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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신생 기업 탐구 004. 핀터레스트 Pinterest(Private : PINS)



핀터레스트 투자 설명서




기업개요 




 • 기업명 : Pinterest, Inc. 


 • 설립일 : 2008년 


 • SEC 제출일 : 2019년 03월 22일 


 • 본사 : 샌프란시스코, 캘리포니아 


 • New York Stock Exchange : Class A 보통주 상장 예정 (NYSE : PINS) 


 • Class A : 1주당 의결권 1표. 


 • Class B : 1주당 의결권 20표(A주로 전환 가능), S-1 폼 제출 이전에 발행된 임원들이 보유한 보통주는 IPO 직전에 Class B로 전환될 예정이다. 이후 Class B는 추가 발행되지 아니한다. 




위험요소



ⓐ_당사의 비지니스는 유저 기반으로 운영되고 있다. 특히 광고 비지니스의 경우 당사의 유저 규모와 유저의 참여도에 따라 광고 가치가 결정이 된다. 그렇기에 새롭게 신규 유저가 유입되지 않거나, 기존 유저가 이탈하게 된다면 실적이나 재무 성과에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지속적으로 신규 유저를 유치시켜야 하며, 기존 유저들 또한 유지를 시켜야한다. 이들 유저들의 왕성한 활동을 장려해야만, 비지니스 성장이 가능하다. 이들 활성 유저들은 계속해서 성장하지 않을 수 있다. 또한 유저 기반이 일정 규모 이상 성장하지 못할 수 있으며, 이 경우에는 유저 증가율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그렇게 되면 당사는 적극적으로 수익화 전략에 기댈 수 밖에 없다. 


혹은 유저들이 당사의 서비스 경험, 유저 경험을 나쁘게 체득할 경우에 비지니스를 유지할 수 없을 수 있다. 이 경우 유저들의 참여 빈도가 줄게 되며, 성장이 줄어들 수 있다. 이 경우 당사는 높은 마케팅 비용을 지출하게 될 수 있다. 


현재 당사의 활성 유저의 43%는 미국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 그리고 미국 유저의 8할은 자녀를 가진 여성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같은 유저 풀을 미루어 볼때 당사의 미국 지역의 유저를 추가로 더 늘리기 힘들 수 있다고 판단이 된다. 그렇기에 미국 남성 신규 유저를 유치해야만 하며, 추가로 글로벌 유저들을 유치해야만 하는 상황이다. 이러한 유저 통계 문제를 해결하고자 한다면 상당한 마케팅 비용이 들어갈 수 있으며, 심지어 성공하지 못할 수 있다. 


당사의 서비스는 높은 데이터를 수반하고 있다. 그렇기에 당사는 고사양의 스마트 디바이스나, 광대역 통신망을 갖춘 지역에 침투해 있다. 그렇기에 통신망이나 기기 보급률이 낮은 국가에서는 큰 활약을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_당사의 메인 비지니스는 유저 개인의 취향과 관심사에 관련된 콘텐츠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러한 메인 비지니스 모델이 손상이 될 경우 유저들이 이탈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광고 가치에 큰 손상을 입을 수 있다. 


당사의 유저 취향과 관련한 콘텐츠 제공 방법중 하나는 제 3자 웹사이트에서 유입되는 방식이 있다. 이 경우 당사는 외부 컨텐츠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고, 당사 플랫폼을 분열시킬 수 있는 위험한 컨텐츠를 방지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당사는 특정 유형의 컨텐츠를 삭제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러한 경우 일부 유저들의 참여가 감소할 수 있다. 


당사는 관련성 없는 광고나, 너무 많은 광고가 플랫폼에 범람하지 않도록 모니터링하고 있다. 유저 경험을 만족시키기 위해 광고수를 제한하거나, 삭제하는 방식으로 대응하고 있다. 이 경우 광고주들은 기대한 수준의 ROI를 달성하지 못할 수 있다. 


EU의 GDPR이나 각국의 개인정보 보호 규정, 새로운 규제들에 대한 법리 해석에 따라 비지니스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다. 당사의 타겟 광고나 광고 성과를 저해할 수 있기 때문이다. 




ⓒ_당사의 브랜드가 훼손될 경우 유저 이탈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궁극적으로 비지니스 성과에 해를 입힐 수 있다. 


당사의 사업 성과는 브랜드 이미지가 큰 영향을 미쳤다고 볼 수 있다. 그렇기에 브랜드 이미지, 명성을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한 부분이다. 그렇기에 고품질, 혁신 제품을 지속적으로 론칭해야 해야만 한다. 이 과정에서 상당한 투자가 수반될 수 있으며, 새로운 업데이트를 진행해야 할 수 있다. 이 과정에서 유저 경험을 해치거나, 브랜드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광고 비지니스에 악영향을 주게 될 것이다. 




ⓓ_보안이 불안정하다는 인식이 생기거나, 해킹 등의 문제가 발생할 경우 당사의 비지니스 성과에 큰 악영향을 줄 것이다. 


당사의 허가 없이 접속되거나, 부적절한 사건이 발생하거나, 개인정보 등 사고가 발생할 경우, 브랜드 이미지가 손상될 수 있다. 이 경우 유저들의 이탈을 야기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광고 비지니스에 해를 끼칠 수 있다. 




ⓔ_당사의 비지니스의 외부 트래픽은 주로 구글 검색엔진 서비스 등에 의존하고 있다. 만약 구글 검색 엔진의 정책이 변경될 경우가 발생하거나, 구글 검색 결과에서 상위 부분에서 밀려날 경우에 외부 트래픽이 감소할 수 있다. 트래픽 감소는 곧 광고 비지니스에 손상을 주는 부분이다. 


빙, 구글, 야후 같은 인터넷 검색 엔진은 당사 플랫폼에 새로운 유저를 유입시킬 수 있는 좋은 방안이며, 당사는 검색 엔진에 크게 의존하고 있다. 이러한 부분은 당사가 컨트롤 할 수가 없는 부분이다. 검색 엔진 우선순위에서 밀려날 경우 트래픽 감소, 유저 감소, 유저 참여 감소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리스크 요인이 되고 있다. 이를 막기 위해 추가적으로 막대한 마케팅 지출을 수반할 수 있다. 




ⓕ_당사는 창사 이래 지속적으로 적자를 겪어왔다. 지금까지도 흑자를 달성하지 못했으며, 앞으로도 흑자를 달성하지 못할 수 있다. 


또한 당사는 유저들의 삶에 새로운 영감을 안겨주고자 하는 사명을 갖고 있다. 그렇기에 경영진들이 기업 사명을 지키기 위해 수익성에 위반되는 정책 결정을 내릴 수 있다. 




ⓖ_당사의 주주권은 차등의결권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이중 구조로 되어 있으며, A주는 1주당 1표, B주는 1주당 20표로 구성이 된다. Class B 주식 보유자들은 창업자, 임원들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전체 의결권의 과반을 초과하게 될 것이다. 즉, Class B 주주들에 의해 모든 상황이 통제될 것이다. 그렇기에 이같은 지배구조는 Class B 주주들의 그릇된 결정 등에 의해 Class A 주식 가격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차입금이나 전환 사채, 신주인수권, 직원 주식 보상은 Class A 주주들의 가치를 희석시킬 수 있다. 




ⓗ_당사는 현금 배당을 할 의사가 없다. 그렇기에 Class A 보유주주들은 주식 매매를 통해 이익을 추구해야만 할 것이다. 




비지니스 지표




글로벌 활성 유저

연도

MAU(M)

전년비

%

2016

3 31

128.0

-

6 30

135.0

-

9 30

150.0

-

12 31

160.0

-

2017

3 31

175.0

36.72%

6 30

185.0

37.04%

9 30

204.0

36.00%

12 31

216.0

35.00%

2018

3 31

239.0

36.57%

6 30

231.0

24.86%

9 30

251.0

23.04%

12 31

265.0

22.69%




국내 활성 유저

연도

MAU(M)

전년비

%

2016

3 31

65.0

-

6 30

65.0

-

9 30

69.0

-

12 31

70.0

-

2017

3 31

71.0

9.23%

6 30

71.0

9.23%

9 30

74.0

7.25%

12 31

76.0

8.57%

2018

3 31

80.0

12.68%

6 30

75.0

5.63%

9 30

80.0

8.11%

12 31

82.0

7.89%




국외 활성 유저

연도

MAU(M)

전년비

%

2016

3 31

63.0

-

6 30

70.0

-

9 30

81.0

-

12 31

90.0

-

2017

3 31

104.0

65.08%

6 30

114.0

62.86%

9 30

129.0

59.26%

12 31

139.0

54.44%

2018

3 31

160.0

53.85%

6 30

156.0

36.84%

9 30

171.0

32.56%

12 31

184.0

32.37%




MAU : 30일 기준 웹사이트 혹은 모바일 앱을 1번이라도 방문한 이들을 기준으로 산정하고 있다. MAU는 활성 유저 규모를 측정하는 기본 척도이다. 


현재 주간 활성 유저(WAU)를 측정하고 있다. 이는 7일 동안 1번이라도 방문한 이들을 지칭하는데, 2018년 연말 기준 MAU 대비 WAU의 비율은 57%였다. 


지난 몇년동안 활성 유저가 빠르게 성장을 보였다. 특히 국외 활성 유저가 빠르게 증가했는데, 이는 로컬 컨텐츠에 특화한 효과를 보였기 때문이다. 











글로벌 매출

연도

분기 매출($M)

전년비

%

2016

3 31

$47

-

6 30

$63

-

9 30

$74

-

12 31

$115

-

2017

3 31

$82

74.47%

6 30

$101

60.32%

9 30

$116

56.76%

12 31

$173

50.43%

2018

3 31

$131

59.76%

6 30

$161

59.41%

9 30

$190

63.79%

12 31

$273

57.80%




국내 매출

연도

분기 매출($M)

전년비

%

2016

3 31

$47

-

6 30

$62

-

9 30

$72

-

12 31

$111

-

2017

3 31

$79

68.09%

6 30

$96

54.84%

9 30

$110

52.78%

12 31

$163

46.85%

2018

3 31

$124

56.96%

6 30

$153

59.38%

9 30

$181

64.55%

12 31

$257

57.67%




국외 매출

연도

분기 매출($M)

전년비

%

2016

3 31

$0

-

6 30

$1

-

9 30

$2

-

12 31

$4

-

2017

3 31

$3

-

6 30

$5

400.00%

9 30

$6

200.00%

12 31

$10

150.00%

2018

3 31

$7

133.33%

6 30

$8

60.00%

9 30

$9

50.00%

12 31

$17

70.00%



매출 : 광고 매출로 구성되어 있으며, 지리적으로 구분하고 있다. 주로 디지털 광고 시장 규모가 큰 국내 매출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서비스를 고객에게 제공한 이후를 매출 인식을 하고 있다. CPC 계약이 된 광고를 유저들이 클릭하거나, 노출 기준으로 계약된 CPM 광고 기준을 달성할 경우 광고비용을 청구하고 있다. 


매출 원가는 주로 웹사이트 호스팅 비용을 포함하여 서비스 제공에 들어간 제반 비용을 포함하고 있다. (직원 급여, 파트너 약정, 거래 처리 수수료, 시설 간접비 etc) 









글로벌 유저당 평균 매출

연도

ARPU ($)

전년비

%

2016

3 31

$0.39

-

6 30

$0.48

-

9 30

$0.52

-

12 31

$0.74

-

2017

3 31

$0.49

25.64%

6 30

$0.56

16.67%

9 30

$0.60

15.38%

12 31

$0.83

12.16%

2018

3 31

$0.58

18.37%

6 30

$0.69

23.21%

9 30

$0.79

31.67%

12 31

$1.06

27.71%




국내 유저당 평균 매출

연도

분기 매출($M)

전년비

%

2016

3 31

$0.74

-

6 30

$0.96

-

9 30

$1.07

-

12 31

$1.60

-

2017

3 31

$1.13

52.70%

6 30

$1.36

41.67%

9 30

$1.52

42.06%

12 31

$2.17

35.63%

2018

3 31

$1.59

40.71%

6 30

$1.98

45.59%

9 30

$2.33

53.29%

12 31

$3.16

45.62%




국외 유저당 평균 매출

연도

분기 매출($M)

전년비

%

2016

3 31

$0.00

-

6 30

$0.01

-

9 30

$0.03

-

12 31

$0.04

-

2017

3 31

$0.03

-

6 30

$0.04

300.00%

9 30

$0.05

66.67%

12 31

$0.07

75.00%

2018

3 31

$0.05

66.67%

6 30

$0.05

25.00%

9 30

$0.06

20.00%

12 31

$0.09

28.57%





ARPU : 유저 당 매출을 바탕으로 플랫폼의 수익성을 측정하고 있다. 지역별로 ARPU를 구분하고 있다. 특히 국내의 수익성이 국외 대비 더 많다. 이는 국내의 경우 디지털 광고 시장이 상대적으로 성숙해 있으며, 당사 경영 전략 차원에서 우선적으로 수익화 전략을 시행한 결과물이다. 




재무 상태

 

손익 계산

$ M

2016

2017

2018

매출액

299

473

756

YoY %

-

58.21%

59.87%

총 비용

487

611

831

YoY %

-

25.45%

70.61%

영업손실

-188

-138

-75

YoY %

-

-26.63%

-60.26%

세전 손실

-182

-130

-63

YoY %

-

-28.65%

-65.54%

소득세

0.28

0.31

0.41

YoY %

-

11.07%

46.43%

당기 순손실

-182.10

-130.04

-63.06

YoY %

-

-28.59%

-65.37%

주당 순손실

-0.34

-0.17

YoY %

-

-

#DIV/0!

조정 EBITDA

-132

-93

-39

YoY %

-

-29.70%

-70.52%

밸런스 시트

$ M

2017

2018

YoY

현금

712

628

-11.78%

유동자산

887

889

0.27%

총 자산

1,173

1,153

-1.73%

유동부채

80

108

-35.87%

총 부채

254

282

-10.93%

주주자본

4

13

225.00%

추가 납입 자본금

237

2,608

1001.94%

포괄 손익 누계

-1

-1

85.51%

누적 결손금

-782

-1,731

121.23%

총 자본

-546

876

260.26%

상환 우선주

1,465

1,465

0.00%

전환 상환 우선주 + 자본총계

1,173

1,153

-1.73%

현금흐름

$ M

2017

2018

YoY

영업현금흐름

-103

-60

-41.34%

투자현금흐름

-57

114

-299.24%

재무현금흐름

150

-2

-101.47%

비지니스 설명









유저들의 관심사, 기호, 영감을 찾기 위한 사진 검색 엔진이다. 웹사이트, 모바일 앱을 통해 광고를 게시하여 수익을 창출하고 있다. 


핀터레스트에는 2.5억명의 유저들이 개인의 영감을 추구하기 위해 모여있다. 유저들은 일상에서의 결정에서부터, 인테리어, 패션, 휴가 계획에 이르기까지 각자 상상할 수 있는 모든 것들에서 아이디어를 발견할 수 있다. 


플랫폼 내에서 활성 유저를 당사에서는 Pinners라고 지칭하고 있다. 그리고 당사는 유저들에게 개인 취향을 저격하는 Pins를 제공하고 있다. Pins는 이같은 추천 이미지를 지칭한다. 유저들은 원하는 이미지들을 컬렉션에 저장하고, 정리할 수 있다. 유저들은 당사의 서비스를 통해 영감을 얻고, 더 나은 미래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또한 핀터레스트는 꿈을 꾸게 만드는 생산성 있는 도구이다. 꿈과 생산성은 서로 다른 개념처럼 보이지만, 핀터레스트는 영감과 실제 행동을 통해 꿈을 현실화 시키고 있다. 핀터레스트는 시각화 된 이미지를 통해 미래의 청사진을 제시하고 있다. 


또한 플랫폼 내에서 유저들이 검색을 사용할 경우, 더욱 빠르게 정보를 찾을 수 있다. 그러나 이는 정확하거나 맞춤형 정보를 찾는 검색 엔진이 아니다. 텍스트 기반의 검색 엔진이 아니라, 유저들의 취향을 저격하는 시각적 이미지를 발견하는 과정인 것이다. 


Discovery on Pinterest는 검색 기능과 미디어의 즐거움이 결합된 서비스이다. 유저들은 해당 서비스를 통해 여행 전의 계획이나, 제품을 구입함에 있어서 도움을 받고 있다. 당사의 서비스는 유저들의 궁극적인 행동을 위해 개인화되고, 시각적으로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당사 플랫폼의 서비스는 유저들의 제품 구매를 돕고 있으며, 이는 궁극적으로 광고주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광고 비지니스는 성장할 것이며, 당사의 독특한 플랫폼 경험을 통해 더욱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_유저 가치 제안 : 


시각 경험 : 유저들은 종종 단어로 설명할 수 없는 무언가를 생각하곤 한다. 이것이 핀터레스트를 설립한 동기이기도 하다. 당사의 플랫폼은 유저들이 시각적인 경험, 영감을 얻는데 가장 좋은 곳이라 생각된다. 이러한 시각 검색은 점점 더 보편화 되고 있으며, 매월 수억개의 시각 검색이 이뤄지고 있다. 당사는 이러한 시각 검색을 돕기 위해 컴퓨팅 비전에 투자를 하고 있다. 


휴먼 큐레이션 : 당사 플랫폼은 선별된 환경을 갖추고 있다. 대다수의 Pins는 2.5억명의 유저들이 수십억 개의 이미지를 저장하고 취합하면서 발생했다. 이는 단순한 이미지 파일의 인덱스 취합 과정이 아니다. 


휴먼 큐레이션이 어떻게 운영되는지를 알아보자. 초기에 한 유저가 본인의 보드에 이미지를 저장하는 것을 살펴보자. 














그렇게 Pin이 플랫폼 데이터에 저장되고, 다른 Pinner들이 플랫폼 내에서 검색하여 해당 이미지를 각자의 수백, 수천개의 보드에 저장될 수 있다. 
 












그렇게 Pin이 플랫폼 데이터에 저장되고, 다른 Pinner들이 플랫폼 내에서 검색하여 해당 이미지를 각자의 수백, 수천개의 보드에 저장될 수 있다. 


ML, 컴퓨팅 비전은 데이터에서 패턴을 읽는데 도움이 된다. Pin을 저장한 Pinner 뿐만 아니라 pin이 저장된 보드의 이름과 내용, 아이디어에 대해서도 이해를 할 수 있다. 


유저들은 각자의 아이디어를 핀터레스트에 저장을 할때, 각자의 아이디어를 상황에 맞게 공유를 하고 있다. 유저들이 아이디어를 체계화 하는 과정은 제각각일 것이다. 즉, 사람마다 다르다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들은 미묘한 차이를 갖게 되는데, 컴퓨터가 맥락을 이해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그러나 당사의 플랫폼에서는 유저들이 아이디어를 구성하는 방법을 알려주기 때문에 어떤 내용이 더 유용한지, 어떤게 더 관련성이 있는지 파악하고, 예측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현재 수억명의 유저들이 1,750억개 이상의 Pin을 저장하고 있다. 여기서 휴먼 큐레이터를 확장하게 된다면 이미지 추천이 기하급수적으로 향상될 것이라 기대된다. 유저들이 많으면 많을 수록, 참여도가 높으면 높을 수록 그 정확도는 높아질 것이기 때문이다.





ⓑ_광고주를 위한 환경 : 


광고주들은 핀터레스트에서 힘을 얻고 있다. 핀터레스트는 보다 감동적이고, 보다 창조적인 환경을 조성하고 있으며, 기업들은 여기서 제품과 서비스를 선보일 수 있다. 브랜드 이미지는 기업에게 매우 중요하게 다가오고 있다. 여기서 핀터레스트는 매우 큰 강점을 갖고 있다. 


2018년 글로벌 브랜드 마케팅 컨설팅 업체인 Prophet는 핀터레스트가 미국에서 3번째로 관련성 높은 브랜드로 선정이 되었다. 특히 영감 분야에서 1위를 차지했다. 특히 소셜 미디어에 대한 불신이 가득한 시대에서 핀터레스트는 단연코 우위에 있다고 평했다. 


특히 2.5억명의 MAU를 보유한 핀터레스트는 가치있는 유저풀을 가진 것으로 유명하다. MAU의 60% 이상이 여성 유저들이다. 전체 유저에서 미국 유저는 43%를 차지하고 있다. 그리고 이들 미국 유저의 80%는 자녀를 가진 여성이다. 이는 곧 가족을 위한 제품과 서비스를 구매함에 있어서 주요 의사 결정자라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국외 시장에서도 유저기반이 성장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The Discovery Journey : 광고주들은 여러 옵션을 비교하여 모든 단계에서 관련 콘텐츠 앞에 광고를 삽입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_시장에서의 기회 : 


핀터레스트에서 기업들은 브랜드 이미지 재고에서부터 온라인 트래픽 증가, 판매 촉진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목표를 달성 할 수 있다. 당사의 플랫폼에서는 유저들의 아이디어에서 계획, 행동에 이르기까지 자연스럽게 제품 구매로 이끌고 있으며, 여기서 광고주들은 모든 단계에서 가치를 창출 할 수 있다. 


IDC 리서치에 따르면, 글로벌 마케팅 시장 규모가 2018년에 6,930억 달러에서 2022년까지 8,26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여기에서 디지털 마케팅은 2018년 2,720억 달러에서 2022년에 4,23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중에서 미국의 디지털 마케팅 시장은 2018년에 1,040억 달러에서 2022년에 1,66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러한 성장하는 시장에서 당사가 접근할 수 있는 기회에는 다양한 브랜드 광고와 성과 기반 광고가 포함된다. 





ⓓ_유저들이 핀터레스트를 사용하는 방법 : 


핀터레스트의 유저들은 수십억 가지의 훌륭한 아이디어를 갖고 있다. 유저들은 각자의 아이디어를 Pin으로 표시한다. 유저(Pinner)는 요리 레시피에서, 혁신 프로젝트, 휴가 사진 등 모든 사진을 웹에서 찾거나, 저장한 이미지를 통해 이미지 혹은 비디오로 Pin을 만든다. 


Pin은 이미지, 비디오로 구성되며 각기 다른 사이트로 다시 연결된다. 다른 유저들이 해당 핀을 클릭하면 더 많은 정보를 배우고, 행동할 수 있다. 대부분의 핀은 각 유저들이 만든다. 


기업들의 경우 유료 광고 형태로 핀터레스트에 Pin을 만든다. 여기서 컨텐츠형 광고를 추가하는 것이 유저들이나 광고주 모두에게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핀터레스트에서 Pin은 컨텐츠의 매우 큰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품 Pin은 제품의 가격,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소매업체의 웹 사이트 결제 페이지로 직접 연결되는 링크이다. 유저들은 해당 Pin을 통해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레시피 Pin은 식사 관련 정보를 가져올 수 있다. 유저들은 검색 필터를 통해 특정 요리를 찾을 수 있다. 



 











매장 둘러보기를 통해 유저들은 패션, 인테리어 소품이 담긴 Pin에서 개별 제품을 구매할 수 있다. 



 










비디오 Pin은 요리 및 미용 등 다양한 How-To 주제를 담고 있는 짧은 포멧의 비디오이다. 




 









ⓔ_광고 제품 : 


유저들이 제품을 구매하고자 할때, 핀터레스트는 기업이 유저에게 다가설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핀터레스트에는 이같은 광고 모델에 많은 기업들이 제휴를 맺고 있다. 2018년 연말 기준 해당 광고 실적은 전체 매출액의 60%를 차지하고 있다. 프로모션 핀은 표준 광고 형식을 취하고 있다. 해당 핀에는 단일 이미지, 비디오 등이 포함된다. 














ⓕ_광고 시스템 : 


핀터레스트의 광고주들은 경매 기반 광고 시스템을 통해 광고를 구매하고 있다. 해당 제품은 성과 기반으로 구성되어 있다. 클릭당 비용(CPC), 노출당 비용(CPM), 액션당 비용(CPC) 3가지 유형 중 하나에 입찰을 하여 성과 기반으로 비용이 청구된다. 


핀러레스트에 상주하는 유저들을 기반으로 광고 타겟팅을 설정할 수 있다. 광고주들은 인구통계(지리, 언어, 성별, 연령 등), 접속 디바이스, 잠재 고객(유저들이 최근에 접한 컨텐츠, 관심사)를 종합하여 검색형이나 뉴스피드 등에 광고를 게시할 지를 선택할 수 있다. 


광고 성과 측정은 광고 지출 효과를 측정하는데 있어 매우 중요하다. 여기에는 브랜드 인지도 측정, 온-오프라인 유저 활동이나 참여도 증가, 제품 판매 증가 등의 성과등으로 측정된다. 






이사회

이사회 명단

성명

직위

나이

사내 이사 :

Benjamin Silbermann

공동창립자회장, CEO, 이사회 의장,

36

Françoise Brougher

COO

53

Christine Flores

법률 고문

44

Todd Morgenfeld

CFO

47

Lawrence Ripsher

제품 담당 수석 부사장

43

Evan Sharp

공동창립자, CDO, CCO

36

Tse Li (Lily) Yang

CAO

46

사외 이사 :

Jeffrey Jordan

이사

60

Leslie J. Kilgore

이사

53

Jeremy S. Levine

이사

45

Fredric G. Reynolds

이사

68

Michelle Wilson

이사

56








Benjamin Silbermann : 

공동 창업자이며, 이사회 의장이며, CEO이다. 2006~2008년까지 구글에서 근무했으며, 예일대학에서 예술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Evan Sharp : 

공동 창업자이며, CDO, CCO로 근무 중이다. 2010~2011년까지 페이스북에서 제품 디자이너로 근무했으며, 콜롬비아 대학에서 건축학을 전공했으며, 시카고 대학에서 역사학 학위를 취득했다. 





주주명부

전환 상환 우선주

Series

평단

주식수 (K)

발행액 ($M)

Seed 1

0.004

123,225

$0.49

Seed 2

0.009

98,569

$0.90

S A-1

0.039

14,236

$0.55

S A-2

0.057

184,817

$10

S B

0.239

113,317

$27

S C

1.556

64,279

$100

S D

2.162

92,515

$200

S E

2.906

77,422

$225

S F

3.397

58,875

$200

S G

7.179

76,944

$552

S H

7.179

20,894

$150

총계

$1.59

925,093

$1,467

주주명부

주주

Class A

Class B

의결권

모든 이사 및 임원 :

0

0

-%

Benjamin Silbermann

-

-

-%

Jeffrey Jordan

-

-

-%

Leslie J. Kilgore

-

-

-%

Jeremy S. Levine

-

-

-%

Fredric G. Reynolds

-

-

-%

Michelle Wilson

-

-

-%

Todd Morgenfeld

-

-

-%

Lawrence Ripsher

-

-

-%

기타 주요 주주 :

Bessemer Venture Partners

-

-

-%

FirstMark

-

-

-%

Andreessen Horowitz

-

-

-%

Paul Sciarra

-

-

-%

Fidelity

-

-

-%

Valiant

-

-

-%




 

외부 투자

연도

가치평가 ($1 M)

투자사

                                                                                                                                                             


2009.12.30
시리즈 Seed-1


2

New York Angels


2010.12.1
시리즈 Seed-2


6

기타


2011.4.12 
시리즈 A-1


25

기타


2011.5.24
시리즈 A-2


50


Bessemer Venture Partners



2011.10.2
시리즈 B


266


Andreessen Horowitz, 

Bessemer Venture Partners


2012.5.16
시리즈 C

1,710


Andreessen Horowitz 

Bessemer Venture Partners, 

  FirstMark Capital, 

Rakuten, Stockwell Capital,

 

2013.2.27
시리즈 D

2,610


Andreessen Horowitz, 

Bessemer Venture Partners, 

  FirstMark Capital, 

Industry Ventures, 

Valiant Capital Partners,

 

2013.11.3
시리즈 E

3,970


Andreessen Horowitz, 

Bessemer Venture Partners, 

  Betaworks, 

Columbia Partners, 

Fidelity Investments, 

FirstMark Capital, 

Miroma Ventures, 

Slow Venture, 

Valiant Capital Management,

 

2014.5.26
시리즈 F

4,850


A.Capital Ventures, 

Andreessen Horowitz, 

Bessemer Venture Partners, 

Fidelity Investments, 

First Mark, SV Angel, 

Valiant Capital Partners,

 

2015.3.15
시리즈 G

11,640


ACE & Co, Acequia Capital, 

Andreessen Horowitz, 

Bessemer Venture Partners, 

Fidelity Investments, 

First Mark, 

Goldman Sachs, 

  KG Investments, 

New York Venture Partners, 

Peregrine Ventures, 

Rakuten, 

SV Angel, Social Starts, 

The Hartford, 

Valiant, 

Wellington Management



2017.6.5
시리즈 H


11,900


New York Angels


 

(이런류의 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