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개별 기업/알트리아그룹

알트리아 그룹 2017 연례 주주총회

 

 

 

 

 

 


Altria's (MO) CEO Marty Barrington Hosts 2017 Annual Meeting of Shareholders


May 18, 2017 09:00 AM ET



Executives

Marty Barrington - CEO

Denise Keane - General Counsel

Brandt Surgner - Corporate Secretary

Analysts

Edward Sweda - Private Investor

Ann Gurkin - Devenport

Jonathan Chaffee - Private Investor

Michael Stotz - AFL-CIO Reserve Fund

Emma Stuart - Private Investor

Eric Pierson - Private Investor

Sister Noronashe - Sisters of St. Francis of Philadelphia





Marty Barrington  

2016년의 조정 순이익은 59억 달러이며, EPS 는 3.03달러이다. 이는 전년비 8.2%의 증가를 보였다.S&P500의 음식료 및 담배 인덱스보다 더 높은 20.5%의 주주 수익률을 달성했다. 총 주주 수익률이 20%를 초과한 것은 4개년 연속이다.

 

주주에게 45억 달러의 배당금을 지급했으며, 배당금은 8% 상향시켰음. 자사주 매입은 10억 달러를 집행하였다.

 

담배 제품(궐련류)은 15년 11%의 성장에 이어서, 16년도에도 5.3%의 성장을 이뤄냈다. 말보로는 50개주에 걸쳐서 소매점유율의 선두주자로 남아 있다.

 

무연 담배는 5% 증가했으며, 영업 수익은 11% 증가했다. 특히 자사 브랜드중 코펜하겐은 가장 크고 빠르게 성장하는 브랜드이다.

 

e-vapor(액상 전자담배)에서 Nu Mark는 MarkTen을 이 분야의 선도 브랜드로 자리 매김하는 데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연말까지 MarkTen은 소매점에서 시장점유율 2위를 차지했다.

 

와인부문의 Ste. Michelle Wine Estates는 16년에 매출을 10% 가까이 늘렸다. 사브밀러와 Ab인베브의 합병으로 AB인베브의 주식 10.2%의 지분을 소유하게 되었다.

 

회사는 기존 재래 담배의 피해(회사든 소비자든)를 줄이기 위해 혁신적인 담배제품을 통해 타개해 나가야 한다고 보고 있다. 이러한 것에 회사는 두가지 노력을 보이고 있음.

 

먼저, e-vapor는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며, Nu Mark와 MarkTen이 시장에서 두각을 보이고 있다.

 

그리고 히트스틱 방식의 담배이다. 알트리아는 필립모리스 인터네셔널과의 계약으로 미국내 IQOS에 대한 독점권을 보유하고 있음. FDA의 상업화 승인을 기다리고 있으며, 승인을 득하면 출시할 예정이다.

 

 


 

질의응답

 

Q - Ann Gurkin  

담배 포트폴리오 중에서 각각 투자 배분을 어떻게 진행할 계획인지?

 

A - Marty Barrington  

핵심 비지니스를 극대화 하는 것을 방향으로 하고 있다.

 

혁신 제품에 투자를 하고 있는데, 2016년을 돌이켜 보면 Nu Mark 사업에서의 점유율은 무시할 수 없는 성장을 했다고 보고 있다. 특히 IQOS에 대한 투자를 하고 있는데, 직접 가열을 하지 않고 화상을 입지 않는 매우 유망한 기술이다.

 

7~9% 사이의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계속해서 목표를 이어나가고 있으며, 배당금을 통해 EPS의 8할을 주주에게 환원하고 있다.




(이하 질의 응답은 담배 소송이나, 도덕성에 대한 질의, 담배 잎 농장주들의 담배 잎 구매 가격에 대한 질의 등등의 사안들이었음. 따라서 이하 생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