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2019년 1분기(2019년 1~3월) 실적발표 | ||||||
0. 애널리스트 추정치 | ||||||
페이스북 애널리스트 TP | ||||||
기간 | 목표가 | 전분기 대비 | ||||
17Y 3Q | $199.00 | - | ||||
17Y 4Q | $217.67 | 9.38% | ||||
18Y 1Q | $218.83 | 0.53% | ||||
18Y 2Q | $221.29 | 1.12% | ||||
18Y 3Q | $200.23 | -9.52% | ||||
18Y 4Q | $183.89 | -8.16% | ||||
19Y 1Q | $195.00 | 6.04% | ||||
(1B $) | 기대실적 | 실제실적 | 서프라이즈 | |||
매출 | $14.97 | $15.08 | 0.69% | |||
EPS | $1.66 | $1.89 | 13.86% | |||
DAU (1B) | 1.57 | 1.56 | -0.76% | |||
MAU (1B) | 2.38 | 2.38 | -0.17% | |||
ARPU ($1) | $7.20 | $6.42 | -10.83% | |||
1. 하이라이트 | ||||||
(분기) 손익계산 | ||||||
($M) | 18Y 1Q | 19Y 1Q | 전년비 | |||
총 매출 | $11,966 | $15,077 | 26.00% | |||
광고 매출 | $11,795 | $14,912 | 26.43% | |||
기타 매출 | $171 | $165 | -3.51% | |||
총 비용 | $6,517 | $11,760 | 80.45% | |||
영업이익 | $5,449 | $3,317 | -39.13% | |||
영업이익률 | 45.54% | 22.00% | ||||
세전이익 | $5,610 | $3,482 | -37.93% | |||
소득세 | $622 | $1,053 | 69.29% | |||
실효세율 | 11.09% | 30.24% | ||||
당기순이익 | $4,988 | $2,429 | -51.30% | |||
EPS | $1.72 | $0.85 | -50.58% | |||
(분기) 손익계산 - FTC 예비비 제외시 | ||||||
($M) | 18Y 1Q | 19Y 1Q | 전년비 | |||
총 매출 | $11,966 | $15,077 | 26.00% | |||
광고 매출 | $11,795 | $14,912 | 26.43% | |||
기타 매출 | $171 | $165 | -3.51% | |||
총 비용 | $6,517 | $8,760 | 34.42% | |||
영업이익 | $5,449 | $6,317 | 15.93% | |||
영업이익률 | 45.54% | 41.90% | ||||
세전이익 | $5,610 | $6,482 | 15.54% | |||
소득세 | $622 | $1,053 | 69.29% | |||
실효세율 | 11.09% | 16.24% | ||||
당기순이익 | $4,988 | $5,429 | 8.84% | |||
EPS | $1.72 | $1.90 | 10.45% | |||
분기말 현금 | ||||||
($M) | 18Y 1Q | 19Y 1Q | 전년비 | |||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43,956 | $45,243 | 2.93% | |||
유동자산 | $50,412 | $53,300 | 5.73% | |||
총 자산 | $88,945 | $109,477 | 23.08% | |||
유동부채 | $5,086 | $9,908 | 94.81% | |||
총 부채 | $11,325 | $22,961 | 102.75% | |||
자본총계 | $77,620 | $86,516 | 11.46% | |||
현금흐름 | ||||||
($M) | 18Y 1Q | 19Y 1Q | 전년비 | |||
영업현금흐름 | $7,860 | $9,308 | 18.42% | |||
투자현금흐름 | -$1,287 | -$6,768 | -425.87% | |||
재무현금흐름 | -$2,603 | -$1,423 | 45.33% | |||
FCF | $5,048 | $5,346 | 5.90% | |||
CapEX | $2,812 | $3,962 | 40.90% | |||
자사주 매입 | ||||||
기간 | 금액 | |||||
(1M $) | ||||||
17Y 1Q | $228 | |||||
17Y 2Q | $150 | |||||
17Y 3Q | $640 | |||||
17Y 4Q | $958 | |||||
18Y 1Q | $1,774 | |||||
18Y 2Q | $3,349 | |||||
18Y 3Q | $4,256 | |||||
18Y 4Q | $3,500 | |||||
19Y 1Q | $613 | |||||
총계 | $15,468 | |||||
| ||||||
매출액 : 150억 달러 (YoY +26%) 영업이익 : 33억 달러 (YoY -39%) (1회성 비용 제외시, 63억 달러, YoY +16%) 당기 순이익 : 24억 달러 (YoY -51%) (1회성 비용 제외시, 54억 달러, YoY +8%) 전체 경비는 118억 달러로 전년비 80% 증가했습니다. 여기에는 데이터 사용 관행과 관련한 FTC 조사 벌금과 관련하여 30억 달러의 예비비가 포함됩니다. FTC 조사는 아직 진행중에 있습니다. 당사는 해당 조사 관련하여 손실을 30~50억 달러의 규모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예비비 항목을 제외한다면 경비 증가율은 46%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은 33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영업이익률은 22%였습니다. 분기 세율은 지난 가이던스인 10%보다 높은 30%를 기록했습니다. 당기 순이익은 24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EPS 기준으로는 0.85 달러입니다. CapEX는 데이터센터, 서버, 사무실, 시설, 네트워크 인프라 투자에 40억 달러를 지출했습니다. FCF는 53억 달러를 창출했습니다. 분기말 기준으로 452억 달러의 현금으로 마감했습니다. | ||||||
2. 액티브 유저 | ||||||
페이스북 지역별 활성 사용자(DAU) | ||||||
(1M 명) | 18Y 1Q | 19Y 1Q | 전년비 증감 | |||
북미 | 185 | 186 | 0.54% | |||
유럽 | 282 | 286 | 1.42% | |||
아시아 | 529 | 600 | 13.42% | |||
그외 지역 | 453 | 490 | 8.17% | |||
총계 | 1,449 | 1,562 | 7.80% | |||
페이스북 지역별 활성 사용자(MAU) | ||||||
(1M 명) | 18Y 1Q | 19Y 1Q | 전년비 증감 | |||
북미 | 241 | 243 | 0.83% | |||
유럽 | 377 | 384 | 1.86% | |||
아시아 | 873 | 981 | 12.37% | |||
그외 지역 | 705 | 768 | 8.94% | |||
총계 | 2,196 | 2,376 | 8.20% | |||
페이스북 MAU 분기별 추이 | ||||||
분기 | 월간 활성 사용자 | 전년비 성장률 | ||||
1M 명 | ||||||
2009 | 2Q | 242 | - | |||
3Q | 305 | - | ||||
4Q | 360 | - | ||||
2010 | 1Q | 431 | - | |||
2Q | 482 | 99.17% | ||||
3Q | 550 | 80.33% | ||||
4Q | 608 | 68.89% | ||||
2011 | 1Q | 680 | 57.77% | |||
2Q | 739 | 53.32% | ||||
3Q | 800 | 45.45% | ||||
4Q | 845 | 38.98% | ||||
2012 | 1Q | 901 | 32.50% | |||
2Q | 955 | 29.23% | ||||
3Q | 1,007 | 25.88% | ||||
4Q | 1,056 | 24.97% | ||||
2013 | 1Q | 1,110 | 23.20% | |||
2Q | 1,155 | 20.94% | ||||
3Q | 1,189 | 18.07% | ||||
4Q | 1,228 | 16.29% | ||||
2014 | 1Q | 1,276 | 14.95% | |||
2Q | 1,317 | 14.03% | ||||
3Q | 1,350 | 13.54% | ||||
4Q | 1,393 | 13.44% | ||||
2015 | 1Q | 1,441 | 12.93% | |||
2Q | 1,490 | 13.14% | ||||
3Q | 1,545 | 14.44% | ||||
4Q | 1,591 | 14.21% | ||||
2016 | 1Q | 1,654 | 14.78% | |||
2Q | 1,712 | 14.90% | ||||
3Q | 1,788 | 15.73% | ||||
4Q | 1,859 | 16.84% | ||||
2017 | 1Q | 1,936 | 17.05% | |||
2Q | 2,006 | 17.17% | ||||
3Q | 2,072 | 15.88% | ||||
4Q | 2,129 | 14.52% | ||||
2018 | 1Q | 2,196 | 13.43% | |||
2Q | 2,230 | 11.17% | ||||
3Q | 2,271 | 9.60% | ||||
4Q | 2,320 | 8.97% | ||||
2019 | 1Q | 2,375 | 8.15% | |||
인스타그램 MAU 증가 추이 | ||||||
분기 | 월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3 | 1월 | 90 | - | |||
2월 | 100 | 11.11% | ||||
7월 | 130 | 30.00% | ||||
9월 | 150 | 15.38% | ||||
2014 | 3월 | 200 | 33.33% | |||
12월 | 300 | 50.00% | ||||
2015 | 9월 | 400 | 33.33% | |||
2016 | 6월 | 500 | 25.00% | |||
12월 | 600 | 20.00% | ||||
2017 | 4월 | 700 | 16.67% | |||
9월 | 800 | 14.29% | ||||
2018 | 6월 | 1,000 | 25.00% | |||
인스타그램 스토리 DAU 증가 추이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6 | 10월 | 100 | - | |||
2017 | 1월 | 150 | 50.00% | |||
4월 | 200 | 33.33% | ||||
6월 | 250 | 25.00% | ||||
10월 | 300 | 20.00% | ||||
2018 | 6월 | 400 | 33.33% | |||
12월 | 500 | 25.00% | ||||
페이스북 메신저 DAU 증가 추이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전년비 성장률 | ||||
1M 명 | ||||||
2011 | 1Q | 372 | - | |||
2Q | 417 | - | ||||
3Q | 457 | - | ||||
4Q | 483 | - | ||||
2012 | 1Q | 526 | 41.40% | |||
2Q | 552 | 32.37% | ||||
3Q | 584 | 27.79% | ||||
4Q | 618 | 27.95% | ||||
2013 | 1Q | 665 | 26.43% | |||
2Q | 699 | 26.63% | ||||
3Q | 728 | 24.66% | ||||
4Q | 757 | 22.49% | ||||
2014 | 1Q | 802 | 20.60% | |||
2Q | 829 | 18.60% | ||||
3Q | 864 | 18.68% | ||||
4Q | 890 | 17.57% | ||||
2015 | 1Q | 936 | 16.71% | |||
2Q | 968 | 16.77% | ||||
3Q | 1,007 | 16.55% | ||||
4Q | 1,038 | 16.63% | ||||
2016 | 1Q | 1,090 | 16.45% | |||
2Q | 1,128 | 16.53% | ||||
3Q | 1,179 | 17.08% | ||||
4Q | 1,227 | 18.21% | ||||
2017 | 1Q | 1,284 | 17.80% | |||
2Q | 1,325 | 17.46% | ||||
3Q | 1,368 | 16.03% | ||||
4Q | 1,401 | 14.18% | ||||
2018 | 1Q | 1,449 | 12.85% | |||
2Q | 1,471 | 11.02% | ||||
3Q | 1,495 | 9.28% | ||||
4Q | 1,523 | 8.71% | ||||
2019 | 1Q | 1,562 | 7.80% | |||
왓츠앱 DAU 증가 추이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2 | 4월 | 200 | - | |||
6월 | 250 | 25.00% | ||||
8월 | 300 | 20.00% | ||||
2013 | 10월 | 350 | 16.67% | |||
12월 | 400 | 14.29% | ||||
2014 | 1월 | 430 | 7.50% | |||
2월 | 465 | 8.14% | ||||
4월 | 500 | 7.53% | ||||
8월 | 600 | 20.00% | ||||
2015 | 1월 | 700 | 16.67% | |||
4월 | 800 | 14.29% | ||||
9월 | 900 | 12.50% | ||||
2016 | 2월 | 1,000 | 11.11% | |||
2017 | 1월 | 1,200 | 20.00% | |||
7월 | 1,300 | 8.33% | ||||
12월 | 1,500 | 15.38% | ||||
2019 | 1월 | 1,600 | 6.67% | |||
왓츠앱 스테이터스 DAU 증가 추이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7 | 1Q | 175 | - | |||
2Q | 250 | 42.86% | ||||
3Q | 300 | 20.00% | ||||
2018 | 2Q | 450 | 50.00% | |||
2019 | 1Q | 500 | 11.11% | |||
페이스북 워치 MAU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8 | 4Q | 400 | - | |||
페이스북 워치 DAU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8 | 4Q | 75 | - | |||
페이스북 워치 파티 DAU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8 | 4Q | 12 | - | |||
페이스북 그룹 서비스 이용자 (모든 서비스)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00M 명 | ||||||
2018 | 3Q | 20 | - | |||
4Q | 20 | 0.00% | ||||
2019 | 1Q | 21 | 5.00% | |||
페이스북 그룹 서비스 이용자 (모든 서비스) | ||||||
분기 | 월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00M 명 | ||||||
2018 | 2Q | 25 | - | |||
3Q | 26 | 4.00% | ||||
4Q | 27 | 3.85% | ||||
2019 | 1Q | 27 | 0.00% | |||
페이스북의 일일 활성 유저는 15억 6천만명으로 전년비 8% 증가했습니다. 인도,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의 지역에서 성장을 주도했습니다. 월간 활성 유저는 23억 8천만명으로 전년비 8% 성장했습니다. MAU와 DAU와의 비율은 66%입니다. 그룹 서비스 기준으로는 월간으로 27억 명의 활성 유저, 일간 기준으로는 21억 명의 활성 유저가 당사 서비스의 앱 중 하나를 사용했다고 추정됩니다.(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와츠앱과 메신저) 이러한 수치들을 미루어 보면, 플랫폼 내의 커뮤니티의 활동이 활발하다는 것과 많은 사람들이 당사의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음이 잘 반영된 것이라 생각됩니다. | ||||||
3. 지역별 매출 및 수익성 지수 | ||||||
(분기) 지역별 매출 | ||||||
(1M $) | 18Y 1Q | 19Y 1Q | 전년비 증감 | |||
북미 | $5,667 | $7,308 | 28.96% | |||
유럽 | $3,036 | $3,650 | 20.22% | |||
아시아 | $2,091 | $2,682 | 28.26% | |||
그외 지역 | $1,172 | $1,437 | 22.61% | |||
총계 | $11,966 | $15,077 | 26.00% | |||
지역별 ARPU | ||||||
($) | 18Y 1Q | 19Y 1Q | 전년비 증감 | |||
북미 | $23.59 | $30.12 | 27.68% | |||
유럽 | $8.12 | $9.55 | 17.61% | |||
아시아 | $2.46 | $2.78 | 13.01% | |||
그외 지역 | $1.68 | $1.89 | 12.50% | |||
Worldwide | $5.53 | $6.42 | 16.09% | |||
페이스북 ARPU 분기별 추이 | ||||||
분기 | AURP | 전년비 성장률 | ||||
$1 | ||||||
2013 | 1Q | 1.29 | - | |||
2Q | 1.35 | - | ||||
3Q | 1.6 | - | ||||
4Q | 1.72 | - | ||||
2014 | 1Q | 2 | 55.04% | |||
2Q | 2.24 | 65.93% | ||||
3Q | 2.4 | 50.00% | ||||
4Q | 2.4 | 39.53% | ||||
2015 | 1Q | 2.5 | 25.00% | |||
2Q | 2.76 | 23.21% | ||||
3Q | 2.97 | 23.75% | ||||
4Q | 3.73 | 55.42% | ||||
2016 | 1Q | 3.32 | 32.80% | |||
2Q | 3.82 | 38.41% | ||||
3Q | 4.01 | 35.02% | ||||
4Q | 4.83 | 29.49% | ||||
2017 | 1Q | 4.23 | 27.41% | |||
2Q | 4.73 | 23.82% | ||||
3Q | 5.07 | 26.43% | ||||
4Q | 6.18 | 27.95% | ||||
2018 | 1Q | 5.53 | 30.73% | |||
2Q | 5.97 | 26.22% | ||||
3Q | 6.09 | 20.12% | ||||
4Q | 7.37 | 19.26% | ||||
2019 | 1Q | 6.42 | 16.09% | |||
| ||||||
분기 매출액은 151억 달러로 전년동기 26% 증가했습니다. 분기 광고 매출은 149억 달러로 전년비 26% 증가했습니다. 광고 매출 증가는 지역별로는 북미가 30% 증가, 아태 지역 28% 증가, 나머지 지역에서 23% 증가, 유럽 지역 21% 증가를 보였습니다. 지역별로 환율의 부정적인 영향을 받았습니다. 분기동안 광고당 평균 단가는 4% 하락했으며, 서비스 전반으로 광고 서비스 숫자는 32% 증가했습니다. 주로 인스타그램(스토리 광고, 뉴스 피드 광고), 페이스북(뉴스피드)가 성장을 견인했습니다. 광고 평균 단가 하락은 스토리 포멧 광고가 늘어나는 것과 지역별 매출 편차에 따른 영향을 받았습니다. 결제 및 기타 수수료 매출은 1억 6천 5백만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전년비 4% 감소했으며, 직전 분기 대비로는 40% 감소했습니다. 직전 분기와의 매출 차이는 연휴 기간 동안 오큘러스와 포털 제품 판매가 호조를 보였었기 때문입니다. | ||||||
4. 사업관련 C 레벨 임원 코멘트_ | ||||||
이번 2019 회계연도 1분기(2019년 1~3월 분기) 실적은 매우 좋았습니다. 또한 당사의 커뮤니티와 비지니스는 계속해서 성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페이스북 그룹(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와츠앱과 메신저)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람들은 월간으로는 27억 명이, 일간으로는 21억 명이 머물고 있습니다. 분기 동안 경영진이 비지니스 운영에서 알 수 있던 사항은, 당사의 서비스에는 3가지의 스토리 포멧이 빠르게 안착되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와츠앱과 메신저를 통틀어서 매일 5억 개 이상의 스토리가 게시되고 있습니다. 직전 컨콜이후, 저는 당사의 서비스와 비지니스의 미래를 위해 몇가지 주요한 업데이트 사항과 인터넷 환경이 직면한 중요한 사회 문제에 대해 포스팅을 했었습니다. 이번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 자리에서, 저는 소셜 미디어의 미래에 대한 것, 프라이버시를 중심으로 한 비전 등을 중점으로 하여 발표를 할 것입니다. 먼저 우리들의 생활에 있어서 타인과 함께 머물 수 있는 공적인 공간과, 마음편히 쉴 수 있는 개인적인 공간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디지털 환경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우리는 인터넷 공간에서도 공적인 공간과 사적인 공간을 갖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당사가 출범한지 15년이 지난 이래로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거의 모든 것들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일종의 디지털 광장과도 같은 개념인 셈이죠. 페이스북 그룹내 서비스를 이용하여 유저들은 친구들과 연락을 할 수 있고, 새로운 사람들을 만날 수 있으며, 선한 영향력을 위한 커뮤니티에 가입할 수 있으며, 비지니스를 취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플랫폼은 단지 한 두가지의 이익을 공유하는데 그치지 않습니다. 보다 큰 커뮤니티를 구성하고, 여기에서 유저들은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매우 풍부한 플랫폼인 것이죠. 최근의 유저들은 점점 더 개인적인 영역을 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현실의 삶에서의 거실과 같은, 디지털에서도 편히 쉴 수 있는 사적인 영역이 필요한 시점인 것이죠. 당사는 이미 메신저, 그룹 서비스, 스토리 포멧 등을 통해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유저들이 페이먼트 서비스나 커머스와 같은 추가 서비스를 원하는 것도 알 수 있었지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같은 디지털 광장은 항상 중요한 역할을 다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해당 영역에서 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을 것이고, 새로운 기회가 엿보이기 때문에 매우 흥분되는 부분입니다. 또한 디지털에서의 사적인 영역, 사생활에 포커스를 맞춘 플랫폼에서 더 큰 기회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유저들은 사적인 대화를 필요로 하고 있으며, 해당 서비스는 유저들의 삶에 있어서 훨씬 더 중요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당사는 프라이버시에 포커스를 맞춘 플랫폼을 만드는데 많은 노력을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당사는 와츠앱과 유사한 방식을 적용할 계획입니다. 와츠앱을 개발한 방식을 바탕으로 생각해 본다면, 프라이버시를 가장 근본적으로 포커스로 맞추어 메시지를 전달하고 End-to-End로 암호화하여 안전하게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내는 것입니다. 이같은 사생활에 대한 것은 다음과 같은 몇가지 원칙에 따라 구축이 될 것입니다. ⓐ_사적인 상호 작용 : 완전히 개인 정보가 보호되고 있는 것을 믿고, 확신할 수 있도록. ⓑ_암호화 : 통신 과정에서의 보안은 철저해야 한다. End-to-End 암호화 과정을 통해 제3자는 그 대화 과정을 엿볼 수 없다. ⓒ_데이터 저장기간 축소 : 플랫폼 내에서의 활동이 주홍글씨가 되면 안될 것이다. 그렇기에 당사는 필요 이상으로 오랜기간 메신저 등의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을 것이다. ⓓ_안전 : 당사의 플랫폼 내의 서비스에서 유저를 안전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모든 조치를 취할 것이다. ⓔ_정보의 상호 운용 : 당사의 어떤 앱을 사용하더라도, 친구들과 쉽고 안전하게 연락할 수 있어야 한다. ⓕ_안전한 데이터 저장 : 일부 독재 국가들이나 법률이 제대로 명기되지 않은 국가들의 경우 개인 데이터에 강제로 접근하는 상황을 우려하는 사례들이 있을 것이다. 그렇기에 당사는 이러한 부도덕한 국가에는 중요한 데이터를 저장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원칙을 바탕으로 향후 몇 년 동안 더 많은 서비스들을 론칭할 계획입니다. 그리고 사회적인 중요한 이슈등에 대해서는 공개적으로 연구하고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이를 외부 전문가들과 정부와 협의하는데 노력하고 있습니다. 많은 투자자들이 이러한 과정에서 비지니스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해 많은 질문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대해 간단히 답변 드리자면, 그것은 아무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현실에 영향을 미치는 것도 상당히 오랜 기간이 걸릴 것이며 어떻게 적용이 될 것인지는 아무도 모른다는 것입니다. 다만 컨텐츠의 암호화 같은 부분은 당사의 비지니스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중요한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라 확신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유저간의 메신저 내용을 바탕으로 광고를 타겟팅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그 내용을 암호화 한다고 한들, 비지니스에 영향을 주지 않을 것입니다. 오히려 유저들의 프라이버시를 강화시킬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데이터 저장기간을 줄이는 것도 비지니스에 어느정도 영향을 줄 수는 있으리라 생각되지만, 더 큰 관점에서 보자면 규제당국이나 데이터 권고사항에 더 유용하게 작용되고 있음을 생각한다면 프라이버시 강화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데이터 저장, 현지화 등에 대한 부분에 대해서는 다소 리스크가 있는 부분입니다. 이는 몇몇 국가에서 당사의 서비스의 차단을 시사하며, 비지니스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부분은 새롭게 대두된 것이 아니라, 항상 위험했었습니다. 몇몇 사람들은 프라이버시가 강조된 소셜 미디어를 더 많이 사용하게 되면서, 일반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의 영역을 대체할 수 있는지를 물어본 것을 들었습니다. 당사의 사생활 보호 로드맵은 모든 플랫폼에 적용이 될 것이지만, 디지털 광장으로써의 소셜 미디어와, 사적인 공간으로써의 소셜미디어는 공존하여 존재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사적인 영역의 프랫폼이 성장하면서, 특히 와츠앱의 경우 인도와 같이 인기가 상당한 국가에서 공적인 소셜미디어를 잡아먹는 카니발라이제이션 현상을 목도하긴 했으나, 대부분의 경우 사적인 플랫폼, 공적인 플랫폼 모두 사용하기를 원했습니다. 그렇기에 이 두가지 영역 모두에서 위험보다는 더 큰 기회가 있다고 믿고 있습니다. 당사의 비지니스에 대한 기회와 그 영향을 생각해 볼때, 가장 중요한 것은 유저들이 당사의 제품을 선택하는 것과 많은 국가에서 사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는지에 대한 것입니다. 현재 당사의 서비스가 3대 경제 대국인 미-중-일 국가에서 메신저 분야에서 리딩 기업이 아니라는 것을 상기해야 할 것입니다. 현재 중국에 진출 할 수는 없지만, 다른 국가들에서 성공하는 것은 매우 중요할 것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사생활이 보호 되는 사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원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공적인 영역과 사적인 영역 모두에서 이익이 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늘 그래왔듯이, 첫번째 단계는 유저들이 원하는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현재 당사는 이를 위한 초기 단계를 밟고 있습니다. 제가 지난 달에 포스팅했던 글을 소개해 드리자면, "컨텐츠, 선거, 프라이버시, 데이터 이동성"에 관한 규제 사항에 대해 다루고 있었습니다. 해당 포스팅을 했던 것은 지난 몇 년 동안 헤드라인을 장식했던 인터넷에 관한 중요한 사회적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서 였습니다. 여기서 당사가 이룬 발전이 자랑스럽기도 하지만, 이는 사기업이 전적으로 끌고 갈 수는 없는 영역이었습니다. 인터넷 규제 규정이 처음부터 제정이 되어 있었다면, 많은 사람들은 민주적인 절차 없이 사기업들이 선거 개입이나, 데이터 보호 등에 대해 많은 권한을 갖고 결정을 내리는 것에 반대를 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유해 컨텐츠에 대해서도 허용 기준등을 결정하기 위해서는 공적인 절차와 기준을 갖는 것은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선거 같은 경우에도 정치 광고에 기존 법률 규정이 있었으나, 지난 대선 개입등의 사례등을 미루어 볼때 규제 사항을 개정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됩니다. 우리들은 많은 영역에서 법적인 기준이 미비하여, 기업이 자의적으로 결정을 내리고 있는 것을 목도해 왔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에서 많은 부분이 위협적으로 다가오고 있습니다. 만약 이러한 부분을 기업이 자의적으로 결정하는 것이 아니라, 정책적으로, 규제된 상황하에 놓였더라면 보다 건전한 사회가 이뤄졌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사생활 보호를 위해 더 많은 국가들이 GDPR과 같은 규제를 공통적으로 적용하고 채택한다면 보다 긍정적인 사회가 될 것이라 생각됩니다. 현 시점에서 대부분의 국가는 사생활 보호 규제를 채택할 것입니다. GDPR 같은 글로벌하게 통용되는 규제를 선택하거나, 혹은 독재국가 정권의 입맛에 맞는 규제가 있을 것입니다. 당사는 이 과정에서 각국의 규제사항이 파편화 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불확실성을 매우 두려워 하고 있습니다. 데이터 이동성의 경우, 당사의 플랫폼에 적용한다면 A서비스에서 다른 서비스인 B서비스로 데이터가 스무스하게 전송이 될 수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전송하고, 보호할 데이터가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공통적으로 모두가 이해를 해야할 부분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어, A라는 사람과 B라는 사람이 서로 생일을 공유한다고 가정합시다. 그렇다면 A, B 두 사람의 캘린더 앱에서 서로의 데이터를 가져와야 할 것입니다. 과연 이 과정에서 A, B 두 사람이 이러한 데이터 공유 과정을 인식하고 이해하고 있을까요? 그리고 페이스북과 같은 플랫폼에서 데이터 이동성을 채택하여, 다른 앱으로 데이터를 가져오는 경우, 해당 앱이 데이터를 오용할 경우에 발생하는 문제는 누가 책임을 지게 될 것일까요? 이러한 과정에 대해 명확한 규정이 없는 상황입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인터넷 기업들은 앱간의 데이터를 쉽게 이동할 수 있는 서비스나 툴을 만들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는 매우 어려운 질문이 될 것입니다. 다만 플랫폼이 모든 데이터를 비공개로 하도록 할 수는 없겠지만, 연구 등의 목적을 위해 데이터 이동성에 대한 규정을 기대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균형을 잡는 것은 매우 어려울 것입니다. 어떤 식으로든 각 기업간의, 각 단체간의 상충관계가 발생할 것입니다. 그렇기에 이러한 규정을 세우는 과정은 공개적으로 이뤄져야 할 것입니다. 아마도 규제 설립 과정에서 당사의 비지니스에 해를 끼칠 수도 있을 것이라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이는 전적으로 필요한 것입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바로잡는 것이 당장의 이익보다 중요한 것이기 때문이니까요. 이러한 일련의 과정이 있어야 만이, 올바른 시스템을 통해 시행이 되는 것을 인식하고 난 이후에야 신뢰가 발생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현 시점은 당사에게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시간입니다. 섀릴 샌드버그 (CFO) 의 분기 운영 코멘트 : 2019년을 힘차게 출발했습니다. 모바일 광고 매출은 전년비 30% 증가한 139억 달러를 기록했습니다. 이는 전체 광고 매출의 93%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모든 지역에서 고르게 탄탄한 성장을 이뤄냈으며, 더 많은 기업들이 당사의 플랫폼에 광고를 하면서 매출 기반이 더욱 커지고 있습니다. 분기동안 100대 광고주들이 전체 광고 매출의 20% 미만을 차지했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와 비교해 보았을때 광고주들이 보다 다양해졌음을 시사하는 것입니다. 당사의 비지니스와 지역사회를 부흥시키는 한편, 안전과 보안 영역에 상당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번 분기의 비지니스 성과를 미루어 보면, 비지니스의 성장과 보안투자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다는 것을 증명했다는 것에 주목해야 합니다. 개인정보 보호 로드맵을 바탕으로 하여 더 많은 서비스를 구축할 준비를 하는 한편, 당사의 운영 방식을 전적으로 바꾸는 과정에 있습니다. 궁극적으로 신뢰를 되찾는데 의의가 있습니다. 여기에는 투명성을 높이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는 제품을 사용하기 쉬운 것은 물론이고, 이해하기 쉽게 만드는 것에서 출발합니다. 지난달 당사는 유저들에게 더 많은 광고 통제권을 부여하는 한편, 눈에 보이는 광고가 어떠한 맥락에서 등장한 것인지 알 수 있도록 하는 업데이트를 시행했습니다. 또한 유저들이 뉴스피드에 나타나는 것을 더 많이 이해하고, 플랫폼 내의 경험을 보다 사적인 것으로 만들기 위해 "왜 해당 컨텐츠를 보게 되는지?"에 대해 새로운 기능을 소개했습니다. 선거에 대해서는 위협 사항을 차단하고, 투명성을 높이는데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국내의 중간선거와 다른 전세계 지역에서의 선거 기간에서도 같은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광고 라이브러리를 보다 확장하여, 선거 광고 뿐만 아니라 모든 광고를 포함시켰습니다. 이를 통해 부적절한 광고를 쉽게 발본색원할 수 있도록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다가올 유럽 선거에서도 정치적인 광고를 게시하고자 한다면, 광고 게시자는 본인의 신분과 위치를 공개해야만 합니다. 이를 통해 보다 투명하게 광고 과정을 만들어서 선거 과정에 어떠한 세력이 간섭을 하는지를 막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또한 광고 비지니스에서 다른 유저들이 배제되거나 하는 것을 막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주택의 규모 지역, 직업의 형태, 개인 신용도 등의 영역에서 차별이 있어왔습니다. 그러나 당사는 플랫폼 내에서 이런 차별이 발생하는 것을 원하지 않습니다. 3월에 당사는 새로운 변화를 발표했습니다. 광고를 게시함에 있어서 유저의 나이, 성별, 주소 등에 따른 타겟팅을 허용하지 않겠다는 것이죠. 당사는 이러한 변화가 일부 광고주들의 합법적인 광고 운영 능력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것이 차별으로부터 유저들을 보호하기 위한 올바른 방안이라 생각합니다. 앞으로도 당사는 투명성을 높이고, 플랫폼에 간섭하려는 세력으로부터 유저들을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한 투자를 계속할 것입니다. 이는 근본적으로 유저를 위한 일이기 때문이며, 궁극적으로는 당사의 비지니스를 위한 것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나아갈 것입니다. 동시에 광고주들을 위해서, 당사의 비지니스를 위해서 성장시키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당사는 광고주들이 적제적소에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툴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과정에서 유저들은 관련성이 높은 광고를 볼 수 있을 것입니다. 당사의 플랫폼에서 수백만 기업들이 성장하고, 더 많은 직원들을 고용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현재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의 피드 광고는 당사의 비지니스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피드 광고 비지니스가 지속해서 성장하기를 기대하고 있지만, 스토리 포멧은 점점 더 중요한 성장성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모바일에 최적화 하는 과정에서 그랬던 것처럼, 광고주들이 스토리 포멧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변화를 따라갈 수 있도록 돕고 있습니다. 현재 스토리 포멧 광고를 통해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인스턴트 메신저를 통해 300만 이상의 광고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조건으로는 이러한 새로운 광고 포멧이 충분하지 않는것 같습니다. 여기서 광고주들이 광고 캠페인을 최적화하는 것을 쉽게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를 위해 지난달 당사는 인스타그램에 인터랙티브 스토리 광고를 론칭했습니다. 유저와 기업은 스토리를 통해 서로 소통하기 위해 쌍방향 기능을 사용하고 있으며, 광고주들은 눈에 띄는 결과물을 취할 수 있는 투표 스티커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던킨 도너츠의 경우, 인터랙티브 기능을 통해 새로운 도넛 제품의 여론조사를 통해 홍보를 했었습니다. 여기서 5명중 1명이 해당 광고를 통해 투표에 참여했는데, 이 과정에서 참여율이 올라가고 광고 비용은 기존 대비 20% 절감될 수 있었습니다. 광고주들을 새로운 광고 포멧으로 전환하는 것을 돕는 한편, 당사의 앱에서 직접 쇼핑을 할 수 있도록 편의성을 더하고 있습니다. 최근 인스타그램에서 체크아웃 기능을 론칭했습니다. 이제 유저들은 피드 혹은 스토리에서 좋아하는 제품을 찾았을때 별도의 앱을 통하지 않고도, 인스타그램에서 제품을 구매할 수 있습니다. 인스타그램, 체크아웃에는 아디다스, MAC 등 23개 이상의 브랜드가 참여했습니다. 현재는 베타 서비스로 운영되고 있으며, 정식 론칭에는 오랜 기간이 걸릴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러나 인스타그램에서의 커머스 비지니스를 위한 다음 단계에 대해 매우 흥분됩니다. 커머스 비지니스는 당사에게도 매우 성장하는 영역입니다. 당사는 매일 마켓플레이스에서 셀러와 구매자 사이에서의 수백만건 이상의 상호작용을 목도하고 있습니다. 지난 분기에 마켓플레이스 광고를 통해 더 많은 국가로 확대했으며, 긍정적인 초기 반응을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어 Succulents Box는 마켓플레이스에서 전체 매출의 18%를 올렸습니다. 당사는 계속해서 광고와 커머스를 통해 광고주들이 잠재 고객들과 연결될 수 있도록 돕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습니다. 분기동안 소비자 연결 채널이 없는 브랜드에 전자 상거래 캠페인을 진행할 수 있는 콜라보 광고를 론칭했습니다. 최근 삼성전자는 아르헨티나의 전자제품 리테일 업체인 프레이브가와의 콜라보 광고를 테스트했습니다. 테스트 캠페인을 통하여 21%의 매출 증가를 기록할 수 있었습니다. | ||||||
5. 향후 사업 전망 | ||||||
향후 비지니스 전망으로, 매출액은 2019년 전체로 순차적으로 성장률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특히 올해 하반기에는 광고 분야에서 이러한 영향이 더욱 두드러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용 측면에서 2019년 전체 비용이 전년비 40~50% 증가하는 기존 가이던스에서, 47~55%로 조정하였습니다. 이는 FTC 조사 관련하여 예비비를 반영한 결과물입니다. CapEX는 이전 가이던스에서 180~200억 달러에서 170~190억 달러로 하향 조정하였습니다. 2019년의 남은 분기 실효 세율은 10% 중반대로 전망합니다. | ||||||
6. Q & A | ||||||
Q - JPM : 사생활 보호에 중점을 둔 플랫폼 구축에 대해 좀 더 자세한 설명을 듣고 싶습니다. 이러한 시스템 구축에 대한 타임라인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습니까? 광고 비지니스에 대해서도 스토리 포멧에 300만의 광고주들이 있다고 언급하셨는데, 스토리 포멧이 뉴스피드 대비 광고단가가 어떻게 책정되고 있는지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또한 어느정도 시간이 흘러야 스토리 포멧이 뉴스피드 만큼의 매출을 일으킬 수 있을까요? A - 마크 엘리엇 주크버그 (회장 및 CEO) / 데이브 위너 (CFO) : 프라이버시를 중점으로 둔 시스템 구축은 5년 이상의 장기간의 시각을 바탕으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는 와츠앱과 메신저를 통해 전세계의 많은 국가에서 인스턴트 메신저 시장을 통해 매우 강력한 뿌리를 지니고 있습니다. 하지만 앞서 미국, 일본에서 언급했듯이 당사는 통신 서비스 분야에서 리딩 기업이 아닙니다. 그렇기에 당사는 두가지 사항에 대해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앞서 다가올 F8 개발자 회의에서 제품 로드맵과 전망에 대해 공유를 할 계획입니다. 시간을 보다 러프하게 잡은 것은 안전성을 보다 확실히 하기 위해서 입니다. 당사는 모든 통신 서비스를 암호화 할 것이라 발표했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최소 1년 이상 외부 전문가와 정부, 규제 당국과의 미팅을 통해 올바른 안전 시스템을 갖출 계획입니다. 메신저 서비스의 경우 특히 안전과 보안 문제가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에 이를 달성할 수 있는 다른 툴이 있는지 검토할 필요가 있습니다. 기본적으로는 플랫폼의 안전과 보호를 취하도록 하는 작업이 시행될 것입니다. 당사의 서비스가 리딩하고 있는 국가에서는 단기적으로 페이먼트와 같은 것에서 더 많은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며, 개인적인 상호작용을 위해서 추가적인 방법을 구축할 것입니다. 다만 비지니스에서 실질적인 성과를 기록하여 성장 동력이 되는데는 시간이 걸릴 것입니다. 스토리 포멧의 경우 상당한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최근 몇 분기동안 주요 성장 동력으로 스토리 광고가 가장 큰 기여를 했습니다. 다만, 광고 단가 측면에서는 뉴스피드보다 더 낮은 수준에서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렇기에 뉴스피드와 스토리 광고를 혼합해서 본다면, 그 성장률은 낮아지고 있습니다. 가격 책정에 있어서 스토리 광고를 안착시키기 위해 가격을 낮게 잡고 있으며, 이에 따라 광고 공급 증가가 이어졌습니다. 스마트한 광고주들은 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스토리 광고에 더 많은 광고주들이 모여들 것이며, 여기에 당사가 더 효율적은 광고 도구를 제공하게 된다면 더욱 많은 수요가 있을 것이라 믿습니다. 스토리 광고는 장기적으로 인상되겠으나, 이는 분기 단위의 기간이 아니라 수 년 동안의 기간이 걸릴 것으로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단기간의 시점에서는 스토리 광고 단가의 유의미한 할인을 목도하게 될 것입니다. Q - MS : 스토리 광고 전략에 대해 자세한 설명을 부탁드립니다. 광고주의 마케팅 비용 지출에 있어서 뉴스 피드와 스토리 광고에서 어떠한 변화가 있었는지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그리고 데이브 님이 하반기에는 광고 성장률 하향이 더욱 두드러 질 것이라 하셨는데, 디테일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A 섀릴 샌드버그 (CFO) / 데이브 위너 (CFO) : 먼저 스토리 광고에 대해 말씀드리자면, 소비자들은 대게 새로운 기능이나 새로운 제품이 시장에 나왔을때 마케팅 담당자들보다 더 빨리 해당 서비스와 제품을 이용한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당사가 해야할 것은 마케팅 담당자들이 이러한 트랜드에 빠르게 적응할 수 있도록 손을 내밀어 주는 것이죠. 과거 모바일화에 최적화하는데 있어서 당사가 마케터들에게 도움을 주었던 것처럼, 스토리 광고에도 마찬가지라는 것입니다. 일종의 진입장벽을 해체하는 것이 저희의 사명이라는 것이죠. 예를 들면 TV에서 30초 광고를 송출하는데, 이를 모바일에서 그대로 적용시키면 그 성능은 매우 떨어지게 됩니다. 당사는 이를 모바일에 최적화 시키는 작업을 해주었습니다. 이제 스토리 광고에도 똑같이 작용되고 있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스토리 포멧에 머무르고 있다는 것을 마케터들에게 인식시킬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마케터들이 이를 목도하고 있는 것이죠. 당사는 이를 돕기 위해 광고 툴을 보다 쉽게 만들어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간단한 사진, 간단한 비디오를 통해 광고를 손쉽게 배치하도록 할 수 있게 만들 것입니다. 분명 스토리 광고가 성장함에 따라, 뉴스피드의 영역을 잠식하는 것은 어쩔 수 없으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스토리 포멧이 점차 성장함에 따라 예산 지출은 점차 커질 것이라예상됩니다. 광고 ROI를 극대화하는 것은 당사에게 달려 있으며, 이를 충족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낮은 단가의 스토리 광고 증가가 이뤄지기 때문에 하반기 성장률 가이던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그리고 몇가지 요인이 추가로 작용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먼저 규제사항에 대한 것입니다. GDPR 같은 규제 말입니다. GDPR 채택 이후, 광고 타깃을 위해 방문하는 제 3자 앱, 제 3자 사이트에서 정보나 맥락을 추적하는 것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서 광고의 관련성이 줄어들 수 있으며, 이는 광고 매출에 악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바일 플랫폼의 광고 타겟 능력과 광고 측정이 보다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페이스북에서는 검색 기록을 삭제할 수 있는 툴을 업데이트할 예정입니다. 이는 올 가을에 론칭할 예정입니다. 해당 업데이트에는 특정 광고의 제한을 할 예정입니다. 이러한 모든 요인들로 인해 하반기 광고 매출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됩니다. Q - UBS : FTC 조사에 대해 30~50억 달러의 벌금을 예상한다고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FTC 조사에 따라 귀사의 BM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수 있을까요? A - 데이브 위너 (CFO) : FTC 조사에 따른 벌금은 아직 불확실합니다. 다만, 30~50억 달러 사이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해당 사항에 대해서는 보다 자세한 사항을 설명 드리기 어렵습니다. 예비비를 충당한 것은 해당 밴드의 하단을 설정한 것입니다. Q - BofA_ML : 규제 당국의 영향이 가이던스에 반영이 되었는지요? 그리고 올해 CapEX 가이던스를 하향 조정을 하였는데 어떠한 부분에서 영향을 받은 것인지요? A - 데이브 위너 (CFO) : 앞서 GDPR등의 규제에 따라 제 3자 서비스, 사이트에서의 트랙킹이 줄어들고 있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규제는 지속적인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페이스북 자체적으로 유저에게 기록을 지울 수 있는 권한을 제공할 계획이기 때문에 이 또한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19~2020년 모두 지속적으로 안전, 보안 관련한 중요한 분야에서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한다는 스탠스는 여전히 계속되고 있습니다. 즉, 큰틀의 변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보안, 안전, 비지니스에 공격적인 투자를 지속할 것이며, 이는 마진률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Q - Evercore : 인스타그램 체크아웃에 대해 문의 드립니다. 인스타그램 내의 인앱 결제 기능을 통해 직접 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이끌어 내는 것을 의도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앱을 떠나지 않고 제품을 구매하는 과정에 있어서, 마케터들의 광고 ROI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에 대한 생각을 듣고 싶습니다. A - 섀릴 샌드버그 (CFO) : 당사는 커머스 분야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특히 인스타그램에는 1억 3천만개 이상의 계정이 매달 뉴스피드를 통해 상품을 공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큰 기회가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체크아웃은 아직 베타 수준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습니다. 여기에는 아직 23개의 브랜드만 참여하고 있는데 아직 걸음마 단계입니다. 인스타그램을 통해 유저들이 제품 광고를 보고, 바로 제품을 구매하게 된다면, 분명 ROI를 입증하는데 매우 중요할 것이라 생각됩니다. Q - BCS : 커머스 분야와 페이먼트에 대해 언급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메신저 서비스에 이러한 기능을 구축한다고 볼때, 이러한 전략이 현재 어느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습니까? 그리고 블록체인 분야에서 잠재적으로 페이먼트 서비스와 연계될 가능성이 있는가요? A - 마크 엘리엇 주크버그 (회장 및 CEO) : 커머스와 페이먼트는 당사가 현재 집중하는 분야입니다.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을 통해 쇼핑서비스를 제공하고 있고, 여기에는 크고 작은 사업체들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메신저의 경우 사적인 성격을 띄고 있기 때문에 보다 기대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특히나 기업과 소비자가 상호작용하는데 있어서 가장 자연스러운 공간이라고 생각합니다. 여기서 당사가 준비하고 있는 것은 각 국가별로 페이먼트 서비스를 구축하는 것이라 생각합니다. 현재 인도에서 와츠앱을 통해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언젠간 다른 국가에서도 이를 론칭하는 것을 희망하고 있지만, 디테일한 타임라인을 제시할 단계는 아닙니다.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면면을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등 광장의 성격을 가진 플랫폼으로 나아가는 것입니다. 여기서 상당히 큰 기회를 찾고 있습니다. 제가 매우 흥분하는 분야중 하나입니다. | ||||||
7/24 2019년 2분기 어닝 발표 예정.
DAU 전망 : 15억 8천 5백만 (YoY +7.7%)
MAU 전망 : 24억 4백만 (YoY +7.6%)
EPS 전망 : 1.9 달러 (YoY +9.1%)
컨콜 예상 사항 :
1. 리브라 프로젝트에 대한 문의.
2018년도 부터 활성 유저 집계를 그룹내 서비스 전체를 통합하는 방식을 공개했으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와츠앱과 메신저 4개 서비스를 통합하는 방안에 대해 오픈하였음.
(실적발표 컨퍼런스 콜 및 F8 개발자 회의 등의 공개 석상에서)
이에 따라서 리브라 프로젝트를 그룹 내 서비스에 어떻게 적용될 것인지에 대해 C레벨 임원이 직접 코멘트를 하거나, QA 시간에 각사 IB들이 집중적으로 문의 할 것으로 예상됨.
2. 비디오 비지니스의 성장 진척도.
페이스북 워치 비지니스의 경우 2018년 연말에 4억명의 MAU, DAU 7,500만을 공개 하였다.
6월 중순에 뉴스룸을 통한 발표 사항에서는
MAU 7억 2천만명 (YoY +80%)
DAU 1억 4천만명 (YoY +86%)
으로 발표함.
월간 20억이 넘는 유투브에 비한다면 한참 부족하지만, 이외에 월간으로 7억명의 유저가 있는 비디오 서비스는 페이스북이 유일한 상황.
이에 대한 컨퍼런스 콜에서의 설명이 주목되는 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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