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별 기업/페이스북

페이스북 Facebook Inc (NASDAQ:FB) 18년 1분기 실적발표

 

 

 

 

 

 



0. 애널리스트 목표가 및 전망치 

 


페이스북

애널리스트社

목표가

등급

타겟 프라이스 : $218.83

Evercore ISI

200

BUY

Aegis Capital

215

BUY

PivotalResearch

138

SELL

Wells Fargo

230

BUY

KeyBanc

245

BUY

Morgan Stanley

200

BUY

Deutsche Bank

200

BUY

Merrill Lynch

210

BUY



 

애널리스트 추정치 (로이터)

매수의견

현재

1달 전

2달전

3달전

(로이터)

buy

21

20

21

20

outperform

19

19

20

21

hold

2

2

2

2

underperform

1

1

1

1

sell

1

1

1

1

No Opinion

0

0

0

0

평균 등급

1.68

1.7

1.69

1.71



 

애널리스트 추정치 (WSJ)

매수의견

현재

1달 전

3달전

(WSJ)

buy

39

36

37

Overweight

2

3

3

hold

2

3

3

Underweight

0

0

0

sell

2

2

2

컨센서스

Buy

Buy

Buy



 

18Y 1Q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18y1q E)

실제실적 (18y1q)

서프라이즈


매출

$11.41

$11.97

4.91%

EPS($)

$1.33

$1.69

27.07%


 



1.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백만 $)

17Y 1Q

18Y 1Q

전년비


총 매출

$8,032

$11,966

48.98%

광고 매출

$7,857

$11,795

50.12%

기타 매출

$175

$171

-2.29%

총 비용

$4,705

$6,517

38.51%

영업이익

$3,327

$5,449

63.78%

영업이익률

41.42%

45.54%


당기순이익

$3,064

$4,988

62.79%

EPS

$1.04

$1.69

62.50%


 

분기말 현금

(백만 $)

18Y 1Q


현금 및 현금성자산

$43,956

영업 현금 흐름

$7,860

FCF

$5,000




- 매출액은 119억 달러로 전년비 48.9% 증가.
영업이익은 65억 달러로 전년비 38% 증가.
당기 순이익은 49.8억 달러로 전년비 62% 증가.


 


경비 및 자본지출 관련 CFO 코멘트 :

- 총 비용은 65억 달러로 전년비 39% 증가했다.
1분기에는 창사이래 최대로 2600명의 신입사원을 채용했다.
이를 통해 전년비 48% 증가한 27,700명의 임직원이 근무하게 되었다.
신규 인원에는 기술인력 이외에 기업을 지원하는 다른 그룹에서도 폭넓은 인원이 채용되었다.

- CapEX는 28억 달러로 IDC, 네트워크 인프라, 사무실, 시설에 대한 투자로 발생했다.

- 1분기에 FCF는 50억 달러를 창출했으며, 440억 달러의 현금을 보유하고 있다.

- 1분기에 Class A 보통주를 약 19억 달러를 매입했다.
기존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이 마감되는 것을 감안하여 이사회는 최대 90억 달러의 자사주를 매입할 수 있도록 하였다.






2. 액티브 유저 

 

 

 

 

 

 



분기말 활성 사용자 수

(1B)

명수

전년비 증감 %


DAU

1.45

13%

MAU

2.19

13%


 

지역별 활성 사용자(MAU)

(백만명)

17Y 1Q

18Y 1Q

전년비 증감


북미

234

241

2.99%

유럽

354

377

6.50%

아시아

716

873

21.93%

그외 지역

632

705

11.55%

총계

1,936

2,196

13.43%


 

MAU 분기별 추이

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

전년비 성장률

1M 명

10Y 2Q

482

99.17%

10Y 3Q

550

80.33%

10Y 4Q

608

68.89%

11Y 1Q

680

57.77%

11Y 2Q

739

53.32%

11Y 3Q

800

45.45%

11Y 4Q

845

38.98%

12Y 1Q

901

32.50%

12Y 2Q

955

29.23%

12Y 3Q

1,007

25.88%

12Y 4Q

1,056

24.97%

13Y 1Q

1,110

23.20%

13Y 2Q

1,155

20.94%

13Y 3Q

1,189

18.07%

13Y 4Q

1,228

16.29%

14Y 1Q

1,276

14.95%

14Y 2Q

1,317

14.03%

14Y 3Q

1,350

13.54%

14Y 4Q

1,393

13.44%

15Y 1Q

1,441

12.93%

15Y 2Q

1,490

13.14%

15Y 3Q

1,545

14.44%

15Y 4Q

1,591

14.21%

16Y 1Q

1,654

14.78%

16Y 2Q

1,712

14.90%

16Y 3Q

1,788

15.73%

16Y 4Q

1,859

16.84%

17Y 1Q

1,936

17.05%

17Y 2Q

2,006

17.17%

17Y 3Q

2,072

15.88%

17Y 4Q

2,129

14.52%

18Y 1Q

2,196

13.43%


 


- 페이스북의 DAU는 14.5억명으로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유저 등가에 힘입어 전년비 13% 증가했다.







3. 지역별 매출 및 수익성 지수 

 

 

 

 

 

 


지역별 매출

(백만 $)

17Y 1Q

18Y 1Q

전년비 증감


북미

$3,968

$5,667

42.82%

유럽

$1,905

$3,036

59.37%

아시아

$1,365

$2,091

53.19%

그외 지역

$784

$1,172

49.49%


 

지역별 AURP

($)

17Y 1Q

18Y 1Q

전년비 증감


북미

$17.07

$23.59

38.20%

유럽

$5.42

$8.12

49.82%

아시아

$1.98

$2.46

24.24%

그외 지역

$1.27

$1.68

32.28%

Worldwide

$4.23

$5.53

30.73%


 

AURP 분기별 추이

분기

AURP

전년비 성장률

$1

2014Y1Q

2

55.04%

2014Y2Q

2.24

65.93%

2014Y3Q

2.4

50.00%

2014Y4Q

2.4

39.53%

2015Y1Q

2.5

25.00%

2015Y2Q

2.76

23.21%

2015Y3Q

2.97

23.75%

2015Y4Q

3.73

55.42%

2016Y1Q

3.32

32.80%

2016Y2Q

3.82

38.41%

2016Y3Q

4.01

35.02%

2016Y4Q

4.83

29.49%

2017Y1Q

4.23

27.41%

2017Y2Q

4.73

23.82%

2017Y3Q

5.07

26.43%

2017Y4Q

6.18

27.95%

2018Y1Q

5.53

30.73%



 


광고사업 성과 관련 COO 코멘트 :
- 1분기 광고 매출은 전년비 50% 성장했다.
모바일 광고 매출은 107억 달러로 전년비 60% 성장했으며, 총 매출의 91%에 달한다.
이러한 매출 성장은 전 지역 및 모든 마케팅 분야, 모든 업종에 걸쳐 성장했다.

- FB는 세가지 우선순위를 통해 성장해 왔다.
기업이 모바일의 힘을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새로운 광고 제품을 개발하고, 광고를 보다 더 적절하고 효과적이게 만드는 것이다.

1st : 모바일의 힘
광고주들은 고객에게 모바일로 다가가는 것의 중요함을 너무도 잘 알고 있다.
올해 슈퍼볼 시즌동안 90% 이상의 국내 TV 광고주들은 페이스북에도 광고를 게시했다.
이는 가장 큰 광고주들이 FB와 함께 광범위한 캠페인의 가치를 이해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예를들어 호주 관광 사이트는 슈퍼볼 시즌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광고를 게시했다.
슈퍼볼 일요일에 하프타임에 광고가 나가기 전에 페이스북에 짧은 비디오 광고를 게시했다.
이는 TV를 능가하는 22%의 증가율을 이끌었으며, 인식면에서는 35% 이상의 향상을 이끌어냈다.
켐페인 기간동안 호주 관광 사이트의 50%가 페이스북에서 나왔다.

2nd : 새로운 광고 상품 개발
인스타그램 Stories는 유저들이 자신을 공유하고 표현하는 방식을 바꾸고 있다.
광고주들이 이 형식을 사용할 수 있도록 창의적인 방법들을 찾고 있다.
이번 분기에 Carousel 광고를 Stories로 이용할 수 있게 하여 광고주들이 한개 대신에 최대 세개의 이미지 또는 비디오를 공유할 수 있게 하였다.
유저들은 광고주의 웹사이트를 방문하기 위해 그 광고에 돈을 들일 수 있다.
또한 소매 업체들이 고객에게 다가갈 수 있도록 돕는 다양한 혁신 사항을 발표했다.
뉴스피드에서 좀 더 개인화 된 쇼핑 경험을 제공했다.
유저들이 컬렉션 광고를 클릭하면, 관심 분야에 따라 구성된 전체 카탈로그가 표시된다.
또한 유저들이 특정 구매에 관심을 보이기 전에 그들과 접촉 할 수 있는 새로운 방법을 도입했다.
예를들어 유저가 가구에 관심이 있다면, 기업은 쇼핑을 장려하기 위해 소파나 테이블과 같은 다른 제품 범주에 초점을 맞춘 광고를 할 수 있다.

3rd : 광고 관련성 및 효과성
광고 측정은 광고주들이 그 성과를 이해하고 좋은 투자 결정을 하는데 돕고 있다.
광고주들은 마케팅 목표를 제 3자가 검증하기를 원하고 있다.
FB는 최근에 뉴스 피드를 위한 미디어 등급 위원회에 의해 데스크톱과 모바일에서 광고 효과를 제공받는 것을 승인했다.
FB는 다른 분야에서도 그들과 함께 인증에 관련해 연구하고 있다.

이러한 3가지 우선 순위에 초점을 맞추어 유저들의 사생활이 페이스북에서 보호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운영 성과 관련 CFO 코멘트 :
- 페이스북의 DAU는 14.5억명으로 인도, 인도네시아, 베트남 유저 등가에 힘입어 전년비 13% 증가했다.

- 1분기 총 매출은 약 120억 달러로 전년비 49% 증가했다.
새로운 매출 표준인 ASC606을 채택하여 1분기에 약 1억 3000만달러의 추가 수입이 발생했다.
이는 FB의 인스턴트 메신저 관련하여 순계정을 변경했기 때문이다.
1분기 총 광고 매출은 118억 달러로 전년비 50% 증가했다.
모바일 광고 매출은 107억 달러로 60% 증가했다.
1분기에 광고 1개당 평균 가격이 39% 인상되었으며, 주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피드 광고에 의해 구동되는 광고 효과의 숫자는 8% 증가했다.
결제 및 Fee 매출은 2% 하락한 1.7억 달러였다.  






4. 보안 관련 C 레벨 임원 코멘트


 

 

 

 

 



대선 개입 및 보안 관련 CEO 코멘트 :
- 페이스북은 중요한 도전에 직면하면서 2018년을 맞이했다.
페이스북에는 매달 22억명이 방문하고 있으며, 매일 14억명이 방문하고 있다.

- 그러나 모두가 알다시피 해결해야만하는 중요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
FB는 그동안 사람들을 연결하고, 그로 인해 얻을수 있는 모든 이익에 집중해왔다.
그러나 대선 개입, 가짜뉴스, 혐오 콘텐츠 등....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 여부에 관계없이 유저에게 피해를 입히는 것을 막지 못했다.
이러한 유저들의 피해를 막기 위해 충분한 노력을 다하지 않은 것이 분명하다.
그래서 이제 유저들의 모든 관계를 검토하는 툴을 만들 것이다.
FB는 이것이 단지 면피용으로 툴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이러한 새로운 툴들이 영원히 사용되도록 할 것이다.
이는 보안과 개인 정보 보호에 지속적인 투자를 의미한다.

- 이중 일부는 새로운 기술 형태로 다가올 것이다.
FB는 개발자들이 접근할 수 있는 데이터를 제한하고 있다.
FB는 이미 작년 프랑스, 독일, 알리바마 주에 있던 선거에 앞서 수만개의 가라 계정을 찾아내어 제거하는데 도움을 주는 첨단 AI 장치를 만들었다.
또한 더 많은 인원을 채용하고 있다.
보안과 콘텐츠 검토 부문 직원 채용을 올해말까지 전년비 두배로 늘릴 것이다.
여기에는 미얀마와 같은 지역에서 혐오 발언을 감지할 수 있는 특정 언어 기술을 가진 검토자들이 포함된다.

- FB는 광고를 더욱 투명하게 함으로써 정치적 담론을 보호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제부터 FB에 정치 광고를 하거나, 대규모 페이지를 운영하는 모든 이들이 정부 ID로 검증을 받도록 할 것이다.
이제 유저들은 누가 정치적 광고를 운영하고, 그들이 어떤 이들을 타겟으로 하며, 그들이 얼마나 마케팅 비용을 지출했으며, 누구에게 메시지를 보내는지를 명명백백히 알 수 있을 것이다.
FB는 이 일을 2018년 미국 중간선거와 멕시코, 브라질, 인도, 파키스탄 등지에서 다가오는 선거에 맞춰 이뤄낼 것이다.
이는 FB가 유저들의 공동체를 안전하게 지킬 책임이 있다는 것이고, FB는 이를 위해 많은 돈을 투자할 것이다.


 

개인정보 보호 관련 COO 코멘트 :
- 광고와 개인 정보 보호에 대해서 FB는 광고 시스템에 사생활 보로장치를 만들어 왔다.
NAT은 유저가 제공하고 웹사이트에서 받은 정보를 사용하여 광고주의 타겟 광고를 지정하지만, 유저가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는다.
FB는 유저의 정보를 광고주나 특정 누군가에게 팔지 않는다.
FB는 유저들이 광고 경험을 통제해야 한다고 믿고 있다.
FB가 보여주는 모든 광고에 대해서 왜 그 광고를 보고 있는지에 대해 알 수 있는 옵션이 있으며, 그 광고주로부터 광고를 완전히 끌 수도 있다.
또한 방문하는 웹사이트나 관계 상태와 같은 특정 정보에 기반하여 대상이 되지 않도록 선택할 수 있다.
유저들의 정보를 광고하는 것과 보호하는 것은 갈등의 요소가 아니다.
FB는 이 두가지를 수행하고 있으며, 유저들이 각각의 삶에 관련한 광고를 선호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 효과적인 광고는 기업이 성장하는데 도움을 준다.
이는 광범위한 미디어에 마케팅을 시행할 여력이 없는 중소기업에게 매우 중요하다.
FB는 현재 글로벌하게 8천만개가 넘는 소기업들이 있으며, 페이스북에 사업을 구축하고 있다.
중소 기업들은 지역 사회의 중추적인 역할을 하며, 글로벌하게 많은 일자리를 창출하고 있다.
FB 내의 중소기업 성장으로 수백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했다.
FB는 18개국의 중소기업을 조사했고, 페이스북 내의 중소기업은 절반 이상이 플랫폼에 참여한 이후 수요증가로 더 많은 인원을 채용했다고 피드백했다.

- FB는 사람들이 유저의 정보가 어떻게 사용되는지에 대해 통제권을 갖는걸 원하고 있는걸 잘 안다.
FB는 이에 부응하여 투명성 도구를 통해 광고주를 겨냥하지 않았더래도 광고주가 게시중인 광고를 불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이 새로운 투명성 도구는 캐나다에서 테스트 중이며 아일랜드와 미국에 곧 론칭할 예정이다.

- EU의 GDPR은 유저들에게 서비스가 어떻게 사용되는지 확실히 이애시킬 또 다른 기회를 제공할 것이다.
FB의 NAT에서의 유저들과의 약속은 개인 정보 보호 선택의 폭을 넓히며, 규모와 관계 없이 모든 기업이 성장할 수 있는 새로운 툴을 제공하여 광고 모델을 계속해서 개선해 나갈 것이다.






 

5. 페이스북 연결 강화

 

 

 

 

 


유저간의 상호작용에 대한 CEO 코멘트 :
- 보안 이외에도 FB는 사람들을 새로운 방식으로 연결시키는 새로운 툴을 계속해서 만들어 나가야 할 책임이 있다.
이는 FB가 많은 이들이 찾는 주된 이유이며, FB의 사명이기도 하다.

- 유저들은 서로 중요한 사람들과 연결하기 위해 20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FB의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다.
지난 몇달동안 FB는 페이스북에서 #metoo, March for Our Lives와 같은 사회 운동을 보았다.
또한 허리케인 재난 피해를 입은 이재민들을 구호하기 위해 2천만달러 이상을 모금하는 것을 보았다.
8천만개 이상의 소기업들이 페이스북을 사용하여 일자리를 창출했다.

- FB가 플랫폼을 안전하게 하는 투자 이외에도 사람들이 페이스북에 모이게 하는 경험을 쌓는데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다.
앞으로 3년 동안 FB는 사람들이 사용하기 좋아할 뿐만 아니라 사람들과 사회에 좋은 서비스가 되기 위해 페이스북을 만들어 갈 것이다.

- 직전분기에 FB는 인터넷을 사용하여 상호작용을 구축할때 시간이 지남에 따라 더 큰 장기적인 행복과 더 많은 건강한 활동을 할 수 있을 것이라 말한 바 있다.
이같은 상호작용은 그저 온라인 상에서 비디오나 뉴스를 수동적으로 시청하는 것만으로 이뤄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이번 분기에 FB는 지속적으로 수동적인 컨텐츠 소비에서 의미 있는 상호작용을 장려하는 방향으로 사업방향을 변화시켜왔다.
아직 이에 대한 평가를 내리기가 이르지만, 그 효과가 서서히 보이는것 같다.
일부 비디오 컨텐츠 공유에서는 수동적 소비가 감소함에도 불구하고 늘어나고 있다.
동시에 유저들이 친구들과 비디오를 볼 수 있게 해주는 WatchParty 같은 더 많은 인터렉티브 비디오 기능을 론칭했다.
이는 FB만의 독특한 기능이며, 현재까지의 피드백은 매우 좋았다.

- Group은 FB가 주시하는 부분이다.
이번 분기에 FB는 2억명이 페이스북 내의 의미있는 Group에 가입했다고 발표했다.
이제 10억 인구를 의미있는 Group에 속하도록 돕는 것이 FB의 목표이다.
수년동안 오프라인의 모임에 가입하고 활동하는 이들의 수가 줄어들고 있기 때문에 FB는 페이스북에 접속하는 이들을 도와서 사회 구조를 강화시키고자 한다.




 



6. 5년, 10년 후의 페이스북

 

 

 

 

 

 



앞으로의 5년을 위한 CEO 코멘트 :
- Stories는 비디오 공유에서 향후 사업에 있어서 큰 부분을 차지한다.
인스타그램이 처음 Stories를 성공시킨 바 있다.
페이스북은 Stories 도입이 늦었으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WhatsApp의 Status는 이러한 Stories 제품들 중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소규모 그룹의 공유에서는 인스턴트 메신저가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이것이 메신저 서비스가 중요한 이유이다.
WhatsApp과 Messenger 유저는 이제 매일 약 1,000억 개의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또한 매일 30억분이 넘는 비디오 및 음성통화를 하고 있으며, 영상 통화에서 가장 큰 네트워크로 나아가고 있다.

- 향후 5년 동안 FB는 인스타그램, WhatsApp과 Messenger를 중심으로 사업을 집중할 것이다.
이번 분기에 FB는 WhatsApp business를 론칭하였는데, 중소기업들이 입지를 구축하고 메시지를 고객들에게 전달하기 위한 더 나은 툴을 제공할 수 있도록 했다.
몇달 지나지 않아 300만이 넘는 유저들이 WhatsApp business를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것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 앞으로 몇 년동안의 흥미로운 기회와 도전 중 하나는 Stories에 광고를 게시한다면 그 효과가 매우 좋을 것이라는 것을 피력하는 것이다.
Stories에 광고를 게시하는 움직임을 잘 수행하지 못한다면 이는 FB 사업에 있어서 해가 될 수 있다.
현재까지 FB는 인스타그램을 통해 앞서 가고 있고, 지금까지의 결과는 제품 품질이나, 비지니스 성과에 있어 매우 고무적이다.



 

앞으로의 10년을 위한 CEO 코멘트 :
- FB는 10년 동안 장벽을 허물고 세상을 더 가깝게 만들기 위해 장기적인 기술을 연구 및 투자할 것이다.
인터넷 접속에 관해 연구하고 있으며, Internet.org를 통해 1억명에 달하는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AI는 현재 중요한 기술적 추세에 있다.
FB 서비스에서 일어나고 있는 좋은 일들을 증폭시키며, 사전에 유해한 컨텐츠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현재 FB의 AI 툴은 IS와 카타르에 관해 테러 콘텐츠를 퇴치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다.
그 혐오 및 테러 조장 콘텐츠의 99%는 FB에 게시되기 전에 삭제된다.
또한 자살에 대한 게시물에 대해서도 AI 툴은 응급 구조 요원에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하였다.
AI는 유저들이 사람들이 나누는 상황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FB는 사람들 간의 더 많은 교류와 대화를 장려할 수 있다.

- 가상 현실은 앞으로 중요한 기회를 갖을 것이며, 유저들은 오큘러스를 통해 이를 체험할 것이다.



 




7. 2018년 전망



사업 전망 관련 CFO 코멘트 :
- CEO 및 CFO가 서술한 대로 사업 변화는 페이스북을 더 강화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한다.
유저의 사생활을 보호하면서 훌륭한 사업을 계속해서 구축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GDPR 및 데이터 사용 관련된 사항에 대해서 사업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지 파악하기 쉽지 않지만 몇가지 영향에 대해서는 아래와 같이 전망한다.
GDPR의 영향으로 유럽의 액티브 유저가 순차적으로 약간 낮아질 것으로 전망한다.
또한 이러한 규제가 광고 매출에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는 생각치 않지만, 어느정도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을 것이다.
GDPR은 전체 온라인 사업을 뒤흔드는 사안이기 때문에 이에 대한 여파는 예상하기 쉽지 않다.

- 2018년 매출 전망으로 매출 성장률이 서서히 감소할 것으로 전망한다.

- OpEX는 2018년 한해동안 전년의 50~60%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여기에는 안전 및 보안, 콘텐츠 확보, 장기적인 투자가 반영된 것이다.

- CapEX는 2018년 한해동안 140~15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한다.
이는 창사이래 최대 수치이며, IDC, 서버, 네트워크 인프라, 사무실, 시설 등의 투자에 사용된다.
이같은 기조는 2018년 이후에도 지속될 전망이다.

- 세금은 2018년 전체로 10% 중반대로 전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