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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2018년 1월~2018년 3월

넷플릭스 Netflix, Inc (NASDAQ:NFLX) 18년 1분기 실적발표

 

 

 

 

1. 하이라이트 



2018년 1분기(1월~3월) 손익계산

(백만 $)

17Y 1Q

18Y 1Q

전년비


순 매출

$2,637

$3,701

40.35%

영업이익

$257

$447

73.93%

영업이익률

9.75%

12.08%


순이익

$178

$290

62.92%

FCF

-$423

-$287

32.15%

EBITDA

$317

$534

68.45%


 

- 매출액은 37억 달러로 전년비 40% 증가. 

영업이익은 4.4억 달러로 전년비 73% 증가. 

당기 순이익은 2.9억 달러로 전년비 62% 증가. 


-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26억 달러이다. 

NFLX의 현재 부채 수준은 기업가치 대비 용인될 수준이며, 경영진은 부채는 자본에 비해 자본비용이 더 낮다고 판단하고 있다. 


- 1분기 FCF는 2.87억달러였다. 

2018년 FCF는 30~40억 달러로 전망. 

오리지널 콘텐츠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몇 년 동안 현금흐름은 부정적일 전망. 






2. 가입자. 



2018년 1분기(1월~3월) 가입자

(백만명)

18Y 1Q(E)

18Y 1Q

서프라이즈


총 가입자

117.58

125.00

6.31%

국내

54.75

56.71

3.58%

국외

62.83

68.29

8.69%



- 구독자는 전년비 25% 증가한 1.25억명을 기록. 

국내 가입자는 196만명이 신규 가입되었고, 국외는 546만명이 증가했다. 


- 글로벌 ASP는 14% 증가했다. 

국외 ASP는 13% 증가했다. 



국내 구독자

분기

구독자 수

전년비 성장률

1M

2003Y 2Q

1.14

70.15%

2003Y 3Q

1.29

79.17%

2003Y 4Q

1.48

74.12%

2004Y 1Q

1.93

83.81%

2004Y 2Q

2.09

83.33%

2004Y 3Q

2.29

77.52%

2004Y 4Q

2.61

76.35%

2005Y 1Q

3.00

55.44%

2005Y 2Q

3.19

52.63%

2005Y 3Q

3.00

31.00%

2005Y 4Q

3.59

37.55%

2006Y 1Q

4.17

39.00%

2006Y 2Q

5.17

62.07%

2006Y 3Q

5.70

90.00%

2006Y 4Q

6.30

75.49%

2007Y 1Q

6.80

63.07%

2007Y 2Q

6.70

29.59%

2007Y 3Q

7.00

22.81%

2007Y 4Q

7.50

19.05%

2008Y 1Q

8.20

20.59%

2008Y 2Q

8.40

25.37%

2008Y 3Q

8.70

24.29%

2008Y 4Q

9.40

25.33%

2009Y 1Q

10.3

25.61%

2009Y 2Q

10.6

26.19%

2009Y 3Q

11.1

27.59%

2009Y 4Q

12.3

30.85%

2010Y 1Q

14.0

35.92%

2010Y 2Q

15.0

41.51%

2010Y 3Q

16.9

52.25%

2010Y 4Q

20.0

62.60%

2011Y 1Q

22.8

62.86%

2011Y 2Q

24.6

63.93%

2011Y 3Q

23.8

40.77%

2011Y 4Q

21.7

8.35%

2012Y 1Q

23.4

2.68%

2012Y 2Q

23.9

-2.64%

2012Y 3Q

25.1

5.51%

2012Y 4Q

27.2

25.29%

2013Y 1Q

29.2

24.60%

2013Y 2Q

29.8

24.52%

2013Y 3Q

31.1

23.86%

2013Y 4Q

33.4

23.09%

2014Y 1Q

34.4

17.86%

2014Y 2Q

36.2

21.57%

2014Y 3Q

37.2

19.72%

2014Y 4Q

39.1

17.00%

2015Y 1Q

41.4

20.42%

2015Y 2Q

42.3

16.72%

2015Y 3Q

43.2

16.01%

2015Y 4Q

44.7

14.42%

2016Y 1Q

47.0

13.45%

2016Y 2Q

47.1

11.42%

2016Y 3Q

47.5

10.00%

2016Y 4Q

49.4

10.48%

2017Y 1Q

50.9

8.26%

2017Y 2Q

51.9

10.16%

2017Y 3Q

52.8

11.09%

2017Y 4Q

54.8

10.76%

2018Y 1Q

56.7

11.52%


 

국외 구독자

분기

구독자 수

전년비 성장률

1M

2012Y 1Q

3.07

283.75%

2012Y 2Q

3.62

273.20%

2012Y 3Q

4.31

191.22%

2012Y 4Q

6.12

229.03%

2013Y 1Q

7.14

132.57%

2013Y 2Q

7.75

114.09%

2013Y 3Q

9.19

113.23%

2013Y 4Q

10.9

78.59%

2014Y 1Q

12.7

77.59%

2014Y 2Q

13.8

78.06%

2014Y 3Q

15.8

72.36%

2014Y 4Q

18.3

67.25%

2015Y 1Q

20.9

64.67%

2015Y 2Q

23.3

68.48%

2015Y 3Q

26.0

64.08%

2015Y 4Q

30.0

64.22%

2016Y 1Q

34.5

65.37%

2016Y 2Q

36.1

55.05%

2016Y 3Q

39.3

51.02%

2016Y 4Q

44.4

47.80%

2017Y 1Q

47.9

38.69%

2017Y 2Q

52.0

44.33%

2017Y 3Q

56.5

43.90%

2017Y 4Q

62.8

41.60%

2018Y 1Q

68.3

42.60%


 

총 구독자

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

전년비 성장률

1M

2012Y 1Q

26.48

12.20%

2012Y 2Q

27.56

7.82%

2012Y 3Q

29.41

16.38%

2012Y 4Q

33.27

41.39%

2013Y 1Q

36.31

37.12%

2013Y 2Q

37.56

36.28%

2013Y 3Q

40.28

36.96%

2013Y 4Q

44.4

33.30%

2014Y 1Q

47.1

29.61%

2014Y 2Q

50.0

33.23%

2014Y 3Q

53.1

31.73%

2014Y 4Q

57.4

29.38%

2015Y 1Q

62.3

32.34%

2015Y 2Q

65.6

31.00%

2015Y 3Q

69.2

30.36%

2015Y 4Q

74.8

30.29%

2016Y 1Q

81.5

30.86%

2016Y 2Q

83.2

26.90%

2016Y 3Q

86.8

25.42%

2016Y 4Q

93.8

25.47%

2017Y 1Q

98.7

21.15%

2017Y 2Q

104.0

24.97%

2017Y 3Q

109.3

25.94%

2017Y 4Q

117.6

25.35%

2018Y 1Q

125.0

26.60%



 



3. 스트리밍. 



스트리밍

(억원)

17Y 1Q

18Y 1Q

전년비


총 매출

$2,516

$3,602

43.16%

국내 매출

$1,470

$1,820

23.81%

국외 매출

$1,046

$1,782

70.36%

스트리밍 이익

$649

$969

49.31%

국내 이익

$606

$697

15.02%

국외 이익

$43

$272

532.56%

이익률

25.79%

26.90%




- 스트리밍 매출은 36억 달러로 전년비 43% 증가했다. 

이중 국내 부문은 18억 달러로 전년비 23% 증가했으며, 국외는 17.8억 달러로 전년비 70% 증가했다. 

스트리밍 마진은 9.6억 달러로 전년비 49% 증가했다. 

국내 마진은 6.9억 달러로 15% 증가, 국외 이익은 2.7억 달러로 전년비 530% 증가. 





4. 컨텐츠. 

 

 

 

 

 

 

 

 


- 2018년에는 시리즈 물이나, 코미디, 드라마 등 다양한 형식의 콘텐츠 제작에 75~80억 달러가 투자될 전망이다. 

(마블 - 제시카 존스, 그래이스 앤 프랭키, 산타 클라라 etc....) 


- 2017년에는 여러 장르에 걸쳐서 대본이 없는 리얼리티 쇼에 투자했다. 

해당 분야에서 NFLX의 프로그램 생산량은 국내 케이블 업체와 비견될 정도이다. 

Queer Eye1 및 Nailed It2와 같은 프로그램은 NFLX의 투자의지를 잘 보여준다. 


- 국외 투자는 O Mecanismo (The Mechanism)와 같이 영어 외 언어로 제작된 오리지널 작품이 증가했다. 

나르코스의 경우 브라질에서 가장 많이 시청되었는데, 이는 실화에 기반한 드라마라는 것이 큰 영향을 주었다. 


- 슈퍼볼 일요일에 NFLX는 Cloverfield 프랜차이즈에서 세 번째 영화 인 The Cloverfield Paradox를 발표하고 론칭했다.  

NFLX는 이번 론칭을 통해 대형 브랜드와 극장 체인을 통하지 않고, 고객에게 바로 전달 될 수 있는 방법을 보여주었다. 


- 2018년에는 깐느에 영화를 출품을 하지 못했는데, 깐느 영화제에서 출품할 경우에 향후 년동안 프랑스의 넷플릭스에 업로드 할 수 없는 새로운 룰을 발표했기 때문이다. 


- 다양한 프로그램을 제작한 경험이 있는 Ryan Murphy와 전반적인 계약을 체결했다. 

이는 Shonda Rhimes, Shawn Levy 및 Jenji Kohan과 유사한 파트너십이다. 

이는 레퍼런스가 있는 제작자와 직접 작업을 함으로써 3자 스튜디오 작품에 대한 의존도를 낮추는 이점이 있다. 






5. 마케팅. 

 

 

 

 

 

 


- 더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해왔다. 

이러한 투자는 유저의 시청과 체류 시간에 큰 도움이 되리라 믿는다. 

또한 다양한 국가에서도 스트리밍을 시행하고 있기 때문에 다양한 접근 방식을 시행하고 배우는 중에 있다. 


- 더 많은 볼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해왔다. 

2017년에 Proximus, 티모바일과 함께 번들 제품을 론칭했다. 

이는 매우 성공적이었고, 현재 다른 MVPD 협력사와 유사한 결합 상품을 추가하고 있다. 

이러한 파트너십을 통해 ARPU를 더 높게 상향 판매할 수 있을 뿐더러, 결제에 대해서도 마찰이 적음을 알 수 있다. 





6. 18년 2분기 전망치. 



2018년 2분기(4월~6월) 전망치

(백만 $)

17Y 2Q

18Y 2Q E

전년비


순 매출

$2,785

$3,934

41.26%

영업이익

$128

$469

266.41%

영업이익률

4.60%

11.92%


순이익

$66

$358

442.42%

글로벌 가입자

$104

$131

26.21%

국내 가입자

$52

$58

11.54%

국외 가입자

$52

$73

40.86%


* 실적 전망치는 넷플릭스 실적발표 가이던스 수치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