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리아 그룹 Altria Group Inc (NYSE:MO) 17년 2분기 실적발표
1. 하이라이트 :
17Y 2Q 예상치 vs 실제치 | |||
(1B $) | 기대실적(17y2q E) | 실제실적 (17y2q) | 서프라이즈 |
매출 | $4.99 | $6.66 | 33.47% |
eps($) | $0.86 | $0.85 | -1.16% |
17Y 1Q 손익계산 | |||
(백만 $) | 16Y 2Q | 17Y 2Q | 전년비 |
매출 | $6,521 | $6,663 | 2.18% |
담배 | $5,829 | $5,922 | 1.60% |
무연담배 | $523 | $564 | 7.84% |
와인 | $171 | $150 | -12.28% |
기타 | -$2 | $27 | 1450.00% |
영업이익 | $2,457 | $2,600 | 5.82% |
담배 | $2,118 | $2,233 | 5.43% |
무연담배 | $338 | $350 | 3.55% |
와인 | $34 | $25 | -26.47% |
기타 | -$33 | -$8 | 75.76% |
영업이익률 | 38% | 39% | |
순이익 | $1,654 | $1,990 | 20.31% |
EPS | $0.81 | $0.85 | 4.94% |
- 특별 품목을 포함한 EPS는 22.6% 증가한 1.03달러이다.
이를 제외한 EPS는 4.9% 증가한 0.85 달러를 기록.
2. 담배 제품 :
담배 부문 | |||
(백만 $) | 16Y 2Q | 17Y 2Q | 전년비 |
순매출 | $5,829 | $5,922 | 1.60% |
소비세 | $1,599 | $1,556 | |
세후 순매출 | $4,230 | $4,366 | 3.22% |
영업이익 | $2,118 | $2,233 | 5.43% |
영업이익률 | 50.10% | 51.70% |
- 2분기에는 캘리포니아의 담배 소비세 증가 영향이 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매출은 1.6% 증가했으며, 영업 이익은 4.43% 증가함.
이는 가격 인상의 매출 증가에 반영된 결과물임.
담배 제품의 국내 총 판매량은 2.9% 감소했는데, 이는 산업 재고 감소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2017년 상반기 담배 업계는 3.5% 감소 되었으며, 담배 제품은 2.8% 감소했다)
담배 출하량 | |||
(백만개) | 16Y 2Q | 17Y 2Q | 전년비 |
총 담배 | 31,470 | 30,569 | -2.86% |
말보로 | 26,933 | 26,157 | -2.88% |
기타 프리미엄 | 1,660 | 1,550 | -6.63% |
할인 | 2,877 | 2,862 | -0.52% |
총 시가 | 359 | 406 | 13.09% |
블랙&마일드 | 354 | 402 | 13.56% |
기타 제품 | 5 | 4 | -20.00% |
총 제품수 | 31,829 | 30,975 | -2.68% |
- 담배 제품의 국내 총 판매량은 2.9% 감소했는데, 이는 산업 재고 감소로 부분적으로 상쇄되었다.
시가 제품 출하량은 2분기에 13.1% 증가했다.
담배 소매 점유율 | |||
% | 16Y 2Q | 17Y 2Q | 전년비 |
총 담배 | 51.20% | 50.80% | -0.4 |
말보로 | 43.80% | 43.50% | -0.3 |
기타 프리미엄 | 2.80% | 2.70% | -0.1 |
할인 | 4.60% | 4.60% |
- 말보로 소매 점유율은 캘리포니아 담배 소비세 증가로 인하여 0.3포인트 하락함.
캘리포니아 담배 소비세 인상이 말보로의 소매 점유율에 영향을 미침.
아마도 지속적인 점유율 하락이 전망됨.
PM USA의 총 소매 점유율은 50.8%으로 0.4포인트 하락.
후반기에는 Marlboro Black Menthol 72 's의 전국적인 판매가 예정되어 있다.
멘솔은 21~29세 흡연자들에게 인기이며, 성장하는 분야이다.
3. 무연 제품 :
무연 제품 부문 | |||
(백만 $) | 16Y 2Q | 17Y 2Q | 전년비 |
순매출 | $523 | $564 | 7.84% |
소비세 | $35 | $34 | |
세후 순매출 | $488 | $530 | 8.61% |
영업이익 | $338 | $371 | 9.76% |
영업이익률 | 69.26% | 70.00% |
- 1분기 리콜 이후에, 2분기에는 가격인상과 판매량 증가로 인하여 7.8% 증가함.
- 무연제품 리콜 사태는 2017년 1월에 US Smokeless Tobacco Company는 일리노이 프랭클린 파크에서 제조된 특정 제품에서 조작 사건이 발생하여 자발적 리콜을 하였다.
관련 리콜 비용으로 1분기 무연제품 부문 영업이익의 6천만 달러가 줄어든 바 있다. 이는 주당 0.02 달러 하락의 효과를 불렀음.
현재는 해당 리콜 사태로 인한 재고가 실질적으로 보충이 완료된 상황이다.
무연제품 출하량 | |||
(백만개) | 16Y 2Q | 17Y 2Q | 전년비 |
무연제품 | 218 | 221 | 1.42% |
코펜하겐 | 134.0 | 137.5 | 2.61% |
스컬 | 66.6 | 65.8 | -1.20% |
기타 | 17.3 | 17.7 | 2.31% |
무연제품 소매 점유율 | |||
% | 16Y 2Q | 17Y 2Q | 전년비 |
무연제품 | 54.90% | 54.10% | -0.7 |
코펜하겐 | 33.40% | 34.10% | 1.2 |
스컬 | 18.10% | 16.70% | -1.6 |
기타 | 3.40% | 3.30% | -0.3 |
- USSTC는 Recall 이후에 소매 점유율을 다시 되찾는데 진전을 보였다.
코펜하겐은 0.7% 상승한 34.1%의 시장 점유율을 보임.
스콜의 소매 점유율 하락으로 전체 무연제품 시장점유율은 0.7포인트 하락은 54.1% 기록.
4. 와인 :
와인 부문 | |||
(백만 $) | 16Y 2Q | 17Y 2Q | 전년비 |
순매출 | $171 | $150 | -12.28% |
소비세 | $6 | $5 | |
세후 순매출 | $165 | $145 | -12.12% |
영업이익 | $34 | $25 | -26.47% |
영업이익률 | 20.61% | 17.24% |
- 거래 재고 감소와, 경쟁 활동 증가로 인하여 실적이 감소함.
5. 혁신 제품 :
액상 전자 담배 Nu Mark LLC (Nu Mark)는 MarkTen는 소매 점유율과 볼륨을 지속적으로 증가 시키고 있다.
MarkTen은 현재 주류 체널에서 13%의 국가 소매 시장 점유율을 지녔으며, 미국 2 위 액상 전자 담배 브랜드를 기록하였다.
현재 전자 담배 매장의 65%에서 MarkTen 제품이 절찬리 판매중에 있다.
히트 스틱 타입 담배 IQOS의 경우, 2017년 3월 필립모리스 인터네셔널이 FDA에 신청했고, 5월에는 실질적인 위해성, 과학적 검토가 시작되었다.
PMI와 알트리아는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미국 상용화 계획을 추진중에 있다.
6. 2017년 전망 :
17년 전체 EPS는 3.26~3.32 달러로 전망. (전년비 7.5~9.5% 성장)
여기에는 17년 1분기의 리콜 사태와, 안호이저부시 인베브의 수익등이 포함된 전망치이다.
7. 주주환원 :
배당 내역 | ||||
Ex-date | 주당 배당금 ($) | ex 기준 주가(12월) | ex 기준 시가배당률 | 배당 증액률 |
2012/3/13 | $0.4100 |
$33.25 |
5.11% |
7.32% |
2012/6/12 | $0.4100 | |||
2012/9/12 | $0.4400 | |||
2012/12/12 | $0.4400 | |||
2013/3/13 | $0.4400 |
$38.14 |
4.82% |
9.09% |
2013/6/12 | $0.4400 | |||
2013/9/12 | $0.4800 | |||
2013/12/23 | $0.4800 | |||
2014/3/12 | $0.4800 |
$50.20 |
3.98% |
8.33% |
2014/6/11 | $0.4800 | |||
2014/9/11 | $0.5200 | |||
2014/12/22 | $0.5200 | |||
2015/3/12 | $0.5200 |
$57.77 |
3.76% |
8.65% |
2015/6/11 | $0.5200 | |||
2015/9/11 | $0.5650 | |||
2015/12/22 | $0.5650 | |||
2016/3/11 | $0.5650 |
$67.34 |
3.49% |
7.96% |
2016/6/13 | $0.5650 | |||
2016/9/13 | $0.6100 | |||
2016/12/20 | $0.6100 | |||
2017/3/13 | $0.6100 |
$73.96 |
3.43% |
8.00% |
2017/5/18 | $0.6100 | |||
2017/8/24 | $0.6588 | |||
2017/12/6 | $0.6588 | |||
- 2017년 2분기 이후의 배당금은 전망치임.
3분기 배당 증액은 평균 상승률 8% 적용함.
2017년 기준가는 2017년 7월 26일 종가 기준임.
- 주당 0.61달러의 분기 배당을 집행하였으며, 총 배당액으로는 12억 달러를 지급하였다.
상반기로는 총 24억 달러를 지급함.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에는 평단가 72.85 달러에 1440만주를 매입함. 총 10.5억 달러 규모임.
2분기 말 기준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 잔액은 3.35억 달러이다.
7월 이사회는 추가로 10억 달러의 자사주 매입 확장을 승인하였다.
2018년 2분기 말까지 총 3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을 완료 할 것으로 전망함.
6년전 부터 시행한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은 평단 41.59 달러에 1.7억주 이상을 매입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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