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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의 매출은 대부분은 광고로 구성되어 있으며, 그 마진은 바이오주식 못지 않게 높다.
페이스북 2018년 1분기 손익계산 | |||
(백만 $) | 17Y 1Q | 18Y 1Q | 전년비 |
총 매출 | $8,032 | $11,966 | 48.98% |
광고 매출 | $7,857 | $11,795 | 50.12% |
기타 매출 | $175 | $171 | -2.29% |
총 비용 | $4,705 | $6,517 | 38.51% |
영업이익 | $3,327 | $5,449 | 63.78% |
영업이익률 | 41.42% | 45.54% | |
당기순이익 | $3,064 | $4,988 | 62.79% |
EPS | $1.04 | $1.69 | 62.50% |
그렇다면 이들의 광고 중개는 어떻게 이뤄지고 있을까?
페이스북 그룹내에서 광고 사업이나 기업용 스폰서 서비스를 운영하는 것은 아래와 같다.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를 영위하는 메신저,
구글 애드센스를 롤모델로 하는 어디언스 네트워크,
직장내 업무를 도와주는 워크플레이스
등으로 구성이 된다.
페이스북
페이스북 내의 방대한 활성 유저를 대상으로 정교한 광고 타겟팅과 뇌리에 남게 만드는 브랜딩 광고, 그리고 광고주들을 납득시키는 광고 성과 보고서를 제공한다.
그러하다면 마케팅 비용은 어떻게, 어떠한 기준으로 부과될까?
페이스북에 광고를 게시할때 페이스북은 타겟 대상(유저)에게 광고를 전달시킨다. 이때 중요한 것은 유저 경험을 망칠 수 있는 똥같은 광고는 붙이면 안된다는 것이다. 광고를 보는 유저들에게 긍정적이고 즐거운 경험을 남겨야 한다. 광고가 얼마나 노출이 되었는지에 대한 데이터를 광고주에게 그 값을 리포트로 제출해준다. 납득할만한 자료를 제출하고 광고비를 받는다.
페이스북은 이러한 요건을 제1원칙으로 하여 광고 경매를 시행한다. 광고 경매이기는 하지만, 이는 단순히 입찰가가 높다고 해서 이뤄지는 것이 아니다. 얼마나 연관성이 깊으며, 얼마나 유저 경험을 개선시키는가를 우선으로 하기 때문에 기존 광고 경매와는 궤를 달리한다.
관련성 높은 광고를 적재적소에 원하는 유저들에게 전달하는 것이 우선된다. 경매에 참여하는 광고주들은 적절한 유저를 대상으로하여 광고를 게시한다. 이러한 광고 경매는 매일 수십억건 발생한다.
그러하다면 이같은 광고 경매에는 어떠한 매커니즘과 어떠한 요인이 중요하게 작용하는 것일까?
크게 3가지가 중요하다.
1. 입찰가
마케터는 입찰전략과 광고 비용을 페이스북에게 제출한다.
여기서 입찰전략은 페이스북이 마케터에게 제공하는 광고 비용을 관리하는 툴이다. 마케터는 이를 통해 광고 예산과 지출을 관리한다. 마케터의 설정에 따라 광고 경매 입찰 방식이 달라진다.
입찰 전략은 두가지가 있다.
최저 비용 : 광고 캠페인의 전체 기간동안 총 예산을 지출하면서 최저 비용을 얻는 것을 목표로 입찰한다. 여기에 입찰가 한도를 설정할 수 있으며, 이는 경매에 입찰 할 수 있는 최대금액을 말한다.
목표 비용 : 광고 캠페인을 시스템이 가능한 한 비용 목표에 근접하도록 하여 비용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입찰한다. 잠재 고객을 확보하며, 앱 설치, 구매 전환, 카달로그 판매 마케팅을 목표로 하는 고객들만 이용이 가능하다.
페이스북에서의 입찰가는 경매에서 사용 가능한 슬롯에 광고를 노출할때, 이 광고가 얼마나 가치있는가를 나타내는 금액이다. 선택한 입찰 전략에 맞게 시스템이 입찰가를 설정한다. 각 경매마다 입찰가를 조정이 가능하며, 이를 게재 빈도라고 한다.
2. 추산 행동률
추산 행동률은 한 사용자가 해당 행동을 취할 것으로 생각되는 가능성을 말한다. 유저의 관심사와 관련한 광고를 비춰주며, 이를 통해 마케터가 유도하는 방향으로 유저가 행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이다. 그리고 이같은 행위는 성과 데이터 기반으로 추정이 되어 데이터화된다.
3. 광고 품질 및 관련성
이는 유저의 피드백을 바탕으로 광고의 품질을 측정한다. 예를들어, 한 광고를 보고 유저가 부정적인 피드백을 남길 경우에 광고 가치는 하락하게 된다. 반대로 긍정적인 피드백이 있으면 광고 가치가 상승한다.
이같은 광고 점수는 "관련성 점수" 로 채점된다. 관련성 점수는 피드백을 통해 채점이 되며, 1~10 사이의 숫자로 표시된다. 그리고 이는 상대적인 지표이며, 타겟 광고에서 마케터의 광고가 얼마나 관련성이 있는가를 측정하고자 하는 지표이기 때문에 이 점수가 광고에 대한 절대적인 수치가 아니다.
페이스북 비지니스 페이지는 무료로 제작이 가능하며, 요를 통해 온라인 비지니스 공간을 제공한다.
페이스북 뉴스피드 등을 보다보면, 스폰서 링크나 스폰서 광고들이 노출이 된다.
이같은 브랜드 광고, 네이티브 광고는 타겟 그룹을 명확히 설정하고, 페이스북은 잠재 고객이 될만한 유저층을 구분하여 마케터들과의 협력을 통해 좋은 광고들을 만들고 게시한다.
인스타그램
인스타그램은 2018년 6월 기준으로 MAU 10억명, 인스타그램 스토리 DAU 4.5억 명을 기록했다.
2017년 9월 기준으로는 광고주는 200만이 넘었으며, 빠르게 성장하는 광고 플랫폼이다.
광고형태는 이미지, 동영상, 스토리 등의 형태로 이뤄진다.
이러한 각 형식별 광고는 유저의 위치, 관심사, 타겟팅, 연령, 성별, 언어권, 유사 타겟팅을 바탕으로 광고를 게시한다.
인스타그램은 성장하는 서비스이며, 아직은 쿨한 이미지를 갖고 있는 거대 서비스이기 때문에 광고 플랫폼으로서의 매력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유저 유입 또한 그 어느때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니 더할나위 없이 매력적이다.
특히 페이스북 그룹 내에서 스토리가 포멧이 가장 활발하며 가장 많은 인원이 사용하는 것이 인스타그램 스토리이다. 스토리 광고 포멧은 디스플레이 전체를 활용하기 때문에 광고 경험은 뉴스피드보다 더 보기 좋으며, 몰입하기에 적절하다고 할 수 있다.
구글에게 에드센스가 있다면, 페이스북에는 어디언스 네트워크가 있다.
페이스북 어디언스 네트워크
어디언스 네트워크는 페이스북 그룹내에서 뿐만 아니라 다른 사이트와 다른 앱에서도 광고를 게시할 수 있도록 해준다. 그리고 이는 PC, 모바일 디바이스에서 다양한 동영상, 디스플레이 광고등을 노출시킨다. 여기에는 네이티브형, 삽입형, 인스트림 동영상 등 다양한 형태로 게시된다.
어디언스 네트워크는 광고 트래픽, 구매 전환, 앱 설치, 제품 판매, 동영상 조회, 광고 노출 및 도달, 브랜드 인지도 상승 등의 목표를 갖고 있다.
메신저
메신저의 MAU는 대략 13억명 이상이다.
63%의 사람들은 2년전 보다 더 많은 메시지를 보내고 있다.
성인의 80%와 청소년의 91%가 매일 인스턴트 메신저 앱을 사용하고 있다.
53%의 사람들이 메신저를 통해 쇼핑을 할 가능성이 높다.
56%의 사람들은 전화로 고객서비스를 접하는 것보다는 문자로, 간접적으로 접하는걸 더 선호한다.
사람들이 있는 곳에 광고를 해야하고, 페이스북 메신저에는 13억명의 유저가 있다. 페이스북 메신저에는 매일 20억개의 메시지가 전송되고 있다.
워크플레이스
워크플레이스는 직장내 통합과 협력을 위한 툴을 제공한다. 페이스북은 이를 통해 고객들의 생산성을 키워줄 수 있다고 말한다.
이미 3만개 이상의 고객들을 지원하고 있다.
묻지도 따지지도 않고.... 단돈 3달라!
워크플레이스 채팅 기능은 직장 동료간의 의사소통과 설문조사 등을 실시간으로 진행하게끔 해준다.
최대 50명의 화상 채팅과 무제한 파일 공유가 가능하다.
업무 공동 작업을 위한 파일 공유 툴을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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