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별 기업/페이스북

페이스북 2018년 연례 주주총회

 

 

 


Facebook, Inc. (FB) CEO Mark Zuckerberg Hosts 2018 Annual Stockholder Meeting
 



일시 : 2018 / 05 / 31 






Dave Kling - 법률 고문 및 비서 


Mark Zuckerberg - CEO & 파운더 


Sheryl Sandberg - COO 


Elliot Schrage - 커뮤니케이션 & 정책 부사장 


Dave Wehner - CFO 


Erskine Bowles - 이사회 이사 


Ken Chenault - 이사회 이사 


Sue Desmond-Hellmann - 이사회 이사 


Alex Bender - Ernst & Young LLP


Kris Veaco - 선거 조사관 


Christine Jant - NorthStar Asset Management


William Lana - Trillium Asset Management


Natasha Lamb - Arjuna Capital 






Dave Kling


2018년 연례 주주총회에 참석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는 현재의 주총의 의장이자, 페이스북 법률 고문이자 부사장인 데이브 크링입니다. 회의 진행은 주주총회의 의제 발언이 있고, CEO 마크의 기업에 대한 설명 시간이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QA 시간을 마지막으로 총회를 마감하겠습니다. 


현재의 주주총회에 참석한 인원들은 Class A, B의 과반을 대표하는 주주들이나 대리인들입니다. 


총회에는 8개의 안건을 투표할 것입니다. 


첫번째 안건은 이사 후보에 대한 이사회 선임의 건입니다. 다음 주주총회까지 이사회를 구성할 이사들을 선출할 것입니다. 후보자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Marc Andreessen, Erskine Bowles, Ken Chenault, Susan Desmond-Hellmann, Reed Hastings, Sheryl Sandberg, Peter Thiel, Mark Zuckerberg ]

 

 

 

 

 

Marc Andreessen 

넷스케이프 공동 창립자이며, VC 운영중. 


 

 

 


Erskine Bowles

사업가 이자, 정치인.


 

 

 

 


Ken Chenault 

아멕스 전 대표이사 


 

 

 

Susan Desmond-Hellmann

빌&멜린다 게이츠 재단 대표이사 


 

 

 

 

Reed Hastings

넷플릭스 CEO 및 회장 

 

 

 


Sheryl Sandberg

페이스북 COO 

 

 

 

Peter Thiel

Clarium Capital 대표이사 


 

 

 

Mark Elliot Zuckerberg


페이스북 CEO 및 회장 



 

 


Dave Kling


두번째 안건은 Ernst&Young이 독립적으로 등록된 공공 회계사로 임명하는 건입니다. 


주주제안에 따른 안건이 6개가 있습니다. 이번 주주총회에서 투표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안건에 대해서 제안을 한 주주들에 대해 발언을 듣도록 하겠습니다. 

 

 

 

 

주주제안 3~8 안건

 

 

 


Christine Jantz


NorthStar Asset Management of Boston 소속의 크리스티안 입니다. 제가 소속한 운용사가 보유한 페이스북 보통주의 주식은 37,758주 입니다. 이번에 제안하고자 하는 주주제안의 내용은 주주 의결권을 보다 평등하게 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이번 안건에 대해서는 올해만큼 중요한 때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페이스북은 CA에 최대 8700만명의 고객 데이터가 부적절하게 공유가 되었다고 보고 있는데, 이같은 개인정보 보호에 대해서는 페이스북의 형편없는 데이터 관리에 의해서 인권침해가 발생했다고 보고 있습니다. 


현재 지난주부터 EU의 GDPR이 시행되었고, 이것은 페이스북의 사업에 큰 영향을 미칠 것임을 모두가 인식해야합니다. 페이스북은 지속해서 보통주 주주들의 의결권을 제한하면서 주주들의 목소리를 차단 시켜 왔습니다. 


또한 이사회 이사 중 피터필의 경우에 CA와 직접적인 연관이 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이사회 후보로 선임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피터틸의 이사선임을 부결할 방도가 없습니다. 2016년에 많은 주주들이 반대했음에도 불구하고 무의결권 주식을 발행하고자 하는 시도에서 증명했듯이 이사회 이사들에 대한 많은 주주들의 압도적인 반대가 있었음에도 경영진은 어떠한 액션도 취하지 않습니다. 


아마도 다음 주주안건이나 리스크 감시 위원회에 대한 주주 제안이 있을 것입니다. 많은 이들이 그 안건을 찬성한다 하더라도 마크의 반대표 한방이면, 실패하겠죠. 이같은 지배구조는 회사에 중대한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우리 회사는 수년간 페이스북 주주들에게 해당 사안을 문제 제기 하였으며, 최근의 스캔들은 주주권리 점검이 필요하다고 생각됩니다. 3번 안건의 투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William Lana


Trillium Asset Management and Park Foundation 소속의 윌리엄 라나 입니다. 현재 페이스북에는 리스크 관리 위원회가 없습니다. 이같은 리스크 감독에 대한 위원회가 없다는 것은 페이스북 이사회가 이를 경시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예를들어, 페이스북 사이트에 게시된 기업 지배구조 지침은 눈에 띄지 않게 빠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현재의 이사회 이사들은 리스크에 대해 언급을 하지 않고 있으며, 관련 전문 지식이 부재합니다. 


회의 위원회와 하버드 로스쿨 포럼은 훌륭한 거버넌스를 제시할 것입니다. 의결권 자문 기관인 ISS는 저희의 요청이 타당하다고 판단하였으며, 페이스북에게 닥친 엄청난 분쟁들에 대해 이사회가 사전에 예방을 해야할 필요가 있다고 하고 있습니다. 


2018년은 페이스북에게 매우 중요한 한해입니다. 페이스북에게는 근본적인 리스크 관리에 대한 사전 예방이 병행되어야 할 것입니다. 이 변화에 대한 주주의 목소리를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이는 페이스북 사업 영위에 있어서 긴 토대를 마련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4번 안건의 투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Unidentified Company Representative


현재 마크는 Class B의 89%를 보유하고 있고, 이는 전체 의결권의 6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Class B 주식이 과반 이사의 의결권을 갖는다 하더라도 여전히 회사의 의결권의 최소 3분의 2를 요구한다고 명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B주가 매각 된다 하더라도 예전처럼 주주 제안은 거부될 것입니다. 


현재 페이스북은 대선에도 큰 영향을 미칠만큼 트랜드를 선도하는 기업입니다. 현 행정부는 친 기업 위주의 정책을 펼치고 있으며, 많은 기업들은 이 친 기업 행정부를 지지할 것입니다. 또한 이들 기업의 경영진들은 주주들의 이익을 위한다는 명목하에 그 권력과 이익을 계속해서 추구하며, 이어나갈 것입니다. 


우리 회사는 3번 안건에 투표를 하였으며, 모든 주주들의 투표 권리를 각각 1표씩 행사하여 다수결의 원칙을 따르고자 하는 5번 안건에 투표를 해주었으면 합니다. 


과거 조지 워싱턴은 계속해서 대통령의 자리에 있으라는 주변의 목소리를 뒤로하고 사임했습니다. 페이스북은 과연 브라드미르 푸틴이 될 것인지, 조지워싱턴이 될 것인지 이번 기회에 보다 민주적이고 책임감 있는 대표의 모습을 보고 싶습니다. 






Natasha Lamb


Arjuna Capital의 나타샤 램입니다. 아르주나 캐피탈은 6, 7번 안건으로 기업 컨텐츠 거버넌스 보고서를 발행의 건과 여성 차별 방지에대한 안건을 제안합니다. 


정치적 속임수, 가짜뉴스, 편파적 발언, 성희롱 등의 문제에 대해 페이스북은 그 브랜드의 위험에 노출되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지난 대선 이후 6개월 뒤에 의회 발언에서 1.2억명의 미국인이 대선 캠페인 기간동안 러시아에 의한 대선 광고를 보았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최근에는 CA로부터 선거에 개입할 요량으로 8700만명의 미국인의 개인정보를 유출 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스캔들 직후에 일시적으로 페이스북은 거의 1000억 달러의 기업가치 하락을 겪었습니다. 


이같은 이슈는 유저들이 플랫폼의 위험성에 우려를 느끼고 이탈할 수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최근의 여론 조사에 따르면 미국인의 절반 이상은 페이스북을 신뢰하고 있지 않습니다. IFF는 사용자 개인정보 보호에 실패함에 따라 페이스북의 지배구조에 문제가 있음을 제기 했습니다. 


이에 대해 6번의 제안을 통해서 페이스북의 투명성과 책임감을 높이고자 합니다. 


7번 안건은 현재 여성과 남성의 임금 격차는 매우 큰 상황이며, 페이스북은 아르주나 캐피탈의 성평등 점수 조사에서 9개 항목에서 낙제점을 받은 바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영국 사무소의 평균 임금차가 거의 10%에 가깝다고 발표했지만, 오늘의 제안에 의해 요구되는 글로벌 임금 격차는 발표하지 않았습니다. 


이번 안건을 통해서 성별 임금 통계를 명백히 밝힐 것을 요구하며, 여성의 임금 차별을 해소하기 위해 더 나은 정책을 시행하는 것을 권고합니다. 






Unidentified Company Representative


AFL-CIO를 대신하여 주주 제안을 하겠습니다. 페이스북의 조세 정책과 관련하여 현재 문제가 있다고 봅니다. 페이스북은 이미 영국, 미국에서 다국적 세금 스캔들에 시달리고 있으며, IRF와의 법적 분쟁에 많은 시간과 자원을 낭비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이미 30~50억 달러의 추가 세금을 내야 할 수도 있음을 인정하기도 했습니다. 


탈세 전략을 통해 이익을 늘리려는 시도는 회사의 재무 실적을 부정확하게 보여 줄 것이며, 이러한 탈세 스캔들로 인하여 기업 브랜드 평판의 손해와 소송에 대해서는 설명하지 않고 있습니다. 또한 CA 스캔들 이후에 신규 회원 증가에 문제가 있을 것이며, 최근 몇년 동안의 청소년층의 유저 이탈이 있는 상황입니다. 이는 미국 유저의 신뢰도 하락의 문제를 보여줍니다. 


페이스북의 유일한 수입원은 기업 브랜드 평판입니다. 이같은 스캔들은 플랫폼의 매력도를 감소시킬 것입니다. 세 법이 바뀌고 시행이 증가함에 따라, 많은 벌금과 이자 지불의 가능성도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일련의 책임있는 조세원칙은 벌금이나 이자를 제한하며, 불확실성을 해소할 것입니다. 


법인세 회피는 미국의 세수와 전세계의 많은 국가들에게 많은 손실을 만들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은 공동체를 만들고, 이를 연결하는 것을 기치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공평하고 투명한 조세가 포함되어야 할 것입니다. 8번째 안건에 투표를 촉구합니다. 








Dave Kling


주주 제안에 대한 투표의 결과로 이사회 제안의 1,2건은 과반으로 가결 되었으며, 주주 제안의 3~8안은 부결되었음을 알립니다. 




제 1안 : 이사회 이사 선임의 건 (가결) 

제 2안 : Ernst&Young이 독립적으로 등록된 공공 회계사로 임명의 건 (가결) 


- 주주 제안 - 


제 3안 : 지배구조 개선의 건 (부결) 

제 4안 : 리스크 관리 위원회 설치의 건 (부결) 

제 5안 : 의결권 투표 개선의 건 (부결) 

제 6안 : 기업 컨텐츠 거버넌스 보고서를 발행의 건 (부결) 

제 7안 : 여성 임금 차별 방지의 건 (부결) 

제 8안 : 투명한 조세의 건 (부결) 




다음으로 페이스북 회장이자 대표이사인 마크의 발언이 있겠습니다. 발언에 앞서 마크의 연설과 앞으로 있을 QA의 모든 발언에 대해서는 당사의 미래 재무 실적에 대한 예측이 포함되어 있음을 알립니다. 이같은 발언은 실제 결과가 전망치와 크게 다를 수 있음을 알립니다. 






Mark Elliot Zuckerberg


2017년 주주총회 이후에 많은 일들이 있었습니다. 당장 직면한 문제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의 사업은 순항중입니다. 페이스북에는 매달 22억명, 매일 14억명이 넘는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와츠앱, 메신저, 인스타그램이 포함되지 않은 수치입니다. 최근에 발표한 2018년 1분기 실적에도 이같은 성장이 잘 반영되어 있습니다. 매출액이 전년비 49% 성장한 120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지속적으로 좋은 모멘텀을 보여주고 있으며, 전세계의 많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좋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우리가 집중하고 있는 큰 주제는 모든 유저들에 대해 우리의 책임을 더 넓게 보는 것입니다. 지난 10여년 동안 회사를 돌이켜 본다면, 우리는 사람과 기술을 연결해 주는데 포커스를 집중 시켰습니다. 그 결과 서비스와 사업이 커짐에 따라서 사람들을 연결 시킬 수 있는 매우 강력한 툴이 탄생했습니다. 예를 들어 허리케인 참사에서는 페이스북 플랫폼을 통해 사람들이 자발적으로 구호활동을 위해 수천만 달러를 모금했고, 지역사회 및 공동체를 도울 수 있었습니다. 


또한 우리가 가장 자랑스러워 하는 것은 전세계적으로 7천만 이상의 소상공인을 돕고, 많은 일자리를 창출 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기업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하였을때 페이스북을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을 채용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난 몇년동안에는 이같은 좋은 툴을 남용하여 가라뉴스나, 대선개입, 데이터 갈취등의 원치 않는 방식으로 피해가 발생했습니다. 


이에 대해 페이스북은 이같은 문제에 대응하는 것은 물론 사전에 차단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새로운 사명이 되었습니다. 


현재 보안에 대해 다양한 방식으로 투자를 늘렸습니다. 이같은 막대한 투자는 향후 수익성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으리라 생각이 됩니다. 하지만, 이같은 투자는 장기적으로 우리의 사업과 사회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이라 믿습니다. 그렇기에 이같은 보안에 대한 투자는 옳은 일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우리가 진행하고 있는 구체적인 일들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콘텐츠 측면에서 가짜뉴스나 대선 개입등의 문제에 대해 사전에 검토하고자 합니다. 이같은 사전 검열에 대해 AI를 통해 보다 안전한 플랫폼을 운영할 것입니다. 예를 들어 테러리스트 컨텐츠를 게시한다고 할 경우, 그것이 또한 IS나 카타르 관련한 컨텐츠라고 한다면 99%가 AI에 의해 사전에 차단 될 것입니다. 


올해 말까지 정부 당국에서 2만명이 넘는 관계자들이 컨텐츠 검토와 보안에 대해 참여을 할 것입니다. 그리고 앞서 언급한 테러 방지 툴을 확산 시킬 것입니다. 우리는 이미 프랑스 대선, 독일 총선, 앨라베마 선거 등을 포함한 다른 선거에서 좋은 결과를 보기 시작했습니다. 


컨텐츠를 관리하는데 있어서 사전 예방 뿐만 아니라 플랫폼의 투명화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난달부터 투명성 리포트를 발행하고 있습니다. 여기에는 가라 계정을 만들려는 시도가 급증하고 있음을 강조했습니다. 지난 분기에만 5억개의 가라계정이 만들어졌었습니다. 대부분이 몇분 안에 만들어지거나 만드는 과정에서 만들어진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가 그것을 추진하고 지역 사회가 안전하고 사람들을 안전하게 지킬 수 있도록 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투명성에 대해 연구하는 것이 지역 사회의 발전과 우리가 하고 있는 일에 대해 책임을 지게 하는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투명성이 광고주와 우리 생태계의 다른 사람들에게도 책임을 묻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하고 있는 일 중 하나는, 선거법이나 우리 사회의 도덕적인 기준에 위배되는 방식으로 광고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정치 광고를 게시하고자 하는 사람들에 대해 광고 내용과 이슈를 확인하고, 게시자는 정부의 ID를 득해야 할 것입니다. 


이같은 투명성은 광고에도 적용이 됩니다. 유저들은 이제 누구나 실행할 수 있는 모든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이런 단계들은 시스템내의 암적인 존재들을 막고, 많은 선한 유저들을 위해 서비스를 더 좋게 만들고, 더 나아가 사회 전반에 선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 생각합니다. '


우리가 만들고 있는 모든 서비스에 대해서도 그렇게 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의 주요 초점은 사람들이 친구, 가족, 커뮤니티를 더 많이 연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기존 뉴스피드가 단순히 시간만 소모하는 간편한 콘텐츠를 수동적으로 취하는 것보다 상호작용을 이끌어내는 방식으로 업데이트를 하였습니다. 우리는 유저들이 각각 그룹을 만들어 유저들의 의미있는 경험을 만들어주고자 합니다. 


인스타그램에 대해서는 유저들이 원하는 순간을 포착할 수 있도록 도을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의 스토리 기능은 매우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루종일 비디오와 사진을 공유할 수 있는 방식으로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와츠앱은 전세계적으로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페이스북에는 두개의 메신저 서비스가 있습니다. 그것이 와츠앱과 메신저입니다. 현재 여기에는 매일 거의 1천억개의 메시지가 전송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세계의 SMS의 용량을 능가하는 규모입니다. 사람들은 와츠앱의 보안과 암호화를 좋아합니다. 


현재 메신저에 사업에 포커스를 맞추는 동안 우리는 유저들의 큰 추세를 읽을 수 있었습니다. 그것은 유저들이 서로 문자를 보내는 것 보다 비디오 채팅을 즐기는 것입니다. 이는 미래에 큰 트랜드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와츠앱, 메신저, 인스타그램 모두에 해당하는 사항입니다. 사람들은 단지 누군가의 목소리를 전화상으로 듣는 것이 아니라 사람이 직접 이야기하는 그 장면을 볼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 마무리에 앞서, 현재의 시간은 페이스북에게 매우 중요한 시기입니다. 많은 문제에 직면해 있는 지금 이순간, 페이스북은 커뮤니티에서 컨텐츠, 앱 개발자들이 우리의 기준을 준수하고 있는지를 확인하고 책임감을 다하기 위해 예방 방식을 보다 폭넓게 파악할 것입니다. 


페이스북의 주주가 되어, 우리의 사업을 지지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리고 우리의 여정과 함께 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상입니다. 





Dave Kling


이제 당사의 COO, CFO와 당사의 각 분야의 C레벨 임원과 함께 질의 응답 시간을 갖겠습니다. 




Question-and-Answer Session



Q - Unidentified Analyst

대선 관련한 노이즈가 많은 상황입니다. 우리는 러시아인들이 대선에 개입하였고, 대선 시스템을 약화 하려했다는 것에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현재는 그 영향에서 안전하게 되었는지 알고 싶으며, 이에 대해 진정성 있는 대화를 갖고 싶습니다. 

A - Mark Zuckerberg

선거 켐페인 관련하여 답변을 드리자면, 선거의 진정성 관련한 문제는 우리가 직면했던 가장 중요한 문제중 하나입니다. 이는 우리가 반드시 이행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2016년에 있었던 러시아의 개입하여 실행하고자 했던 부정한 작업을 파악하는데 많은 시간이 걸렸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지요. 

우리는 계정에 대한 전통적인 피싱과 같은 다양한 사이버 공격을 방어할 방안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 과정에서 많은 것들을 찾아내었고, 일부는 등한시 하기도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 등한시 한 부분에 대해서는 모두가 아시다시피 큰 문제로 돌아왔습니다. 사회적 경종이 되었고, 우리는 내용을 검토하고, AI를 개발하고, 직원을 대규모 채용하여 광고와 시스템을 보다 투명하게 만들게 하였습니다. 2016년 이후 치뤄진 많은 선거에서 대선에 개입하고자 하는 세력들을 찾아내고 저지할 수 있었습니다.  

우리의 AI시스템이 수만개의 가짜 계정을 찾아내고 사전에 제거할 수 있는 이와 동시에, 좀 더 적극적인 조치를 취하고 있고, 선거 위원회와 국가들과의 협력 관계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광고에 있어서는 유저들이 보는 광고에 대해, 광고주의 페이지를 볼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정치적이거나 이슈가 되는 광고를 만드는 사람들의 신원을 미국과 몇몇 나라에서 시작해서 과거의 문제들을 더 널리 확산시켜 왔다는 것을 확인할 것입니다.

내년에는 멕시코, 브라질, 인도에서 선거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외에 인도네시아, 유럽 전역에서 시행할 선거들에 집중할 것입니다. 우리는 이같은 보안 위협을 인식하고 있으며, 이는 매우 어려운 일이 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드리고 싶은 말은, 이런 보안 문제들은 절대로 완전히 해결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보안에 대한 투자는 일종의 군비 경쟁과 같은 것입니다. 우리는 플랫폼을 해치려고 하는 암적인 존재들을 메스로 도려내기 위해 투자를 계속 할 것입니다. 




Q - Unidentified Analyst

​가라 계정에 대해 물어보겠습니다. 분기별 보고서에 따르면 가라계좌는 작년의 3%에서 4%로 증가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2012년에 나온 법정 사례에 따르면, 귀사의 엔지니어들이 가라계좌의 탐지와 삭제가 어렵지 않다고 답변한바 있습니다. 그러나 이사회에서는 매출을 위해 그러지 말라고 명령을 내렸고요. 앞으로도 페이스북은 가라계정, 봇, 중복계정을 제거하는데 열심히 하지 않을 것이라는 것을 너무도 잘 알고 있습니다. 

단지 몇몇 소수 계정만으로도 수십억명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가능하다면 엔지니어들에게 가능한 한 많은 수의 가라계정을 삭제하여 현재의 4%에서 거의 0에 가깝게 만들 수 있도록 지시해 주시겠습니까? 이는 마크가 발언한 매 순간 삭제하는 새로운 계정에 대해 말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기존의 기존 계정에 대해서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A - Mark Zuckerberg
 
저도 모든 가라계정을 삭제 및 차단하고 싶습니다. 그런데 질의상에 있는 그 인용문의 출처가 무엇인지 모르겠습니다. 일단 가라계정의 방치는 옳은 일이 아닙니다. 이번 자리에서 다시금 확실히 답변하면, 그것은 분명 옳은일이 아닙니다. 그것은 우리의 사업에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이죠. 가라계정은 지우는게 답입니다. 다만, 그 가라계정에 대한 레시오에 대해서는 완벽히 지우는데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투명성 보고에 다르면, 5억개 이상의 가라계좌가 신규 생성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엇습니다. 우리는 시스템 내에서 그들을 찾아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것은 어려운 작업이죠. 여기에 우리는 AI를 도입해서 그들을 찾아낼 수 있게 합니다. 우리는 그것들을 제거하기 위해 계속해서 많은 조치를 취할 것입니다.




Q - Unidentified Analyst

최근의 기사에서 와츠앱 페이먼트라는 파일럿 프로그램을 시행하고 있다고 뉴스를 접했습니다. 결제 부분에는 많은 경쟁사가 있습니다. 이를테면 구글 페이와 같은것 말이죠. 해당 결제 사업에 대해서 어떠한 청사진을 그리고 있는 알고 싶습니다. 

A - Mark Zuckerberg

우리는 뉴스 피드가 정보를 폭넓게 공유하는데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만약 여러분이 뉴스 피드에서 회사를 공유하거나 많은 사람들이 여러분의 컨텐츠를 볼 수 있도록 광고를 한다면, 메시징은 그 성격에 의해 제공되는 하나의 것입니다. 따라서 뉴스 피드가 비즈니스 활동에 대한 인지도를 높이는데 도움이 된다면 메시징은 거래를 종료하고 거래를 완료하거나 거래 후에 고객 지원을 받는 데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결제부분은 그것의 한 부분이 될 것입니다. 결제를 비지니스 그 자체로 보지 않습니다. 하지만 결제는 사람들과 기업들이 원하는 것을 할 수 있는 하나의 도구입니다. 즉, 상호 작용과 거래입니다. 우리는 확실히 그것을 좀 더 광범위하게 논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지금까지 인도의 WhatsApp주변의 시범 프로그램에 대해 좋은 피드백을 받았으며, 이에 대해 낙관적입니다.

메신저에서 성공한 기업들에 대한 사례에 대해서는 F8 개발자 회의에서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이상입니다. 



Q - Unidentified Analyst

최근에 스냅챗의 에반이 최근 페이스북이 어떻게 그들의 데이터 보호 관행을 모방하기를 바라는지에 대해 언급했습니다. 최근 페이스북은 최근 몇달간 데이터와 사용자의 개인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귀하와 귀하의 팀이 변경한 사항에 대해 강조했습니다. 혹시 앞으로 다른 회사의 정책과 관행을 검토해 보셨는지 묻고 싶습니다. 

A - Mark Zuckerberg

이것은 우리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부분입니다. 우리 제품 내에서 두가지 예(와츠앱, 메신저)를 들어 보겠습니다. 해당서비스는 기본적으로 데이터 사용 접근을 해야합니다. 그리고 유저들은 기본적으로 자신의 데이터가 외부에 드러나고, 존재하는 것을 원치 않지요. 이러한 이유로 메신저 서비스는 암호화되도록 구축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거기에 있는 메시징 콘텐츠를 볼 수 없습니다. 

동시에, 만약 사람들이 컨텐츠를 본다면, 그들은 광고를 볼 것입니다. 그들은 광고가 본인에게 맞는 것이고, 좋은 내용이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최근에 GDRM 컴플라이언스를 위한 흐름과 설정을 유럽에서 발표하는 과정을 거친 후 전 세계에 적용할 예정입니다. 사람들에게 사전에 결정을 요하는 설정 중 하나는 사용 중인 다른 앱과 웹 사이트에서 어떻게 광고를 진행할 것인지에 대한 것입니다. 

사람들은 데이터를 사용할지 여부를 사전에 결정해야 합니다. 그리고 대다수의 사람들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예'라고 대답하고, 그 데이터가 사용되기를 원한다고 생각합니다. 좋은 광고를 접하기 위함이죠. 

그래서 저는 이것이 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핵심 질문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경우에 따라 메신저 앱으로는 볼 수 없는 방식으로 암호화할 수도 있습니다. 

뉴스 피드와 광고에서 컨텐츠 순위를 매기는 것과 같은 다른 경우에는 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사용 가능한 모든 데이터 세트를 사용하여 최상의 환경을 제공하기를 원합니다. 이것은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이것이 우리가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의 핵심적인 부분이기 때문에 그것에 대해 매우 깊게 생각합니다.





Q - Unidentified Analyst

저는 현재 고등학교에 재학중인 학생입니다. 질문 드리고자 하는 사항은 경쟁 메신저 업체인 MSFT의 링크드인에 대해서는 어떻게 생각하며, 대응하고 있는지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A - Mark Zuckerberg

링크드인은 직접 경쟁 대상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페이스북도 고용시장에서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정확한 통계자료는 없지만, 작년에 우리는 페이지를 가진 모든 사업체들을 분리하기 위해 이 노력을 시작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7천만개 이상의 소규모 기업들이 이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페이지가 있으면 고용하고 싶은 일자리를 나열할 수 있고 사람들은 이를 찾을 수 있습니다. 

그것은 링크드인과 같은 네트워크 형태로 연결하는 종류가 아닐 수도 잇습니다. 다만, 소상공인의 성장을 돕고, 더 나아가 지역사회에 가치를 제공하는데 역점을 두고 잇습니다. 

A - Sheryl Sandberg

​한가지 첨언하자면, 전 세계의 수천만의 소규모 기업들이 오랜 기간 동안 외부와 내부 모두에서 서비스를 제공해 왔습니다. 그리고 절반은 실제로 사람들을 고용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리의 플랫폼을 사용함으로써 증가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작은 회사들이 만들어 낸 수백만개의 일자리들이 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좀 더 광범위하게 수요를 찾을 수 있습니다. 페이스북에서 성장하고 있는 고객이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공동체를 형성해야 하는 책임에 대해 아주 깊이 있게 믿고 있습니다. 주택 문제에 대해서도 들어 보셨을 겁니다. 아마도 우리가 가장 많이 기여하는 분야는 소기업을 만들고 전 세계의 사람들을 고용하는 것일 것이다. 그것은 대부분의 여행자들이고, 세계 여행자들의 대다수입니다. 큰 회사는 아니더라도 말이죠. 이것은 우리가 매우 집중하고 있고 실질적인 영향을 보고 있는 분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