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 애널리스트 추정치 | ||||||
애널리스트社 | 목표가 | 등급 | ||||
J.P. Morgan | 425 | BUY | ||||
Wedbush | 150 | SELL | ||||
Morgan Stanley | 430 | BUY | ||||
UBS | 410 | BUY | ||||
Monness | 430 | BUY | ||||
Nomura | 300 | HOLD | ||||
Barclays | 375 | BUY | ||||
Credit Suisse | 440 | BUY | ||||
(1B $) | 기대실적 | 실제실적 | 서프라이즈 | |||
매출 | $4.21 | $4.19 | -0.45% | |||
EPS | $0.24 | $0.30 | 25.00% | |||
유료 구독자 증가(M) | 7.60 | 8.84 | 16.32% | |||
1. 하이라이트 | ||||||
손익계산 (분기) | ||||||
(백만 $)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순 매출 | $3,286 | $4,187 | 27.42% | |||
영업이익 | $245 | $216 | -11.84% | |||
영업이익률 | 7.46% | 5.16% | ||||
순이익 | $186 | $134 | -27.96% | |||
매출원가 및 운영 비용 내역 (분기) | ||||||
(백만 $)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매출원가 | $2,107 | $2,733 | 29.71% | |||
마케팅 | $420 | $730 | 73.92% | |||
R&D | $273 | $332 | 21.38% | |||
운영비용 | $240 | $176 | -26.80% | |||
이자비용 | $75 | $129 | 71.08% | |||
손익계산 (연간) | ||||||
(백만 $) | 17Y | 18Y | 전년비 | |||
순 매출 | $11,693 | $15,794 | 35.07% | |||
영업이익 | $839 | $1,606 | 91.42% | |||
영업이익률 | 7.18% | 10.17% | ||||
순이익 | $560 | $1,211 | 116.25% | |||
매출원가 및 운영 비용 내역 (연간) | ||||||
(백만 $) | 17Y | 18Y | 전년비 | |||
매출원가 | $7,660 | $9,632 | 25.75% | |||
마케팅 | $1,278 | $2,172 | 69.92% | |||
R&D | $1,053 | $1,277 | 21.28% | |||
운영비용 | $864 | $1,109 | 28.43% | |||
이자비용 | $283 | $420 | 48.48% | |||
분기말 현금 | ||||||
(1M $)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현금 및 현금성자산 | $2,823 | $3,794 | 34.42% | |||
영업 현금 흐름 | -$488 | -$1,235 | -153.11% | |||
장기부채 | $6,499 | $10,360 | 59.40% | |||
FCF | -$524 | -$1,315 | -151.13% | |||
EBITDA | $313 | $328 | 4.79% | |||
콘텐츠 제작비 (분기) | $2,478 | $3,784 | 52.73% | |||
콘텐츠 제작비 (연간) | $9,806 | $13,043 | 33.02% | |||
컨텐츠 구매, 설비투자 (분기) | $62 | $78 | 25.02% | |||
컨텐츠 구매, 설비투자 (연간) | $227 | $213 | -6.38% | |||
세후 부채 비용이 충분히 부담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하는 한, 경영진은 지속해서 하이일드 채권 시장을 통해 운전 자본을 지속적으로 조달할 계획이다. 현재 경영진은 자사의 서비스가 그 가치대비 구독료가 저렴하다는 것을 확신하고 있다. 이같은 인상된 구독료는 국내 기준으로 2019년 1~2분기 동안 단계적으로 인상이 될 계획이다. 이같은 구독료 인상을 통해 ASP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같은 마진률 개선은 2018년의 10%에서 2019년에는 13%로 전망한다. 그렇기에 환율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 밖에 없으며,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이에 대해 예상치를 반영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자사의 비지니스 운영 전략에 있어서 환 헷지를 하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마진에 영향을 줄 것이다.
이같은 풍부한 경력을 갖고 있는 베테랑 엔터테인먼트 경영진이다. | ||||||
2. 액티브 유저 | ||||||
2018년 4분기(10월~12월) 유료 가입자 | ||||||
(백만명) | 가이던스 | 실제 | 서프라이즈 | |||
총 유료 가입자 | 138.02 | 139.26 | 0.90% | |||
국내 | 58.46 | 58.49 | 0.05% | |||
국외 | 79.56 | 80.77 | 1.52% | |||
유저 증감 | 7.6 | 8.84 | 16.32% | |||
국내 | 1.5 | 1.53 | 2.00% | |||
국외 | 6.1 | 7.31 | 19.84% | |||
국내 유료 구독자 분기별 추이 | ||||||
분기 | 월간 활성 사용자 | 전년비 성장률 | ||||
1M 명 | ||||||
2014 | 1Q | 34.38 | - | |||
2Q | 35.09 | - | ||||
3Q | 36.27 | - | ||||
4Q | 37.70 | - | ||||
2015 | 1Q | 40.32 | 17.28% | |||
2Q | 41.06 | 17.01% | ||||
3Q | 42.07 | 15.99% | ||||
4Q | 43.40 | 15.12% | ||||
2016 | 1Q | 45.71 | 13.37% | |||
2Q | 46.00 | 12.03% | ||||
3Q | 46.48 | 10.48% | ||||
4Q | 47.91 | 10.39% | ||||
2017 | 1Q | 49.38 | 8.03% | |||
2Q | 50.32 | 9.39% | ||||
3Q | 51.35 | 10.48% | ||||
4Q | 52.81 | 10.23% | ||||
2018 | 1Q | 55.09 | 11.56% | |||
2Q | 55.96 | 11.21% | ||||
3Q | 56.96 | 10.93% | ||||
4Q | 58.49 | 10.76% | ||||
국외 구독자 분기별 추이 | ||||||
분기 | 월간 활성 사용자 | 전년비 성장률 | ||||
1M 명 | ||||||
2014 | 1Q | 11.76 | - | |||
2Q | 12.91 | - | ||||
3Q | 14.39 | - | ||||
4Q | 16.78 | - | ||||
2015 | 1Q | 19.30 | 64.12% | |||
2Q | 21.65 | 67.70% | ||||
3Q | 23.95 | 66.44% | ||||
4Q | 27.44 | 63.53% | ||||
2016 | 1Q | 31.99 | 65.75% | |||
2Q | 33.89 | 56.54% | ||||
3Q | 36.80 | 53.65% | ||||
4Q | 41.19 | 50.11% | ||||
2017 | 1Q | 44.99 | 40.64% | |||
2Q | 48.71 | 43.73% | ||||
3Q | 52.68 | 43.15% | ||||
4Q | 57.83 | 40.40% | ||||
2018 | 1Q | 63.82 | 41.85% | |||
2Q | 68.39 | 40.40% | ||||
3Q | 73.46 | 39.45% | ||||
4Q | 80.77 | 39.67% | ||||
총 구독자 분기별 추이 | ||||||
분기 | 월간 활성 사용자 | 전년비 성장률 | ||||
1M 명 | ||||||
2014 | 1Q | 46.14 | - | |||
2Q | 48.00 | - | ||||
3Q | 50.66 | - | ||||
4Q | 54.48 | - | ||||
2015 | 1Q | 59.62 | 29.22% | |||
2Q | 62.71 | 30.65% | ||||
3Q | 66.02 | 30.32% | ||||
4Q | 70.84 | 30.03% | ||||
2016 | 1Q | 77.70 | 30.33% | |||
2Q | 79.89 | 27.40% | ||||
3Q | 83.28 | 26.14% | ||||
4Q | 89.10 | 25.78% | ||||
2017 | 1Q | 94.37 | 21.45% | |||
2Q | 99.03 | 23.96% | ||||
3Q | 104.03 | 24.92% | ||||
4Q | 110.64 | 24.18% | ||||
2018 | 1Q | 118.91 | 26.00% | |||
2Q | 124.35 | 25.57% | ||||
3Q | 130.42 | 25.37% | ||||
4Q | 139.26 | 25.87% | ||||
이같은 유료 구독자 증가분은 전년비 33% 증가했으며, 당사 가이던스인 760만명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이다. 연간으로 유료 구독자 수는 33% 증가했으며, 2,900만명이 증가했다. | ||||||
3. 세그먼트별 | ||||||
국내 스트리밍 (분기) | ||||||
(백만 $)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매출 | $1,630 | $1,996 | 22.45% | |||
마진 | $503 | $590 | 17.30% | |||
마진률 | 30.86% | 29.56% | ||||
유료 구독자 | 52.81 | 58.49 | 10.76% | |||
국내 스트리밍 (연간) | ||||||
(백만 $) | 17Y | 18Y | 전년비 | |||
매출 | $6,152 | $7,646 | 24.28% | |||
마진 | $2,281 | $2,583 | 13.24% | |||
마진률 | 37.08% | 33.78% | ||||
국외 스트리밍 (분기) | ||||||
(백만 $) | 17Y 4Q | 18Y 4Q | 전년비 | |||
매출 | $1,550 | $2,160 | 39.35% | |||
마진 | $39 | $82 | 110.26% | |||
마진률 | 2.52% | 3.80% | ||||
유료 구독자 | 57.83 | 80.77 | 39.67% | |||
국외 스트리밍 (연간) | ||||||
(백만 $) | 17Y | 18Y | 전년비 | |||
매출 | $5,088 | $7,836 | 54.01% | |||
마진 | $227 | $662 | 191.63% | |||
마진률 | 4.46% | 8.45% | ||||
4. 분기 사업 내용 | ||||||
- 컨텐츠 : 분기 운영중에 첫 4주 동안, Susanne Bier 감독의 Bird Box가 8천만명이 넘는 회원들이 즐기고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 해당 작품과 다른 컨텐츠들이 반복해서 높은 시청률을 보이고 있다. 현재 자사의 다른 영화 히트작들이 함께하고 있다. Chris Columbus의 The Christmas Chronicles, Alfonso Cuarón의 ROMA, Paul Greengrass의 7월 22일, Tamara Jenkins의 Private Life, Coen brothers의 The Ballad of Buster Scruggs 이같은 오리지널 콘텐츠들은 유저들의 즐거움을 충족하는 한편, 기라성 같은 감독들을 계속해서 끌어들이고 있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영화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2018 회계연도 4분기에는 자사의 영화 콘텐츠가 점점 더 많은 관객들을 끌어 모았다. 이는 북미 오피스에서 기록을 세운것으로 증명을 해보였다. 자사 서비스에서 론칭한지 5주가 지난 현재, ROMA는 여전히 절찬리에 극장 상영중이다. 글로벌하게 900개의 스크린에서 상영중이다. 고객들은 가정과 극장에서 콘텐츠를 즐기고 있다. 스페인의 현지 오리지널 콘텐츠인 Elite는 론칭한지 4주만에 2천만명이 넘는 회원이 시리즈를 즐기면서 대성공을 거두었다. 이러한 자사 콘텐츠 들이 관심을 받는것 이외에도, SNS의 인기는 경이로운 기록들을 보여주고 있다. SNS에서 오리지널 콘텐츠에 출연한 배우들의 인기는 하늘을 치사시킬 지경이다. 이같은 지표들과 기록들은 재능있는 인재들이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출발점이 될 수 있는 넷플릭스의 경이로운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자사 컨텐츠가 이토록 훌륭한 퀄리티를 보여줌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하게 로컬 콘텐츠에 막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테면, BBC One, ITV Studios과 공동제작한 Bodyguard가 대표적인 사례중 하나다. 이탈리아에서 제작한 두번째 오리지널 시리즈인 Baby, 터키 최초의 오리지널 시리즈인 Protector 등은 국내외에서 높은 시청률을 보였다. 이러한 시리즈물들은 첫 4주동안 1천만명이 넘는 회원들이 콘텐츠를 즐겼다. 자사의 콘텐츠들은 2019년 골든 글로브에서 5편이 수상하였으며, 11편이 노미네이트 되었다. 특히 Alfonso Cuarón은 ROMA의 감독겸, 최고의 외국인 작품에서 골든 글로브를 수상했다. 이러한 오리지널 콘텐츠에서 큰 성공을 거둠에 따라 2차 프로그래밍에 주력하지 않게 되었다. 이를테면 2년전에 극작품이 아닌, 리얼리티쇼에 대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시작했다. 이후 현재에 이르러 넷플릭스의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인 리얼리티쇼들의 시청률이 유의미하게 증가했다. 타사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2차 콘텐츠에 대해 충분히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으며, 이외에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많은 고객들을 끌어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2019년에는 다양한 작품 라인업들이 준비되어 있다. 이들 작품들은 전세계 회원들을 기다리고 있다. | ||||||
이를테면 스페인에서는 Telefonica, 국내에서는 Comcast 및 T-Mobile, 영국과 독일에서는 SKY, 일본에서는 KDDI 등과 같은 파트너사들과 번들 제품을 통해 지속 확장중에 있다.
해당 작품은 첫번째 소통형 작품이다. 시청자가 작품 중간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이러한 선택을 통해 수천가지의 스토리라인을 결정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여기에는 시리즈 제작자이자 극작가인 Charlie Brooker와 내부 팀이 이러한 다양한 분기점을 갖는 작품을 제작하는 것을 도왔다. | ||||||
5. 사업 전망치 | ||||||
2019년 1분기(2019년 01월~03월) 가이던스 | ||||||
(백만 $) | 18Y 1Q | 19Y 1Q E | 전년비 | |||
순 매출 | $3,701 | $4,494 | 21.43% | |||
국내 스트리밍 | $1,820 | $2,064 | 13.41% | |||
국외 스트리밍 | $1,921 | $2,350 | 22.33% | |||
영업이익 | $447 | $400 | -10.51% | |||
영업이익률 | 12.08% | 8.90% | ||||
순이익 | $290 | $253 | -12.76% | |||
글로벌 유료 구독 (1M명) | 118.91 | 148.16 | 24.60% | |||
국내 | 55.09 | 60.09 | 9.08% | |||
국외 | 63.82 | 88.07 | 38.00% | |||
2019 회계연도 1분기(2019년 1~3월)의 가이던스는 아래와 같다. 국내 스트리밍 매출 : 20.64억 달러 국내 스트리밍 마진 : 7.05억 달러 국내 스트리밍 마진률 : 34.2% 국내 유료 가입자 : 6,009만 명(+160만명) 국외 스트리밍 매출 : 23.5억 달러 국외 스트리밍 마진 : 2.3억 달러 국외 스트리밍 마진률 : 9.8% 국외 유료 가입자 : 8,807만명(+730만명)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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