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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포트

신생 기업 탐구 002. 리프트 Lyft(Private : LYFT)



LYFT 투자 설명서


개요




 • 기업명 : Lyft, Inc.

 • Nasdaq Global Market : 보통주 상장 예정, (LYFT) 





Lyft의 보통주 Class A 주식에 대한 공모 신청을 하는 바이다. 주식 심볼은 "LYFT"으로 나스닥 시장에 주식을 상장 신청했다. 


현재 두가지 보통주가 있다. Class A, Class B 주식이 그러하다. A, B 주식의 경우 의결권의 차이가 있다. 


Class A는 1주당 1표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으며, Class B 주식은 1주당 20표를 행사할 수 있다. 그리고 Class B는 언제든 A주식으로 전환될 수 있다. 






우리의 결의! 


"세계에서 최고의 교통 수단으로써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킨다!" 







승객 : 3,070만명. (2018년)

운전자 : 190만명. (2018년) 


북미 승객들은 저렴하고 편리한 운송수단인 리프트를 통해 이동하고 있다. 

또한 운전자들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있다. 






Lyft는 교통 문화에 혁명을 위해 설립되었다. 2012년에 온디맨드 라이딩 서비스를 위해 P2P 마켓 플레이스를 론칭했으며 끊임없이 혁신을 불러 일으켰다. 오늘날 Lyft는 북미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운송 네트워크 중 하나가 되었다. 현재 누적 승객 10억명을 넘어섰다. 


Lyft는 도심 생활의 중심이 자동차가 아니라 인간을 위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있다. 20세기에 자동차 소유는 개인에게 전례없는 자유를 가져다 주었으며, 경제 성장을 촉진시켜주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도시 시설들의 대부분은 자동차를 위해 활용되었다. 도로와 주차장이 그러하다. 이들은 녹지 공간을 너무 많이 잡아 먹었으며, 역으로 도시 생활을 척박하게 만들며 개인의 자유를 속박하고 있다. 


또한 개인에게 경제적인 부담을 안겨주고 있다. 미국 가정은 주책 이외의 지출에서 교통 수단에 많은 돈을 지출하고 있다. 미국의 개인 교통 비는 연간 1.2조 달러 이상에 달하고 있다. 가구당 연간 교통비는 9,500달러 이상이다. 즉, 차량 소유와 메인터넌스에 너무 많은 돈이 지출되는 것이 작금의 현실이다. 


그러나 이런 자동차들은 5%만이 도로를 다니고 있으며, 나머지 95%는 주차장에서 잠자고 있다.  


소비자들은 보다 편리한 생활을 위해 방법들을 모색하고 있다. 소비자들은 온디맨드 생태계에 익숙해졌으며, 이들 서비스들의 경험은 보다 간편했고, 즐거움을 안겨다 주었으리라 생각된다. 기존 운송 서비스들은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키지 못했다. 시대의 변화에 적응하지 못한 것이다. 그렇기에 다른 기업들은 더 나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었다. 














Lyft는 운송으로서의 서비스인 'TaaS(Transportation-as-a-Service)'로 전환하는 기점에 서 있다고 생각된다. 즉, 거대한 변화의 최전선에 서 있는 것이다. 


Lyft의 라이딩 공유 마켓 플레이스는 승객과 운전자를 연결한다. 이는 캐나다의 일부 도시를 포함하여 미국 인구의 95%가 Lyft의 고객이 될 수 있다고 추정된다. 


Lyft를 이용하는 고객들의 절반은 2018년에 서비스를 이용하느라 자동차를 보다 덜 사용하게 되었다고 답변했다. 22%의 경우 자동차를 굳이 소유할 필요성이 떨어진다고 답변했다. 


이러한 발전이 지속됨에 따라 고객들을 보다 합리적이고, 편리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거대한 기회를 잡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Lyft는 운송 분야의 혁신을 주도하고 있다. 매일 수백만대의 차량과 연결할 수 있는 강력한 기술 플랫폼을 통해 고객과 운전자를 연결하는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플랫폼의 기술력, 10억명이 넘는 운송 기록, 네트워크의 규모 등을 통해 얻은 통찰력을 활용하여 경쟁력 있는 새로운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 
















예를들면, Lyft는 합승 서비스를 개척했다. 요는 목적지가 유사한 고객들을 합승 시키는 것이다. 합승하는 고객들은 보다 저렴한 비용이 들기 때문에 네트워크의 효율성은 향상될 수 있다. 가장 최근에는 미국에 처음으로 상업적인 자율주행 서비스를 론칭했다. 


오늘날 Lyft의 새로운 서비스에는 자전거나 스쿠터와 같은 다양한 제품들이 포함된다. 또한 고객들에게 Lyft 서비스에 대한 보다 정확하고 확고한 견해를 돕기위해 몇몇 도시에서 대중교통 노선 정보를 추가했다. 


Lyft의 멀티 플랫폼은 TaaS를 가능하게 한다. TaaS는 자동차 소유에 대한 새로운 대안을 제공한다. 많은 사람들이 Lyft를 통해 편리함, 경제성, 유익함 경험등을 얻음으로써 수요가 계속해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Lyft는 사명을 위해, 브랜드를 구축하고, 사회적 책임에 기반한 기업 문화를 구축하는 것을 첫번째 목표로 삼고 있다. 


Lyft의 브랜드는 고객들의 손가락 끝에서 자유를 안겨줄 것이라 믿고 있다. 자동차 소유라는 스트레스에서 해방되며, 보다 자유로워 질 수 있을 것이다. 


Lyft의 핵심가치는 타인에 대한 공감, 진실성에 대해 포커스를 맞추고 있으며, 팀 구성원들의 재량성을 장려하고 있다. 


Lyft는 운전자, 고객, 직원들의 커뮤니티를 육성하는 독창적인 기업문화를 탄생시켰다. Lyft의 가치, 브랜드, 사회적 책임에 대한 노력은 많은 고객들이 Lyft 서비스를 사용하는 이유로 충분하다고 생각된다. 


이러한 브랜드 가치, 혁신에 대한 노력은 MS(Market Share)와 플랫폼의 유저 수를 크게 증가시킬 수 있었다. 


라이드 쉐어링이 주류 문화가 됨에 따라 유저들은 선호하는 브랜드와 가치에 따라 플랫폼을 선택하고 있다. 2018년 12월 기준 미국의 라이드 쉐어링 업계 MS는 39%에 달하고 있다. 이는 2016년 12월의 22%에서 증가한 수치다. 이런 점유율 증가는 고객, 운전자, 승차 빈도 증가로 탄생한 쾌거이다. 2018년 연말 기준으로 1,860만명의 활성 승객과 110만명이 넘는 운전자를 기록했다. 


매출액은 2016년에 3.4억 달러, 2017년에 11억 달러(YoY +209%), 2018년에 22억 달러(YoY +103%)를 기록했다. 


예약의 경우 2016년에 19억 달러, 2017년에 46억 달러(YoY +141%), 2018년에 81억 달러(YoY +76%)를 기록했다. 


당기 순손실의 경우 2016년에 6.82억 달러, 2017년에 6.88억 달러, 2018년에 9.11억 달러를 기록했다. 






왜 리프트가 승승장구하는 거지? 



ⓐ_꿈꾸는 창업자가 주도하는 질서! 


기업을 창업한 파운더들은 일관된 사명을 갖고 기업을 멱살잡고 캐리했다. 오직 고객들의 삶을 향상시키기 위해 노력한 것이다. 


Lyft는 최고의 운송수단이 될 것이며, 가장 안전하고, 가장 믿을 수 있으며, 가장 저렴한 비용으로 운송할 수 있는 서비스이며, 지역사회에 가장 큰 기여를 할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경영진은 비지니스의 모든 일들을 지원하고 있다. 사람에 집중하는 것이 지속적인 경쟁력을 창출할 수 있으리라 믿고 있다. 












ⓑ_브랜드 구축 


문화의 가치와 진성성이야 말로 진짜 브랜드를 구축할 수 있으리라 믿고 있다. Lyft는 기존의 성과 중심이던 문화를, 조화하는 브랜드로 이끌고 있다. 이러한 강점은 고객들을 끌어 들이며, 유지할 수 있는 차별화 요소가 된다. 


고객들이 점점 더 브랜드 중심으로 몰리며,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가고 있기 때문에 이같은 트랜드는 더욱 심화될 것이라 생각된다. 










ⓒ_운전자 중심 


운전자에 대해 업계 최고의 대우를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다. Lyft는 운전자의 수익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앱 내 팁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운전자는 24시간 연중 무휴 지원하고 있고, 이외에 교육 지원, 자동차 렌트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운전자 중심의 커뮤니티인 Driver Hubs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여기에 승차 빈도를 높이기 위해 가입 서비스를 도입하여 운전자들에게 더 많은 수익성을 제공하고 있다. 









ⓓ_Multimodal Platform


Lyft의 혁신적인 플랫폼은 고객들에게 다양한 교통 수단에 접근할 수 있게 하고 있다. 고객들이 원하는 순간에 적합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승객들은 시간, 비용, 좌석 수 등을 포함한 여러 요소들을 걸쳐 운행이 최적화 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_데이터 중심의 총찰력 


Lyft는 ML(머신러닝) 및 데이터 분석을 위해 10억 건 이상의 탑승 정보와 100억 마일 이상의 운행 데이터를 수집했다. 이러한 방대한 데이터를 통해 고객들에게 맞춤형 운송 옵션을 제공함으로써 제품 경험을 향상시킬 수 있었다. 



ⓕ_파트너십 


Lyft는 1만명이 넘는 조직, 지자체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직원, 고객, 구성원들을 위한 운행 서비스를 마련했다. 델타 항공 등의 브랜드와의 파트너십은 고객과의 접점을 넓히는 방안중 하나가 되고 있다. 



ⓖ_자율 주행 차량 전략 


Lyft는 자율주행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Lyft는 저렴하고 신뢰할 수 있는 자율주행 기술을 목표로 L5 자율 주행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 자사 브랜드의 강점과 고객들의 신뢰도, 운송 네트워크를 운영할 수 있는 전문 경영능력을 바탕으로 자율주행 시대에서도 경쟁우위를 가져갈 수 있으리라 믿고 있다. 






Lyft 솔루션


ⓐ_Multimodal Platform


Lyft의 플랫폼은 승객에게 다양한 교통 수단을 주문형 서비스로 접근할 수 있도록 해준다. 


 - Ridesharing Marketplace : 2012년부터 시행된 핵심 제품이다. 해당 서비스는 운전자와 승객을 연결시켜준다. 네트워크의 힘으로써 수요를 예측하고, 적제적소에 운행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 자전거, 스쿠터 : 도심에서 자전거와 스쿠터를 사용하여 트래픽이 과도한 도심의 도로환경과 짧은 거리를 이용하는 고객들에게 싼 이용료, 효율성을 제공하고 있다. 


 - 대중 교통 : 3자 대중 교통 정보를 Lyft 앱에 통합하여 정교한 교통 정보와 옵션을 제공한다. 


 - 자율 주행 : 자율 주행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전략적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Aptiv와의 제휴로 라스베가스에 자율주행 차량을 상업적으로 배치할 수 있었다. 2018년 1월 이래로 35,000 대 이상의 자율 주행 차량을 제공할 수 있었다. 



ⓑ_사용자 네트워크 


Lyft는 북미에서 가장 큰 운송 네트워크 중 하나가 되었다. 2018년 연말 기준 1,820만명의 활성 승객, 110만명의 운전자가 있다. 


현재 북미 300개가 넘는 시장에서 절찬히 운행중에 있다. Lyft의 플랫폼은 각 시장에 맞도록 실시간으로 조정하고 있다. 자사 네트워크는 2017년 대비 2018년에 활성 승객이 47% 증가했다. 


 - 운전자 : 플랫폼에서 운전자는 지역 사회의 구성원이다. 운전자들은 다양한 사람들이 참여하고 있다. 대부분은 자유 시간에 추가 근로 소득을 취득하기 위함이다. 


① 창업 이래로 운전자들의 수입은 100억 달러를 기록했다. 

② 운전자들의 91%는 주당 20 시간 미만으로 운행하고 있다. 

③ 운전자의 9%는 참전 용사들이다. 

④ 운전자의 34%는 45세 이상이다. 


 - 승객 : 승객들은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되어 있으며, 역동적인 활동을 하고 있다. Lyft를 사용하여 출퇴근을 하거나, 도심 곳곳을 누비거나, 지역 비지니스에서 활동을 하고 있다. Lyft를 사용하여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수 있게 되었다. 


① 승객의 45%는 Lyft 덕분에 차를 덜 이용하게 되었다. 

② 승객의 35%는 Lyft 덕분에 개인 차량을 소유하지 않게 되었다. 

③ 승객의 52%는 Lyft 서비스로 통근하고 있다. 

④ 승객의 44%는 저소득 지역에서 운행되고 있다. 





위험요소




ⓐ_창사 이래 매년 순손실을 겪어왔다. 플랫폼 확장과 연구 개발, 마케팅 등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고, 이는 매년 늘어날 전망이다. 여기에서 재정 상태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_치열한 경쟁 환경에 놓여 있다. 따라서 MS를 빼앗 길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재무 환경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TaaS 시장은 경쟁이 매우 치열하며, 급격한 변화를 맞이하고 있다. 여기에 기민하게 대응하지 못하게 될 경우 매출 감소나 성장 둔화를 맞이 할 수도 있다. 


현재 쟁쟁한 경쟁자들이 있다. 주요 기업들로는 Uber, Gett, Via가 있다. 또한 해당 시장에는 전통 자동차 OEM들도 준비를 하고 있으며 기존 택시 등 운송 기업들도 경쟁 대상이다. 


이외에 알파벳의 웨이모와 애플, 바이두 등의 다양한 테크 기업들의 경우 자율주행 기술을 필두로 TaaS 시장에 출사표를 내밀고 있기에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부분이다. 


ⓒ_이같은 불확실성에 따라 Class A 보통주의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 불확실성은 실적에 대한 전망을 쉽게 내릴 수 없게 만든다. 경영 성과는 분기나 해마다 다를 수 있으며, 이를 미래 실적 전망을 추정하는 지표로 사용하면 안될 것이다. 


ⓓ_법률 규제에 휩싸여 있다. 법률 규제에 따라 비지니스에 많은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_브랜드 이미지가 계속 유지될 수 없을 경우 부정적인 영향이 있을 전망이다. 신뢰도와 효율성을 바탕으로 만들어온 브랜드 평판은 네트워크 효과를 강화 시키는데 중요한 부분이다. 


여기에는 비지니스 성패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상당 부분은 통제 범위 밖에 있다고 생각된다. (운전자나 승객의 평가, 사고 사례등) 


ⓕ_AWS를 사용하여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클라우드 인프라 서비스를 제공하는 아마존닷컴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자사의 서비스 또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AWS와 당사와의 계약은 2022년 3월 31일까지 이어진다. 


ⓖ_자본 확충을 하게 되면, Class A 주주들의 가치 희석이 발생될 수 있다. 창립 이래로 다양한 자본 출자를 통해 자금을 조달해왔다. 비지니스를 성장시키기 위해 충분한 자본을 확보해야만 했다. 특히 주식 관련한 증권이나, 채무 증권 등을 발행한 경우에는 해당 투자자들에게 특혜나 특권이 제공되곤 했다. 그렇기에 추가 파이낸싱이 발생할 경우, 기 주주들의 가치가 희석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_차등의결권에 따른 영향이 있을 수 있다. Class A는 1주당 1표, Class B는 1주당 20표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다. 이같은 종류 주식의 존재는 Class A 보통주 주주들의 투자 욕구를 감소시킬 수 있다. 


또한 이러한 차등의결권을 가진 기업들의 경우 불이익을 받을 수 있다. 2017년 7월 FTSE 러셀과 스탠다드 푸어스의 경우 이러한 차등의결권을 갖는 주식을 인덱스에 더는 포함시키지 않을 것이라 정책을 발표한 바 있다. 


결과적으로 인덱스에 제외되게 되면 기관 투자자들의 신규 자금 유입이 줄어들게 되면서 Class A 주식의 매력도가 하락될 수 있다. 


ⓘ_상당기간 배당을 할 계획이 없다. 현재 단계에서는 비지니스를 확장하는 단계이기 때문에 주주환원을 약속할 수 없다. 주주들은 상장된 Class A 주식의 시세차익에만 투자 이익을 의존해야 할 것이다. 





비지니스 내용


활성 승객승객당 매출

연도

활성고객

고객당 매출

운행

(M )

($)

(M )

                                                                                                                   

2016

3 31

3.5

15.88

29.0

6 30

4.5

14.11

36.5

9 30

5.7

18.03

44.3

12 31

6.6

18.53

52.6

2017

3 31

8.1

21.42

70.4

6 30

9.4

25.29

85.8

9 30

11.4

26.59

103.1

12 31

12.6

27.34

116.3

2018

3 31

14.0

28.27

132.5

6 30

15.5

32.67

146.3

9 30

17.4

33.65

162.2

12 31

18.6

36.04

178.4








ⓐ_활성 승객 














활성 승객은 중요한 지표이다. 이러한 승객 기반이 비지니스 성장의 잠재력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이다. 


기존 고객들을 유지하는 한편, 신규 고객들을 유치하여 그 규모가 점점 더 늘어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더 많은 고객들을 만날 수 있도록 플랫폼을 확장하고자 하고 있다. 다양한 옵션을 제공하며,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또한 안전한 운행, 출장용 서비스 등을 통해 더 많은 채택을 이끌어 내고 있다. 


그러나 활성 승객의 성장률은 기간별로 변동을 보일 것이고, 일정 규모에 도달하게 되면 그 성장률은 둔화될 것이다. 


이러한 활성 승객은 Lyft 플랫폼 서비스를 최소한 1번이라도 타는 이들을 지칭한다. 서비스를 사용한 단말기 1대당 1명으로 인식하고 있다. 만약 단말기, 전화번호를 변경할 경우에는 2명의 활성 승객으로 간주된다. 

















라이더당 매출은 플랫폼의 사용성과 수익 창출 능력을 나타낸다. 


2016년 2분기 이래로 서비스 수수료 증가, 운전자 인센티브 개선, 가격 조정 프로모션 감소 등의 영향으로 고객당 매출이 증가했다. 또한 Lyft 브랜드 가치와 고객들이 증가함에 따라 2017년 1~2분기에 고객당 매출이 크게 증가할 수 있었다. 


2018년 2분기에는 서비스 수수료가 증가한 것에 힘입어 고객당 매출이 크게 증가했다. 2018년 4분기에는 고객의 사용이 증가한 것과 운전자 인센티브 효율성이 향상됨에 따라 고객당 매출이 증가했다. 


고객 경험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고, 자전거와 스쿠터 같은 추가 운송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고객 사용의 빈도를 늘리는 것을 유도하고 있다. 이같은 비지니스 운영을 퉁해 고객당 매출은 계속 증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리프트 럭스(우버 블랙과 유사함)같은 프리미엄 서비스 또한 고객당 매출을 높이기 위해 고안되었다. 


그러나 고객당 매출 지표는 비지니스의 미래 성장을 나타내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매출은 미래에 감소할 수 있다. 


고객들의 Lyft 플랫폼 사용이 줄어들거나, 운전자들의 인센티브가 증가하거나, 플랫폼의 경쟁이 심화하여 가격 프로모션이 증가할 경우 향후 비지니스 성과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운행 횟수는 플랫폼의 사용 수준을 나타낸다. 활성 승객이 늘어남에 따라 이러한 승차 횟수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공유 자전거, 스쿠터 등의 새로운 제품 또한 네트워크를 확장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러한 운행은 플랫폼의 운송 수단을 사용하여 운행한 경우를 지칭한다. 






ⓑ_차량 예약


차량 예약은 플랫폼을 통해 처리되는 운행 지출 총액이 반영된다. 이러한 지표는 Lyft의 플랫폼과 비지니스 규모, 성장을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에 중요한 부분이다. 이러한 예약은 매출을 창출하며, 예약이 증가함에 따라 매출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된다. 


예약 수수료에는 운전자에게 지불된 서비스 수수료 같은 매출을 창출하지 못한 금액이 제외된다. 


예약은 자사 플랫폼에 대한 총 요금으로 정의된다. 여기에는 세금, 국가에 납부되는 요금, 통행료, 운전자 및 고객들에게 제공되는 프로모션, 자전거와 스쿠터 임대료 할인 등이 제외된다. 


예를들면, 3달러의 공항 비용과 4달러의 팁을 포함하여 총 24 달러의 비용이 부과되었다고 가정하자. 그러면 예약 비용은 17달러로 인정된다. 











예약 비율은 비지니스 능력을 측정하는 중요한 지표이다. 플랫폼에서 운전자의 이용률이 얼마나 개선되었는지, 운전자의 인센티브 효율성이 얼마나 효과를 보는지, 매치 효율을 얼마나 높이는지를 살펴볼 수 있다. 





ⓒ_매출 인식 


 - Ridesharing Marketplace : Lyft 플랫폼을 사용하여 운전자가 지불한 수수료가 매출로 인식된다. 즉, 매출 기준은 총 교통 비용이 아니라 수수료를 매출로 반영하고 있는 것이다. Lyft는 운전자가 운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능력을 보조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 자전거 스쿠터 : 고객이 지불한 연회비 및 이용료로 매출이 고성된다. 


 - Express Drive : 2018년에 Select Express Drive Partner와의 파트너십을 맺었다. 해당 파트너십을 통해 2~3년 동안 차량을 렌탈했다. 렌탈한 차량 비용을 지불해야한다. 렌탈한 차량을 플랫폼에 사용하여 운행한다. 






ⓓ_브랜드 마케팅 


브랜드 마케팅 활동은 잠재 고객들에게 브랜드 인지도를 높이기 위해 이행하는 마케팅 활동이다. 


Lyft는 브랜드 홍보를 위해 다양한 파트너와 함께 독창적인 콘텐츠를 제작하고 있다. 



예를들면 셀럽, 인싸들이 운전자로 위장해서 몰래카메라 등을 촬영하는 것이 마케팅 사례중 하나이다. 이런 언더커버 시리즈의 경우 1.7억 회의 동영상 조회수를 기록했으며, 8.5억 회의 소셜 미디어 노출을 기록했다. 


대중 문화속에도 자연스럽게 녹아들고 있다. HBO TV 시리즈나, 영화등에 독특한 브랜드 가치를 강조하고 있다. 


옥외 광고나 지역 이벤트 등에서도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재무 상태

손익 계산

$ M

2016

2017

2018

매출액

343

1,060

2,157

YoY %

-

208.74%

103.48%

총 비용

1,036

1,768

3,134

YoY %

-

70.69%

202.57%

영업손실

693

708

978

YoY %

-

2.26%

41.16%

세전 손실

682

688

911

YoY %

-

0.78%

33.44%

소득세

0.40

0.56

0.74

YoY %

-

38.65%

84.04%

당기 순손실

682.79

688.30

911.36

YoY %

-

0.81%

33.47%

주당 순손실

37.08

35.53

43.04

YoY %

-

-4.18%

16.07%

재무상태

$ M

2017

2018

YoY

현금성 자산

1,106

518

-53.20%

총 자산

3,017

3,760

24.64%

총 부채

712

1,479

107.73%

상환 우선주

4,284

5,152

20.26%

누적 결손금

-2,034

-2,945

-44.81%

총 주주지분

-1,979

-2,871

-45.06%

주요 비지니스 항목

$ M

2016

2017

2018

매출액

1,905

4,587

8,054

예약비율

18.00%

23.10%

26.80%

YoY %

-

140.81%

75.60%

조정 EBITDA

-666

-696

-944

조정 EBITDA 마진

-193.90%

-65.70%

-43.70%

YoY %

-

-4.60%

-35.54%

현금흐름

$ M

2016

2017

2018

영업 현금 흐름

-487

-394

-281

YoY %

-

19.22%

28.68%

투자 현금 흐름

-408

-991

-1,044

YoY %

-

-143.08%

-5.28%

재무 현금 흐름

775

2,049

852

YoY %

-

164.25%

9.91%

주주서한












 - 공동 창립자의 주주서한 : 





이제는 자동차가 아니라, 사람을 중심으로 도시를 재편할 때입니다. 


지난 50년 동안 도시는 자동차 중심으로 개발되어 왔습니다. 한번 도심에서 차량이 절반 이상 줄어든 환경을 생각 해봅시다. 그러면 교통 지옥과 오염이 사라진 쾌적환 환경이 조성될 것입니다. 도로는 좁아지고, 그만큼 사람들이 다닐 수 있는 보도는 안전해지고, 넓어질 것입니다. 주차할 필요가 없는 세상이 될 것입니다. 


즉, 사람을 위해 만들어진 세상인 것이죠. 


매일 수백만명의 사람들이 Lyft를 사용하여 연결되고 있습니다. Lyft 속의 많은 사람들은 서로 함께 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힘든 일과를 마친 승객은 운전자로부터 위로를 받을 수 있거나, 안전한 운행과, 휴식등을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사람과의 관계에 포커스를 맞추는 것은 비지니스의 지속적인 경쟁 우위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차량 공유는 우리의 인생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우리에게 이 사업은 개인적인 영역에서 시작했습니다. LA의 교통량이 증가하면서 로간 그린은 더 좋은 교통 경로를 찾는데 영감을 받았습니다. 캘리포니아 주 산타 바바라 대학의 학생이었던 로간은 대학내 최초 자동차 공유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그리고 존 짐머는 코넬 대학에 다니고 있었습니다. 존은 호텔의 고객들을 어떻게 응대할 것인지에 대해 방법을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그 과정에서 존은 사람들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도시 계획 과정인 Green Cities를 선택했습니다. 


로간과 존은 2007년에 모여 대학과 기업을 위한 카풀 서비스인 Zimride를 시작했습니다. 이후 2012년에는 Lyft를 론칭하고, P2P 라이딩 공유 비지니스를 개척했습니다. 


사업 초기에는 개인 차량을 다른 승객이 타고 다니는 비지니스는 그리 우호적으로 받아들여지지 않았습니다. 미쳤다고도 소리를 듣기도 했습니다. 


그러나 누적 운행 횟수가 10억 건이 넘었으며, Lyft가 개척한 시장과 산업을 돌이켜 볼때 차세대 교통 서비스에 대한 기대가 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운송 수단 


오늘날의 교통 환경은 분명 개선할 점이 많습니다. 미국인들은 자가 차량을 보유하는데 매년 1조 달러 이상을 지출하고 있습니다. 주거에 대한 비용을 제외했을때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죠. 이건 먹는데 소비하는 돈보다 더 큰 규모입니다. 하지만 정작 운행되는 차량은 단 5%에 불과한 것이 현실입니다. 


또한 매년 37,000건의 교통 사고 사망과 차량에서 나온 매연 오염에 따라 추가로 58,000명이 사망하고 있습니다. 이런 비효율적인 자동차 소유 생태계에서 탈피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해결책을 모색해야 할 때입니다. 


희소식은 혁신에 의해 산업 전체가 재정의 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제는 더 이상 소유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들은 다른 산업들에서 이러한 혁신에 따른 변화를 목도했습니다. 


스트리밍(넷플릭스, 애플, 스포티파이)의 도입과 클라우드 컴퓨팅(AWS, 구글, 세일즈포스)으로의 전환은 이전에는 볼 수 없던 것들입니다. 이런 혁신은 소유에서 서비스로 BM이 변화하는 과정입니다. 


자전가, 스쿠터 공유, 대중교통 등을 통해 안전하고 즐거운 운송 경험을 제공하는 TaaS로 완전히 전환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이런 전환기의 초기 징후를 목도했습니다. 


자사 내부 데이터에 따르면 30만명이 넘는 승객들이 자가 소유를 포기했으며, 2018년에는 승객의 46%가 자동차 사용을 줄였다고 답변했습니다. 


탈 것에 대한 진정한 자유, Lyft의 플랫폼은 모든 교통 수단을 통해 가장 좋은 운행 경험을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이 원하는 한가지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Lyft의 Y 


Lyft의 사명은 세계 최고의 운송 수단을 제공함으로써 사람들의 삶의 질을 개선하는데 있습니다. 주로 3가지 방법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_사회적으로 수백만명의 사람들, 지역사회를 하나로 모을 수 있는 수단이 되어준다. 


ⓑ_경제적으로 저렴한 교통 수단을 제공하며, 운전자들에게는 유연한 수입을 제공해준다. 즉, 경제적 이동성을 향상시킨다. 


ⓒ_환경적으로 운송 생태계에서 탄소 배출을 획기적으로 줄이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공동의 목표에 이끌려, 열정을 가진 최고의 인재들이 모였습니다. 그리고 훌륭한 회사 문화에 감화되어 임직원들은 Lyft를 업계 최고의 성장 궤도에 올렸습니다. 






앞서가는 길 


지난 10년동안 우리는 비전을 향해 나아갔습니다. 오늘날의 Lyft는 가장 큰 시장에서 기회를 포착하고 있습니다. 


2018년에 우리는 3천만명 이상의 승객과 2백만명 이상의 운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총 81억 달러의 예약과 22억 달러의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우리의 사업 영향력은 사회적으로도 확대되고 있습니다. Lyft 소속의 운전자들은 창사이래 100억 달러 이상의 수입을 올렸다고 합니다. 2018년 Lyft의 승객들은 보다 손쉽게 이용할 수 있는 교통수단 덕분에 지역사회에서의 소비를 25억 달러 이상 늘렸다고 합니다. 


Lyft는 2018년에 100만톤 이상의 탄소배출권을 구매함으로써, 모든 운행에 걸쳐 탄소 배출이 중립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모든 면면이 자랑스러우며, 앞으로의 성장 기회에 더 큰 흥분이 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전체 운행에 있어서 단 1%만이 라이드 쉐어링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우리가 나아가야 할 길에는 지역사회 및 공동체에 이익을 안겨주고, 주주들의 가치를 높일 수 있는 엄청난 기회가 놓여 있습니다. 


지역사회와 주주들에게 봉사하며 이익을 안겨주기 위해 책임을 지고 있으며, 이것을 행동과 결과로 증명하고 싶습니다. 


만약 우리가 세계 최고의 항만, 철도, 고속도로 같은 인프라를 건설한다고 하면 엄청난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이와 같은 관점에서 앞으로 주어진 기회는 지속적인 집중력과 실천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장기적인 가치를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핵심 원칙을 바탕으로 비지니스를 이끌어 나갈 것입니다. 







ⓐ_우리는 고객들과 운전 기사님들을 섬길 것입니다. 


ⓑ_시장의 피드백을 적극 수용하여, 비지니스와 브랜드의 건강을 최우선으로 생각할 것입니다. 


ⓒ_우리는 성장과 수익성을 신중하게 고려하여 투자를 진행할 것입니다. 비지니스 초기인 만큼 성장에 집중할 것입니다. 







Lyft는 자동차가 등장한 이래로 사회에서 가장큰 변화를 이끌 수 있는 기회를 붙잡고자 합니다. 이것이 쉬운 일이라 생각하지 않습니다. 다만, 성실하게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죠. 


이를 가능하게 하는 것은 운전 기사님과 고객님, 임직원들입니다. 모두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이사회

이사회 명단

성명

직위

나이

사내 이사 :

Logan Green

공동 창업자, CEO, 이사회 이사

35

John Zimmer

회장공동창업자이사회 부의장

34

Ran Makavy

부회장, COO

44

Jon McNeill

COO

51

Brian Roberts

CFO

50

Kristin Sverchek

법률 고문비서

36

사외 이사 :

Prashant (Sean) Aggarwal

이사회 의장

53

Jonathan Christodoro

이사회 이사

42

Ben Horowitz

이사회 이사

52

Valerie Jarrett

이사회 이사

62

David Lawee

이사회 이사

53

Hiroshi Mikitani

이사회 이사

53

Ann Miura-Ko

이사회 이사

42

Mary Agnes (Maggie) Wilderotter

이사회 이사

63

주주 구성 




회사는 다양한 시리즈 투자를 받았다. 해당 투자는 전환 상환 우선주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해당 종류 주식들은 향후 기업공개 될 경우에 Class A 보통주로 전환될 예정이다. 




Class F : 

2016년 1월 18,664,446 주를 제네럴 모터스에 주당 26.7889 달러에 판매했다. 총 499,999,977 달러에 판매했다. GM은 Class A 보통주 5%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Class E : 

2016년 4월 2,571,275 주를 IEH Venture Investments에 주당 19.4456 달러에 판매했다. 총 49,999,985 달러에 판매했다. 


Class G : 

2017년 4월 6,220,839주를 Sparrowhawk Partners에게 주당 32.15 달러에 판매했다. 총 199,999,974 달러에 판매했다. Sparrowhawk은 Class A 보총주 5% 이상 보유하고 있다. 


Class H : 

2017년 11월~2018년 3월 동안 18,303,686주를 주당 39.7461 달러에 판매했다. 아래 리스트는 Class H 상환 우선주를 구매한 주주들의 구매 내역을 나타내고 있다. 


주주 명부에서 캐피탈 G는 알파벳의 계열사이다. 알파벳은 Class A 보통주 5% 이상 보유하고 있다. 



Class H 전환 우선주 주주 명부

주주

주식수

구매가격

Capital G (알파벳)

12,579,855

$500,000,175

Sparrowhawk (라쿠텐)

5,031,940

$199,999,990

Oasis Investment Partners

616,413

$24,500,013

Lexington Venture

62,899

$2,499,990

Louis and Kelly Gonda Irrevocable Family Trust

12,579

$499,966

총계

18,303,686

$727,500,134



Class I : 

2018년 6월 9,361,425를 Fidelity Management & Research Company(FMR)에 주당 47.3539 달러에 판매했다. 총 443,299,984 달러에 판매했다. FMR은 Class A 보통주 5% 이상을 보유하고 있다. 



Class E~I 전환 우선주

Series

평단

주식수

구매가격

Class E

$19.45

2,571,275

$49,999,985

Class F

$26.79

18,664,446

$499,999,977

Class G

$32.15

6,220,839

$199,999,974

Class H

$39.75

18,303,686

$727,500,134

Class I

$47.35

9,361,425

$443,299,983

총계

55,121,671

$1,920,800,054




주주 및 특수 관계 


 - 알파벳 : 

CapitalG를 자회사로 두고 있는 알파벳은 Class A 보통주 5% 이상을 보유한 주주이다. 2016년, 2017년, 2018년 동안 Lyft는 각각 4,140만 달러, 7,440만 달러, 9,240만 달러의 광고 서비스를 구매했다. 


 - GM : 

제네럴 모터스는 Class A 보통주 5% 이상을 보유한 주주이다. GM과 Lyft는 차량 렌탈 제휴 계약을 맺은바 있다. Lyft가 GM에게 렌트비를 2016년에 360만 달러, 2017년에 570만 달러, 2018년에 30만 달러를 지급한 바 있다. 이는 손익계산서 상에 감소로 인식되었다. 


 - 라쿠텐 : 

라쿠텐은 Class A 보통주의 5% 이상을 보유한 주주이다. Lyft는 라쿠텐으로부터 2016~2018년 동안 약 300만 달러의 마케팅 서비스를 구매한 바 있다. 


 - TrueMotion : 

COO로 재직하고 있는 Jon McNeill은 TrueMotion의 창업자이며 15%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다. 2018년 동안 TrueMotion의 모바일 텔레매틱스 서비스를 90만 달러 구매했다. 그리고 2018년 12월에 해당 계약을 해지했다. 




주주명부

주주

Class A

Class B

의결권

모든 이사 및 임원 :

65,733,535

0

27.73%

Logan Green * 

1,180,329

-

-%

Ran Makavy

562,500

-

-%

Jon McNeill

824,205

-

-%

Sean Aggarwal

1,406,925

-

-%

Jonathan Christodoro

12,856

-

-%

Ben Horowitz

15,040,924

-

6.25%

Valerie Jarrett

11,457

-

-%

David Lawee

12,579,855

-

5.23%

Hiroshi Mikitani

31,395,679

-

13.05%

Ann Miura-Ko

1,535,017

-

-%

Maggie Wilderotter

3,459

-

-%

John Zimmer ** 

1,180,329

-

-%

기타 주요 주주 :

Rakuten

31,395,679

-

13.05%

General Motors

18,664,446

-

7.76%

Fidelity

18,544,716

-

7.71%

Horowitz

15,040,924

-

6.25%

Alphabet

12,828,964

-

5.33%



  * Logan Green : 

(i) 로간 그린의 신탁 관리인으로 있는 El Trust가 보유한 Class B 4,663,809주, 

(ii) 로간 그린과 존 지머가 보유하고 있는 Class B 675,564주, 

(iii) 로간 그린의 신탁 관리인으로 있는 Annuity Trust가 보유한 Class B 360,979주, 

(v) 창업자 옵션 행사에 따라 발행될 Class B 보통주, 

(vi) 주식 보상에 따라 발행될 Class A 1,180,329주, 


상기 언급된 각 주식은 신탁 회사에 이전이 된 상황이다. 



 ** John Zimmer : 

(i) 존 짐머가 보유한 Class B 2,145,356주, 

(ii) 존 짐머의 신탁 관리인으로 있는 Annuity Trust가 보유한 Class B 552,919주, 

(iii) 로간 그린과 함께 신탁 관리되는 Class B 488,845주, 

(iv) Living Trust에 관리되는 Class B 368,461주,

(v) 창업자 옵션 행사에 따라 발행될 Class B 보통주, 

(vi) 주식 보상에 따라 발행될 Class A 1,180,329주, 


상기 언급된 각 주식은 신탁 회사에 이전이 된 상황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