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애널 추정치 및 목표주가
애널리스트社 |
목표가 |
등급 |
Nomura |
$500.00 |
Buy |
UBS |
$185.00 |
Sell |
Jefferies |
$240.00 |
Sell |
Cowen & Co |
$170.00 |
Sell |
Barclays |
- |
Sell |
Morgan Stanley |
$379.00 |
Hold |
Goldman Sachs |
$210.00 |
Sell |
Bernstein |
$265.00 |
Hold |
(1B $) |
기대실적(17y3q E) |
실제실적 (17y3q) |
서프라이즈 |
매출 |
2.29 |
2.98 |
30.13% |
eps($) |
-2.3 |
-2.92 |
-26.96% |
- 해당 EPS는 비 GAAP 기준임.
1. 3분기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 |||
(백만 $) |
16Y 3Q |
17Y 3Q |
전년비 |
순 매출 |
$2,298 |
$2,984 |
29.85% |
원가 및 운영비용 |
$2,212 |
$3,520 |
59.11% |
영업이익 |
$86 |
-$535 |
-725.56% |
영업이익률 |
3.72% |
-17.95% |
|
당기 순이익 |
$22 |
-$671 |
-3177.98% |
EPS |
$0.15 |
-$3.70 |
-2566.67% |
분기말 현금 | |
(백만 $) |
17Y 3Q |
현금 및 현금성자산 |
$3,530 |
유동부채 |
$6,469 |
영업현금흐름 |
-$301 |
FCF |
-$1,416 |
- 매출액은 29.8억 달러로 전년비 29% 증가했다.
원가 및 운영비용은 35.2억 달러로 전년비 59%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5.35억 달러 손실을 보았고, 당기 순이익은 6.7억 달러의 손실을 기록했다.
- 분기말 현금성 자산은 35억 달러이며, 유동부채는 64.7억 달러이다.
3분기 영업현금흐름은 3억 달러 순 손실이며, FCF는 14.1억 달러 순 손실이다.
- 2017년 8월에 2025년 만기 5.3% 선순위 채권을 18억 달러 규모로 발행했다.
자본 지출은 3분기에 11억 달러였으며, 대부분은 모델3 생산, 기가팩토리 생산 증가를 위해 사용했다.
- 3분기에는 25만번째 차량을 고객에게 전달했다. 5년전의 모델S 출시 직전과 비교하면 100배 이상 늘어난 수치이다.
3분기 동안 모델S, 모델X에 대한 기록적인 오더를 받아, 4분기에 해당 차량의 출하를 하고자한다.
향후 모델3가 이 대열에 합류할 경우, 테슬라는 더욱더 빨리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모델 3의 글로벌 순 주문은 3 분기에 계속해서 크게 증가했다.
- 3분기에 모델S 25,915대 및 모델X 222대를 출하하여여 총 26,137대를 인도했다.
3분기의 모델S와 모델X 인도는 전년 동기 대비 18%, 전 분기 대비 4.5% 성장했다.
결과적으로 모델S와 모델 X는 미국 고급 차량 시장에서 더 많은 시장 점유율을 확보했다.
또한 중고차 판매량이 전분기 대비 2배 이상 증가했다.
- 또한 주거 및 상업용 부문을 위한 Powerwall 및 Powerpack 에너지 저장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의 생산량을 늘리고 있다. 버팔로의 Gigafactory에서 생산을 늘리면서 Solar Roof로 에너지를 생산하는 것이 2018년에 사업의 더 큰 부분이 될 것으로 전망한다.
지속 가능한 에너지 생성 및 저장은 테슬라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며 장기적인 매출 성장과 이익을 가져올 것이다.
2. 자동차
자동차 부문 | |||
(백만 $) |
16Y 3Q |
17Y 3Q |
전년비 |
순 매출액 |
$2,148 |
$2,362 |
9.96% |
자동차 판매 |
$1,917 |
$2,076 |
8.29% |
자동차 임대 |
$231 |
$286 |
23.81% |
매출 원가 |
$1,516 |
$1,930 |
27.31% |
자동차 판매 |
$1,355 |
$1,755 |
29.52% |
자동차 임대 |
$161 |
$175 |
8.70% |
영업이익 |
$632 |
$432 |
-31.65% |
영업이익률 |
29.42% |
18.29% |
- 자동차 매출은 모델 S 및 모델 X의 4.5% 증가로 인해 2016년 3분기에 비해 10 % 증가했다.
ZEV 신용 판매는 전년 2분기의 1억 달러와 3분기의 1.39억 달러에 비해 금년 3분기에 1백만 달러 미만이었다.
- 17년 3분기 인도 물량 중 약 21%가 2분기와 대략 일치하는 리스 회계 처리 대상이다.
이제 모델3에 대해 리스 금융 옵션을 제공하지 않을 것이며, 이는 이후에 차량 선행 수익 인식 및 모델3 인도 물로부터 향상된 현금흐름을 가져오게 될 것이다.
- 총 마진은 제한된 초기 생산 수준을 지원하기 위해 모델 3 제조 비용이 크게 증가했기 때문에 주로 감소했다.
모델 S와 모델 X 총 마진은 일회성 가격 조정으로 인해 Q2에서 하락했다.
모델 S 및 모델 X 총 마진을 개선하기위한 수많은 조치가 진행 중이다.
결과적으로 모델 S와 모델 X의 총 마진은 향후 분기에 개선 될 것으로 예상된다.
3. 에너지 및 서비스
에너지 및 서비스 | |||
(백만 $) |
16Y 3Q |
17Y 3Q |
전년비 |
순 매출액 |
$149 |
$621 |
316.78% |
에너지 |
$23 |
$317 |
1278.26% |
서비스 |
$126 |
$304 |
141.27% |
매출 원가 |
$144 |
$604 |
319.44% |
에너지 |
$24 |
$237 |
887.50% |
서비스 |
$120 |
$367 |
205.83% |
영업이익 |
$5 |
$17 |
240.00% |
영업이익률 |
3.36% |
2.74% |
에너지
- 에너지 저장 및 판매 매출은 가속화되면서 2017년 2분기와 비교하여 3분기에 11% 증가했다.
매출 총 이익은 25.3%로 2017년 2분기의 28.9%와 비교하여 에너지 저장 제품이 더 많은 매출을 올리게 되었다.
에너지 생산 및 스토리지 총 마진은 주로 태양 에너지 발전의 계절성 및 에너지 저장 매출의 증가로 인해 4분기에 감소 할 것으로 예상된다.
Gigafactory 1은 생산량을 지속적으로 늘려 나감에 따라 용량 활용도가 향상되고 제조 원가가 추가로 절감되어 에너지 저장 제품의 총 마진은 계속 향상 될 것이다.
기타
- 서비스 및 기타 수익은 중고차 판매의 강한 성장으로 인해 주로 증가했다.
서비스 및 기타 수익이 4 사분기에 더욱 증가 할 것으로 기대한다.
- 서비스 및 기타 총 손실은 차량의 급속한 확장을 대비하여 서비스 네트워크의 확장으로 인해 6,300 만 달러로 소폭 증가했다.
서비스 및 기타 손실은 차량 부문이 성장하고 서비스 센터가 더 많이 활용됨에 따라 다음 분기에 크게 감소 할 것으로 예상된다.
- 중고차 판매로 인한 총 이익은 3분기에 거의 손익분기점 수준이였다.
- 고객 예탁금은 모델 S, 모델 X 및 모델 3에 대한 수요 증가로 주로 3분기에 14% 증가했다.
4. 자동차 생산 지연
- 테슬라의 자동차 생산 공정은 자동화 되어 있으며, 자동차 제작에는 큰 어려움이 없다.
이전의 모델S, 모델X보다 더 자동화된 공정에서 생산중에 있다.
- 다만 현재의 모델3 생산에 있어서 병목현상에 직면한 것은 모듈로 패키징 된 배터리 모듈 조립라인에 있었다.
4개의 모듈은 알루미늄 케이스에 포장되어 모델 3 배터리 팩을 형성한다.
모듈 디자인과 자동화 된 제조 프로세스의 복합성으로 인해이 라인은 예상보다 길어졌다.
- 가장 큰 문제는 제조 시스템 공급 업체가 핵심 요소 인 4개 구역 프로세스의 처음 두 영역을 인계 받아 테슬라가 재 설계해야한다는 것이다. 테슬라는 현재 자동화 된 프로세스 및 관련 로보틱 프로그래밍을 미세 조정하고 있다.
- 현재 테슬라가 알고 있는 것을 기반으로 2018 년 1분기 말까지 주당 5,000 대의 모델 3 차량 생산 속도를 달성 할 것으로 예상된다.
내년 1월 동안 4분기에 생산된 차량을 배달 번호를 발표 할 때 업데이트를 제공 할 것이다.
5. 자율주행 및 서비스
- 오토 파일럿 소프트웨어를 계속 업데이트하고 최근 오토 스티어 기능을 크게 향상 시켰다.
완전한 자율성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Tesla AI 팀은 올해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AI 엔지니어 및 연구원이 우리 회사에 합류하면서 극적으로 강화되었다.
- 테슬라 비전 신경망의 토대는 매우 어려운 문제였으며,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보다 훨씬 적은 컴퓨팅 성능을 필요로하기 때문에 앞으로 몇 달 동안 추가 기능이 신속하게 출시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3분기 동안 전 세계 318개 매장을 가졌으며, 18개의 신규 매장 및 서비스 위치를 오픈했다.
서비스 위치 수는 3분기에 6% 증가한 반면 서비스 센터 당 기술자 케파는 10% 증가했다.
모바일 서비스 플리트는 Q3에서 160서비스 단위로 확장되었으며, 2017년 말까지 이 수치는 거의 두 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모바일 서비스의 속도와 편의성에 대한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으며 분기 중 거의 100%에 이르는 제품에 대한 고객 만족도를 보였다.
- 3분기에 126개의 새로운 Supercharger 스테이션을 추가하여 총 1,000 개 이상의 스테이션과 7,000 개 이상의 Supercharging 커넥터를 전세계에 제공했다.
분기말에 전 세계에 7,200개의 목적지 충전기 위치가 있었기 때문에 분기 동안 고객을 위한 목적지 요금 청구가 거의 18% 증가했다.
최근 상하이, 중국에 50개의 커넥터가 있는 수퍼 차저 스테이션을 열었다.
또한 주차 차고 및 도심을위한 새로운 과급기를 도입했다.
도심의 과급기는 보다 소형이며, 설치가 용이하며 72kW의 높은 충전율을 자랑한다.
6. 에너지 저장
- 남 호주를위한 100MW / 129MWh 에너지 저장 프로젝트가 진행되고 있으며, 납기를 지키기에 충분하다.
에너지 저장은 유틸리티 그리드 규모 어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관리하는데 있어서 보다 효율적이고 지속 가능한 방법을 가능하게 하며 이 프로젝트가 많은 유사한 프로젝트의 토대 위에 놓이게 될 것으로 기대한다.
- 허리케인의 여파로 푸에르토 리코는 전기가 거의 남지 않게 되었다.
이에 따라 푸에르토 리코에 태양열 패널, 파워 팩 및 Powerwall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보냈다.
또한 다양한 조직과 적극적으로 협력하여 Tesla의 에너지 생성 및 저장 솔루션을 비용 효율적으로 제공하고 섬에 장기간 분산 된 에너지를 제공 할 수 있다.
- 매장과 서비스 센터에서 태양열 및 스토리지 제품 배치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테슬라 차량 고객이 에너지 생성 및 스토리지 시스템을 구매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러한 제품을 교차 판매하는 전략을 입증하고 있다.
- 3분기에서 110 MWh의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배치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12% 성장했으며 전년 대비 138% 증가했다.
주로 Powerwall 공급이 증가했고, 현재까지 South Australia 프로젝트에 Powerpacks의 80% 이상을 설치했다.
해당 프로젝트의 수익은 프로젝트가 완전히 전개 될 때까지 인식되지 않는다.
- 3분기에 109MW의 에너지 생성 시스템을 배치했다.
3분기에 배치 된 주거용 태양 에너지 시스템의 약 46%가 2016년 3분기에 13%에서 임대로 판매되지 않고 매출되어 매출 성장과 현금 창출을 향상시키는 추세이다.
현금 판매가 4분기에 주거용 태양 광 매출의 50%를 초과 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 태양광 지붕 설치는 Fremont에서 Buffalo의 Gigafactory2로 생산 과정을 이전함에 따라 4분기에 초기에 천천히 진행될 것이다.
생산 및 설치 과정을 미세 조정하고 표준화 할 때, 2018년에 태양 지붕 생산을 상당히 늘릴 것으로 전망한다.
7. 전망
- 최근의 주문 성장 가속화를 토대로, 모델 S와 모델 X는 2017 년에 약 10 만 건의 배송이 이루어지며 2016년 대비 30 % 증가 할 것으로 기대한다.
이러한 증가 된 배송에도 불구하고 약 10% 모델 3 생산에 대한 일부 제조 인력 재배정으로 인해 4분기의 모델 S 및 모델 X가 Q3와 비교되었다.
결과적으로 완성 된 모델 S 및 X 차량의 재고 수준은 계속 하락할 것이다.
- 모델3 매출 총 이익이 가동률 증가로 인해 4분기까지 손익분기까지 도달 할 것으로 기대하며, 2018년에 25%로 급격히 개선 될 것으로 예상된다.
최근의 생산 과제는 단기 비용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차량 당 재료, 노동 및 간접비에 대한 예상치가 변경되지 않았으므로 25% 매출 총 이익 목표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 3분기에 비해 일시적으로 낮은 마진 모델 3 배달이 더 많이 혼합되어 있기 때문에 자동차 매출 총 이익은 4분기에 일시적으로 약 15%로 약간 하락한 후 1분기부터 회복 할 것으로 예상된다.
매출 총 이익은 3분기에 비해 4분기의 영업 비용보다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되며, 영업 비용은 4분기에서 약간 증가 할 것으로 예상된다.
- 현금 및 미래 현금 흐름과 가용 신용 한도 사이에서 Model3 생산을 일주일에 5,000대까지 수용 할 수 있도록 자동화가 잘되어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이 생산 수준을 달성하면 영업 활동에서 상당한 현금 흐름이 발생할 것으로 기대한다.
- 자본 지출은 모델3 생산 장비, Gigafactory 1, 매장, 서비스 센터, 배달 허브 및 Supercharger 네트워크의 추가 확장을 통해 획기적인 비용 절감으로 인해 4분기에 약 10 억 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한다.
- 2017 년 11월 16일 Tesla Semi를 발표하면서 트럭 산업에 출사표를 던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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