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트리아 그룹 Altria Group Inc (NYSE:MO) 17년 4분기 실적발표
1. 하이라이트 :
17Y 4Q 손익계산 | |||
(백만 $) |
16Y 4Q |
17Y 4Q |
전년비 |
매출 |
$6,252 |
$6,101 |
-2.42% |
담배 |
$5,453 |
$5,281 |
-3.15% |
무연담배 |
$521 |
$575 |
10.36% |
와인 |
$248 |
$227 |
-8.47% |
기타 |
$30 |
$18 |
-40.00% |
영업이익 |
$2,071 |
$2,238 |
8.06% |
담배 |
$1,813 |
$1,844 |
1.71% |
무연담배 |
$247 |
$349 |
41.30% |
와인 |
$64 |
$65 |
1.56% |
기타 |
-$53 |
-$20 |
-62.26% |
영업이익률 |
33% |
37% |
|
순이익 |
$10,278 |
$4,968 |
-51.66% |
EPS |
$5.27 |
$2.60 |
-50.66% |
17Y 손익계산 | |||
(백만 $) |
16Y |
17Y |
전년비 |
매출 |
$25,744 |
$25,576 |
-0.65% |
담배 |
$22,851 |
$22,636 |
-0.94% |
무연담배 |
$2,051 |
$2,155 |
5.07% |
와인 |
$746 |
$698 |
-6.43% |
기타 |
$96 |
$87 |
-9.38% |
영업이익 |
$9,010 |
$9,804 |
8.81% |
담배 |
$7,768 |
$8,408 |
8.24% |
무연담배 |
$1,177 |
$1,300 |
10.45% |
와인 |
$164 |
$147 |
-10.37% |
기타 |
-$99 |
-$51 |
-48.48% |
영업이익률 |
35% |
38% |
|
순이익 |
$14,239 |
$10,222 |
-28.21% |
EPS |
$7.28 |
$5.31 |
-27.06% |
- 4분기에 순매출은 궐련형 담배 제품의 순매출 감소로 인하여 전년비 2.4% 감소한 61억 달러를 기록하였다.
연중으로는 매출 255억 달러로 전년비 0.65% 감소했다.
- 4분기에 영업이익은 담배 판매량 감소분 만큼, 판가 인상을 하였고 판촉비용을 줄인 덕분에 영업이익이 22.4억 달러로 전년비 8% 증가함.
연중으로는 영업이익이 98억 달러로 전년비 8.8% 증가했다.
2. 담배 제품 :
담배 부문 (4Q) | |||
(백만 $) |
16Y 4Q |
17Y 4Q |
전년비 |
순매출 |
$5,453 |
$5,281 |
-3.15% |
소비세 |
-$1,478 |
-$1,346 |
|
세후 순매출 |
$3,935 |
$3,975 |
1.02% |
영업이익 |
$1,858 |
$1,964 |
5.71% |
영업이익률 |
46.70% |
49.90% |
담배 부문 (연중) | |||
(백만 $) |
16Y |
17Y |
전년비 |
순매출 |
$22,851 |
$22,636 |
-0.94% |
소비세 |
-$6,247 |
-$5,927 |
|
세후 순매출 |
$16,604 |
$16,709 |
0.63% |
영업이익 |
$8,002 |
$8,561 |
6.99% |
영업이익률 |
48.20% |
51.20% |
- 담배 부문의 순매출은 4분기에 3.15% 감소했다.
연 단위로 하였을때는 0.9% 감소했다.
판매량이 감소한 만큼 담배 가격 인상을 하였고, 판촉 투자를 감소시켰다.
이러한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4분기에 전년비 5.7% 증가했고, 연중으로는 7% 증가했다.
담배 출하량 (4Q) | |||
(백만개) |
16Y 4Q |
17Y 4Q |
전년비 |
총 담배 |
29,057 |
26,482 |
-8.86% |
말보로 |
24,851 |
22,667 |
-8.79% |
기타 프리미엄 |
1,524 |
1,400 |
-8.14% |
할인 |
2,682 |
2,415 |
-9.96% |
총 시가 |
356 |
384 |
7.87% |
블랙&마일드 |
351 |
381 |
8.55% |
기타 제품 |
5 |
3 |
-40.00% |
총 제품수 |
29,413 |
26,866 |
-8.66% |
담배 출하량 (연중) | |||
(백만개) |
16Y |
17Y |
전년비 |
총 담배 |
122,930 |
116,606 |
-5.14% |
말보로 |
105,297 |
99,974 |
-5.06% |
기타 프리미엄 |
6,382 |
5,967 |
-6.50% |
할인 |
11,251 |
10,665 |
-5.21% |
총 시가 |
1,403 |
1,542 |
9.91% |
블랙&마일드 |
1,379 |
1,527 |
10.73% |
기타 제품 |
24 |
15 |
-37.50% |
총 제품수 |
124,333 |
118,148 |
-4.97% |
- 4분기 담배 판매량은 8.7% 감소했다. 이는 소매점의 쇠퇴, 재고 등으로 인한 영향을 받음.
연중으로는 5% 감소했다.
업계 전체적으로 4분기에 8.7% 감소했으며, 연중으로는 4.5% 감소했다.
담배 소매 점유율 | |||
% |
16Y 4Q |
17Y 4Q |
전년비 |
총 담배 |
51.10% |
50.30% |
-0.8 |
말보로 |
43.70% |
43.00% |
-0.7 |
기타 프리미엄 |
2.70% |
2.70% |
- |
할인 |
4.70% |
4.60% |
-0.1 |
담배 소매 점유율 | |||
% |
16Y |
17Y |
전년비 |
총 담배 |
51.10% |
50.70% |
-0.4 |
말보로 |
43.70% |
43.30% |
-0.1 |
기타 프리미엄 |
2.80% |
2.70% |
-0.1 |
- 말보로 소매 점유율은 캘리포니아 담배 소비세 증가 및 업계 경쟁으로 인하여 0.8포인트 하락함. 연중으로는 0.4포인트 하락.
전체 시장점유율은 50%대로 4분기와 연중으로 유사함.
3. 무연 제품 :
무연 제품 부문 (4Q) | |||
(백만 $) |
16Y 4Q |
17Y 4Q |
전년비 |
순매출 |
$521 |
$575 |
10.36% |
소비세 |
-$33 |
-$33 |
|
세후 순매출 |
$488 |
$542 |
11.07% |
영업이익 |
$290 |
$369 |
27.24% |
영업이익률 |
59.40% |
68.10% |
무연 제품 부문 (연중) | |||
(백만 $) |
16Y 4Q |
17Y 4Q |
전년비 |
순매출 |
$2,051 |
$2,155 |
5.07% |
소비세 |
-$135 |
-$132 |
|
세후 순매출 |
$1,916 |
$2,023 |
5.58% |
영업이익 |
$1,234 |
$1,372 |
11.18% |
영업이익률 |
64.40% |
67.80% |
- 무연제품은 17년 4분기 및 17년 연중으로 좋은 성과를 보였다.
순 매출은 판가 인상과 마케팅 비용 감소로 인해 10% 증가했다. 연중으로는 5%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4분기에 판가 인상, 시설 통합으로 인산 비용 감소, 판관비 감소 등의 영향으로 개선되었다.
무연제품 출하량 (4Q) | |||
(백만개) |
16Y 4Q |
17Y 4Q |
전년비 |
무연제품 |
213 |
212 |
-0.56% |
코펜하겐 |
132.8 |
135.5 |
2.03% |
스컬 |
63.6 |
58.9 |
-7.39% |
기타 |
16.7 |
17.5 |
4.79% |
무연제품 출하량 (연중) | |||
(백만개) |
16Y 4Q |
17Y 4Q |
전년비 |
무연제품 |
581 |
835 |
43.81% |
코펜하겐 |
252.1 |
525.1 |
108.29% |
스컬 |
260.9 |
241.9 |
-7.28% |
기타 |
67.5 |
67.8 |
0.44% |
- 4분기 출하량은 0.6% 감소했으며, 연중으로는 1.4% 감소함.
무연제품 소매 점유율 (4Q) | |||
% |
16Y 4Q |
17Y 4Q |
전년비 |
무연제품 |
54.70% |
53.60% |
-1.1 |
코펜하겐 |
33.80% |
33.80% |
- |
스컬 |
17.60% |
16.30% |
-1.3 |
기타 |
3.30% |
3.50% |
0.2 |
무연제품 소매 점유율 (연중) | |||
% |
16Y 4Q |
17Y 4Q |
전년비 |
무연제품 |
54.70% |
53.70% |
-1 |
코펜하겐 |
33.20% |
33.70% |
0.5 |
스컬 |
18.10% |
16.70% |
-1.4 |
기타 |
3.40% |
3.30% |
-1 |
- 무연제품 시장 점유율은 4분기와 연중으로 유사하다.
4. 와인 :
와인 부문 | |||
(백만 $) |
16Y 4Q |
17Y 4Q |
전년비 |
순매출 |
$248 |
$227 |
-8.47% |
소비세 |
-$8 |
-$8 |
|
세후 순매출 |
$240 |
$219 |
-8.75% |
영업이익 |
$64 |
$65 |
1.56% |
영업이익률 |
26.70% |
29.70% |
와인 부문 | |||
(백만 $) |
16Y 4Q |
17Y 4Q |
전년비 |
순매출 |
$746 |
$698 |
-6.43% |
소비세 |
-$25 |
-$23 |
|
세후 순매출 |
$721 |
$675 |
-6.38% |
영업이익 |
$167 |
$147 |
-11.98% |
영업이익률 |
23.20% |
21.80% |
- 거래 재고 감소와, 경쟁 활동 증가로 인하여 실적이 감소함.
5. 불연성 제품 포트폴리오
- 알트리아는 불연성 니코틴 함유 제품에 대해 FDA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 무연 및 경구용 니코틴 함유 제품인 USSTC Copenhagen Snuff는 현재 상당한 진전을 보이고 있다.
- E-Vapor는 Nu Mark는 MarkTen 연간 판매량을 60% 증가시켰다.
이는 판매처가 확대된 영향을 받았다.
현재 25,000개 매장에서 판매되고 있다.
- 히트스틱 제품인 IQOS는 미국에 상용화 계획을 구축하고 있다.
현재 FDA 허가에 따라 국내에서 독점적으로 판매할 수 있다.
6. 텍스 리폼
- 2017년 12월 22일에 미 정부는 법인세율을 21%로 인하하는 세제 개편을 하였다.
세제 개편은 알트리아의 2017년 전체 실효 세율과 2017년 연간 실효 세율에 영향을 미쳤다.
- 보고된 실효 세율에는 기존의 이연 법인세 부채를 재평가 하여 낮은 세율을 반영하게 하였다.
또한 1회에 한하여 송환 세금도 반영이 되었는데, 여기에는 맥주 수입으로 인한 누적 소득의 비율과 연관이 있다.
- 조정된 실효 세율은 맥주 투자에서 얻은 과거 수입을 2017년까지 포함 시켰다.
안호이저-부시 인베브로부터 수취한 배당금은 2017년에는 반영되지 않았으며, 이로 인해 연간 실효 세율이 35.5%에서 33.4%로 감소했다.
7. 주주환원 :
배당 내역 | ||||
Ex-date |
주당 배당금 ($) |
ex 기준 주가(12월) |
ex 기준 시가배당률 |
배당 증액률 |
2012/3/13 |
$0.4100 |
$33.25 |
5.11% |
7.32% |
2012/6/12 |
$0.4100 | |||
2012/9/12 |
$0.4400 | |||
2012/12/12 |
$0.4400 | |||
2013/3/13 |
$0.4400 |
$38.14 |
4.82% |
9.09% |
2013/6/12 |
$0.4400 | |||
2013/9/12 |
$0.4800 | |||
2013/12/23 |
$0.4800 | |||
2014/3/12 |
$0.4800 |
$50.20 |
3.98% |
8.33% |
2014/6/11 |
$0.4800 | |||
2014/9/11 |
$0.5200 | |||
2014/12/22 |
$0.5200 | |||
2015/3/12 |
$0.5200 |
$57.77 |
3.76% |
8.65% |
2015/6/11 |
$0.5200 | |||
2015/9/11 |
$0.5650 | |||
2015/12/22 |
$0.5650 | |||
2016/3/11 |
$0.5650 |
$67.34 |
3.49% |
7.96% |
2016/6/13 |
$0.5650 | |||
2016/9/13 |
$0.6100 | |||
2016/12/20 |
$0.6100 | |||
2017/3/13 |
$0.6100 |
$71.41 |
3.56% |
8.20% |
2017/5/18 |
$0.6100 | |||
2017/8/24 |
$0.6600 | |||
2017/12/6 |
$0.6600 | |||
2018/3/14 |
$0.6600 |
$70.34 |
3.90% |
8.00% |
2018/6/14 |
$0.6600 | |||
2018/9/13 |
$0.7128 | |||
2018/12/24 |
$0.7128 | |||
- 2018년 기준가는 2018년 1월 31일 종가 기준임.
2018년 배당금은 8% 증액한 수치로 산정함.
- 17년 12월에 이사회는 주당 0.66 달러의 분기 배당을 의결했다.
2017년으로는 주당 2.64 달러에 해당된다.
4분기에 배당금으로 약 13억 달러를 집행했으며, 2017년 동안 48억 달러를 주주에게 배당으로 환원함.
배당 성향 목표를 약 8할 가량으로 유지하며, 앞으로도 많은 주주환원을 할 것임.
- 43분기 동안 평단으로 66.67달러로 자사주 매입을 하였으며, 이는 840만주임. 총 5.58억 달러에 해당된다.
이사회는 2018년 말까지 10억 달러 규모의 주식환매 프로그램을 승인했다.
8. 2018년 전망 :
- 2018년 전망치로는 연간 EPS가 3.9~4.03 달러로 예상된다.
2018년 연간 실효 세율은 23~24%로 전망된다.
자본지출은 2~2.5억 달러, 감가상각비는 2.1억 달러로 전망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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