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비디아 2019년 3분기(2018년 8~10월) 실적발표 | |
|
| |
0. 애널리스트 추정치 | |
| 결산월 : 1월 | | |
예상치 vs 실제치 | |
(1B $) | 기대실적 | 실제실적 | 서프라이즈 | |
| |
매출 | $3.24 | $3.18 | -1.85% | |
EPS($) | $1.71 | $1.84 | 7.60% | |
| |
매출 총 이익률 | 63.12 | 60.40 | -4.31% | |
| |
| |
| |
1. 하이라이트 | |
| 손익계산 | | |
(1M $) | 18Y 3Q | 19Y 3Q | 전년비 | |
| |
순 매출 | $2,636 | $3,181 | 20.68% | |
원가 및 운영비용 | $1,741 | $2,123 | 21.94% | |
원가 | $1,067 | $1,260 | 18.09% | |
연구개발 | $462 | $605 | 30.95% | |
운영비용 | $212 | $258 | 21.70% | |
영업이익 | $895 | $1,058 | 18.21% | |
소득세 | $58 | -$149 | 356.90% | |
당기 순이익 | $838 | $1,230 | 46.78% | |
DPS | $0.14 | $0.15 | 7.14% | |
| |
분기말 현금 | |
(100M $) | 18Y 3Q | 19Y 3Q | 전년비 | |
| |
현금 및 유가증권 | $71.1 | $75.9 | 6.80% | |
영업 현금 흐름 | $11.6 | $4.9 | -57.91% | |
FCF | $10.9 | $3.4 | -69.03% | |
CapEX | $0.7 | $1.5 | 117.39% | |
| |
- 분기 운영에 대한 CEO 및 회장 코멘트 : 매출액 31.8억 달러로 전년비 20% 증가. 영업이익 10억 달러로 전년비 18% 증가. 당기 순이익 12억 달러로 전년비 46% 증가.
매출 총 이익률은 60.4%를 기록했다. 직전분기 컨퍼런스 콜에서 제시한 가이던스를 지키지 못했다. 마진률이 가이던스를 맞추지 못한 것은 크립토커런시 채굴 매출이 급격히 감소했으며, 이전 아키텍쳐 칩에 대한 5,700만 달러의 비용이 반영된 악영향을 받았다.
운영비용은 전년비 28% 증가했다. 운영비용 증가는 게이밍, 데이터 센터, 자율주행 등 장기 성장을 위한 지속적인 투자와 인원 충원 등의 영향을 받았다.
분기 소득세는 1.49억 달러의 혜택을 보았다. 이같은 소득세 혜택을 본 것은 법정 세율이 35%→21%로 인하된 것과 주식 기반 보상 관련한 세금 혜택, 미 연방 세엑 공제의 혜택을 받은 것이다.
분기동안 2.73억 달러의 자사주 매입이 있었다. 19회계연도 9개월 동안 8.55억 달러를 매입했다.
2018년 11월에 이사회 결의를 통해 2022년 12월까지 기존의 79.4억 달러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에서 추가로 70억 달러를 더 매입할 것을 승인했다.
분기 배당금은 0.15 달러를 지급할 예정인데, 전년동기 7.14% 증가한 수치이다.
19회계연도 4분기 ~ 2020 회계연도 기간 동안 추가로 30억 달러의 자사주 매입 프로그램을 시행할 계획이다.
13회계 연도 4분기부터 자사주 매입프로그램을 시행한 이래로 총 63.3억 달러를 집행했다. 이는 기간동안 전체 누적 FCF의 64%에 달하는 수치이다.
분기말 현금 및 유가증권은 75.9억 달러로 마감했다. 분기동안 자사주 매입과 배당금, 운전 자본 등의 변화가 반영 되었다.
영업 현금흐름은 4.87억 달러를 기록했다. 여기에는 운전자본의 변화가 반영되었다.
FCF는 3.47억 달러를 기록했다.
CapEx는 1.5억 달러를 기록했다.
| |
| |
| |
2. 세그먼트별 | |
|
| | |
지역별 매출 | |
(1M $) | 18Y 3Q | 19Y 3Q | 전년비 증감 | |
| |
대만 | $864 | $929 | 7.52% | |
아태 | $612 | $742 | 21.24% | |
중국 | $515 | $704 | 36.70% | |
미국 | $263 | $407 | 54.75% | |
유럽 | $195 | $230 | 17.95% | |
미국외 아메리카 | $187 | $169 | -9.63% | |
총계 | $2,636 | $3,181 | 20.68% | |
| |
세그먼트별 | |
(1M $) | 18Y 3Q | 19Y 3Q | 전년비 증감 | |
| |
GPU | $2,217 | $2,774 | 25.12% | |
Tegra 프로세서 | $419 | $407 | -2.86% | |
총계 | $2,636 | $3,181 | 20.68% | |
| |
플랫폼 별 매출 | |
(1M $) | 18Y 3Q | 19Y 3Q | 전년비 증감 | |
| |
Gaming | $1,561 | $1,764 | 13.00% | |
Professional Visualization | $239 | $305 | 27.62% | |
Data Center | $501 | $792 | 58.08% | |
Auto | $144 | $172 | 19.44% | |
OEM | $191 | $148 | -22.51% | |
합계 | $2,636 | $3,181 | 20.68% | |
| |
AUTO 분기별 추이 | |
분기 | 매출액 | 전년비 성장률 | |
$ 1M | |
15Y 1Q | $35.00 | - | |
15Y 2Q | $40.00 | - | |
15Y 3Q | $52.00 | - | |
15Y 4Q | $56.00 | - | |
16Y 1Q | $77.00 | 120.00% | |
16Y 2Q | $71.00 | 77.50% | |
16Y 3Q | $79.00 | 51.92% | |
16Y 4Q | $93.00 | 66.07% | |
17Y 1Q | $113.00 | 46.75% | |
17Y 2Q | $119.00 | 67.61% | |
17Y 3Q | $127.00 | 60.76% | |
17Y 4Q | $128.00 | 37.63% | |
18Y 1Q | $140.00 | 23.89% | |
18Y 2Q | $142.00 | 19.33% | |
18Y 3Q | $144.00 | 13.39% | |
18Y 4Q | $132.00 | 3.13% | |
19Y 1Q | $145.00 | 3.57% | |
19Y 2Q | $161.00 | 13.38% | |
19Y 3Q | $172.00 | 19.44% | |
| |
Data Center 분기별 추이 | |
분기 | 매출액 | 전년비 성장률 | |
$ 1M | |
16Y 1Q | $88.00 | - | |
16Y 2Q | $72.00 | - | |
16Y 3Q | $82.00 | - | |
16Y 4Q | $97.00 | - | |
17Y 1Q | $143.00 | 62.50% | |
17Y 2Q | $151.00 | 109.72% | |
17Y 3Q | $240.00 | 192.68% | |
17Y 4Q | $296.00 | 205.15% | |
18Y 1Q | $409.00 | 186.01% | |
18Y 2Q | $416.00 | 175.50% | |
18Y 3Q | $501.00 | 108.75% | |
18Y 4Q | $606.00 | 104.73% | |
19Y 1Q | $701.00 | 71.39% | |
19Y 2Q | $760.00 | 82.69% | |
19Y 3Q | $792.00 | 58.08% | |
| |
- 분기 사업 운영 : NVDA는 PC 그래픽을 중점으로 둔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NVDA가 제작하는 GPU 제품을 통해 보다 더 나은 3D 그래픽과 고성능 컴퓨팅, AI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GPU와 Tegra 프로세서는 단일 아키텍쳐를 기반으로 하고 있으며, NVDA의 독점 프로세서를 통해 게임 산업이나, 전문 시각화 분야, 데이터 센터, 자율주행 부문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NVDA의 GPU 제품은 게이머들을 위한 GeForce 브랜드와 디자이너들을 위한 Quadro,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를 위한 Tesla, 클라우드 관련한 GRID 등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다. Tegra 브랜드는 컴퓨터를 단일칩에 통합하고, GPU와 코어 CPU를 통합하여 자율 주행이나, 무인 기기, 콘솔, 게임기를 위한 슈퍼 컴퓨팅 기능을 제공한다.
19회계연도 3분기 매출액은 31.8억 달러로 전년비 20.7% 증가했다. GPU 사업 매출은 전년비 25% 증가한 27.7억 달러를 기록했다. 여기에는 전문 시각화 사업과 데이터센터, 게임 사업의 호조가 반영되었다.
닌텐도 스위치 같은 게임용 콘솔과 자동차 부문, 임베디드 인공지능 플랫폼을 지원하는 Tegra 프로세서 사업 매출은 전년비 3% 감소한 4억 달러를 기록했다.
닌텐도 스위치 게임 콘솔 용 자동차, SOC 모듈 및 기타 임베디드 에지 인공 지능 플랫폼을 포함한 Tegra 프로세서 사업 매출은 4 억 7 백만 달러 로 전년 대비 3 %, 순차적으로 13 % 하락했다.
지역별 매출은 다음과 같다. ○ 대만 : 9.3억 달러 (Y/Y +7.5%) ○ 아시아 태평양 : 7.4억 달러 (Y/Y +21%) ○ 중국 : 7억 달러 (Y/Y +36.7%) ○ 미국 : 4억 달러 (Y/Y +54.7%) ○ 유럽 : 2.3억 달러 (Y/Y +18%) ○ 미국 외 아메리카 : 1.69억 달러 (Y/Y +20.7%)
세그먼트 별 매출은 다음과 같다. ○ 게이밍 : 17.6억 달러 (Y/Y +13%) 게임 매출은 게임용 GPU 판매 호조에 힘입어 전년비 13% 증가한 17.6억 달러를 기록했다. PC용 GPU와 랩톱용 MAX Q의 판매가 매출을 주도했다.
○ Professional Visualization : 3억 달러 (Y/Y +27%) 전문 시각화 매출은 PC, 모바일 워크 스테이션 제품의 강세로 전년도 28% 증가했다.
○ 데이터 센터 : 7.9억 달러 (Y/Y +58%) 데이터 센터 매출은 7.9억 달러로 전년비 58% 증가했다. Tesla V100, DGX 시스템을 포함한 Volta 아키텍처 기반 제품의 강세와 신제품 Turing T4 Cloud GPU가 매출에 기여를 했다.
○ 자동차 : 1.7억 달러 (Y/Y +19%) 자동차 매출은 1.7억 달러로 전년비 19% 증가했다. 인포테인먼트 모듈, DRIVE PX 플랫폼, 자동차 OEM들과의 파트너십등의 사업이 호조를 보였다.
○ OEM : 1.48억 달러 (Y/Y -22%) OEM, IP 매출은 1.48억 달러로 전년비 22% 감소했다. 전년동기에는 크립토커런시 채굴 매출이 활황을 보였다. 그러나 금년도에는 그러한 부분에서 매출이 사라졌기 때문에 매출이 대폭 줄어들었다.
| |
| |
| |
4. 사업관련 내용 | |
| - GPU : 분기동안 출시한 플랫폼 및 제품들은 다음과 같다.
○ RAPIDS - 데이터 사이언스, ML을 위한 오픈소스 GPU 가속 플랫폼을 론칭. ○ TensorRT - 데이터 센터에서 첨단 가속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플랫폼 론칭. ○ NVIDIA RTX Server 론칭. ○ GeForce RTX - 튜링 아키텍쳐를 기반으로하는 게이밍 GPU 론칭. ○ Quadro RTX - 그래픽 디자이너들을 위한 제품을 론칭.
19년 2분기에 Oak Ridge 국립 연구소는 NVIDIA Volta Tensor Core GPU를 기반으로하는 슈퍼컴퓨터를 발표했다.
AI와 고성능 컴퓨팅을 위한 NVIDIA HGX-2는 글로벌 슈퍼 컴퓨터들의 대부분이 채용하여 사용하고 있다. 슈퍼컴퓨터 7대 중에 5대가 NVDA의 GPU를 사용하고 있다.
많은 PC OEM들은 Max-Q GeForce를 게이밍 랩탑에 채용하고 있다. MAX-Q를 통해 보다 얇고 가벼운 디자인을 채택할 수 있게 되었다.
2018년 8월에는 그래픽 업계를 위한 튜링 기반의 GPU NVIDIA Quadro RTX 8000, RTX 6000, RTX 5000을 론칭했다.
| | |
- Tegra : 분기동안 도요타, 볼보, 이스즈와 함께 L2 자율주행 기기를 설계를 성공적으로 시행했다. NVDA의 Xavier 단일 칩 조종 장치의 생산을 시작하는 한편, NVIDIA DRIVE AGX Xavier 개발자 키트를 출하하기 시작했다. 야마하는 NVDA 제품을 사용하여 미래에 출시될 자율주행 차량을 강화할 것이라 밝혔다.
또한 다임러와 보쉬는 2019년부터 실리콘밸리에서 자율주행을 시범 주행 할 계획이라 발표했다. 다임러와 보쉬는 NVDA의 주행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다.
분기동안 NVDA는 자사의 GPU와 주행 플랫폼을 통해 수백만 마일 이상의 자율주행을 안전하게 테스트 할 수 있는 NVIDIA DRIVE Constellation 서버를 론칭했다.
| |
| |
| |
3. 분기 운영에 대한 회장 코멘트 | |
| - 크립토커런시 부진과 게이밍 부분 부진에 대한 CEO 및 회장 코멘트 : 데이터 센터, 전문 시각화, 자동차 사업은 창사이래 최고의 성과를 거두었다. 그러나 크립토커런시 부문의 판매 부진 여파가 예상했던 것 이상으로 장기간으로 이어지고 있으며, 게이밍 부문은 컨센서스에 미치지 못했다.
특히 크립토커런시 마이닝 시장이 빠른 쇠퇴와 게이밍 부문의 고가의 그래픽 카드는 매출 정상화하는데 NVDA가 생각했던 것 이상으로 장기화 되고 있다.
19회계연도 4분기의 게이밍 매출 전망은 부족한 채널 재고 정상화를 위해 중간 가격대의 파스칼 제품의 출하량이 매우 작다는 것을 반영하고자 한다.
또한 게이밍 기기 사이클 교체 시기의 영향으로 게임 콘솔용 테그라 칩의 매출도 줄어들 것으로 전망된다. 채널 재고는 단기적으로 악영향을 미칠 것이지만, 장기적인 사업 운영, 펜더멘털에는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것이다.
NVDA의 경쟁력은 여전히 막강하며, 튜링과 최근의 소프트웨어 발표로 시장을 확장하고 있다. 레이 트레이싱 게이밍, 렌더링, 고성능 컴퓨팅, AI, 자율주행 등 여전히 성장 기회는 무궁무진하다.
매출 총 이익률은 전년비 90bp 개선되었는데, 고부가 가치 플랫폼으로 지속 전환되고 있음이 반영되고 있다. 여기에는 크립토커런시 채굴 수요가 급격히 감소함에 따라 이전 아키텍쳐 구성 칩에 대한 5,700만 달러의 비용도 포함이 되어 있다.
| | |
- 게이밍 부문 CEO 및 회장 코멘트 : GPU 매출은 전년비 25% 증가한 27.7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테그라 매출은 3% 감소한 4.1억 달러를 기록했다.
게이밍 매출은 1.7억 달러로 전년비 13% 증가했으며, 직전 분기 대비 2% 감소했다. 게이밍은 새로운 튜링 GPU의 초기 매출과 게이밍 콘솔 부분 매출 부진을 넘어서는 강력한 랩톱 판매에 기인한다. 9월 중순에 NVDA는 튜링 아키텍쳐를 도입한 최초의 게이밍 GPU인 GeForce RTX 시리즈를 론칭하기 시작했다.
튜링 RTX 기술은 전작인 파스칼의 최대 2배, 그래픽은 6배 이상 향상되었다. RTX 모델은 2080Ti, 2080이 출시되었으며, 4K HDR 게임 중에서도 60프레임을 유지시킬 수 있게 되었다. 4K 디스플레이가 보급화 되는 과정에서 NVDA 기술은 업계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11월 중순에 론칭 예정인 베틀필드5는 RTX의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된 첫번째 작품이 될 것이다. 이번 기회를 통해 RTX의 사실적인 표현이 게이머들에게 강력하게 어필할 수 있을 것이다. RTX를 지원하는 게임들의 파이프라인을 통해, RTX는 게임 시장의 아키텍쳐로 자리매김할 것이다.
커립토커런시 마이닝 열풍은 이제 불씨가 완전히 꺼졌다. 그러나, 채널이 정상화 되는데는 생각보다 시간이 오래걸릴 것으로 생각된다. 그리고 최신작인 RTX보다 파스칼의 상위 모델이 더 많이 팔리고 있다.
그러나 중간 레벨의 파스칼 그래픽 카드의 경우 채널 가격과 재고 수준이 생각보다 많은 상황이다. 파스칼의 중급 모델은 다음분기에 채널 재고를 줄일 계획이다.
| |
- 데이터센터 사업 CEO 및 회장 코멘트 : 데이터센터 매출은 7.2억 달러로 전년비 58% 증가했다. 직전분기로는 대비 4% 증가했다.
테슬라 V100, VGX 시스템을 포함하여 아키텍쳐 제품 전체에 대한 수요는 여전히 강세를 유지하고 있다. 추론 비지니스는 튜링 T4 클라우드 GPU의 론칭을 통해 지속 성장중이다. T4 클라우드 GPU는 론칭 2개월만에 서버 업계에서 빠르게 채택되고 있다.
해당 서버는 57개의 서버 설계에 통합되어 있으며, 클라우드 가용성을 갖춘 구글 클라우드 플랫폼에 포함되어 있다. T4는 추론을 위한 세계 최고 수준의 고성능 컴퓨팅과 심층 ML, 데이터 분석, 그래픽, 클라우드 작업을 가속화 할 것이다.
또한 분기중에 업데이트 된 TensorRT 소프트웨어와 NVIDIA TensorRT Hyperscale Platform을 론칭했다. 신규 소프트웨어 플랫폼은 하이퍼 스케일 데이터 센터에서 대규모로 NVDA 추론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는 두가지 중요한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 여러 모델과 여러 프레임워크가 동시에 동일한 GPU에서 실행될 수 있다. 해당 기능을 통해 데이터센터 활용도를 높이고 집적적인 비용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 NVDA의 추론 플랫폼을 완성한 T4 GPU는 전작의 최대 추론 능력의 12배를 제공한다.
NVDA는 해당 제품을 통해 데이터센터의 모든 데이터 추론 시장을 공략할 수 있게 되었다.
분기의 새로운 발표는 NVIDIA RTX Server 아키텍쳐이다. 해당 제품은 최대 8개의 튜링 기반 RTX 8000을 통합한다.
해당 제품을 통해 사진 렌더링 컴퓨터로 생성된 새로운 시장에 진출할 수 있게 되었다. 이같은 렌더링은 미디어, 엔터, 소.도매, 설계, 아키텍쳐와 같은 대규모 산업에 도움이 된다. 튜링과 RTX 제품이 나오기 전에는 GPU가 이와 같은 작업부하를 소화할 수 없었다. 따라서 지금까지 대부분의 렌더링은 CPU에서 수행이 되었다.
RTX의 가속 렌더링은 CPU 렌더링과 비교했을때, 1/4의 비용, 1/10의 공간차이, 1/11 전력 소모를 한다. 이같은 RTX 플랫폼은 어도비, 오토데스크, 다쏘 등의 파트너사들이 채용하고 있다.
데이터 사이언스, ML을 위한 GPU 가속 플랫폼인 RAPIDS를 발표했다. 해당 플랫폼을 통해 대용량 데이터를 분석하고, 빠른 속도와 정확도로 비지니스 전망을 할 수 있다.
지금까지의 데이터 분석과 ML은 고성능 컴퓨팅을 요했으나, 그 분석 속도는 매우 느렸다. 모든 기업들이 데이터 분석을 통해 소매 재고 예측, 고객 구매 패턴 이해 등 광범위하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RAPIDS를 사용하면 NVDA의 GPU는 CPU 대비 최대 50배 이상 빠른 속도로 ML을 수행할 수 있게 된다.
이제 데이터 분석 ML에 사용되는 GPU 200억 달러 규모의 시장이 개화할 것이다. 여기에는 NVDA의 고객들인 오라클, IBM, SAP, 델, HP, MSFT, 알파벳들을 지원할 것이다.
통합 아키텍쳐를 통해 NVDA의 GPU는 심층 ML을 비롯하여 고성능 컴퓨팅을 이용할 수 있다. NVDA의 GPU와 소프트웨어는 슈퍼 컴퓨터와 데이터센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작업 부하를 가속화 할 수 있다. NVDA의 GPU를 사용하는 슈퍼컴퓨터는 전년비 48% 증가했다.
| |
- 전문 시각화 사업 CEO 및 회장 코멘트 : 전문 시각화 사업은 9.5억 달러로 전년비 28% 증가했으며, 직전분기 대비 9% 증가했다. PC와 모바일 뿐만 아니라 공공부문, 제조, 건축 등 여러 산업분야에서 강세를 보였다.
지난 8월에 튜링 아케텍쳐를 기반으로한 쿼드로 RTX 8000, 6000, 5000 GPU 제품을 론칭했다. 금주에는 1천불 이하의 쿼드로 RTX 4000 모델을 선보였다. 해당 제품은 실시간 렌더링을 하며, 작업 중에 AI를 활용할 수 있다.
쿼드로 RTX 시리즈는 데이터 센터 분야에서 인정받는 최상위 제품이며, 3분기에 제품 출하를 시작했다. 현재 메이저 영화 스튜디오와 게임 업계에서 제품을 채택하고 있으며, 그 반응은 매우 긍정적이었다.
| |
- 자동차 사업 CEO 및 회장 코멘트 : 자동차 매출은 전년비 19% 증가한 1.7억 달러를 기록했다. 직전분기 대비 7% 증가했다. 여기에는 차세대 AI 기반 인포테인먼트 시장 진입뿐만 아니라 자율주행 차량 생산과 개발 참여가 반영되었다.
유럽의 OEM인 볼보는 차세대 차량을 위해 NVDA의 DRIVE AGX Xavier를 채택했다. 360도 주변 인식 기능과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해 L2 이상의 보조 자율주행 기능을 제공한다. 볼보와 더불어 글로벌 부품사인 콘티넨탈과 베오니어는 자율주행용 시스템인 NVIDIA DRIVE AGX를 채택했다고 발표했다.
DRIVE AGX Xavier 개발 키트가 분기동안 출시되었다. 세계 최초의 자율주행 플랫폼이며, 데이터 수집, 360도 인식, 등의 기능을 포함하여 자율주행 소프트웨어를 실행 할 수 있다. 해당 플랫폼을 통해 자율 주행 솔루션을 개발 및 테스트를 하고, 쉽게 생산에 돌입할 수 있을 것이다.
내년과 그 이후에 도래할 자율주행 시장을 기대하고 있다.
| |
| |
| |
4. 향후 사업 전망 | |
|
| | |
2019년 4분기 전망 (18년 11월~19년 1월) | |
(백만 $) | 2018 4Q | 2019 4Q E | 성장률 | |
| |
순 매출 | $2,911 | $2,700 | -7.25% | |
매출 총 이익 | $1,801 | $1,688 | -6.30% | |
메출 총 이익률 | 61.87% | 62.50% | | |
운영비 | $728 | $915 | 25.69% | |
영업이익 | $1,073 | $773 | -28.01% | |
세율 | -3.71% | 8.00% | | |
당기 순이익 | $1,118 | $711 | -36.43% | |
| |
- 2019 회계연도 4분기 전망 (18년 11월~19년 1월) 매출 : 27억 달러(土2%) GAAP 매출 총 이익률 : 62.3~62.5% GAAP 운영 비용 : 9.15억 달러 실효 세율 : 8%(土1%) CapEX : 1.9~2.1억 달러
- 19회계연도 실적 가이던스에 대한 CEO 및 회장 코멘트 : 분기 실적 전망은 파스칼 재고에 대한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또한 기기 사이클상 게임 콘솔 매출이 감소할 전망이다. 이러한 중급 PC 포트폴리오는 게이밍 비지니스의 1/3을 차지한다.
NVDA는 채널 재고가 4분기 말에 정상화 되고, 게이밍 수요가 3분기 대비 4분기에 증가할 것을 바탕으로 가이던스를 작성했다.
매출액은 27억 달러로 2% 내외 범위로 보고 있다. 매출 총이익률은 62.3~62.5%로 전망한다. 운영비용은 9.15억 달러로 전망하며, 비회계기준으로는 7.55억 달러로 전망한다. 실효 세율은 8%로 전망한다. 자본 지출은 1.9~2.1억 달러로 전망한다.
| |
| |
| |
5. QA | |
| - Q JPM : 다가오는 1월 분기(2018년 11월~2019년 1월)에 대한 귀사의 가이던스를 잘 들었다. 그렇다면 데이터센터 사업에서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예상하는가? 클라우드 지출이 단기간동안 감소할 것이라는 우려가 있다. 그러나 JPM은 중국 클라우드 고객중 일부가 NVDA의 테슬라 기반 제품의 수요가 강하다고 보고 있다. 그렇기 때문에 데이터센터 사업의 전망에 대해 귀사의 생각을 듣고 싶다.
그리고 10월에 론칭한 고사양 레벨의 튜링 제품의 초기 수요가 실제로 강한 것으로 보인다. 이러한 수요는 AAA 등급의 게임 라인업에서 창출되는 것으로 생각된다. e스포츠는 고객들인 게이머들에게 강한 동기부여가 된다고 보고 있다. 현재 단기적으로는 중급의 파스칼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고 있으나, 튜링 RTX 시리즈가 다음 분기에 성장하여 그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있는가?
- A 젠슨 황 (창업자, CEO, 회장) : 첫 질문인 데이터센터에 대해 답변을 시작하겠다. 데이터센터의 사업은 계속 호황을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 무슨 말인고 하니, 현재 업계 상황을 보면 무어의 법칙이 깨졌음을 알 수 있다.
컴퓨팅 수요가 계속 늘어나고, 데이터센터에서 ML 알고리즘을 실행하는 컴퓨팅 리소스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런데 현재 CPU는 이전처럼 획기적으로 빨라지지는 않는다. 이러한 상황에서 컴퓨팅 자원을 늘리는 유일한 방법은 더 많은 컴퓨터와 더 많은 CPU를 구매하는 것뿐이다. 즉, 고객들이 할 수 있는 것은 데이터센터 CapEX를 계속해서 늘리는 것 밖에 선택지가 없다.
여기서 NVDA가 제공하는 또 다른 답안지가 있다. 그것은 NVDA가 제공하는 가속화된 컴퓨팅 플랫폼 채택을 하는 것이다. 그것은 무어의 법칙을 뛰어넘을 수 있는 방법이 될 것이다.
다시 소개를 하지만, 분기동안 새로운 플랫폼인 RAPIDS는 가속화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산업계는 ML과 AI를 위해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이러한 작업은 매우 데이터 집약적이다.
소매, 금융, 의료, 물류 등, 산업분야를 가리지 않고 상당량의 데이터는 융합을 해야하며, 이같은 작업은 ML을 적용시켜야 하는 부분이 될 것이다.
이같은 ML 작업은 아직 가속화 되지 않고 있다. 이러한 분야에서 NVDA는 많은 파트너사와 오픈 소스 커뮤니티와 협력하며 많은 작업을 해왔다. 이제 ML 플랫폼을 가속화 하는 단계에 이르렀다. 이는 새로운 플랫폼이며, 업계의 반향은 매우 뜨겁다.
그리고 튜링 아키텍쳐는 무어의 법칙보다 훨씬 더 저렴한 방법으로 영상 렌더링 작업을 할 수 있다. 최근에 발표한 3세대 튜링 기반 T4 클라우드 GPU가 바로 그것이다. 여기에는 쿠버네티스, 도커, TRT 추론 엔진, 2세대 Tensor Core, AI 가속기 등이 많은 관심을 표하고 있다.
이러한 근거에서 데이터센터 사업이 활황을 보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두번째 게이밍에 대한 질의에 대한 답변을 하겠다.
튜링 제품은 3분기 말에 시작했다. 해당 제품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이 적용되었다. 해당 그래픽 카드는 AI를 포함하는 게이밍 GPU이다.
해당 그래픽 카드는 가장 높은 성능을 자랑하는 GPU이다. 근시일 내로 론칭할 배틀필드5는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지원하는 최초의 게임이 될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튜링 제품은 성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 |
- Q GS : 먼저 게이밍과 채널 재고와 관련하여 문의를 드리고자 한다. 앞서 언급한 대로는 중급 레벨의 그래픽 카드가 전체 게이밍 매출의 1/3을 차지한다고 했다. 그렇다면 이번 3분기에는 어떻게 반영이 되었는가? 그리고 다음 분기에는 중급 카드 재고가 효과적으로 줄어들 것으로 보이는가?
이와 관련하여 GS는 게임 콘솔 부문에서 10월에 약 2~2.5억 달러를 지출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즉, 다음 분기에는 실적이 상당히 저조해질 것으로 봐야 하는가?
그리고 분기동안 전문 시각화 사업이 빠르게 성장하는 것을 보았다. 그렇다면 해당 부분이 2019년에는 어떻게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는지 사업 전망에 대해 듣고 싶다.
- A 콜레트 크레스 (CFO) / 젠슨 황 (창업자, CEO, 회장) : 신제품이 론칭되고, 해당 라인업이 시장에서 팔리는 것들을 오랜기간 지켜본 바로는, 분기별 제품 론칭이 이러한 사이클을 가져오고 있음에 유념해야 한다. 지난 8분기 동안 팔린 제품들의 판매 현황과 사이클을 지켜볼때 중급 제품이 게이밍 매출의 1/3을 차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전문 시각화 사업은 계속해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해당 분야의 디지털 콘텐츠가 계속해서 제작되고 있다. 사진이나 영상들이 소프트웨어로 렌더링 되고 있다. 새로나온 RTX 제품은 디지털 컨텐츠 시장에서 강세를 보일 것으로 기대한다.
| |
- Q Bernstein Research : 현재 사업부를 게이밍과 비 게이밍으로 구분한다고 가정해보자. 그렇다면, 다음분기의 실적을 개선시키고, 성장시키기 위해서 비 게이밍 부문이 성장할 것이라고 기대하는가?
그리고 이번 컨콜을 들으면서 느끼던데, 재고 관련하여 문제가 있는듯 하다. 이전의 실적 발표와는 썩 다른 느낌을 받고 있다. 도대체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 것인가?
- A 콜레트 크레스 (CFO) / 젠슨 황 (창업자, CEO, 회장) : 그러하다. NVDA는 게이밍 이외의 나머지 사업 부분이 순차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한다.
크립토커런시 매출이 줄어드는 속도가 경영진이 생각 했던 것 이상으로 줄어들고 있다. NVDA는 이것에 대해 분명히 놀라고 있다. 채굴이 채산성이 떨어지고, 그에 따라서 그래픽 카드 수요가 줄어드는 상황이다. 그에 따라서 그래픽 카드 가격이 내릴 것으로 예상했고, 가격이 내린만큼 수요가 이전보다 더 많이 붙을 것으로 기대했다.
그러나 시장 참여자들은 크립토커런시에 대한 확신이 없었으며, 해당 시장의 가격이 언제 안정화 될 것인지, 그 수요가 언제 안정화 될 것인지는 불확실한 상황이다. 그 불확실성은 채굴용 그래픽 카드 시장 수요를 냉각시켰다고 생각한다.
이런 상황에 직면했기에 NVDA는 연말 쇼핑 시즌을 맞아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다.
| |
- Q MS : 튜링 제품에 대해 문의드린다. 현재 DLSS 지원을 받을 수 있는 게임이 발표되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얼마나 많은 고객사들이 해당 기술을 지원하고 있는가?
- A 젠슨 황 (창업자, CEO, 회장) :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 기술은 이전에는 볼 수 없었던 신기술이자, 큰 도약이다. 특히 베틀필드5에서 게미어들은 실시간 레이 트레이싱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물론 분기말에 론칭한 튜링 제품은 이전 모델들과는 상황이 다르기는 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사양 제품의 수요는 여전히 많은 상황이다. 2080TI 제품은 현재 매진 상태다.
그리고 튜링 기능을 지원하는 작품들의 파이프라인은 현재 약 30여개가 있다. 파이널 판타지도 그중 하나다. 이들 게임들이 본격 론칭이 되면 RTX가 활성화 될 것이다. RTX는 지구상의 어떠한 제품들보다 높은 사양을 갖고 있고, 가성비가 가장 좋은 제품이라는 것을 강조하고 싶다.
| |
- Q New Street Research : 파스칼 중급 그래픽 카드의 재고가 분기동안 충분한 것인지 알고 싶다.
- A 젠슨 황 (창업자, CEO, 회장) : 12주 이상의 재고가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다른 브랜드의 재고가 불확실하다. 현재 분기가 끝난 후 1개월이 지난 상황이다. 고로 NVDA가 취하는 모든 조치들은 분기가 끝난 후 1개월 후의 상황이다.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