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하이라이트 :
17Y 1Q 예상치 vs 실제치 | |||
(1B $) | 기대실적(17y2q E) | 실제실적 (17y2q) | 서프라이즈 |
매출 | 9.03 | $9.32 | 3.21% |
eps($) | 1.13 | $1.32 | 16.81% |
손익계산 | |||
(백만 $) | 16Y 2Q | 17Y 2Q | 전년비 |
총 매출 | $6,436 | $9,321 | 44.83% |
광고 매출 | $6,239 | $9,164 | 46.88% |
기타 매출 | $197 | $157 | -20.30% |
총 비용 | $3,702 | $4,920 | 32.90% |
영업이익 | $2,746 | $4,401 | 60.27% |
영업이익률 | 42.67% | 47.22% | |
당기순이익 | $2,055 | $3,894 | 89.49% |
EPS | $0.78 | $1.32 | 69.23% |
- 페이스북 유저 : MAU 20억명, DAU 13억명 달성.
- 매출액은 전년비 45% 증가한 93억 달러를 기록.
- 광고 매출은 전년비 47% 증가했다.
- 모바일 광고 매출은 53% 증가한 80억 달러로 전체 광고 매출의 87%를 차지함.
각 지역별 성장은 안드로이드 제품의 개선 및 Internet.org를 통하여 인도와 같은 신흥 시장에서 데이터 판촉 행사에 돌입했다. 3분기에 이러한 판촉 행사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한다.
지역별 광고 매출 성장은 전년비
- 미국 : 45%
- 캐나다 : 43%
- 아태 : 54%
- 나머지 국가들 : 56%
의 성장을 이루었다.
- 모바일 광고 매출은 53% 성장한 80억 달러이며, 총 광고의 87%이다.
데스크톱 광고 매출은, 데스크톱 사용 비중이 낮아짐에도 불구하고 17% 증가했다. 이는 에드블록에 대항하려는 노력에 힘입어 나온 성과이다.
2분기 광고당 평균 가격은 24% 증가했고, 광고 노츨 수는 19% 증가했다. 이는 페이스북, 인스타의 모바일 피드 광고에 기인한다.
- 총 경비는 49억 달러로 33% 증가했다.
직원 고용은 전년비 43% 증가한 2만명 이상의 직원을 고용하고 있다. 고용 성장률은 3분기 연속해서 증가하는 상황이다.
2분기에는 14억 달러가 넘는 자본 지출을 진행했는데, 서버, 데이터, 사무 시설 및 네트워크 인프라 투자에 사용했다.
분기말 FCF는 39억 달러를 창출했으며, 총 현금은 350억 달러 이상으로 마감했다.
2. 광고 핵심 목표 :
- 1. 비지니스간의 연결
- 2. 기업이 보다 더 쉽게 모바일에 접근 할 수 있도록 돕는 것
- 3. 혁신적인 광고 제품 개발
기업이 모바일의 도움을 더 많이 받을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페이스북은 기업과 사람을 잇는 훌륭한 연결고리가 되고자 한다. 사람들이 모바일에서 소비하는 시간을 늘리도록 유도하고, 기업에게는 사람들이 어디에 주로 분포하고 시간을 보내는지 정보를 제공해 준다.
이러한 면에서 페이스북, 인스타는 최고의 비지니스 플랫폼이다. 페이스북에는 7천만 이상의 기업들이 있으며, 인스타에는 1500만개 이상의 비지니스 프로필을 보유중이다.
비디오는 모바일에서의 최우선 전략 대상이다. 현재는 창사이래 비디오 공유건 수나, 시청 수가 많다. 페이스북의 비디오는 개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므로, 연결, 대화, 커뮤니티에서 공유되고 있다. 이러한 면면은 기업이 보다 새롭고 창의적으로 다가갈 수 있게 기회를 제공해 주고 있다.
사람들은 모바일에서 더 빨리 콘텐츠를 소모한다. 마케팅 담당자들은 이러한 행동이 다른 미디어와 모바일 미디어와의 차이점을 점차로 인식하기 시작하고 있다. 즉, 짧은, 스낵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중요하다. 페이스북은 마케팅 담당자가 페이스북, 인스타용 모바일 영상을 마케팅 수단으로 채택하도록 유도중이다.
모바일 환경에서 동영상 광고는 기존 광고를 능가한다. 예를들어 트로피카나가 프로바이오틱 주스를 론칭했을때, 각각 15초, 30초, 6초 영상 광고를 테스트 한 바 있다. 이때 6초 광고가 더 긴 길이의 광고보다 더 높은 브랜드 메트릭 수치를 가져왔다.
혁신적인 광고 제품을 개발 중에 있다. 페이스북은 전세계 마케팅 담당자가 새로운 광고 형식을 개발하고, 기존 광고 형식을 혁신하는 데에 대한 피드백을 자세히 수용하고 있다.
지난 분기에 다이내믹 광고를 통해 소매 업체 및 전자 상거래 업체가 여러 디바이스에서 제품을 홍보하는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지에 대해 설명했다. 다이내믹 광고는 회사의 웹 사이트에서 항목을 보는 것처럼, 유저가 수행 한 작업을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가장 관련이 있는 제품을 보여준다.
2분기에는 다이내믹 광고를 지속적으로 개선하고, 카테고리 별로 확장 시켰다. 델타 항공은 다이내믹 광고를 도입하여, 항공편을 검색은 하였으나 아직 예약을 하지 않은 유저들에게 도달 할 수 있었다. 델타는 사람들이 사이트에서 본 경로를 기반으로 하여, 맞춤 광고를 실행한 이들을 예약 페이지로 불러 모았다. 이 결과 광고 효과는 12.7배 늘어났다.
인스타그램 스토리의 경우엔 큰 성장을 진행중에 있으며, 마케팅 담당자들에게는 큰 기회의 장이 되고 있다. 브랜드 인지도 제고에서 판매 증대에 이르기까지, 광고 담당자들은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사용중이다. Ben & Jerry 's는 Instagram Stories에서 비디오 광고를 사용하여 브랜드 인지도를 높혔고 자사의 Pint Slices 아이스크림의 구매도를 더 높혀 주었다.
페이스북은 광고 연관성과 그 효과를 높이기 위해 페이스북, 인스타, Audience Network 전반에 걸쳐 더 나은 타겟팅과 더 정확한 광고 측정을 진행중이다.
마케팅 담당자들은 페이지 조회수나, 좋아요, 동영상 조회수 같은 수치에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구매로 이어진 수치에 집중하고 있다. 실제로 중소기업 매출의 53%는 이러한 페이스북 마케팅 도구를 사용하는 켐페인에서 나왔으며, 이같은 증가분은 작년 초 23%에서 늘어났다.
2분기에는 Lookalike 기능을 도입하였는데, 이는 이전에 구매했던 행동을 기반으로 하여, 구매 가능성이 높은 잠재 고객들을 타겟팅 하는 마케팅 방법이다. Lookalike에는 머신 러닝 기능을 도입하였다.
Lookalike의 도입 사례로 캘리포니아의 액세서리 기업인 Nomad를 보자. Nomad는 사이트에서 무언가를 구매한 사람들에 대해 맞춤식 잠재 고객으로 분류 한 뒤에, 이들 중에 비슷한 특성을 가진 이들을 Lookalike 잠재 고객으로 다시 재 분류하였다. 이러한 Lookalike 잠재 고객들에게 페북, 인스타, Audience Network를 통해 광고 효과가 2.7배 늘어날 수 있었다.
마케터들에게 보다 자세한 비교 사례를 제공하기 위해, 타사 측정 및 검증 옵션을 더 많이 제공하였다. 조회 측정 관련 24개사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으며, DoubleVerify, Meetrics 와 같은 2개의 조회 기능 파트너 사를 추가하였다.
3. 커뮤니티 :
10억 명 이상의 사람들이 '커뮤니티'에 가입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임. AI 기술을 통해 유저들의 관심사를 더 잘 이해하고, 보다 더 의미 있고, 올바른 커뮤니티를 찾을 수 있도록 제안하도록 할 예정임. '그룹' 서비스를 론칭한지 6개월 만에 50% 이상의 사람들이 유의미한 커뮤니티에 가입하는데 도움을 주었다.
커뮤니티를 보다 더 쉽게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새로운 기능을 출시하였는데, 이는 모임 회원들에 대해 파악하며, 회원들의 요청사항들을 필터링하고, 커뮤니티 내 불량 컨텐츠 들을 신속히 제거 할 수 있게 하였다.
4. 5년, 10년 후를 위해 :
페이스북은 현재 서비스하는 제품군 들을 보다 유용하게 개선하여 향후 5년간 새로운 생태계를 구축한다. 이후 10년 뒤를 위해 새로운 기초 기술을 개발한다.
이러한 전략의 일환으로 '스토리' 기능을 통해 새로운 성장의 장을 열었다. 인스타그램 스토리는 DAU 2.5억명, 와츠앱 스토리 DAU 2.5억명이 넘는 사람들이 사용중이다. 2분기에는 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소식을 공유 할 수 있도록 스토리에 사진이나 비디오로 답하고, 인스타그램에 라이브 비디오를 송출하는 기능을 추가하였다.
향후 5년 동안, 페이스북은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서비스 들에 생태계를 구축할 것이다. 페이스북은 비디오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고, 투자를 하고 있음을 누누히 이야기 해왔다. 비디오 관련 부문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비디오 시청 경험을 보다 더 향상 시키기 위해 새로운 기능들을 론칭하고 있다.
예를들어 5월에 페이스북은 iOS의 모든 프로필과 페이지에 다른 유저들이 사용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했다. 또한 라이브 영상에 보다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자막을 지원했다.
VR은 향후 10년 뒤를 내다보는, '기초 기술' 투자에 해당한다. VR에서 스페이스 라이브 서비스를 론칭했는데, 이 기능을 통해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고, 새로운 방식의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5. AI기술과 컨텐츠 검열 관련 :
AI는 페이스북 그룹 내에서 뉴스피드, 검색, 광고, 보안 및 스팸 필터링 등과 같은 많은 시스템에서 활약하고, 서비스를 개선시키고 있다. 예를들어 커뮤니티를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해, 표준 기준을 위반하는 콘텐츠를 검토하도록 하게 하여, 더 빠르게 콘텐츠에 제제를 가하거나 할 수 있다.
AI를 통해 테러와의 전쟁을 시작했으며, 극단주의자들의 프로파간다로부터 페이스북을 지키기 시작했다. AI는 테러를 조장하며, 그에 사용되는 텍스트를 이해하기 시작했다.
뉴스피드와 관련하여 현재 연결된 사람들과, 그 페이지의 콘텐츠를 주로 보여줄 수 있다. 알고리즘 개선과 인공지능의 발전을 통해 다른 모든 콘텐츠를 이해하고, 친구에 대해 더 많은 것을 이해하고, 더 많은 것을 발견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비지니스 측면에서는 마케팅 방식에 있어서 변화를 이뤄냈다. 전통적인 미디어 채널에서는 TV 등에서 얼마나 많은 시청자가 광고를 보았고, 광고를 통해 제품을 구매했는지 집계가 되지 않았다. 그러나 인터넷 시대에서는 광고를 유저들에게 직접 타겟팅하여 마케팅을 집행하고, 그 결과물들을 측정할 수 있게 되었다.
이제 AI는 그 단계에서 한단계 더 나아가고 있다. AI는 유저가 가장 관심을 갖고 있는 분야에 대해 파악하여, 이전보다 더 정확하고 효율적인 집행이 가능해진다. 유저들은 결국 보다 더 관련성이 높고 효과적인 광고를 접할 수 이게 된다.
6. 메신저 :
메신저와 와츠앱을 중심으로 비지니스 시스템을 구축하고자 하고 있다. 메신저와 와츠앱은 거대한 커뮤니티를 형성하고 있다. 와츠앱은 매일 10억명 이상이 활성 유저로서 활동중이다. 메신저에는 광고 송출을 시작했으나, 수익 창출 면에서는 아직 걸음마 단계이다.
7. 인터넷 연결 & IDC :
전세계 모든 이들에게 인터넷 연결을 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들이고 있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5월에 태양광 드론인 'Aquila'를 성공적으로 비행시켰다. 이는 두번째 성공적인 비행이었다. 이러한 기술투자를 통해 지역 사회에 인터넷 인프라를 제공하고자 한다.
지난 분기에는 Fort Worth IDC가 건립되었으며, 해당 센터에는 100% 재생 에너지를 통해 트래픽을 처리하고 있다. 이외에 뉴멕시코, 아이오와, Altoona, Los Lunas 에서도 IDC를 확장 중에 있다.
8. 2017 전망치 :
2017년 전체 비용 증가율은 기존 전망치인 40~50%에서 40~45%로 하향 조정하였다.
투자 비용 증가는 금년 하반기에 더욱 가속화 할 것으로 예상된다. 여기에는 비디오와 콘텐츠 투자가 운영비용 증가에 한몫을 할 전망이다.
2017년 전체 자본지출은 70~75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여기에는 글로벌 성장에 투자하며, 하반기에는 더 많은 IDC 등의 인프라 투자를 확대중이다. (이를테면, 뉴 멕시코 및 아이오와 등에 새로운 IDC를 건립 한 바 있다.)
9. 활성 사용자 :
분기말 활성 사용자 수 | ||
(1B 억명) | 명수 | 전년비 증감 % |
DAU | 1.32 | 17% |
MAU | 2.01 | 17% |
10. 지역별 활성 사용자 :
지역별 활성 사용자(DAU) | |||
(백만명) | 16Y 2Q | 17Y 2Q | 전년비 증감 |
북미 | 226 | 234 | 3.54% |
유럽 | 338 | 360 | 6.51% |
아시아 | 592 | 756 | 27.70% |
그외 지역 | 556 | 654 | 17.63% |
10. MAU 분기별 성장률
MAU 성장률 | ||||||||||
% | 15년 1분기 | 15년 2분기 | 15년 3분기 | 15년 4분기 | 16년 1분기 | 16년 2분기 | 16년 3분기 | 16년 4분기 | 17년 1분기 | 17년 2분기 |
성장률 | 12.90 | 13.10 | 14.40 | 14.20 | 14.80 | 14.90 | 15.70 | 16.90 | 17.00 | 17.00 |
11. 지역별 매출
지역별 매출 | |||
(백만 $) | 16Y 2Q | 17Y 2Q | 전년비 증감 |
북미 | $3,212 | $4,556 | 41.84% |
유럽 | $1,585 | $2,242 | 41.45% |
아시아 | $1,025 | $1,569 | 53.07% |
그외 지역 | $614 | $954 | 55.37% |
12. 지역별 AURP
지역별 AURP | |||
($) | 16Y 2Q | 17Y 2Q | 전년비 증감 |
북미 | $14.34 | $19.38 | 35.15% |
유럽 | $4.72 | $6.28 | 33.05% |
아시아 | $1.77 | $2.13 | 20.34% |
그외 지역 | $1.13 | $1.48 | 30.97% |
Worldwide | $3.82 | $4.73 | 23.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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