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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2018년 4월~2018년 6월

마이크로소프트 코퍼레이션 Microsoft Corporation (NASDAQ:MSFT) 18년 4분기 실적발표

 

 


마이크로소프트 2018년 4분기(4~6월) 실적발표

 

 


0. 애널리스트 추정치

18Y 4Q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18y4q E)

실제실적 (18y4q)

서프라이즈

매출

29.23

$30.09

2.94%

EPS($)

$1.08

$1.13

4.63%

1. 하이라이트

분기 손익계산 (18 4 ~ 18 6)

(1M $)

17Y 4Q

18Y 4Q

전년비

총 매출

$25,605

$30,085

17.50%

총 비용

$17,923

$19,706

9.95%

영업이익

$7,682

$10,379

35.11%

영업이익률

30.00%

34.50%

당기순이익

$8,069

$8,873

9.96%

EPS

$1.05

$1.15

9.52%

연간 손익계산 (17 6 ~ 18 6)

(1M $)

17Y

18Y

전년비

총 매출

$96,571

$110,360

14.28%

총 비용

$67,546

$75,302

11.48%

영업이익

$29,025

$35,058

20.79%

영업이익률

30.06%

31.77%

당기순이익

$25,489

$16,571

-34.99%

EPS

$3.29

$2.15

-34.65%

분기말 현금

(1M $)

18Y 4Q

현금 및 현금성자산

$133,768

영업 현금 흐름

$11,418

FCF

$7,400


- 
하이라이트 

18
 4분기 매출은 300억 달러로 전년비 17% 증가
영업이익은 103억 달러로 전년비 35% 증가
당기 순이익은 88억 달러로 전년비 10% 증가

18 
회계연도 전체로는 1103억 달러로 전년비 14% 증가
영업이익은 350억 달러로 전년비 20% 증가
당기 순이익은 165억 달러로 전년비 35% 감소했다
이는 텍스리폼, 1회성 송금세 인하의 영향으로 138억 달러 부과 영향을 받은 바 있다

2017
년에는 공제 받지 못했던 휴대전화 사업 부문의 손실과 관련한 18억 달러의 세금 혜택이 포함되었다

분기의 OpEX 197억 달러로 전년비 10% 증가했다. 이는 매출 보상, 퇴직금 등 수익 중심의 비용 때문이다

영업이익은 높은 매출 증가와 마진 비율 향상, 클라우드 등의 분야에서 영업이익이 증가했다

분기의 CapEX 41억 달러였으며, 이중에 40억 달러가 부동산, 시설, 장비 등에 투자 되었다. 이는 클라우드 비지니스 성장을 위한 투자와 2.5억 달러 상당의 부동산 취득 비용이 포함되는 것이다.

 

FCF 74억 달러로 전년비 15% 감소했다. 이는 클라우드 비지니스에 더 많은 자본 지출이 있었음을 시사한다. 사업부의 현금흐름은 전년비 4% 증가했는데, 이는 ASC606 , TCJA의 영향을 받았기 때문이다. 이러한 영향을 제외한 영업현금 흐름은 13% 증가했다

분기 세율은 18%를 기록했다. 이는 지역별 매출의 영향을 받은 결과물이다

분기 자사주 매입은 21억 달러를 집행했고, 이는 전년비 31% 증가한 수치이다


2.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분기)

(백만 $)

17Y 4Q

18Y 4Q

전년비

순 매출액

$8,548

$9,668

13.10%

영업이익

$2,891

$3,466

19.89%

영업이익률

33.82%

35.85%

생산성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연간)

(백만 $)

17Y

18Y

전년비

순 매출액

$29,870

$35,865

20.07%

영업이익

$11,389

$12,924

13.48%

영업이익률

38.13%

36.04%

 

분기 매출은 96억 달러로 전년비 13%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34억 달러로 전년비 20% 증가

연간으로는 358억 달러로 전년비 20%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129억 달러로 전년비 13% 증가

Microsoft365 AI 기능을 추가하여 생산성을 높이고, 모든 기기에서 보안을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오피스 365상업용 제품에는 1.35억명 이상의 유저가 있다. Outlook 모바일은 1억대 이상의 iOS  Android 기기에서 사용되고 있다. 또한 20만개 이상의 조직에서 Microsoft팀을 팀워크의 중심으로 사용하고 있다

Windows10은 현재 7억대의 기기에서 활성화되어 있으며, 올해 기업용 모델은 자사 전망치를 초과했다

LinkedIn에서 지금은 5분기 연속으로 매출이 증가했고 전년비 37% 증가했다. 여기에는 5.5억 명의 회원들이 모여있다. 이번 분기에도 기록적인 구인구직이 이뤄졌으며, 이에 대한 멘션은 41% 증가했다. 이러한 강력한 성장은 모바일에서의 메시지 사용, 비디오 등의 가속화에 힘입어 이뤄진 결과물이다.


Dynamics365 AI기반 애플리케이션을 통하여 비즈니스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제공한다. 조직, 영업에서 HR에 이르기 까지 비지니스 전영역을 서포트 해준다. Dynamics365 MSFT의 세번째 클라우드 플랫폼 성장 엔진인데, 매년 61%의 매출 성장을 기록하고 있다 


3. 지능형 클라우드



지능형 클라우드 (분기)

(백만 $)

17Y 4Q

18Y 4Q

전년비

순 매출액

$7,822

$9,606

22.81%

영업이익

$2,911

$3,901

34.01%

영업이익률

37.22%

40.61%

지능형 클라우드 (연간)

(백만 $)

17Y

18Y

전년비

순 매출액

$27,407

$32,219

17.56%

영업이익

$9,127

$11,524

26.26%

영업이익률

33.30%

35.77%

 

분기 매출은 96억 달러로 전년비 22%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39억 달러로 전년비 34% 증가

연간 매출으로 322억 달러로 전년비 17% 증가
영업이익은 115억 달러로 전년비 26% 증가

2018 회계 연도에 사상 최대 규모의 수백만 달러 규모의 상업용 클라우드 계약을 체결했으며 1,000만 달러 규모의 Azure계약을 두배 이상 늘렸다

유료 계약은 전년 대비 강세를 보이면서도 18% 증가했다. 상업용 제품 매출은 290억달러로 23%를 성장을 기록했고, 예상보다 높은 클라우드 고객 증가로 인해 예상보다 훨씬 성적이 좋았다

상업용 클라우드 매출은 69억 달러로, 미국, 서유럽 및 영국에서 좋은 실적을 내며, 53%의 성장률을 보였다. 상업용 클라우드의 총 마진이 증가했다. 각 클라우드 서비스의 총 마진 비율을 개선했으며 Azure가 가장 큰 개선을 보였다.

총 이익률은 더 많은 개인용 컴퓨팅 부문의 개선을 통해 매년 1포인트 증가했다

Azure ID, 데이터, 애플리케이션 플랫폼, 보안, 관리 전반에 걸쳐 확장되는 유일한 하이퍼 확장 클라우드이다. MSFT의 차별화된 아키텍처는 강력한 필수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

MSFT는 전 세계 데이터 센터 설치 공간을 다른 어떤 클라우드 공급자보다 많은 54개 영역으로 확장했다

18회계연도 한해에만 약 500개의 Azure기능을 추가하여 기존 워크로드와 IoT, AI등의 새로운 워크 로드에 집중 하였다. 이미 많은 고객 수요를 보이고 있는 최초의 클라우드 솔루션인 Azure Stadack Azure Speak를 선 보였다

Azure 인지 서비스, AzureML, Azure코스모스 DB등과 같은 데이터 서비스를 통해 모든 규모의 조직에서 데이터를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이러한 강력한 경쟁력을 인식한 글로벌 유수의 기업들이 Azure의 고객이 되었다. 특히 Walmart가 그러하다

GitHub의 인수에 대해서 언급하자면, MSFT는 지능형 클라우드와 지능형 에지의 시대에 개발자들이 가치 창출과 성장에 점점 더 중요한 역할을 한다는 것을 인식했다. 이는 많은 개발자들에게 MSFT의 툴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GitHub이 독립성과 개발 우선 정신과 공동체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PlayFab은 모바일, PC및 콘솔 전반에 걸쳐 게임 산업을 위한 세계적 수준의 클라우드 플랫폼을 구축하는 비전을 제시한다. 또한 5개의 새로운 게임 스튜디오가 추가되어 빠르게 성장하는 게임 서비스를 지원하기 위해 1차 컨텐츠 개발을 강화하고 있다.

MSFT는 계속해서 솔루션 분야 전반에 걸쳐 혁신을 이루고 투자할 것이다. 다만, 여기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MSFT는 신뢰도를 높이고, 고객 개인 정보 보호를 강력하게 준수하며, 업계 전반의 사이버 보안 이니셔티브를 추진하고, 업계 최고의 윤리적 AI를 주도할 것이다.


4. 개인 컴퓨팅



개인 컴퓨팅 (분기)

(백만 $)

17Y 4Q

18Y 4Q

전년비

순 매출액

$9,235

$10,811

17.07%

영업이익

$2,186

$3,012

37.79%

영업이익률

23.67%

27.86%

개인 컴퓨팅 (연간)

(백만 $)

17Y

18Y

전년비

순 매출액

$39,294

$42,276

7.59%

영업이익

$8,815

$10,610

20.36%

영업이익률

22.43%

25.10%


분기 매출은 108억 달러로 전년비 17%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30억 달러로 전년비 37% 증가

연간 매출으로 422억 달러로 전년비 7% 증가
영업이익은 106억 달러로 전년비 20% 증가

Windows광고, OEMPro Surface에서는 예상보다 나은 결과를 얻었다

분기동안 Windows10 엔터프라이즈 구현 속도가 빨라졌다. 안전한 하드웨어에 대한 고객 수요와 예상보다 강한 PC성장률로 인해 OEM 매출은 전년비 14% 증가했다. 윈도우즈 OS 상업용 제품과 클라우드 소비스는 두자리 수 이상의 고객 성장등의 영향으로 전년비 23% 증가했다

검색 매출은 광고 플랫폼 향상과 빙의 매출 향상으로 인해 전년비 17% 증가했다

서피스 제품은 신제품 론칭의 영향으로 전년비 25% 증가했다

게임 매출은 전년비 39% 증가했다. 엑스박스 소프트웨어와 서비스에서는 36%의 성장을 보였다. 엑스박스 라이브의 MAU는 전년비 8% 증가한 5700만명을 기록했다

MSFT는 게이머와의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콘텐츠, 커뮤니티, 클라우드 서비스에 집중 투자중에 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XboxLive, GamePassSubscribe, Mixer의 조합은 성장과 참여의 기록적인 수준을 높이고 있다.


5. 전망치

2019 회계연도 1분기 (7~9) 전망치

(100M $)

18Y 1Q

19Y 1Q E

전년비

총 매출

$245

$280

14.41%

총 비용

$168

$190

13.10%

영업이익

$77

$90

17.27%

영업이익률

31.43%

32.22%

당기순이익

$65

$75

15.57%


2019 회계연도 사업 전망으로 실적 전망에는 GitHub 인수 영향을 제외하였다. 기업용 IT 서비스가 더 늘어나고, 클라우드 서비스 수요가 늘어날 것을 토대로 하고 있다. Office365, Dynamics365 LinkedIn의 성장과 서버 제품, 고객 클라우드 서비스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전망한다

특히 애저에서 IaaS PaaS소비량 기반 매출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Windows에서는 OEMPro Windows상업용 비즈니스의 탄탄한 비즈니스 기초를 기대하고 있지만, 매출 증가율은 둔화할 것으로 전망한다. 그리고 클라우드 서비스의 수요에 부응하기 위해 CapEX를 지속해서 늘릴 계획이다

OpEX는 주주 가치 창출을 위하여, 성장하는 분야에 대한 트랜드에 지속 투자를 할 계획이다. 상업용 클라우드, 링크드인, 게임, AI 등에 투자를 할 것이고, 이는 7% 가량 증가할 것이다. 이러한 투자 증가에도 불구하고 영업이익은 매년 약간씩 증가할 전망이다

세율 전망으로 2019 회계연도로 17%를 전망한다

2019 1분기 전망으로 생산성 비지니스 분야에서는 오피스 제품과 다이내믹 제품의 두자리수 성장에 힘입어 매출 92.5~94.4억 달러를 전망한다. 링크드인 매출 증가율은 전년비 더 높을 것으로 기대한다

지능형 클라우드는 81.5~83.5억 달러로 전망한다. 애저의 IaaS  PaaS의 고객이 증가할 것을 기반으로 하는 전망이다

개인용 컴퓨터 매출은 99.5~102.4억 달러로 전망한다. 상용 PC 시장 수요 증가와 OEM성장, 서피스 제품등의 최신 제품 판매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다. 검색 시장에서 또한 볼륨 증가등의 좋은 영향을 기대한다. 게임 분야에서는 강력한 유저 참여를 통해 성장을 기대한다. 소프트웨어 서비스는 타사의 강력한 타이틀로 인하여 성장률이 소폭 낮을 전망이다

매출원가는 95~97억 달러로 전망한다. OpEX 92~93억 달러로 전망한다

세율에 대해서는 2019년 전체 회계연도 세율보다 소폭 낮을 전망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