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및 저자 정보 | ||||||
제목 : | ||||||
저자 : | ||||||
일시 : | 2019.1.25 | |||||
국가별 1위 메신저 | ||||||
국가 | 2017 | 2018 | ||||
아메리카 | 캐나다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미국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멕시코 | ||||||
브라질 | ||||||
아르헨티나 | ||||||
유럽 | 프랑스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영국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네덜란드 | ||||||
독일 | ||||||
이탈리아 | ||||||
스위스 | ||||||
핀란드 | ||||||
스페인 | ||||||
러시아 | ||||||
헝가리 | ||||||
중동 | 시리아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이라크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아프가니스탄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사우디 아라비아 | ||||||
리비아 | ||||||
이집트 | ||||||
이란 | Telegram | |||||
아프리카 | 이집트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리비아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알제리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소말리아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모로코 | ||||||
남아공 | ||||||
짐바브웨 | ||||||
이디오피아 | Viber | |||||
아시아 | 몽골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베트남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필리핀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호주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뉴질랜드 | Facebook Messenger | Facebook Messenger | ||||
터키 | ||||||
카자흐스탄 | ||||||
인도 | ||||||
인도네시아 | ||||||
말레이시아 | ||||||
중국 | ||||||
일본 | Line | Line | ||||
대만 | Line | Line | ||||
태국 | Line | Line | ||||
한국 | Kakao Talk | Kakao Talk | ||||
2018년 한해 동안 몇가지 변동사항이 있었다. 본 메신저 지도의 경우, 국가별로 어느 메신저를 가장 많이 사용하고 있는가를 바탕으로 작성이 되고 있다. 여기서 텔레그램이 그 어느 국가에서도 1위 메신저가 되지 못함에 따라 1위 그룹에서 탈락하게 된 것이다. 페이스북 그룹의 경우 근소한 변화가 있었다. 페이스북 메신저가 와츠앱으로부터 파이가 일부 잠식 당하는 한해였다. 페이스북 메신저는 7개 국가에서 1위 메신저의 지위를 잃었으나, 와츠앱은 새로운 8개의 국가에서 1위를 기록했다. 2018년 연말 기준으로 와츠앱은 전세계 112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으며, 페이스북 메신저는 57개국에서 1위를 차지했다. 전반적으로 인스턴트 메신저 앱의 변동은 페이스북 내에서 이뤄졌으며, 그 외에는 불가리아에서 1위를 차지한 바이버 메신저가 두드러진 변화를 나타냈다. 바이버는 2018년 연말 기준으로 11개 국가에서 1위를 점유했다. | ||||||
국가별 앱 설치율 | ||||||
국가 | 서비스 | 2017 | 2018 | |||
인도 | 94.80% | 90.20% | ||||
중국 | 86.40% | 84.90% | ||||
독일 | 78.00% | 75.20% | ||||
영국 | 62.70% | 66.30% | ||||
러시아 | 62.80% | 65.70% | ||||
미국 | Facebook Messenger | 61.50% | 61.70% | |||
프랑스 | Facebook Messenger | 59.50% | 59.40% | |||
2018년 연간으로 국가별 1위 메신저가 바뀐 사례는 일부 국가들이었다. 2017년 연말과 2018년 연말을 비교해 볼때 1위 앱이 변동되지 않은 국가들에서도 기존 인스턴트 앱의 설치 비율이 약간 차이가 있었다. 대부분의 서비스들이 스마트폰 내에 설치된 비율이 약간씩 하락하여, 1위 앱들 사이에서도 그 경쟁이 치열함을 알 수 있다. | ||||||
국가별 DAU % | ||||||
국가 | 서비스 | 2017 | 2018 | |||
인도 | 72.20% | 68.20% | ||||
중국 | 76.80% | 62.80% | ||||
독일 | 60.30% | 54.30% | ||||
영국 | 38.10% | 33.30% | ||||
러시아 | 34.50% | 36.40% | ||||
미국 | Facebook Messenger | 25.40% | 22.50% | |||
프랑스 | Facebook Messenger | 26.50% | 21.40% | |||
안드로이드 OS 상의 주요 메신저 앱들의 비율이 약간씩 하락함에 따라, 국가별 DAU도 그만큼 낮아졌다. 국가별 메신저 앱 사용도는 여전히 큰 차이가 있지만, 2017년과 2018년을 비교해 볼때 그 사용량이 일부 줄어든 것을 알 수 있었다. | ||||||
'리포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신생 기업 탐구 002. 리프트 Lyft(Private : LYFT) (0) | 2019.07.22 |
---|---|
신생 기업 탐구 001. 비욘드 미트 Beyond Meat(Private : BYND) (0) | 2019.07.21 |
[seekingalpha.com] Masters Of Cloud (0) | 2019.07.18 |
[2] 극동건설그룹 (0) | 2019.07.16 |
[1] 진로그룹 (0) | 2019.07.15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