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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별 기업/페이스북

페이스북 Facebook Inc (NASDAQ:FB) 17년 4분기 실적발표

 

 


페이스북 Facebook Inc (NASDAQ:FB) 17년 4분기 실적발표




0. 애널리스트 목표주가 및 매수등급 



페이스북

애널리스트社

목표가

등급

타겟 프라이스 : $217.67

Needham

215

BUY

Piper Jaffray

200

BUY

MerrillLynch

230

BUY

RBC Capital

230

BUY

Wells Fargo

230

BUY

Credit Suisse

232

BUY

Cowen & Co

220

BUY

Jefferies

225

BUY

Mizuho Securities

230

BUY



애널리스트 추정치 (로이터)

매수의견

현재

1달 전

2달전

3달전

(로이터)

buy

21

21

21

21

outperform

21

21

20

21

hold

2

1

1

2

underperform

1

1

1

1

sell

1

1

1

1

No Opinion

0

0

0

0

평균 등급

1.7

1.67

1.66

1.7



애널리스트 추정치 (WSJ)

매수의견

현재

1달 전

3달전

(WSJ)

buy

38

39

37

Overweight

3

3

3

hold

3

2

3

Underweight

0

0

0

sell

1

2

2

컨센서스

Buy

Buy

Buy



17Y 4Q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17y4q E)

실제실적 (17y4q)

서프라이즈


매출

12.56

$12.97

3.26%

EPS($)

2.05

$2.21

7.80%


- EPS는 감세 제정에 의한 영향을 제외한 수치. 







1.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분기)

(백만 $)

16Y 4Q

17Y 4Q

전년비


총 매출

$8,809

$12,972

47.26%

광고 매출

$8,629

$12,779

48.09%

기타 매출

$180

$193

7.22%

총 비용

$4,243

$5,620

32.45%

영업이익

$4,566

$7,352

61.02%

영업이익률

51.83%

56.68%


당기순이익

$3,568

$4,268

19.62%

EPS

$1.21

$1.44

19.01%



손익계산 (연중)

(백만 $)

16Y

17Y

전년비


총 매출

$27,638

$40,653

47.09%

광고 매출

$26,885

$39,942

48.57%

기타 매출

$753

$711

-5.58%

총 비용

$15,211

$20,450

34.44%

영업이익

$12,427

$20,203

62.57%

영업이익률

44.96%

49.70%


당기순이익

$10,217

$15,934

55.96%

EPS

$3.49

$5.39

54.44%



분기말 현금

(백만 $)

17Y 4Q


현금 및 현금성자산

$41,711

영업 현금 흐름

$7,670

FCF

$5,408


 


- 4분기 매출액은 129.7억 달러로 전년비 48% 증가. 

영업이익은 73억 달러로 전년비 61% 증가. 

당기 순이익은 42.7억 달러로 전년비 20% 증가. 


- 해당 분기에 텍스리폼에 의하여 세금 영향을 받았다. 

이에 따른 EPS는 0.77달러 감소함. 

감세 재정의 영향을 제외한 EPS 는 2.21달러이다. 


- 2017년 12월 22일에 세법이 개정되었고, 개정된 새법률에 의거하여 누적된 외국 소득을 1회에 한하여 의무 이행세, 법인 소득세 감면으로 21% 인하를 할 수 있었다. 

이에 따라서 미국의 이연법인세, 자산 및 부채의 재산정, 이연법인세 등과 같은 세법 개정에 대한 영향을 받았다. 

2017년 페이스북의 전체 법인세 비용 충당금은 22.7억 달러이다. 


- 2017 연간으로 매출은 406억 달러로 전년비 47% 증가. 

연간 영업이익은 202억 달러로 전년비 63% 증가. 

연간 당기 순이익은 159억 달러로 전년비 56% 증가. 


- 총 경비는 2017년 4월에 56.2억 달러로 전년비 32% 증가했다. 

연간으로는 204억 달러로 전년비 34% 증가. 

4분기에 직원수는 25,105명이며, 전년비 47% 증가했다. 


- 자본지출은 2017년 4분기에 22.6억달러, 연간으로는 67.3억 달러를 기록. 


- 분기말 현금 및 유가증권은 417억 달러이다. 

연간 영업 현금흐름은 170억 달러를 창출했다. 








2. 액티브 유저 

 

 

 

 



분기말 활성 사용자 수

(1B)

명수

전년비 증감 %


DAU

1.4

14%

MAU

2.12

9%


 

지역별 활성 사용자(MAU)

(백만명)

16Y 4Q

17Y 4Q

전년비 증감


북미

231

239

3.46%

유럽

349

370

6.02%

아시아

673

828

23.03%

그외 지역

606

692

14.19%

총계

1,859

2,129

14.52%



 

MAU 분기별 추이

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

전년비 성장률

1M 명

10Y 2Q

482

99.17%

10Y 3Q

550

80.33%

10Y 4Q

608

68.89%

11Y 1Q

680

57.77%

11Y 2Q

739

53.32%

11Y 3Q

800

45.45%

11Y 4Q

845

38.98%

12Y 1Q

901

32.50%

12Y 2Q

955

29.23%

12Y 3Q

1,007

25.88%

12Y 4Q

1,056

24.97%

13Y 1Q

1,110

23.20%

13Y 2Q

1,155

20.94%

13Y 3Q

1,189

18.07%

13Y 4Q

1,228

16.29%

14Y 1Q

1,276

14.95%

14Y 2Q

1,317

14.03%

14Y 3Q

1,350

13.54%

14Y 4Q

1,393

13.44%

15Y 1Q

1,441

12.93%

15Y 2Q

1,490

13.14%

15Y 3Q

1,545

14.44%

15Y 4Q

1,591

14.21%

16Y 1Q

1,654

14.78%

16Y 2Q

1,712

14.90%

16Y 3Q

1,788

15.73%

16Y 4Q

1,859

23.19%

17Y 1Q

1,936

17.05%

17Y 2Q

2,006

17.17%

17Y 3Q

2,072

15.88%

17Y 4Q

2,129

14.52%


 


- 4분기 일일 액티브 유저는 14억 명으로 전년비 14% 증가했다. 

DAU의 성장에는 인도, 인도네시아, 브라질과 같은 시장에서 성장을 주도하였다. 

월간 기준으로는 21억 2천만명을 넘었다. 전년비 14.5% 증가한 수치다. 




 


3. 지역별 매출 및 수익성 지수 

 

 

 

 

 

 


 

지역별 매출 (분기)

(백만 $)

16Y 4Q

17Y 4Q

전년비 증감


북미

$4,556

$6,392

40.30%

유럽

$2,065

$3,250

57.38%

아시아

$1,349

$2,059

52.63%

그외 지역

$839

$1,271

51.49%



지역별 매출 (연간)

(백만 $)

16Y

17Y

전년비 증감


북미

$13,768

$19,949

44.89%

유럽

$6,562

$9,878

50.53%

아시아

$4,390

$6,763

54.05%

그외 지역

$2,618

$4,063

55.19%

총계

$27,338

$40,653

48.71%



- 지역별 매출로는 전 지역에서 50% 이상의 증가를 기록했다. 

4분기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피드광고가 강세를 보였고, 광고 평균 가격이 43% 증가했다. 

광고 노출수는 4% 증가한 결과다. 



 

 

 

 

 

 

 

 



지역별 AURP

($)

16Y 4Q

17Y 4Q

전년비 증감


북미

$19.81

$26.76

35.08%

유럽

$5.98

$8.86

48.16%

아시아

$2.07

$2.54

22.71%

그외 지역

$1.41

$1.86

31.91%

Worldwide

$4.83

$6.28

30.02%



AURP 분기별 추이

분기

AURP

전년비 성장률

$1

2014Y1Q

2

55.04%

2014Y2Q

2.24

65.93%

2014Y3Q

2.4

50.00%

2014Y4Q

2.4

39.53%

2015Y1Q

2.5

25.00%

2015Y2Q

2.76

23.21%

2015Y3Q

2.97

23.75%

2015Y4Q

3.73

55.42%

2016Y1Q

3.32

32.80%

2016Y2Q

3.82

38.41%

2016Y3Q

4.01

35.02%

2016Y4Q

4.83

29.49%

2017Y1Q

4.23

27.41%

2017Y2Q

4.73

23.82%

2017Y3Q

5.07

26.43%

2017Y4Q

6.18

27.95%






4. 유저간의 상호작용을 위한 업데이트 


 

 

 

 

 


- 2017년에는 국가들의 간섭, 가짜뉴스, 소셜미디어에 대한 문제에 대한 성토 등으로 노이즈에 시달린 한해였다. 

이에 페이스북은 소셜미디어가 어떻게 활용되고 해가 되는 것을 막을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 

2018년은 이에 초점을 맞추고 나아갈 계획이다. 


페이스북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는 단지 유저가 페이스북을 이용하는 것을 지나서 사람들의 복지, 사회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도록 하는 것이다. 

이에 대해 페이스북은 몇가지 중요한 업데이트를 발표했다. 


- 소극적인 콘텐츠 소비에서 의미 있는 사회적 상호작용 강화하고자 하고 있다. 

페이스북의 연구 결과에 따르면, 유저와 유저간의 관계가 강화되면 보다 건강한 활동을 기대할 수 있었다. 

소셜 미디어를 통해 유저간의 소통이 강화되면 장기적으로 건강한 활동이 향상되는 것이다. 


- 페이스북에서 유저들이 기대하는 독특한 경험에 닿을 수 있도록 강화하고 있으며, 지난 2년동안 비디오, 뉴스, 포스트, 공개 콘텐츠(브랜드)의 생태계는 무척이나 성장해왔다. 

그리고 이러한 공개 콘텐츠가 개인 계정의 뉴스피드상에서 유저간의 관계를 침범하는 시점까지 도달하게 되었다. 






5. 업데이트를 통한 페이스북 내 체류시간 감소 영향

 

 

 

 

 

 

 



- 뉴스와 비디오는 페이스북의 중요한 부분이다. 

그러나 사람들이 페이스북 내에서 본인만의 컨텐츠를 올리는 것이 아닌 소극적으로 오픈된 콘텐츠를 더 많이 소비하기 시작했다. 

이는 경영진이 판단하기에 개인과 개인의 상호작용에서 벗어나는 시그널으로 인식을 하였고, 이것이 장기간 이어질 경우 좋지 못한 결과를 낳을 것이라 생각했다. 

그렇기에 우선순위를 사람과 사람간의 소통을 제 1의 가치로 보고 있기 때문에 사이트 내에 머무르는 시간을 억지로 늘리는 것만이 능사가 아니라 판단하였다. 


- 페이스북은 이번에 신규로 내놓은 업데이트로 친구, 가족, 그룹의 콘텐츠(유저간의 상호 작용을 할 수 있는)를 우선하여 노출시키며, 공개 콘텐츠(브랜드)는 상대적으로 줄어들어 전체적으로 유저들이 페이스북에 머무는 시간이 줄어 들 것이다. 

페이스북에 머무는 시간이 줄어들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이트에서 유저간의 상호작용의 양이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2017년 3분기 실적발표의 컨퍼런스콜 자리에서 비디오를 통해 사람들을 하나로 모을 수 있을 것이라 말한 바 있다. 

그러나 이러한 비디오 시청에 대한 행위도 수동적인 경험중 하나일 뿐이라 생각한다. 

페이스북은 의미있는 소셜 미디어에서의 상호작용을 유도하기 위해 동영상에 집중할 예정이었고, 4분기에는 이를 반영하기 위해 품질 개선을 위해 동영상 권장 사항을 업데이트 하였다. 


- 이러한 업데이트를 통해 17년 4분기에 페이스북에서 유저들이 머무는 시간이 대략 5% 감소한 것으로 추정이 되었다. 

즉, 경영진은 사람들이 페이스북 내에서 시간을 잘 보냈다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페이스북에서 보내는 시간을 매일 약 5천만 시간으로 줄이는 변화를 만들어 보았다. 

의미있는 상호 작용에 초점을 맞춤으로써 페이스북에 대한 유저의 시간이 더 소중해질 것이며, 더 깊은 가치를 제공한다면 장기적으로 사업은 강해질 것이라고 항상 생각한다. 

경영진은 사람들과 상호 작용하는 뉴스 피드의 시간이 시간적으로 수동적으로 비디오 또는 뉴스를 소비하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을 알고 있다. 


 

 

 

 

 


- 유저가 무엇인가 관심을 가질때, 유저는 그것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광고를 볼 의향이 있다. 

그러나 관심사에서 벗어난 광고를 접하게 되면 스킵을 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페이스북은 관심사에 맞지 않는 광고를 접하지 않도록, 시간을 낭비 하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은 유저간의 대화와 연결이 얼마나 진실되게 이뤄지고, 높은 품질로 이뤄지는지가 핵심이다. 


- 즉, 기존의 시간 단위와 노출수 등의 광고 측정이 아니라, 패시브 비디오와 같은 영역에서 광고가 이뤄질 것이다. 

이는 시간 기준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아니다. 

그러나 뉴스피드 상의 "보기 탭"와 같은 측면에서 생각하면 광고 효과 인상의 증가를 이끌어 낼 수 있을 전망이다. 

이를 통해 플랫폼 전반에 2018년 연중으로 무난한 광고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 또한 양질의 뉴스, 양질의 정보를 유저들이 얻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예를들어 파급력이 있는 셀럽이 있다고 가정한다면, 그 셀럽을 따르는 극성 팔로우들도 다수 있을 것이다. 

그런데 그 파급력 있는 셀럽이 널리 신뢰받지 못하는 블로그라면, 페이스북은 그에 대한 포스팅을 다소 덜 노출되도록 할 것이다. 

이는 가짜뉴스, 혐오발언 등을 막기 위함이다. 







6. 페이스북 생태계를 위한 투자 

 

 

 

 

 

 

 

 



- 플랫폼의 보안과 무결성을 보호하기 위해 사람과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커뮤니티 운영, 온라인 작업 및 보안을 위해 약 14,000 명의 사람들이 일하고 있다. 

이는 전년비 2배가 늘어난 수치다. 


- 페이스북은 대응이 신속하게 필요로 하는 사람(자살이나 기타 위험상태)에 대해 접근하여 도움을 줄 있는 새로운 기술을 개발했으며, 선거에 부정 개입하는 이에 대해 실시간을 감지 및 신고하며, 테러리스트의 콘텐츠를 제거하기 위한 AI 시스템을 구축했다. 

AI 시스템 덕분에 IS, 알 카에다와 관련된 테러리즘 관련 콘텐츠의 99%가 사전에 제가되었다. 

또한 일반적인 기사 트래픽을 80% 줄이고, 대부분의 스팸 발송자와, 가짜뉴스를 뉴스피드에서 제거하려는 노력을 다하고 있다. 


- 페이스북은 모든 광고를 투명하게 운영하기 위해 법률을 지지하고 지키고 있다. 

페이스북은 미국의 중간 선거를 앞두고, 새로운 기능을 캐나다에서 사전에 테스트중에 있다. 


- 이는 17년 3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언급했듯이 이러한 투자는 다른 설비 투자를 능가할 것이며 수익성에 상당한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그러나 페이스북 생태계에 장기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며, 보다 건실한 커뮤니티를 구축할 것이다. 

이러한 강력한 커뮤니티는 3년, 5년, 10년의 로드맵을 위한 초석이다. 






7. 페이스북 그룹의 새로운 성장동력 


 

 

 

 

 

 

 

 


- 향후 3년동안 비디오 부문이 성장할 것이라 보고 있다. 

페이스북이 이에 대해 시행해야 할 것은 가족, 친구, 그룹에 연결하는데 도움이 되는 비디오 생태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 또한 '스토리' 기능의 성장도 주목할만한 사항이다. 

페이스북은 스토리가 모든 소셜 앱에서 공유하는 방안중 가장 일반적인 방법으로 통용될 것이며, 뉴스피드를 따라잡을 것으로 전망한다. 

스토리는 하루동안 여러개의 빠른 비디오 클립을 공유하기에 매우 이상적인 포멧이다. 

스토리의 성장은 와츠앱, 인스타그램을 비롯하여 페이스북의 제품과 비지니스에 상당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 




 

 

 

 

 


- 페이스북은 상거래 부문에서도 매달 7억명의 사람들이 물건을 사고 팔기 위해 방문하고 있다. 

4분기에만 11개국을 포함해 작년에 총 30개국에서 마켓플레이스에 진출했다. 

향후 5년동안 페이스북의 서비스 생태계 구축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 될 것이다. 


- 페이스북은 중소기업을 위한 플랫폼을 강화 및 제공하고 있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는 전세계의 7천만 중소기업이 있다. 

페이스북에는 600만, 인스타그램에는 200만의 광고주가 있으며 이들은 마케팅을 늘리고 있다. 

18개국의 고객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을때, 응답자의 57%가 페이스북에 마케팅을 집행 한 이후 수요 증가가 있었다고 답했다. 

늘어난 수요를 통해 더 많은 고용을 할 수 있었다고 덧붙였다. 


- 페이스북은 또한 혁신적인 광고 제품을 개발중에 있다. 

광고의 관련성의 효과를 높이고자 하고 있다. 

타겟팅을 통해 광고가 관련성이 높아지고 있고, 비지니스에 더 효과적이다.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마케팅 예산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더 중요할 것이다. 

그렇기에 적시에, 적절한 예산으로 마케팅을 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메신저와 와츠앱은 기업과 유저들간의 커뮤니케이션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메진저용 플러그인을 론칭했는데, 유저들이 웹사이트에서 기업과 실시간으로 채팅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기능이다. 

여기에는 기업-고객 간의 메세지 개수가 매달 20억개가 넘게 전송되고 있다. 

와츠앱은 최근 15억명 이상의 사람들이 매일 600억건 이상의 메세지를 전송하고 있다. 

특히 기업과 고객간의 메세지가 점점 더 많이 늘어나고 있다. 

이것이 와츠앱 비지니스를 시작한 이유이며, 중소기업을 돕기 위한 새로운 창구가 될 것이다. 


- 향후 10년간 페이스북은 연결을 위한 기초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AI는 페이스북에 더 나은 서비스를 구축하는데 더움이 될 것이다.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도움을 줄 것이고, 유해 컨텐츠를 보다 쉽게 차단하고, 소통을 더 쉽게 유도하는데 큰 힘이 될 것이다. 




 

 

 

 

 

 

 


- 2018년에는 오큘러스의 제품이 보다 더 많이 팔릴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타임지는 2017년 최고의 발명품중 하나로 선정한 바 있다. 







8. 2018년 전망 


- 2018년에는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에서 사업 전개에 있어서 긍정적인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2018년 광고 매출은 증가세가 지속될 것으로 전망. 


- 기업 운영 경비는 45%에사 60%로 상향 조정함. 

CapEX는 IDC, 사무시설, 네트워크 인프라에 대한 투자로 연간 140~150억 달러의 자본지출을 전망함. 


- 2018년 연간 세율은 10퍼센트 중반대로 전망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