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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기업/알파벳

알파벳 Alphabet Inc (NASDAQ:GOOG,GOOGL) 18년 2분기 실적발표




알파벳 2018년 2분기(4~6월) 실적발표

 


 

 


0. 애널리스트 추정치

알파벳 애널리스트 TP

애널리스트社

목표가

등급

타겟 프라이스 : $ 1,263.18

Aegis Capital

1,360.00

BUY

Robert W. Baird

1,300.00

BUY

Piper Jaffray

1,350.00

BUY

Deutsche Bank

1,225.00

BUY

UBS

1,360.00

BUY

J.P. Morgan

1,285.00

BUY

애널리스트 추정치 (로이터)

매수의견

현재

2달 전

3달전

(로이터)

buy

19

19

17

outperform

22

23

21

hold

3

4

6

underperform

0

0

0

sell

0

0

0

No Opinion

0

0

0

평균 등급

1.64

1.67

1.75

애널리스트 추정치 (WSJ)

매수의견

현재

1달 전

3달전

(WSJ)

buy

35

36

36

Overweight

3

3

3

hold

5

5

6

Underweight

0

0

0

sell

0

0

0

컨센서스

Buy

Buy

Buy

18Y 2Q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18y2q E)

실제실적 (18y2q)

서프라이즈

매출

32.13

$32.66

1.65%

EPS($)

$9.54

$11.75

23.17%


- EU 벌금이 반영되지 않은 EPS


1.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벌금 미반영)

(1M $)

17Y 2Q

18Y 2Q

전년비

총 매출

$26,010

$32,657

25.56%

총 비용

$19,142

$24,779

29.45%

영업이익

$6,868

$7,878

14.71%

영업이익률

26.41%

24.12%

당기순이익

$6,260

$8,266

32.04%

EPS

$8.90

$11.75

32.02%

손익계산 (벌금 반영)

(1M $)

17Y 2Q

18Y 2Q

전년비

총 매출

$26,010

$32,657

25.56%

총 비용

$21,878

$29,850

36.44%

영업이익

$4,132

$2,807

-32.07%

영업이익률

15.89%

8.60%

당기순이익

$3,524

$3,195

-9.34%

EPS

$5.09

$4.60

-9.63%

지역별 매출

(100M $)

17Y 2Q

18Y 2Q

전년비

미국

$123

$149

21.14%

EMEA

$85

$108

27.06%

APAC

$37

$51

37.84%

미국 제외 아메리카

$14

$18

28.57%

총계

$259

$326

25.87%

분기말 현금

(1M $)

18Y 2Q

현금 및 현금성자산

$102,254

영업 현금 흐름

$10,132

FCF

$4,700

CapEX

$5,500


- 
하이라이트 
 
매출은 전년비 26% 상승한 326억 달러를 기록했다. 여기에는 알파벳의 환율 헷징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6.6억 달러의 이익이 포함되었다

지역별 매출으로는 전지역에서 좋은 실적을 거두었다

- 
미국 : 149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21% 
- EMEA : 108
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27% 
- APAC : 51
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37%
- 
미국을 제외한 아메리카 : 18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28% 

구글 세그먼트의 TAC를 포함한 총 비용은 139억 달러로 전년비 34% 증가했다. 연결기준으로 매출에 따른 다른 비용들은 75억 달러로 전년비 41% 증가했다. 여기에는 데이터센터 감가상각비나 기타 운영비용들(유투브, 소프트웨어, 컨텐츠 비용 재분배)이 포함되어 있다

EU 
벌금의 영향을 포함한 운영비는 160억 달러이며, 이를 제외하면 109억 달러로 전년비 19% 증가했다. 여기에는 R&D 비용이 가장 많은 증가를 보였다. 기술 인재에 대한 지속적인 투자 및 채용의 영향을 받았으며, 영업 및 마케팅 비용 증가는 주로 클라우드에 대한 인력 충원의 영향을 반영했다

G&A
에는 주식 담보대출 차익 인식과 관련한 Fee 영향을 받았다

주식 보상비용은 총 23억 달러이다. 전년비 21%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28억 달러를 기록했다. 벌금을 제외할 경우 영업이익은 78억 달러로 영업이익률 24%를 기록했다

2
분기 유효 세율은 24.2%를 기록했다. 여기에는 EU 벌금의 큰 영향을 받았다

순이익은 32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주당으로는 4.54달러를 기록했다. 벌금을 제외하면 83억 달러이며, 주당으로는 11.75달러를 기록했다

분기 CapEX 55억 달러, 영업 현금흐름은 101억 달러, FCF 47억 달러로 마감하였다. 분기말 보유 현금성 자산은 1022억 달러였다.

 

2. 구글 부문

 

 

 


매출 구분(구글)

(1M $)

17Y 2Q

18Y 2Q

전년비

구글 부문 매출

$25,913

$32,512

25.47%

구글 영업이익

$7,664

$8,959

16.90%


구글 매출은 325억 달러로 25%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89.5억 달러를 기록했다
구글 부분의 CapEX 53억 달러를 기록했다. 여기에는 프로덕션 장비, 데이터 센터 설립, 시설 투자 등의 영향을 받았다

각 세그멘트별로 분류하면 아래와 같다.

구글 부문별 매출

(1M $)

17Y 2Q

18Y 2Q

전년비

구글 자산 매출

$18,425

$23,262

26.25%

구글 네트워크

$4,247

$4,825

13.61%

구글 기타 매출

$3,241

$4,425

36.53%


구글 사이트 매출은 232억 달러로 26% 증가
(
구글 사이트에는 검색, 광고, , 유투브 등의 인터넷 제품을 지칭함.) 

구글 네트워크 매출은 48억 달러로 13% 증가
(
에드센스)

구글 기타 매출은 44억 달러로 36% 증가
(
, 인앱 구매, 콘텐츠 매출, 클라우드, 하드웨어(네스트, 크롬캐스트, 데이드림 VR, 픽셀폰 등), G Suite 

구글 사이트에서 가장 큰 공헌한 부문은 유투브와 모바일 검색이다. 네트워크는 프로그래밍, AdMob의 강점을 반영하여 견조한 성장을 이뤘다. 기타 부문은 구글 플레이가 강세를 보였고, 클라우드는 지속적인 이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투자도 계속해서 진행중에 있다.


3. TAC , 유효 클릭 , CPC

트래픽 비용(TAC)

(1M $)

17Y 2Q

18Y 2Q

전년비

구글 네트워크 회원

TAC

$3,042

$3,411

12.13%

구글 네트워크 회원

TAC %

72%

71%

배포 파트너

TAC

$2,049

$3,009

46.85%

배포 파트너

TAC %

11%

13%

TAC

$5,091

$6,420

26.10%

매출액 대비

TAC %

22%

23%

CPC (cost-per-click)

(1M $)

QoQ

YoY

구글 자산 내 유효 클릭 %

15%

58%

구글 자산내 CPC %

-10%

-22%

구글 네트워크 회원에 대한 노출 %

-4%

1%

구글 네트워크 회원에 대한 노출당 비용%

7%

14%


총 트래픽 비용은 총 광고 수익의 23% 64억 달러로 전년비 26% 증가했다

TAC
는 해마다 증가했으며, 주로 사이트 TAC비율이 증가했음을 반영했다. 사이트 TAC비율이 매년 증가한 것은 파트너 계약의 변경과 모바일이 강세를 보여 TAC가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번 분기에는 문제가 있는 비즈니스 내의 유리한 결정으로 인해 네트워크 TAC속도가 전년 대비 감소했다.


4. Other Bet

 

 


매출 구분(O.B)

(1M $)

17Y 1Q

18Y 1Q

전년비

아더벳 매출

$97

$145

49.48%

아더벳 영업이익

-$633

-$732

-15.64%


2분기 아더벳은 1.45억 달러의 매출과 7.3억 달러의 영업 손실을 기록했다
매출은 주로 Fiber, Verily가 창출했다
아더벳의 CapEX 1000만 달러를 기록

웨이모 : 피아트 크라이슬러와의 파트너십을 확대하며, 6 2천대의 크라이슬러 차량을 자율주행 차량 전용으로 추가주문하는 것을 발표한 바 있다. 자율주행 도로 주행은 800만 마일을 기록하였다

프로젝트 X : 룬과 윙은 알파벳에서 독립 법인으로 분사되었다. 이는 이들이 갖고 있는 기술이 비지니스 이정표에 도달했으며, 상업화가 가능한 정도에 이르렀음을 시사하는 바이다. 지난주에 룬이 2019년 초에 케냐 지역에서 상업 서비스를 목표로 하여 케냐 텔레콤과 파트너십을 맺었다고 발표한 바 있다.


5. 사업관련 코멘트


Google I/O 
대한 CEO 코멘트 
Google I/O 등의 행사에서 다루었듯이 구글의 ML, AI 비지니스에 주안점을 두고자 한다. 여기에는 ML, AI의 강점과 이것이 구글 제품과 서비스를 어떻게 향상을 시키고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유저와 파트너에게 얼마나 좋은 결과를 낳고 있는지를 담고 있다

이번 러시아 월드컵에서 러시아에 여행을 간 사람들이 구글 번역을 통해 유용한 번역을 경험했다고 피드백을 얻었다. 구글 번역은 하루에 1430억 개의 단어를 번역했고, 월드컵 기간 동안에는 엄청난 데이터를 처리했다. 구글은 유저가 낯선 장소에 있고, 해당 지역의 언어를 모르더라도 적절한 정보를 적제적소에 제공을 하고 있다. 이는 구글이 가장 잘하고, 잘하고 싶어하는 것들이다. 그렇기에 수십억의 사람들이 구글의 제품을 신뢰하는 이유이다

지난 5월에 구글 뉴스 앱을 리뉴얼 한 바 있다. 구글 뉴스는 ML을 통해 유저에게 최고의 뉴스를 제공하며, 해당 주제에 대해 더 자세히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렇게 ML을 통해 고품질의 뉴스를 제공하고, 뉴스 산업을 지원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구글 어시스턴트는 ML을 기반으로 하는 제품이다. 여기에는 30개 이상의 언어와 80개 이상의 국가에서 서비스 중이다. 다양한 파트너사와의 협업을 통해 도어벨, 건조기, 냉장고 등의 가전기기와 구글 어시스턴트와 호환하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구글어시스턴트가 호환이 되는 스마트 기기의 숫자는 5000대 이상이 되었다

GoogleI/O
에서는 어시스턴트와 AR을 개선하여, 구글 맵등의 서비스를 어떻게 개선시켰는지를 중점적으로 소개한 바 있다

ML
향상을 통해 구글맵의 능력이 25배 상승했고, 지도에 1.1억개 이상의 빌딩을 추가시켰다. 18년 초에는 10억명의 유저가 있는 인도네시아, 인도, 나이지리아 같은 국가에서 유저가 50% 이상 성장하는 높은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다

분기에서 선보인 AI의 강력한 기능은 지메일에서 보다 더 빠른 편지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해주는 Gmail with Smart Composer 이다

구글 포토에는 사진을 표시, 공유, 회전, 보관을 보다 더 편리하게 해준다.


컴퓨팅 플랫폼 하의 하드웨어 제품 대한 CEO 코멘트 
컴퓨터, 비디오, 광고 플랫폼에서는 개발자, 창작자, 퍼블리셔에게 실질적인 이익을 제공해준다. 작년에는 2014~2016년에 이르는 3년 동안 에드센스와 유투브, 구글플레이등의 서비스를 통해 중동, 유럽, 아프리카에 있는 퍼블리셔, 앱개발자, 파트너에게 150억 달러이상의 매출을 올려줬다고 발표한 바 있었다. 2017년 한해에만 이러한 파트너들을 위해 70억 달러를 환원한 바 있다

10
년전에 구글은 모두에게 공개된 모바일 플랫폼을 론칭한바 있다. 그것은 안드로이드 OS이며, 오늘날에는 1300개 이상의 다른 브랜드에서 2 4천대 이상의 제품들이 판매중이다. 안드로이드 생태계는 안드로이드 기기를 만들고 판매하는 수천개의 전화기 제조사와 이통사를 지원한다

안드로이드 사업을 시작한 이래로 전세계 수백만의 앱개발자들과 이를 사용하는 수십억명의 소비자들이 있다. 구글은 이러한 개방형 에코시스템이 번성할 수 있도록 비지니스 모델을 구축하여 이를 지원하고 있다

이를 반영하여 개발자 회의에서는 안드로이드 P OS에서 배터리 절약 기능과 Wear OS, 구글 어시스턴트 기능과 같은 안드로이드 모델을 소개한 바 있다. 이러한 다양한 기기를 통해 유저는 안드로이드 기기에서 시간을 보내며, 제어를 할 수 있게 되었다. 구글의 컴퓨팅 플랫폼, AI의 투자는 구글의 하드웨어(픽셀, 구글홈, 네스트 등) 제품에 큰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

구글의 제품은 더욱 원활하게 함께 작동할 수 있으며, 제품 개발 및 출시는 새로운 조정의 혜택을 받고 있다. 몇달 안에 구글 하드웨어에 출시할 제품이 훨씬 더 많다.


유투브 대한 CEO 코멘트 
유투브는17개국에 걸쳐서 유투브 뮤직 서비스를 론칭했다. 그리고 해당 서비스는 유저와 아티스트에게 큰 호응을 받고 있다. 이번 분기에 유투브는 유투브 프리미엄 서비스인 유투브 프리미엄을 새롭게 개편했다

유투브의 광고와 창작자 지원은 분명 강력히 성장하는 매출원 이지만, 이러한 유료 채널들 또한 유투브 플랫폼에서 수익을 창출하는 새로운 방식이 된다.


머신러닝과 클라우드에 대한 CEO 코멘트 
머신러닝은 광고 플랫폼 전반에서 활약을 하고 있다

구글은 구글 마케팅 라이브에서 새롭게 브랜드화 된 광고 제품인 구글 애드, 대형 마케터를 대상으로 하는 구글 애드 관리자를 소개한 바 있다

그리고 ML 기반으로 하는 반응형 검색 광고라는 새로운 광고 포멧을 발표했다. 텍스트 광고 제작의 수동 프로세스를 자동화 하며, 실시잔으로 최적화 시켜서 각 검색어에 대해 가장 좋은 실적을 낼 수 있는 광고를 노출시킨다

광고주들은 지역 캠페인과 스마트 캠페인을 접할 수 있었다. 지역 캠페인은 지역 비지니스에 대한 발자취를 유도하기 위해 독점적으로 설계 되었으며, 스마트 캠페인은 SMB 광고주들에게 기본적으로 설정하여 제공하고 있다. 중소기업 사업자들은 단순함과 그 결과물에 대해 기뻐하게 될 것이다

18
 2분기에는 까르푸 같은 글로벌 리테일 기업들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까르푸는 유저들이 원하는 어느 곳에서든 쇼핑할 수 있게 되었다. 리테일러들과 구글은 깊이 협력하였는데, 여기에서 구글의 쇼핑, 광고, 클라우드 제품들이 어떻게 활용이 되는가에 대해 알 수 있다. 까르푸에서는 최근 16만명이 넘는 직원을 위해 사무실에서 GSuite를 도입했고, 구글 클라우드를 주요 클라우드 공급사로 채택했다

구글 클라우드를 성공시키기 위해서 구글은 컴퓨팅, 데이터센터, ML에 걸친 자사의 누적된 노하우를 전적으로 반영하고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Google Cloud Next 
이벤트에는 2만개 이상의 고객들이 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은 금융 기관 시스템을 현대화 하고, 새로운 비지니스 모델을 도입하여 고객 경험을 향상시키고자 하고 있다. 브라질의 은행인 Banco Itaú는 이번에 새로이 고객이 되었다. AirAsia는 데이터 분석을 위해 구글의 파트너가 되었다.


크롬북에 대한 CEO 코멘트 
2분기의 크롬북의 매출은 전년비 175% 성장했다

크롬북은 기업에서 직원들이 클라우드에서 가장 안전하고, 가장 경제적으로 업에 임할 수 있는 가장 좋은 방안이라 생각한다. 이에 따른 크롬북의 비지니스 채택이 증가하고 있다

글로벌 고객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을 반영하기 위해 핀란드, LA에 새로운 케이블 투자를 지속하고 있다.


 3국의 인터넷 연결에 대한 CEO 코멘트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 나이지리아 등의 국가에서 처음으로 인터넷을 접할 사람들을 위해 구글은 훌륭한 제품들을 개발하고 서비스하고 있다

인도에서는 인도 철도 기업과 파트너십을 맺고, 인도 전역의 400개 기차역에서 고속 공용 WiFi를 구현하는 사업이 훌륭하게 마무리 되었다. 인도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인도네시아, 멕시코에서도 구글 스테이션 모델을 선보일 예정이다

아프리카 지역에서는 AI 혁신을 촉진시키기 위해 최근에 가나에서 구글 AI 리서치 센터를 설립하였다. 아프리카에서의 인공지능 연구와 응용프로그램을 연구하기 위해 최고의 AI 연구원과 엔지니어를 채용하고자 하고 있다.

6. 3분기 전망


하드웨어 제품은 3분기에는 성장률이 저조할 전망이다

3
분기에는 대학생 졸업반을 채용할 시즌이 되었기 때문에 계절적으로 인력충원이 많은 시즌이 될 것이다. 여기에는 엔지니어링 및 제품 관리자 인력을 가장 많이 충원할 계획이다. 주로 클라우드 비지니스가 가장 많이 차지할 전망이다. 이에 따라 OpEX는 더욱 더 많이 지출 될 것으로 전망한다

TAC
에 대해서는 이전 분기 실적에서도 언급하였듯이 사이트 매출의 둔화와 함게 사이트 TAC의 증가 속도가 둔화할 것으로 전망하였고, 이번 분기 실적에서 그것이 증명이 되었다. TAC 비율은 둔화가 되고 있으나, 모바일 검색이 지속적으로 강점을 보이기 때문에 금액 자체는 매년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3
분기에 주의해야할 사항으로는 크게 두가지가 있다. 먼저 연평균 주식 상환 시기의 변화 판매 마케팅 비용의 의미있는 이익이 이전에는 4분기에 비중이 있었다면, 17년을 기점으로 3분기에 이전이 되었다

자본 지출에 대해서는 직전 분기에서도 강조하였듯이 본격 투자의 시기에 돌입했음을 알 수 있다. 이러한 투자 증가 추세는 분명히 나타나고 있다. 알파벳은 유저와 광고주에게 좋은 경험과 이익을 줄 수 있도록 검색과 광고 부분에 유의미한 투자를 진행해 왔다

유투브의 유저수가 가파르게 증가하는 만큼 이를 지원하기 위해 추가적으로 컴퓨팅에 투자를 하고 있다. 또한 여기에 못지 않게 클라우드에 투자를 하고 있다. 머신러닝은 전 제품에 걸쳐 반영이 되고 있고 그 중요성이 증명되고 있다. 머신러닝은 각 핵심 제품과 서비스의 혁신을 보여주고 있다.

6. Q & A


- Q UBS : 
앞서 컨퍼런스콜의 내용에 따르면, 리테일 분야에서의 파트너십이 광범위하게 이뤄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파트너십이 몇년간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고 싶다. 그리고 해당 파트너십을 통해 구글의 광고 서비스가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알고 싶다

또한 분기에 웨이모에 대해 보다 더 서술을 요청하며, 투자를 진행중인 사항에 대해 현재의 이정표가 어떻게 진행이 되는지 알고 싶다. 웨이모에 할당된 CapEX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요청드리는 바이다.


 -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루스 포랏(CFO) : 
리테일 분야에서의 파트너십은 매우 자연스러운 방향이다. 구글은 이미 이러한 많은 사업자들과 깊은 사업 관계를 맺고 있다. 특히 쇼핑에 대해서는 구글과 파트너사가 함께 업무를 시작한 사업부분이다

이러한 파트너십에서 클라우드가 서로 협업할 수 있는 중요한 방법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실제로 클라우드에서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그것에 대해서 앞서 까르푸의 예시를 들었다

그리고 중국에서 두번째로 큰 리테일 기업인 징동닷컴에 파트너십과 상당량의 투자를 집행한 바 있다

현재 구글은 이미 구글 익스프레스를 통해 월마트, 코스트코, 타겟, 월그렌스, 페드마트와 같은 전국의 소매상들을 포함하여 100여곳과 파트너십을 맺었다. 이러한 협력관계와 이해관계를 통해 다양한 구글 제품, 서비스에 대해 전체적인 적용에 대한 대화를 진행중에 있다. 이 모든 것들은 큰 시너지 효과를 낳을 것이라 기대를 한다

웨이모에 대해서는 큰 발전을 이룩하고 있다. 물론 기대하는 수준에 만큼에 대해서는 아직은 이르다고 판단하고 있다. 2018년을 기준으로 하여 피닉스는 상업적인 프로그램을 피닉스 주에서 연말까지 시행하는 것을 목표로 한 바 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미래에 운전자 없는 완전 자율 주행 프로그램을 구축하는 첫 단계라고 생각한다

완성차 업체와도 파트너십을 보다 발전시켜왔다. 피아트 크라이슬러와 재규어에 관한 파트너십 발표를 알린바 있다. 물류, 운송과 같은 다른 분야에 대해서도 연구를 지속중에 있다

지난 분기에 개인용 차량에 대한 기술 허가에 대해 논의했고, 대중교통 부분을 강화힉 위해 도시와 협력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리고 질의에서도 나왔듯이 케펙스에 대해서도 중점을 두고 있다

이전 분기 컨콜에서도 발언했듯이 우리는 장기적인 사업과 시장 창출을 위해 투자를 단행하고 있다. 그 결실을 맺는데는 긴 시간이 걸릴 것이다

OpEx 
대비 CapEX를 비교해 볼대, 상업용 프로그램이 대부분의 투자, 케펙스 보다 R&D 단계를 넘어서면 작동하게 되는 방식이다. 이러한 케펙스의 대부분은 자동차, 자동차 센서를 위해 투자되고 있다


- Q GS : 
EU에서 시행한 GDPR에 대해 현재 어떠한 영향을 받았는지 알고 싶다. 그리고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이 경쟁사의 애저나 AWS와 비교하여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직전분기 컨콜에서도 언급하였듯이 GDPR에 대해 18개월 이상 준비를 하였었다. 그런데 그것이 시행된지는 고작 2개월밖에 지나지 않아서 자세히 언급하기가 힘든 부분이다

다만, 우리는 유저의 사생활에 포커스를 두고 사업을 진행해왔다. 또한 파트너들, 규제당국과도 긴밀히 협력하고 있다

Google Next 
 Cloud 컨퍼런스가 개최되는데, 거기에서 주요 성과를 발표할 것이다. GSuite는 큰 추진력과 포텐셜을 갖고 있다. 이는 주목할만하다. 여기에는 많은 대기업들의 마이그레이션이 이뤄지고 있다. 그 예시중 하나로 까르푸의 예를 들었다. 이는 매우 긍정적인 뉴스다

클라우드에 대해서는 긴 안목으로 투자를 진행중이다. 우리는 제품과 기술 관점에서 경쟁사의 서비스와 차별점이 있다고 생각한다. 디테일은 다음날 개최될 컨퍼런스에서 밝히고자 한다.


- Q MS : 
구글 하드웨어 제품에 구글 어시스턴트가 소비자 행동에 대한 초기 학습과 스마트폰과 어떻게 상호작용하는지 알고 싶다. 그리고 유저와 광고주를 위한 장기적인 가치를 어떻게 구축하는지 듣고 싶다

그리고 신흥 국가에서 알파벳의 사업 전략에 대해 설명을 듣고자한다. 광고, 결제, 다른 분야등에 대해 잠재적으로 사업을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자본을 어떻게 배치하고 있는지 설명을 부탁드린다

-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구글 어시스턴트는 아직 초기 단계이지만, 현재까지의 성과는 매우 흥미롭다. 유저들은 구글 하드웨어 제품으로 할 수 있는 한계를 매 순간 넘어가고 있다

스마트홈 제어는 사용사례의 좋은 예이다. 그렇기에 우리는 Nest를 중점으로 하여 투자를 진행중이다

구글홈과 구글홈미니는 핵심 모바일 환경, 전화, 뮤직 스트리밍 사이에서 어떻게 발전하고, 이해하고 있는지가 중요하다. 우리는 유저의 경험을 이해하는데 염두를 두고 있으며, 제품 개발에 대해 많은 투자가 진행될 것이다

우리의 주요 제품들은 각각 10억명에 달하는 활성 유저들이 있고, 특히 신흥국에서의 유저 유입은 가히 놀랄만하다. 이는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신흥시장에서 우리는 새로운 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질문에서 나왔듯이 결제 시장은 매우 좋은 예시이다. 과거 컨콜에서 언급했듯이 인도시장에서 Tez 서비스가 그러하다. 우리는 Tez 서비스를 더욱 강화할 것이다

이외에도 많은 신흥국에 투자중이며, 많은 혁신을 일으키고 있다. 우리는 우리가 잘할 수 있는 것들을 제공하며, 더 큰 성장을 목도하게 될 것이다.


- Q JPM : 
ML 중심으로 사업을 전환하고, 기술을 업그레이드 하기 위해 더 높은 비용을 투자할 것이라 들었다. 그렇다면, 이러한 투자가 어떻게, 어떠한 규모로 이뤄질 것인지 설명을 부탁드린다

그리고 모바일 강세에 영향을 미치는 것이 ML, AI의 큰 기여가 있다고 하였는데, 이러한 성장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에 대해 설명을 부탁드린다

-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루스 포랏(CFO) : 
현재 투자가 증가하는 사이클에 있다고 생각한다. 일부는 OpEX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인력 채용에는 광고, 클라우드, 하드웨어 분야들이다. 그러나 이들 분야 모두에 ML이 영향을 미치고 있다. 매우 큰 부분이다

케펙스에 대해서는 지난 분기에서도 언급했듯이 성장을 하고 있고, 성장에 뒷받침되기 위해 추가 컴퓨팅 용량에 많은 투자를 진행중이다. 이러한 투자의 모든 것들은 검색, 광고, 제품, 서비스 전반에 걸쳐서 ML이 작용하고, 그 투자의 중요성을 반영한다

ML
이 모바일 검색과 모바일 환경의 경험을 개선하는데에는 보다 높은 수준에서 이것들이 작용되고 수행되는 것을 인지해야한다. 실제로 ML이 적용된 자사의 제품들이 유저의 의도를 이해하고, 쿼리를 파악하여 올바른 결과물을 도출시킨다. , 이러한 경험은 누적이되고 지속적으로 이뤄지고 있다.


- Q Anthony DiClemente : 
안드로이드에 부과된 벌금에 대해 문의드린다. EU는 안드로이드가 오픈 플랫폼을 통해 독점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이를 통해 사업 영향이 어떻게 될 것인가

-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루스 포랏(CFO) : 
안드로이드는 실제로 잘 작동하고 있고, 이러한 생태계는 전세계적으로 잘 작동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안드로이드는 강한 경쟁력을 갖고 있으며, 지속된 혁신과 저렴한 가격을 통해 많은 소비자들이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선택해 왔다. 이는 전적으로 소비자의 선택에 따른 것들이다

EU
의 독점에 대한 발언에 대해 논평하거나 추측하기엔 너무 이르다고 판단된다. 우리는 벌금 부과에 대해 항소할 계획이다

우리는 안드로이드로 유저에게 큰 이익을 가져다 줄 수 있는 해결책을 찾고 있다. 우리는 안드로이드가 모든 사람, 모든 사람들에게 제공 될 수있는 방법을 찾을 수 있다고 확신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