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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2018년 7월~2018년 12월

알파벳 Alphabet Inc (NASDAQ:GOOG,GOOGL) 18년 4분기 실적발표



알파벳 2018 4분기(2018 10~12실적발표



애널리스트 추정치

8

알파벳 애널리스트 매수등급

애널리스트社

목표가

등급

타겟 프라이스 : $ 1,378.16

Robert W. Baird

$1,380.00

BUY

Credit Suisse

$1,315.00

BUY

Stifel Nicolaus

$1,300.00

BUY

UBS

$1,400.00

BUY

Nomura

$1,350.00

BUY

Monness

$1,315.00

BUY

알파벳 애널리스트 TP

기간

목표가

전분기 대비

17Y 3Q

$1,113.10

-

17Y 4Q

$1,203.33

8.11%

18Y 1Q

$1,303.33

8.31%

18Y 2Q

$1,263.18

-3.08%

18Y 3Q

$1,385.84

9.71%

18Y 4Q

$1,378.16

-0.55%

애널리스트 추정치 (로이터)

매수의견

현재

2달 전

3달전

(로이터)

buy

20

18

18

outperform

22

22

22

hold

3

3

3

underperform

0

0

0

sell

0

0

0

No Opinion

0

0

0

평균 등급

1.62

1.65

1.65

애널리스트 추정치 (WSJ)

매수의견

현재

1달 전

3달전

(WSJ)

buy

36

34

36

Overweight

5

5

4

hold

3

3

4

Underweight

0

0

0

sell

0

0

0

컨센서스

Buy

Buy

Buy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

실제실적

서프라이즈

매출

$38.90

$39.28

0.98%

EPS

$11.08

$12.77

15.25%

Paid Clicks

61.0%

66.0%

8.20%

CPC

-23.0%

-29.0%

-26.09%

                                                                          

하이라이트


(분기손익계산

(1M $)

17Y 4Q

18Y 4Q

전년비

총 매출

$32,323

$39,276

21.51%

총 비용

$24,659

$31,073

26.01%

영업이익

$7,664

$8,203

7.03%

영업이익률

23.71%

20.89%

세전 이익

$8,018

$10,072

25.62%

소득세

$11,038

$1,124

-89.82%

실효 세율

137.67%

11.16%

당기 순이익

-$3,020

$8,948

396.29%

EPS

-$4.35

$12.77

393.56%

(분기손익계산 - 1회성 비용 제외

(1M $)

17Y 4Q

18Y 4Q

전년비

총 매출

$32,323

$39,276

21.51%

총 비용

$24,659

$31,073

26.01%

영업이익

$7,664

$8,203

7.03%

영업이익률

23.71%

20.89%

세전 이익

$8,018

$10,072

25.62%

소득세

$1,181

$1,124

-4.83%

실효 세율

14.73%

11.16%

당기 순이익

$6,837

$8,948

30.88%

EPS

$9.70

$12.77

31.65%

(연간손익계산

(1M $)

17Y

18Y

전년비

총 매출

$110,855

$136,819

23.42%

총 비용

$84,709

$110,498

30.44%

영업이익

$26,146

$26,321

0.67%

영업이익률

23.59%

19.24%

세전 이익

$27,193

$34,913

28.39%

소득세

$14,531

4,177

-71.25%

실효 세율

53.44%

11.96%

당기 순이익

$12,662

$30,736

142.74%

EPS

$18.27

$43.70

139.19%

(연간손익계산 - 1회성 비용 제외

(1M $)

17Y

18Y

전년비

총 매출

$110,855

$136,819

23.42%

총 비용

$81,973

$105,427

28.61%

영업이익

$28,882

$31,392

8.69%

영업이익률

26.05%

22.94%

세전 이익

$29,929

$39,984

33.60%

소득세

$4,674

$4,177

-10.63%

실효 세율

15.62%

10.45%

당기 순이익

$26,255

$35,807

36.38%

EPS

$35.90

$50.91

41.81%


- 2017 2분기에는 EU 벌금 27.3억 달러가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주었다

- 2017 12 22일에 제정된 세금 인하법에 의하여 누적된 해외 소득에 대해 1회성 인하가 되었다이에 따른 2017 4분기의 소득세는 1회성 송금세인 98.6억 달러가 반영이 되었다

- 2018 2분기에는 EU 벌금 50.7억 달러가 영업이익에 악영향을 주었다


회계기준 변경에 따른 보유 지분 평가 영향

(1M $)

17Y 4Q

18Y 4Q

전년비

영업 비용에 따른 효과 :

미지급 성과 수수료

$18

$1,203

6583.33%

기타 수익 및 비용 효과 :

지분 증권 평가 이익/손실

-$15

$5,460

36500.00%

소득세 효과 :

소득세

-$7

$894

-12871.43%

이연법인세 자산평가 충당금

$0

-$648

-%

순이익에 미치는 영향

-$26

$4,011

15526.92%

희석 EPS에 미치는 영향

-$0.04

$5.70

14350.00%


- 2018 1 1일 부터 새로운 회계기준(ASU 2016-01)이 적용이 되기 시작했다이에 따라 분기동안 투자된 지분증권에 대한 회계처리 방식을 발표하기 시작했다손익계산서 상에 해당 사항을 반영을 해야한다

지분 증권 평가 이익으로 55억 달러를 기록했고 40억 달러 상당의 지분투자에 대한 미실현 이익이 포함된다해당 지분 증권은 궁극적으로 매각이 되지 않을 수도 있다이러한 투자 자산의 가치 변동은 향후 기타 수입 부분에 반영이 된다

분기말 기준으로 시장성이 없는 부채증권과 관련하여 기타 수입 부문에서 13억 달러의 미실현 이익을 기록했다


(분기지역별 매출

(100M $)

17Y 4Q

18Y 4Q

전년비

미국

$154

$187

21.17%

EMEA

$103

$124

19.90%

APAC

$47

$61

29.04%

미국 제외 아메리카

$19

$22

15.84%

총계

$323

$393

21.60%

(연간지역별 매출

(100M $)

17Y

18Y

전년비

미국

$524

$633

20.61%

EMEA

$360

$446

23.64%

APAC

$162

$214

31.71%

미국 제외 아메리카

$61

$76

24.23%

총계

$1,109

$1,368

23.42%

분기말 현금

(100M $)

17Y 4Q

18Y 4Q

전년비

현금 및 현금성자산

$1,019

$1,091

7.14%

영업 현금 흐름

$103

$130

26.09%

FCF

$60

$59

-1.57%

CapEX

$43

$71

64.41%

구글

$38

$68

79.81%

아더벳 및 기타

$5

$2

-53.41%

연간 현금

(100M $)

17Y

18Y

전년비

영업 현금 흐름

$371

$480

29.31%

FCF

$240

$228

-5.01%

CapEX

$132

$251

90.68%

구글

$126

$255

101.76%

아더벳 및 기타

$6

-$3

-156.81%

자사주 매입

기간

금액

(1M $)

2015

1Q

-

2Q

-

3Q

-

4Q

$1,780

2016

1Q

$2,098

2Q

$1,595

3Q

-

4Q

-

2017

1Q

$1,127

2Q

$1,618

3Q

-

4Q

$2,101

2018

1Q

$2,173

2Q

$2,052

3Q

$2,200

4Q

$2,650

총계

$19,394


- 2014 1월 이사회에 Class C 발행에 대한 건이 승인이 되었다. Class C 주식은 A, B 주식 주주들에게 각각 배당이 되는 것으로 하여, 2014 4월에 분배가 되었다그러나 의결권 프리미엄과 관련하여 Class C의 주주들의 소송 제기가 발생했고이에 대해 자본금 분배 관련하여 2015 2분기에 5.22억 달러 상당이 C주 주주들에게 지급이 되었다. (2015 회계연도 2사분기 10Q 폼 참조

- 2015 10월 이사회는 2015 4분기 부터 Class C 주식 50.9억 달러 규모를 환매하는 프로그램을 승인했다

- 2016 10월 이사회는 Class C 주식 70억 달러 규모를 환매하는 프로그램을 승인했다

- 2018 1월 이사회는 추가로 Class C 주식 26억 달러를 환매하는 프로그램을 승인했다

- 2018 4분기 이사회는 Class C 주식 125억 달러를 환매하는 프로그램을 승인했다.



 - 기업 운영 및 재무성과에 대한 루스 포랏(CFO)의 코멘트 : 


2018년 4분기 

매출액은 392억 달러로 전년비 21% 증가. 

영업이익은 82억 달러로 전년비 7% 증가. 

당기 순이익은 89억 달러를 기록했다. 송금세 영향을 제외하면 전년비 30% 증가했다. 


2018년 

매출액은 1368억 달러로 전년비 23% 증가. 

EU 벌금을 반영한 영업이익은 263억 달러이며, 1회성 비용을 제외할 경우 313억 달러로 전년비 8% 증가. 

당기 순이익은 1회성 비용을 제외할 경우 358억 달러로 전년비 36% 증가. 


분기동안 비지니스는 유투브, 클라우드, 검색 비지니스의 호조속에 강세를 보였다. 그중에서 모바일 검색은 지속적인 성장을 보였다. 


지역별 매출으로는 전지역에서 좋은 실적을 거두었다. 


  - 미국 : 187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21% 

  - EMEA : 124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19% 

  - APAC : 61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29%

  - 미국을 제외한 아메리카 : 22억 달러의 매출, 전년비 +16% 


분기동안 총 비용은 310억 달러(YoY +26%), 연간으로 1105억 달러(YoY +30%)였다. 


매출원가는 179억 달러로 전년비 26% 증가했다. 


이러한 비용 인상의 원인으로는 아래와 같다. 


 ⓐ_유투브 : 유투브의 콘텐츠 획득 비용이 증가했다. 해당분기는 계절적인 요인으로 강세를 보이는 시기였으며, 분기동안 광고를 지원하는 콘텐츠와 새로운 구독 비지니스인 유투브 프리미엄, 유투브 TV 같은 부분에서 매출대비 높은 비율로 TAC를 차지했다. 


 ⓑ_데이터 센터 : 데이터센터의 투자와 기존 설비들의 감가상각비가 반영 되었다. 


 ⓒ_하드웨어 제품 : 구글의 하드웨어 제품과 네스트 등의 제품들의 비용이 높아졌다. 


OpEX는 132억 달러로 전년비 27% 증가했다. 여기에는 직원 채용이 늘어났으며, 연구개발 비용이 늘어난 영향을 받았다. 또한 아더벳 비지니스에서 보상 비용이 늘어난 것도 한몫했다. 


판관비 또한 증가했는데, 검색과 클라우드 등의 광고에 대한 판매 및 마케팅 인원이 충원된 영향을 받았다. 


분기말 기준으로 98,771명의 직원들이 근무중이며, 이는 직전분기에서 4,339명 증가한 수치다. 이러한 충원된 직원의 대부분은 엔지니어들과 제품 관리자들이었다. 대부분 클라우드와 기술, 영업 직군의 직원들이었다. 


영업이익은 82억 달러로 전년비 7% 증가했고, 영업이익률은 21%였다. 


영업외 기타 이익은 19억 달러를 기록했는데, 여기에는 시장성이 없는 증권에 대한 미실현 이익 13억 달러가 포함되었다. 


분기동안 실효 세율은 11.2%였다. 


분기 영업 현금흐름은 130억 달러였으며, FCF는 59억 달러를 창출했다. 


분기 CapEX는 71억 달러(YoY +79%), 연간으로는 251억 달러(YoY +90%)를 집행했다. 


구글 부문에는 68억 달러, 연간으로 255억 달러가 집행되었는데 이는 사무 시설과 데이터 센터, 서버 증설 등의 투자가 반영되었다. 


아더벳에는 2억달러가 집행되었다. 


분기말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1090억 달러로 마감했다. 


구글 부문


(분기매출 구분(구글)

(1M $)

17Y 4Q

18Y 4Q

전년비

구글 부문 매출

$31,914

$39,122

22.59%

구글 영업이익

$8,763

$9,700

10.69%

영업이익률

27.46%

24.79%

(연간매출 구분(구글)

(1M $)

17Y

18Y

전년비

구글 부문 매출

$104,965

$136,224

29.78%

구글 영업이익

$32,908

$36,517

10.97%

영업이익률

31.35%

26.81%


광고 매출 : 


광고 매출은 구글의 사이트나 구글 네트워크 파트너가 개인의 사이트에 광고를 게시하는 것에서 매출이 발생한다

구글의 사이트(구글 자산매출은 구글 닷컴구글 검색, G메일구글맵구글 플레이유투브 등 구글이 소유하고 운영하는 사이트에서 생성된 광고 매출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

구글 네트워크 매출은 주로 구글 네트워크 회원이나 파트너에서 발생한다여기에는 AdMob, 에드 센스(콘텐츠 형검색형 포함)가 매출을 발생시킨다

이러한 구글 광고의 고객들은 구글 에드 마케팅 플랫폼을 통해 광고 인벤토리를 구매한다이러한 광고는 클릭당 비용(CPC) 방식으로 제공이 되며유저들이 구글 사이트나파트너 사이트에 게시된 구글 광고를 클릭하거나유투브의 참여형 광고를 시청할때 비용이 청구된다매출 인식은 유저들이 광고를 클릭하고볼때마다 발생한다

노출당 비용(CPA)와 같은 경우에 구글 사이트나파트너 사이트에 광고가 게시되어 노출되는 횟수에 따라 비용을 지불하는 방식도 있다이 경우에는 광고가 게시되어 노출 될때마다 매출이 인식이 된다




기타 매출 : 


구글의 기타 매출에는 구글 플레이 스토어의 수수료와 인앱 구매디지털 콘텐츠 판매와 구글 클라우드하드웨어 제품 등으로 구성이 된다.



 - 구글 비지니스 대한 루스 포랏(CFO)의 코멘트 : 


2018년 4분기 

매출액 : 391억 달러(YoY +22.5%) 

영업이익 : 97억 달러(YoY +10.7%) 

영업이익률 : 24.8% 


2018년 

매출액 : 1362억 달러(YoY +29.8%) 

영업이익 : 365억 달러(YoY +10.9%) 

영업이익률 : 26.8% 


(분기구글 부문별 매출

(1M $)

17Y 4Q

18Y 4Q

전년비

구글 자산 매출

$22,237

$27,022

21.52%

구글 네트워크

$4,990

$5,613

12.48%

구글 기타 매출

$4,687

$6,487

38.40%

총계

$31,914

$39,122

22.59%

(연간구글 부문별 매출

(1M $)

17Y

18Y

전년비

구글 자산 매출

$77,788

$96,336

23.84%

구글 네트워크

$17,587

$19,982

13.62%

구글 기타 매출

$9,590

$19,906

107.57%

총계

$104,965

$136,224

29.78%


 - 구글 자산 비지니스 : 


2018년 4분기 매출액 : 270억 달러(YoY +21%) 

2018년 매출액 : 963억 달러(YoY +23%) 


구글 비지니스는 유투브의 강세와 검색 광고 비지니스가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 네트워크 비지니스 : 


2018년 4분기 매출액 : 56억 달러(YoY +12%) 

2018년 매출액 : 199억 달러(YoY +13%) 


네트워크 비지니스는 AdMob, 구글 애드의 지속적인 강점을 반영하여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 기타 비지니스 : 


2018년 4분기 매출액 : 64억 달러(YoY +38%) 

2018년 매출액 : 199억 달러(YoY +107%) 


클라우드, 하드웨어, 구글 플레이의 강세로 매출이 증가했다. 


TAC , 유효 클릭 , CPC


(분기트래픽 비용(TAC)

(1M $)

17Y 4Q

18Y 4Q

전년비

구글 네트워크 회원 TAC

$3,674

$3,930

6.97%

구글 네트워크 회원 TAC %

74%

70%

배포 파트너 TAC

$2,776

$3,506

26.30%

배포 파트너 TAC %

12%

13%

 TAC

$6,450

$7,436

15.29%

광고 매출 대비 TAC %

24%

23%

(연간트래픽 비용(TAC)

(1M $)

17Y

18Y

전년비

구글 네트워크 회원 TAC

$12,641

$14,154

11.97%

구글 네트워크 회원 TAC %

72%

71%

배포 파트너 TAC

$9,031

$12,572

39.21%

배포 파트너 TAC %

12%

13%

 TAC

$21,672

$26,726

23.32%

광고 매출 대비 TAC %

23%

23%

CPC (cost-per-click)

(1M $)

QoQ

YoY

CPC %

-9%

-29%

유료클릭 %

22%

66%


- TAC : 


이러한 트래픽 비용들은 네트워크 회원들에게 지급되는 TAC광고나 검색 접근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통 파트너사들에게 지급되는 TAC로 구성이 되어 있다유통 파트너사들은 브라우저 제공업체이통사, OEM,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포함된다.



 - 트래픽 비용에 대한 루스 포랏(CFO)의 코멘트 : 


2018년 4분기 

총 TAC : 74억 달러(YoY +15%) 

매출액 대비 % : 23% 


2018년 

총 TAC : 267억 달러(YoY +23%) 

매출액 대비 % : 23% 


TAC의 경우 매출액 대비 %가 전년동기 1% 감소했다. 이는 네트워크 부문의 수익 전환이 보다 유리하게 변화함을 반영했다.(74%→70%) 


파트너 사이트 TAC의 레시오가 전년비 증가한 것은 파트너 계약이 TAC가 높은 모바일로 이전됨이 반영 되었다.(12%→13%) 


Other Bet


(분기매출 구분(O.B)

(1M $)

17Y 4Q

18Y 4Q

전년비

아더벳 매출

$131

$154

17.56%

아더벳 영업손실

-$748

-$1,328

-77.54%

(연간매출 구분(O.B)

(1M $)

17Y

18Y

전년비

아더벳 매출

$477

$595

24.74%

아더벳 영업손실

-$2,734

-$3,358

-22.82%


아더벳 : 


아더벳은 여러 사업으로 구성이 되어 있다여기에는 Access, Calico, CapitalG, Chronicle, GV, Verily, Waymo, X와 같은 사업들이 포함되어 있다

매출은 주로 Verily의 라이센스 및 연구개발 서비스와 인터넷 및 TV 서비스 판매 등으로 발생한다

 Calico는 생명의 수명을 연구하고노화를 제어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생명 과학 회사이다. 2014 9월에 AbbVie와 신경 퇴행성 질환과 암에 걸린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치료법 개발하는데 협력하는 파트너십을 맺었다

2018
 2분기에 AbbVie Calico는 파트너십을 수정했고, 2018 9월말 기준으로는 AbbVie와의 파트너십을 위해 7.5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2019 4분기에 5억 달러를 추가로 투자할 예정이다

2018
 9월말 기준으로 2.4억 달러를 투자했으며최대 10억 달러를 투자할 계획이다

AbbVie
는 신약 개발에 포커스를 맞추고월드 클래스 수준의 연구 개발 시설을 설립하기 위해 최신의 과학 지식을 적용했다파트너사인 AbbVie는 임상 개발 지원과 이를 상업화 하는데 전문성을 갖고 도움을 주고 있다

양사는 파트너십 계약에 따라 협업하고 있는 프로젝트의 비용과 그에 발생하는 이익을 공유하고 있다

 Verily는 사람들이 보다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건강 데이터를 유용하게 만들고자 하는 목표를 갖고 있는 생명 과학 기업이다. 

2017
년에는 싱가폴의 테마섹이 8억 달러를 투자했다.



 - 아더벳 비지니스에 대한 루스 포랏(CFO)의 코멘트 : 


2018년 4분기 

매출액 : 1.5억 달러(YoY +17%) 

영업이익 : 13억 달러 손실(YoY +77%) 


2018년 

매출액 : 5.95억 달러(YoY +24%) 

영업이익 : 33.6억 달러 손실(YoY +22%) 


아더벳 비지니스의 대부분은 Fiber, Verily가 주도했다. 아더벳 비지니스의 분기동안 성과로는 아래와 같다. 


 - Waymo : 18년 12월에 Waymo One 서비스를 론칭했다. 


 - Verily : Silver Lake가 10억 달러 규모의 투자를 발표했다. 해당 투자 발표 과정에서 생명과학 포트폴리오에 보다 디테일하고 보완적인 로드맵을 발표했다. Silver Lake 직전의 투자에는 싱가폴의 Temasek으로부터 8억 달러를 투자 받았었다. 


사업관련 코멘트


 - 비지니스 운영 및 비전에 대한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의 코멘트 : 


2018년에 우리는 AI를 모든 제품에 이식하기 시작했다. 이로써 모든 유저들이 AI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된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목표와 그 성과, 발전이 매우 자랑스럽게 느끼고 있다. 


Gmail에서의 Smart Compose부터 새로운 구글 뉴스 서비스, 픽셀 디바이스 등 모든 영역에서 AI는 유저들의 일상과 업무를 돕고 있다. 


구글의 서비스와 제품에 적용된 것 이외에도 AI는 몇년전에는 상상도 못했던 것들을 실현시키고 발전 시키고 있다. 







구글의 AI 책임자인 Jeff Dean은 자사의 블로그에 AI를 통한 혁신과 그 성과를 게시한 바 있다. 포스팅 상에서 유방암의 진행을 보다 잘 감지하며, 재난 피해자들에게 위기 상황에 대한 실시간 정보를 제공하는 등, 구글 AI 팀의 노력과 성과를 전시할 수 있었다. 그리고 비영리 단체가 AI를 사용하여 사회적, 환경적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Google AI impact challenge를 출범했다. 


AI 발전 이외에 구글 어시스턴트, 하드웨어, 클라우드 같은 비지니스 영역에도 큰 성과를 보였다. 검색, 지도, 뉴스, 유투브, 광고 플랫폼등의 구글의 핵심영역에서 AI는 강력한 추진력과 경쟁력을 발휘하고 있다. 


인터넷이 더욱 많은 이들에게 도달하고 있는 현 시대에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것은 매우 복잡한 과제이다. 이는 시간이 흐르면서 점점 더 어려워지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도전 과제에 대해 20년 이상의 경험을 갖고 있다. 이는 구글이 다른 누구보다도 잘 할 수 있는 분야이며,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우리는 이러한 과정을 통해 올바름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며, 제품에 대한 개인정보를 지키고, 업계 최고의 보안 시스템을 통해 더 나은 성과를 제공하고 있다. 


2019년에도 우리는 더 많은 것들을 이뤄낼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이러한 비전을 실현하기 위해 우리는 몇가지 새로운 방안을 도입했다. 먼저 이러한 사항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_정보를 유용하게 만드는, 구글의 사명을 발전시키는 것! 


구글 어시스턴트는 유저들의 일상을 돕는 훌륭한 사례이다. 지난달에 있던 CES에서 많은 파트너 기업들과 함께 새로운 기능들을 선보였다. 


스마트 워치를 통해 알람으로 아침을 맞이하고, 기기에 내장된 번역 기능, 통근길에 가장 최단 거리를 알려주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파트너 기업들과 새로운 기능들을 선보였다. 


2018년 동안 구글 어시스턴트는 8개국에서 시작되던 것을 연말까지 80개국까지 확대시켰다. 구글 어시스턴트를 사용하는 액티브 유저의 수는 4배로 늘어났다. 더 많은 파트너 기업들, 더 많은 디바이스, 더 많은 기능들이 탑재됨에 따라 구글 어시스턴트는 더욱 개선이 되며, 더욱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외 다른 분야에서도 많은 발전이 있었다. 지난달 구글은 검색에서 'Activity Cards'를 발표했다. 이전에 검색했던 주제에 대해 빠르게 찾아볼 수 있으며, 재검색을 할 경우 이전에 봤던 부분부터 찾아 볼 수 있게 되었다. 


AI의 강점 덕분에 구글렌즈는 스마트폰의 카메라를 사용하여 10억개가 넘는 사물 및 제품들을 식별할 수 있게 되었다. 구글렌즈를 사용하게 되면, 제품에 대한 리뷰와 유용한 정보 등을 볼 수 있게 될 것이다. 


컴퓨팅 플랫폼인 안드로이드, 크롬에서도 계속해서 큰 모멘텀을 보이고 있다. 


2018년 4분기에 우리는 폴더블 디바이스를 제조하고자 하는 OEM들을 공식적으로 지원할 것이라 발표했다.(Ex.삼성전자)


안드로이드 오토의 경우 자동차 OEM들에게 지속적으로 체택되고 있다. 자동차 운행 경험을 보다 단순화 시키는 한편, 새로운 미디어와 메신저 기능을 발표했다. 


크롬 OS의 속도, 심플함, 보안 등을 바탕으로 아수스나 휴렛팩커드 같은 파트너 OEM들이 지난 CES에서 새로운 크롬북을 선보였다. 








 ⓑ_유투브 


유투브에서는 몇가지 새로운 기능들이 큰 관심을 끌고 있다. 유투브 뮤직, 유투브 프리미엄은 2018년초에 5개국에 서비스하던 것이 연말에는 30여개국에 서비스를 하게 되었다. 지난달에는 유투브TV가 미국 가정의 98%에 침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서비스가 확대되고 있다. 


유투브는 지속적으로 크리에이터 커뮤니티에 투자하고 있고, 20억에 달하는 MAU를 위해 훌륭한 기능들을 제공하고 있다. 


예를들면, 작년 4분기에는 크리에이터와 그 팬들과의 관계를 강화하는 스토리 기능과 커뮤니티 게시물과 같은 툴의 제공을 확대했다. 유투브는 기존에 활동하는 채널과 신흥 채널에 이르기까지, 크리에이터들에게 수익을 제공하고 있다. 


2018년 동안 구독자가 100만이 넘는 채널수가 두배로 늘어났으며, 이익을 얻는 크리에이터들의 수는 매년 40% 이상 증가했다. 


2019년 유투브의 우선과제는 콘텐츠 가이드라인을 준수하는 것과, 이를 어기는 콘텐츠를 신속하게 발견하고 삭제하는 것을 계속하는 것이다. 이는 매우 중요한 사안이다. AI, ML, 컨텐츠 검토 직원들에 대한 투자가 계속 이어짐에 따라 구글은 지속 발전하고 있다. 










 ⓒ_광고 비지니스 


광고 비지니스의 최근 성과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최근 워너브라더스는 유투브에 광고와 함께 첫 장편 영화를 게시했고, 하루만에 1,700만명이 넘는 관객들을 동원할 수 있었다. 


블랙 프라이데이에 레고무비2의 예고편을 시청한 유저들은 광고안에서 무료로 영화를 제공받을 수 있었다. 이러한 사례들은 광고주가 유투브에서 유저들을 기쁘게 할 수 있는 방법중 좋은 사례이다. 


이러한 좋은 성과를 원하는 마케터들은 유투브의 직접반응 제품인 TrueView for Action을 선호하고 있다. 해당 기능은 2018년 3월에 론칭된 이래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한 마케터들의 3할 이상이 유투브 동영상 광고를 처음 구매한 것으로 나타났다. 


분기동안 브랜드 및 포트폴리오 전반에 걸쳐서 월트디즈니社와 전략적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구글의 광고 관리 시스템을 핵심 플랫폼으로 하여, 디즈니는 웹, 모바일 등에서 디지털 자산 및 콘텐츠를 원활히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연말 쇼핑 시즌에는 쇼핑 툴이 전면에 배치되었다. 해당 쇼핑 툴은 대목인 기간동안 셀러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었다. 실제로 연휴기간에 구글닷컴에서 매일 쇼핑하는 활성유저들의 숫자는 인기있는 제품과 그 리스트를 제공하는 새로운 기능덕분에 전년비 두배 이상 늘어났다. 


중소 기업들은 Smart Shopping 기능과 같은 자동입찰 솔루션의 혜택을 누리고 있으며, 지난 4월에 론칭한 이래로 현재 여기에는 2만명이 넘는 셀러들이 참여하고 있다. 





 ⓓ_하드웨어 디바이스 


연휴기간동안 구글의 최신 제품 라인업이 2018년 최고의 제품 타이틀을 차지했다. 구글 디바이스를 구매한 고객들의 리뷰도 한결같이 긍정적이었다. 


연휴기간에 구글홈 제품이 수백만대가 팔린 기록을 세웠다. 구글 홈은 유저들의 가정에서 일상을 쉽게 처리하도록 돕고 있다. 


예를들면 크리스마스 시즌에 고객들은 1,600만건의 레시피를 검색하여 요리를 할 수 있었다. 


특히 디스플레이가 장착된 최신 제품이 가장 인기가 높았다. 연휴기간에 팔린 구글홈 기기의 7대중 1대가 구글홈 허브 모델이었다. 


분기동안 저조도 사진을 위한 야간 촬영 기능을 제공하는 Pixel tree에서 컴퓨팅 사진 촬영 기능을 크게 발전시킬 수 있었다. 








 ⓔ_클라우드 


클라우드 비지니스 팀을 이끌고 있는 Diane Greene에게 경의를 표하고 싶다. 구글 클라우드는 급성장하는 비지니스이며, 그 규모가 수십억 달러에 이르고 있다.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은 모든 업종 및 5천개가 넘는 글로벌 기업들을 지원하고 있다. 


그녀가 보여준 리더십은 매우 인상적이었으며, 그 성과는 매우 엄청난 것이었다. 그리고 그녀는 그 왕관을 후임자에게 넘겨주게 되었다. 후임자인 Thomas Kurian은 새로운 클라우드 비지니스의 수장이 되었다. 


구글의 클라우드 비지니스는 강력한 추진력을 바탕으로 2018년을 마감했다. 작년에 100만 달러가 넘는 규모의 거래 건수와 계약기간이 수년에 이르는 거래를 전년비 두배 이상 늘릴 수 있었다. 그리고 G Suite(협업 솔루션)에 대해 500만 달러 이상의 이용료를 내는 고객들을 다수 유치하면서 새로운 기록을 세울 수 있었다. 


우리는 고객들이 디지털 방식으로 비지니스를 혁신시키는데 도움을 주고자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분기동안 다양한 산업, 다양한 지역에서 고객들을 늘리면서 그 성장세를 유지시키고 있다. 


금융분야에서 안전성이 높은 솔루션인 구글 클라우드로 이전시키고자 하는 미국의 최고의 금융 기관 두곳을 고객으로 맞이하게 되었다.  


리테일 분야에서는 Bed Bath & Beyond, DSW, Ulta Beauty 같은 브랜드가 구글 클라우드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관리하며, 고객들에게 개선된 경험을 제공할 수 있었다. 


미디어 분야에서는 영국의 텔레그래프社는 데이터 및 ML 기술을 적극 도입하고자 구글 클라우드의 고객이 되었다. 


클라우드 비지니스를 보다 확대시키기 위해 분기동안에 18번째 구글 클라우드 진출 지역을 발표했으며, 자카르타 지역에 새롭게 진출하고자 하는 로드맵을 발표했다. 






 ⓕ_글로벌 투자 


이러한 비지니스 면면을 보면 우리는 세계곳곳에 투자를 하고 있다. 최근에 베를린에 새로운 오피스를 열었고, 독일에서 구글 직원을 두배 이상 늘릴 것이다. 2007년 이래로 구글은 유럽지역에 5개 데이터 센터를 건립했으며, 43억 달러를 투자했다. 


분기동안 덴마크에 새로운 데이터센터를 지을 것을 발표했으며, 해당 데이터센터는 10여년 동안 로컬에서 총 54억 달러의 GDP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물론 지역 전체에서 크리에이터, 퍼블리셔, 마케터들에 의해 창출될 부가가치는 더욱 무궁무진할 것이다. 


국내에도 엄청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2018년에 새로운 사무실을 개설하며, 시설에 막대한 투자를 단행했다. 


분기동안 디트로이트에 새로운 사무실을 열었고, 2020년에 뉴욕에 오픈할 예정인 캠퍼스를 위해 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할 것이라 발표했다. 


또한 데이터센터 건립과 확장에 지속적으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이러한 데이터센터에 대한 투자는 비지니스 전반에 걸쳐 ML을 가속화하며, 클라우드, 검색, 유투브 등 모든 비지니스와 제품에 걸쳐 미래를 위한 장기투자의 밑거름이 되는 것이다. 


지난 20년이 넘는 기간동안 유저들의 시간을 절약시키며, 새로운 것들을 배우게 돕고, 중소기업들의 비지니스를 성장시키며, 강력한 커뮤니티를 구축할 수 있도록 도와왔다. 그리고 이러한 부분에는 앞으로도 엄청난 기회가 남아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사업 전망







 - 사업 전망에 대한 루스 포랏(CFO)의 코멘트 : 


비지니스 운영에 대한 우선순위와 사업 전망에 대해 언급하겠다. 


2018년에 매출은 23%의 성장을 이룰 수 있었다. 이같은 성과에는 비지니스의 지속적인 혁신이 뒷바침 되고 있기 때문이다. 매일 10억 이상의 유저들이 접속하고 있는 우리의 8개의 제품과 함께 글로벌 유저들을 위한 가치있는 경험을 지속해서 추구하고 있다. 


우리는 비지니스 전반에 ML을 적용시키고 있는데, 이러한 기술 투자를 통해 비지니스의 잠재력이 있음을 여실히 느끼고 있다. 특히 광고 비지니스에서 ML은 소비자는 원하는 광고를 접할 수 있게 되었고, 마케터들은 광고 ROI를 극대화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중소기업들이 구글의 플랫폼에서 많은 이익을 누릴 수 있도록 도울 수 있었다. 


ML은 구글의 클라우드, 하드웨어와 같은 최신 구글 비지니스와 아더벳(웨이모, 베릴리 등) 비지니스에 그 차별성과 경쟁력을 가져다 주고 있다. 


우리의 비지니스 전망을 살펴보는데 여러가지 주목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_광고주의 경험과 ROI를 향상시키자! 


앞서 언급한대로 마케터들의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우리는 장기적으로 유저와 마케터들의 이익을 우선으로 하고 있으며, 이에 우선하여 기업운영을 변경하고 있다. 즉, 검색 광고에 새로운 툴이나 경험들을 시시각각 업데이트 되고 있다. 이러한 새로운 기능이 언제 도입되느냐에 따라 분기 손익계산과 전년비 성장률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높다. 


 ⓑ_강달러의 악영향! 


2018년 하반기부터 강달러가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달러화 강세가 지속되고 있는 현황을 감안할때 2019 회계연도 1분기의 성과에는 부정적인 환율의 영향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투자, 수익성 측면에서 보자면, 현재 모바일 검색광고 비지니스는 PC 검색 광고 비지니스보다 높은 TAC를 제공하고 있는 상황이다. 즉, 매출 원가에서 모바일 TAC가 가장 큰 레시오를 가져간다는 사실이다. 


직전분기 컨퍼런스콜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2018년 1분기 이후, 파트너 사이트의 TAC의 매출대비 비중이 점차 둔화 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향후 시간이 흐름에 따라 전년비 그 레시오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는 모바일 검색광고가 지속적으로 강세를 보일 것을 반영하는 전망치이다. 


 ⓒ_OpEX. 


운영비용에 대해 언급하고자 한다. 장기적인 성장을 밟아가는 과정에 있어서, 자원 분배를 적제적소에 집행하기 위해 우선순위에 따라 운영을 하고 있다. 기술 개발에 근무하는 직원을 우선 채용하고, 해당 부문에 자원을 투자하는 것을 지속해서 볼 수 있을 것이다. 이같은 OpEX 증가율은 둔화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경영진들은 2018년에도 구글과 그 외의 분야에서 신사업 육성을 위해 지속적인 진전을 보여왔다. 이같은 신사업 육성은 독립 경영, 독립 모델로 시행하여왔다. 이전에도 누누히 언급했듯이 아더벳의 비지니스는 획일적인 판단지표로 평가가 불가능한 부분이 있다. 다만, 해당 비지니스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핵심 원칙을 공유함에 따라 장기적인 가치를 창출시키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창사이래로 기업 전반에 걸쳐서 의미있는 보상체계(이를테면 주식보상 같은)는 매우 중요한 요인중 하나이다. 2018년 4분기에는 일부 주식보상 프로그램들의 영향을 볼때, 아더벳 비지니스의 지분 평가 증가를 바탕으로 주식 보상 비용이 발생했다. 이러한 보상 체계와 프로그램은 앞으로도 발생할 것이다. 다만, 아더벳 비지니스의 평가가 언제 발생할 것인지, 분기별 실적에 어떠한 영향을 줄 것인지에 대해 예측할 수는 없다. 


 _주주 환원


자본 배분에 있어서 가장 우선순위를 차지하는 것은 기업의 성장을 위해 집행하며, 신규 비지니스를 인수하는데 있다. 이외 다양한 가치 평가가 이뤄지는데, 모든 요건들을 고려한 결과 이사회는 Class C 주식을 최대 125억 까지 매입하는 프로그램을 승인했다. 


 ⓔ_CapEX. 


2019년 케펙스 증가율은 전년비 상당히 낮아질 것으로 전망한다. 그렇지만, 컴퓨팅 인프라와 시설, 설비에 지속적인 투자를 지속할 것이다. 


Q & A





Q UBS : 


유투브에서 '유투브 프리미엄', '유투브TV', '유투브 뮤직'과 같은 여러 서비스가 있다. 


현재 글로벌 트랜드는 모바일 환경에서 미디어를 소비하는 것이다. 이같은 트랜드에 알맞게 브랜드를 배치할 수 있는 방안이나 전략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가? 


그리고 유투브의 수익성 관련하여 문의 드리고자 한다. 분기동안 유투브는 매출면에서 강세를 보였지만, 마진측면에서(비용측면)는 어려움을 겪는것으로 보인다. 이같은 유투브에 늘어난 비용들이 음원이나 유투브TV를 위한 컨텐츠 구매 비용 때문이었는가? 혹은 광고 성과에서 문제가 있었는가? 


그리고 4분기의 계절적 특성에 대해 언급을 하였는데, 해당 시즌동안 어떠한 고객들이 있었으며, 다른 시즌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설명을 듣고 싶다.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루스 포랏(CFO) : 


유투브는 잘 성장하고 있다. 우리는 유저들이 원하는 콘텐츠를 제공하고자 하고 있으며, 유투브 내에서 최고의 경험을 안겨주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유투브 뮤직 또한 중요한 비지니스 요소중 하나다. 


유투브 TV의 경우, 미국에서만 서비스 중에 있다. 유투브TV는 분명 흥미로운 서비스이며, 경쟁사 대비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TV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것과 광고 제품을 함께 제공하기 때문에 이는 매우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또한 투자가 보다 확실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것에 매우 철저히 조사하고, 대응하고 있다. 우리는 지속적으로 지표등을 모니터링하여 고객 참여도와 매출 증대를 유도시키고 있다. 


고객들이 콘텐츠를 소비하는 방식이 지속적으로 모바일 등으로 변화함에 따라 유투브가 지속적으로 혜택을 보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매출이나 투자 측면에서 여실히 드러나는 바이다. 즉, 급증하는 매출성장에 반영되고 있다. 


브랜드 광고는 비지니스에서 가장 큰 부분이다. 브랜드 광고의 성장률은 매우 가파르다. 우리는 여기서 'TrueView for Action'의 성장에 주목하고 있다. TrueView for Action은 유저와 광고주들에게 큰 가치를 제공하고 있다. 이는 로컬 및 광고 채널을 통해 성장을 이어나가고 있다. 


유투브 비지니스의 매출 원가 측면에서 문의 내용을 추측하자면, 이는 아마도 기타 비용에 해당되는 것을 물어보는 것으로 생각이 된다. 4분기에 비용이 늘어난 주된 요인은 유투브의 성장을 위한 컨텐츠 구입 비용이 늘어난 탓이었다. 









Q Evercore Group : 


먼저 아더벳의 영업 손실을 보면, 2017년 대비 2018년에 더욱 늘어난 것을 볼 수 있다. 그렇다면, 이같은 손실 증가가 곧 웨이모 비지니스의 투자 증가로 보면 되는 것인가? 


아니면, 웨이모 이외에 다른 포텐셜을 가진 비지니스는 무엇이 있겠는가? 


그리고 클라우드 부문에 대해 문의드리고자 한다. 현재까지의 클라우드 비지니스의 주요 이정표에 대해 설명을 듣고 싶다. 또한 클라우드 비지니스의 수장이 변경된 것을 들었는데, 신임 수장의 포부에 대해 설명을 듣고 싶다. 


A 루스 포랏(CFO) /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아더벳 비지니스의 투자에 대해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 사항은, 포텐셜이 있거나, 그 기회 혹은 싹수가 보일때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것이다. 이같은 일련의 투자 행위는 내부 검토를 통해 정기적인 과정을 거치고, 적절한 투자 속도를 통해 이뤄지고 있다. 


분기동안 아더벳의 영업 손실의 증가는,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같은 투자 증가에 따라 발생한 것들이다. 


그리고 클라우드 비지니스에서는 2018년 연말 기준으로 장기 계약을 체결한 기업들이 글로벌하게 5천개가 넘었다는 것이다. 그리고 그 대기업들의 케파를 수용할 수 있는 능력을 갖췄다는 것이 증명된 것에 기쁘다. 


그리고 새롭게 클라우드 비지니스의 전 수장이던 Diane과 신임 수장인 Thomas는 비지니스 연속성을 갖고, 기업들의 클라우드 이주 작업에 대해 긴밀하게 작업해 왔다고 생각된다. 


우리의 클라우드 비지니스는 차별화 되어 있고, 경쟁력이 있다. 따라서 직접 판매와 채널 파트너십을 통해 시장 진출에 투자하고, 그 규모를 확대하고자 한다. 이러한 투자 과정에서 우리는 분명히 수익을 내고 있는 지역에 더욱 집중할 수 있을 것이다. 









Q MS : 


웨이모는 지난 반년 기간동안 몇가지 중요한 이정표를 세운 것을 보았다. 웨이모 비지니스에 대해 어떻게 운영하고 있으며, 어떠한 부분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지 설명을 듣고 싶다. 


A 루스 포랏(CFO) : 


웨이모와 관련하여, 무엇보다 안전을 제1의 가치로 하여 사용자 경험을 개선시키는데 목표를 갖고 있다. 


피닉스 지역에서 지속해서 웨이모의 서비스를 확대시킨 것에 기쁘게 생각하고 있다. 더 많은 라이더의 수와 더 많은 지역으로 확대하는데 중점을 두고 비지니스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물류, 배달, 개인용 차량 서비스 등에 우리의 기술을 어떻게 접목할 수 있을지에 대해 연구중에 있다. 







Q RBC Capital Markets : 

R&D에 더 많은 투자를 할 것이라고 했는데, 이에 대해 디테일한 설명을 부탁드린다. 

A 루스 포랏(CFO) : 

연구개발에 대한 투자는 특히 엔지니어에 대한 부분을 중심으로 지속해서 이어나가고 있다. 그리고 아더벳의 경우 앞서 언급한 대로 그 규모가 더욱 늘어났다. 

현재 아더벳의 비지니스에 근무하는 직원들은 주식 기반의 보상프로그램을 제공받고 있다. 비지니스 평가나, 진척도가 이정표에 다다르게 되면 보상을 받게 되는 구조이다. 이러한 평가나 관계는 최소한 12개월마다, 혹은 중요한 이벤트가 있을때마다 이뤄지게 된다. 

4분기에 나타난 변화의 경우, 특정 아더벳 비지니스에 더 높은 가치를 얻게 된 것이다. 앞서 언급한 대로 우리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그 가치를 창출하는 비지니스를 구축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전히 아더벳은 아직 비지니스 초기 단계이다. 현재 실적발표에서 목도하고 있는 것은 아더벳 비지니스의 가치평가의 영향을 보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접근하고 있는 평가 방식은 스타트업이 일반적으로 가치를 부여받는 것과 매우 유사하다. 추가로 기술 진척도 등의 다양한 평가항목들이 있다. 








Q Jefferies : 

현재 현금 보유액이 지난 5년 동안 두배로 늘어났다. 약 1090억 달러에 달하고 있는데, 최근 4년 동안 M&A에 사용한 비용은 경쟁사 대비 확연히 낮은 30억 달러 수준 밖에 되지 않았다. 

그렇다면, 귀사가 이러한 인수합병 행위에 주저하고 있는데에는 어떠한 요인들이 작용하고 있기 때문인가? 

그리고 투자 규모의 경우 과거에 투자자들이 놀랐던 그때(18년 1분기)로 돌아간 것으로 보인다. CFO가 언급한 대로, 그 시각으로 보자면 마진이 매우 박한 수준까지 투자를 할 것으로 보인다. 

분명 장기적인 시각을 갖고 투자를 이행한다고 언급하고 있는데, 투자자들을 위해서 투자 사이클이 어떻게 작용될 것인지에 대해 보다 자세히 언급을 해줄 필요가 있다고 보인다. 

A 순다이 피차르(구글 CEO) / 루스 포랏(CFO) : 

우리는 항상 열린 마음으로 인수합병 시장을 관찰하고 있다. 항상 기회를 노리고 있으며, 총알이 장전된 상태이다. 

인수합병을 하는데 있어서 어떠한 제약사항에 가로막힌게 아니라, 올바른 선택이나 결정을 내리는 것에 중점을 두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우리의 전략적인 측면에서 중요한 부분이라 생각한다. 

우리는 과거에 많은 기업들을 인수해왔다. 유투브, 안드로이드와 같은 기업 인수가 그러하다. 우리는 앞으로도 기회를 포착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리고 투자와 마진률에 대한 질문에 답변을 하자면, 우리는 장기적인 매출과 매출 증가를 위해서 현재 투자에 집중하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투자에 중점을 두고 있는 사항은, CapEX가 현금 흐름과 이익 증가에 어떠한 영향을 미칠 것인가에 대한 것이다. 투자가 너무 과해도, 너무 적어도 안된다. 우리는 적절한 수준의 투자를 하는 것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다. 

다만, 우리는 이러한 투자의 속도에 집중하여, 어떠한 기회를 잡을 수 있으며, 우리가 현실적으로 할 수 있는 투자의 상한선에 대해 앞으로 차차 자세히 설명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