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2018년 2분기(4~6월) 실적발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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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애널리스트 추정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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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애널리스트 TP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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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스트社 |
목표가 |
등급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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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겟 프라이스 : $221.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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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ifel Nicolaus |
202 |
BU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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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gus Research |
237 |
BU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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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ppenheimer |
225 |
BUY |
|
Barclays |
190 |
BUY |
|
Aegis Capital |
225 |
BUY |
|
Piper Jaffray |
210 |
BUY |
|
Credit Suisse |
240 |
BU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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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P. Morgan |
242 |
BU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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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스트 추정치 (로이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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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수의견 |
현재 |
2달 전 |
3달전 |
|
(로이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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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uy |
21 |
21 |
21 |
|
outperform |
18 |
20 |
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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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ld |
1 |
1 |
2 |
|
underperform |
1 |
1 |
1 |
|
sell |
1 |
1 |
1 |
|
No Opinion |
0 |
0 |
0 |
|
평균 등급 |
1.64 |
1.66 |
1.6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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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스트 추정치 (WSJ)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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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수의견 |
현재 |
1달 전 |
3달전 |
|
(WSJ) |
|
buy |
40 |
39 |
39 |
|
Overweight |
3 |
3 |
2 |
|
hold |
2 |
2 |
2 |
|
Underweight |
0 |
0 |
0 |
|
sell |
1 |
1 |
2 |
|
컨센서스 |
Buy |
Buy |
Buy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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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Y 2Q 예상치 vs 실제치 |
|
(1B $) |
기대실적(18y2q E) |
실제실적 (18y2q) |
서프라이즈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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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
13.35 |
$13.23 |
-0.9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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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PS($) |
$1.71 |
$1.74 |
1.7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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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이라이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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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익계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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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M $) |
17Y 2Q |
18Y 2Q |
전년비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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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총 매출 |
$9,357 |
$13,195 |
41.02% |
|
광고 매출 |
$9,164 |
$13,038 |
42.27% |
|
기타 매출 |
$193 |
$157 |
-18.65% |
|
총 비용 |
$4,920 |
$7,368 |
49.76% |
|
영업이익 |
$4,437 |
$5,827 |
31.33% |
|
영업이익률 |
47.42% |
44.16% |
|
|
당기순이익 |
$3,894 |
$5,106 |
31.12% |
|
EPS |
$1.32 |
$1.74 |
31.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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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말 현금 |
|
(1M $) |
18Y 2Q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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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금 및 현금성자산 |
$42,3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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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업 현금 흐름 |
$6,299 |
|
FCF |
$2,8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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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apEX |
$3,46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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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하이라이트 매출액은 132억 달러로 전년비 41% 증가. 영업이익은 73억 달러로 전년비 49% 증가. 당기 순이익은 51억 달러로 전년비 31% 증가.
- 재무 성과에 대한 CFO 코멘트 : 재무성과로 2분기 총 매출은 132억 달러로 전년비 42% 성장했다. 2분기 광고 매출은 130억 달러로 42% 성장했다.
모바일 광고 매출은 119억달러로 50% 증가했으며, 광고 매출의 약 91%를 차지한다. 2분기 광고 평균 가격은 17% 상승했고, 서비스 전반에 걸쳐 제공되는 광고 인상 횟수는 21% 증가 했다. 주로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의 광고에 의해 발생했다.
결제와 기타 수수료 수입은 23%증가한 1.9억 달러였다.
총 비용은 74억 달러로 전년비 50% 증가했다. 2분기 말에는 3만명이 넘는 직원들이 있는데, 이는 전년비 47% 증가한 수치이다. 분기 실효 세율은 13%를 기록했다.
분기 CapEX는 35억 달러를 집행했다. 여기에는 데이터센터, 서버, 네트워크 인프라, 시설에 대한 투자가 있었다. FCF는 28억 달러를 창출했으며, 420억 달러 상당의 현금으로 분기를 마감했다.
2분기에는 Class A 보통주 32억 달러를 매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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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액티브 유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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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말 활성 사용자 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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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B) |
명수 |
전년비 증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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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DAU |
1.74 |
11% |
|
MAU |
2.23 |
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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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활성 사용자(MAU) |
|
(1M 명) |
17Y 2Q |
18Y 2Q |
전년비 증감 |
|
|
|
북미 |
236 |
241 |
2.12% |
|
유럽 |
360 |
376 |
4.44% |
|
아시아 |
756 |
894 |
18.25% |
|
그외 지역 |
654 |
723 |
10.55% |
|
총계 |
2,006 |
2,234 |
11.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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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U 분기별 추이 |
|
분기 |
월간 활성 사용자 |
전년비 성장률 |
|
1M 명 |
|
09Y 2Q |
242 |
- |
|
09Y 3Q |
305 |
- |
|
09Y 4Q |
360 |
- |
|
10Y 1Q |
431 |
- |
|
10Y 2Q |
482 |
99.17% |
|
10Y 3Q |
550 |
80.33% |
|
10Y 4Q |
608 |
68.89% |
|
11Y 1Q |
680 |
57.77% |
|
11Y 2Q |
739 |
53.32% |
|
11Y 3Q |
800 |
45.45% |
|
11Y 4Q |
845 |
38.98% |
|
12Y 1Q |
901 |
32.50% |
|
12Y 2Q |
955 |
29.23% |
|
12Y 3Q |
1,007 |
25.88% |
|
12Y 4Q |
1,056 |
24.97% |
|
13Y 1Q |
1,110 |
23.20% |
|
13Y 2Q |
1,155 |
20.94% |
|
13Y 3Q |
1,189 |
18.07% |
|
13Y 4Q |
1,228 |
16.29% |
|
14Y 1Q |
1,276 |
14.95% |
|
14Y 2Q |
1,317 |
14.03% |
|
14Y 3Q |
1,350 |
13.54% |
|
14Y 4Q |
1,393 |
13.44% |
|
15Y 1Q |
1,441 |
12.93% |
|
15Y 2Q |
1,490 |
13.14% |
|
15Y 3Q |
1,545 |
14.44% |
|
15Y 4Q |
1,591 |
14.21% |
|
16Y 1Q |
1,654 |
14.78% |
|
16Y 2Q |
1,712 |
14.90% |
|
16Y 3Q |
1,788 |
15.73% |
|
16Y 4Q |
1,859 |
16.84% |
|
17Y 1Q |
1,936 |
17.05% |
|
17Y 2Q |
2,006 |
17.17% |
|
17Y 3Q |
2,072 |
15.88% |
|
17Y 4Q |
2,129 |
14.52% |
|
18Y 1Q |
2,196 |
13.43% |
|
18Y 2Q |
2,230 |
11.17% |
|
|
|
AURP 분기별 추이 |
|
분기 |
AURP |
전년비 성장률 |
|
$1 |
|
2013Y1Q |
1.29 |
- |
|
2013Y2Q |
1.35 |
- |
|
2013Y3Q |
1.6 |
- |
|
2013Y4Q |
1.72 |
- |
|
2014Y1Q |
2 |
55.04% |
|
2014Y2Q |
2.24 |
65.93% |
|
2014Y3Q |
2.4 |
50.00% |
|
2014Y4Q |
2.4 |
39.53% |
|
2015Y1Q |
2.5 |
25.00% |
|
2015Y2Q |
2.76 |
23.21% |
|
2015Y3Q |
2.97 |
23.75% |
|
2015Y4Q |
3.73 |
55.42% |
|
2016Y1Q |
3.32 |
32.80% |
|
2016Y2Q |
3.82 |
38.41% |
|
2016Y3Q |
4.01 |
35.02% |
|
2016Y4Q |
4.83 |
29.49% |
|
2017Y1Q |
4.23 |
27.41% |
|
2017Y2Q |
4.73 |
23.82% |
|
2017Y3Q |
5.07 |
26.43% |
|
2017Y4Q |
6.18 |
27.95% |
|
2018Y1Q |
5.53 |
30.73% |
|
2018Y2Q |
5.97 |
26.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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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활성 유저에 대한 CFO 코멘트 :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에서의 유저 성장에 힘입어 DAU는 11% 증가한 14.7억명을 기록했다. MAU 22.3억명의 66%에 해당되는 수치이다. MAU는 전년비 11% 증가했다.
유럽 지역의 액티브 유저는 1분기 컨콜에서 언급한 바 있듯이 GDPR의 영향으로 하락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다. 그리고 이에 일치하여 약간의 유저가 감소했음을 알 수 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메신저, 와츠앱을 1개라도 사용하며, 중복된 유저수를 제거한 유저의 수는 전세계적으로 25억명이 있다. 이같은 지표는 중복된 유저를 제외한 유저수를 잘 평가한 것들이다.
페이스북의 MAU는 이러한 계정이 존재할때 단일 사용자에 대해 여러개의 계정을 계산하지 않으며, 이러한 계정은 페이스북 MAU의 10%를 차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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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지역별 매출 및 수익성 지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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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매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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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M $) |
17Y 2Q |
18Y 2Q |
전년비 증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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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북미 |
$4,556 |
$6,251 |
37.20% |
|
유럽 |
$2,242 |
$3,302 |
47.28% |
|
아시아 |
$1,569 |
$2,316 |
47.61% |
|
그외 지역 |
$954 |
$1,362 |
42.77% |
|
|
|
지역별 AURP |
|
($) |
17Y 2Q |
18Y 2Q |
전년비 증감 |
|
|
|
북미 |
$19.38 |
$25.91 |
33.69% |
|
유럽 |
$6.28 |
$8.76 |
39.49% |
|
아시아 |
$2.13 |
$2.62 |
23.00% |
|
그외 지역 |
$1.48 |
$1.91 |
29.05% |
|
Worldwide |
$4.73 |
$5.97 |
26.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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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지역별 매출에 대한 CFO 코멘트 : 지역별로 유럽과 아시아에서 각각 47%로 빠르게 성장했다. 유럽의 광고 수익 증가율이 다른 지역에서 보다 빠르게 감소했는데 이는 환율의 영향과 GDPR으로 인해 영향을 받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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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업관련 C 레벨 임원 코멘트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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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안 및 선거 관련 CEO 코멘트 : 페이스북, WhatsApp, 페이스북 메신저, 인스타그램 중 1개 이상의 앱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는 매달 25억 명이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활성유저는 활성 계정이 아닌 개별 사용자를 나타내므로 단일 앱에 여러개의 활성 계정이 있는 사용자는 제외된다. 그리고 많은 사람들이 우리 서비스 중 한가지 이상을 사용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서비스 전반에 걸쳐 안전, 보안 및 개인 정보 보호를 개선하기 위해 지난 6개월 동안 투자한 모든 사항에 대해 기술하겠다. 이것은 많은 힘든 일이었고 성과를 거두기 시작했다.
최근에 두가지 중요한 광고 투명성 도구를 출시했다. 하나는 광고가 유저를 타겟팅 하지 않았더라도 누군가가 광고를 볼 수 있게 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미국 중간 선거에 대비하여 정치 관련한 광고 캠페인을 누가 게시하였는지 명확히 알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유저들은 누가 광고를 게시하고 있는 분명히 알 수 있도록 해준다. 각 광고에 얼마나 많은 예산이 집행되었고, 얼마나 광범위한 유저들을 타겟팅하였는지에 대해 광고 정보를 알 수 있게 해준다. 이같은 정보는 최대 7년래 정보를 검색할 수 있다.
이러한 투명성은 글로벌 마케터들의 책임을 증가시킬 수 있는 것을 시사한다.
앞으로 18개월 동안 브라질, 인도, EU 등의 국가들에서 선거들이 시행될 것이고, 해당 이벤트들은 페이스북에게 시험대가 될 것이다.
하지만, 작년의 프랑스, 독일, 앨라배마, 맥시코 선거에서 보인 퍼포먼스로 미루어 볼때 이번에도 무사히 견뎌낼 것으로 확신한다. 작년의 선거 과정에서 페이스북의 정책을 위반한 수천개의 가라 계정과 페이지, 그룹들을 색출 및 삭제했다.
보안은 언제고 완벽하게 할 수는 없는 부분이다. FB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는 적들과 맞서는 상황이다. 진화하는 적에 대응하여 FB는 그때그때 배우며 성장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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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뉴스와 AI 관련 CEO 코멘트 :
가짜뉴스에 대한 싸움에서도 진전을 보이고 있다. 이전에는 광고비를 수취하고자 하여 가짜 뉴스를 만들어 배포하던 세력들이 상당부분 존재했었다. 그 가짜뉴스를 만드는 동력원은 단연코 광고비 수취에 있다. FB는 이에 대해 가짜뉴스를 퍼트리는 이들에 대해 페이지를 삭제시켰다.
이러한 과정에는 AI를 활용하여 가라계정, 가짜뉴스 생성 계정들을 삭제시키고 있다. AI는 불량 콘텐츠를 보다 더 빨리 삭제할 수 있게 해준다. 다만, 사람 직원이 참여하는 경우에는 상황의 맥락이나 미묘한 차이를 파악할 경우이다.
1분기에는 폭력 콘텐츠의 9할을 AI를 통해 확인했다. 이는 업로드 이후 탐색하고 삭제하는 것에서, 사전에 발견하여 삭제를 하는 것으로 전환하는 큰 변화를 보인다. AI는 페이스북 생태계의 유저들을 보다 더 안전하게 해 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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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 보호 관련 CEO 코멘트 :
개인정보 보호에 대해서 간략히 언급을 하자면, EU의 GDPR은 인터넷 기업들에게 매우 중요한 단락이었다. 그 결과 EU에서의 MAU가 100만명이 감소했다.
동시에 많은 사람들이 방문하는 웹사이트를 비롯하여 문맥상 알맞은,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노출시켜서 전반적으로 제품 사용 경험을 향상 시키길 원하는 것을 다시금 확인할 수 있었다.
FB는 유저를 보다 안전하게 할 책임이 있다. 그렇기에 보안, 개인정보에 많은 투자를 해왔고 앞으로도 투자를 진행할 것이다. 매 분기 컨콜에서 밝혔듯이 이러한 보안에 대한 투자로 인해 수익성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된다. 이같은 영향을 받은 것은 이번분기 실적에서 알 수 있다.
보안에 대한 투자와 더불어 FB는 유저들이 새로운 방식으로 보다 더 가까워 질 수 있는 서비스를 구축해야 하는 책임이 있다.
일각에서는 보안에 대한 투자가 증가하여, 새로운 제품, 새로운 서비스에 대한 투자가 줄어 들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신제품, 신사업, 신서비스에 대한 투자는 줄여서는 안된다. 이러한 새로운 서비스는 FB의 단기적인 실적 성적만을 보는 것이 아니라 긴 기간, 장기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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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저의 참여율 향상에 대한 CEO 코멘트 :
2018년 상반기에 FB가 했던 가장 중요한 변화는 뉴스피드 알고리즘 변경에 있다. 이같은 뉴스피드 대대적 개편의 의의는 유저들이 수동적으로 콘텐츠를 소모하는 것에서 가족, 친구들과의 소통이나 관계를 돈독히 하도록 하는데 있다. 이같은 개편 이후에 뉴스피드에는 여러가지 큰 변화가 발생했다. 하반기에는 유저들의 참여를 장려하기 위해 더 많은 변화들을 시행할 계획이다.
유저의 참여나 연결은 뉴스피드에만 국한되지 않는다. 페이스북 내에는 2억명 이상의 유저들이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했고, 이들 커뮤니티는 페이스북에 가장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다. 페이스북 그룹은 실제 사회 인프라의 큰 부분을
FB는 페이스북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위한 커뮤니티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러한 의미있는 커뮤니티는 종종 온-오프라인을 가리지 않고 유저 참여를 이끈다. 그러나 이같은 페이스북 그룹 운영, 즉 원하고자 하는 이정표에 도달하는데는 생각보다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다. FB는 페이스북 그룹에 향후 5년 내에 페이스북 그룹에 가입한 유저들이 10억명이 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1970년대 이래로 오프라인 모임, 그룹, 커뮤니티에 참여하는 사람들의 수는 오랜기간동안 감소해왔다. 이같은 감소는 사람들의 외로움과 우울함, 고독감을 느끼게 만들었다.
그러나 페이스북 그룹에 10억명 이상이 참여를 하게 된다면, 이같은 유저들이 보다 의미있는 것의 일부분이 될 수 있게 된다면 커뮤니티 참여율이 감소하는 추세를 역전시킬 수 있을 것이다.
이같은 의미있는 커뮤니티에 참여한다는 것은 이전에 보여주었던 유저의 행위에서 알 수 있다.
지난달 미국 국경에서 가족과 헤어지게 된 아돌들을 위해 1500만 달러를 모금하는 캠페인은 빠르게 퍼져서 500만명의 기부를 통해 2천만 달러 이상을 모금할 수 있었다. 이 같은 페이스북 페이지가 기금 모금을 통해 기부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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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타그램에 대한 CEO 코멘트 :
이번 분기에 인스타그램에 MAU 10억명 이상이 있다는 것을 발표한 바 있다. FB가 인스타그램을 인수한 것이 얼마나 놀라운 성공을 거두었는지 다시금 생각해 볼 순간이다.
FB가 처음 인스타그램을 인수했을때는 16명의 직원 뿐이었다. 인스타그램의 케빈과 그 동료들은 스토리기능, 다이렉트, IGTV를 만들었다. 이같은 제품 서비스 론칭은 얼마나 큰 혁신을 낳았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통합이 얼마나 효과적인가를 알 수 있는 대목이다. 인스타그램은 페이스북의 인프라를 통해 매우 빠르게 성장했다.
비디오 사업에 대해서는 주목할만한 것들이다. 이번 분기에 IGTV를 론칭했다. 유저들은 오프라인 TV 시청 시간을 줄이고 있지만, 동시에 더 많은 비디오 콘텐츠를 즐기고 있다. 그런데 모바일 환경에서의 비디오는 아직은 최적화가 요원해 있다고 생각한다. 이같은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 하여 세로 비디오 포멧을 통해 보다 쉽게 동영상을 접할 수 있게 만들었다. IGTV는 독립형 앱으로도 출시되었으나, 인스타그램 앱 내에서도 볼 수 있게 하였다. 이는 인스타그램 커뮤니티 전체가 IGTV를 볼 수 있고 참여할 수 있게 하였다.
FB는 유저를 연결하고 대화하는데 도움을 주는 새로운 경험을 쌓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페이스북 워치를 페이스북 내의 모든 그룹에서 워치 파티를 열어서 친구들과 함께 시청하고 이야기할 수 있게 되었다.
Jada Pinkett Smith의 토크쇼인 Red Table Talk부터, 노르웨이에서 시작한 토크쇼 시리즈인 Skam 등은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들고 여기에서 이야기 핵심 부분을 페이스북 페이지를 통해 업로드 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같은 SNS를 통해 업로드를 할 수 있도록 하는 새로운 스토리텔링이 있을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스토리 포멧은 유저들의 공유에서 미래 큰 부분을 담당할 것이다. 스토리 포멧은 페이스북의 각 서비스에서 활동하고 있다. 와츠앱,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메신저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처음에는 단순한 기본 스토리 포멧을 구현하는데 집중했다면, 이제는 이 포멧을 통해 설문조사, 질문, 협업 등의 많은 새로운 기능을 추가시켰다. 그리고 스토리 포멧을 통해 광고를 게시할 수 있는 단계에 도달했다.
스토리포멧은 단연코 인스타그램에서 가장 많이 발전했지만, 페이스북에서도 스토리에 광고를 게시하는 베타 테스트를 시작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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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에 대한 CEO 코멘트 :
FB가 주목하는 새로운 트랜드는 유저들이 더 많은 인스턴트 메시지로 전환하는 것이다. FB는 인도의 와츠앱에 대한 결제를 테스트해왔고, 이는 유저들에게 서로에게 송금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재정적 지원에 기여할 수 있는 간단한 방법을 제공해 준다.
와츠앱 결제 서비스를 시험하는 동안에 유저의 피드백과 사용이 매우 강했음을 알 수 있다. 즉, 정부 인허가가 마무리 되어 실제 정식 론칭을 하게 되면 많은 유저들이 해당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가리킨다. FB는 더 많은 국가에서 이를 론칭할 수 있도록 초점을 맞추고 있다.
FB는 향후 5년동안 와츠앱과 메신저에서 메시지를 주고받는 비지니스 에코 시스템을 구축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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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년후의 사업에 대한 CEO 코멘트 :
페이스북의 전략은 페이스북의 컴퓨팅 인프라, 비지니스 플랫폼, 보안 시스템을 적극 활용하여 FB 그룹의 모든 앱을 통해 유저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예를 들자면, FB는 10년전에 자체 데이터 센터를 구축하는 것을 결정했다. 2011년에 최초의 데이터센터를 설립했다. 그리고 오늘날에는 전세계에 6개의 데이터센터를 갖고 있고, 8개의 데이터센터를 건설중에 있다.
전세계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커뮤니티 운영팀에서 사람들의 안전을 위해 스팸, 가혹 콘텐츠, 차별, 테러와 싸우기 위해 AI 시스템을 도입해 사용중이다.
이같은 AI는 와츠앱, 인스타그램과 같은 앱에서 엄청나게 유용하다. 이들 서비스는 엄청난 성장을 보이고 있고, 성장하는 만큼 많은 도전, 문제점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AI는 이같은 도전들을 보다 효과적으로 관리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
앱을 넘어서 향후 10년동안 VR에서 많은 발전을 이루고자 한다. FB의 목표는 비록 유저들이 현장에 없더라도 현장에 있는것과 같은 경험을 갖도록 만드는데 있다. 199달러에 출시한 오큘러스 Go는 좋은 출발을 보였다.
2018년은 FB에게 중요한 해이다. FB는 가짜뉴스등을 막고, 새로운 혁신을 추진하며, 새로운 메신저, 스토리, 비디오, 그룹 등 트랜드에 맞게 조정하는 작업을 진행중에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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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투명성 관련 COO 코멘트 :
광고 매출은 전년비 42% 성장했으며, 이중에 모바일 광고 매출은 119억 달러로 전년비 50% 성장했다. 모바일 광고는 전체 매출의 91%를 차지한다. 이같은 성장은 로컬 마케팅 부문 및 전 업종에 걸쳐 광범위하게 이루어 졌다.
FB는 유저와 기업들이 안전하게 활동할 수 있는 장소가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FB는 선거의 진실성, 가라뉴스, 개인정보 문제에 대응하여 강력한 조취를 취해왔다.
FB가 가장 주안점에 두고 있는 것은 투명성을 증가시키는데 있다. 투명성이 강화되면, 활동 주체들은 큰 책임감을 갖고 활동할 수 밖에 없게 된다.
이번 분기에 광고를 보다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해 몇몇가지 큰 조치를 취했다. 페이스북 그룹내 서비스(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메신저, 어디언스 네티워크)를 통해서 한 페이지에 실린 모든 광고를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유저들은 페이지가 생성된 시기와 그 이름의 변경 이력등을 확인 할 수 있게 되었다.
정치 관련 광고나 이슈등에 대해서는 마케터들은 본인의 정체와 어디에서 광고를 게시하였는지를 확인하도록 하고 있다. 유저들은 해당 광고에 누가 돈을 지불하였고, 누가 광고를 게시했는가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게 되었다.
페이스북 광고의 대부분은 신규 고객을 찾는 중소기업에서 이뤄지고 있다. 하지만 이를 악용하는 이들도 있기 마련이다. 그렇기에 투명성을 강화하여야 하는 것이다. 정치적 해석과 광고 발행은 매우 광범위 하다. 여기에는 정치인들에 관한 책 광고나 국가적 문제를 다루는 브랜드 캠페인이 포함된다.
투명성에 대해서는 이제 시작단계이다. FB는 계속해서 이를 개선할 방법을 모색할 것이며, 이러한 툴이 업계 전만에서 표준이 되길 바란다.
투명성과 책임에 대한 이러한 투자를 진행하는 동안, FB는 기업이 모바일에서 활동하도록 도움을 주며, 혁신적인 광고제품을 개발하고 만드는 것에 우선순위를 집중시킨다. FB의 광고는 더 적절하고 효과적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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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고 사업에 대한 COO 코멘트 : FB는 광고 사업에서 세가지 사항에 초점을 맞추고 대응하고 있다.
- 1. 모바일의 강력한 성능을 활용시키는 것이다. 기업의 경우 모바일에서 성과를얻는 것은 비디오에서 성과를 내는 것을 의미한다.
전세계적으로 유저들은 특히 모바일 기기에서 더 많은 비디오를 게시하고, 시청하고 있다. eMarketer에 따르면, 전 세계 인구의 거의 4분의 1이 올해 휴대 전화로 비디오를 시청할 것이라고 한다.
페이스 북에서 친구들과 더 많은 비디오를 공유하는 사람들부터 Instagram에서 더 많은 비디오를 보는 것, WhatsApp 및 Messenger에서 더 많은 화상 통화를하는 것까지 모든 응용 프로그램에서 비디오에 대한 이러한 경향이 나타난다.
광고 세그먼트에서 비디오 광고가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영국의 M&M은 최근에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 모바일 최적화 된 5초짜리 비디오 광고를 사용하여 세종류의 광고를 게시하였다. 그리고 이들 캠페인은 매우 효과가 있었다. 매출은 10%이상 늘었고, 80%는 지난 26주 동안 이전에 M&M을 구입하지 않았던 가정에서 나왔다.
- 2. 새로운 광고 제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자금이 부족한 중소기업에서는 이같은 비디오를 제작하는 것이 어려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페이스북에서 제공하는 툴을 사용한다면, 모바일에서도 최적화 된 비디오를 만들 수 있다. 지난 분기에 기업 페이스북 페이지에 있는 사진과 기타 컨텐츠를 사용하여 비디오 광고를 제작할 수 있는 광고 에니메이터를 론칭했다.
또한 광고주들에게 다양한 마케팅 목표를 위해 사용하기 쉬운 비디오 템플릿을 제공하는 Video Creation Kit를 테스트하고 있다. 플랫폼 전반에서 가장 잘 수행되는 기능을 학습함으로써 다른 기업의 성공을 지원할 수 있다.
인스타그램과 스토리에 광고를 게재하는 것을 더 쉽게 만들고 있다. 스토리 속의 광고는 사람들이 비즈니스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몰입적인 매력적인 방법이다.
온라인 소매 업체인 Overstock이 신규 고객을 확보하고 가구 판매를 늘리고자 했을 때, 그들은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비디오 광고를 사용했다. 그리고 매출이 18% 증가했고, 광고 입찰당 비용이 20% 감소했다.
이번 분기에는 더 많은 광고주들이 스토리 형식을 더 쉽게 채택할 수 있도록 했다. 광고주가 동영상을 피드를 위해 사각형 또는 수평 형식으로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전체 화면 수직 스토리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다.
- 3. 보다 적절한 광고를 만드는 것. 광고의 관련성과 효과를 높이는 것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예를 들어 자동 게재 위치를 사용하면 실적이 가장 좋고 최저 비용으로 광고를 게재함으로써 광고주가 더 나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
독일 결제 서비스 스타트업인 SumUp은 수동 배치에서 자동 배치로 전환하고 일주일 만에 34%의 매출 증가를 보였다.
기업들은 광고 효과가 어떻게 작용하는지 알고 싶어한다. 이에 FB는 광고주가 광고 결과를 테스트 할 수 있는 툴을 도입했다. 광고주가 무엇을 통해 구매로 전환하고, 유도할 수 있는지 파악할 수 있는 툴이다.
이번 분기동안 기업들이 광고 브랜드 인지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들을 이해할 수 있는 툴을 추가했다. 이러한 툴을 모든 광고주들에게 배포할 계획이다.
이러한 광고 툴들과 광고 게시를 통해 지난 몇달동안 수백만개의 기업들이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왔고, 광고의 투명성을 강화할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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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향후 사업 전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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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향후 실적 전망에 대한 CFO 코멘트 : 2분기의 총 매출 성장률은 직전분기인 1분기에 비해 약 7% 하락했다. 이는 2018년 하반기에도 총 매출 성장률이 둔화할 것임을 시사한다. 3분기와 4분기에는 이전 분기보다 높은 1자리수의 비율로 매출 증가율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는 몇가지 요인이 있다. 먼저 환율의 영향이 있을 것이다. 하반기에는 환율에서 불리할 것으로 전망이 되며, 현재 사업 초기의 스토리 포멧과 같은 새로운 포멧들에 대해 투자를 하고 홍보를 할 계획이다. 또한 광고에 영향을 줄만한 데이터 개인정보 보호에 대해 더 많은 선택권들을 부여할 계획이다.
비용에 관하여, 2018년 한해 총 비용은 전년에 비해 50~60%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핵심 제품 개발, 인프라 투자 증가 이외에도 안전 및 보안, AR,VR, 마케팅, 컨텐츠 취득과 같은 다양한 영역에서 투자를 증가시킴으로써 비용이 증가할 것이다. 2018년이 지나면, 총 비용 증가가 2019년의 매출 성장을 초과 할 것으로 예상한다.
향후 몇년동안 FB는 영업이익률이 30% 중반대가 될 것으로 전망한다.
2018년 한해동안 케펙스는 150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하는데, 여기에는 데이터센터, 서버, 네트워크 인프라, 시설 투자가 이뤄진다. 2018년 이후에도 케펙스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계획이다.
2018년 세율은 10%대 중반으로 예상한다. 다만 1회성 송금세의 부과의 영향으로 3분기 세율은 25~30%가 될 전망이다. 또한 페이스북의 주가 변동은 세율에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비지니스 성장은 여전히 견고하며, 우량한 재정적 여건을 통해 제품을 개선시키고, 미래에 대비하고자 많은 투자를 할 수 있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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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Q & A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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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MS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 대한 문의를 드리고자 한다. 이들의 수익 창출 수준과 주요 요인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에 답을 듣고 싶다.
그리고 IGTV에 대해서 어떠한 전략을 갖고 있는가? 기존의 핵심 사업과 소비자 제품과 어떻게 다르며, 페이스북 워치와의 차별점에 대해 듣고 싶다. 더 나아가서 이를 통해 프리미엄 콘텐츠나 스포츠 콘텐츠를 싣을 계획이 있는지 듣고 싶다.
- A 마크 엘리엇 주크버그(CEO) / 데이브 워머(CFO) :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분명히 매출 성장에 기여하고 있으며, 이중에 인스타그램은 더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은 일종의 운명 공동체와 같은, 광고 생태계를 지녔다. 광고 게시 관점이나 피드 관점에서 볼때 둘은 상당히 유사하다고 볼 수 있다.
인스타그램의 경우 스토리 유저가 많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현재는 스토리 포멧의 수익화 과정이 걸음마 단계이기 때문에 기대할 부분이 더 많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광고 수요 측면에서 두 플랫폼 모두 강세를 보이고 있다. 광고주들은 더 많은 스토리 포멧의 광고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확대하고 있다. 스토리 포멧은 중요한 기회가 될 것이며, 우리는 이를 지원하기 위해 더 많은 광고 제품을 지속적으로 생산해야 한다.
그리고 IGTV는 유저들이 모바일을 통해 세로 비디오 형식을 즐기고, 창작자와 소통하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제작자는 Instagram의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많은 잠재 고객에게 다가 갈 수 있고 동시에 소통 할 수 있다.
페이스북 워치는 페이스북 내의 동영상 콘텐츠와 오리지널 콘텐츠를 친구들과 함께 즐길 수 있게 해준다. 이는 파티와 같은 형식으로 커뮤니티에 참여할 수 있다.
우리는 비디오를 통해 실제 오프라인의 사람들과 연결 및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즉, 동영상에서 전체 시청 시간을 최적화 하는데 있는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모으고 이들이 상호작용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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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UBS : 오펙스와 관련하여 질문을 드리고자 한다. 앞서 컨콜에서 제시 했듯이 비디오 사업을 중점으로 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그러하면, 이들 비디오가 중장기적으로 비지니스를 어떻게 지원할 수 있겠는지 문의 드리며, 또한 보안에 대한 투자가 어떠한 수준까지 이뤄지고 있는지에 대해 문의 드린다.
- A 데이브 워머(CFO) : 핵심 제품 개발 및 인프라에 대한 투자를 계속할 것다. 우리는 COO(섀릴)이 말한 광고 제품이든 IGTV 등이든 관계없이 다양한 제품 전반에 걸쳐 커뮤니티의 특징과 기능을 계속해서 구축하고 있다.
이러한 핵심 개발 외에도 안전과 보안에 장기간 상당한 투자를하고 있다. 이러한 투자는 연간 수십억 달러에 달한다. 그것들은 마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이는 지역 사회의 안전과 보안을 지키는 측면에서 옳은 결정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ROI 관점에서 보면 중요한 투자이지만, 수익으로의 즉각적인 전환은 없다.
그리고 혁신에 계속 큰 투자를하고 있다. 그것들은 매력적인 장기 투자라고 믿는다. AI와 AR, VR에 대한 투자다. 그러한 것들이 곧 빛을 보리라 생각한다.
AI와 VR에 대한 투자는 실제로 차세대 컴퓨팅을 구축하는 것에 관한 것이며, 장기간의 수익성을 가지고 있다. 즉, FB는 이것들이 매력적인 투자라고 생각하지만, 이는 긴 안목과 긴호흡을 통해 이뤄져야 할 투자이며, 단기적으로는 마진에 악영향을 줄 수 있는 것이다.
케펙스 측면에서는 지속적으로 네트워크 인프라에 투자를 하고 있다. 유저의 성장과 참여를 위해 계속해서 투자를 늘리고, 성장을 뒷받침 할 수있는 컴퓨팅 능력을 확보해야 한다. 그렇기에 향후 전망치에도 이러한 영향을 받아 마진에 우려가 있을 것이라 강조를 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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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BCS : 실적 전망에서 하반기에 매출 성장률이 한자리수대로 낮아질 것이라 언급한 것으로 들었다. 그렇다면 4분기에 매출은 전년비 20% 성장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하다면 이를 명확히 하고자 문의를 드리고자 한다. 그러면 매출 성장에서 이처럼 극적인 감소를 불러 일으킨 요인은 무엇인지 듣고 싶다.
- A 데이브 워머(CFO) : 그러하다. 향후 몇분기 동안 한자리수대의 %로 감소할 것이다. 감소하는 주요한 요인으로는 앞서 언급했듯이 환율이나 아직은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은 새로운 포멧들에 대한 투자를 늘릴 것이기 때문에 그렇다.
우리는 스토리와 같은 새롭고 매력적인 포멧을 개발하고 홍보하는데 집중할 것이다. 아직은 수익성이 담보되지 않았기에 매출에는 당장은 부정적일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GDPR과 같은 규제 당국에 의해서 유저들에게 개인정보 보호에 대한 선택권을 부여할 것이다. 해당 선택권 옵션에 따라 제품 옵션이 갈라질 것이다. 이는 매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이상이 하반이게 매출 둔화로 이어질 수 있는 요인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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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JPM : CEO 발언에서 유의미한 사회적 상호작용에 포커스를 맞춘것에 대해 잘 들었다. 이에 대한 보다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으며, 이러한 경험의 개선이 궁극적으로 페이스북 참여에 긍정적인 영향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 A 마크 엘리엇 주크버그(CEO) : FB는 기존에 수동적인 소비만 하던 유저들의 기존 행태를 더 많은 상호작용을 장려시키기 위해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러한 것들이 일반적으로 더 많은 상호 작용이나 긍정적 인 반응을 유도한다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우리는 계속 이 방향으로 나아갈 것이다.
바이러스 성 비디오나 뉴스 콘텐츠는 수동적으로 소비하게 만들지만, 뉴스피드 알고리즘 개편 이후에 커뮤니티에서 사람들로부터 피드백을 많이 받기 시작했다는 것이다. 페이스북에서 사람들과 연결하는 것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생각하기 시작했다.
그리고 유저들이 우리의 서비스 사용의 효과를 이해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 이는 모든 회사에게 중요하다. 그리고 사람들이 인터넷을 사용하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 작용할 때 느끼는 모든 긍정적인 요소와 관련이 있다는 사실이 매우 분명하다.
따라서 우리가 얻은 피드백과 연구 결과 모두가 올바른 방향이라고 생각했다. 사람들이 더 많이 상호 작용할 수있는 방법에 대해 긍정적인 신호를 보았다.
플랫폼에서의 사용법 중 가장 중요한 사용법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이 바로 우리가 그 방향으로 가고있는 이유다. 그리고 지금까지 우리가 본 모든 것은 우리가 그 방향으로 계속 나아가야 한다고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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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GS : 현재 보유하고 있는 자산은 물질적인 방식으로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그렇다면 다음 몇년 동안 현재 수익을 창출하지 못하고 있는 자산의 순위를 어떻게 평가하겠는가?
- A 섀릴 샌드버그(COO) : 먼저 우리는 페이스북의 광고로 부터 수익 사업을 시작했다. 이제까지 성장해왔고, 앞으로도 성장할 것이라 생각한다. 지금은 광고는 인스타그램에서 상장히 잘 확장되었으며, 매우 건강한 성장을 이루고 있다.
그리고 현재는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지만, 중요한 자산으로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를 이야기 할 때가 왔다고 생각한다.
현재 인스턴트 메신저 시장에서 가장 선두를 달리고 있지만, 그것의 수익화를 내다보기엔 아직은 시점이 이르다고 생각한다. 양 플랫폼에서 13억 이상의 유저를 보유한 것이 매우 만족스럽다고 생각한다.
메신저 플랫폼을 통해 기업-소비자를 연결하고 있다. 이제 기업과 사람들 사이에서 매달 80억개 이상의 메시지가 보내지고 있다. 이러한 부분에서 어떻게 돈을 벌 것인지에 대한 논의는 상당히 신중하게 이뤄지고 있다.
다만, 클릭 투 메신저 광고 포멧을 통해 유저들이 관심과 흥미를 느끼기 시작했다고 생각한다. 그 사례로 레고를 들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선물 추천을 돕기 위해 메신저 봇을 출시했고, 제품과 선물 추천을 제공으로 연결되는 클릭 투 메신저 광고를 만들었다.
레고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에서 25세 이상의 사람들 중에서 레고 장난감과 쇼핑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을 목표로 삼았다.
여기에서 우리가 무엇을 좋아하는지 보여주며, 우리는 기업들이 소비자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새로운 차원의 새로운 기능을 기대하고 있다.
더 나아가 WhatsApp에 대해서 우리는 사용자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지만, 비즈니스 생태계를 발전시키는 데에도 훨씬 더 초기 단계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WhatsApp Business앱이 출시되어 현재 3백만명 이상의 사람들이 비즈니스 솔루션을 테스트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사용하고 있다.
이는 수익화 과정에서 좀 더 멀리 떨어져 있지만, 큰 가능성이 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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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RBC Capital : GDPR에서 유럽의 활성 유저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언급을 하였다. 그러하면 앞으로의 MAU 추세는 어떻게 진행될 것인지에 대해 듣고 싶다. 그리고 페이스북 메신저 사업에 대해 좀더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다. 최근에는 메신저 광고를 시행하는데 상당한 진전이 있는 것 같다.
- A 섀릴 샌드버그(COO) / 데이브 워머(CFO) : 아직은 유럽에 대한 추세를 언급하기엔 시간이 부족하다.
그리고 우리는 페이스북의 목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는 광고 모델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우리가 새로운 포멧에 광고를 붙일 때, 우리는 분명히 배우고 진화한다.
우리가 흥분하고 있는 것들 중 하나가 바로 메신저 광고다. 이것은 우리가 인스타그램과 메신저에 올릴 수 있는 것이다. 이것은 생태계를 성장시키고 상호 작용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만들어 낸다.
또한 광고주가 메신저 사용자에게 도달 범위를 넓힐 수 있는 옵션의 광고가 있다. 이는 아직 초기 단계다. 또한 대화가 시작된 후 기업들이 사람들을 재계약 할 수 있게 해주는 스폰서 메시지의 초창기에 있다.
따라서 Messenger의 형식을 생각할 때 기존 고객이나 잠재 고객 또는 비즈니스 중 한 사람과 직접적인 대응에 대해 생각한다. 우리는 상호 작용하는 라이프 사이클의 종류가 여러 번 있다고 생각하며, 그것은 매우 매력적인 기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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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BTIG LLC : 북미 지역에서 외의 모든 국가에서 유저가 성장하고 있지만, ARPU의 측면에서 볼때 미국과 유럽 이외의 지역에서는 상대적으로 그 수익성이 부족하다고 생각된다.
그렇다면 마진률이 30%대 중반으로 간다고 하는 의견에 대해서 대해서 심도깊은 대화를 나누고 싶다. 광고 시장이 성숙해짐에 따라 그 케파가 얼마나 될 것이며, 수익성 지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 것인지에 대해 듣고 싶다.
- A 데이브 워머(CFO) : 각국 지역의 ARPU 성장에 대한 기회를 기대할 수 있다. 그 지역의 국가 조합과 해당 국가의 1인당 GDP 및 광고 시장의 상대적 크기에 달려 있다.
이는 우리의 기회와 잠재적 인 ARPU에 매우 강하게 부합한다. 우리는 장기적으로 상승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비즈니스가 아시아로 이동하고, 현재 ARPU 시장이 낮은 지역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들 시장은 매우 매력적이기는 하지만, 가까운 미래와 장기간에 걸쳐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수입에 비례하여 해당 사용자를 지원하는 비용이 발생하게 된다. 그렇기에 마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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