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리포트

[시킹알파]Why Elon Musk Desperately Needs Tesla Stock To Stay Above $360



 테슬라 주가가 360 달러 이상을 유지해야할까?

1. 제목 및 저자 정보

제목:

Why Elon Musk Desperately Needs Tesla Stock To Stay Above $360

저자:

General Expert

2. Summary

왜 테슬라 주가가 360 달러 이상을 유지해야할까?

● 엘론 머스크는 트위터를 통해 테슬라 주식을 주당 420 달러에 매입하여 상장 폐지 시킬 것이라 발언했다.

● 물론 해당 트윗에 대해서는 근거사항이 없다

● 본 칼럼의 저자는 이를 통해 주가를 360달러 이상으로 끌어 올리려는 발버둥이라 판단하고 있다.

 360달러 이상으로 주가를 유지시키게 된다면, 2019 3월에 현금으로 9.2억 달러의 채무에서 자유로워 짐을 시사한다.

● 테슬라가 현금으로 부채를 상환하고자 한다면, 2분기에 경영진이 약속한 것과는 달리 자본확충을 다시 해야할 것이다.

3. 들어가며

머스크는 공매도를 조지기 위한 가장 무모한 시도로써 한가지 트윗을 날렸다.

 

머스크가 날린 트윗은 주당 420 달러에 주식을 매입할 것이라는 것이 주된 골자다. 물론 자금 조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없었다. 이같은 트윗은 단기적으로 주식을 부양시키기 위한 주작에 불과하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머스크에게는 주당 360 달러라는 수치가 매우 중요하다. 테슬라의 18 2분기 컨콜에서 머스크는 앞으로의 분기마다 현금흐름이 창출될 것이며, 따라서 자본 확충은 필요가 없을 것이라고 발언했었다. 그러나 여기에서 머스크는 한가지 중요한 단서를 덧붙이지 않았다. 별도의 자본확충을 하지 않기 위해서 선행되어야 할 것은 2019 3 1, , 지금부터 8개월 동안 주당 360달러를 유지시켜야 한다는 것이다.

 

위의 차트에서 알 수 있듯이 360달러를 넘은 것은 몇번에 불과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지난 1년동안의 평균 주가에 머무르게 된다면 테슬라는 별도의 자본확충을 시행해야만 한다.

4.  360 달러일까?

그렇다면 왜 360달러가 꿈의 주가가 되는 것일까? 

이는 2019 3 1일에 만기 도래하는 전환 사채 9.2억 달러의 전환가액이다. 만약 주가가 360달러가 넘지 않는다면, TSLA는 주식 전환 대신에 캐시로 채권을 상환해야만 한다. 

TSLA
의 경영진들은 2분기말 밸런스시트 상에 22.4억 달러의 현금을 확보 했기 때문에 현재 이 전환사채를 상환할 수 있다고 말하고 있다. 그러나 이외에 우리가 고려해야 할 사항은 TSLA의 미래의 자본 투자 및 비용 지출을 고려해야만 한다. 

TSLA
 2분기 가이던스에서 2018년 전체 설비 투자에 25억달러를 지출할 것이라 했다.

 

현재까지 12.7억 달러를 지출했으며, 하반기에 12억 달러를 추가로 지출을 할 것이다. 그러면 18 4분기 말의 밸런스시트상에 현찰은 10억 달러만이 남게 된다.

 

 

연말에 밸런스시트 상의 현금 10억 달러를 고려한다면 9억 달러의 채권은 큰 문제가 아닐 것이다. 게다가 만약 TSLA의 경영진이 말한대로 현금 흐름이 개선될 것임을 믿는다면 큰 문제가 아닐 것이다. 

그런데 현금흐름이 개선될 것이라는 것을 과연 믿을 수 있을까? 

머스크와 CFO는 다음분기에 현금흐름이 긍정적이 될 것이며, 기업 운영을 통해 창출된 영업 현금흐름을 통해 9.2억 달러의 채권을 상환할 수 있을 것이라 주장했다. 그러나 경영진들은 구라를 쳤던 것이 한두번이 아니다. 

아래의 사례는 그 구라를 한데 모은 것들이다.

5. 주작 연대기

15Y4Q

CEO :


16 1분기에는 긍정적인 현금흐름이 창출 될 것이며, 그 흐름은 16 2분기에도 이어질 것으로 보고 있다.

 

14Y4Q

Q :


올해 말까지 현금흐름이 긍정적으로 변할 것이라 말했는데, 그것은 CapEX 이후에도 현금이 남는다는 것인가?

 

CFO :


그러하다. 장기 투자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케펙스와 수익 실현의 시기는 그저 단기적인 사항일 뿐이다.

 

CEO :


상당한 투자에도 불구하고, 4분기에 현금흐름이 좋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1Y1Q

CEO :


현재 보유한 자본과 대출을 기반으로 하여 충분한 현금을 보유하고 있으며, 현금흐름은 긍정적이게 될 것이며,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이라 보고 있다.

 

6. 결국은 꼼수 트윗 이었구나~

, 화려한 구라를 보았는가? TSLA가 과연 현금흐름을 +로 유지할 수 있다고 보는가? 세상일이야 어찌 될지 아무도 모르기 때문에 실제로 '양전환 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올해 상반기 현금 유출액은 5.3억 달러라는 것을 감안한다면 앞서 말한 경영진의 발언은 모두 구라에 지나지 않음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다시말해서 올해 25억 달러 이상의 자본 투자가 있기 전에 분기당 현금 손실이 계속해서 이어진다면, 2019 1분기 말 채권 만기가 도래할때는 여전히 수억달러가 부족할 것이라 볼 수 있는 것이다. 

, TSLA는 운명처럼 주가가 360달러가 넘지 못할 경우 추가로 자본 조달을 시행해야만 할 것이다. 가장 최근에 중국 상해에 건설할 계획인 생산 시설은 약 20억 달러가 소요될 것으로 전망된다.

 

TSLA가 현금으로 19 3월에 채권을 상환할 것을 고려한다면 사내 자체적으로 20억 달러를 추가로 만들어내는 것은 사실상 불가능하다.

 

그렇기 때문에 주당 360달러 이상으로 유지시켜야 하는 것은 지금까지 글을 읽은 사람이라면 추가 비용을 피하기 위한 꼼수임을 알 수 있을 것이다.

7. 결론

, 머스크는 실제로 비상장사로 만들 의도가 없다고 생각된다. 다만, 그 노력의 일환으로 주가는 360달러 이상으로 상승했다. 주가가 이대로 버텨주기만 한다면 당분간 추가 자금 조달은 하지 않아도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