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애널리스트 추정치 | ||||||
(1B $) | 기대실적 | 실제실적 | 서프라이즈 | |||
매출 | $61.41 | $62.90 | 2.43% | |||
EPS($) | 2.77 | $2.91 | 5.05% | |||
아이폰 판매 예상치 vs 실제치 | ||||||
(1M) | 예상 판매 대수 | 실제 판매 대수 | 서프라이즈 | |||
아이폰 | 47.50 | 46.89 | -1.29% | |||
아이폰 매출 ($ 1B) | 35.56 | 37.19 | 4.57% | |||
아이폰 ASP ($) | 750.78 | 798.00 | 6.29% | |||
아이패드 | 10.53 | 9.70 | -7.89% | |||
맥 | 4.87 | 5.30 | 8.81% | |||
서비스 매출 예상치 vs 실제치 | ||||||
(1B $) | 기대실적 | 실제실적 | 서프라이즈 | |||
매출 | $10.20 | $9.98 | -2.15% | |||
1. 하이라이트 | ||||||
(분기) 손익계산 | ||||||
(1M $)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순 매출 | $52,579 | $62,900 | 19.63% | |||
원가 및 운영비용 | $39,459 | $46,782 | 18.56% | |||
영업이익 | $13,120 | $16,118 | 22.85% | |||
영업이익률 | 24.95% | 25.62% | ||||
당기 순이익 | $10,714 | $14,125 | 31.84% | |||
EPS | $2.08 | $2.94 | 41.35% | |||
배당금 | $0.63 | $0.73 | 15.87% | |||
(연간) 손익계산 | ||||||
(1M $) | 17Y | 18Y | 전년비 | |||
순 매출 | $229,234 | $265,595 | 15.86% | |||
원가 및 운영비용 | $167,890 | $194,697 | 15.97% | |||
영업이익 | $61,344 | $70,898 | 15.57% | |||
영업이익률 | 26.76% | 26.69% | ||||
당기 순이익 | $48,351 | $59,531 | 23.12% | |||
EPS | $9.27 | $12.01 | 29.56% | |||
배당금 | $2.40 | $2.72 | 13.33% | |||
분기말 현금 | ||||||
(1B $)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현금 및 현금성자산 | $74 | $66 | -10.62% | |||
유가증권 | $195 | $171 | -12.28% | |||
영업 현금 흐름 | $16 | $20 | 24.20% | |||
| ||||||
| ||||||
2. 세그먼트별 | ||||||
(분기) 지역별 매출 | ||||||
(1M $)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미주 | $23,099 | $27,517 | 19.13% | |||
유럽 | $13,009 | $15,382 | 18.24% | |||
중화권 | $9,801 | $11,411 | 16.43% | |||
일본 | $3,858 | $5,161 | 33.77% | |||
아태 | $2,812 | $3,429 | 21.94% | |||
총계 | $52,579 | $62,900 | 19.63% | |||
(분기) 제품별 판매 대수 | ||||||
(1K)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아이폰 | 46,677 | 46,889 | 0.45% | |||
아이패드 | 10,326 | 9,699 | -6.07% | |||
맥 | 5,386 | 5,299 | -1.62% | |||
(분기) 제품별 매출 | ||||||
(1M $)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아이폰 | $28,846 | $37,185 | 28.91% | |||
아이패드 | $4,831 | $4,089 | -15.36% | |||
맥 | $7,170 | $7,411 | 3.36% | |||
서비스 | $8,501 | $9,981 | 17.41% | |||
기타 | $3,231 | $4,234 | 31.04% | |||
총계 | $52,579 | $62,900 | 19.63% | |||
(연간) 지역별 매출 | ||||||
(1M $) | 17Y | 18Y | 전년비 | |||
미주 | $96,600 | $112,093 | 16.04% | |||
유럽 | $54,938 | $62,420 | 13.62% | |||
중화권 | $44,764 | $51,942 | 16.04% | |||
일본 | $17,733 | $21,733 | 22.56% | |||
아태 | $15,199 | $17,407 | 14.53% | |||
총계 | $229,234 | $265,595 | 15.86% | |||
(연간) 제품별 판매 대수 | ||||||
(1K) | 17Y | 18Y | 전년비 | |||
아이폰 | 216,756 | 217,722 | 0.45% | |||
아이패드 | 43,753 | 43,535 | -0.50% | |||
맥 | 19,251 | 18,209 | -5.41% | |||
(연간) 제품별 매출 | ||||||
(1M $) | 17Y | 18Y | 전년비 | |||
아이폰 | $141,319 | $166,699 | 17.96% | |||
아이패드 | $19,222 | $18,805 | -2.17% | |||
맥 | $25,850 | $25,484 | -1.42% | |||
서비스 | $29,980 | $37,190 | 24.05% | |||
기타 | $12,863 | $17,417 | 35.40% | |||
총계 | $229,234 | $265,595 | 15.86% | |||
3. 사업 내용 관련 | ||||||
- 아이폰에 대한 CEO, CFO 코멘트 : 아이폰의 분기 매출은 전년비 29% 증가했다. 아이폰의 ASP는 798달러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의 618달러에서 증가한 수치를 보였다. 일본, 호주, 뉴질랜드, 스웨덴, 노르웨이, 칠레, 베트남 등 여러 국가에서 20%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4,690만대의 아이폰을 판매했다. 아이폰의 고객 만족도는 업계 최고 수준이다. 451 Research가 국내 소비자 대상으로 실시한 최근 조사에서는 아이폰 X, 8, 8+를 구매한 고객들의 만족도는 98%를 기록했다. 그리고 2018년 12월 분기(10~12월)에 스마트폰을 구매할 계획을 비지니스 고객들의 8할은 아이폰을 구매할 것이라 답변했다. 아이폰의 실적에는 아이폰8 시리즈 및 아이폰 X의 지속적인 판매가 있었으며, 신작인 XS, XS MAX의 성공적인 론칭이 실적 견인을 할 수 있었다. 신제품인 아이폰 XS와 XS MAX의 경우 최초로 7나노미터 A12 바이오닉 칩을 탑재했다. 이는 애플이 설계한 최고의 아이폰이다. 8코어 뉴럴 엔진으로 초당 5조의 작업을 수행할 수 있다. 실시간 ML을 통해 사진, 게임, AR 등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경쟁사 제품과는 궤를 달리 한다고 평할 수 있다. 스마트 HDR은 인물 모드 촬영에 듀얼 카메라 시스템을 최대한 활용하는 한편, 동적 피사계 심도와 페이스 ID 속도가 더욱 빨라졌다. 지난주에는 아이폰 XR을 출하하기 시작하면서 최신 아이폰에 대한 혁신을 가져오고 있다. 전체 화면을 유리로 제작했으며, 알루미늄 마감 디자인을 채용했다. LCD 스마트폰 중에서는 가장 앞서있으며, 제품 리뷰는 단연 압도적으로 긍정적이었다. | ||||||
- 아이패드에 대한 CEO, CFO 코멘트 : 아이패드는 970만대를 판매했다. 남미, 유럽, 일본, 인도, 동남아를 포함한 전세계 모든 지역에서 성장을 보였다. 분기동안 아이패드를 구매한 이들의 절반 이상이 아이패드를 처음 사용했으며, 아이패드 유저는 새롭게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다. NPD는 아이패드가 이번 분기에 미국 태블릿 시장의 MS 58%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451 Research는 최근 소비자 조사에서 96%의 만족도를 보였다고 발표했다. 다음 분기에 태블릿을 구매하고자 하는 비지니스 고객의 74%가 아이패드를 구매할 것이라 답변한 것은 덤이다. iOS 기기를 통해 현재 가장 우수한 AR 경험을 제공하는 한편, 이번주에 발표한 아이패드 프로를 통해 그 격차는 더욱 벌어졌다. 아이패드 프로는 이제 PC 랩탑을 대체할 수 있는 기기라 할 수 있다. 애플 팬슬과 스마트 키보드가 결합되면 독창적이고, 생산성이 향상되는 기기로 탈바꿈된다. 또한 새로운 아이패드는 페이스 ID가 적용되었다. | ||||||
- 맥 부문에 대한 CEO 코멘트 : 맥북 프로의 강세로 매킨토시의 좋은 실적을 기록했다. 7월에 론칭한 새로운 맥북프로 모델의 강세를 보였다. 맥의 매출은 두자리수의 강력한 매출 성장을 보였다. 중남미, 인도, 중동, 아프리카, 유럽 등에서 강력한 성장을 보였다. 9월에 MacOS를 개편하여 새롭게 디자인된 Mac App Store 등의 신기능을 제공했다. macOS Mojave는 애플 생태계에서 최고 수준의 하드웨어, 최고의 소프트웨어, 서비스가 통합되어 있다. 이번주에 맥 라인업에서 새로운 제품을 론칭했다. 맥북 에어가 그것이다. 맥북 에어는 레티나 디스플레이, 터치 아이디, 최신 프로세서를 탑재하여 휴대성이 더욱 높아짐은 물론, 뛰어난 디자인을 통해 전세계에서 사랑받는 노트북이 될 것임을 자신하고 있다. 또한 맥 미니에 대해서도 신제품을 론칭했다. 새로운 맥 미니는 전작 대비 5배이상 성능 향상을 보였다. | ||||||
- 서비스 부문에 대한 CEO, CFO 코멘트 : 서비스 매출은 분기에 약 100억 달러에 이르렀다. 전년동기에 6.4억 달러 상당의 1회성 회계 조정의 영향을 제외할 경우 서비스 매출 증가율은 27%에 달했다. 앱스토어, 클라우드, 애플캐어, 애플뮤직, 애플페이 등의 서비스는 모든 지역에서 신기록을 기록했다. 특히 애플의 유료 서비스 구독자는 3.3억명이 넘었다. 전세계적으로 최고의 모바일 결제 서비스인 애플 페이에서는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애플 페이의 결제 처리량은 전년비 3배 이상 증가했다. 이같은 성장률은 페이팔의 모바일 보다 4배 이상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훨씬 많은 거래가 있었다. Neiman Marcus는 전국 40개가 넘는 매장에서 애플페이를 받고 있고, 코스트코는 500개 이상의 매장에서 애플페이를 받고 있다. 현재 미국 소매점의 60%가 애플 페이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미국 주요 대학에서 학생 신분증 발급을 애플 서비스로 대체하는 전략을 펼치고 있다. 애플 페이 캐시는 론칭 10개월 만에 최고 수준의 모바일 P2P 서비스가 되었다. 서비스 매출을 2020년까지 2016 회계연도에 올렸던 매출의 두배를 기록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고군분투 하고 있다. | ||||||
- 웨어러블 기기에 대한 CEO 코멘트 : 웨어러블 기기 매출 성장률은 50%를 넘어섰다. 애플 워치, 에어팟, 비츠 제품을 포함한 웨어러블 기기는 새롭게 기록을 세웠다. 업계에서 가장 높은 고객 만족도를 자랑하는 애플 워치는 삶에 필수 요소가 되었다. 애플 워치 시리즈4에 대한 고객 반응은 새로운 디자인, 대형 디스플레이, 빠른 성능, 낙하 감지, 심전도 센서등을 통해 압도적인 평가를 얻었다. ECG 앱은 애플워치 4 유저가 바로 심전도를 사용할 수 있게 해준다. 불규칙한 심장 리듬을 주기적으로 검사할 수 있게 해준다. 애플워치는 피트니스용은 물론, 건강을 지켜주는 수호자가 되어준다. 의료계에서도 애플이 새롭게 공헌할 수 있게 되었으며, 앞으로 더 많은 것들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홈팟은 새로운 지역에 론칭할 수 있었다. 멕시코와 스페인에서 새롭게 론칭했다. 홈팟은 최고의 음질을 제공하며, 애플 뮤직 서비스와 함께 5천만 곡이 넘는 노래를 집안 어느곳에서나 즐길 수 있다. | ||||||
- iOS 12에 대한 CEO 코멘트 : iOS 12는 론칭 첫달에 거의 모든 iOS 기기에 설치되었다. iOS 12는 시스템 전반에 걸쳐서 성능 향상을 보였고, 유저가 사용 시간을 관리할 수 있는 새로운 툴을 제공해 준다. 특히 Siri Shortcuts의 경우 모든 APP과 통합되어 있다. 운동중 트랙킹을 하거나, 비행기 등을 탄다고 할때 모든 앱들이 시리와 통합되어 작동되는지 확인할 수 있다. 그리고 AR 주요 업그레이드에 ARKit2가 있다. ARKit2는 동시에 다중 사용자 경험을 할 수 있게 해준다. 개발자 커뮤니티는 ARKit2에 많은 이들이 감탄하며, 매달리고 있다. 게임에서 쇼핑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용사례가 등장하고 있다. 회계연도 동안 iOS는 여러 산업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전세계 450개의 항공사에서 iOS를 채택하여 파일럿이 보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비행을 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었다. 또한 상위 10개 글로벌 소매기업의 10개 중 9개가 iOS 기기를 사용하여 고객 및 직원의 경험을 혁신하는 소매 부문에서 큰 진보를 보였다. 소매점이 전통적인 POS 시스템을 탈피하고, 아이폰과 아이패드의 맞춤 iOS 앱을 사용하여 고도로 개인화 된 쇼핑 경험을 제공함에 따라 iOS 기기 설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기업과의 파트너십도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IBM과 전략적 파트너십을 시작한지 이래로 240개 기업에서 iOS와 파트너십을 맺었다. 애플은 일찍이 두가지 새로운 기술 오퍼링을 도입했다. Core ML을 위해 IBM 왓슨 서비스와 협력하고 있고, iOS 용으로 개발된 차세대 스마트 APP을 위해 기업이 ML과 클라우드를 결합할 수 있도록 해주는 IBM Cloud Developer이다. 이같은 새로운 툴을 통해 업계에서 60개가 넘는 새로운 기업들이 참여하고 있다. 세일즈포스는 고객 관리 플랫폼과 iOS와 만나게 되었다. 애플과 함께 세일즈포스는 아이폰 OS 전용의 새로운 모바일 플랫폼을 재설계 하고 있다. | ||||||
- 애플 스토어에 대한 CEO, CFO 코멘트 : 애플 스토어는 기록적인 4분기 실적을 발표하여 18 회계연도를 마감했다. 애플 스토어 직원들은 고객들을 연결하고, 사용법을 알려주며, 지역 사회 사람들과 함께 나아가고 있다. 애플세션이 좋은 예이다. 이번 분기에 애플 세션에서 25만명이 넘는 사람들을 초청하여 지역의 사진작가, 일러스트레이터 등의 창작자들을 초청하여 애플 기기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왔다. 애플 캠프에서는 74,000명의 어린이들도 초대했다. 애플과 고객의 관계는 단순히 제품 구매에만 그치지 않는다. 최근 이태리와 일본, 중국에서는 아름다운 신규 매장을 론칭하며, 태국에서도 신규 매장을 운영할 예정이다. 506개의 매장중 절반 이상은 국내 이외의 지역에 있다. 애플 앱스토어에는 3만개가 넘는 서드파티앱이 있으며, 이들에 대한 구독 Fee는 전체 서비스 매출의 0.3%에 달한다. | ||||||
- 사회공헌에 대한 CEO 코멘트 : 애플은 5천개 이상의 학교와 커뮤니티 칼리지에 무료 코딩 교육 과정인 Everyone Can Code를 지원하고 있다. 애플은 기술 잠재력이나, 창의력, 아이디어 등은 국가나 지역에 국한되지 말아야 하며, 모든 기회가 누구에게나 주어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또한 350개 이상의 교육자들이 새학기에 도입한 교육 도구인 Everyone Can Create와 협력하기 시작했다. 아이패드를 통해 학교 전반에 창의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수 있었다. 환경 부문에 대해서도 애플은 획기적인 한해를 보냈다. 4월에는 모든 사업장에서 100% 재생 가능 애너지로 운영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이제 공급망에서도 동일한 작업을 시행했다. 이번주에 맥북에어, 아이패드 프로와 같은 신제품의 합금은 100% 재활용 알루미늄으로 제작된다. 애플은 문제가 되는 것들을 올바르게 해결하고, 수행하겠다는 의지를 갖고있다. 이같은 의지는 상상하지 못하던 것들을 보여주는 혁신과 차별점을 보여줄 수 있었다. 위의 사례들은 애플의 아름다운 솔루션을 어떻게 추진할 수 있는지를 보여주는 좋은 사례이다. | ||||||
4. 향후 사업 전망 | ||||||
2019년 1분기 전망치 | ||||||
(1B $) | 2018 1Q | 2019 1Q E | 서프라이즈 | |||
순 매출 | $88 | $93 | 5.33% | |||
매출 총 이익 | $34 | $36 | 5.58% | |||
매출 총 이익률 | 38.41% | 38.50% | ||||
운영비 | $8 | $9 | 15.21% | |||
영업이익 | $26 | $27 | 2.78% | |||
세율 | 26% | 17% | ||||
당기 순이익 | $20 | $23 | 12.38% | |||
| ||||||
5. QA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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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 > 2018년 7월~2018년 12월' 카테고리의 다른 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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