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yond Meat 투자 설명서 | |||||||
1. 개요 | |||||||
• SEC 제출일 : 2018년 11월 16일 • 공모 가격 : 미정 • 공모 수수료 : 미정 • 비용 : 미정 • 설립일 : 2011년 4월 8일 • 본사 : Delaware • 사명변경 : (2011.4)J Green Natural Foods → (2011.10) Savage River → Beyond Meat • 사이트 주소 : www.beyondmeat.com • Nasdaq Global Market : 보통주 상장 예정, (BYND) • 공모 이후 유통될 보통주는 전환우선주의 모든 유통주식을 1:1로 자동 전환하며, 여기에는 2018년 9월 29일 기준의 현행 보통주식의 수가 포함되어 있다. 여기에는 다음의 주식수가 제외된다. - 2018년 10월 24일에 부여한 주당 0.01 달러 가격으로 매수할 수 있는 우선주 203,685주. - 주당 0.71 달러에 매입할 수 있는 Class B 우선주 182,533주. - 주당 2.45 달러에 매입할 수 있는 Class E 우선주 241,140주. - 주당 2달러에 90,000 주를 매입할 수 있는 우선주. - 행사가 1달러 워런트, 7,211,699주. - 11.35 달러에 행사 가능한 워런트 796,834주. - 우리사주 21,722,448주. - 2018년 우리사주 매입 계획에 따라 계획된 1,206,233주. 위에 명시된 62,340,174주를 1:1 기준으로 보통주로 자동 전환되는 우선주 및 워런트가 존재한다. 2018년 9월말 기준으로 워런트 등이 행사된 바가 없다. | |||||||
지난 18개월 동안 부여된 옵션 | |||||||
옵션 및 워런트 | 옵션 행사시 | 행사가격 | 보통주 공정가치 | ||||
부여되는 보통주 | |||||||
2017년 | 5월 4일 | 188,520 | $1.04 | $1.04 | |||
5월 16일 | 241,233 | $1.04 | $1.04 | ||||
2018년 | 2월 15일 | 1,451,700 | $2.00 | $2.00 | |||
5월 17일 | 242,087 | $2.00 | $2.00 | ||||
5월 30일 | 713,400 | $2.00 | $2.00 | ||||
10월 24일 | 616,584 | $11.35 | $11.35 | ||||
11월 9일 | 50,200 | $11.35 | $11.35 | ||||
11월 15일 | 130,050 | $11.35 | $11.35 | ||||
BYND는 미국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식품 회사중 하나이다. 식물에서 단백질을 추출하여 고기를 만드는 포트폴리오를 주된 비지니스로 하고 있다. 해당 식물성 고기는 현재 인기있는 동물성 육류와 같은 맛과 식감을 똑같이 느끼게 해주는 동시에 같은 영양적 혜택을 누릴 수 있는 혁신적인 것이다. 이러한 혁신을 통해 인류의 건강과 자연 환경 보전과 관련한 문제를 해결하는데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BYND의 비지니스는 일반적인 동물성 육류 시장 규모인 1.4조 달러 시장에서 함께 경쟁할 수 있게 되었다. 이렇듯 엄청난 규모의 육류 시장에 침투하기 위해 BYND는 소, 돼지, 가금류 등과 같은 세계 최대 규모의 육류 카테고리에 부합하는 3가지의 핵심 식물 기반의 제품 플랫폼을 개발했다. 먼저 복제하고자 하는 동물의 구조를 파악한다. BYND는 과학적인 방법으로 식물에서 아미노산, 미네랄 등을 추출하여 개조를 거친다. BYND의 주력 제품은 상품화 된 세계 최초의 100% 식물성 단백질을 사용한 햄버거인 The Beyond Burger이다. Beyond Burger는 기존 소고기와 마찬가지로 똑같은 형태를 취하고 있으며, 같은 방식으로 조리하고 맛볼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현재 BYND의 제조 공정은 다음과 같다. ⓐ완두콩 단백질을 함유한 건조 원재료들이 제조 시설에서 결합된다. ⓑ드라이 블랜드가 압출기로 들어가서 물과 증기가 첨가된다. ⓒ가열, 냉각, 압력을 통해 단백질을 조합한다. ⓓ형성된 단백질은 동결 공정을 거친 이후 더 작은 조각으로 절단된다. ⓔ이러한 냉동 단백질은 모든 제품의 기초 재료로 사용된다. ⓕ이후 향료 및 기타 성분을 혼합하여 추가 가공이후 포장 과정을 거쳐서 매장에 보낸다. 캐나다에서 공급되는 황색 완두콩을 원재료로 하고 있으며, 여기에는 주로 Roquette에 의존하고 있다. 자사 기준에 부합하는 완두콩 단백질과 기타 식물성 단백질의 추가 공급원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있다. BYND의 제품은 현재 주류 식료품점과 도소매점, 식당등을 포함하여 다양한 음식을 제공하는 채널을 통해 국내외 여러 국가에서 2.8만개의 채널을 통해 유통중이다. BYND의 R&D는 비지니스의 전략적 핵심 요소이다. 이러한 기술개발의 진보가 BYND의 경쟁 우위를 제공할 것이라 믿고 있다. 엘 세군도에 위치한 Manhattan Beach Project Innovation Center에서 캘리포니아에서 각 과학 분야(화학, 생물학, 재료 과학, 식품 과학)의 전문가들과 함께 작업하고 있다. 2018년 9월말 기준으로는 233명의 영업직원, 44명의 연구개발 인력, 35명의 영업 및 마케팅 직원, 11명의 회계 직원들을 포함하여 355명의 정규직들이 근무중이다. 2015년 BYND의 순매출은 880만 달러였고, 2017년애는 3,260만 달러로 연평균 92%의 매출 성장률을 보였다. 다만, 순이익은 손실을 기록하고 있다. 2016년의 순손실은 2,510만 달러이며, 2017년에는 530만 달러 증가한 3,040만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 이같은 손실은 혁신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가 이뤄졌음을 시사한다. 2018년의 1~9월 까지의 순매출은 5,640만 달러이다. 이는 전년동기의 2,110만 달러에서 167% 증가한 수치이다. 2018년 9개월 동안 당기 순손실은 2,240만 달러였다. BYND는 혁신과 공급체인을 개선하고, 제조와 마케팅 등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할 것이다. 또한 혁신적인 당사 제품의 수요가 소매점과 식품 기업들에서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기 때문에 글로벌하게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 |||||||
2. 전략적인 시장 접근 | |||||||
BYND의 혁신 제품과 마케팅은 패러다임의 전환을 이끌고 있다. 특히 채식주의자(국내 인구의 5% 미만)들에게 The Beyond Burger를 마케팅하는 한편, 그들이 주로 이용하는 소매점에서 자사의 제품을 구매를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소매 채널에서의 판매는 최종 소비자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는데 큰 도움이 되었다. Beyond Burger는 현재 국내의 1.7만개의 식료품점에서 1.1만명의 고객들에게 절찬리 판매중이다. 또한 자사의 브랜드의 강점을 반영하여 레스토랑이나, 호텔등의 식품 서비스를 제공할때 "Beyond Meat"를 눈에 띄게 표시를 하고 있다. 이같은 점은 핵심 브랜드로 자리잡은 것으로 판단이 되는 부분이다. 이를테면, A&W Canada, TGI Fridays와 같은 곳에서 자사 브랜드를 사용하여 제품을 론칭하고 있다. 특히 A&W Canada의 성공은 국외에서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음을 보여준다. BYND는 3개의 주요 유통 기업들과 계약을 맺었고, 2018년 8월에는 유럽에 진출을 했다. 유럽 최대의 식료품 기업과, 레스토랑 체인이 BYND에게 러브콜을 보내고 있는 것이 그러하다. BYND는 이에 부응하고자 2020년까지 유럽에 생산기지를 확립하고자 계획하고 있다. 또한 현지 대리점을 설립하여 홍콩 등의 지역에서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고자 하는 상황이다. 시간이 흐르면서 아시아 지역에서 사업을 확장하고자 하고 있다. 육류 업계의 시장 규모는 Fitch Solutions Macro Research에 따르면 2017년 말 기준으로 국내에서는 2,700억 달러, 글로벌하게는 1.4조 달러의 매출을 올렸다고 보도했다. BYND는 소비자들이 건강과 환경, 동물 보호 등의 움직임을 통해 이같은 대체 육류에 대한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BYND는 이와 유사하게 식물에서 파생된 유제품 산업이 전체 유제품 산업에서 상당한 MS를 점유하고 있음을 주목하고 있다. 국내에서 이같은 비 유제품 우유의 MS는 전체의 13%를 차지하고 있다. Mintel Report를 참조하면, 국내에서 비 유제품 카테고리는 2017년 기준 약 20억 달러로 추정되고 있다. 이같은 식물성 유제품 제품들이 성공한 것은 기존의 비 유제품보다 포장이나 맛이 더 개선되었기 때문이다. 마찬가지로 BYND는 같은 전략과 노선을 따르고자 하고 있다. 전체 2,700억 달러의 국내 육류 시장에서 동일 비중으로 350억 달러의 MS를 뺏어 올수 있으리라 기대하고 있다. BYND는 육류 시장의 리딩 기업으로써 육류 시장을 잘 이끌수 있는 좋은 위치에 있다고 믿고 있다. 특히 국외에서 성장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BYND는 제품 혁신을 위해 상당한 자원을 투자하고 있다. 약 40인으로 구성된 과학자 팀들은 각각 과학자, 엔지니어, 연구원, 기술자, 요리사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캘리포니아의 엘 세군도에 있는 Manhattan Beach Project Innovation Center에서는 과거의 R&D 센터 공간보다 10배가 더 넓어졌다. 더욱 커진 규모의 R&D 센터에서 BYND는 자사의 제품 파이프 라인을 개발 및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개발을 통해 신제품 론칭 시기가 보다 단축될 수 있는 것이다. 첫번째 Beyond Burger를 개발하기 위해서 여러해가 소요되었다. 이후 개량 버전을 론칭하는데는 1년이 채 걸리지 않게 되었다. 이러한 개량된 신제품은 A&W Canada에서 절찬리 판매중이다. BYND는 소, 돼지, 가금류의 맛을 내는 제품 플랫폼의 혁신 제품의 론칭이 보다 빠르게 이뤄질 수 있는 유의미한 혁신을 기대하고 있다. 이러한 자사의 혁신 제품과 브랜드는 소비자들의 관심이 늘어나는 것과 함께 시장에서 안착을 하고 있다. BYND는 건강, 환경, 자원 보존, 동물 보호 등의 가치를 포함하여, 동물성 육류와 관련된 주요 쟁점을 널리 알리면서 자사의 브랜드를 알리기 위해 노력을 해왔다. 즉, BYND의 브랜드는 기존 육류와 동일한, 식물성 단백질 고기를 모든 소비자들이 섭취하고 즐기는 것을 목표로 한다. 2018년 9월에 BYND의 브랜드 인지도는 현재 소셜미디어에서 팔로워가 100만명이 넘으면서 그 마케팅의 진가를 보이고 있다. 2017년에 40억 건의 노출이 있었다면, 2018년의 9개월 동안에는 75억건의 미디어 노출이 있었다. 이같은 팔로워들은 셀럽들이 BYND의 브랜드를 언급하는 만큼 계속해서 늘어나고 있다. 주로 소셜 미디어(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같은)를 활용하고 있다. 페이스북에는 18년 9월 기준으로 33.9만이 넘는 팔로워들이 있으며, 인스타그램에는 45만명의 팔로워가, 트위터에는 6만명이 넘는 팔로워가, 링크드인에는 1.1만명의 팔로워들이 있다. 각 플랫폼에는 Tia Blanco, Leonardo DiCaprio, Snoop Dogg, Kyrie Irving, DeAndre Hopkins, DeAndre Jordan 등과 같은 셀럽들과 제휴 관계를 맺었다. 그리고 소매점과 레스토랑 파트너들이 자사 제품을 빠르게 판매함으로써 짧은 기간동안 보다 강력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었다. 소매점에서 점포당 판매 기록을 트랙킹 해본다면, 제품 판매가 반복해서 증가함을 알 수 있었다. 레스토랑 체인과의 파트너십은 그들의 제품 메뉴를 보다 차별화 할 수 있으며, 새로운 고객들을 유치할 수 있게 되었다. 즉, BYND와 해당 레스토랑 체인의 마케팅이 서로 윈윈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는 것이다. 2018년 여름 시즌에는 국내에서 두번째로 큰 햄버거 체인인 A&W Canada가 The Beyond Burger를 신제품으로 채용하고, 홍보를 했었다. A&W의 자사 브랜드를 선택한 것은 그만큼 BYND의 브랜드 가치와 그 마케팅 능력이 소비자들을 충분히 잘 자극하고 있음을 증명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BYND의 사업은 훌륭한 경영진들에게서 창출되고 있다. 창업자이고, 현재의 대표이사로 근무하고 있는 Ethan Brown은 친환경 기술에 대해 그 경험이 풍부하며, 동물 시장에 건강한 인식을 갖고 있다. COO인 Seth Goldman은 식품 산업에서 근무했던 경력이 있다. 이외에 대부분의 경영진들은 평균 21년의 경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대부분 소비재 및 고성장 비지니스에서 경험이 있다. 이러한 재능있는 인재들을 통해 지속가능한 성장이 가능할 것이라 믿는다. | |||||||
3. 성장 전략 | |||||||
ⓐ 유통 채널에서의 성장 : 국내외 시장에서 2.8만개의 유통 채널을 통해 소매점 및 레스토랑에 자사의 브랜드를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유통 채널을 통해 시장을 보다 확대할 수 있는 중요한 기회가 있다고 생각이 된다. • 소매 : 기존 유통 채널에서 매출 증가, 신제품 판매 증가에 포커스를 맞춤으로써 국내 소매 판매를 성장시킬 수 있는 기회를 포착했다. 또한 새로운 고객들과 파트너십을 맺음으로써 국내 소매 유통망을 넓힐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레스토랑 체인 및 음식 서비스 : 현재 1.1만개의 레스토랑 및 식품 기업에서 자사 브랜드가 제공되고 있다. 이같은 고객들을 적극적으로 확장 시키고자 하고 있다. • 국외 : 전세계의 소매점과 레스토랑 채널에서 BYND의 제품이 상당한 수요가 있다고 보여진다. 캐나다, 유럽에서의 판매를 위해 생산량을 늘리고 있으며, 향후 해당 시장에서 확장하고자 현지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맺고자 노력하고 있다. ⓑ 인프라 및 기술 투자 : 전략적으로 비지니스를 키우기 위해 인프라와 기술 투자를 하고 있다. 여기에는 우선 순위를 두고 진행되고 있으며, 2018년에는 새로운 첨단 제조 시설에서 생산을 시작했으며, 몇몇 제조 업체들과 파트너십을 통해 생산 능력을 크게 향상시켰다. 2019년 1분기까지 2018년 2분기 말 대비 월간 생산 능력이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2019년에 국내외 추가 생산 능력을 확보하고자 플랜을 세웠으며, 이를 지원하기 위해 영업, 마케팅, 운영, 재무팀 등에 숙련된 직원들을 고용할 계획이다. ⓒ 포트폴리오 확장 : The Beyond Burger, Beyond Sausage 제품의 성공은 이러한 식물성 고기에 대해 상당한 수요가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기존 제품 라인업을 개선하는 한편, 포트폴리오를 확장하는 신제품들을 지속 론칭할 것이다. 그렇기 위해서는 맛이나 질감, 향을 보다 향상시키는 것이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소, 돼지, 가금류의 플랫폼을 혁신하는데 지속 연구 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연구 개발을 통해 제품 포트폴리오를 다변화 할 수 있으리라 믿는다. ⓓ 브랜드 강화 : 브랜드 성장을 위해 셀럽들을 지속적으로 포섭하여 콘텐츠를 SNS 상에 노출시킬 것이다. 이외에 현장 마케팅을 통해 자사의 제품 샘플을 제공하여 인지도를 높이고자 하고 있다. ⓔ 핵심 가치 재고 : 기존 육류 시장은 지구의 환경 문제와 건강을 해치는 문제점을 갖고 있다. BYND는 이러한 근본적인 문제를 해결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같은 기업 문화는 기업 구성원들에게 동기부여가 되는 한편 숙련된 노동력을 제공할 수 있는 것이다. | |||||||
4. 비지니스 위험 사항 | |||||||
• 현재 지속적으로 순이익에서 손실을 보고 있으며, 향후 순이익을 달성하지 못할 수도 있다. • 제조 및 생산 능력을 확장하지 못한다면, 향후 비지니스 성과와 브랜드 이미지에 해를 입힐 수 있다. • 제품 생산에 있어서 원자재 공급을 제 3자 공급업체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효율적으로 원료를 얻기 힘들 수 있다. 또한 생산량이 비교적 적기 때문에 수요를 충족하지 못할 수 있다. • 자사의 기준에 부합하는 완두콩의 수확량이 감소하거나 제한적인 용도 등의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완두콩 단백질을 함유한 제품의 매출은 2016년에는 48%, 2017년에는 79%를 각각 차지했다. 캐나다와 유럽의 황색 완두콩과 같은 특정 작물을 재배하는 농장의 수와 그해의 농사 여건에 따라 작물 수확률에 따라 제품 공급량이나 가격 변화가 생길 수 있다. • 제한된 유통 채널을 사용하고 있으며, 파트너사 중 하나 이상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영업 전체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현재 주요 유통채널은 전체 매출 구성은 United Natural Foods는 38%, KeHE Distributors는 10%. DOT은 17%, Sysco는 14%를 차지하고 있다. • 공동 제조사들과 서면 계약을 맺지 않았다. 이러한 파트너 기업들의 손실이나, 주문 불이행 등이 발생하게 되면, 제품을 납기내에 공급하지 못할 수 있다. 이 경우 사업에 심각한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 기존 육류 제공업체 브랜드와 치열한 경쟁에 직면해 있다. Cargill, Hormel, JBS, Tyson, WH Group과 같은 기존의 육류 공급 업체들과 경쟁중이다. 기존 시장 참여자들은 운영비가 낮을 수 있으며,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제품을 소비자에게 공급할 수 있다. 이러한 경쟁에서 MS를 빼앗길 수 있다. Boca Foods, Field Roast Grain Meat Co., Gardein, Impossible Foods, Lightlife, Morningstar Farms, Tofurky 등의 식물성 단백질 제품을 개발하는 경쟁 브랜드와 싸우는 상황이다. 식품 산업은 훨씬 많은 자원과 운영을 하는 다국적 기업들이 시장을 선도하는 상황이다. 이같은 대기업들과 싸우면서 경쟁을 하여 이길 수 있을지는 확실하지 않은 부분이다. 이들 대기업들은 경쟁사들을 인수하거나, 자체적으로 단백질 제품을 론칭할 수도 있다. • 적제적소에 자본이 투입되지 않게 되면, 제품 제조나 납품에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현재 신제품 개발에 드는 영업활동에 든 현금은 2016년에 2,350만 달러, 2017년에 2,530만 달러가 들었다. 2018년 9개월 동안은 2,440만 달러가 들었다. 이러한 비용들은 Manhattan Beach Project Innovation Center 설립과 관련하여 시설 개선과 관련하여 사용이 되었다. 시장을 확장시키는 과정에서 당분간 상당한 자원을 소비할 것이며, 여기에는 연구개발, 제조 시설 개선, 마케팅 등이 포함된다. 현재 기준으로 보유한 현금으로 향후 12개월 동안의 OpEX, CapEX, 채무 상환금 등을 충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다만, 예기치 않은 요소등으로 플랜이 변경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사모펀드, 부채 조달등의 전략에 따라 급하게 추가 자금을 모집해야 할 수 있다. 이 경우 조달된 자금의 출처에 따라 사업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 식품 품질 등의 문제로 건강 문제 등이 발생할 경우 브랜드 이미지에 타격을 받게 될 것이며, 이 경우 전체 비지니스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 파트너 제조사나, 당사의 제조 환경이 식품 안전, 환경, 법률, 규제 등의 사항들에 부합하지 못할 경우 제품 공급이 중단 될 수 있다. • The Beyond Burger의 판매가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판매 감소는 재무에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해당 제품은 2016년에는 전체 매출의 48%를 차지, 2017년에는 71%를 차지했다. • 현재 모든 제품의 구성 요소들이 Columbia, Missouri 2개 주의 2개 시설에서 제조 되고 있으며 해당 시설의 손상이 발생할 경우 사업에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양 시설에서는 노동력이 부족한 편이기 때문에 신규 직원 채용이 힘들 수 있다. • 모든 제품들은 FDA의 규제를 받고 있으며, USDA의 규정이 변경 될 경우 비지니스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 |||||||
5. 재무 데이터 | |||||||
밸런스 시트 | |||||||
주당 데이터 제외 | 2018년 9월 29일 | ||||||
실제 | 예상수치 | ||||||
$ 1K | |||||||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49,780 | 74,781 | |||||
운전자본 (유동자산 - 유동부채) | 36,383 | 87,609 | |||||
총 자산 | 112,222 | 137,223 | |||||
총 부채 | 30,767 | 30,767 | |||||
신주 인수권 부채 | 2,051 | 826 | |||||
전환 우선주 | 149,541 | - | |||||
총 주주 자본 | -155,692 | 85,075 | |||||
비 GAAP 재무 데이터 | |||||||
비 GAAP 재무 데이터 | 12월 31일 종료 | ||||||
2016 | 2017 | 전년비 | |||||
$ 1K | |||||||
조정 EBITDA | -21,957 | -17,557 | 20.04% | ||||
비 GAAP 재무 데이터 | |||||||
비 GAAP 재무 데이터 | 9개월 종료 | ||||||
2017년 9월 30일 | 2018년 9월 30일 | 전년비 | |||||
$ 1K | |||||||
조정 EBITDA | -13,010 | -15,553 | -19.55% | ||||
재무 데이터 | |||||||
재무 데이터 | 12월 31일 종료 | ||||||
2016 | 2017 | 전년비 | |||||
$ 1K | |||||||
보고된 순이익 | -25,149 | -30,384 | 20.82% | ||||
소득세 | 3 | 5 | 66.67% | ||||
이자 비용 | 380 | 1,002 | -163.68% | ||||
감가 상각비 | 2,074 | 3,181 | 53.38% | ||||
구조조정 | 0 | 3,509 | #DIV/0! | ||||
독점 공급 계약 종료로 인한 재고 손실 | 0 | 2,440 | #DIV/0! | ||||
독점 공급 계약 종료 비용 | 0 | 1,213 | #DIV/0! | ||||
주식 보상 비용 | 735 | 665 | 9.52% | ||||
기타 | 0 | 812 | |||||
조정 EBITDA | -21,957 | -17,557 | -20.04% | ||||
CapEX | 4,955 | 7,908 | 59.60% | ||||
재무 데이터 | |||||||
재무 데이터 | 9개월 종료 | ||||||
2017년 9월 30일 | 2018년 9월 30일 | 전년비 | |||||
$ 1K | |||||||
보고된 순이익 | -23,379 | -22,434 | -4.04% | ||||
소득세 | 3 | 0 | -100.00% | ||||
이자 비용 | 484 | 388 | 19.83% | ||||
감가 상각비 | 2,363 | 3,046 | 28.90% | ||||
구조조정 | 3,078 | 1,170 | -61.99% | ||||
독점 공급 계약 종료로 인한 재고 손실 | 2,429 | 0 | -100.00% | ||||
독점 공급 계약 종료 비용 | 1,213 | 0 | -100.00% | ||||
주식 보상 비용 | 519 | 1,090 | -110.02% | ||||
기타 | 280 | 1,187 | 323.93% | ||||
조정 EBITDA | -13,010 | -15,553 | 19.55% | ||||
CapEX | 4,302 | 18,250 | 324.22% | ||||
현금흐름 | |||||||
현금흐름 | 12월 31일 종료 | ||||||
2016 | 2017 | 전년비 | |||||
$ 1K | |||||||
영업현금흐름 | -23,495 | -25,273 | 7.57% | ||||
투자현금흐름 | -5,038 | -8,115 | 61.08% | ||||
재무활동 | 31,914 | 55,425 | -73.67% | ||||
현금흐름 | |||||||
현금흐름 | 9개월 종료 | ||||||
2017년 9월 30일 | 2018년 9월 30일 | 전년비 | |||||
$ 1K | |||||||
영업현금흐름 | -19,352 | -24,377 | 25.97% | ||||
투자현금흐름 | 4,356 | -18,205 | -517.93% | ||||
재무활동 | 9,568 | 53,327 | -457.35% | ||||
6. 손익 계산 | |||||||
손익 계산 | |||||||
주당 데이터 제외 | 12월 31일 종료 | ||||||
2016 | 2017 | 전년비 | |||||
$ 1K | |||||||
순이익 | 16,182 | 32,581 | 101.34% | ||||
제품 원가 | 22,494 | 34,772 | 54.58% | ||||
매출 총 이익 | -6,312 | -2,191 | 65.29% | ||||
구조조정 비용 | 0 | 3,509 | -% | ||||
영업 비용 | 18,454 | 26,374 | 42.92% | ||||
영업 손실 | -24,766 | -28,565 | 15.34% | ||||
기타 비용 | -380 | -1,814 | 377.37% | ||||
세전 이익 | -25,146 | -30,379 | -20.81% | ||||
소득세 | 3 | 5 | 66.67% | ||||
당기 순이익 | -25,149 | -30,384 | 20.82% | ||||
ESP | -3.67 | -3.71 | -1.09% | ||||
손익 계산 | |||||||
주당 데이터 제외 | 9개월 종료 | ||||||
2017년 9월 30일 | 2018년 9월 30일 | 전년비 | |||||
$ 1K | |||||||
순이익 | 21,129 | 56,420 | 167.03% | ||||
제품 원가 | 24,250 | 46,709 | 92.61% | ||||
매출 총 이익 | -3,121 | 9,711 | 411.15% | ||||
구조조정 비용 | 3,078 | 1,170 | -61.99% | ||||
영업 비용 | 19,491 | 30,570 | 56.84% | ||||
영업 손실 | -22,612 | -20,859 | -7.75% | ||||
기타 비용 | -764 | -1,575 | 106.15% | ||||
세전 이익 | -23,376 | -22,434 | 4.03% | ||||
소득세 | 3 | 0 | -100.00% | ||||
당기 순이익 | -23,379 | -22,434 | -4.04% | ||||
ESP | -2.90 | -2.45 | 15.52% | ||||
세그먼트별 | |||||||
매출 | 9개월 종료 | ||||||
2017년 9월 30일 | 2018년 9월 30일 | 전년비 | |||||
$ 1K | |||||||
신선 제품 플랫폼 | 11,296 | 51,530 | 356.18% | ||||
냉동 제품 플랫폼 | 13,232 | 11,549 | -12.72% | ||||
기타 | -3,399 | -6,659 | 95.91% | ||||
총계 | 21,129 | 56,420 | 167.03% | ||||
세그먼트별 | |||||||
매출 | 9개월 종료 | ||||||
2017년 9월 30일 | 2018년 9월 30일 | 전년비 | |||||
$ 1K | |||||||
소매점 | 16,796 | 37,173 | 121.32% | ||||
식당 및 식품 서비스 기업 | 4,333 | 19,247 | 344.20% | ||||
총계 | 21,129 | 56,420 | 167.03% | ||||
소매 시장 출하량 | |||||||
출하량 | 9개월 종료 | ||||||
2017년 9월 30일 | 2018년 9월 30일 | 전년비 | |||||
1K (lb) | |||||||
신선 제품 플랫폼 | 1,228 | 4,521 | 268.16% | ||||
냉동 제품 플랫폼 | 2,080 | 1,826 | -12.21% | ||||
총계 | 3,308 | 6,347 | 91.87% | ||||
식당, 푸드 서비스 출하량 | |||||||
출하량 | 9개월 종료 | ||||||
2017년 9월 30일 | 2018년 9월 30일 | 전년비 | |||||
1K (lb) | |||||||
신선 제품 플랫폼 | 308 | 2,757 | 795.13% | ||||
냉동 제품 플랫폼 | 541 | 490 | -9.43% | ||||
기타 | 849 | 3,247 | 282.45% | ||||
7. 주주서한 | |||||||
- 에단 브라운 (창업자, CEO) : BYND는 과거 농사를 짓던 유년 시절부터 시작이 된다. 유년 시절에는 가족 농장에서 많은 시간을 보냈었다. 당시에 기르고 있던 가축들과 자연 환경에 깊이 매료가 되어 있던 것으로 기억이 된다. 이후 성년이 되면서 본좌는 청정 에너지 분야에서 근무를 했다. 그러나 이같은 업무중에서도 본인은 근본적인 의문에 씨름을 하고 있었다. 그것은 ['고기'를 섭취하기 위해서, 생산하기 위해서는 동물이 필요한가?] 라는 질문이다. 이러한 의문은 수년에 걸쳐서 더더욱 커져만 갔다. 이 과정에서 고기에 대해 공부를 하고 이해를 하기 시작했다. 이같은 인류의 육식의 시초는 아프리카 남부 원숭이에서 유래되었음을 배웠다. 이른바 오스트랄로 피테쿠스는 육식과 식물 섭취를 그들의 식단에 점점 더 통합시켰으며, 이 과정에서 영양소의 밀도는 위장의 크기와 에너지 효율을 높혀주어, 두뇌의 체적은 두배 이상 커지게 되었다. 뇌가 커지면서 능력이 증가했다. 1.2만년 전 무렵이 되서야 인류는 사냥 활동에서 초기 농사 활동을 시작했다. 즉, 농업의 시작이다. 농업의 등장으로 인류는 인구 증가가 시작되었다. 여러 지역, 토양, 기후에 맞게 작물을 재배하고, 수확하며, 가축들을 기르고 도살했다. 농업이 도입된 초기에 인류는 약 500만명이었으며, 기원 초기 시대에는 2.5억명이, 오늘날에는 76억명의 인구가 살아가고 있다.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는 상황에서 인류는 진보된 과학 기술을 통해 1에이커의 토지에서 더 많은 곡물과 더 많은 고기들을 생산할 수 있었다. 예를들면 국내 기준으로 1930년대와 2016년을 비교한다면, 1에이커당 옥수수 수확량은 600% 이상, 콩은 400% 이상 증가했다. 1925년과 2017년 사이에 닭의 체중은 250% 증가했다. 그러나 이 사이에 인류의 건강과, 기후 변화, 자원 부족, 동물 보호 등의 4가지 핵심 분야에서는 어떠한 변화가 있었을까? 동물성 단백질 섭취와 질병과의 상관관계는 암, 심장병, 당뇨, 전염병 등의 원인이 되고 있다. 그리고 고기를 위해 기르는 가축들에는 토지, 에너지, 수자원 오염, 온실 가스 배출 등의 환경 오염을 야기하고 있다. 여기에 과학 기술을 사용하여 현재 변화를 일으켜야 한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고기를 섭취하기 위해서 그저 동물들을 도살해야 한다고 고집한다면, 그 선택지는 매우 제한되게 될 것이다. 그러나 이들을 아미노산, 미네랄, 비타민, 물 등 고기와 유사한 구조로 제조하고 합성하게 된다면 그건 엄청난 혁신으로 다가설 것이다. BYND에서는 식물에서 이러한 구성 요소들을 뽑아내고, 물과 함께 동물 단백질의 구조에 맞춰 조합을 하게 된다. 즉, 이는 육류 산업에서 가장 큰 병목 현상을 일으키는 동물을 지나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BYND의 제품을 사용할 경우 소비자들은 건강해질 것이고, 환경적으로는 온실 가스 배출이 90%, 물 사용량이 99%, 토지 사용도 93%, 에너지 사용 46% 감소하는 효과를 맞이하게 될 것이다. 또한 이러한 식물성 단백질 고기에서 똑같은 맛을 느낄 수 있다는 것도 중요한 지점이다. 요는 즉, 동물 보호를 실천할 수 있는 것이다. 즉, 육식을 끊지 않고서도 이같은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인 셈이다. 현재 우리 가정에서는 Beyond Meat 제품에 콜레스테롤이 없다는 사실에 안심하고 고기를 보다 즐겁게 즐기고 있다. 농가에서도 그저 동물용 사료를 위해 재배를 하는 대신에 식물 기반 고기를 통해 보다 더 높은 가치를 지닌 단백질 작물을 재배하는 미래의 농가 풍경도 상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이 과정에서 농가는 토지 오염이나 면적이 93% 줄어들고, 물 사용량이 99% 감소, 같은 고기 1파운드를 생산하는데 있어서 46% 에너지가 더 적게 사용할 수 있다. 즉, 농업에 새로운 가능성과 혁신을 제공할 수 있다고 믿는다. 여기에는 R&D 센터인 Manhattan Beach Project에 근무하는 과학자와 엔지니어들이 지속 연구개발을 시행하고 있다. 연구 과정에서 식물성 단백질을 통해 진짜 고기를 만드는 것이 불가능한 일이 아님을 알 수 있다. 개발 과정에 따라 제품과 시장이 확대되며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 BYND는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2018년 여름에 12주 연속으로 Beyond Burger는 국내 최대의 식료품 체인중 하나인 Kroger의 자회사인 Ralph 's에 소고기 패티를 판매했다. 판매 실적은 매우 놀라운 것이었다. 2018년 반기 동안 전국의 Kroger 매장에서 The Beyond Burger를 구입한 소비자의 93%가 그들의 쇼핑 카트에 동물성 고기를 넣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주류 시장의 매력을 보여주는 매우 중요한 지표이다. 캐나다에서 두번째로 큰 패스트푸드 체인인 A&W에 The Beyond Burger를 롱칭하면서 소비자 수요는 체인점 전체에 예상보다 더 많이 늘어났다. 글을 마치면서 우리의 기나긴 여정에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된 것에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이제 동물과 고기를 분리시켜서, 다음 시대를 열 수 있는 새로운 세대가 되기 위해 전직원들이 노력하는 가운데, 우리의 기나긴 여정에 새로이 투자자들이 함께할 수 있기를 바란다. - 창업자, CEO, Ethan Brown | |||||||
8. 주요주주 | |||||||
주요 주주 | 주식수 | 의결권 | |||||
5% 이상 주주 : | |||||||
Entities affiliated with Kleiner Perkins Caufield & Byers | 11,626,615 | 16.10% | |||||
Entities affiliated with Obvious Ventures | 7,518,564 | 10.40% | |||||
DNS-BYMT, LLC | 6,584,801 | 9.10% | |||||
Tyson New Ventures, LLC | 4,746,797 | 6.60% | |||||
Entities affiliated with Cleveland Avenue, LLC | 3,921,386 | 5.40% | |||||
회사 임직원 : | |||||||
Ethan Brown (회장, CEO, 이사회 멤버) | 4,979,273 | 6.70% | |||||
Donald Thompson (이사회 멤버) | 3,921,386 | 5.40% | |||||
Seth Goldman (집행 위원장, 이사회 멤버) | 1,514,980 | 2.10% | |||||
Gregory Bohlen (이사회 멤버) | 1,195,779 | 1.70% | |||||
Mark J. Nelson (CFO) | 904,476 | 1.30% | |||||
Bernhard van Lengerich (이사회 멤버) | 850,355 | 1.20% | |||||
Raymond J. Lane (이사회 멤버) | 339,986 | -% | |||||
Charles Muth (CGO) | 296,875 | -% | |||||
Diane Carhart (이사회 멤버) | 145,833 | -% | |||||
Christopher Isaac Stone (이사회 멤버) | 27,778 | -% | |||||
Ned Sega (이사회 멤버) | 25,100 | -% | |||||
Kathy N. Waller (이사회 멤버) | 25,100 | -% | |||||
회사 임직원 총계 | 20,920,453 | 27.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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