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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2017년 7월~2017년 9월

알리바바 그룹 홀딩스 Alibaba Group Holding(ADR) (NYSE:BABA) 18년 2분기 실적발표

 

 

 

 

 

 

 



0. 애널리스트 추정치 및 목표 주가 



알리바바 그룹 홀딩스

애널리스트社

목표가

등급

타겟 프라이스 : $ 202.25

Macquarie

$245.00

Buy

Merrill Lynch

$200.00

Buy

RBC Capital

$185.00

Buy

HSBC

$204.00

Buy

Wells Fargo

$225.00

Buy

Jefferies

$160.00

Buy

J.P. Morgan

$200.00

Buy


 

18Y 2Q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18y2q E)

실제실적 (18y2q)

서프라이즈


매출

7.78

8.29

6.56%

eps($)

1.04

1.29

24.04%





 

1. 2018년 2분기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백만 RBM)

17Y 2Q

18Y 2Q

전년비


순 매출

34,292

55,122

60.74%

영업이익

9,045

16,584

83.35%

영업이익률

26.38%

30.09%

14.06%

당기 순이익

7,075

17,408

146.05%


 

손익계산 달러 환산

(백만 $)

18Y 2Q

전년비


순 매출

$8,285

61.00%

영업이익

$2,493

83.00%

영업이익률

30.09%


당기 순이익

$2,616

146.00%

EPS

$1.02

128.00%


 

분기말 현금

(백만 $)

17Y 3Q


현금 및 현금성자산

$24,802

영업현금흐름

$3,383


 

- 매출액은 전년비 61% 증가한 82.8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영업이익은 24.9억 달러로 전년비 83% 증가함. 

당기 순이익은 26억 달러로 전년비 146% 증가함. 

- 코어 상거래 매출은 전년비 63% 증가한 69.8억 달러를 기록하였디. 

- 클라우드 매출은 4.7억 달러로 전년비 99% 증가했다. 

- 디지털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매출은 1.34억 달러로 전년비 27% 증가했다. 

- 중국 소매 시장의 연간 활성 소비자는 4.18억명으로 2200만명이 증가했다. 

모바일 MAU는 5.49억명이며, 전분기 대비 2천만명 증가했다. 




 


2. 중국 상거래 



중국 상거래

(백만 RBM)

17Y 2Q

18Y 2Q

전년비


순 매출

28,493

46,462

63.06%

중국 상거래 소매

24,109

39,557

64.08%

중국 상거래 도매

1,435

1,714

19.44%

글로벌 상거래 소매

1,338

2,878

115.10%

글로벌 상거래 소매

1,506

1,651

9.63%

기타

105

662

530.48%

영업이익

15,559

23,836

53.20%


 

중국 상거래

(백만 $)

18Y 2Q


순 매출

$6,983

중국 상거래 소매

$5,945

중국 상거래 도매

$258

글로벌 상거래 소매

$433

글로벌 상거래 소매

$248

기타

$99

영업이익

3,583


 


- 중국 상거래 매출은 69.8억 달러로 전년비 63% 증가했으며, 영업이익은 35.8억 달러로 전년비 53% 증가했다. 

다만, 신규 소매 사업 투자에 따른 마진율이 전년비 낮아졌다. 




- 타오바오 : 


 

 

 

 

 

2017년 9월, Taobao App의 사용자 활동은 중국 소매 시장에서 MAU가 순차적으로 2천만명이 증가하여 5.49억명을 기록했다. 

Tmall 및 Taobao의 마켓 플레이스를 통해 통합 보상 기반의 로열티 프로그램을 시작 소비자 참여와 충성도를 강화하기 위해, 88로열티 회원을 출시했다. 

회원 자격은 무료이며 구성원은 지출 및 사회적 참여의 품질 및 빈도에 따라 충성도 점수를 계층화하여 다양한 수준의 충성도 혜택을 부여한다. 

점진적으로 높은 계층의 구성원은 배타적 권한, 제품 및 내용에 대한 액세스 권한을 더 얻는다. 

8월 8일에 2900만 명이 넘는 소비자들이 타오바오의 첫 번째 회원 축제에 참여했다. 



 

모바일 MAU 분기별 추이

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

전년비 성장률

1M 명

14/09

217

-

14/12

265

-

15/03

289

-

15/06

307

-

15/09

346

59.45%

15/12

393

48.30%

16/03

410

41.87%

16/06

427

39.09%

16/09

450

30.06%

16/12

493

25.45%

17/03

507

23.66%

17/06

529

23.89%

17/09

549

22.00%




 

- T-Mall : 

 

 

 

 

 

 


Tmall은 2017년 9월 30일 종료 된 분기에 실제 상품 GMV에 대해 전년 대비 49%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소비자 전자 제품 및 FMCG 카테고리의 가속화 된 성장은 이 두 가지 중요한 카테고리에서 리더십을 구축하려는 알리바바 그룹의 노력을 반영한다. 

고도로 조정 된 마케팅 및 홍보 캠페인을 통해 신규 고객 확보의 성공을 목격했으며, 이는 2017년 9월 30일 마감 12개월 동안 연간 활동중인 소비자가 4.88억 명으로 증가하는 것을 부분적으로 촉진시켰다. 

분기 동안 Tmall은 중국의 선도적 인 브랜드 구축 및 유통 플랫폼으로 데이터 기술 역량을 시연했다. 

Tmall의 Luxury Pavilion은 프리미엄 브랜드가 도달 범위를 확장하고, 신제품 캠페인을 시작하고, 부유한 중국 소비자를 대상으로하는 전 채널 솔루션을 활용할 수있는 독창적 인 채널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Tmall 앱 알고리즘은 개인 브랜드 페이지에 88 로열티 회원 즉, 상위 계층 구성원이 쉽게 접근 할 수 있다. 

또한 회원은 한정판 제품의 선주문 및 유명인사 행사 초대와 같은 독점적 인 혜택을 받는다. 

제휴 브랜드의 증가하는 목록에는 로에베, 버버리, LA MER, 마세라티 등이 있다. 


 


- 솔로 데이 :

 

 

 

 

 


11:11, 솔로데이는 전세계에서 가장 큰 24시간 쇼핑 이벤트이다.  

이는 9번째를 맞이했으며, 2017년 11월 11일에 시행될 예정이다. 

솔로데이에 알리바바에는 140,000 개 이상의 브랜드와 수억 명의 소비자가 참여한다. 

이 이벤트에는 전세계의 고객들에게 자사의 클라우드, 결제, 물류 인프라가 지원된다. 

소비자는 Ant Financial이 제공하는 원활한 지불 및 소비자 대출 서비스를 누리게 된다. 

Alibaba Cloud는 최고의 소비자 경험을 보장하는 핵심 기술 및 컴퓨팅 백본 역할을 할 것이다. 

Cainiao Network는 축제에서 생성 될 수억 개의 패키지를 용이하게하기 위해 300만 명이 넘는 물류 인력을 필요로 한다. 

솔로데이에 수억명이 넘는 중국 소비자들은 6만개 이상의 국제 브랜드 및 가맹정을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2017년 Tmall은 처음으로 아시아에서 중국 및 해외 소비자를 대상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100개 이상의 중국 국내 브랜드를 중국과 국외 소비자들을 만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 Hema : 

 

 

 

 


알리바바 그룹의 원활한 온-오프라인 소비자 경험을 창출하기 위해 신선 식료품 매장인 Hema를 설립했다. 

해당 분기동안 Hema는 중국의 주요 도시에 신규 매장을 추가하여 2017년 9월 30일 현재 Hema 매장의 총 매장 수를 20개로 늘렸다. 

2017년 8월에는 Tmall의 프렌차이즈 편의점인 LST를 론칭했다. 

LST 플랫폼은 디지털 소싱 플랫폼으로 중국 전역의 50 만이 넘는 mom-and-pop shops 매장에서 채택 되었다. 

이 플랫폼을 통해 판매자는 효율적으로 매장에 배달 할 수있는 광범위한 브랜드 및 제품을 제공 할 수 있다. 

LST의 브랜드 파트너는 특히 유통 조직이 덜 발달 한 중국의 저급 도시에서 더 깊은 유통 채널을 활용한다. 



 

- 글로벌 : 

 

 

 

 

 

매출은 2017년 9월 30일 마감 된 분기에 4.33억 달러에 달했으며, 동남아 플랫폼 Lazada와 중국의 강한 성장에 힘 입어 전년 대비 115% 성장했다. 


AliExpress. Lazada 및 AliExpress의 성장은 중국 이외의 고객 기반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분기 동안 Taobao Marketplace와의 협력하에 Lazada는 "Taobao Collection"을 확장하여 인도네시아, 필리핀, 태국 등 3 개 시장에서 Lazada의 제품을 확장하여 기존 싱가포르 및 말레이시아 시장에 추가했다. 


동남 아시아의 초기 시장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이 지역의 소비자에게 혜택을 줄 혁신적인 서비스를 제공 할 것이다. 





 

3.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백만 RBM)

17Y 2Q

18Y 2Q

전년비


순 매출

1,493

2,975

99.26%

영업이익

-398

-697

-75.13%


 

클라우드

(백만 $)

18Y 2Q


순 매출

4.47

영업이익

-104


 

- 클라우드 매출은 4.47억 달러로 전년비 99% 증가했으며, 1억 달러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이는 중국 및 해외고객 기반으로 한 제품의 R&D 비용 증가로 인한 영업 손실이다. 


- 17년 9월에 알리바바 클라우드는 245개의 새로운 기능을 론칭했다. 

예를들어 알리바바가 자체 개발한 X-Dragon Cloud 서버는 베어 메탈 서버의 성능 및 격리 기능과 가상 시스템의 탄력성 및 민첩성을 결합했다. 


특히 기업용 고성능 보증 및 강력한 사용자 격리가 필요한 업무용 응용 프로그램에 적합하다. 


또한 새로 출시 된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POLARDB는 독점적 인 분산 스토리지 백엔드와 통합되어 최적화 된 성능을 제공하며, TB 인스턴스 당 최대 100TB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클라우드 컴퓨팅 성장률

분기

매출

전년비 성장률

$ 1M

14/09

47

-

14/12

58

-

15/03

63

-

15/06

78

-

15/09

102

117.02%

15/12

126

117.24%

16/03

165

161.90%

16/06

187

139.74%

16/09

224

119.61%

16/12

254

101.59%

17/03

314

90.30%

17/06

359

91.98%

17/09

447

99.55%




 

4.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백만 RBM)

17Y 2Q

18Y 2Q

전년비


순 매출

3,608

4,798

32.98%

영업이익

-2,247

-3,383

-50.56%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백만 $)

18Y 2Q


순 매출

721

영업이익

-509


 

- 디지털 미디어, 엔터 매출은 7.21억 달러로 전년비 99% 증가했으며, 5억 달러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이는 Youku Tudou의 콘텐츠 비용에 대한 투자 증가로 인한 손실이다. 


- Youku 비디오 구독의 일일 평균 구독자는 2017년 9월 30일 끝난 분기 동안 전년 대비 180% 이상 증가했다. 

이는 드라마 및 버라이어티 쇼 카테고리에서 독창적인 컨텐츠를 제공한 것이 성공한 것으로 평가된다. 

향후 자체 제작 콘텐츠와 해당 파이프라인을 통해 비디오 엔터테인먼트 분야에서 장기적인 이점을 제공 할 것이다. 





 

5. 혁신 이니셔티브 및 기타

 

 

 

 

 

 

 



혁신 이니셔티브 및 기타

(백만 RBM)

17Y 2Q

18Y 2Q

전년비


순 매출

698

887

27.08%

영업이익

-1,888

-1,456

22.88%


 

혁신 이니셔티브 및 기타

(백만 $)

18Y 2Q


순 매출

134

영업이익

-219



- 혁신 이니셔티브 매출은 1.34억 달러로 전년비 27% 증가했으며, 2.1억 달러의 영업손실을 기록했다. 

- AutoNavi는 중국에서 디지털지도, 내비게이션 및 위치 기반 서비스의 선도적 제공 업체로서의 입지를 강화하고 있다. 





6. 2018 회계연도 전망 



- 상거래 부문 매출은 134.5억 달러로 2017년 대비 61%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조정 EBITA는 80.2억 달러로 EBITA 마진은 60%를 기대함. 


- 클라우드 매출은 8.13억 달러로 2017년 대비 98%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조정 EBITA는 4천만 달러 순 손실 전망.  


- 디지털 미디어 및 엔터테인먼트 매출은 13.35억 달러로 2017년 대비 32%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조정 EBITA는 5.26 달러 순 손실 전망.  


- 혁신 이니셔티브 매출은 2.3억 달러로 2017년 대비 24%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조정 EBITA는 1.7억 달러 순 손실 전망.  


- 총 매출은 158.28억 달러로 2017년 대비 58% 증가할 것으로 전망함.  

조정 EBITA는 69.94억 달러로 EBITA은 44%를 기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