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 2018년 4분기(2018년 10~12월) 실적발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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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애널리스트 추정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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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애널리스트 매수등급 | |
애널리스트社 | 목표가 | 등급 | |
타겟 프라이스 : $181.13 | |
Goldman Sachs | 195.0 | Buy | |
Barclays | 180.0 | Buy | |
MKM Partners | 190.0 | Buy | |
Cowen & Co | 184.0 | Buy | |
Argus Research | 206.0 | Buy | |
J.P. Morgan | 195.0 | Buy | |
Nomura | 148.0 | Hold | |
Pivotal Research | 113.0 | Sell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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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애널리스트 TP | |
기간 | 목표가 | 전분기 대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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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Y 3Q | $199.00 | - | |
17Y 4Q | $217.67 | 9.38% | |
18Y 1Q | $218.83 | 0.53% | |
18Y 2Q | $221.29 | 1.12% | |
18Y 3Q | $200.23 | -9.52% | |
18Y 4Q | $183.89 | -8.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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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스트 추정치 (로이터) | |
매수의견 | 현재 | 2달 전 | 3달전 | |
(로이터) | |
buy | 19 | 20 | 20 | |
outperform | 21 | 21 | 21 | |
hold | 6 | 4 | 3 | |
underperform | 1 | 1 | 1 | |
sell | 1 | 1 | 1 | |
No Opinion | 0 | 0 | 0 | |
평균 등급 | 1.83 | 1.77 | 1.7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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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널리스트 추정치 (WSJ) | |
매수의견 | 현재 | 1달 전 | 3달전 | |
(WSJ) | |
buy | 35 | 35 | 35 | |
Overweight | 6 | 7 | 5 | |
hold | 8 | 6 | 6 | |
Underweight | 0 | 0 | 0 | |
sell | 1 | 1 | 1 | |
컨센서스 | Overweight | buy | Overweigh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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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상치 vs 실제치 | |
(1B $) | 기대실적 | 실제실적 | 서프라이즈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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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출 | $16.37 | $16.91 | 3.30% | |
EPS | $2.17 | $2.38 | 9.68% | |
DAU (1B) | 1.53 | 1.52 | -0.46% | |
MAU (1B) | 2.32 | 2.32 | -0.17% | |
ARPU ($1) | $7.08 | 7.37 | 4.1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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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하이라이트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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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 손익계산 | |
(1M $)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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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매출 | $12,972 | $16,914 | 30.39% | |
광고 매출 | $12,779 | $16,640 | 30.21% | |
기타 매출 | $193 | $274 | 41.97% | |
총 비용 | $5,620 | $9,094 | 61.81% | |
영업이익 | $7,352 | $7,820 | 6.37% | |
영업이익률 | 56.68% | 46.23% | | |
세전이익 | $7,462 | $7,971 | 6.82% | |
소득세 | $3,194 | $1,089 | -65.90% | |
실효세율 | 42.80% | 13.66% | | |
당기순이익 | $4,268 | $6,882 | 61.25% | |
EPS | $1.44 | $2.38 | 65.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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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 손익계산 (1회성 송금세 제외) | |
(1M $)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 |
총 매출 | $12,972 | $16,914 | 30.39% | |
광고 매출 | $12,779 | $16,640 | 30.21% | |
기타 매출 | $193 | $274 | 41.97% | |
총 비용 | $5,620 | $9,094 | 61.81% | |
영업이익 | $7,352 | $7,820 | 6.37% | |
영업이익률 | 56.68% | 46.23% | | |
세전이익 | $7,462 | $7,971 | 6.82% | |
소득세 | $924 | $1,089 | 17.86% | |
실효세율 | 12.38% | 13.66% | | |
당기순이익 | $6,538 | $6,882 | 5.26% | |
EPS | $2.21 | $2.38 | 7.89% | |
| |
(연간) 손익계산 | |
(1M $) | 17Y | 18Y | 전년비 | |
| |
총 매출 | $40,653 | $55,838 | 37.35% | |
광고 매출 | $39,942 | $55,012 | 37.73% | |
기타 매출 | $711 | $826 | 16.17% | |
총 비용 | $20,450 | $30,925 | 51.22% | |
영업이익 | $20,203 | $24,913 | 23.31% | |
영업이익률 | 49.70% | 44.62% | | |
세전이익 | 20,594 | 25,361 | 23.15% | |
소득세 | $4,660 | $3,248 | -30.30% | |
실효세율 | 22.63% | 12.81% | | |
당기순이익 | $15,934 | $22,113 | 38.78% | |
EPS | $5.49 | $7.57 | 37.8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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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손익계산 (1회성 송금세 제외) | |
(1M $) | 17Y | 18Y | 전년비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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총 매출 | $40,653 | $55,838 | 37.35% | |
광고 매출 | $39,942 | $55,012 | 37.73% | |
기타 매출 | $711 | $826 | 16.17% | |
총 비용 | $20,450 | $30,925 | 51.22% | |
영업이익 | $20,203 | $24,913 | 23.31% | |
영업이익률 | 49.70% | 44.62% | | |
세전이익 | 20,594 | $25,361 | 23.15% | |
소득세 | $2,390 | $3,248 | 35.90% | |
실효세율 | 11.61% | 12.81% | | |
당기순이익 | $18,204 | $22,113 | 21.47% | |
EPS | $6.27 | $7.57 | 20.69% | |
- 2017년 12월 22일에 제정된 세금 인하법에 의하여 누적된 해외 소득에 대해 1회성 인하가 되었다. 이에 따른 2017년 4분기의 소득세는 1회성 송금세인 22.7억 달러가 반영이 되었으며, EPS로는 0.77달러의 악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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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기말 현금 | |
(100M $)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 |
현금 및 현금성자산 | $417 | $411 | -1.43% | |
영업 현금 흐름 | $77 | $77 | 0.18% | |
FCF | $54 | $33 | -38.65% | |
CapEX | $23 | $44 | 93.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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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간 현금 | |
(100M $) | 17Y | 18Y | 전년비 | |
| |
영업 현금 흐름 | $242 | $293 | 21.16% | |
FCF | $175 | $154 | -12.15% | |
CapEX | $67 | $140 | 107.6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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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사주 매입 | |
기간 | 금액 | |
(1M $) | |
17Y 1Q | $228 | |
17Y 2Q | $150 | |
17Y 3Q | $640 | |
17Y 4Q | $958 | |
18Y 1Q | $1,774 | |
18Y 2Q | $3,349 | |
18Y 3Q | $4,256 | |
18Y 4Q | $3,500 | |
총계 | $14,855 | |
- 2016년 11월에 이사회는 Class A 보통주를 총 60억 달러 규모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승인 했다.
- 2018년 4월에 이사회는 총 90억 달러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승인 했다.
- 2018년 12월 6일에 이사회는 90억 달러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승인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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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분기 운영에 대한 데이브 워너(CFO)의 코멘트 : 2018 회계연도 4분기 매출액은 169억 달러로 전년비 30% 증가. 영업이익은 78.2억 달러로 전년비 6% 증가. 당기 순이익은 68.8억 달러로 전년비 61% 증가했다. 2017년 송금세 영향을 제외할 경우 당기 순이익은 5% 증가했다.
2018 회계연도 매출액은 558억 달러로 전년비 37% 증가. 영업이익은 249억 달러로 전년비 23% 증가. 당기 순이익은 221억 달러로 전년비 38% 증가했다. 2017년 송금세 영향을 제외할 경우 당기순이익은 21% 증가했다.
분기 총 비용은 90.9억 달러로 전년비 62% 증가했다. 연간으로는 309억 달러로 전년비 51% 증가했다. 여기에는 인프라, 보안, 기술투자, 마케팅 등의 비용이 반영 되었다.
연말 기준으로 35,500명의 정규직 직원을 고용하는 것으로 마감했다. 이러한 직원 증가율은 42% 늘어났다.
분기 실효세율은 14%였다.
2018년 4분기 케펙스는 44억 달러를 지출했으며, 연간으로는 140억 달러를 지출했다. 여기에는 데이터센터 건설, 서버, 네트워크 인프라, 사무실 건물 등의 시설 투자에 사용되었다.
분기 영업현금흐름은 77억를 기록했으며, 연간으로는 293억 달러를 기록했다.
분기동안 FCF는 33억 달러를 창출했으며, 연간으로는 154억 달러를 창출했다.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411억 달러로 마감했다.
분기동안 35억 달러의 Class A 보통주를 매입했고, 연간으로는 128억 달러 규모로 보통주를 매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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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액티브 유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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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분기말 활성 사용자 | |
(1B) | 기대 | 실제 | 서프라이즈 | |
| |
DAU | 1.53 | 1.52 | -0.46% | |
MAU | 2.32 | 2.32 | -0.17% | |
| |
페이스북 지역별 활성 사용자(DAU) | |
(1M 명) | 17Y 4Q | 18Y 4Q | 전년비 증감 | |
| |
북미 | 184 | 186 | 1.09% | |
유럽 | 277 | 282 | 1.81% | |
아시아 | 499 | 577 | 15.63% | |
그외 지역 | 441 | 478 | 8.39% | |
총계 | 1,401 | 1,523 | 8.71% | |
| |
페이스북 지역별 활성 사용자(MAU) | |
(1M 명) | 17Y 4Q | 18Y 4Q | 전년비 증감 | |
| |
북미 | 239 | 242 | 1.26% | |
유럽 | 370 | 381 | 2.97% | |
아시아 | 828 | 947 | 14.37% | |
그외 지역 | 692 | 750 | 8.38% | |
총계 | 2,129 | 2,320 | 8.9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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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 MAU 분기별 추이 | |
분기 | 월간 활성 사용자 | 전년비 성장률 | |
1M 명 | |
2009 | 2Q | 242 | - | |
3Q | 305 | - | |
4Q | 360 | - | |
2010 | 1Q | 431 | - | |
2Q | 482 | 99.17% | |
3Q | 550 | 80.33% | |
4Q | 608 | 68.89% | |
2011 | 1Q | 680 | 57.77% | |
2Q | 739 | 53.32% | |
3Q | 800 | 45.45% | |
4Q | 845 | 38.98% | |
2012 | 1Q | 901 | 32.50% | |
2Q | 955 | 29.23% | |
3Q | 1,007 | 25.88% | |
4Q | 1,056 | 24.97% | |
2013 | 1Q | 1,110 | 23.20% | |
2Q | 1,155 | 20.94% | |
3Q | 1,189 | 18.07% | |
4Q | 1,228 | 16.29% | |
2014 | 1Q | 1,276 | 14.95% | |
2Q | 1,317 | 14.03% | |
3Q | 1,350 | 13.54% | |
4Q | 1,393 | 13.44% | |
2015 | 1Q | 1,441 | 12.93% | |
2Q | 1,490 | 13.14% | |
3Q | 1,545 | 14.44% | |
4Q | 1,591 | 14.21% | |
2016 | 1Q | 1,654 | 14.78% | |
2Q | 1,712 | 14.90% | |
3Q | 1,788 | 15.73% | |
4Q | 1,859 | 16.84% | |
2017 | 1Q | 1,936 | 17.05% | |
2Q | 2,006 | 17.17% | |
3Q | 2,072 | 15.88% | |
4Q | 2,129 | 14.52% | |
2018 | 1Q | 2,196 | 13.43% | |
2Q | 2,230 | 11.17% | |
3Q | 2,271 | 9.60% | |
4Q | 2,320 | 8.97% | |
| |
인스타그램 MAU 증가 추이 | |
분기 | 월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3 | 1월 | 90 | - | |
2월 | 100 | 11.11% | |
7월 | 130 | 30.00% | |
9월 | 150 | 15.38% | |
2014 | 3월 | 200 | 33.33% | |
12월 | 300 | 50.00% | |
2015 | 9월 | 400 | 33.33% | |
2016 | 6월 | 500 | 25.00% | |
12월 | 600 | 20.00% | |
2017 | 4월 | 700 | 16.67% | |
9월 | 800 | 14.29% | |
2018 | 6월 | 1,000 | 25.00% | |
| |
인스타그램 스토리 DAU 증가 추이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6 | 10월 | 100 | - | |
2017 | 1월 | 150 | 50.00% | |
4월 | 200 | 33.33% | |
6월 | 250 | 25.00% | |
10월 | 300 | 20.00% | |
2018 | 6월 | 400 | 33.33% | |
12월 | 500 | 25.00% | |
| |
페이스북 메신저 DAU 증가 추이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전년비 성장률 | |
1M 명 | |
2011 | 1Q | 372 | - | |
2Q | 417 | - | |
3Q | 457 | - | |
4Q | 483 | - | |
2012 | 1Q | 526 | 41.40% | |
2Q | 552 | 32.37% | |
3Q | 584 | 27.79% | |
4Q | 618 | 27.95% | |
2013 | 1Q | 665 | 26.43% | |
2Q | 699 | 26.63% | |
3Q | 728 | 24.66% | |
4Q | 757 | 22.49% | |
2014 | 1Q | 802 | 20.60% | |
2Q | 829 | 18.60% | |
3Q | 864 | 18.68% | |
4Q | 890 | 17.57% | |
2015 | 1Q | 936 | 16.71% | |
2Q | 968 | 16.77% | |
3Q | 1,007 | 16.55% | |
4Q | 1,038 | 16.63% | |
2016 | 1Q | 1,090 | 16.45% | |
2Q | 1,128 | 16.53% | |
3Q | 1,179 | 17.08% | |
4Q | 1,227 | 18.21% | |
2017 | 1Q | 1,284 | 17.80% | |
2Q | 1,325 | 17.46% | |
3Q | 1,368 | 16.03% | |
4Q | 1,401 | 14.18% | |
2018 | 1Q | 1,449 | 12.85% | |
2Q | 1,471 | 11.02% | |
3Q | 1,495 | 9.28% | |
| |
왓츠앱 DAU 증가 추이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2 | 4월 | 200 | - | |
6월 | 250 | 25.00% | |
8월 | 300 | 20.00% | |
2013 | 10월 | 350 | 16.67% | |
12월 | 400 | 14.29% | |
2014 | 1월 | 430 | 7.50% | |
2월 | 465 | 8.14% | |
4월 | 500 | 7.53% | |
8월 | 600 | 20.00% | |
2015 | 1월 | 700 | 16.67% | |
4월 | 800 | 14.29% | |
9월 | 900 | 12.50% | |
2016 | 2월 | 1,000 | 11.11% | |
2017 | 1월 | 1,200 | 20.00% | |
7월 | 1,300 | 8.33% | |
12월 | 1,500 | 15.38% | |
| |
왓츠앱 스테이터스 DAU 증가 추이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7 | 1Q | 175 | - | |
2Q | 250 | 42.86% | |
3Q | 300 | 20.00% | |
2018 | 2Q | 450 | 50.00% | |
| |
페이스북 워치 MAU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8 | 4Q | 400 | - | |
| |
페이스북 워치 DAU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8 | 4Q | 75 | - | |
| |
페이스북 워치 파티 DAU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M 명 | |
2018 | 4Q | 12 | - | |
| |
페이스북 그룹 서비스 이용자 (모든 서비스) | |
분기 | 일간 활성 사용자 | 직전 발표 대비 성장률 | |
100M 명 | |
2018 | 2Q | 25 | - | |
3Q | 26 | 4.00% | |
4Q | 27 | 3.85%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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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3. 지역별 매출 및 수익성 지수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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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분기) 지역별 매출 | |
(1M $) | 17Y 4Q | 18Y 4Q | 전년비 증감 | |
| |
북미 | $6,392 | $8,433 | 31.93% | |
유럽 | $3,250 | $4,151 | 27.72% | |
아시아 | $2,059 | $2,759 | 34.00% | |
그외 지역 | $1,271 | $1,571 | 23.60% | |
총계 | $12,972 | $16,914 | 30.39% | |
| |
(연간) 지역별 매출 | |
(1M $) | 17Y | 18Y | 전년비 증감 | |
| |
북미 | $19,949 | $27,018 | 35.44% | |
유럽 | $9,878 | $13,802 | 39.72% | |
아시아 | $6,763 | $9,588 | 41.77% | |
그외 지역 | $4,063 | $5,430 | 33.65% | |
총계 | $40,653 | $55,838 | 37.35% | |
| |
지역별 ARPU | |
($) | 17Y 4Q | 18Y 4Q | 전년비 증감 | |
| |
북미 | $26.76 | $34.86 | 30.27% | |
유럽 | $8.86 | $10.98 | 23.93% | |
아시아 | $2.54 | $2.96 | 16.54% | |
그외 지역 | $1.86 | $2.11 | 13.44% | |
Worldwide | $6.18 | $7.37 | 19.26% | |
| |
페이스북 ARPU 분기별 추이 | |
분기 | AURP | 전년비 성장률 | |
$1 | |
2013 | 1Q | 1.29 | - | |
2Q | 1.35 | - | |
3Q | 1.6 | - | |
4Q | 1.72 | - | |
2014 | 1Q | 2 | 55.04% | |
2Q | 2.24 | 65.93% | |
3Q | 2.4 | 50.00% | |
4Q | 2.4 | 39.53% | |
2015 | 1Q | 2.5 | 25.00% | |
2Q | 2.76 | 23.21% | |
3Q | 2.97 | 23.75% | |
4Q | 3.73 | 55.42% | |
2016 | 1Q | 3.32 | 32.80% | |
2Q | 3.82 | 38.41% | |
3Q | 4.01 | 35.02% | |
4Q | 4.83 | 29.49% | |
2017 | 1Q | 4.23 | 27.41% | |
2Q | 4.73 | 23.82% | |
3Q | 5.07 | 26.43% | |
4Q | 6.18 | 27.95% | |
2018 | 1Q | 5.53 | 30.73% | |
2Q | 5.97 | 26.22% | |
3Q | 6.09 | 20.12% | |
4Q | 7.37 | 19.2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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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 매출 :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인스턴트 메신저 서비스 혹은 타사 제휴 사이트, 모바일 App에 광고를 노출시켜서 매출을 인식한다. 노출된 광고의 노출 횟수 혹은 광고 클릭 횟수 같은 지표를 통해 광고 비용을 마케터들이나 광고 대행사에게 청구한다.
- 결제 및 Fee : 광고 이외의 결제 혹은 기타 Fee 매출은 해당 결제 인프라를 사용하는 개발자들로 부터 받은 순 수수료로 구성이 된다. 이외에 가상현실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매출이나, 기타 다양한 루트를 통해 발생하는 매출들이 포함된다.
- 페이스북의 수익성 측정에 대해서는 광고 노출 횟수, 디지털 상품 구매, 가상현실 플랫폼 등을 유저나, 지역별로 구분하여 계산을 하고 있다. 페이스북의 ARPU의 경우에는 분기 동안의 매출액을 MAU로 나눈 평균 값으로 정의하고 있다. 해당 ARPU의 경우 페이스북과 메신저의 유저만을 포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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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세그먼트별 실적에 대한 데이브 워너(CFO)의 코멘트 : 4분기 총 매출은 169억 달러로 전년비 30% 증가했다. 환율의 영향을 제외할 경우 전년비 33% 증가했다.
분기 광고 총 매출은 166억 달러로 전년비 30% 증가했다. 환율의 영향을 제외할 경우 전년비 33% 증가했다.
지역별 매출 증가율 측면에서는 아태 지역이 34%로 가장 성장률이 높았으며, 그 다음으로 북미가 32%, 유럽이 27%로 뒤따랐다. 그 외 나머지 지역에서는 매출이23% 증가했는데, 이는 환율 악영향과 신흥국 경제 문제의 영향을 받았다.
분기동안 평균 광고 단가는 2% 감소했으며, 서비스에 대한 광고 단가 인상은 34% 증가했다.
여기에는 주로 페이스북 모바일 뉴스피드 뿐만 아니라, 스토리 포멧을 포함한 인스타그램의 광고가 상승을 견인했다.
결제 및 기타 수수료 매출은 2.74억 달러로 전년비 42% 증가했다. 오큘러스 고의 판매와 포털 기기의 론칭이 분기 매출 증가에 기여를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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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사업관련 C 레벨 임원 코멘트_ | |
| - 비지니스 운영 우선 순위에 대한 마크 엘리엇 주크버그(CEO)의 코멘트 : 페이스북의 커뮤니티는 계속해서 성장하고 있으며, 그 비지니스는 이번 분기동안 좋은 성과를 보였다.
지난 몇년동안 페이스북은 선거, 컨텐츠 관리, 안전, 보안등 인터넷의 미래와 직결된 사회적 문제에 포커스를 맞춰왔다. 이러한 문제들은 매우 복잡한 사안들이지만, 페이스북은 큰 진전을 이뤄냈다.
페이스북은 해당 분야에서 가장 진보된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는 어떤 다른 경쟁사나, 국가보다 더 상위 클래스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우리는 전 지역에서 명확한 로드맵을 가지고 있다.
우리에게 아직 당면한 과제들이 많으며, 모든 시스템이 필요한 수준에 이르기까지에는 2019년 동안 많은 투자나, 행동이 필요할 것이다.
우리는 페이스북을 운영하는 근본적인 방법을 뜯어 고쳤다. 사이버 위협을 미연에 방지하고 차단시키기 위해 서비스들을 일부 변경하게 되었다. 보안 부문에서는 수십억 달러를 투자했으며, 이는 손익계산서 상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와츠앱에 대해서는 가라 뉴스를 뿌리는 종자들의 참여를 차단시키며, 페이스북에서는 시간 낭비나 시키는 쓰레기 비디오를 하루에 5천만 시간 이상 줄이는 조치를 취해왔다.
여기에는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고, 우리는 계속 이러한 작업을 시행할 것이다. 또한 유저들이 커뮤니티를 설립하고, 연결하는데 도움을 주기 위한 많은 자원과 에너지를 투입할 것이다.
2019년을 시작으로 하여, 비지니스 운영에 4가지 우선 순위를 두기로 했다. 이들에 대해 잠시 언급을 하도록 하겠다.
ⓐ_현재 페이스북에 직면한 주요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해 최선을 다하라! 이를 위해서 중요한 것은 유해 컨텐츠를 사전에 식별하고 차단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는 것이다. 이를 위한 로드맵을 계속해서 실행하여 더욱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해 컨텐츠 방공 시스템을 개선시키기 위해 지난 1년 동안 막대한 투자를 해왔다.
최근에 미국의 중간 선거가 있었는데, 해당 빅 이벤트를 지내면서 투명성 보고서에 사전에 걸러낸 유해 컨텐츠 비율을 공개한 바 있다.
우리는 2년전에는 1만명 이상의 직원을 두고 있었으나, 2018년 말에는 3만명 이상의 직원들이 함께 일하게 되었다. 이는 전적으로 안전과 보안을 위해 직원이 늘어난 것이다.
이러한 보안에 대한 투자는 단기에 끝낼 수 없는 문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인터넷 환경 문제를 처리하는데 있어서 페이스북이 가장 발전된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믿어 의심치 않는다.
물론 많은 이들은 이에 대해 광범위한 질문을 던질 것이다.
첫째로 '어떠한 수준까지 용인이 되는가?' 하는 질문이 있을 것이다. 현재 이 문제로 전세계의 전문가들과 협력하여 심의 과정을 거치고 있다. 그러나 해당 문제를 진행하면 할 수록 느낀 것은 우리가 직접 컨텐츠에 대해 너무 많은 통제를 하면 안된다는 것이다.
지난 11월에 컨텐츠 관리와 집행 시스템의 청사진을 그린 바 있었다. 이는 이러한 컨텐츠 결정을 독립적인 기구에서 결정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현재 이러한 시스템을 설계중이며, 전문가들과 협력하고 있다. 현재 해당 시스템을 시범 테스트하고자 한다.
또 다른 문제는 개인정보와 암호화에 대한 것이다. 유저들은 암호화된 메신저와 개인 프라이버시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이에 페이스북은 세계에서 가장 안전한 글로벌 메신저 서비스를 구축했다.
유저들은 개인적으로 점점 더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있고, 페이스북은 이를 전적으로 암호화 하여 end-to-end로 구성하여 서버내에 정보가 영원히 남지 않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부분에 대해서는 다가오는 분기에서 더욱 디테일하게 설명할 것이다.
ⓑ_유저들의 삶을 개선시키기 위해 유저 경험을 개선시키며, 미래를 위해 보다 큰 무대를 가꾸자! 사회적 문제나 이슈에 진전을 이루면서 유저들의 삶을 보다 의미있고 향상시키는데, 보다 새로운 경험을 안겨주는 것이 페이스북의 주된 과제이다.
우리 팀이 매일 매일 반복하는 많은 개선점에 대해서 말하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커뮤니티와 유저들이 "우와, 페이스북이 이전에 하지 않았던 새로운 것들을 선보이고 있어." 라고 말하는 이들에 대한 주요한 개선점을 말하는 것이다.
이러한 유저 경험 개선에 대한 것들은 예를들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인스타그램 스토리가 될 것이다. 인스타그램의 스토리는 DAU가 5억명을 돌파했다.
그러나 현실은 우리가 지난 18개월 동안 대부분의 자원을 보안에 투자했기 때문에 유저들에게 새로운 경험을 안겨주는 것은 그 기간동안 우선순위가 아니었다. 2019년을 기점으로 다음과 같은 몇가지 유저 경험을 개선시킬 방안을 공개할 것이다.
● [메신저 서비스]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분야이며, 이러한 종류의 서비스들은 다양한 방식으로 소셜 미디어의 중심이 되고 있음을 여실히 느끼고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와츠앱을 통해 결제 서비스가 시행중이다. 그룹과 개인 사이에서 사적인 공유는 유저 경험 개선에 있어서 핵심이 될 것이다.
● [페이스북]은 유저들이 상호작용할 수 있는 수백만개의 비지니스를 본격 궤도에 올리고자 하고 있다. 페이스북에서 그룹이나 커뮤니티를 경험하는 방식은 더욱 개선될 것이다.
얼마 지나지 않아 유저들은 페이스북처럼 느끼는 지점에 도달하게 될 것이다. 페이스북은 커뮤니티에 관한것 만큼이나 유저들의 친구나, 가족에 관한 것이다. 페이스북에서 거의 모든 유저들은 각자에게 의미 있는 그룹과 커뮤니티에서 경험을 쌓게 하고 있다.
또한 2019년에는 페이스북 워치가 수면위에 떠오르는 해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페이스북 워치에는 매달 4억명이 즐기고 있다. 유저들은 평균 페이스북 워치를 20분 이상 즐기고 있다.
이는 뉴스피드에서 벗어나 동영상을 성장시킬 아주 좋은 방법이 됨을 의미한다. 즉, 동영상이 이전처럼 유저들의 상호작용을 방해하지 않는 선에서 즐길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인스타그램]은 2019년에는 전자상거래가 본격 시행되는 해가 될 것이다. 여기에는 몇가지 긍정적인 활동들이 벌어지고 있다. 올해에는 몇가지 질적으로 새로운 경험들이 유저들에게 제공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 [증강현실]은 장기적인 비지니스로, 유저들을 한데 모을 수 있는 기술 개발에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2019년 봄 시즌에 오큘러스 퀘스트가 론칭되는 것을 고대하고 있다. 지금까지 해당 제품의 리뷰나 피드백은 매우 긍정적이었다. 그리고 포탈의 경우 기대 이상으로 좋은 성과를 보이는 것도 고무적인 일이다.
페이스북 서비스를 가족과 함께 사용하는 것을 무엇보다 좋아하지만, 이전에는 하드웨어 제품을 직접 페이스북 브랜드로 출하한 적은 없었다. 그리고 페이스북의 제품을 많은 사람들이 경험하고 즐기고 있다는 것에 매우 큰 기쁨을 느끼고 있다.
실제로는 멀리 떨어져 있더라도, 페이스북과 그 하드웨어 제품을 통해 더욱 가까이 지낼 수 있게되는 것이다.
ⓒ_지역 사회를 위해 일자리를 창출하는데 최선을 다하자! 페이스북에 의존하고 있는 수백만 이상의 중소기업들을 지원함으로써 그들의 사업을 번창하게 돕는다! 지난 몇년동안 페이스북의 비지니스 과제 중 많은 부분들이 부각되었으며, 여기서 문제 해결을 위해 보안, 개인정보 보호 등에 엄청난 투자를 했고, 그 결과 수익성이 저해되었다.
그러나 이는 당시에도 말했듯이, 이러한 투자는 장기적으로 비지니스 영속성을 위해서 필수적으로 시행해야 하는 부분이라 믿고 있으며, 장기적으로 페이스북의 커뮤니티와 비지니스를 더욱 강력하게 만들어 줄 것이라 믿고 있다.
그리고 시간이 지나고 현재 느낀 것은 페이스북의 비지니스는 여전히 강력하다는 것이다.
현재 9천만개 이상의 중소기업이 페이스북의 무료 제품 서비스를 이용중이다. 페이스북의 설문에 참여한 이들의 절반은 페이스북에 가입한 이래로 비지니스가 번창했으며, 그 결과 더 많은 인원을 고용할 수 있었다고 답했다.
즉, 페이스북의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은 수백만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이 페이스북이 세계를 위해 기여하고 있는 의미있는 일들중 하나이다. 당장 국내에만 하더라도 지난해에 약 260만개의 일자리를 창출시켰다.
ⓓ_페이스북의 비지니스가 인터넷에서 가지고 있는 그 역할과 영향력에 대해 보다 투명하게 의사소통을 하자! 현재 실리콘밸리의 테크 기업들의 부정적인 면면들이 대대적으로 부각이 되는 상황이다. 그러나 이러한 평가는 반은 맞고, 반은 틀리다고 볼 수 있다.
우리는 많은 사람들의 삶에서 매우 중요한 영향을 미치고 있기 때문에 페이스북은 물론, IT 업계 전반에 대해 면밀한 조사 단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여기서 우리가 생각하는 접근 방법은 비판을 적극 수용하는 한편, 문제 해결에 총력을 다하며, 우리가 지켜야할 원칙을 파악한 뒤 적극적으로 논의 과정을 거치는 것이다.
중요한 문제에 대해 실질적으로 진전을 이루고 있는것 이외에도 올바른 방법이 무엇이 있는지에 대해 명확한 길을 찾은 것은 2018년이 그러했다. 물론 여전히 실수를 저지를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에 대해서는 분명히 할 수 있게 되었다.
페이스북은 콘텐츠와 데이터 규제, 공공 협력, AI 등을 통해 유저들에게 최고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열린 마음을 갖고 있다.
인터넷은 큰 변화를 일으키고 있으며, 그 중심에 페이스북이 있다. 그러나 유저와 사회에 대한 페이스북의 핵심가치는 변하지 않았다.
페이스북은 모든 유저들에게 무료로 제공되는 서비스를 통해 유저간의 관계를 맺으며, 생각을 공유하며, 필요할때 도움을 받고, 아이디어를 교환하며 집단지성을 추구할 수 있다. 어떤 지역에서 페이스북을 사용하든 마찬가지다.
따라서 많은 이들이 긍정적인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도록 기술개발을 위해 많은 노력을 다하고 있다.
늘 그랬듯이 페이스북의 여정에 함께한 것에 감사를 표하는 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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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광고 사업 운영에 대한 셰릴 샌드버그(COO)의 코멘트 : 2018년은 페이스북에게 매우 도전적이면서, 중요한 해였다. 경영진은 보안에 대해 상당한 투자를 집행했으며, 선거에 불법 개입을 하고자 하는 이들을 차단하는 방어력을 키워왔다.
페이스북은 유저들에게 정보를 더 잘 통제하고, 광고의 투명성에 대해 새로운 기준을 세울 수 있는 툴을 제공했다. 커뮤니티와 비지니스를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면서 이러한 발전을 이루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이번 분기에는 그 둘을 잘 시행할 수 있음을 증명해냈다.
페이스북에는 아직도 많은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산재해 있다. 유저들을 보다 더 많이 연결하면서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이 도사리고 있으며, 이를 예견하고 막기위해 계속해서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다. 이 과정에서 페이스북은 유저들의 신뢰도를 키워야 할 필요가 있다. 신뢰 구축은 유저가 페이스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유저들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한편, 타겟 광고를 게시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페이스북은 유저들의 데이터를 타사에 판매하고 있지 않으며, 광고주들에게 유저의 개인정보를 알리지 않고 있다.
다만, 페이스북은 광고주의 제품을 원하는 이들에게 연결할 수 있도록 도움을 줄 뿐이다.
그 결과 유저들은 보다 관련성 높은 광고를 접할 수 있게 되었으며, 중소기업들은 이전에 거대 자본을 갖고 마케팅을 하던 대기업과 유사한 방식으로 고객들에게 도달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비지니스 모델은 페이스북을 무료 서비스로 유지하는 한편, 전세계 모든 유저들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유저들의 개인정보를 보호하는 한편, 기업의 규모와는 별개로 모든 비지니스 분야에서 평등을 보장한다.
오늘날 페이스북에는 7백만명이 넘는 광고주들이 있다. 로컬의 중소 매장은 물론, 글로벌 브랜드에 이르기까지 전세계 기업들은 고객들에게 손쉽게 다가갈 수 있게 되면서 성장하고 있다.
작년 연말 연휴동안 유저들이 선물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광고를 도입했다. 광고주들은 제품 판매와 같은 측정 가능한 목표등에 알맞게 최적화 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었다.
예를들면, 텍사스에 본사를 둔 보석 판매를 비지스로 하는 Bryan Anthony는 블랙 프라이데이에 제품 판매와 신규 고객들을 맞이하기 위해 해당 캠페인에 예산 최적화 기능을 사용했다.
해당 캠페인은 매우 성공적이었으며, 연휴 기간동안 제품 판매가 3배 이상 늘었고, 시즌 기간동안 늘어난 제품 출하를 위해 새로운 직원들을 추가로 고용했다.
페이스북은 또한 광고주들이 새로운 기술이나 기능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도록 그 변화에 맞춰 도움을 주고 있다.
유저들은 그 어느때보다 더 많이 메신저를 보내고 있다. 이는 곧 마케터들에게 새로운 기회의 장이 열렸다는 것을 시사한다.
현재 200만명의 광고주들이 페이스북 그룹 내 서비스에서 '스토리' 포멧을 통해 캠페인을 하고 있다. 페이스북은 광고주들이 스토리 포멧에 대한 광고와 캠페인에 적응하는 것을 돕고 있다.
분기동안 피드 광고를 스토리 포멧에 적합한 방식으로 전환하여, 최고의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모든 장소에 광고를 제공하는 자동 배치 기능을 확대 적용했다.
맞춤 사진 프레임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인 Framebridge는 최근에 인스타그램 스토리, 페이스북 피드, 인스타그램 피드에 광고를 게시하기 위해 자동 배치 기능을 사용했다. 그 결과 이들은 짧은 길이의 비디오 광고와 인스타그램 스토리를 통해 신규 고객 판매가 전체 매출의 25%를 차지했다.
점점 더 많은 유저들이 메신저 앱을 사용함에 따라, 페이스북은 중소기업들도 이러한 변화를 이룰 수 있도록 돕고 있다.
4분기에는 메신저에 스토리 포멧 광고를 적용했다. 이제 광고주들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물론이고 메신저 앱을 통해 스토리 광고를 쉽게 사용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스토리 광고와 메신저 이외에도 마켓 플레이스와 같은 새로운 환경에서 유저들의 비지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게 되었다.
마켓 플레이스에서 좋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 4분기에는 유저들이 찾고 있는 제품과 더 관련이 있는 광고를 제작하기 위해 노력을 다하고 있다.
예를 들어, 누군가가 마켓 플레이스에서 가구를 검색하고 살펴보고 있다면, 페이스북은 그 유저에게 가구 혹은 그에 준하는 품목에 대한 광고를 비춰주려고 할 것이다.
페이스북은 유저들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하며, 시간이 흐름에 따라 광고주들에게 더 많은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을 다할 것이다.
페이스북은 지속해서 새로운 광고 제품을 만들고 있으며, 전반적인 그 질을 향상시키는데 포커스를 맞추고 있다. 페이스북은 모든 플랫폼에 걸쳐 광고를 보다 효과적으로 만들기 위해 AI에 투자를 하고 있다. 분기동안 페이스북은 관심도가 높은 광고를 볼 수 있도록 AI 순위 모델을 개발했다.
또한 미국 중간선거에서 중요한 정책을 위반 할 수 있는 광고를 더 빨리 걸러내기 위해 AI를 사용하고 있다. 이는 길게 내다보면, 페이스북은 유저들이 페이스북을 보다 안전하게 사용하며, 기업들의 성장을 돕기 위해 인공지능을 사용할 수 있는 더 많은 기회를 엿볼 수 있다.
마지막으로 페이스북의 광고 서비스를 사용하면서, 사업을 번창시키고, 신규 직원 채용을 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감사를 표하고 싶다.
지난주에 유럽에 방문했었는데, 유럽 지역의 중소기업 대표들을 만날 수 있었다. 이들 대표들은 기업들을 성장시키며, 신규 직원들을 채용하는 방식으로 지역 사회에 투자를 하고 있다는 이야기들을 들을 수 있었다.
이러한 모범 사례들은 페이스북 내에서, 즉 페이스북 그룹 플랫폼 내에서 기업들이 보다 성공하고자 하는 동기부여가 되는 셈이다.
우리는 힘든 지난 해를 보냈고, 계속해서 도전에 직면해 있다. 그 어려움 속에서도 페이스북은 발전과 성공을 이뤄냈고, 2019년에도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위치에 있다고 믿는다.
유저와 고객 모두에게 감사를 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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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향후 사업 전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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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업 전망에 대한 데이브 워너(CFO)의 코멘트 : 매출 성장률 : 18년 4분기와 비교하여 19년 1분기에는 환율 영향등을 고려하지 않고, 한자리수 중간 % 만큼 성장률이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2019년 연간으로 매출 성장률은 지속하여 감소할 것으로 전망된다.
OpEX : 2018년 대비 2019년에 40~50%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CapEX : 2019년 연간으로 180~200억 달러로 전망한다. 여기에는 데이터 센터 구축에 지속적인 대규모 투자가 지속될 전망이다.
2019년 연간 실효세율 : 전년대비(12.8%) 소폭 상승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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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Q & A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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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MS : 직전분기에서 매출 감소를 언급했었는데, 보다 완화된 느낌이다.
분기 운영중에 뉴스피드나, 스토리 광고, 인스타그램 등 페이스북 그룹 내 서비스에서 어떠한 형식의 광고가 잘 먹혔는지? 그리고 그 결과 어떠한 변화를 낳았는지 의견을 듣고 싶다.
그리고 인스타그램의 커머스가 본격 시행될 것이라 언급한 것을 들었다. 그렇다면 2019년에 해당 서비스가 본격 개화하고자 한다면, 어떠한 것들이 선행되어야 하는 단계들에 대해 의견을 듣고 싶다.
- A 데이브 워너(CFO) / 마크 엘리엇 주크버그(CEO 및 회장) : 우선 분기 매출은 매우 강했다. 고객의 수요 측면에서, 효과적인 광고 이익을 원하는 광고주들로부터 계속해서 이익을 얻고 있으며, 연말 연시 시즌에서는 그 반응이 매우 강력했다.
또한 인스타그램에서 그 성장이 매우 뛰어났다. 인스타그램 피드 광고, 스토리 광고가 전반적인 성장을 견인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19년 1분기에 매출 성장률이 둔화될 것이라는 전망을 반복해서 제시한다.
그리고 상거래에 비지니스에 대해 답변하자면, 유저 입장에서는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와츠앱에서의 상거래가 증가하는 것은 그룹내 모든 서비스 영역에서 흥미로운 기회가 생기는 것임을 시사한다. 이는 매우 큰 사업 기회라고 생각된다.
특히 인스타그램에서 주목하고 있는 바는 유저들이 브랜드를 '발견'하는 것이다. 이미 많은 유저들이 상거래 활동을 하고 있으며, 브랜드를 찾고, 그것을 따르는 것에 지대한 관심을 갖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유저들의 일련의 행위들이 잘 이행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하지만, 기본적으로 거래를 가능하게 하고, 좋은 구매 경험을 따르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유저들이 셀러에게서 제품을 구매할때, 신뢰도가 중요하며, 이는 곧 좋은 유저 경험을 만들 수 있다.
인스타그램에서 시행해야 할 것은 마켓 플레이스, 페이스북에서 하고 있는 모든 작업들이 적용이 될 것이다. 이는 와츠앱에서도 똑같다.
이러한 상거래는 경영진들이 포커스를 맞추고 있는 분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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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Evercore : 스토리 포멧이 매우 빠르게 성장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 광고주가 빠르게 늘어나는 것이 그 성장세를 증명하는 것으로 보인다. 그렇다면 디테일하게 스토리 포멧에서의 광고 실적을 알고 싶다.
이러한 광고들의 전환율이 개선되는 것이 실제로 목도되고 있는가? 스토리 포멧 광고와 뉴스피드 광고와의 그 격차가 좁혀지고 있는지?
그리고 인스턴트 메신저와 인스타그램등의 서비스를 한데 묶을 수있는지 그 가능성에 대해 설명을 듣고 싶다. 또한 이러한 통합이 잠재적으로 큰 수익성을 차울 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도 궁금하다.
- A 섀릴 샌드버그(COO) / 데이브 워너(CFO) / 마크 엘리엇 주크버그(CEO 및 회장) : 마케팅 담당자들이 겪는 어려움 중 하나는 소비자들을 지속해서 추적하는 것이다. 페이스북은 보다 빠르게 모바일에 적응했다. 페이스북이 이룬 성공중 하나는 광고주들이 모바일 환경으로 더 쉽게 전환할 수 있도록 만든 것이다. 우리가 모바일에서 이뤘던 쾌거처럼, 유저들이 하는 새로운 환경에 메신저 또한 중요한 부분이다.
앞서 언급한 대로 스토리 포멧 광고에는 200만명이 넘는 광고주들이 포진했다.
자동 배치 광고를 확장 시켰으며, 뉴스 피드 광고를 스토리에 적합하게 만들어 최상의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도록 해주었다.
페이스북의 목표는 마케터들이 스토리 포멧을 보다 쉽게 익히고, 이를 통해 최상의 ROI를 얻을 수 있도록 광고를 제공하는 것이다.
스토리 광고의 흥미로운 점은 아직 초기 단계이기 때문에 광고 단가면에서 비교적 저렴하다는 것이다. 이러한 스토리 광고로 전환하는 것은 매우 큰 기회라고 생각된다. 계속해서 광고주를 끌어들이는데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 생각된다. 물론 지금까지의 성과로도 매우 만족스럽다.
2019년 전망으로 살펴본다면, 연중으로 매출 성장률이 둔화 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스토리 광고의 노출수가 늘어나는 반면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에서 뉴스피드에서는 그렇지 못하다. 또한 스토리 광고의 CPM는 뉴스피드보다 더 낮은 것이 그러하다.
2018년에는 인스타그램에서 뉴스피드, 스토리 광고에서 모두 강한 성장을 보이면서 큰 이익을 보았지만, 2019년에는 스토리 포멧의 비중이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이러한 상황에서 광고 단가 측면에서 페이스북은 스토리 포멧을 이용하는 광고주들의 수를 늘리고, 그 단가를 높일 수 있는 노력을 다해야 할 것이다. 매출 증가율에서 이는 더욱 의존적일 것이다.
메신저와 다른 서비스의 통합과 관련해서는 아직 아이디어가 초기 상태이다. 이를 완료하기 위해서는 선행해야 할 것들이 여러가지가 있다. 이는 2020년 혹은 더 오랜 기간이 걸리든 간에 반드시 끝을 보아야 하는 장기 프로젝트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것을 왜 밀어붙이고 있는지에 대해 답변을 드리자면, 전적으로 유저 경험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End-To-End 암호화가 더 많은 제품과 서비스에 적용이 되는 것이다. 유저들은 와츠앱에서 이 기능을 정말 좋아하고 있다. 경영진들은 이것이 미래에 더 많은 서비스에 적용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고, 이것이 옳은 방향이라고 생각한다.
우리가 와츠앱으로 해낸 작업, 즉 암호화 방식을 여러가지 서비스에 접목시키게 된다면, 보다 일관적으로 적용하게 되어 큰 기회를 잡을 수 있으리라 기대된다.
유저들이 다른 서비스에서도 메신저를 주고 받고 싶다는 수요를 여기저기서 볼 수 있는데, 그 한 예시로 수억명의 유저들이 마켓 플레이스에서 활동하고 있는데, 이들중 상당수는 국가 차원에서 와츠앱을 제 1의 메신저 앱으로 사용하고 있다.(실제로 국가별 1위 메신저로 와츠앱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마켓 플레이스에서 상거래를 하는 이들은 (페이스북)메신저를 통해 물건을 사고파는 내용을 보내고 있다. 마켓 플레이스에서는 (페이스북)메신저를 쓰지만, 실 생활에서 가장 많이 쓰는 앱은 (페이스북)메신저가 아니라, 와츠앱이라는 것이다.
즉, 페이스북은 더 많은 거래와 연결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서 서비스를 더욱더 잘 통합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는 것이다.
다른 예시로 안드로이드 OS 상에서 메시징 앱으로 (페이스북)메신저 뿐만 아니라 SMS 앱으로 사용중인 이들도 제법 많다.
그리고 암호화 측면에서 돌이켜 보면, 우리는 유저들이 전화번호부를 통해 누군가에게 메시지를 보낼 때, 암호화 되지 않은 SMS를 사용하지 않고 와츠앱을 통해 암호화 되어 안전하게 메시지를 보낼 수 있는 기회가 있는 것이다.
대부분의 유저들은 네트워크에 보다 쉽게 통합되고, 소통하기를 원할 것이다. 그렇기에 암호화 보안이 가야할 옳은 길이라 생각한다. 여기에는 분명 많은 해결해야할 문제들이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하는 동안 유저 경험을 개선시킬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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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Q UBS : 페이스북 워치의 경우 콘텐츠 측면이나, 유저 참여 측면에서 해결해야할 문제가 어떤것이 있다고 보는가?
- A 마크 엘리엇 주크버그(CEO 및 회장) : 우리는 지난 18개월 동안 뉴스피드에서 상호작용을 강화시키는 한편, 이를 해치는 비디오의 노출을 줄이는 알고리즘 수정작업을 해왔다.
페이스북 워치에서 많은 성장을 보인 것은, 기존의 문제시 되던 동영상 감상 패턴에서, 비디오를 적극적으로 즐기고자 하는 이들을 새로운 비디오 탭(워치)로 이주 시킴으로써 그간의 상호작용을 깨던 수동적인 비디오 감상 행태에서 탈피 할 수 있었다. 그 결과 비디오 감상량은 실제로 오히려 늘었다.
페이스북 워치에서 현재 집중적으로 다루고 있는 중요한 두가지 사항은, 유저들이 비디오 시청을 이전처럼 수동적으로 하지 않고 있다는 것과, 유저와 유저 사이의 더 많은 상호작용이 이뤄지도록 만들고 있다는 것이다.
유저들의 일부는 크리에이터가 되어 커뮤니티 구축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유저들이 오프라인에서 친구들과 함께 비디오 스트리밍을 할 수 있도록 새로운 기능도 추가했다.
크리에이터에 대해서는 별도로 수익 창출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페이스북 워치에서 크리에이터들이 보다 많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게 된다면, 그것은 생태계에서 선순환이 발생할 것이라 생각한다.
페이스북 워치는 좋은 방향으로 순항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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