품을 비교하도록 하여 최적의 거래를 할 수 있게 도움을 주었다.
구글 모바일 쇼핑 경험은 유저들에게 더 많은 제품정보와 리뷰를 제공하였다.
또한 결제를 보다 더 간단하고 일관성 있게 하였다.
구글은 구글페이로 결제를 통합하여 온라인, 매장, 크롬, 구글플레이와 같은 구글 제품 전반에서 결제하는데 사용할 수 있다.
이미 Airbnb 및 Instacart와 같은 회사는 모바일 지불을 가속화하기 위해 구글페이를 사용하고 있다.
호텔투나잇은 구글 플레이를 사용하는 고객이 예약을 완료할 확률이 65% 높다는 것을 확인했다.
구글플레이에서는 사용자가 게임을 설치하기 전에 샘플링을 할 수 있는 새로운 Playable 광고 형식을 도입했다.
이러한 광고는 개발자에게 매우 효과적이다.
유투브 프로모션은 번성중에 있다.
방문 방문 측정 및 위치 기반 광고 형식과 같은 주요 활동을 온라인에서 오프라인 상거래로 유도하기 시작했다.
유투브는 인기있는 콘텐츠로 제작자가 수익을 올릴 수 있도록 지원하면서, 유투브가 사용자와 광고주에게 최고의 장소임을 확신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구글의 사업은 전세계 파트너들에게 계속해서 혜택을 주고 있다.
여기에는 수익을 공유하는 퍼블리셔, 앱 개발자, 유투버들이 포함된다.
지난 4년간 구글은 파트너에게 1000억 달러를 지급했다.
구글은 이들을 더 잘 지원할 수 있도록 21개 주에 오피스와 데이터센터를 갖고 있으며 2018년에는 미 전역에 수천명의 직원을 고용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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