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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2019년

슬랙 테크놀로지 Slack Technologies, Inc (Private:SK→WORK) 20년 1분기 실적발표





 

 

슬랙 테크놀로지 2020 1분기 실적발표 
(2019 2~4
결산월 : 1

애널리스트 추정치

애널리스트 T.P

기간

목표가

전분기 대비

2019

6

31.00

-

기업 개요


 

 - 결산월 : 1 

 

 - 종류 주식 : Class A 1주당 1표 의결권, Class B 1주당 10

 

 - 뉴욕 증권 거래소 상장 : 2019 6 20직상장 형태

NYSE SK(4월 말 S-1 파일링 WORK(5월말 S-1 파일링

 

 - 과거 매매 내역 : 

Class A 매매 내역 없음

Class B 2019 2 ~ 5월 까지 21~31.5 달러에 거래 된 바 있음

  

 

 

지역별 매출

$ M

2017

2018

2019

국내

69

145

255

YoY %

-

109.33%

76.31%

국외

36

76

145

YoY %

-

110.52%

91.76%

총계

105

221

401

YoY %

-

109.74%

81.62%

 



슬랙은 현재 약 150개 국가에서 60만개 이상의 조직들이 소통하고협업하고 있다또한 여기에는 회계사고객 지원 담당자엔지니어변호사언론인의사요리사경찰 공무원 등 다양한 기업의 조직원들 1천만명 이상이 5천만 시간 이상을 소비하고 있다


슬랙은 응용프로그램과 데이터를 하나로 연결시켜주는 새로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이러한 서비스를 무료 및 유료 구독 요금제(Free, Standard, Standard Plus, Enterprise Grid)로 제공하고 있다이들 서비스는 조직내 구성원의 수를 기준으로 월 혹은 연 단위로 결제가 되고 있다

유료 구독 서비스인 스탠다드스탠다드 + 모델의 경우 무료 서비스 대비 향상된 접근성과 무제한 통합 기능공유 채널게스트 계정관리 제어 등의 다양한 추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엔터프라이즈 그리드 서비스의 경우 대규모 조직확장된 기능유연성관리 제어보안을 요구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다

 

슬랙의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은 조직 내부의 이메일 사용을 대체하고 있다슬랙의 서비스는 조직내 협업에서 상당히 일반적이고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슬랙은 직장내 모든 것들을 위해 나아가고 있다

 

슬랙의 서비스는 이메일과 달리팀 기반 채널에서 사용되고 있다주로 프로젝트 관련한 대화나데이터문서들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지속적인 기록을 제공하고 있다이러한 면면을 통해 팀원들은 이전에는 접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축척된 내역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슬랙의 서비스는 외부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통합되도록 설계되어있다슬랙은 팀원들이 다른 소프트웨어의 정보를 공유하고집계하고각 상황에 대한 조치를 취하고타사 어플리케이션을 보다 향상시킬수 있는 다양한 쉬운 방법들을 제공하고 있다

 

 1,500개의 타사 서비스들이 슬랙의 앱 디렉토리에 저장되어 있다슬랙의 플랫폼 기능은 타사 어플리케이션과의 통합을 넘어조직 내부의 개발 소프트웨어와도 손쉽게 통합이 가능하다

 

2019 회계연도 1분기(2018 11~2019 1동안 슬랙의 DAU 1천만명이 넘었으며포츈 100대 기업중 65개 기업을 포함하여 8.8만개 이상의 유료 고객들이 포진해 있으며무료 서비스를 사용하는 50만개 이상의 조직들이 있다등록된 개발자는 50만명이 넘었다분기동안 개발자들은 45만개 이상의 타사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냈다


슬랙은 모든 유저들에게 사용자 친화적인 UI를 기반으로 통합 워크플로우를 슬랙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저비용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슬랙은 궁극적으로 이메일을 뛰어넘는 무언가가 되고자 한다유저와 어플리케이션데이터를 하나로 모으는 새로운 기술을 제공하고자 한다유저의 컴퓨터 정보와 자원의 흐름을 중앙통제하는 방식으로 컨트롤 하는 것처럼슬랙을 사용하면 중요한 비지니스 정보가 흐르는 허브를 만들게 되고변환된 데이터를 원하는 대상으로 신속히 전송시킬 수 있게 된다이 모든 업무 환경을 간소화하고의사소통에 소모되는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생산적으로 만들 수 있게 해준다

 

비지니스의 모든 부분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매순간 부각되고 있다슬랙은 여기서 이익을 취할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있다

 

Netskope의 리서치에 따르면 일반적인 기업들은 1천개 이상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기업내 IT 팀들의 상당수는 수천개의 기업용 어플리케이션을 관리하고 있다

 

해당 소프트웨어들은 반복적인 작업과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은 인력을 보강하고자동화에 투자하고 있다기술팀이 보다 자동화되면 될수록작업들은 보다 복잡해지기 마련이다특히 인간의 판단에 의존하는 작업은 보다 수행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슬랙은 사람과 팀이 직장에서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슬랙을 통해서 조직은 전문화된 소프트웨어에서 파생되는 문제를 극복할 수 있게되고목표를 달성하는데 들어가는 소통 및 조정에 대한 시간 소모를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되었다이를 통해 조직은 보다 민첩해질 수 있다

 

2018 12월 국내 슬랙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답변자의 87%가 슬랙을 통해 조직내 의사소통 및 협업이 향상되었다고 답변했다슬랙의 강점은 팀원들의 높은 수준의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있다그리고 팀원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각 조직간의 고립을 막아줄 수 있다

 

또한 타사 어플리케이션과의 통합을 쉽게 만들어주어기존 소프트웨어의 사용성과 그 가치를 높일 수 있게 돕고 있다슬랙을 통해 PC에서 하던 작업을 모바일에서도 할 수 있게 돕기 때문에 그 가치가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다

 

슬랙을 통해 데이터의 저장 및 기록이 용이해짐에 따라그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증가할 것이다팀원들은 정보를 만들고작업한 방식을 메신저 등의 형식으로 유용하게 공유하고신속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준다신입사원들은 슬랙을 통해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유료 고객 지표

$ M

2017

2018

2019

유료 고객

37,000

59,000

88,000

YoY %

-

59.46%

49.15%

10만 달러 이상 고객들

135

298

575

YoY %

-

120.74%

92.95%

순증가 유지율

171.00%

152.00%

143.00%

 

 

 - 유료 고객 : 

 

유료 고객들은 당사의 미래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고객들은 정기적으로 당사 서비스를 채택하고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유료   고객들이 당사 서비스의 인식을 높임에 따라 유료 고객 기반의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당사는 유료 고객들을 확대시키기 위해 더욱 발전시키고 있으며다양한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구축시키고 있다

 

 - 10만 달러 이상의 고객 : 

 

10만 달러 이상의 계약을 체결한 유료 고객들의 경우당사가 대규모 조직을 유치하고 케어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10만 달러 이상의 고객들로부터 발생한 매출은 전체 대비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그 비중은 매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2017 22%, 2018 32%, 2019 40%) 

  

 - 순증가 유지율 : 

 

순증가 유지율은 장기 계약과 유료 고객들을 유지할 수 있는 당사의 능력을 보여주는 주요 지표이다

  

 - 핵심 기능 : 

 

_메신저 및 채널 : 

  

팀원들은 채널에 메시지를 게시하거나팀원 혹은 그룹에 직접 메시지를 보내 소통할 수 있다

 

채널은 유저들이 팀원들과 바로 소통하고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이는 당사의 핵심 기술이자기능이다채널은 유연성을 제공하고프로젝트주제특정 상황에 적합한 방식으로 구성될 수 있다작업 공간 내의 모든 유저들이 공용 채널에 접근할 수 있으며보다 전문적인 작업의 경우초대자 전용 채널을 개설할 수 있다

 

채널 내에서 유저들은 메신저문서이미지를 공유하고타사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상호작용 하고 있다

 

유저들은 당사의 서비스를 통해 주제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고관련 채널을 찾아 이전 기록을 손쉽게 접근하고메시지와 문맥에 맞는 컨텐츠를 찾을 수 있다

 

2019 회계연도 연말 기준당사 서비스에서 10억건이 넘는 메신저가 보내졌다

 

_통합 기능 : 

 

당사는 유저들이 타사 어플리케이션과 조직 내부에서 구축한 소프트웨어를 당사의 채널과 통합하여정보를 쉽게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당사의 통합 기능을 통해 유저들이 보다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으며타사 소프트웨어의 가치를 증대시키고 있다또한 모든 유저들에게 적합하고단순한 UI에 기반한 저비용 솔류션을 개발하고 있다

 

예를들면세일즈포스(CRM)의 경우 고객 계정 정보를 조회할때슬랙 내의 깃헙을 통해 구축 상태에 대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쇼피파이(SHOP)의 경우 직원이 슬랙 내에서 전화이메일채팅 지원 서비스를 포함하여 100개 이상의 유저 지정 명령을 실행할 수 있다

 

_공유채널 : 

 

공유 채널게스트 계정을 사용하면조직간의 소통이나 협업을 가능하게끔 해준다

 

공유 채널은 여러 조직간의 작업 영역을 안전하게 연결하기 때문에 조직내의 팀과 동일한 수준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공유 채널은 옵션에 따라 공개 혹은 초대자 전용일 수 있으며정보의 중요도에 따라 공유정도를 규제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모두 포함된 기능이다

 

2017 9월에 공유 채널 기능을 론칭한 이래로 현재 유료 고객중 15% 이상이 공유 채널을 채택했으며평균 4개 이상의 공유채널을 연결하고 있다

 

_검색 : 

  

메신저어플리케이션 및 문서채팅 내용을 포함하여 모든 사항들을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을 수 있다이는 권한을 부여받은 정도에 따라 접근도가 나뉘게 된다

 

당사 서비스를 채택하고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조직내에서 생성한 데이터가 누적이 되게된다누적된 데이터는 검색 기능에 점점 더 유용해지게 된다당사의 검색 기능은 필터를 통해 방대한 정보에 효율적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당사는 ML을 활용하여 맞춤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 Astro Technology Inc : 

 

2018 9월에 AI 기능 및 향상된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아스트로를 인수했다인수에는 현금 4,330만 달러가 들었다

 

아스트로의 무형자산은 530만 달러영업권 3,779만 달러순 유형자산 23만 달러로 구성이 되어있으며이에 대한 총합인 4천만 달러를 지급했다


 

 

손익 계산

$ M

2017

2018

2019

매출액

105

221

401

YoY %

-

109.74%

81.62%

매출원가

16

26

51

YoY %

-

69.90%

94.59%

순증가 유지율

238

338

503

YoY %

-

41.95%

48.94%

영업손실

-149

-144

-154

YoY %

-

3.13%

-7.20%

기타 이익

2

5

16

YoY %

-

161.92%

823.16%

세전 손실

-147

-139

-138

YoY %

-

5.10%

0.87%

소득세

0

1

1

YoY %

-

-411.61%

-5.93%

당기 순손실

-147

-140

-139

YoY %

-

4.66%

0.83%

지역별 매출

$ M

2017

2018

2019

현금성 자산

120

181

50.06%

유동자산

612

983

60.60%

총 자산

698

1,199

71.82%

유동부채

172

332

93.63%

총 부채

178

357

100.21%

상환 우선주

965

1,392

44.23%

누적 결손금

-525

-823

56.81%

자본총계

519

842

62.07%

현금 흐름

$ M

2017

2018

2019

영업현금흐름

-90

-36

-41

YoY %

-

60.34%

-15.28%

투자현금흐름

-42

-240

-333

YoY %

-

-475.61%

-38.67%

재무현금흐름

214

297

438

YoY %

-

38.74%

47.35%

위험요소

 

 


 _ 비지니스 손실 : 

 

매출액 성장률이 최근 2개년 동안 110%, 82%를 기록하면서 당사는 최근에 급격한 성장을 보였다그러나 이러한 과거의 성장률이 앞으로도 미래 성장을 담보하는 것은 아니다현재 새롭고 빠르게 변화하는 경쟁 시장의 변화에 따라 매출 성장이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

 

 

 

 -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지 여부와

 

 - 국내 이외의 다양한 국가 진출을 통해 시장을 넓힐 수 있는지 여부와

 

 - 브랜드 인지도를 얼마나 넓힐 수 있는지와

 

 - 경쟁 소프트웨어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지 여부

 

 

 

등의 여러 요소에 따라 미래 성장이 달려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당사는 창사이래 매년 상당한 적자를 기록해 왔다또한 앞으로도 계속해서 수익성을 달성하지 못할 수 있다

 

현재 당사가 활동하는 분야에서당사의 서비스가 아직 널리보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 실적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가 어렵다

 

당사는 영업부에 많은 인력을 추가로 고용하고국내외 파트너십인프라 확대 등에 지속적인 투자를 할 계획이다이 과정에서 영업 비용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또한 기업공개를 하여증시에 상장하게 된다면추가로 법적인회계적인 부분에 상당한 비용을 부담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영업 비용이 증가하는 만큼매출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당사는 흑자를 내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수익성을 달성하지 못하게 된다면, Class A 보통주의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

 

 

 

 

 _ 조직 운영 관리 : 

 

당사의 사세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2017 회계연도에 임직원이 716명이던 것이, 2019회계연도 연말에는 1,500명으로 늘어났다호주,캐나다아일랜드인도일본영국에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다른 국가에도 그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유저의 수가 늘어나고조직수가 늘어나는 만큼 데이터의 양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서비스 개선과 당사 조직 관리를 위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고 개선시켜야 한다

 

당사는 상당한 CapEX와 각 지역별로 효율성 있는 자원 배분을 해야만 한다

 

당사의 지속적인 세사 확장과성장은 계속될 것이다이에 따라 고객 지원연구 개발영업 및 마케팅기업내 관리재무 등 다양한 분야에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기업 성장에서 당사의 기업문화를 보존하지 못하고좋지 못한 방향으로 변형된 방식으로 기업 관리를 하게 된다면서비스의 품질이 저하될 것이다이는 곧 브랜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이며 비지니스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사세 확장 속에서도 높은 수준의 서비스와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는게 중요하다

 

만약 이를 달성하지 못한다면기업 브랜드 가치가 하락하는 것은 물론기업 운영 결과에 해를 입힐 수 있다

 

 

 

 _ 경쟁 시장 : 

 

당사가 참여하는 소프트웨어 시장은 매우 경쟁적이고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이다기존 기업 뿐만 아니라스타트업과의 경쟁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면 비지니스 운영에 해를 입힐 수 있다

 

슬랙은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급변하는 고객들의 요구새로운 시장 진입자새로운 소프트웨어 등 급변하는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다통신협업 소프트웨어 분야에는 다양한 기업들이 진출하고 있다보다 많은 기업들이 속속들이 출사표를 내던지고 있기 때문에 경쟁은 매우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가장 주요한 경쟁자는 단연코 마이크로소프트 코퍼레이션(MSFT)이다이외에 당사는 생산성 도구이메일 제공업체인 구글(GOOGL)이나통합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시스코 시스템즈(CSCO), 비지니스 소프트웨어 시장에 진출한 페이스북(FB), 다양한 니치마켓에 제품을 제공하고 있는 중소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다

 

이렇듯 이메일기존 소프트웨어프로그램과 경쟁하고 있다새로운 기술들이 계속해서 우후죽순처럼 난립하는 가운데시장 경쟁은 보다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기존에 고객 기반을 두고 있으며우수한 제품을 제공하고대규모의 영업 조직을 두고 있는 기업들특히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기업과의 경쟁은 매우 위협적이다이들 기업들은 더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고더욱 경쟁적인 가격 옵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은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이러한 경쟁속에서 당사는 연구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해야하며새로운 제품을 지속 론칭해야 한다

 

만약 경쟁에서 패하여 고객 감소, MS 감소매출 감소를 하게 된다면비지니스에 해를 입힐 수 있다

 

 

 

 

 _ 보안 문제 : 

 

당사는 짐재적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시스템에 공격을 받을 수 있다전통적인 해커에 의한 공격 이외에도악성코드(맬웨어바이러스웜바이러스랜섬웨어 등), 피싱디도스 등의 위협에 시달리고 있다

 

이러한 위협은 당사의 서비스에 대해 보안 문제를 일으키고더 나아가 당사의 법적인 문제재정적인 손실데이터 위협등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당사의 서비스에서 주된 부분은 데이터파일 정보 저장 및 공유 같은 부분이다이는 당사 서비스에서 필수적인 분야이다당사는 고객들에게 데이터 수집사용전송등에 적용할 수 있는 개인정보 보안 요구상을 준수할 수 있도록 계약을 맺고 있다

 

현재 데이터를 처리하는 다양한 기술 기업들은 많은 소송에 시달리고 있다이들 기업들이 맞이하고 있는 소송들의 결과에 따라 당사의 사업 방향이 결정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개인정보보안데이터 보호 규제는 당사의 기술 구현을 제한하거나 상당한 비용을 초래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특히 2018 5월에 발효된 EU GDPR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_ 듀얼클래스 주식 : 

 

당사의 주주권은 차등의결권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이중 구조로 되어 있으며, A주는 1주당 1, B주는 1주당 10표로 구성이 된다. Class B 주식 보유자들은 창업자임원들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전체 의결권의 과반을 초과하게 될 것이다

 

, Class B 주주들에 의해 모든 상황이 통제될 것이다그렇기에 이같은 지배구조는 Class B 주주들의 그릇된 결정 등에 의해 Class A 주식 가격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차입금이나 전환 사채신주인수권직원 주식 보상은 Class A 주주들의 가치를 희석시킬 수 있다

 

 

 

 _ 배당 : 

 

당사는 현금 배당을 할 의사가 없다그렇기에 Class A 보유주주들은 주식 매매를 통해 이익을 추구해야만 할 것이다

 

아스트로의 무형자산은 530만 달러영업권 3,779만 달러순 유형자산 23만 달러로 구성이 되어있으며이에 대한 총합인 4천만 달러를 지급했다

 

 

 

주주명부

이사회 명단

성명

직위

나이

사내 이사 :

Stewart Butterfield

공동창업자, CEO, 이사회 의장,

45

Cal Henderson

CFO

38

Andrew Braccia

판매 및 고객관리 담당 수석 부사장

49

Chamath Palihapitiy

공동창업자, CTO

38

David Schellhase

법률 고문비서

55

Tamar Yehoshua

CPO

54

사외 이사 :

Andrew Braccia

이사

43

Edith Cooper

이사

57

Sarah Friar

이사

46

John OFarrell

이사

60

Chamath Palihapitiya

이사

42

Graham Smith

이사

59

주주명부

주주

Class A 주식수

Class B 주식수

의결권

(2019 5 31 S-1 파일링 기준)

모든 이사 및 임원 :

33,255,559

277,352,761

52.40%

Stewart Butterfield

11,048,386

89,768,926

17.80%

Cal Henderson

4,378,441

16,802,063

3.30%

Andrew Braccia

-

119,928,410

23.80%

Chamath Palihapitiy

-

50,853,362

10.10%

기타 주요 주주 :

Accel

29,982,103

119,928,410

23.80%

Andreessen Horowitz

16,630,831

66,523,324

13.20%

Social Capital

12,713,341

50,853,362

10.10%

SoftBank

2,245,638

36,611,744

7.30%

외부 투자

주주

투자금($M) / 투자평단

가치평가 ($M)

투자사

2010 3 31
Series A

8

24

Accel Partners, 
Andreessen Horowitz, 
SV Angel,

0.095

2011 4 12
Series B

11

77

Accel Partners, 
Andreessen Horowitz,

0.247

2014 4 27
Series C

43

280

Accel Partners, 
Andreessen Horowitz, 
FundersClub, 
The Social + Capital Partnership,

0.66

2014 10 31
Series D

120

1,120

Accel Partners, 
Andreessen Horowitz, 
Google Ventures, 
Kleiner Perkins, 
Slow Ventures, 
Social+Capital Partnership,

2.55

2014 12 19
Series D1

3

1,120

기타

2.55

2015 4 16
Series E

160

2,800

Accel Partners, 
Andreessen Horowitz, 
DST Global, 
Google Ventures, 
Horizons Ventures, 
Index Ventures, 
Institutional Venture Partners, 
Kleiner Perkins, 
Lowercase capital, 
Social+Capital Partnership, 
Spark Capital Growth,

5.97

2015 5 28 
Series E1

38

3,020

기타

6.28

2016 3 31
Series F, F1

208

3,840

Accel Partners, 
Comcast Ventures, 
GGV Capital, 
Index Ventures, 
Sherpa Ventures, 
Spark Capital, 
The Social+Capital Partnership, 
Thrive Capital,

7.80

2017 12 15
Series G3

5

5,100

Accel Partners, 
IVP, 
Moonshots Capital, 
Softbank Group,

3.65

2017 12 26
Series G2

92

5,190

Accel Partners, 
IVP, 
Moonshots Capital, 
Softbank Group,

5.32

2017 12 15
Series G, G1

250

5,620

Accel Partners, 
Andreessen Horowitz, 
SV Angel,

9.30

2017 12 26
Series H, H1

427

7,130

Accel Partners, 
Andreessen Horowitz,

11.91

총 발행 주식수 (k)

390,589

투자금 총계

1,365

 

 


 - Stewart Butterfield : 

 

스튜어드 버터필드는 슬랙을 창업했으며, 2009 2월부터 현재까지 CEO 및 이사회 의장으로 근무했다

 

2005 4~2008 7월까지 야후 내 자회사인 플리커에서 CEO를 역임했다

 

캠브리지 대학교에서 철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빅토리아 대학에서 철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 Cal Henderson : 

 

칼 핸더슨은 슬랙을 버터필드와 함께 공동창업을 했다. 2009 4월부터 2012 12월까지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으로 근무했으며, 2012 12월부터 현재까지 최고 기술 책임자로 근무하고 있다

 

2005 6~2009 4월까지 야후에서 웹 개발 이사로 근무했다

 

센트럴 잉글랜드 대학에서 소프트웨어 공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K)

19Y 1Q

20Y 1Q

전년비

매출액

$80,919

$134,821

66.61%

매출 총 이익

$70,818

$116,247

64.15%

매출 총 이익률

87.52%

86.22%

영업비용

$97,146

$154,685

59.23%

R&D

$35,410

$51,103

44.32%

판관비

$42,168

$66,838

58.50%

구조조정

$19,568

$36,744

87.78%

영업이익

-$26,328

-$38,438

-46.00%

영업이익률

-32.54%

-28.51%

기타 이익

$1,802

$7,077

-292.73%

세전이익

-$24,526

-$31,361

-27.87%

소득세

$520

$350

-32.69%

세율

2.12%

1.12%

당기 순이익

-$24,526

-$31,361

-27.87%

EPS

-$0.21

-$0.26

-23.81%

밸런스 시트

($K)

19Y 4Q

20Y 1Q

전년비

현금 및 현금성 자산

$841,071

$792,658

-5.76%

유동자산

$982,722

$924,320

-5.94%

총 자산

$1,198,956

$1,167,030

-2.66%

유동부채

$239,825

$254,908

6.29%

장기부채

$357,350

$350,251

-1.99%

전환 상환 우선주

$1,392,101

$1,392,101

0.00%

추가 납입 자본금

$105,633

$112,267

6.28%

누적 결손금

-$665,563

-$698,895

-5.01%

자본총계

$841,606

$816,779

-2.95%

현금흐름

($K)

19Y 1Q

20Y 1Q

전년비

영업 현금 흐름

$3,433

-$14,126

-511.48%

투자 현금 흐름

-$38,608

$105,460

373.16%

재무 현금 흐름

$758

$2,385

214.64%

FCF

-$14,969

-$34,203

-128.49%

CapEX

$18,000

$20,000

11.11%

 

 

매출액 : 1 3 4백만 달러 (YoY +66.61%) 

영업손실 : 3 8백만 달러 (YoY +46%) 

당기 순손실 : 3천 백만 달러 (YoY +27.87%) 

 

분기동안 9 5천명 이상의 유료 고객으로 마감했다. 2019 회계연도 말기준 8 8천명 이었던것 대비 8% 증가한 수치이다

 

순 증가 유지율은 138%를 기록했다

 

10만 달러 이상의 고객은 645명으로 전년비 84% 증가했다. (직전분기 575명 대비 12% 증가

 

 

 

사업 전망

 


 - 2020 
회계연도 2분기 (2019 5~7

 

매출액 : 1 3 9백만 ~ 1 4천 백만 달러 (YoY +51~53%) 

 

비 회계기준 영업 손실 : 7,500~7,700 만 달러. (기업 IPO에 들어간 1회성 비용 3,200만 달러 포함

 

 

 

 - 2020 회계연도 (2019 2 ~ 2020 1

 

매출액 : 5 9천만 ~ 6억 달러 (YoY +47~50%) 

 

비 회계기준 영업 손실 : 1 8 2백만 ~ 1 9 2백만 

(기업 IPO에 들어간 1회성 비용 포함시, 1 9 2백만 ~ 2 8 2백만 달러

 

FCF : 기업 IPO에 들어간 1회성 비용 포함시, 1 2백만 달러 ~ 1 5백만 달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