슬랙 테크놀로지 2020년 1분기 실적발표 | ||||||
애널리스트 추정치 | ||||||
애널리스트 T.P | ||||||
기간 | 목표가 | 전분기 대비 | ||||
2019년 | 6월 | 31.00 | - | |||
기업 개요 | ||||||
- 결산월 : 1월
- 종류 주식 : Class A 1주당 1표 의결권, Class B 1주당 10표.
- 뉴욕 증권 거래소 상장 : 2019년 6월 20일, 직상장 형태. NYSE SK(4월 말 S-1 파일링) → WORK(5월말 S-1 파일링)
- 과거 매매 내역 : Class A 매매 내역 없음. Class B 2019년 2월 ~ 5월 까지 21~31.5 달러에 거래 된 바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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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역별 매출 | ||||||
$ M | 2017 | 2018 | 2019 | |||
국내 | 69 | 145 | 255 | |||
YoY % | - | 109.33% | 76.31% | |||
국외 | 36 | 76 | 145 | |||
YoY % | - | 110.52% | 91.76% | |||
총계 | 105 | 221 | 401 | |||
YoY % | - | 109.74% | 81.62% | |||
슬랙은 응용프로그램과 데이터를 하나로 연결시켜주는 새로운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이러한 서비스를 무료 및 유료 구독 요금제(Free, Standard, Standard Plus, Enterprise Grid)로 제공하고 있다. 이들 서비스는 조직내 구성원의 수를 기준으로 월 혹은 연 단위로 결제가 되고 있다. 유료 구독 서비스인 스탠다드, 스탠다드 + 모델의 경우 무료 서비스 대비 향상된 접근성과 무제한 통합 기능, 공유 채널, 게스트 계정, 관리 제어 등의 다양한 추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엔터프라이즈 그리드 서비스의 경우 대규모 조직, 확장된 기능, 유연성, 관리 제어, 보안을 요구하는 기업들을 대상으로 판매되고 있다.
슬랙의 서비스를 통해 고객들은 조직 내부의 이메일 사용을 대체하고 있다. 슬랙의 서비스는 조직내 협업에서 상당히 일반적이고,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슬랙은 직장내 모든 것들을 위해 나아가고 있다.
슬랙의 서비스는 이메일과 달리, 팀 기반 채널에서 사용되고 있다. 주로 프로젝트 관련한 대화나, 데이터, 문서들,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지속적인 기록을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면면을 통해 팀원들은 이전에는 접할 수 없었던 방식으로 축척된 내역 정보를 활용할 수 있게 되었다.
슬랙의 서비스는 외부 소프트웨어 시스템과 통합되도록 설계되어있다. 슬랙은 팀원들이 다른 소프트웨어의 정보를 공유하고, 집계하고, 각 상황에 대한 조치를 취하고, 타사 어플리케이션을 보다 향상시킬수 있는 다양한 쉬운 방법들을 제공하고 있다.
약 1,500개의 타사 서비스들이 슬랙의 앱 디렉토리에 저장되어 있다. 슬랙의 플랫폼 기능은 타사 어플리케이션과의 통합을 넘어, 조직 내부의 개발 소프트웨어와도 손쉽게 통합이 가능하다.
2019 회계연도 1분기(2018년 11월~2019년 1월) 동안 슬랙의 DAU는 1천만명이 넘었으며, 포츈 100대 기업중 65개 기업을 포함하여 8.8만개 이상의 유료 고객들이 포진해 있으며, 무료 서비스를 사용하는 50만개 이상의 조직들이 있다. 등록된 개발자는 50만명이 넘었다. 분기동안 개발자들은 45만개 이상의 타사 어플리케이션을 만들어냈다. 슬랙은 모든 유저들에게 사용자 친화적인 UI를 기반으로 통합 워크플로우를 슬랙에서 손쉽게 만들 수 있는 저비용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슬랙은 궁극적으로 이메일을 뛰어넘는 무언가가 되고자 한다. 유저와 어플리케이션, 데이터를 하나로 모으는 새로운 기술을 제공하고자 한다. 유저의 컴퓨터 정보와 자원의 흐름을 중앙통제하는 방식으로 컨트롤 하는 것처럼, 슬랙을 사용하면 중요한 비지니스 정보가 흐르는 허브를 만들게 되고, 변환된 데이터를 원하는 대상으로 신속히 전송시킬 수 있게 된다. 이 모든 업무 환경을 간소화하고, 의사소통에 소모되는 시간을 보다 효율적으로, 생산적으로 만들 수 있게 해준다.
비지니스의 모든 부분에서 소프트웨어의 중요성은 매순간 부각되고 있다. 슬랙은 여기서 이익을 취할 수 있을 것이라 믿고 있다.
Netskope의 리서치에 따르면 일반적인 기업들은 1천개 이상의 클라우드 서비스를 사용하고 있다고 한다. 기업내 IT 팀들의 상당수는 수천개의 기업용 어플리케이션을 관리하고 있다.
해당 소프트웨어들은 반복적인 작업과 오류가 발생하기 때문에, 이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은 인력을 보강하고, 자동화에 투자하고 있다. 기술팀이 보다 자동화되면 될수록, 작업들은 보다 복잡해지기 마련이다. 특히 인간의 판단에 의존하는 작업은 보다 수행하기가 더 어려워진다.
슬랙은 사람과 팀이 직장에서 최대한의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슬랙을 통해서 조직은 전문화된 소프트웨어에서 파생되는 문제를 극복할 수 있게되고, 목표를 달성하는데 들어가는 소통 및 조정에 대한 시간 소모를 근본적으로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이를 통해 조직은 보다 민첩해질 수 있다.
2018년 12월 국내 슬랙 유저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답변자의 87%가 슬랙을 통해 조직내 의사소통 및 협업이 향상되었다고 답변했다. 슬랙의 강점은 팀원들의 높은 수준의 참여를 이끌어내는데 있다. 그리고 팀원간의 의사소통을 원활하게 하여, 각 조직간의 고립을 막아줄 수 있다.
또한 타사 어플리케이션과의 통합을 쉽게 만들어주어, 기존 소프트웨어의 사용성과 그 가치를 높일 수 있게 돕고 있다. 슬랙을 통해 PC에서 하던 작업을 모바일에서도 할 수 있게 돕기 때문에 그 가치가 극대화할 수 있는 것이다.
슬랙을 통해 데이터의 저장 및 기록이 용이해짐에 따라, 그 가치는 시간이 갈수록 증가할 것이다. 팀원들은 정보를 만들고, 작업한 방식을 메신저 등의 형식으로 유용하게 공유하고, 신속한 결정을 내릴 수 있게 해준다. 신입사원들은 슬랙을 통해 정보에 빠르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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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 고객 지표 | ||||||
$ M | 2017 | 2018 | 2019 | |||
유료 고객 | 37,000 | 59,000 | 88,000 | |||
YoY % | - | 59.46% | 49.15% | |||
10만 달러 이상 고객들 | 135 | 298 | 575 | |||
YoY % | - | 120.74% | 92.95% | |||
순증가 유지율 | 171.00% | 152.00% | 143.00% | |||
- 유료 고객 :
유료 고객들은 당사의 미래 성장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이다. 고객들은 정기적으로 당사 서비스를 채택하고, 서비스를 확대하고 있다. 유료 고객들이 당사 서비스의 인식을 높임에 따라 유료 고객 기반의 성장이 이뤄지고 있다. 당사는 유료 고객들을 확대시키기 위해 더욱 발전시키고 있으며, 다양한 기능들을 지속적으로 구축시키고 있다.
- 10만 달러 이상의 고객 :
10만 달러 이상의 계약을 체결한 유료 고객들의 경우, 당사가 대규모 조직을 유치하고 케어할 수 있는 능력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로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이러한 10만 달러 이상의 고객들로부터 발생한 매출은 전체 대비 약 40%를 차지하고 있다. 그 비중은 매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2017년 22%, 2018년 32%, 2019년 40%)
- 순증가 유지율 :
순증가 유지율은 장기 계약과 유료 고객들을 유지할 수 있는 당사의 능력을 보여주는 주요 지표이다.
- 핵심 기능 :
①_메신저 및 채널 :
팀원들은 채널에 메시지를 게시하거나, 팀원 혹은 그룹에 직접 메시지를 보내 소통할 수 있다.
채널은 유저들이 팀원들과 바로 소통하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는 당사의 핵심 기술이자, 기능이다. 채널은 유연성을 제공하고, 프로젝트, 주제, 팀, 특정 상황에 적합한 방식으로 구성될 수 있다. 작업 공간 내의 모든 유저들이 공용 채널에 접근할 수 있으며, 보다 전문적인 작업의 경우, 초대자 전용 채널을 개설할 수 있다.
채널 내에서 유저들은 메신저, 문서, 이미지를 공유하고, 타사 어플리케이션을 통해 상호작용 하고 있다.
유저들은 당사의 서비스를 통해 주제, 프로젝트에 대한 정보를 검색하고, 관련 채널을 찾아 이전 기록을 손쉽게 접근하고, 메시지와 문맥에 맞는 컨텐츠를 찾을 수 있다.
2019 회계연도 연말 기준, 당사 서비스에서 10억건이 넘는 메신저가 보내졌다.
②_통합 기능 :
당사는 유저들이 타사 어플리케이션과 조직 내부에서 구축한 소프트웨어를 당사의 채널과 통합하여, 정보를 쉽게 상호작용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당사의 통합 기능을 통해 유저들이 보다 생산적으로 일할 수 있으며, 타사 소프트웨어의 가치를 증대시키고 있다. 또한 모든 유저들에게 적합하고, 단순한 UI에 기반한 저비용 솔류션을 개발하고 있다.
예를들면, 세일즈포스(CRM)의 경우 고객 계정 정보를 조회할때, 슬랙 내의 깃헙을 통해 구축 상태에 대한 업데이트를 받을 수 있다. 쇼피파이(SHOP)의 경우 직원이 슬랙 내에서 전화, 이메일, 채팅 지원 서비스를 포함하여 100개 이상의 유저 지정 명령을 실행할 수 있다.
③_공유채널 :
공유 채널, 게스트 계정을 사용하면, 조직간의 소통이나 협업을 가능하게끔 해준다.
공유 채널은 여러 조직간의 작업 영역을 안전하게 연결하기 때문에 조직내의 팀과 동일한 수준의 커뮤니케이션과 협업을 가능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공유 채널은 옵션에 따라 공개 혹은 초대자 전용일 수 있으며, 정보의 중요도에 따라 공유정도를 규제하고 모니터링 할 수 있는 관리 기능을 제공하는 것도 모두 포함된 기능이다.
2017년 9월에 공유 채널 기능을 론칭한 이래로 현재 유료 고객중 15% 이상이 공유 채널을 채택했으며, 평균 4개 이상의 공유채널을 연결하고 있다.
④_검색 :
메신저, 어플리케이션 및 문서, 채팅 내용을 포함하여 모든 사항들을 검색을 통해 정보를 찾을 수 있다. 이는 권한을 부여받은 정도에 따라 접근도가 나뉘게 된다.
당사 서비스를 채택하고, 시간이 흐르면 흐를수록, 조직내에서 생성한 데이터가 누적이 되게된다. 누적된 데이터는 검색 기능에 점점 더 유용해지게 된다. 당사의 검색 기능은 필터를 통해 방대한 정보에 효율적이고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다. 당사는 ML을 활용하여 맞춤 검색 결과를 제공하고 있다.
- Astro Technology Inc :
2018년 9월에 AI 기능 및 향상된 커뮤니케이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아스트로를 인수했다. 인수에는 현금 4,330만 달러가 들었다.
아스트로의 무형자산은 530만 달러, 영업권 3,779만 달러, 순 유형자산 23만 달러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이에 대한 총합인 4천만 달러를 지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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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익 계산 | ||||||
$ M | 2017 | 2018 | 2019 | |||
매출액 | 105 | 221 | 401 | |||
YoY % | - | 109.74% | 81.62% | |||
매출원가 | 16 | 26 | 51 | |||
YoY % | - | 69.90% | 94.59% | |||
순증가 유지율 | 238 | 338 | 503 | |||
YoY % | - | 41.95% | 48.94% | |||
영업손실 | -149 | -144 | -154 | |||
YoY % | - | 3.13% | -7.20% | |||
기타 이익 | 2 | 5 | 16 | |||
YoY % | - | 161.92% | 823.16% | |||
세전 손실 | -147 | -139 | -138 | |||
YoY % | - | 5.10% | 0.87% | |||
소득세 | 0 | 1 | 1 | |||
YoY % | - | -411.61% | -5.93% | |||
당기 순손실 | -147 | -140 | -139 | |||
YoY % | - | 4.66% | 0.83% | |||
지역별 매출 | ||||||
$ M | 2017 | 2018 | 2019 | |||
현금성 자산 | 120 | 181 | 50.06% | |||
유동자산 | 612 | 983 | 60.60% | |||
총 자산 | 698 | 1,199 | 71.82% | |||
유동부채 | 172 | 332 | 93.63% | |||
총 부채 | 178 | 357 | 100.21% | |||
상환 우선주 | 965 | 1,392 | 44.23% | |||
누적 결손금 | -525 | -823 | 56.81% | |||
자본총계 | 519 | 842 | 62.07% | |||
현금 흐름 | ||||||
$ M | 2017 | 2018 | 2019 | |||
영업현금흐름 | -90 | -36 | -41 | |||
YoY % | - | 60.34% | -15.28% | |||
투자현금흐름 | -42 | -240 | -333 | |||
YoY % | - | -475.61% | -38.67% | |||
재무현금흐름 | 214 | 297 | 438 | |||
YoY % | - | 38.74% | 47.35% | |||
위험요소 | ||||||
매출액 성장률이 최근 2개년 동안 110%, 82%를 기록하면서 당사는 최근에 급격한 성장을 보였다. 그러나 이러한 과거의 성장률이 앞으로도 미래 성장을 담보하는 것은 아니다. 현재 새롭고 빠르게 변화하는 경쟁 시장의 변화에 따라 매출 성장이 이어지지 않을 수 있다.
- 새로운 고객을 유치할 수 있는지 여부와,
- 국내 이외의 다양한 국가 진출을 통해 시장을 넓힐 수 있는지 여부와,
- 브랜드 인지도를 얼마나 넓힐 수 있는지와,
- 경쟁 소프트웨어 기업들과의 경쟁에서 승리할 수 있는지 여부,
등의 여러 요소에 따라 미래 성장이 달려있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당사는 창사이래 매년 상당한 적자를 기록해 왔다. 또한 앞으로도 계속해서 수익성을 달성하지 못할 수 있다.
현재 당사가 활동하는 분야에서, 당사의 서비스가 아직 널리보급되지 않았기 때문에 향후 실적이 어떻게 될지 예측하기가 어렵다.
당사는 영업부에 많은 인력을 추가로 고용하고, 국내외 파트너십, 인프라 확대 등에 지속적인 투자를 할 계획이다. 이 과정에서 영업 비용이 크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한 기업공개를 하여, 증시에 상장하게 된다면, 추가로 법적인, 회계적인 부분에 상당한 비용을 부담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영업 비용이 증가하는 만큼, 매출이 증가하지 않는다면 당사는 흑자를 내지 못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즉, 수익성을 달성하지 못하게 된다면, Class A 보통주의 주가가 하락할 수 있다.
ⓑ _ 조직 운영 관리 :
당사의 사세는 급격히 늘어나고 있다. 2017 회계연도에 임직원이 716명이던 것이, 2019회계연도 연말에는 1,500명으로 늘어났다. 호주,캐나다, 아일랜드, 인도, 일본, 영국에 사무소를 두고 있으며, 다른 국가에도 그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유저의 수가 늘어나고, 조직수가 늘어나는 만큼 데이터의 양이 크게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다. 서비스 개선과 당사 조직 관리를 위해 시스템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고 개선시켜야 한다.
당사는 상당한 CapEX와 각 지역별로 효율성 있는 자원 배분을 해야만 한다.
당사의 지속적인 세사 확장과, 성장은 계속될 것이다. 이에 따라 고객 지원, 연구 개발, 영업 및 마케팅, 기업내 관리, 재무 등 다양한 분야에 상당한 부담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기업 성장에서 당사의 기업문화를 보존하지 못하고, 좋지 못한 방향으로 변형된 방식으로 기업 관리를 하게 된다면, 서비스의 품질이 저하될 것이다. 이는 곧 브랜드에 부정적인 영향을 주게 될 것이며 비지니스에 악영향을 줄 수 있다. 즉, 사세 확장 속에서도 높은 수준의 서비스와 고객 만족도를 유지하는게 중요하다.
만약 이를 달성하지 못한다면, 기업 브랜드 가치가 하락하는 것은 물론, 기업 운영 결과에 해를 입힐 수 있다.
ⓒ _ 경쟁 시장 :
당사가 참여하는 소프트웨어 시장은 매우 경쟁적이고,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이다. 기존 기업 뿐만 아니라, 스타트업과의 경쟁에서도 효과적으로 대처하지 못한다면 비지니스 운영에 해를 입힐 수 있다.
슬랙은 빠르게 변화하는 기술과 급변하는 고객들의 요구, 새로운 시장 진입자, 새로운 소프트웨어 등 급변하는 시장에서 활동하고 있다. 통신, 협업 소프트웨어 분야에는 다양한 기업들이 진출하고 있다. 보다 많은 기업들이 속속들이 출사표를 내던지고 있기 때문에 경쟁은 매우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가장 주요한 경쟁자는 단연코 마이크로소프트 코퍼레이션(MSFT)이다. 이외에 당사는 생산성 도구, 이메일 제공업체인 구글(GOOGL)이나, 통합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시스코 시스템즈(CSCO), 비지니스 소프트웨어 시장에 진출한 페이스북(FB), 다양한 니치마켓에 제품을 제공하고 있는 중소기업들과 경쟁하고 있다.
이렇듯 이메일, 기존 소프트웨어, 프로그램과 경쟁하고 있다. 새로운 기술들이 계속해서 우후죽순처럼 난립하는 가운데, 시장 경쟁은 보다 심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특히 기존에 고객 기반을 두고 있으며, 우수한 제품을 제공하고, 대규모의 영업 조직을 두고 있는 기업들, 특히 클라우드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 기업과의 경쟁은 매우 위협적이다. 이들 기업들은 더 매력적인 제품을 만들고, 더욱 경쟁적인 가격 옵션을 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은 더 어려워질 전망이다.
이러한 경쟁속에서 당사는 연구개발에 막대한 투자를 해야하며, 새로운 제품을 지속 론칭해야 한다.
만약 경쟁에서 패하여 고객 감소, MS 감소, 매출 감소를 하게 된다면, 비지니스에 해를 입힐 수 있다.
ⓓ _ 보안 문제 :
당사는 짐재적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시스템에 공격을 받을 수 있다. 전통적인 해커에 의한 공격 이외에도, 악성코드(맬웨어, 바이러스, 웜바이러스, 랜섬웨어 등), 피싱, 디도스 등의 위협에 시달리고 있다.
이러한 위협은 당사의 서비스에 대해 보안 문제를 일으키고, 더 나아가 당사의 법적인 문제, 재정적인 손실, 데이터 위협등을 초래할 수 있다.
또한 당사의 서비스에서 주된 부분은 데이터, 파일 정보 저장 및 공유 같은 부분이다. 이는 당사 서비스에서 필수적인 분야이다. 당사는 고객들에게 데이터 수집, 사용, 전송등에 적용할 수 있는 개인정보 보안 요구상을 준수할 수 있도록 계약을 맺고 있다.
현재 데이터를 처리하는 다양한 기술 기업들은 많은 소송에 시달리고 있다. 이들 기업들이 맞이하고 있는 소송들의 결과에 따라 당사의 사업 방향이 결정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개인정보, 보안, 데이터 보호 규제는 당사의 기술 구현을 제한하거나 상당한 비용을 초래하도록 요구할 수 있다. 특히 2018년 5월에 발효된 EU의 GDPR이 대표적인 사례이다.
ⓔ _ 듀얼클래스 주식 :
당사의 주주권은 차등의결권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이중 구조로 되어 있으며, A주는 1주당 1표, B주는 1주당 10표로 구성이 된다. Class B 주식 보유자들은 창업자, 임원들로 구성이 되어 있으며, 전체 의결권의 과반을 초과하게 될 것이다.
즉, Class B 주주들에 의해 모든 상황이 통제될 것이다. 그렇기에 이같은 지배구조는 Class B 주주들의 그릇된 결정 등에 의해 Class A 주식 가격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다.
또한 차입금이나 전환 사채, 신주인수권, 직원 주식 보상은 Class A 주주들의 가치를 희석시킬 수 있다.
ⓕ _ 배당 :
당사는 현금 배당을 할 의사가 없다. 그렇기에 Class A 보유주주들은 주식 매매를 통해 이익을 추구해야만 할 것이다.
아스트로의 무형자산은 530만 달러, 영업권 3,779만 달러, 순 유형자산 23만 달러로 구성이 되어있으며, 이에 대한 총합인 4천만 달러를 지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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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주명부 | ||||||
이사회 명단 | ||||||
성명 | 직위 | 나이 | ||||
사내 이사 : | ||||||
Stewart Butterfield | 공동창업자, CEO, 이사회 의장, | 45 | ||||
Cal Henderson | CFO | 38 | ||||
Andrew Braccia | 판매 및 고객관리 담당 수석 부사장 | 49 | ||||
Chamath Palihapitiy | 공동창업자, CTO | 38 | ||||
David Schellhase | 법률 고문, 비서 | 55 | ||||
Tamar Yehoshua | CPO | 54 | ||||
사외 이사 : | ||||||
Andrew Braccia | 이사 | 43 | ||||
Edith Cooper | 이사 | 57 | ||||
Sarah Friar | 이사 | 46 | ||||
John O’Farrell | 이사 | 60 | ||||
Chamath Palihapitiya | 이사 | 42 | ||||
Graham Smith | 이사 | 59 | ||||
주주명부 | ||||||
주주 | Class A 주식수 | Class B 주식수 | 의결권 | |||
(2019년 5월 31일 S-1 파일링 기준) | ||||||
모든 이사 및 임원 : | 33,255,559 | 277,352,761 | 52.40% | |||
Stewart Butterfield | 11,048,386 | 89,768,926 | 17.80% | |||
Cal Henderson | 4,378,441 | 16,802,063 | 3.30% | |||
Andrew Braccia | - | 119,928,410 | 23.80% | |||
Chamath Palihapitiy | - | 50,853,362 | 10.10% | |||
기타 주요 주주 : | ||||||
Accel | 29,982,103 | 119,928,410 | 23.80% | |||
Andreessen Horowitz | 16,630,831 | 66,523,324 | 13.20% | |||
Social Capital | 12,713,341 | 50,853,362 | 10.10% | |||
SoftBank | 2,245,638 | 36,611,744 | 7.30% | |||
외부 투자 | ||||||
주주 | 투자금($M) / 투자평단 | 가치평가 ($M) | 투자사 | |||
2010년 3월 31일 | 8 | 24 | Accel Partners, | |||
0.095 | ||||||
2011년 4월 12일 | 11 | 77 | Accel Partners, | |||
0.247 | ||||||
2014년 4월 27일 | 43 | 280 | Accel Partners, | |||
0.66 | ||||||
2014년 10월 31일 | 120 | 1,120 | Accel Partners, | |||
2.55 | ||||||
2014년 12월 19일 | 3 | 1,120 | 기타 | |||
2.55 | ||||||
2015년 4월 16일 | 160 | 2,800 | Accel Partners, | |||
5.97 | ||||||
2015년 5월 28일 | 38 | 3,020 | 기타 | |||
6.28 | ||||||
2016년 3월 31일 | 208 | 3,840 | Accel Partners, | |||
7.80 | ||||||
2017년 12월 15일 | 5 | 5,100 | Accel Partners, | |||
3.65 | ||||||
2017년 12월 26일 | 92 | 5,190 | Accel Partners, | |||
5.32 | ||||||
2017년 12월 15일 | 250 | 5,620 | Accel Partners, | |||
9.30 | ||||||
2017년 12월 26일 | 427 | 7,130 | Accel Partners, | |||
11.91 | ||||||
총 발행 주식수 (k) | 390,589 | |||||
투자금 총계 | 1,365 | |||||
스튜어드 버터필드는 슬랙을 창업했으며, 2009년 2월부터 현재까지 CEO 및 이사회 의장으로 근무했다.
2005년 4월~2008년 7월까지 야후 내 자회사인 플리커에서 CEO를 역임했다.
캠브리지 대학교에서 철학 석사학위를 취득했으며, 빅토리아 대학에서 철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칼 핸더슨은 슬랙을 버터필드와 함께 공동창업을 했다. 2009년 4월부터 2012년 12월까지 엔지니어링 담당 부사장으로 근무했으며, 2012년 12월부터 현재까지 최고 기술 책임자로 근무하고 있다.
2005년 6월~2009년 4월까지 야후에서 웹 개발 이사로 근무했다.
센트럴 잉글랜드 대학에서 소프트웨어 공학 학사 학위를 취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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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라이트 | ||||||
손익계산 | ||||||
($K)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매출액 | $80,919 | $134,821 | 66.61% | |||
매출 총 이익 | $70,818 | $116,247 | 64.15% | |||
매출 총 이익률 | 87.52% | 86.22% | ||||
영업비용 | $97,146 | $154,685 | 59.23% | |||
R&D | $35,410 | $51,103 | 44.32% | |||
판관비 | $42,168 | $66,838 | 58.50% | |||
구조조정 | $19,568 | $36,744 | 87.78% | |||
영업이익 | -$26,328 | -$38,438 | -46.00% | |||
영업이익률 | -32.54% | -28.51% | ||||
기타 이익 | $1,802 | $7,077 | -292.73% | |||
세전이익 | -$24,526 | -$31,361 | -27.87% | |||
소득세 | $520 | $350 | -32.69% | |||
세율 | 2.12% | 1.12% | ||||
당기 순이익 | -$24,526 | -$31,361 | -27.87% | |||
EPS | -$0.21 | -$0.26 | -23.81% | |||
밸런스 시트 | ||||||
($K) | 19Y 4Q | 20Y 1Q | 전년비 | |||
현금 및 현금성 자산 | $841,071 | $792,658 | -5.76% | |||
유동자산 | $982,722 | $924,320 | -5.94% | |||
총 자산 | $1,198,956 | $1,167,030 | -2.66% | |||
유동부채 | $239,825 | $254,908 | 6.29% | |||
장기부채 | $357,350 | $350,251 | -1.99% | |||
전환 상환 우선주 | $1,392,101 | $1,392,101 | 0.00% | |||
추가 납입 자본금 | $105,633 | $112,267 | 6.28% | |||
누적 결손금 | -$665,563 | -$698,895 | -5.01% | |||
자본총계 | $841,606 | $816,779 | -2.95% | |||
현금흐름 | ||||||
($K) | 19Y 1Q | 20Y 1Q | 전년비 | |||
영업 현금 흐름 | $3,433 | -$14,126 | -511.48% | |||
투자 현금 흐름 | -$38,608 | $105,460 | 373.16% | |||
재무 현금 흐름 | $758 | $2,385 | 214.64% | |||
FCF | -$14,969 | -$34,203 | -128.49% | |||
CapEX | $18,000 | $20,000 | 11.11% | |||
매출액 : 1억 3천 4백만 달러 (YoY +66.61%) 영업손실 : 3천 8백만 달러 (YoY +46%) 당기 순손실 : 3천 백만 달러 (YoY +27.87%)
분기동안 9만 5천명 이상의 유료 고객으로 마감했다. 2019 회계연도 말기준 8만 8천명 이었던것 대비 8% 증가한 수치이다.
순 증가 유지율은 138%를 기록했다.
10만 달러 이상의 고객은 645명으로 전년비 84% 증가했다. (직전분기 575명 대비 12%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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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 전망 | ||||||
매출액 : 1억 3천 9백만 ~ 1억 4천 백만 달러 (YoY +51~53%)
비 회계기준 영업 손실 : 7,500~7,700 만 달러. (기업 IPO에 들어간 1회성 비용 3,200만 달러 포함)
- 2020 회계연도 (2019년 2월 ~ 2020년 1월)
매출액 : 5억 9천만 ~ 6억 달러 (YoY +47~50%)
비 회계기준 영업 손실 : 1억 8천 2백만 ~ 1억 9천 2백만 (기업 IPO에 들어간 1회성 비용 포함시, 1억 9천 2백만 ~ 2억 8천 2백만 달러)
FCF : 기업 IPO에 들어간 1회성 비용 포함시, 1억 2백만 달러 ~ 1억 5백만 달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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