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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적발표/2018년 7월~2018년 12월

넷플릭스 Netflix, Inc (NASDAQ:NFLX) 18년 4분기 실적발표


 


넷플릭스 2018 4분기

(2018 10~12) 실적발표


0. 애널리스트 추정치

넷플릭스 애널리스트 TP

애널리스트社

목표가

등급

타겟 프라이스 : $387.47

J.P. Morgan

425

BUY

Wedbush

150

SELL

Morgan Stanley

430

BUY

UBS

410

BUY

Monness

430

BUY

Nomura

300

HOLD

Barclays

375

BUY

Credit Suisse

440

BUY

18Y 4Q 예상치 vs 실제치

(1B $)

          기대실적         

        실제실적        

         서프라이즈         

매출

$4.21

$4.19

-0.45%

EPS

$0.24

$0.30

25.00%

유료 구독자 증가(M)

7.60

8.84

16.32%

1. 하이라이트

손익계산 (분기)

(백만 $)

17Y 4Q

18Y 4Q

전년비

순 매출

$3,286

$4,187

27.42%

영업이익

$245

$216

-11.84%

영업이익률

7.46%

5.16%

순이익

$186

$134

-27.96%

매출원가 및 운영 비용 내역 (분기)

(백만 $)

17Y 4Q

18Y 4Q

전년비

매출원가

$2,107

$2,733

29.71%

마케팅

$420

$730

73.92%

R&D

$273

$332

21.38%

운영비용

$240

$176

-26.80%

이자비용

$75

$129

71.08%

손익계산 (연간)

(백만 $)

17Y

18Y

전년비

순 매출

$11,693

$15,794

35.07%

영업이익

$839

$1,606

91.42%

영업이익률

7.18%

10.17%

순이익

$560

$1,211

116.25%

매출원가 및 운영 비용 내역 (연간)

(백만 $)

17Y

18Y

전년비

매출원가

$7,660

$9,632

25.75%

마케팅

$1,278

$2,172

69.92%

R&D

$1,053

$1,277

21.28%

운영비용

$864

$1,109

28.43%

이자비용

$283

$420

48.48%

분기말 현금

(1M $)

17Y 4Q

18Y 4Q

전년비

현금 및 현금성자산

$2,823

$3,794

34.42%

영업 현금 흐름

-$488

-$1,235

-153.11%

장기부채

$6,499

$10,360

59.40%

FCF

-$524

-$1,315

-151.13%

EBITDA

$313

$328

4.79%

콘텐츠 제작비 (분기)

$2,478

$3,784

52.73%

콘텐츠 제작비 (연간)

$9,806

$13,043

33.02%

컨텐츠 구매, 설비투자 (분기)

$62

$78

25.02%

컨텐츠 구매, 설비투자 (연간)

$227

$213

-6.38%


- 2018 
회계연도 4분기 
매출액은 41.8억 달러로 전년비 27% 증가
영업이익은 2.16억 달러로 전년비 12% 감소
당기 순이익은 1.3억 달러로 전년비 28% 감소

- 2018 
회계연도 전체 
매출액은 158억 달러로 전년비 35% 증가
영업이익은 16억 달러로 전년비 91% 증가
당기 순이익은 21억 달러로 전년비 116% 증가

분기말 기준 현금 및 현금성 자산은 38억 달러로 마감했다
영업 현금 흐름은 -12.3억 달러, FCF -13억 달러를 기록했다
EBITDA
 3.2억 달러를 기록했다
분기 콘텐츠 제작비는 37.8억 달러, 연간으로는 130억 달러를 기록했다

분기동안 11억 유로의 채권(금리 4.625%, 6.375%)(평균 5.3%)을 조달했다. 

세후 부채 비용이 충분히 부담할 수 있는 수준으로 판단하는 한, 

경영진은 지속해서 하이일드 채권 시장을 통해 운전 자본을 지속적으로 조달할 계획이다

유료 구독자는 전세계적으로 26% 증가했다. 국내 유료 구독자 수는 10% 증가했으며, 국외로는 40% 증가했다

 ASP 3% 증가했으며, 환율의 영향을 제외할 경우 국외 ASP는 전년비 6% 증가했다

분기동안 환율의 악영향을 지속해서 받았는데, 이는 직전 분기인 2018 회계연도 3분기와 유사한 수준이었다

현재 훌륭한 엔터테인먼트에 계속해서 투자하고 있으며, 가격 정책을 가변적으로 적용하고 있다. 

현재 경영진은 자사의 서비스가 그 가치대비 구독료가 저렴하다는 것을 확신하고 있다

현재 여러 국가들을 대상으로 구독료를 인상했으며, 

이같은 인상된 구독료는 국내 기준으로 2019 1~2분기 동안 단계적으로 인상이 될 계획이다. 

이같은 구독료 인상을 통해 ASP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된다

자사의 비지니스 전략은 매출을 더 빠르게 증가시키는 한편, 컨텐츠를 계속해서 성장시켜서 운영 마진을 확보하는 것이다

2019 
회계연도 1분기에는 영업이익률 9%를 목표로 하고 있으며, 2019 회계연도 연중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같은 마진률 개선은 2018년의 10%에서 2019년에는 13%로 전망한다

현재 자사의 비지니스에서 발생하는 매출액의 대부분은 비 달러화에서 발생하고 있다. 

그렇기에 환율의 영향을 크게 받을 수 밖에 없으며, 대부분의 투자자들은 이에 대해 예상치를 반영하고 있음을 알고 있다

이러한 경우에 환율의 영향을 반영하여 가격 및 비용을 조정하려고 노력하고 있지만, 

자사의 비지니스 운영 전략에 있어서 환 헷지를 하고 있지 않고 있기 때문에 마진에 영향을 줄 것이다


새로운 CFO Spence Neumann이 선임되었다. 그는 글로벌하게 콘텐츠 사업을 확장시킨 레퍼런스가 있으며, 

이같은 풍부한 경력을 갖고 있는 베테랑 엔터테인먼트 경영진이다.


2. 액티브 유저


2018 4분기(10~12) 유료 가입자

(백만명)

가이던스

실제

서프라이즈

총 유료 가입자

138.02

139.26

0.90%

국내

58.46

58.49

0.05%

국외

79.56

80.77

1.52%

유저 증감

7.6

8.84

16.32%

국내

1.5

1.53

2.00%

국외

6.1

7.31

19.84%

국내 유료 구독자 분기별 추이

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

전년비 성장률

1M 

2014

1Q

34.38

-

2Q

35.09

-

3Q

36.27

-

4Q

37.70

-

2015

1Q

40.32

17.28%

2Q

41.06

17.01%

3Q

42.07

15.99%

4Q

43.40

15.12%

2016

1Q

45.71

13.37%

2Q

46.00

12.03%

3Q

46.48

10.48%

4Q

47.91

10.39%

2017

1Q

49.38

8.03%

2Q

50.32

9.39%

3Q

51.35

10.48%

4Q

52.81

10.23%

2018

1Q

55.09

11.56%

2Q

55.96

11.21%

3Q

56.96

10.93%

4Q

58.49

10.76%

국외 구독자 분기별 추이

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

전년비 성장률

1M 

2014

1Q

11.76

-

2Q

12.91

-

3Q

14.39

-

4Q

16.78

-

2015

1Q

19.30

64.12%

2Q

21.65

67.70%

3Q

23.95

66.44%

4Q

27.44

63.53%

2016

1Q

31.99

65.75%

2Q

33.89

56.54%

3Q

36.80

53.65%

4Q

41.19

50.11%

2017

1Q

44.99

40.64%

2Q

48.71

43.73%

3Q

52.68

43.15%

4Q

57.83

40.40%

2018

1Q

63.82

41.85%

2Q

68.39

40.40%

3Q

73.46

39.45%

4Q

80.77

39.67%

총 구독자 분기별 추이

분기

월간 활성 사용자

전년비 성장률

1M 

2014

1Q

46.14

-

2Q

48.00

-

3Q

50.66

-

4Q

54.48

-

2015

1Q

59.62

29.22%

2Q

62.71

30.65%

3Q

66.02

30.32%

4Q

70.84

30.03%

2016

1Q

77.70

30.33%

2Q

79.89

27.40%

3Q

83.28

26.14%

4Q

89.10

25.78%

2017

1Q

94.37

21.45%

2Q

99.03

23.96%

3Q

104.03

24.92%

4Q

110.64

24.18%

2018

1Q

118.91

26.00%

2Q

124.35

25.57%

3Q

130.42

25.37%

4Q

139.26

25.87%


- 유료 구독자 
분기동안 유료 구독자 수는 880만명이 늘어났다. 국내로는 150만명, 국외로 730만명이 늘었다. 

이같은 유료 구독자 증가분은 전년비 33% 증가했으며, 당사 가이던스인 760만명을 훌쩍 뛰어넘는 수치이다. 

간으로 유료 구독자 수는 33% 증가했으며, 2,900만명이 증가했다.


3. 세그먼트별

국내 스트리밍 (분기)

(백만 $)

17Y 4Q

18Y 4Q

전년비

매출

$1,630

$1,996

22.45%

마진

$503

$590

17.30%

마진률

30.86%

29.56%

유료 구독자

52.81

58.49

10.76%

국내 스트리밍 (연간)

(백만 $)

17Y

18Y

전년비

매출

$6,152

$7,646

24.28%

마진

$2,281

$2,583

13.24%

마진률

37.08%

33.78%

국외 스트리밍 (분기)

(백만 $)

17Y 4Q

18Y 4Q

전년비

매출

$1,550

$2,160

39.35%

마진

$39

$82

110.26%

마진률

2.52%

3.80%

유료 구독자

57.83

80.77

39.67%

국외 스트리밍 (연간)

(백만 $)

17Y

18Y

전년비

매출

$5,088

$7,836

54.01%

마진

$227

$662

191.63%

마진률

4.46%

8.45%

4. 분기 사업 내용


- 컨텐츠 
분기 운영중에 첫 4주 동안, Susanne Bier 감독의 Bird Box 8천만명이 넘는 회원들이 즐기고 있다고 추정되고 있다. 
해당 작품과 다른 컨텐츠들이 반복해서 높은 시청률을 보이고 있다

현재 자사의 다른 영화 히트작들이 함께하고 있다


Chris Columbus The Christmas Chronicles, 
Alfonso Cuarón ROMA, 
Paul Greengrass 7 22
Tamara Jenkins Private Life, 
Coen brothers The Ballad of Buster Scruggs

이같은 오리지널 콘텐츠들은 유저들의 즐거움을 충족하는 한편, 기라성 같은 감독들을 계속해서 끌어들이고 있다. 
이러한 강점을 바탕으로 영화 시장을 확대하고 있다

2018 회계연도 4분기에는 자사의 영화 콘텐츠가 점점 더 많은 관객들을 끌어 모았다. 이는 북미 오피스에서 기록을 세운것으로 증명을 해보였다

자사 서비스에서 론칭한지 5주가 지난 현재, ROMA는 여전히 절찬리에 극장 상영중이다. 
글로벌하게 900개의 스크린에서 상영중이다. 고객들은 가정과 극장에서 콘텐츠를 즐기고 있다

스페인의 현지 오리지널 콘텐츠인 Elite는 론칭한지 4주만에 2천만명이 넘는 회원이 시리즈를 즐기면서 대성공을 거두었다

이러한 자사 콘텐츠 들이 관심을 받는것 이외에도, SNS의 인기는 경이로운 기록들을 보여주고 있다
SNS에서 오리지널 콘텐츠에 출연한 배우들의 인기는 하늘을 치사시킬 지경이다. 

이같은 지표들과 기록들은 재능있는 인재들이 성공을 거둘 수 있는 출발점이 될 수 있는 넷플릭스의 경이로운 능력을 보여주는 것이라 생각된다

자사 컨텐츠가 이토록 훌륭한 퀄리티를 보여줌에 따라 전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보이고 있다. 
이에 따라 글로벌하게 로컬 콘텐츠에 막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이를테면, BBC One, ITV Studios과 공동제작한 Bodyguard가 대표적인 사례중 하나다. 
이탈리아에서 제작한 두번째 오리지널 시리즈인 Baby, 터키 최초의 오리지널 시리즈인 Protector 등은 국내외에서 높은 시청률을 보였다. 
이러한 시리즈물들은 첫 4주동안 1천만명이 넘는 회원들이 콘텐츠를 즐겼다

자사의 콘텐츠들은 2019년 골든 글로브에서 5편이 수상하였으며, 11편이 노미네이트 되었다. 
특히 Alfonso Cuarón ROMA의 감독겸, 최고의 외국인 작품에서 골든 글로브를 수상했다

이러한 오리지널 콘텐츠에서 큰 성공을 거둠에 따라 2차 프로그래밍에 주력하지 않게 되었다. 
이를테면 2년전에 극작품이 아닌, 리얼리티쇼에 대한 오리지널 콘텐츠를 시작했다. 
이후 현재에 이르러 넷플릭스의 다양한 오리지널 콘텐츠인 리얼리티쇼들의 시청률이 유의미하게 증가했다

타사 스튜디오에서 제작한 2차 콘텐츠에 대해 충분히 비용을 지불할 용의가 있으며, 
이외에 넷플릭스 오리지널 콘텐츠를 선보이면서 많은 고객들을 끌어들일 준비가 되어 있다

2019년에는 다양한 작품 라인업들이 준비되어 있다. 이들 작품들은 전세계 회원들을 기다리고 있다.



- 
제품 및 파트너십 
보다 빠르게 성장하기 위해서 다양한 채널에 접근하고 있다. 다양한 로컬 시장에 침투하기 위한 전략을 추구하고 있다


이를테면 스페인에서는 Telefonica, 국내에서는 Comcast  T-Mobile, 

영국과 독일에서는 SKY, 일본에서는 KDDI 등과 같은 파트너사들과 번들 제품을 통해 지속 확장중에 있다

2018
 1분기의 주주서한에서 밝혔듯이 이같은 파트너십을 통한 번들 제품은 그 이익이 분산되고 있다


2018
 12 28일에 론칭한 성인 콘텐츠인 Black Mirror : Bandersnatch를 론칭했다. 

해당 작품은 첫번째 소통형 작품이다. 

시청자가 작품 중간에 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되어 있으며, 이러한 선택을 통해 수천가지의 스토리라인을 결정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이러한 복잡한 구조로 인하여, 해당 작품 제작에는 스토리 텔링을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이 필수적으로 적용이 되야만 했다. 

여기에는 시리즈 제작자이자 극작가인 Charlie Brooker와 내부 팀이 이러한 다양한 분기점을 갖는 작품을 제작하는 것을 도왔다

앞으로도 이러한 시스템을 도입하여 청자와 소통하는 '대화형 프로젝트'를 다수 제작할 계획이다

기술과 엔터테인먼트가 결합하여 비디오 스토리텔링 방식을 발전시킬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 사업 전망치


2019 1분기(2019 01~03) 가이던스

(백만 $)

18Y 1Q

19Y 1Q E

전년비

순 매출

$3,701

$4,494

21.43%

국내 스트리밍

$1,820

$2,064

13.41%

국외 스트리밍

$1,921

$2,350

22.33%

영업이익

$447

$400

-10.51%

영업이익률

12.08%

8.90%

순이익

$290

$253

-12.76%

글로벌 유료 구독 (1M)

118.91

148.16

24.60%

국내

55.09

60.09

9.08%

국외

63.82

88.07

38.00%


- 2019 회계연도 1분기 전망 
분기별 가이던스는 자사 내부 예측 자료이며, 가급적 정확한 정보를 전달해 드리고자 노력하고 있다

2019 회계연도 1분기(2019 1~3)의 가이던스는 아래와 같다. 

매출액 : 44.9억 달러 
영업이익 : 4억 달러 
순이익 : 2.5억 달러 
총 유료 구독자 : 1.48억명


국내 스트리밍 매출 : 20.64억 달러 

국내 스트리밍 마진 : 7.05억 달러 

국내 스트리밍 마진률 : 34.2% 

국내 유료 가입자 : 6,009만 명(+160만명) 


국외 스트리밍 매출 : 23.5억 달러 

국외 스트리밍 마진 : 2.3억 달러 

국외 스트리밍 마진률 : 9.8% 

국외 유료 가입자 : 8,807만명(+730만명)